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인천

인천 서구, 자원순환센터 입지 선정 절차 돌입···‘입지선정위원회’ 구성

2023.01.27 16:11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내구연한이 초과한 청라 광역폐기물처리시설을 대체하고 발생지 처리원칙에 따라 생활폐기물 처리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자원순환센터 건립을 위한 입지 선정 절차에 본격 돌입한다.

서구는 26일 ‘인천 서구 자원순환센터 입지선정위원회’ 위원 21명을 위촉하고 제1차 입지선정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서구는 240톤/일 규모 생활폐기물 소각시설과 120톤/일 규모 음식물자원화시설, 종량제봉투 내 재활용 자원 선별을 위한 220톤/일 규모 생활자원회수시설을 갖춘 자원순환센터 건립을 위해 지난 2021년 2월과 2022년 4월 두 차례에 걸쳐 입지선정계획을 결정·공고한 바 있다.

이어 구는 지난해 7월부터 서구의회, 국공립 연구기관, 대학교 등으로부터 주민 대표, 전문가 등을 추천받고 관련 절차를 거쳐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을 마쳤다.

입지선정위원회는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주민대표 6명, 전문가 7명, 구의원 4명, 공무원 4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 전문 연구기관 선정,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 입지 선정 등의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날 제1차 회의에서는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 실시 여부, 전문연구기관 선정 방법 등에 대해 심의·의결했다.

위원회는 2월 중 전문 연구기관을 선정하고 3월부터 8월까지 서구 전 지역을 대상으로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조사계획, 과정, 결과 등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지역주민 의견을 수렴해 입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강범석 서구청장은 “자원순환센터 입지 결정에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 수용성’”이라며 “입지 후보지 조사 단계부터 지역 주민과 충분히 소통하고 선정 절차를 투명하게 진행해 지역 주민이 공감하는 결과를 얻도록 활동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위원회 활동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적극 협력하고 지원하는 등 최적의 입지 선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사회

인천

인천시 노동권익센터, 24일 노동특강 진행

인천시 노동권익센터, 24일 노동특강 진행

Apr 19,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는 오는 24일 오전 10시 인천테크노파크 미추홀타워에서 인천노동권익센터 주관으로 노동특강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노동특강은 인천시 시민과 취약계층 노동자를 대상으로 ‘감정노동 보호법 가이드 및 스트레스 유형에 따른 감정관리(EFT기법)’를 주제로 진행된다. 경비노동자, 장기요양요원, 보육교직원 등의 감정노동자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일반시민도 참여할 수 있다. 인천노동권익센터는 선착순으로 참여 희망자 신청을 받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인천노동권익센터 홈페이지(www...

인천시 시민상담센터, 무료 법률상담 4월부터 야간에도 운영

인천시 시민상담센터, 무료 법률상담 4월부터 야간에도 운영

Apr 19, 2024 | Q기자

 

인천시가 제공하는 무료 법률상담을 4월부터는 야간 시간에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인천광역시는 시민상담센터의 무료법률 상담을 4월부터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매주 화요일 주간(14시~17시)에 운영됐던 무료 법률상담이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 야간(18시~21시)까지 확대 운영되면서 주간 상담이 어려웠던 직장인과 시민들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세무상담은 기존과 같이 둘째·넷째 주 수요일(14시~16시)에 운영한다. 시민상담센터는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으..

인천시  (가칭)청년미래센터 설치해 가족돌봄·고립은둔 청년 전담 지원

인천시 (가칭)청년미래센터 설치해 가족돌봄·고립은둔 청년 전담 지원

Apr 19,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는 보건복지부가 공모한 신(新)취약청년(가족돌봄, 고립은둔) 전담 시범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인천시는 보건복지부로부터 연간 국비 8억 5천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게 된다. ‘가족돌봄·고립은둔청년 전담 시범사업’은 새로운 복지사각지대로 대두되고 있는 가족돌봄청년과 고립은둔청년을 대상으로 전담 기관인(가칭)청년미래센터를 설치해, 도움이 필요한 청년들을 발굴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원스톱으로 상담, 정부 지원 서비스 연계, 맞..

인천시 공원 맨발 길, 올해 32개소로 확대 조성

인천시 공원 맨발 길, 올해 32개소로 확대 조성

Apr 19,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는 연말까지 관내 공원·녹지에 황톳길, 흙길 등 맨발 길 32개소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맨발 길은 면역력을 높이고 활성산소 제거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공원 내 시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인기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관내 공원에 조성된 맨발 공원은 연수구 승기공원과 동춘공원 내 황톳길 등 8개소다. 시는 올해 24개소를 새로 조성해 시민들이 집 근처 가까운 공원에서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 새로 조성한 인천대공원 황톳..

강화군 교동면 바르게살기위원회, 봄꽃 식재로 꽃내음 가득

강화군 교동면 바르게살기위원회, 봄꽃 식재로 꽃내음 가득

Apr 19, 2024 | Q기자

 

강화군 교동면 바르게살기위원회(위원장 황순화)가 아름답고 쾌적한 가로변 환경 조성을 위해 봄꽃을 식재했다. 회원 20명이 참여해 면사무소 입구 도로변 화단에 메리골드 3,000본을 심어 꽃내음 가득한 꽃동산을 조성했다. 황순화 위원장은 “농번기로 바쁜 시기이지만, 아름다운 마을을 만들기 위해 회원들 모두가 한마음으로 나섰다”며 “우리 고장을 찾는 방문객과 주민들에게 싱그러운 교동면의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에 조현미 교동면장은 “바르게살기위원회를..

강화군 양도면, APEC 정상회의 유치 위한 환경 정비 본격 추진

강화군 양도면, APEC 정상회의 유치 위한 환경 정비 본격 추진

Apr 19, 2024 | Q기자

 

강화군 양도면(면장 이순규)이 지난 18일 APEC 정상회의 유치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건평리 해안도로 변 환경정화를 실시했다. 이번 활동에는 양도면 노인회(분회장 김기석) 회원 40여 명이 참여해 해안도로 일대에 방치된 각종 폐기물 3톤을 수거했다. 김기석 분회장은 “양도면 일대를 쾌적하게 조성함으로써 APEC 정상회의 유치를 위한 활동에 일조한 것 같아 뿌듯하다”고 말했다. 이순규 양도면장은 “오늘 환경정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노인회에 감사드리며, 관내..

강화군 화도면, 못자리 현장 방문해 농가 격려

강화군 화도면, 못자리 현장 방문해 농가 격려

Apr 19, 2024 | Q기자

 

강화군 화도면(면장 박수연)이 영농철을 맞아 못자리 설치 현장을 방문해 농업인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들었다. 일 년 농사의 시작인 못자리 작업은 마을 농업인들이 품앗이로 함께 농작업을 하는 큰 행사이다. 화도면은 추후 3주간 못자리 작업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강화군은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벼농사 농업인들을 위한 인공상토, 병해충 방제, 유기질비료 지원 등을 추진해 적기 영농을 지원한 바 있다. 못자리 현장을 찾은 박수연 면장은 “쌀값 하락과 일손..

강화군 대한노인회 양도면분회, 2분기 정기회의 개최

강화군 대한노인회 양도면분회, 2분기 정기회의 개최

Apr 19, 2024 | Q기자

 

강화군 대한노인회 양도면분회(회장 김기석)가 지난 18일 양도면사무소 주민자치센터에서 2분기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분회 임원 및 각 경로당 회장, 사무장 등 55명이 참여해 신임 임원 소개 및 경로당 회원 현황 등 각종 현안을 논의했다. 김기석 분회장은 “항상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시는 각 경로당 임원과 면장님께 감사드리며, 올해도 모범적인 양도면분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의지를 밝혔다.

강화군 불은면, 못자리 설치 영농현장 방문 격려

강화군 불은면, 못자리 설치 영농현장 방문 격려

Apr 19, 2024 | Q기자

 

강화군 불은면(면장 염명희)이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관내 못자리 설치 현장을 방문해 농업인들을 격려했다. 이번 방문은 못자리 적기 설치와 종자 소독, 파종에 이르기까지 밀착 지도를 통해 고품질 쌀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 위해 추진됐다. 또한, 농가에서 겪는 현장의 어려움과 애로사항 등을 적극 살펴 면 행정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염명희 면장은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노력하시는 농민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영농 현장을 자주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

강화군 선원면 농가주부모임,  깨끗한 우리 동네 내 손으로 만들어요

강화군 선원면 농가주부모임, 깨끗한 우리 동네 내 손으로 만들어요

Apr 19, 2024 | Q기자

 

강화군 선원면 농가주부모임(회장 이효숙)이 지난 18일 선원면 삼동암천에서 청결 릴레이 운동을 실시했다. 회원 13명이 화도돈대를 기점으로 삼동암천 일대 하천변에 버려진 각종 폐기물과 쓰레기를 수거했다. 활동을 준비한 이효숙 회장은 “쾌적한 환경 조성 활동에 회원들과 힘을 보탤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서광석 선원면장은 “영농철이 시작되는 바쁜 시기임에도 환경정화 활동에 참여해 준 농가주부모임 회원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역단체와 협력해 깨끗하고 아름..

강화군 가족센터, ‘2024년 다문화예비학교’ 운영

강화군 가족센터, ‘2024년 다문화예비학교’ 운영

Apr 19, 2024 | Q기자

 

강화군가족센터(센터장 박우석)가 인천광역시교육청 공모선정 사업인 ‘2024년 다문화예비학교’를 4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다. 다문화예비학교는 레벨테스트를 통해 구성된 초등반 7명과 중등반 5명 학생을 대상으로, 오는 11월까지 화요일과 목요일은 17시~19시, 토요일은 13시~17시까지 수업을 진행한다. 베트남․필리핀․몽골․우즈베키스탄 등 다양한 국적 출신의 학생과 한국어․학습지원․예절교육 등 여러 분야의 강사 8명 및..

강화군  밤에도 빛나는 조명형(LED) 도로명판 설치 완료

강화군 밤에도 빛나는 조명형(LED) 도로명판 설치 완료

Apr 19, 2024 | Q기자

 

강화군이 지난 17일, 강화읍과 선원면 일대 26개소에 조명형(LED) 도로명판 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조명형(LED) 도로명판은 주소 안내시설을 활용한 셉테드(CPTED·범죄예방디자인) 사업의 일환으로, 주간에 태양광을 충전해 야간에 도로명판이 자체적으로 빛을 발해 별도의 전력 없이 조명을 밝힐 수 있는 친환경 시설이다. 군은 인천광역시의 보조를 받아 지난 2020년부터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강화군에 설치된 조명형 도로명판은 총 102개소이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