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중구

인천 중구 여성친화도시 구민 소통 워크숍 개최

2022.11.08 15:15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인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7일 인천시 여성친화도시 공모사업에 채택된 ‘구민과 함께하는 소통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구민이 공감하는 여성친화도시 분위기 확산과 구민참여를 유도하고자 마련됐으며, 중구 여성친화도시 구민참여단‘아우름’의 소속감 및 책임감 부여를 위해 단복식과 함께 신규 단원 위촉식, 여성친화도시 소통 강연으로 진행됐다.



여성친화도시는 지역 정책에 남녀가 동등하게 참여하고 안전이 구현되며 사회적 배려자가 소외되지 않고 모든 구민에게 혜택이 고루 돌아가도록 정책을 운영하는 도시를 말한다.



중구는 올해부터 여성친화도시로 신규 지정돼 각 부서와 협업하여 추진사업에 대해 구민의견 반영 등 여성친화도시적 관점에서 재접근하여 개선 추진하고 있다. ▴가족 커뮤니티 쉼 공간 생활 SOC 공모사업 가족센터 건립, ▴교육과 문화가 만난 여성일자리 만들기사업, ▴여성안심길 조성사업, ▴구민 공감형 오감마을 조성사업, ▴구민 참여 여성친화도시 공모사업, ▴구민재능나눔 틈새돌봄사업 등 구민을 위한 다양한 여성친화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김정헌 구청장은 “오늘 워크숍을 계기로 보다 많은 구민이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동참하여 조화롭게 상생 발전하는 행복한 중구를 만들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중구가 여성친화도시로 신규 지정된 만큼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역량을 최대한 쏟아부어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평등한 참여와 소통을 통해 구민이 행복한 도시 중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사회

중구

인천 중구가족센터 부모-자녀 관계 향상 ‘아빠놀이터’ 프로그램 운영

인천 중구가족센터 부모-자녀 관계 향상 ‘아빠놀이터’ 프로그램 운영

Apr 17, 2024 | Q기자

 

인천중구가족센터는 지난 6일 운서 공동육아나눔터(영종대로252번길 12)에서 부모-자녀 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아빠놀이터 프로그램 ‘버블버블 세차놀이’를 진행했다. ‘아빠놀이터’는 가정 내 아빠 육아 참여 활성화를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주제로 매달 진행되며, 아빠와 자녀만 참여할 수 있다. 이번 ‘버블버블 세차놀이’는 아빠에게 익숙한 공간인 실내세차장으로 자녀를 초대해 세차와 신나는 버블놀이를 함께 하는 것이다. 총 15가족 36명이 참여해 아빠와 자..

인천 중구 개항동, 타 시도 전입자 대상 소형 음식물 전용 수거 용기 배부

인천 중구 개항동, 타 시도 전입자 대상 소형 음식물 전용 수거 용기 배부

Apr 17, 2024 | Q기자

 

인천 중구 개항동 행정복지센터는 오는 22일부터 타 구 및 타 시도 전입 세대를 대상으로 ‘소형 음식물류 전용 수거 용기’를 배부한다. 생활쓰레기·음식물류 폐기물은 자치단체별 배출·처리 방법이 달라, 타 구나 타 시도에서 온 주민들이 쓰레기 배출에 혼란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이에 개항동 행정복지센터는 전입신고 시 소형 음식물 전용 수거 용기를 제공해 생활쓰레기를 올바르게 배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가정에서 재활용품 배출시 필요한 전용 봉투와 올바른 쓰..

인천 중구, 고독사 예방 앱 ‘안심e중구’ 본격 도입

인천 중구, 고독사 예방 앱 ‘안심e중구’ 본격 도입

Apr 12, 2024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올해 독거노인을 비롯한 1인 가구의 고독사를 예방할 수 있는 ‘안심e중구’ 앱(App) 개발을 완료, 본격적인 도입에 들어갔다고 11일 밝혔다. ‘안심e중구’ 앱은 인천 중구가 ‘고독사 걱정 없이 1인 가구가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중구’를 구현하고자 올해 새롭게 마련한 스마트 복지시스템이다. 특히 현재(2024년 3월 말 기준) 관내 1인 가구는 4만27세대로 전체 8만1,243세대 중 약 49.2%에 육박하는 만큼, 이번 앱 도입을 통해..

인천 중구 운서동, 독거 어르신 가스레인지 전달

인천 중구 운서동, 독거 어르신 가스레인지 전달

Apr 12, 2024 | Q기자

 

인천 중구 운서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최윤실)는 가스레인지 고장으로 생활 불편을 겪는 독거 어르신 가구를 발굴, 신속하게 민간기업 복지재단 도움을 받아 생활가전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평소 가스레인지가 노후화해 잘 작동하지 않고 화재 위험성도 있는 등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다행히 이번 셀트리온 복지재단 생계지원 신청을 통해 가스레인지를 지원받아 어르신이 안전하게 생활하도록 힘썼다. 대상자 어르신은 “가스레인지가 오래되고 잘 작동되지 않아 불편하고 화재 위험성도 있..

인천 중구, 구민고충처리위원회 위원 위촉식 개최

인천 중구, 구민고충처리위원회 위원 위촉식 개최

Apr 05, 2024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3일 제1청 구청장실에서 ‘구민고충처리위원회 위원 위촉식’을 가졌다. 이날 김정헌 중구청장은 신규 위촉된 위원 3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신규 위촉된 위원 3명으로 구성된 ‘구민고충처리위원회’는 앞으로 4년 동안 활동하게 된다. ‘구민고충처리위원회’는 행정기관 등의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민원 처리, 불합리한 행정제도로부터 구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운영되는 기구다. 구민의 고충 민원에 대해 공정하고 객관적..

‘개통령’ 강형욱과 함께하는 ‘2024 인문향연(人文饗宴)’ 인천 중구서 개최

‘개통령’ 강형욱과 함께하는 ‘2024 인문향연(人文饗宴)’ 인천 중구서 개최

Mar 30, 2024 | Q기자

 

‘개통령’으로 유명한 강형욱 반려견 훈련사와 함께하는 특별한 인문학 강연이 인천 중구에서 열린다.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동행] 반려견과 함께 사는 법’이라는 주제로 올해 첫 ‘중구 인문향연(人文饗宴)’을 오는 5월 중 원도심과 영종국제도시에서 총 두 차례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원도심 강연은 5월 22일 오후 1시 30분 한중문화관에서, 영종국제도시 강연은 5월 28일 오후 4시 하늘문화센터에서 각각 진행된다. 강연에 나서는 강형욱 훈련사는 대한민..

인천 중구 안전 등하교 팔 걷은 김정헌 중구청장, 학교 밀집지 인근 아파트 건설현장 방문

인천 중구 안전 등하교 팔 걷은 김정헌 중구청장, 학교 밀집지 인근 아파트 건설현장 방문

Mar 27, 2024 | Q기자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은 지난 26일 운서동 학교 밀집지 인근 신축 아파트(유승한내들, 대라수 아파트) 건설공사 현장 2곳을 방문했다. 이번 현장 행보는 최근 “학생들의 등하교 시 공사 차량으로 인한 사고 발생 우려가 있다”라는 지역주민들의 불편 사항이 지속 제기되는 만큼, 이를 직접 확인하고, 이에 대한 안전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실제로 이날 김정헌 구청장이 방문한 지역은 인근에 대규모 아파트 건설공사가 한창인 곳으로, 주위에 운서초, 운서중, 인천국제고 등 초..

인천 중구, 국·공립 어린이집 6개소 위탁계약증서 수여

인천 중구, 국·공립 어린이집 6개소 위탁계약증서 수여

Mar 26, 2024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국·공립 어린이집 6곳(신규위탁 2개소, 변경위탁 4개소)의 위탁운영자에게 위탁계약증서를 수여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신규 위탁하는 국·공립 어린이집은 영종국제도시 운남동 소재 어린이집 2개소로,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사업’에 따라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 설치되는 곳들이다. 새로 문을 여는 ‘(가칭)호반써밋스카이센트럴2차어린이집’과 기존 민간어린이집에서 국·공립으로 전환되는 ‘영종자이어린이집’이 해당한다. 올해 4월 위탁이..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고향사랑기부제’ 인증 챌린지 동참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고향사랑기부제’ 인증 챌린지 동참

Mar 22, 2024 | Q기자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이 지난 20일 ‘고향사랑기부제 인증 챌린지’에 동참하며, 이웃 도시인 인천 남동구와 자매결연도시인 충북 괴산군에 ‘고향사랑기부금’을 기탁했다. ‘고향사랑기부제 인증 챌린지’는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와 건전한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한 일종의 릴레이 캠페인이다, 현재 전국적으로 자치단체장, 국회의원, 유명인 등 많은 각계 인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김찬진 동구청장의 지목을 받아 챌린지에 참여하게 됐다. 다음 주자로는 박종효 남동구청장을 지..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KBS 인천방송국 설립, 시민 방송 주권 찾기의 시작”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KBS 인천방송국 설립, 시민 방송 주권 찾기의 시작”

Mar 19, 2024 | Q기자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이 ‘KBS 인천방송국 설립 캠페인’에 동참하며 “KBS 인천방송국 설립은 인천 시민 방송 주권 찾기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인천 방송 주권 찾기 범시민운동본부’에서 추진하는 이번 캠페인은 KBS 인천방송국 설립의 필요성 등을 알리기 위해 인천지역 주요 기관을 중심으로 릴레이 형태로 진행 중이다. 김정헌 구청장은 문경복 옹진군수의 지명으로 이번 캠페인에 동참했다. 다음 참여자로는 김상기 인천광역시 이·통장연합회 중구지부 지부장을 지명했다. 김..

‘새로운 도약! 2024 점프점프 중구’ 인천 중구형 정책 아이디어 공모

‘새로운 도약! 2024 점프점프 중구’ 인천 중구형 정책 아이디어 공모

Mar 19, 2024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구민과 함께하는 구정 실현을 위해 3월 18일부터 4월 19일까지 5주간 「새로운 도약! 2024 점프점프 중구」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도약! 점프점프 중구」 공모전은 인천 중구의 특성과 현황을 반영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인천 중구가 지난 2022년부터 도입·추진 중인 사업이다. 올해는 ▲초등돌봄 활성화 방안 ▲독서문화진흥 및 도서관 특성화 방안 ▲문화접근성 확대 정책 추진 방안 ▲1회용..

인천 중구 동인천동, ‘새봄맞이 대청소 및 청렴 캠페인’ 전개

인천 중구 동인천동, ‘새봄맞이 대청소 및 청렴 캠페인’ 전개

Mar 16, 2024 | Q기자

 

인천 중구 동인천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도윤)는 지난 13일 관내 일대에서 새봄맞이 대청소와 함께 ‘청렴한 중구 만들기’ 청렴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번 행사에는 동인천동 체육회와 통장자율회, 공무원 등 25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동인천역 주변 방치 쓰레기를 수거하고, 노상 적치물 정비, 불법 광고물 제거, 생활폐기물·재활용 배출안내문 배부 등 새봄맞이 대청소 활동을 벌이고, 주민들에게 청렴에 관한 관심·참여를 유도하는 청렴 실천 캠페인을 병행했다. 캠페인에 참석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