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계양구

인천 계양구 찾아가는 심리지원 ‘마음안심버스’ 운영

2022.11.21 16:25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인천광역시 계양구 보건소는 지난 11월 17일부터 18일까지 이틀간 이태원 사고 이후 심리지원이 필요한 지역주민에게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음안심버스’를 운영했다.

찾아가는 심리지원 서비스는 인천광역시 정신건강복지센터와 계양구 정신건강복지센터가 협업해 ▲뇌파/맥파를 통한 스트레스 검사 ▲전문검사지를 통한 우울검사 ▲검사 결과안내 ▲심층 심리상담 등을 마음안심버스 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대상자는 주소지에 관계없이 정신건강서비스가 필요한 주민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심리검사와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특히 검사 결과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면 별도의 공간에서 즉시 심층상담을 진행하고 다양한 연계 자원을 안내해 추후에도 정신건강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마음안심버스를 이용한 한 주민은 “평소 스트레스 검사 등을 받고 싶어도 시간이 부족해 검사할 수 없었다.”라며 “버스가 구청으로 직접 찾아오니 스트레스 검사부터 상담까지 즉석에서 진행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다.”라고 말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마음안심버스라는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쉽게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주민의 정신건강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사회

계양구

인천 계양구, 16일 ‘계양구의회 청사’ 건립 착공

인천 계양구, 16일 ‘계양구의회 청사’ 건립 착공

Apr 17,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가 계산동 1079-4번지 일원 계양구청 앞 차고지 부지에 조성하는 계양구의회 청사 건립 공사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16일 착공에 들어간 계양구의회 청사는 당초 북구에서 계양구로 분구된 1995년 3월 이후 29년여 만에 구청 옆에 신청사로 건립된다. 현재 작전동 소재 계양구 의회 청사로 사용 중인 건물은 근린생활시설로 건립돼, 구조 와 기능면에서 적절하지 않은 부분이 있고, 구청과 떨어져 있어 차량으로 이동 시 7~10분가량 소요되는 ..

인천 계양구자원봉사센터, ‘계양킁킁순찰대’ 발대식 개최

인천 계양구자원봉사센터, ‘계양킁킁순찰대’ 발대식 개최

Apr 17, 2024 | Q기자

 

인천 계양구자원봉사센터(센터장 홍순석)는 지난 13일 주민참여형 봉사활동 ‘계양킁킁순찰대’의 발대식을 개최하며 본격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계양킁킁순찰대’는 최근 반려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반려견과 함께 산책하며 성숙한 반려문화 정착을 위한 활동과 시설물 파손 등 생활 불편 요소 제거 활동을 병행하는 봉사활동이다. 순찰대는 시간과 장소를 정하지 않고 반려견과 일상적인 산책을 하며, 계양구 곳곳의 생활불편 요소를 살피는 활동을 한다. 인도나 도로 등 시설물 파손이나 특이..

인천 계양구, 토모루과자점과 취약계층 아동 지원 위한 후원 협약 체결

인천 계양구, 토모루과자점과 취약계층 아동 지원 위한 후원 협약 체결

Apr 12,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지난 8일 취약계층 아동의 영양간식 지원을 위해 토모루과자점(대표 김전중)과 후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토모루과자점에서는 지역 내 드림스타트 아동들에게 월 2회 이상 다양한 빵과 간식을 제공할 예정으로, 후원을 통해 성장기 아동과 가족의 불균형한 영양 공급을 보완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토모루과자점 김전중 대표는 “평소 취약계층 아동에 대한 관심이 많아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이 많았는데, ..

인천 계양구, 동 보장협의체 신규 위원 위촉

인천 계양구, 동 보장협의체 신규 위원 위촉

Apr 05,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지난 3일 구청 소회의실에서 동 보장협의체 신규 위원에 대한 위촉식을 개최했다. 이로써 계양구 동 보장협의체는 전체 12개 동, 총 286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구는 보다 촘촘한 복지안전망 체계의 구축·운영을 위해 동 보장협의체를 매월 정비하고 있다. 동 보장협의체는 지역의 복지증진을 위해 뜻있는 주민들로 구성된 대표적인 복지공동체이다. 지역의 복지 자원을 발굴하고,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위기가정에 적절한 복지..

인천 계양구, ‘3년 연속’ 지역특화 관광축제 공모 선정, 관광 활성화 기대

인천 계양구, ‘3년 연속’ 지역특화 관광축제 공모 선정, 관광 활성화 기대

Apr 04,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가 올해 인천시 주관 ‘지역특화 관광축제 지원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계양구는 3년 연속 공모에 선정된 것으로, 올해도 사업비를 지원받아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 ‘지역특화 관광축제 지원사업’은 지역 고유의 문화, 인프라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한 시민 참여형 축제를 발굴‧지원함으로써 지역관광 활성화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앞서 구는 2022년, 2023년 2년 연속 공모에 선정돼 계양문화로에서 구민의 큰 호응 속에 ‘계양 빛 ..

인천 계양구,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 실시

인천 계양구,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 실시

Apr 04,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가 재정의 건전성과 회계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재무운영의 합당성, 예산집행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를 실시한다. 이상호 계양구의회 의원을 대표위원으로 유재균(한국산업기술원), 강성은(세무사), 구종본(세무사), 김병섭(세무사) 등 전문가 5명으로 구성된 결산검사 위원은 오는 4월 5일부터 24일까지 20일간 결산검사를 진행한다. 검사의 내용은 세입·세출 및 기금결산, 결산서의 첨부서류, 재무제표, 성과보고서 등 2..

인천 계양구, 인천 지방세입운영 종합평가 7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인천 계양구, 인천 지방세입운영 종합평가 7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Apr 03,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가 인천시 주관 ‘2024년 지방세입운영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해당 분야에서 7년 연속 수상의 성과를 얻었다. ‘지방세입운영 종합평가’는 인천시가 10개 군․구를 대상으로 2023년도 지방세 및 세외수입 업무 추진실적 전반의 9개 분야 36개 지표를 평가하는 사항이다. 계양구는 지방세 부과․징수 실적, 체납액 정리 활동, 납세자 편의 시책 발굴, 세정업무 개선 노력도, 세외수입 확충 및 체납액 축소 등 ..

인천 계양구, 4월 희망저축계좌Ⅰ 가입자 모집

인천 계양구, 4월 희망저축계좌Ⅰ 가입자 모집

Apr 03,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4월 1일부터 근로활동을 하는 생계·의료급여 가구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희망저축계좌Ⅰ’의 신규 가입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희망저축계좌Ⅰ’은 근로·사업소득이 있는 생계·의료급여 수급가구가 매월 10~50만 원을 저축하면 매월 정부지원금 30만 원을 지원해, 3년 뒤 1,440만 원(본인 납입금 360만 원 포함)을 받을 수 있는 사업이다.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가입 후 3년간 근로활동을 유지하고 매월 10만 원 이상 저축해야 하며, 만..

인천 계양구, 제3종 시설물 실태조사 자체 추진

인천 계양구, 제3종 시설물 실태조사 자체 추진

Mar 30,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소규모 건축물 안전관리를 위해 4월 1일부터 7월 30일까지 제3종 시설물 지정을 위한 실태조사에 나선다. 제1·2종의 중·대규모 시설물과는 달리, 소규모 시설물인 제3종 시설물은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계양구는 혹시 모를 안전사고 발생 예방을 위해, 구가 직접 운영하는 안전점검단(건축사, 고급기술자)을 통해 이번 기간 동안 일괄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조사 대상은 ‘준공 후 15년 이상 경과된 민간 건축물’ 99개소이며, 계양..

인천 계양구, 2024년 안전문화운동 추진협의회 회의 개최

인천 계양구, 2024년 안전문화운동 추진협의회 회의 개최

Mar 27,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민관 협력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지난 26일 구청 영상회의실에서 ‘2024년 안전문화운동 추진협의회’를 개최했다. "안전문화운동 추진협의회"는 지역 내 공공기관장, 민간단체장 등 19명으로 구성돼, 구민의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캠페인과 홍보, 안전교육 시책 발굴 등 계양구의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2023년 안전문화운동 추진실적 ▲2024년 시행계획 ▲여름철 자연재난(호우, 태풍) ..

인천 계양구, 2024년 제1회 정책자문위원회 회의 개최

인천 계양구, 2024년 제1회 정책자문위원회 회의 개최

Mar 22,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지난 20일 구청 영상회의실에서 ‘제1회 정책자문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구정 주요 현안과 정책 과제에 대한 각계 전문가의 의견 제시와 발전방향 모색을 위해 마련됐으며, 윤환 구청장과 김혁정 위원장을 비롯해 정책자문 위원과 관계 공무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신규 위원 위촉장 수여와 함께 계양구 주요 현안 사업인 ▲계양문화광장 조성 ▲오조산근린공원 어린이물놀이장 조성 ▲계양산전통시장 제2공영주차장 조성 등에 관..

인천 계양구, 2024년도 개별주택 가격 열람 및 의견 청취

인천 계양구, 2024년도 개별주택 가격 열람 및 의견 청취

Mar 19,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3월 19일부터 4월 8일까지 2024년 1월 1일 기준으로 산정한 개별주택 3,516호의 주택 가격에 대한 열람과 의견 접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개별주택 가격(안) 열람은 계양구청 세무1과 또는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인터넷(www.realtyprice.kr)을 통해 열람할 수 있다. 열람한 주택 가격에 의견이 있는 주택 소유자와 이해관계인은 계양구청 세무1과 또는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의견제출서를 작성 후 제출하거나, 부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