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서울

서울시 인공지능 하수관로 결함탐지 기술, 국제기구 시티넷 SDG 어워드 우수상 수상

2022.09.27 15:55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서울디지털재단(강요식 이사장)이 개발하고 서울시 자치구에 적용되고 있는 <인공지능 하수관 결함 탐지기술>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개최(9.19~9.23)된 제9회 시티넷 콩그레스에서 아시아․태평양 도시의 지속가능한발전목표(SDG) 어워드 본상 및 우수상을 수상했다.
※ 시티넷은 1987년 창설된 유엔 설립 국제기구로 아시아*태평양 (아*태) 지역의 지속가능한 도시발전과 인간정주환경 개선을 위해 지방자치단체 및 기관, 비정부기구, 기업 등이 173개 회원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서울시가 의장도시이다. 4년마다 정기총회를 연다.


시티넷은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의 다양한 도시 사례 중 12개 사례를 본상으로 선발했으며, 이번 총회 기간동안 현장심사 및 투표를 통해 3개 우수상을 결정했다. 우수상은 서울디지털재단의 ▲인공지능 하수관로 결함탐지 기술에 이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시 지속가능개발센터 ▲풀라우 피낭의 Kota Aur 마을 사례가 선정됐다.

서울디지털재단의 <인공지능 하수관로 결함탐지 기술>은 ’21년 12월 서울시 정보시스템담당관과 협업을 통해 개발된 기술로, 하수관로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영상 내 20종의 결함을 인공지능이 자동 식별해 검사관에게 알림을 주는 시스템이다.
서울디지털재단의 인공지능 하수관 결함탐지 기술은 지난 6월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인텔리전스 대상’을 수상하며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지난 9월 ‘사우디 글로벌 AI 서밋행사’에서도 우수사례 발표를 초청받아 발표한 바 있다.

<인공지능 하수관로 결함탐지 기술>은 하수관로 시설이 취약한 아시아 태평양 도시와 관련 기관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해당 기술은 오염수의 누수로 인한 토질 오염, 도로 및 지표면 침하, 씽크홀 위험 등 다양한 사고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은 “아시아 태평양 도시단위 최대 연계망(네트워크)인 시티넷에서 서울시의 우수한 디지털 기술 활용역량을 보여줄 수 있어서 자랑스럽다. 앞으로도 서울디지털재단은 서울시 디지털 기술 활용 우수사례를 아시아 태평양 도시에 전파하고, 더불어 우리나라 디지털 기업의 기술이 함께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해나가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서울디지털재단은 시티넷 총회에서 도시단위에서 세계 최초로 구축중인 ‘서울시의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서울 사례’와 서울디지털재단의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사업현황’을 발표했다. 또한, 말레이시아 스마트시티와 혁신허브 우수사례로 잘 알려진 사이버자야 도시 관련 기관인 사이버뷰를 방문하여 스마트시티와 디지털 관련 협력 사항을 논의했다.

관련기사

사회

서울

서울시, 저출생 위기 속 보육빈틈 없도록 `폐원위기 어린이집` 살리기 총력

서울시, 저출생 위기 속 보육빈틈 없도록 `폐원위기 어린이집` 살리기 총력

Mar 28, 2024 | Q기자

 

저출생으로 영유아 수가 3년 새 27% 감소하면서("19년 43만8천 명→"23년 31만8천 명) 문을 닫거나 폐원 위기에 처한 어린이집이 늘고 있다. 하루 1개꼴로 어린이집이 문을 닫으면서 "19년 동(洞) 별 어린이집이 평균 13개소였으나, 작년엔 10.4개로 감소했다. 올해 들어 감소세가 완화되고는 있지만, 영유아 가정에서는 어린이집이 없어지지는 않을지, 원아가 줄면 보육서비스 질이 떨어지지는 않을지 걱정이 큰 상황이다. 서울시가 저출생 위기 속 어린이집 폐원으로 영유아..

인천시  서울 시내버스 파업 대비해 임시열차 5대 투입

인천시 서울 시내버스 파업 대비해 임시열차 5대 투입

Mar 28, 2024 | Q기자

 

인천시는 3월 28일(목) 서울 시내버스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해 시민불편 최소화에 만전을 기한다. 인천광역시는 서울 시내버스 파업에 따라 막차시간대를 중심으로 인천지하철 1호선과 2호선, 서울 7호선에 총 임시열차 5대를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지하철 연장운행에 연계해 인천지하철 1·2호선, 서울 7호선(온수~석남) 임시열차 투입으로 막차시간을 1시간 연장하며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0회 증편하는 비상수송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이 ..

서울시민, 노후급수관 교체·세척비 지원받는다… 맑은 아리수 안전하게 공급

서울시민, 노후급수관 교체·세척비 지원받는다… 맑은 아리수 안전하게 공급

Mar 27, 2024 | Q기자

 

서울시는 올 한해 14,000가구에 대한 노후 급수관 교체를 지원하고, 교체가 어려운 가정 5,500가구에 대해서는 급수관 세척(최대 18만원)과 수도꼭지 필터 교체(최대 9만원)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수도관 교체 대상은 ’94년 4월 이전 지어진 녹에 취약한 아연도강관을 옥내급수관으로 사용하고 있는 주택이고, 재개발·재건축 중인 노후 공동주택이나 사회복지시설 등 옥내배관 교체공사가 어려운 주택에 대해서는 세척비나 수도꼭지 필터 비용을 지원한다. 각각의 지..

서울시-한국관광공사, 고부가 국제이벤트 서울 유치 `맞손`

서울시-한국관광공사, 고부가 국제이벤트 서울 유치 `맞손`

Mar 27, 2024 | Q기자

 

서울시와 한국관광공사가 고부가가치 국제이벤트의 서울 유치 확대를 위해 힘을 모은다. 서울시는 글로벌을 선도하는 국제이벤트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28일(목) 한국관광공사와「국제이벤트 발굴 및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는다고 밝혔다. ※ 국제이벤트(Event) : 통상 특정 목적을 갖고 특정 기간에 특정 장소에서 개최되는 행사를 총칭, 관광 관점에서의 국제이벤트는 외래관광객 수요를 창출하며 문화, 여가, 생활스포츠 등의 분야별 이벤트를 활용해 지역 마케팅, 관광 활성..

40만 서울 다둥이 가족의 `행복한 순간 공모전` 첫 개최

40만 서울 다둥이 가족의 `행복한 순간 공모전` 첫 개최

Mar 26, 2024 | Q기자

 

서울시는「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일환으로 저출생 위기 속 탄생의 소중한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아이 키우는 가족을 응원하고자, 4월 18일까지 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작년에 이어, 아이를 낳고 기르는 것이 녹록지 않은 현실에서 우리 주위 보통의 엄마아빠가 자녀 출산·육아 과정에서 본인이 직접 경험했던 행복의 순간을 공유, 탄생의 가치를 재인식하고 양육자 존중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되었다. 작년에 열린 에는 총 1,140개의 응모작이 접수되어 60:1..

서울연구원, 27일 서울시 생활권계획 발전을 위한 정책포럼 개최

서울연구원, 27일 서울시 생활권계획 발전을 위한 정책포럼 개최

Mar 26, 2024 | Q기자

 

서울연구원(원장 오균)은 3월부터 서울연구원의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2024년 「서울연구원 정책포럼」을 시리즈로 개최한다. 「서울연구원 정책포럼」은 연구원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주제의 자체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주요 이해관계자 및 시민들과 좀 더 깊고 넓은 논의를 모색하기 위해 작년부터 총 9회를 개최하였으며 올해로 2년째 이어지고 있다. 2024년 제1회「서울연구원 정책포럼」은 ‘서울시 생활권계획 과거·현재·미래’를 주제로 3월 27일(수) 오후 3시 서울연구원 대회의실에서 ..

서울시, 양자기술 협력 구심점 된다…산·학·연 결집하는 매칭데이 운영

서울시, 양자기술 협력 구심점 된다…산·학·연 결집하는 매칭데이 운영

Mar 25, 2024 | Q기자

 

‘서울시 양자산업 정책자문위원회’를 발족해 운영 중인 서울시가 산․학․연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양자기술 매칭데이’를 3월 27일(수), 서울창업허브 공덕에서 미래양자융합센터와 공동 개최한다. 대기업, 출연연구기관, 대학이 보유한 양자기술을 중소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하고, 혁신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할 수 있는 협력의 장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서울시는 ‘서울시 양자산업 정책자문위원회’을 발족(위원장 이해우 경제정책실장, 부위원장 안도열 서울시립..

서울 전역, `지붕 없는 미술관`으로 변신한다…`조각도시서울` 계획 발표

서울 전역, `지붕 없는 미술관`으로 변신한다…`조각도시서울` 계획 발표

Mar 25, 2024 | Q기자

 

서울시가 올해부터 세계적인 ‘조각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계획을 발표하고 세부 실행 프로젝트와 중·장기 전략을 밝혔다. 계획의 핵심은 시민-작가-공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서울 전역이 거대한 ‘지붕 없는 전시장’으로 변신하는 것이다. 시민들은 수준 높은 조각 작품을 일상처럼 누릴 수 있게 되고, 작가들은 미술관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공간에서 실험적 전시를 선보일 기회를 갖게 된다. 더 나아가 도시 곳곳에 조성될 조각미술 랜드마크를 통해 공간과 작품이 조화를 이루는 매력있는 도..

서울시, 잠실종합운동장 방문객 대중교통 이용 당부

서울시, 잠실종합운동장 방문객 대중교통 이용 당부

Mar 22, 2024 | Q기자

 

서울시체육시설관리사업소(이하 사업소)는 3월 23(토)부터 24일(일)까지 잠실종합운동장에서「2024 프로야구 공식 개막전」및「2023~2024 프로농구」가 개최되어 많은 관람객들이 운집할 것으로 예상 되므로 잠실종합운동장을 찾는 시민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잠실야구장에서는 2023 한국시리즈 우승팀인 LG와 미국 메이저리그 생활을 정리하고 12년만에 한화이글스 야구단으로 복귀한 류현진이 출전하는 한화와의 「2024 프로야구 공식 개막전」이 3월 23일(..

서울광장 묵은 옷 벗고 `새 잔디`로 봄 마중… 4월 말에 만나요

서울광장 묵은 옷 벗고 `새 잔디`로 봄 마중… 4월 말에 만나요

Mar 22, 2024 | Q기자

 

지난 겨울, 스케이트장으로 많은 시민의 사랑을 받았던 서울광장이 봄을 맞아 다시 푸른 잔디 옷으로 갈아입는다. 서울시 중부공원여가센터는 서울광장의 묵은 잔디를 걷어내고 새 잔디와 다촘운 색이 있는 ‘매력가든’으로 봄단장했다고 밝혔다. 내달 중순까지 뿌리 활착기간을 거쳐 4월 말부터는 잔디밭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시는 지난 3.14.(목)~3.15.(금)에 걸쳐 봄~가을 각종 행사장과 겨울철 스케이트장 운영으로 훼손됐던 잔디를 걷어내고 서울광장 약 6,000㎡에 푸르른..

서울시, 청계천~광장시장 자율주행버스… 외국인도 편하게 탄다

서울시, 청계천~광장시장 자율주행버스… 외국인도 편하게 탄다

Mar 20, 2024 | Q기자

 

청계천을 출발해 세운상가를 지나 광장시장까지 달리는 ‘청계천 자율주행버스’가 시민들의 안전하고 간편한 이동은 물론 서울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을 위한 관광상품으로 거듭난다. 외국인도 쉽게 탑승 예약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고, 단체탑승 예약기능도 추가해 다이내믹한 서울의 매력을 외국인들에게 알린다. 동시에 선진기술을 바탕으로 한 ‘자율주행 선도도시 서울’을 전세계에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오는 21일(목)부터 청계천~광장시장 구간을 운행하는 자율주행버스를 ..

서울시, 청년·중장년 1인가구 야외체험 프로그램 첫 운영

서울시, 청년·중장년 1인가구 야외체험 프로그램 첫 운영

Mar 20, 2024 | Q기자

 

바깥 활동하기 좋은 봄날을 맞아 서울시가 1인가구를 위한 야외체험 프로그램을 새롭게 시작한다. 비슷한 나이대와 공감대를 가진 1인가구가 4개월에 걸쳐 서울둘레길 걷기, 서촌‧정동 등 서울의 주요관광명소 도보여행 같은 야외활동을 함께 해나가면서 친목을 쌓고 사회적 관계망을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으로 지속적인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위한 ‘1인가구 특화프로그램’을 신설, 4월부터 7월까지 4개월간 서울둘레길, 남산 등 주요 숲과 공원, 서울시내 주요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