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고양시

고양시, 2022년도 생물테러 대비대응 훈련 및 신종감염병 대응 간담회 실시

2022.11.26 09:17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는 25일 일산서구청 대회의실에서 경찰소방군보건 등 5개 초동대응기관 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2년 생물테러 대비대응 모의훈련 및 신종감염병 간담회’를 실시했다.

생물테러는 잠재적 사회 붕괴를 의도하고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독소 등을 사용해 살상하거나 사람에 질병을 일으키는 행위로 대량의 인명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어 초동대응요원의 대응능력 배양 및 유관기관 공조 강화가 필수적이다.

이에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는 보건소 초동대응요원을 대상으로 △생물테러 대비대응 교육 △다중탐지키트 활용 검체 채취 및 이송 훈련 △개인보호복 착탈의 실습 및 훈련 교육을 실시해 현장대응능력을 강화했다.

또한 경찰, 소방, 군, 보건 등 5개 초동대응기관과 △생물테러 대응 시나리오 개발 회의 △코로나 이후 신종감염병 대응 간담회를 실시하여 기관별 역할을 재정립하고 견고한 공조 체계를 구축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훈련이 테러상황 시 초동대응 기관의 임무를 숙지하는 계기가 됐다. 유관기관 협업을 통해 안전하고 행복한 고양시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사회

고양시

고양시  GTX-A 개통 TF팀 구성·첫 회의 개최

고양시 GTX-A 개통 TF팀 구성·첫 회의 개최

Apr 23,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GTX-A 개통 TF팀’을 구성하고, 4월 22일 첫 회의를 개최했다. 시는 2024년 하반기 개통 예정인 GTX-A 킨텍스역과 대곡역의 연계교통체계를 구축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프로젝트팀(TF팀)을 구성했다. 프로젝트팀(TF팀)은 교통국장이 총괄하고 교통정책과장이 추진단장을 맡았으며, 버스정책과, 주차교통과, 도로정책과, 도시개발과, 도시계획정책관 관계자로 구성 및 운영된다. 이번 첫 회의에서 킨텍스역과 대곡역을 연결하는 버스노선, 주..

고양시 2024년  평생학습 강좌 상반기 학습자 모집

고양시 2024년 평생학습 강좌 상반기 학습자 모집

Apr 23,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4월 22일(월)부터 5월 6일(월)까지 2024년 평생학습 강좌 상반기 학습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평생학습 강좌는 시민들이 학습을 통한 만족감을 누리고 삶의 재설계 전략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구성한 소규모 학습강좌 프로그램이다. 이번 강좌의 운영 기간은 5월 13일(월)부터 6월 26일(수) 까지며, 고양시민이라면 누구나 수강할 수 있다. 강좌는 △챗지피티(ChatGPT) 동화구현하기, 챗지피티(ChatGPT) 활용법, 유튜브 쇼츠만들기..

고양시 ‘책 읽는 가족’과 함께 만드는  『고양시민의 서재』운영

고양시 ‘책 읽는 가족’과 함께 만드는 『고양시민의 서재』운영

Apr 2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도서관센터는 오는 23일‘세계 책의 날’을 맞아 시민이 추천하는 도서전시 『고양시민의 서재 』를 운영한다. 지난 2021년부터 시작한 ‘고양시민의 서재’는 올해로 4회째로 개인, 동아리, 가족, 단체 등 매회 다양한 시민의 서재를 소개하고 있으며, 올해는 고양시 ‘책읽는 가족’이 추천하는 도서 전시와 함께할 예정이다. 고양시도서관은 2017년부터 가족 단위의 독서생활 증진과 도서관 이용활성화를 위해 다독하는 가족회원 중 ‘책읽는 가족’을 선정해왔다..

고양시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 추진

고양시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 추진

Apr 2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에너지 취약계층의 에너지 사용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단열·창호·바닥(건식 온수 패널) 시공 및 보일러(가스, 기름) 교체를 무상으로 지원해주는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난방지원사업)의 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에너지효율개선사업(난방지원사업)은 한국에너지재단이 주관하여 저소득층 가구에 단열, 창호, 노후 보일러 교체를 지원함으로써 에너지 사용 환경을 개선하여 에너지 향상 도모, 사용량 절감 및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국민..

고양시  악취 실태조사 주민설명회 개최

고양시 악취 실태조사 주민설명회 개최

Apr 2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난 18일 일산서구 송포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송포동 지역의 악취 실태조사 용역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송포동 통장협의회, 주민자치회, 지역 시의원 등 50여명이 참석해 시와 용역수행기관이 용역 내용을 설명하고 주민들의 생생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십 수년 간 해당 지역 주민들은 고질적인 악취문제로 고통받고 있고, 관할 구청에는 연간 150건에 달하는 민원이 접수되고 있다. 그간 담당부서에서는 악취포집..

고양시 「2024 고양호수마켓」운영

고양시 「2024 고양호수마켓」운영

Apr 2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대표 수제품 프리마켓인 ‘고양호수마켓’이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기간인 4. 26.(금) ~ 5. 12.(일) 일산문화광장에서 운영된다. ‘고양호수마켓’은 고양시 수공예 작가들이 생산한 수제품을 판매하는 프리마켓으로 고양시가 후원하고 고양시수공예작가협의회가 주관하고 있다. 판매하는 수제품은 품질 좋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제품으로 각자의 개성을 뽐낼 수 있는 아이템들이다. 가방, 스카프, 가죽지갑, 키링, 커피 잔, 식기, 나무도마, 액자, ..

고양시  자원그린에너지파크 입지 평가 세부절차 돌입

고양시 자원그린에너지파크 입지 평가 세부절차 돌입

Apr 2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폐기물 처리시설과 연계한 자원그린에너지파크 조성사업 최적의 입지 선정을 위해 지난 18일 일산동구 백석동에 위치한 고양환경에너지시설에서 제6차 자원그린에너지파크 입지선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입지선정위원들은 지난 3월 폐기물 처리시설 공모입지 13개소에 대한 현장을 답사하고 접근성, 환경성, 시공성과 더불어 시민편의 복합시설 구축을 위한 입지 확장성 등을 조사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고양 자원그린에너지파크 입지 타당성 조사와 관..

고양시  BBC는 왜 ‘고양’을 주목했나

고양시 BBC는 왜 ‘고양’을 주목했나

Apr 2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영국 방송공사 BBC에서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5개 도시 중 하나로 소개된 사실이 알려지며 그 이유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BBC는 지난 2일 스웨덴 예테보리, 노르웨이 오슬로,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프랑스 보르도와 함께 대한민국 고양시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친환경 관광도시로 소개했다. 고양시는 지난해 글로벌 마이스목적지 지속가능성 지수 평가에서 세계 14위, 비유럽권인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1위를 달성했다. 글로벌 목..

고양시  2024년 노후 건설기계 엔진교체 지원

고양시 2024년 노후 건설기계 엔진교체 지원

Apr 1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2024년 노후 건설기계 엔진교체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노후 건설기계 엔진교체 보조금은 3억 1,350만 원 규모로 총 19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고양시에 등록된 2004년 이전 제작된 Tier(티어)-1이하의 엔진이 장착된 건설기계(지게차, 굴착기, 로더, 롤러)이며, 엔진출력이 75kw이상 130kw미만은 2005년 이전 제작, 75kw미만은 2006년 이전 제..

고양시 주엽어린이도서관, 5월 맞아 다채로운 문화행사 풍성

고양시 주엽어린이도서관, 5월 맞아 다채로운 문화행사 풍성

Apr 1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주엽어린이도서관에서는 이번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작가와의 만남, 책 놀이 프로그램 등 다촘운 문화 프로그램을 준비해 시민들에게 찾아갈 예정이다. 우선 5월 5일 어린이날 전날인 5월 4일에「정승희 작가와의 만남」이 기다리고 있다. 정승희 작가는‘새벗문학상’을 받으며 등단한 후 그림책과 청소년 소설을 주로 썼으며 , , 등 다양한 대표작을 통해 많은 독자들을 만나왔다. 이번 작가와의 만남은 초등학생 대상으로 ‘내 마음 제대로 알기’, ‘친구 ..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청춘 88 운동 프로그램’ 운영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청춘 88 운동 프로그램’ 운영

Apr 1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가 관내 경로당 이용자를 대상으로 『청춘 88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청춘 88 운동 프로그램』은 청춘의 모습으로 88하게 건강하자는 의미에서 만들어진 운동프로그램이다. 4월 중 후곡 15단지 경로당을 시작으로 관내 7개 경로당에서 올해 11월 29일까지 매주 1회, 총 10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고양시 65세 이상 인구는 176,152명으로, 경기도 31개 시군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구비율 1..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 행사 성료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 행사 성료

Apr 1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지역주민들이 치매예방에 좋은 ‘걷기’를 실천할 수 있도록 16일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고양시민들을 대상으로 걷기를 통해 치매에 대한 인식 개선과 관심 촉구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치매안심센터는 이번 행사에서 △치매선별검사 △인지재활 코트라스 체험 △혈압·혈당체크 △치매파트너 모집 △치매질환 ox퀴즈 △치매안심센터 모델 견(犬)과 함께하는 동물교감치유 프로그램 홍보 등의 내용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