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강원

강원도, 설 연휴 쓰레기 관리 대책 추진

2023.01.17 16:38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강원도는 설 명절을 맞아 도민 불편을 해소하고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쓰레기 관리 대책을 마련, 설연휴 준비·시행·정리단계로 나누어 특별수거체계를 운영한다.

설연휴 전인 1월 20일(금)까지는 귀성객 맞이를 위해 역과 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 주변과 관광지 등 대청소 및 집중수거를 실시하고, 연휴기간 시군별 쓰레기 미수거 기간에 대한 사전 홍보*로 폐기물이 분산 배출되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 연휴기간 동안 쓰레기 수거일정(미수거일)은 각 시군 소식지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

또한, 포장폐기물이 다량으로 발생되는 명절임을 감안하여 포장폐기물의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1) 홍보와 대형마트 등 선물세트류 제품에 대한 과대포장 지도·점검2)을 병행하여 생활폐기물 감량과 재활용 촉진을 추진한다.

특히, 설연휴 기간에는 강원도와 시·군에 쓰레기 관련 민원 및 불법 투기에 신속하게 대처하고자 「쓰레기대책 상황반」을 운영하고, 다량쓰레기 발생 예상지 점검을 위한 시군별「기동 청소반」을 구성·운영하여 쓰레기 적치로 인한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설연휴 후인 1월 25일(수)부터는 연휴기간 배출된 쓰레기를 일괄 수거하고 다중이용장소 등 환경 정비를 실시하고자 한다.

김창규 산림환경국장은 “강원도는 설연휴 동안 도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쓰레기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라며, ”쾌적한 명절을 위하여 분리배출 및 생활쓰레기 배출 일정을 적극적으로 준수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사회

강원

강원특별자치도 안전감찰 협의회 정기회의 개최

강원특별자치도 안전감찰 협의회 정기회의 개최

Apr 19,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4월 19일(금) 14시 도청에서 도, 교육청, 18개 시군, 안전분야 10개 공공기관 등 30개 도내 재난관리책임기관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사회의 안전망 확보와 기관 간 안전감시 역량 결집을 위하여 2024년 『강원특별자치도 안전감찰 협의회』(위원장 김명선 행정부지사) 정기회의를 개최한다. 도 안전감찰 협의회는 도·시군·공공기관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로 안전감시 역량을 결집하여 기관별 안전분야 감찰·점검 추진과 촘촘한 감시체계 구축 등을 통하여 도민 생활..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최전방 찾아 안보태세 철저 당부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최전방 찾아 안보태세 철저 당부

Apr 19, 2024 | Q기자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4월 18일(목) 접경지역 최북단 중 한 곳인 양구군 해안면을 방문해 중·동부전선 최전방을 맡고 있는 제12보병사단 군장병을 격려하고 안보태세에 철저를 기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해안면은 분지 하나가 1개 면을 이루고 있는 유일한 지역으로 지형의 특징을 반영해 펀치볼로 불려지고 있다. 특히, 해안면 일대는 6.25전쟁 당시 치열했던 전투상황이 벌여져 피의 능선, 단장의 능선 등의 지명을 가지고 있으며, 양구 북한관, 을지전망대, 제4땅굴, 도솔산전..

용인시, 강릉·인천 방향 통행 원활하게 하는 고속도로 건설 추진

용인시, 강릉·인천 방향 통행 원활하게 하는 고속도로 건설 추진

Apr 19,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용인시민의 강릉 방향과 인천공항 방향 통행에 큰 도움이 될 제2영동고속도로 연결 ‘의왕~용인 모현~광주’ 고속도로 건설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이상일 시장은 지난달 29일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보낸 서한문에서 시 전역을 신규 고속도로와 자동차전용도로 등으로 촘촘히 연결하는 ‘L자형 3축 도로망 계획’을 세운 내용을 설명하면서 의왕~용인 모현~광주 민자고속도로를 반도체 고속도로(화성~용인 남사ㆍ이동~안성 민자고속도로), 용인~성남..

광주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강릉시 벤치마킹 및 워크숍 실시

광주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강릉시 벤치마킹 및 워크숍 실시

Apr 18, 2024 | Q기자

 

광주시는 18일 광주시 지역사회보장대표·실무협의체 위원 20여 명이 강릉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방문해 우수 사례 벤치마킹 및 워크숍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지난 2월 새로 구성된 제10기 광주시 협의체 위원들이 강릉시 협의체의 성과와 효과적인 운영 사례를 벤치마킹해 광주시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향후 추진 전략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아울러 제10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출범 후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인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와 실무협의체 위..

강원특별자치도, 제5회 멸종위기 동식물 페스티벌 개최

강원특별자치도, 제5회 멸종위기 동식물 페스티벌 개최

Apr 18,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 자연환경연구공원은「제5회 멸종위기 동․식물 페스티벌」을 4월 19일(금)부터 21일(일)까지 총 3일간 자연환경연구공원(홍천군 북방면 성동리)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살아있는 멸종위기 동․식물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체험거리를 제공한다. 붉은점모시나비, 금개구리, 나도풍란 등 살아있는 멸종위기 동․식물들을 관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벌레를 잡아먹는 식충식물, 쏘지 않는 벌 뒤영벌, 컬러누에 등 우리에게 친숙하지 않..

강원특별자치도, 학교급식 식재료 방사능 안전성 검사 강화

강원특별자치도, 학교급식 식재료 방사능 안전성 검사 강화

Apr 17,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보건환경연구원(이하 보건환경연구원)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따라 고조된 식품안전 불안감 해소를 위해 학교급식 식재료에 대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도내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건강보호를 위한 학교급식 식재료의 방사능 안전성 검사는 2019년부터 도 교육청과 협업으로 진행하여 왔으며, 올해부터는 춘천지역먹거리통합지원센터 납품 식재료까지 확대한다. 보건환경연구원은 학교급식 식재료의 방사능 안전성 검사 강화를 위해 동부지원(강릉..

강원특별자치도, 국가유산 활용 대표브랜드 사업 2개소 선정

강원특별자치도, 국가유산 활용 대표브랜드 사업 2개소 선정

Apr 13,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문화재청 주관 「2024년 국가유산 활용 대표브랜드 사업」 에 응모한 결과 전국 사업 선정 총 10개소 중 도내 2개소(원주, 강릉)가 최종 선정되어 전국 지자체 중 최다 선정 성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o 「국가유산 활용 대표브랜드 사업」은 국가유산 체제전환에 맞춰 문화재청이 지난 ‘08년부터 매년 공모를 통해 선정·지원한 지역문화유산 활용사업*의 재도약 및 자생력 제고를 위해 올해 처음 추진(선정)하는 사업이다. * 지역에 있는 문화유산의 역..

강원특별자치도, 상반기 사료구매정책자금 378억원 지원

강원특별자치도, 상반기 사료구매정책자금 378억원 지원

Apr 12,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축산농가의 경영 안정과 사료비 부담 완화를 위해 상반기 농가 사료구매 정책자금 378억3천만 원을 융자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원대상은 가축사육업을 등록한 축산농가 및 법인으로 지원 축종은 한우, 낙농, 양돈, 양계, 오리, 사슴, 말, 염소, 꿀벌 등이 해당되며, 융자 100%, 금리 1.8%, 2년 거치 일시상환 조건으로 기존 사료 외상금액 상환 및 신규 사료구매자금을 지원한다. 최근 2년간 ASF, 조류인플루엔자 등 가축전염병 발생지역의 예방적 살처분에 따..

강원특별자치도, 강원 대표 냉수성 어종 뚝지 종자 방류

강원특별자치도, 강원 대표 냉수성 어종 뚝지 종자 방류

Apr 11,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 한해성수산자원센터는 동해안 연안 어장 자원회복과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오는 4월 11일부터 17일까지 속초, 양양, 고성, 삼척 4개 시군 연안 해역에 자체 생산한 뚝지 종자 75만 마리를 방류한다고 밝혔다. 뚝지 종자는 금년 1월 동해안 연안 해역에서 포획한 자연산 어미를 인공 수정하여 부화시킨 것으로 약 4개월간 사육한 1.5cm 이상 크기의 치어다. 뚝지는 강원 동해안의 대표적인 냉수성 어류로 지역에 따라 심퉁이, 도치 등으로 불리며, 겨울철 별미 수산물..

강원특별자치도 글로벌본부, 사랑의 단체헌혈 봉사 참여

강원특별자치도 글로벌본부, 사랑의 단체헌혈 봉사 참여

Apr 10,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 제2청사인 글로벌본부(본부장 정일섭) 직원들은 9일(화) 올해 첫 「사랑의 단체헌혈」 에 동참하여 헌혈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날 헌혈 활동에는 직원 30여 명이 강원도립대 내 학생생활관 앞에서 대한적십자사 강릉혈액공급소 이동헌혈차량에 탑승하여 고귀한 생명나눔을 실천함으로써 ‘상생과 균형, 함께하는 강원특별자치도 실현’ 비전에 적극 부응하였다. 또한, 제2청사가 도립대(청운관)에 소재하고 있어 건물을 같이 공유하고 있는 도립대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함께 할 수..

강원특별자치도, 비점오염관리지역 가축분퇴비 외부방치 집중점검

강원특별자치도, 비점오염관리지역 가축분퇴비 외부방치 집중점검

Apr 09,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지난 4.3.~5. 3일간 수질분야 환경특별사법경찰관(5명)이 비점오염관리지역 내 하천 주변, 농경지 등에서의 가축분퇴비 외부보관 상태 집중 점검한 결과 34건에 대하여 개선조치를 요구하였다고 밝혔다. - 개선조치 요구 : 34건(삼척 3, 홍천 16, 횡성 8, 평창 2, 양구 5) 《 道 비점오염관리지역(5개유역 인근 8개 시군) 》 ▪ 소양호(홍천․양구․인제), 도암호(평창), 송천(강릉), 주천강(횡성), 골지천(강..

강원특별자치도, 베트남-라오스에 강원관광 매력 알린다

강원특별자치도, 베트남-라오스에 강원관광 매력 알린다

Apr 09,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와 강원관광재단(대표이사 최성현)은 최근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동남아 시장 관광객 유치를 위해 베트남에서 오는 4월 11일부터 14일까지 4일 동안 집중적인 강원관광 현장 마케팅에 나선다. 베트남은 2023년 기준 방한 관광객 42만 명으로 전체 방한관광 규모 5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양양국제공항을 통한 베트남 무사증 입국제도가 시행되고 있어 동남아 지역의 핵심적인 시장이다. 이번 강원관광 홍보 세일즈를 위해 강원특별자치도(단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