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가평군

가평군 미래중심 안전도시 구현한다.

2023.01.19 16:09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가평군이 올해 중대재해예방 안전보건체계 구축 및 시설물 안전관리 강화를 통해 미래중심 안심도시 구현에 나선다.

먼저 군은 군민 안전의식 강화를 위해 작업환경에 따른 유해요인 및 계절별 재해발생 유형, 중대시민재해 대상 점검사항 등이 담긴 홍보물을 제작 배포할 예정이다.

또 공직자를 대상으로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및 의무이행 관련 사업장 조치사항 등 중대재해처벌법 대상 확대에 따른 예방교육과 안전관리자 및 현업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산업안전보건법 의무교육도 추진한다.

더불어 군은 사업부서 및 전문가로 구성된 합동점검반을 편성해 반기별 중대산업․시민재해 의무이행사항 등을 집중 점검하고 분기별 산업안전보건위원회개최, 관내 사업장 산업안전보건 관련 법령 및 개정사항 안내 등을 통해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아울러 관내 사업장 위험작업 수시 점검 및 안전보건지도, 안전보건표지 제작, 위험성 평가 등을 통해 안전조치를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군은 안전․보건에 관한 정보제공, 유해․위험 작업허가제 시행, 연1회 이상 일반건강진단 실시, 상․하반기 특수건강진단 및 작업환경측정 실시 등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 및 현업근로자 보건관리도 시행해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군은 준공 후 10년 이상 교량터널 등 시설물, 준공 후 15년 이상 건축물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해 위험도에 따라 3종 시설물로 지정 고시할 방침이다.

또한 관내 교량 7개소 및 공동주택 건축물 3개소 등 3종 시설물 D․E등급 재난취약 시설물 안전점검을 비롯해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 대상 시설물 유지관리 및 지도점검 등을 통해 시설물의 효용을 증진시킴으로써 공중의 안전을 확보키로 했다.

군 관계자는 “안전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는 가운데 산업안전체계 구축 및 중대산업․시민재해와 관련하여 안전점검활동 및 교육을 강화하고 시설물의 안전점검과 적정한 유지관리를 통해 재해와 재난을 예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사회

가평군

가평군 23년 만에 가평군 얼굴도 바뀐다.

가평군 23년 만에 가평군 얼굴도 바뀐다.

Apr 18,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지난해 21년 만에 신규 캐릭터를 선보인데 이어 올해는 23년 만에 대표브랜드도 바뀔 전망이다. 19일 군에 따르면 급변하는 시대 흐름과 변화에 발맞춰 지역 간 무한경쟁 구도에서 차별화된 브랜드 경쟁력 제공 및 군민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가평군의 얼굴인 도시 대표브랜드(CI/BI)를 새롭게 개발할 계획이다. CI(City ldentity), BI(Brand ldentity)는 도시 이미지의 통합과 상표 이미지의 통합이라는 뜻이다. 이에 군은 디자인 개발에 있어 CI는 지..

가평군 접경지역 지정촉구 범군민 서명 운동 전개

가평군 접경지역 지정촉구 범군민 서명 운동 전개

Apr 18,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인구감소로 인한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고자 접경지역 지정을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접경지역 지정촉구 범군민 서명 운동’을 전개해 민·관의 강력한 의지를 표출하기로 했다. 18일 군에 따르면 지난해 23년 만에 접경지역 지정에 따른 불합리한 점을 찾아내 접경지역 지정 특별법 시행령 개정건의 후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범군민 서명 운동은 이달 22일부터 6월 말까지 약 2개월간 실시키로 했다. 군은 이 기간 가평군 인구 50%가 넘는 3만여 명을 목표 인원으로 ..

가평군 경기도 종합체전 조직위원회 출범한다.

가평군 경기도 종합체전 조직위원회 출범한다.

Apr 17,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 역사 이래 가장 큰 대회로 치러지는 2025~2026년 경기도 종합체육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도 종합체전 조직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17일 군에 따르면 군수를 위원장으로 부위원장, 고문단, 자문단, 간사(종합상황실)를 비롯해 운영, 사회봉사, 홍보, 경기 지원 등 4개 분과 280여 명으로 구성된 도 종합체전 조직위원회 출범식이 오는 18일 한석봉 체육관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2026년 10월 대회 종료 시까지 자원봉사, 대회 홍보 ..

가평군 아이와 부모의 행복,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호응

가평군 아이와 부모의 행복,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호응

Apr 16,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으로 자녀 양육 부담을 줄이고 일과 생활이 조화로운 환경조성에 한 걸음 다가서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지난해부터 관내 신축된 대규모 아파트 단지 내에 국공립어린이집을 개원하면서 아이들은 행복하고 부모는 신뢰할 수 있는 건강한 보육환경 조성과 미래의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군이 신축 공동주택 관리동 어린이집 국공립 전환을 위해 시행사와 협약을 체결하고 어린이집과 단지 내 실외 놀이터 등 부속시설 무상 사용..

가평군 주거비용 부담 완화 지원사업 호응

가평군 주거비용 부담 완화 지원사업 호응

Apr 16,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은 저출산 고령화 극복으로 가평군민을 위한 생애주기별 맞춤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신혼부부와 청년들의 주거비용 부담 완화 지원사업 등이 호응을 얻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이달 현재 신혼부부는 70여 명, 청년 1인 가구는 50명이 신청한 상태로 작년 첫해보다 2배 가까이 늘었다. 군은 행복한 결혼과 안정적인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거주하는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전세·매입 자금 대출이자 납부액을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혼인신고일 ..

가평 자라섬 대표축제 오는 19일 연다.

가평 자라섬 대표축제 오는 19일 연다.

Apr 13, 2024 | Q기자

 

가평군 자라섬 대표 축제이자 금년도 들어 자라섬에서 처음 열리는 대형 행사인 ‘글로벌 아웃도어 캠핑페어(GOCF)’가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열린다. GOCF(www.gocf.co.kr/main)는 아웃도어 및 캠핑 트랜드와 핫한 브랜드를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야외 전시행사로 올해 3회째를 맞으면서 축제장을 찾는 관람객과 캠퍼들이 급증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평군이 관광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2024년 자라섬 대표 축제에 선정하면서 지난해보..

가평군 북한강 천년 뱃길 가평크루즈 본격 운항

가평군 북한강 천년 뱃길 가평크루즈 본격 운항

Apr 13, 2024 | Q기자

 

차량으로 접근이 어려운 수변구역 숨은 관광자원을 유람선과 순환버스로 연계하는 ‘북한강 천년 뱃길’ 수상 관광길이 드디어 열리게 됐다. 가평군은 12일 설악면 가평마리나 선착장 및 북한강 일원에서 서태원 군수를 비롯한 군의회 의장 및 도·군의원, 기관단체장, 협약 관계기관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북한강 천년 뱃길 가평크루즈 출항식을 가졌다. 이날 참석자들은 가평크루즈에 탑승해 담소를 나누며 북한강 수변에 흩어진 천혜(天惠) 관광지는 둘러봤다. 이 자리에서 서 군수..

가평군 가평읍 농촌 중심지 활성화 사업 준공 눈앞

가평군 가평읍 농촌 중심지 활성화 사업 준공 눈앞

Apr 11,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은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사업으로 선정돼 국비 등 총사업비 127억 여 원이 투입되는 가평읍 농촌 중심지 활성화 사업이 오는 6월 준공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약 2년 전부터 가평읍과 북면 지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이 사업은 농촌 중심지인 읍면 소재지에 교육·복지·문화 등 중심지 기능을 확충하고 배후 마을로 중심지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군은 사업의 일환으로 가평읍 읍내리 432번지(구 자라섬 재즈센터) 일원, 1천346㎡ 부지에 건축연면적..

가평군 20억 규모의 대규모 경기도 공모사업 확정

가평군 20억 규모의 대규모 경기도 공모사업 확정

Apr 09,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올해 문화·예술 분야 대규모 경기도 공모사업에 확정돼 사업비 21억5000만 원을 지원받는 등 문화도시조성 사업추진에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9일 군은 최근 경기도 영상미디어센터 조성 사업공모에 선정돼 내년 상반기까지 도비 14억 원 등 총사업비 28억 원을 들여 자라섬 수상레포츠센터 내에 본 시설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또 경기도에서 처음으로 주관하는 대형 음악 축제인 2024 경기 모아(more) 뮤직 페스티벌 공모사업에도 최종적으로 이름을 올려 도비 7억5..

가평군 북한강 천년 뱃길에 가평크루즈 첫 출항한다.

가평군 북한강 천년 뱃길에 가평크루즈 첫 출항한다.

Apr 09,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2020년 7월 남이섬, 청평페리, HJ레저개발 등과 협약을 맺고 5개년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는 ‘북한강 천년 뱃길’ 1단계 운항이 오는 5월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전망이다. 군은 약 1년여 간의 공사 기간 끝에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자라나루 다목적 선착장이 이달 말 제조 현장에서 설치 장소로 예인 및 계류됨에 따라 다음 달 25일 전에는 배를 타고 자라섬으로 들어올 수 있는 북한강 천년 뱃길 첫 입항이 이루어진다고 9일 밝혔다. 5월 25일부터는 열리는 자라섬 봄..

가평군 안전한 먹거리 확보 및 농가소득 창출에 14억 투입

가평군 안전한 먹거리 확보 및 농가소득 창출에 14억 투입

Apr 08,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은 농특산물 유통 및 직거래 추진 등 안전한 먹거리 확보와 농가소득 창출을 위한 농업정책 8개 사업에 14억여 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이에 군은 지역 먹거리 순환 종합계획 운영 기반 구축 사업으로 품목별 농가 조직화와 먹거리 연중 생산을 위한 시설지원 및 관계자 역량 강화 교육을 비롯해 저온저장고 운영 및 상품화 공간 설비 구입, 가평형 먹거리 활성화 컨설팅 용역 등을 추진한다. 또한 G마크 및 친환경 인증업체를 발굴하고 공동브랜드 승인 및 홍보, GA..

가평군  접경지역 지정 결과에 주목

가평군 접경지역 지정 결과에 주목

Apr 08,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접경지역 지정을 위한 법령 개정에 행좌을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해 현재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에서 검토·협의 등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결과가 주목된다. 8일 군에 따르면 지난해 23년 만에 접경지역 지정에 따른 불합리한 점을 찾아내 접경지역 지정 특별법 시행령 개정건의 후 접경지역으로 지정받기 위한 필요성과 중앙정부를 대상으로 전략적인 대응 방안을 연구하고자 경기연구원을 통해 연구 용역을 추진 완료했다. 연구 결과에 대해서는 행안부에서 접경지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