> 사회

과천시

과천시 ‘제26회 노인의 날 기념식’ 성황리 개최

2022.09.30 08:01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과천시가 주최하고, 과천시노인복지관이 주관한 가운데 지난 28일, 시민회관 대극장에서 ‘제26회 노인의 날 기념식’이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지역 어르신 1천1백여 명이 참여했다.

과천시는 노인의 날(10월 2일)을 기념하여 지역사회 발전과 성장에 기여한 어르신들에 대한 공경을 표하고, 지역 내 경로효친 의식을 확산하기 위해 매년 노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해왔으나, 지난 2년간은 코로나19 감염 확산예방을 위하여 비대면으로 축소 개최하였다.

이번 기념식에서는 지역사회발전과 노인복지 증진에 기여한 노인 및 단체 등에 대한 표창 수여가 있었다.

‘모범노인’으로는 김성문 씨(과천동)가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았으며, ‘노인복지기여자’로는 황한수 씨(과천동), 박주영 씨(노인복지관)가 과천시장 표창을, 장은숙 씨(문원동)가 국회의원 표창을 받았고, 김재순 씨(과천동)와 하애란 씨(부림동)가 과천시의장상을 받았다. ‘모범경로당’에는 주암경로당, ‘노인복지기여단체’로는 과천도시공사가 각각 선정돼 과천시장상을 수상했다.

이외에도, 과천시립여성합창단과 과천시노인복지관 에어로빅 수강생들의 식전 공연과 넌버벌 퍼포먼스팀 ‘옹알스’의 코미디 공연이 선보여 웃음과 재미를 선사했다.


신계용 시장은 “국가발전과 경제성장을 이끈 주역인 어르신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살기 좋은 과천시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신태 대한노인회 과천시지회장은 “노인은 귀하게 여기고 행복하게 살 권리가 있다”라며, “어르신이 행복해야 가정도 나라도 행복하다. 항상 행복하고 건강하시기를 바란다”라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사회

과천시

과천시  감염병 예방 위해 드론 활용한 스마트방역 실시

과천시 감염병 예방 위해 드론 활용한 스마트방역 실시

Apr 17, 2024 | Q기자

 

과천시는 올해 빈대, 벼룩, 모기 등 위생해충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드론을 활용한 ‘스마트방역 시범사업’을 실시하는 가운데, 17일 모기가 발생하기 쉬운 양재천변과 거주용 비닐하우스 밀집지역인 꿀벌마을 등 방역사각지역 약 60,000㎡을 20분만에 소독을 완료했다. 과천시 스마트방역 시범사업은 방역 장비나 차량이 진입하기 어려운 수풀이나 물웅덩이 등을 효과적으로 소독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다. 면적 대비 시간과 노동력 투입이 많았던 기존 방식과 비교해 넓은 지역을 빠르게 방역..

과천시 과천동, 이웃사랑 후원금 2백만원 기부받아

과천시 과천동, 이웃사랑 후원금 2백만원 기부받아

Apr 17, 2024 | Q기자

 

과천시 과천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5일, 관내 카페 언트(과천동)와 오렌지볼 실내테니스장(중앙동)으로부터 이웃사랑 후원금 각 1백만원, 총 2백만원을 전달받았다. 전달된 후원금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관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된다. 카페 언트 조태숙 대표는 “지난해 시장님께서 1일 DJ로 출연해 과천 시민들의 사연을 소개하는 라디오 코너에, 경제가 좋아지면 자녀들과 함께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겠다는 사연을 보냈다”라며 “시장님과의 약속을 지키고 이웃들에게 도움을 줄 ..

과천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급업체 공개 모집

과천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급업체 공개 모집

Apr 15, 2024 | Q기자

 

과천시는 고향사랑 기부금 답례품 품목을 추가 선정하기 위해 15일부터 2주간 공급업체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 분야는 신규 답례품 품목 전통주, 체험 및 견학 등 2개 분야이며, 과천시는 기존에 지역화폐, 화훼, 떡, 관람권 및 입장권 등 5개 분야의 답례품을 제공하고 있다. 시는 공급업체 모집 공고에 앞서 지난 5일 답례품선정위원회를 열어 지역 대표성, 기부 유인 효과, 지역경제 기여도, 생산·유통의 안정성 등을 고려해 추가 품목 분야를 선정했다. 시는 내달 중 답례품선정위원..

과천시  “부동산 거래 전 확인하세요!”…공인중개사 명찰.QR코드 스티커 부착 홍보 나서

과천시 “부동산 거래 전 확인하세요!”…공인중개사 명찰.QR코드 스티커 부착 홍보 나서

Apr 08, 2024 | Q기자

 

과천시는 부동산 불법 중개 행위 예방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공인중개사 명찰 패용’과 ‘중개업소 QR코드 스티커 부착’ 등에 대해 시민과 부동산 중개업소를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과천시는 지난 2021년에 등록된 공인중개사 174명에 명찰을 교부하고 관내 중개업소 172개소에 큐알 코드(QR코드) 스티커를 배포했다. 공인중개사 명찰에는 중개사의 이름과 사진, 중개업소 상호가 표기돼 있어 의뢰인이 상담 시 명찰만 보고도 과천시에 등록된 정식 공인중개사임을..

과천시  학생 승마체험 8일부터 신청 접수

과천시 학생 승마체험 8일부터 신청 접수

Apr 08, 2024 | Q기자

 

과천시는 올해도 청소년의 체력 증진과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을 위해 관내 초·중·고 재학생,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승마 강습비와 보험료를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승마체험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인덕원승마스쿨(의왕시 소재)에서 매주 한차례씩 총 5회에 걸쳐 승마 기본자세와 안전수칙에 관한 이론교육과 말 끌기 및 보행 등의 강습을 받는다. 8일부터 19일까지 호스피아 누리집(www.horsepia.com)에서 직접 강습 요일을 정해 신청하면 된다. 회당 2시간씩 진..

과천시  등산객 대상으로 봄철 산불 예방 캠페인 벌여

과천시 등산객 대상으로 봄철 산불 예방 캠페인 벌여

Apr 08, 2024 | Q기자

 

과천시는 지난 6일 관악산 등산로 입구에서 등산객을 대상으로 산불예방 캠페인을 벌였다. 이날 캠페인에는 신계용 과천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과 산불전문예방진화대, 산불감시원, 공무원진화대, 의용소방대 등 70여 명이 참여했다. 캠페인에서는 인화물질 소지 금지, 산림 및 산림인접지역 불법 소각행위 금지 등에 대해 알리고, 등산객들이 산불 예방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줄 것을 독려했다. 시 관계자는 “산림 및 산림인접지역에서 불을 피우는 행위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과천시 신계용시장, LH에 지식정보타운 송전탑 지중화 사업 조속 추진 요구

과천시 신계용시장, LH에 지식정보타운 송전탑 지중화 사업 조속 추진 요구

Apr 08, 2024 | Q기자

 

신계용 과천시장은 지난 5일 시청 집무실에서 과천지식정보타운(이하, 지정타) 공공주택지구 사업시행자인 LH 의왕과천사업본부장을 만나 송전탑 지중화 공사를 조속히 추진해 줄 것을 요구했다. LH는 지난 2020년 지정타 송전탑 지중화 공사에 착수했으나 국도47호선 우회도로 공사 지연과 송전선로 지중화 노선 변경 등의 사유로 송전탑 철거 완공 시기를 당초 2022년에서 2025년 상반기로 연기했다. 그러나, 최근 한국전력공사와 LH간 케이블 인입공사 시행 협의 과정에서 송전탑 철거 ..

과천시  산불 및 산사태 안전 취약지역 현장 점검

과천시 산불 및 산사태 안전 취약지역 현장 점검

Apr 08, 2024 | Q기자

 

과천시가 산불과 산사태 등 산림 재해 발생이 우려되는 관내 취약지역 9곳를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지난 5일, 심영린 과천부시장과 관계 부서 공무원10여 명은 세곡마을 저수지 주변 등 산림과 인접해 있는 경작지 7곳을 돌며 현장을 확인하고 해당 지역을 순찰하는 산불감시원 활동을 점검했다. 또한, 올해 산사태 취약지역으로 지정한 2곳(과천동 산72, 문원동 산88) 주변을 돌며 사방공사 추진을 위한 현장 점검도 실시했다. 과천시는 4월을 산불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해 산불 위험 ..

과천시, 과천지구 내 하수처리장 상부에 조성하는 공원 “과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만든다”

과천시, 과천지구 내 하수처리장 상부에 조성하는 공원 “과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만든다”

Apr 05, 2024 | Q기자

 

과천시는 과천동, 주암동, 막계동 일원에 조성되는 ‘과천과천 공공주택지구(이하 과천지구)’ 내 하수처리장 상부 공원 활용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3일, 과천시청 상황실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지난 2022년 7월 민선8기 시작과 동시에, 지역 안팎의 갈등으로 10여 년간 표류해온 환경사업소 입지 선정 문제를 최우선 해결 과제로 삼아 그해 12월 입지 선정을 완료했다. 그러면서 하수처리장은 전면 지하화하고..

과천시, 문원체육공원 주차시설 확충…주차빌딩 지하화, 지상에는 그라운드 골프장

과천시, 문원체육공원 주차시설 확충…주차빌딩 지하화, 지상에는 그라운드 골프장

Apr 05, 2024 | Q기자

 

과천시는 문원체육공원 이용 시민 및 인근 지역 거주 주민의 주차 편의 향상을 위해 현재 운영되고 있는 부설주차장 부지에 주차빌딩 건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천시에 따르면, 과천식정보타운 입주민 및 지역 내 공동주택 재건축 등으로 지역 인구가 계속 증가하게 되면서 문원체육공원 체육시설 이용자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과천시는 인구 증가 추세에 발맞춰 현재 2026년 준공을 목표로 볼링장, 게이트볼장, 탁구장으로 구성된 연면적 4,754㎡ 규모의 문원실내체육관 건립을 추진하..

과천시, 태영건설 시공 아파트 입주예정자 불안 해소 위해 적극 나서

과천시, 태영건설 시공 아파트 입주예정자 불안 해소 위해 적극 나서

Jan 05, 2024 | Q기자

 

과천시는 지난 3일 지식정보타운 S3블록에 신혼희망타운으로 건설되는 리오포레데시앙 아파트 입주예정자와 태영건설, LH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는 해당 아파트 시공사인 태영건설이 최근 워크아웃을 신청한 것과 관련해 입주예정자들이 정상적인 입주와 하자보수 이행의 가능 여부에 대해 불안을 호소하자, 과천시가 시공사 및 시행사 관계자들과의 자리를 마련한 것이었다, LH 관계자는 “현재 해당 아파트의 공짐은 99%로 정상적인 입주에는 전혀 문제가 없으며, ..

과천시,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 종료 유의해야”…관련 사항 집중 홍보나서

과천시,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 종료 유의해야”…관련 사항 집중 홍보나서

Jan 04, 2024 | Q기자

 

과천시는 올해 5월 31일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이 종료되는 것과 관련하여, 위반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택 임대차 신고제와 관련 홍보를 추진하며 시민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주택 임대차 신고제는 임대차 시장의 투명성 제고와 임차인의 권익 보호를 위해 2021년 6월부터 시행됐으며, 계도기간은 2024년 5월 31일부로 종료된다. 이에 따라, 2021년 6월 1일 이후 체결된 보증금 6천만원 또는 월세 30만원을 초과하는 주택 임대차 계약(신규·갱신, 변경, 해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