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부평구

인천 부평구 십정1동, 제2회 2022년 주민총회 성료

2022.09.28 15:56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부평구 십정1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24일 열우물놀이공원에서 지역 주민들의 높은 관심 속에 제2회 2022년 주민총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2023년도 주민자치사업 선정을 위한 이날 총회에서는 ▲오프닝 공연 ▲개회선언 ▲회장 인사말 ▲차준택 구청장 축하인사 및 표창장 수여 ▲주민자치회 감사보고 및 주민자치회 소개 ▲공연 ▲투표 결과 발표 ▲폐회선언 순으로 진행했다.

동 주민자치회는 주민총회에 앞서 지난 16일부터 22일까지 만 13세 이상 십정1동 주민을 대상으로 마을자치계획사업 선정을 위해 모바일 QR코드를 통한 사전 온라인 투표와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현장투표를 실시했다.

이번 투표에 상정된 안건은 ▲십정1동 열정 뿜뿜데이 ▲치매, 커밍아웃! ▲이리저리, 구석구석, 십정동 ▲건강한 우리 가(家) ▲열우물 세계부엌 ▲자연친화 에코마을 만들기 등 총 6건이다.

마을의제는 지난 상반기 십정1동 주민과 주민자치위원이 주민의 의견과 요구를 수렴해 직접 발굴했다. 또한 주민들이 발표자가 돼 주민들이 제안한 사업을 직접 설명하는 등 실질적 주민자치를 실현했다.

온·오프라인 투표 결과 총 659명의 주민이 참여해 과반수의 찬성으로 6개 사업 모두 2023년 자치계획사업으로 결정했다. 결정된 6개 사업은 2023년 주민자치회 주도로 마을사업을 실행할 계획이다.


권철수 십정1동 주민자치회장은 “코로나19로 주민들과 함께 모일 수 있는 기회가 없었던 지난 2년여 간 아쉬웠다”며 “이번 총회는 주민들과 함께 모여 즐기는 마을 잔치의 장이 돼 매우 기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준 주민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총회가 주민자치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발판이 되길 바라며 주민자치회와 지역주민이 더욱 화합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사회

부평구

인천 부평구 문화도시센터, 인천음악창작소와 협업해 ‘지역뮤지션 음반 제작 지원 사업’추진

인천 부평구 문화도시센터, 인천음악창작소와 협업해 ‘지역뮤지션 음반 제작 지원 사업’추진

Apr 12,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문화도시센터가 9일 인천음악창작소와 공동주관으로 진행하는 상반기 ‘지역뮤지션 음반 제작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역뮤지션 음반 제작 지원 사업’은 인천 및 부평 대중음악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지역뮤지션들에게 음반 제작 및 공연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상·하반기 나눠 추진하며 하반기 사업은 6월에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까지 문화도시센터와 인천음악창작소가 각자 사업을 진행했으며 지난해 신청 건수가 각각 48건과 40건이었다. 올해 공동주관으..

인천 부평구 마을세무사와 함께하는 ‘무료 세무 상담의 날’운영

인천 부평구 마을세무사와 함께하는 ‘무료 세무 상담의 날’운영

Apr 05,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오는 24일 마을세무사와 함께하는 ‘무료 세무 상담의 날’을 운영한다. 상담은 갈산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2시간 동안 진행된다. 이용 대상은 취약계층과 영세사업자 등 세무사 이용이 어려운 구민이며, 국세 및 지방세 관련 상담이 이뤄질 예정이다. 상담을 원하는 구민은 기획조정실 의회법무팀으로 상담 시간을 예약한 후 상담 장소에 방문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상담 문턱을 낮추기 위해 동 행정복지센터로 찾아가는 만큼, 그동안 시간적 · 경..

인천 부평구, 4월 법인지방소득세 신고 납부 안내

인천 부평구, 4월 법인지방소득세 신고 납부 안내

Apr 04,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4월 법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의 달을 맞아 지역 내 법인지방소득세 신고 대상 3천800여 법인을 대상으로 신고·납부 홍보 안내를 실시했다. 신고 대상은 지난해 12월말 결산 법인의 23년 귀속 법인소득으로, 신고기한은 오는 30일까지이다. 소득금액이 없거나 결손금이 있는 법인의 경우에도 반드시 신고해야 한다. 신고 시 주의할 사항은 둘 이상 지방자치단체에 사업장이 있는 법인은 종업원 수와 건축물 등의 연면적을 기준으로 안분하여 사업장 관할 지자체에 각각 ..

인천 부평구, 안전한 식사문화개선 ‘안심식당’모집

인천 부평구, 안전한 식사문화개선 ‘안심식당’모집

Apr 04,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위생적이고 선진화된 식문화 보급을 위해 안심식당 지정 신청자를 연중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안심식당’은 안전한 식사 문화를 위해 음식을 덜어 먹을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거나 수저를 개별 포장하는 등, 위생을 강화한 식당을 지정하는 제도로 지난해까지 안심식당으로 지정된 음식점은 533곳이다. 안심식당으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덜어 먹는 도구 비치․제공 ▲개별 포장된 수저 제공 또는 수저 사전 비치 등 위생적 관리 ▲조리종사자 마스크 착용 등 식..

인천 부평구 드림스타트, 슈퍼비전 실시 ‘다문화 가정의 이해와 사례’

인천 부평구 드림스타트, 슈퍼비전 실시 ‘다문화 가정의 이해와 사례’

Apr 03,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드림스타트는 지난 28일 ‘다문화 가정의 이해와 사례’를 주제로 사례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슈퍼비전(전문가의 코칭 및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슈퍼비전은 드림스타트 팀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인 한혜선 센터장을 초빙하여 진행했다. 참여자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다문화 가정의 현주소, 다문화 가정 아동들이 겪게 되는 일들과 가정에 포진한 문제점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와 더불어 실제 사례에 대해 전문가 자문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기..

인천 부평구문화재단,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는 문화도시부평 사업공유회‘새봄’진행

인천 부평구문화재단,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는 문화도시부평 사업공유회‘새봄’진행

Mar 27,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문화재단은 지난 23일 부평아트센터 달누리극장에서 문화도시부평 사업공유회 ‘새봄’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사업공유회는 ‘너와 나의 목소리로 채워지는 문화도시부평’ 표어에 맞춰 지난해 문화도시사업에 참여했던 다양한 시민과 예술인의 목소리를 담았다. 사업공유회 행사는 차준택 구청장과 홍순옥 구의회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황유경 부평구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장의 성과 및 비전 발표와 더불어 다양한 공연으로 이뤄졌다. 지난해 사업 참여자 ▲청소년 뮤지컬 ‘꿈을 ..

인천 부평구립갈산도서관, 도서관의 날·도서관주간 기념 ‘맑은 날엔 도서관에 가자’

인천 부평구립갈산도서관, 도서관의 날·도서관주간 기념 ‘맑은 날엔 도서관에 가자’

Mar 27,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구립 갈산도서관은 특별프로그램 ‘맑은 날엔 도서관에 가자’를 다음 달 2일부터 한 달 동안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제2회 도서관의 날(4월 12일)과 제60회 도서관 주간(4월 12일~4월 18일)을 기념하여 열린다. 갈산도서관이 마련한 이번 행사는 ▲종이컵 인형극 ‘그것 참 좋다!!’ ▲이예숙 그림책 작가와 함께하는 ‘팝업으로 만나는 지구 이야기’ ▲취미강좌 ‘바느질로 만나는 책 속 주인공’ ▲함께하는 컬러링 ‘어린이라는 세계’ ▲4월 내내 두 배로 ..

인천 부평구, 23년 행안부 적극행정 종합평가 전국 5위, ‘자치구 유일 4년 연속 우수기

인천 부평구, 23년 행안부 적극행정 종합평가 전국 5위, ‘자치구 유일 4년 연속 우수기

Mar 26,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 평가에서 전국 자치구 중 5위를 달성,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평가가 최초로 시행된 2020년부터 2021년과 2022년에 이어 4년 연속 ‘적극행정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전국 자치구 중 부평구가 유일하다. 앞서 구는 적극행정위원회를 신설하여 전문성을 강화하고, 전 직원 교육 및 우수직원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 등을 통해 조직 내 직원들의 적극행정에 대한 관심을 유도했다. 또한 적극행정 우..

인천 부평구, 침수방지시설 무상 설치사업 추진

인천 부평구, 침수방지시설 무상 설치사업 추진

Mar 19,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다음 달 30일까지 침수 취약 건축물을 대상으로 역류방지밸브와 차수판 등 침수방지시설 무상 설치를 신청받는다. 지원 대상은 여름철 집중호우 등에 취약한 지역 내 저지대 지하·반지하주택 및 지하상가이다. 과거 재난지원금 지급 수령 등 침수 피해 이력이 확인되는 세대부터 우선 설치한 뒤, 예산 소진 시까지 접수 순서대로 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단, 침수방지시설 설치 후 유지와 관리는 건물소유주가 책임져야 한다. 신청은 다음 달 30일까지 각 주소지 관할 동..

인천 부평구, 깨끗한 기름 관리를 위한 ‘산가측정’ 실시

인천 부평구, 깨끗한 기름 관리를 위한 ‘산가측정’ 실시

Mar 16,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18일부터 29일까지 중식 및 치킨을 조리하는 음식점을 대상으로 ‘산가측정’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산가측정이란 기름에 존재하는 자유 지방산의 양인 ‘산가’를 측정하는 것으로, 기름의 신선도와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기름의 변질 여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번 측정은 배달음식 중 선호도가 높은 튀김 음식을 조리하는 중식 및 치킨 취급 음식점 144개소가 대상이다. 구 공무원과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이 합동으로 점검반을 구성해 실시한다. 대상 음..

인천 부평구자원봉사센터, 사회취약계층 가구 청소 봉사활동

인천 부평구자원봉사센터, 사회취약계층 가구 청소 봉사활동

Mar 08,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자원봉사센터는 지난 6일 부평1동 지역 내 거동이 불편한 홀몸 어르신 가구를 방문해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청소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역에 관심을 갖고 활동하고 있는 주거네트워크 활동가 10명이 함께 취약가정의 집 안 쓰레기를 치웠다. 이후 물품 등을 정리 정돈해 수혜자가 쾌적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했다. 이병철 자원봉사센터장은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돌아보고 도움을 주시는 자원봉사자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더불어 사는 따뜻한 지역공동체를..

인천 부평구자원봉사센터, 봉사단체 실무자 사업 설명회

인천 부평구자원봉사센터, 봉사단체 실무자 사업 설명회

Mar 01,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자원봉사센터는 지난 27일 어울림센터 강당에서 ‘2024년 자원봉사단체 실무자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부평구 소속 자원봉사 단체 실무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센터 미션과 비전 ▲2024년 사업계획 ▲교육사업▲연대사업 ▲소식지 발행 ▲병원동행 사업 ▲가족봉사단 모집 ▲환경봉사단 모집 ▲펫티켓캠페인 안내 ▲공모사업 안내 등 상반기에 추진하는 여러 사업에 대해 안내했다. 이병철 자원봉사센터 소장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그동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