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연수구

인천 연수구, 인천시 최초 인공지능기반 ‘우회전 보행자 알리미’

2022.09.28 15:56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인천시 최초로 인공지능 영상기반 ‘우회전 보행자 알리미’를 설치해 운영한다.

구는 지난 9월 말 청학초등학교 주변에 안전펜스 등으로 인해 우회전 차량의 시야를 가리는 교차로 1개소에 ‘우회전 보행자 알리미’를 설치했으며, 인공지능기반 영상분석을 통한 데이터 학습기간 및 시범운영을 거쳐 오는 10월 초부터 정상운영 할 예정이다.

‘우회전 보행자 알리미’의 주요기능은 우회전 사각지대에 CCTV를 설치해 딥러닝기반 영상 객체인식 시스템을 통해 보행자를 인식하고, LED전광판에 보행자 횡단 영상 및 문구를 표출해 운전자의 서행을 유도하는 시스템으로 인천시 최초로 도입하는 서비스이다.

최근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의해 교차로 적색 신호에 반드시 정지 후 우회전을 해야하지만, 우회전 차량의 시야를 방해하는 옹벽, 안전펜스, 도로 부속물 등에 의해 보행자를 살피기 어려운 장소들이 있다.
‘우회전 보행자 알리미’는 이와 같은 우회전 사각지대에 보행자 주의를 미리 경고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개정된 우회전 시 우선 정지에 대한 계도 및 인식 제고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한다.

‘우회전 보행자 알리미’는 특별교부세 5억을 교부받아 설치한 ‘인공지능기반 어린이교통사고예방 시스템’의 일부 기능이며 ‘주기능 시스템’은 10월말까지 설치할 예정이다.

‘주기능 시스템’은 인공지능 영상 기반 차량 전방주의 전광판, 보행신호자동연장시스템, 무단횡단자 경고 스피커, 스마트횡단보도(LED바닥신호등+음성안내보조장치) 등으로 구성되며 먼우금초등학교, 옥련초등학교, 청학초등학교 3개소에서 운영된다.

기존 어린이보호구역 안전장치는 과속방지턱, 과속카메라 등 단속위주의 물리적인 기능으로 안전사고를 예방해왔으나 이번 시스템은 운전자가 전방 교통상황을 미리 인지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전국 최초로 경찰청 교통안전심의를 통과해 추진하고 있는 시범사업이다.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우회전 알리미는 인천시 최초, 어린이교통사고예방시스템은 전국 최초로 도입하는 서비스인 만큼 실질적인 효과를 높이기 위해 대상지 선정 및 교통안전심의 승인까지 안전성을 검토했다.”며, “추후 해당서비스에 대한 효과성 등을 전문기관에 의뢰해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고도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사회

연수구

인천 연수구, 칭길테구 방문단 환영식 및 도서 기증식

인천 연수구, 칭길테구 방문단 환영식 및 도서 기증식

Apr 17,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가 15일 청소년 국제교류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몽골 칭길테구 학생 대표단 환영식과 함께 한국어 도서를 현지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도서 기증식을 열었다. 이번 칭길테구 학생 대표단 방문은 해외문화 체험을 통해 양 도시 우수 청소년들의 견문을 넓히고 적극적인 문화교류를 바탕으로 글로벌리더 양성을 지원하는 국제적 장학사업이다. 지난해 12월 이재호 구청장이 몽골 울란바토르 칭길테구 답방 중 체결한 교류 재개·확대 양해각서에 따라 이날 칭길테구에서..

인천 연수구, 드림캔버스로 금요영화마당 ‘보스베이비’ 상영

인천 연수구, 드림캔버스로 금요영화마당 ‘보스베이비’ 상영

Apr 17,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12일 구청 로비 송죽원에서 어린이와 가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금요영화마당 ‘보스베이비’를 성황리에 상영했다. 이번 금요영화마당은 553인치 LED전광판 ‘연수드림캔버스’에서 블루레이급 고화질 영상의 영화를 상영했으며, 가족 단위 편안한 관람을 위해 그늘막 텐트, 빈백소파 설치 등 캠프닉 분위기를 연출했다. 또한 이번 공연은 영화 상영에 앞서 관람객들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고자 매직벌룬쇼를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 밖에도 ..

인천 연수구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 대상자 모집

인천 연수구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 대상자 모집

Apr 12,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오는 19일까지 ‘2024년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에 참여할 지역주민 5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모바일헬스케어 사업은 건강위험요인 보유자들을 대상으로 ICT 기술을 활용해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하고 만성질환으로 이환 예방을 목표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특히, 기존 운동, 검사, 상담 등의 일시적인 건강관리 서비스에서 나아가 신기술을 활용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전 사후 혈액검사 등을 통해 개선 여부를 확인 할 수 있는 ..

인천 연수구, 감염병 예방관리 위한 ‘감염취약시설 현장 컨설팅’ 추진

인천 연수구, 감염병 예방관리 위한 ‘감염취약시설 현장 컨설팅’ 추진

Apr 12,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가 이달부터 지역 내 감염취약시설 110곳을 대상으로 감염 예방·관리를 위한 현장 컨설팅을 시작한다. 이 사업은 고위험군 및 생활환경 공유 등으로 집단감염의 위험성이 높은 요양병원·장기요양기관·장애인복지시설의 감염병 예방·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위기대처 능력 향상을 위해 기획됐다. 연수구보건소는 감염취약시설 110곳을 방문해 ▲감염병 대응체계 ▲시설·환경 관리 ▲방문객·직원 관리 등 감염병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는지 점검..

인천 연수구 육아종합지원센터, 기후변화 대응 캠페인 발대식 개최

인천 연수구 육아종합지원센터, 기후변화 대응 캠페인 발대식 개최

Apr 05, 2024 | Q기자

 

연수구 육아종합지원센터(센터장 최종미)는 지난 3일 지역 내 어린이집 17곳 기후변화 대응 캠페인(Green 미래) 발대식을 진행했다. 기후변화 대응 캠페인(Green 미래)은 지속가능한 녹생 성장을 실현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적인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어린이집을 지원하는 캠페인으로 지난 2022년부터 시행해 왔다. 이날 발대식은 사업소개, 선언문 낭독, 참여어린이집 위촉식 순으로 진행됐으며, 선언문 낭독을 통해 기후변화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선도적인 기후행동 실천을 위..

인천 연수구 승기천~송도, 자전거 전용교량으로 잇는다.

인천 연수구 승기천~송도, 자전거 전용교량으로 잇는다.

Apr 04, 2024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가 원도심의 승기천과 송도국제도시를 자전거·보행자 전용 교량으로 연결하는 송도워터프런트~승기천 자전거도로(가칭 연수하나로 자전거이음길) 건설 사업을 시작했다. 올해 안으로 기본·실시설계용역을 마치고 당초 2026년 상반기 건설을 목표로 추진해 왔으나 구민 편의성과 원·신도심 동반성장을 위해 완공을 2025년으로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인천시장 연두방문 때 이재호 구청장이 원도심과 송도국제도시 간 자전거도로 단절문제 해결을 위해 승기천..

인천 연수구가족센터, 결혼이민자 직업훈련 프로그램 운영

인천 연수구가족센터, 결혼이민자 직업훈련 프로그램 운영

Apr 03, 2024 | Q기자

 

연수구가족센터(센터장 주영신)는 2024년 결혼이민자를 위한 맞춤형 직업훈련으로 ‘피부미용사 자격과정’을 진행한다. 센터는 한류 문화의 확대와 K-뷰티에 대한 관심으로 여성뿐 아니라 남성들에 대한 피부관리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으로, 이를 반영해 국가자격으로 인정되는 ‘피부미용사 자격과정’ 운영을 통해 결혼이민자들의 역량강화 및 취업의 기회를 넓히고자 한다. 이에 따라, 지역 대학과 연계,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이론교육을 진행 중이며, 교육 후 실습으로 자격과정에 대비할 ..

인천 연수구 연수3동, ‘가가호호 홈클린 지원 사업’ 실시

인천 연수구 연수3동, ‘가가호호 홈클린 지원 사업’ 실시

Apr 03,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 연수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진섭·김재식)는 민관이 공동으로 협력해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가가호호 홈클린 지원 사업’을 오는 11월까지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나우종합관리㈜(대표 홍명옥)와 업무협약을 통해 자력으로 위생관리가 어려운 노인과 장애인 등 주거환경 취약 가구를 대상으로 가구 내 소독·방역 및 해충퇴치제 살포 서비스를 제공하며, 총 15가구에 분기별로 연 3회씩 진행될 예정이다. 홍명옥 대표는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

인천 연수구 청학동, 이웃사랑 “띵동! 반찬 왔어요” 사업 추진

인천 연수구 청학동, 이웃사랑 “띵동! 반찬 왔어요” 사업 추진

Mar 30, 2024 | Q기자

 

연수구 청학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장희경·이진희)는 지난 27일 반찬으로 전하는 이웃사랑 “띵동! 반찬 왔어요” 사업을 추진해 지역 내 중장년층 1인 가구 15곳에 밑반찬을 전달했다. 이 사업은 제때 끼니를 해결하지 못하고 고독사의 위험이 있는 저소득 1인 가구 15가구를 대상으로 월 1회 가정방문을 통해 밑반찬 전달, 안부확인 및 필요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동과 연계하는 사업이다. 장희경·이진희 공동위원장은 “반찬지원을 통해 이웃사랑을 전달할 수 있는 계기가 됐..

인천 연수구 옛 송도역사 재현 공원화…내년 6월 시민 개방

인천 연수구 옛 송도역사 재현 공원화…내년 6월 시민 개방

Mar 27,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가 수인선 증기기관차의 운영시스템과 송도역사를 그대로 재현해 시민들을 위한 문화공원으로 조성하는 옛 송도역사 복원 사업을 시작한다. 비류대로 205 일대 2천630㎡에 옛 송도역사와 전차대, 급수탑, 객차 등을 이전 복원하고, 혀기 증기기관차 복제모형을 제작 전시해 이 일대를 관광 자원화하는 사업이다. 송도역세권구역 도시개발사업 부지 내 도시개발과 동시에 진행되는 사업으로 조만간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올 상반기 중 사업에 들어가 도시개발 종료 시..

인천 연수구, 드림캔버스로 금요영화마당 ‘알라딘’ 상영 큰 호응

인천 연수구, 드림캔버스로 금요영화마당 ‘알라딘’ 상영 큰 호응

Mar 26,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22일 구청 로비 송죽원에서 어린이와 가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연수드림캔버스’를 활용해 금요영화마당 ‘알라딘’을 성황리에 상영했다. 이날 금요영화마당은 535인치 LED전광판에서 블루레이급 고화질 영상으로 선보였으며, 가족 단위 관람객의 편안한 관람을 위해 그늘막 텐트, 빈백 소파 설치 등 캠프닉 분위기를 연출하며 가족 관객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상영에 앞서 오후 6시부터 관람객들의 사전 분위기 유도를 위해 어린이들을 위한 ..

인천 연수구, 불법옥외광고물 야간단속 일제정비 실시

인천 연수구, 불법옥외광고물 야간단속 일제정비 실시

Mar 16,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14일 지역 내 현수막, 전단지, 명함, 입간판, 에어라이트 등 불법옥외광고물 야간단속 일제정비를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차량 및 주민 통행량이 많은 도로변, 상가 주변, 먹자골목 등을 집중적으로 단속·정비했으며, 교통 및 보행에 방해가 되는 불법광고물에 대해서는 즉시 철거했다. 또한, 불법광고물 표시 업소 대상으로 사전 계도를 통한 자진정비를 유도했으며, 이면도로 내 전단지와 명함 등을 집중적으로 단속함으로써 시민 통행 불편 감소와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