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포천시

하남시,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시범사업 ‘첫 삽’

2019.04.03 18:10 | 하남시청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하남시가 신장동 일대 노후주택 밀집지역의 환경개선을 위해 범죄예방 환경디자인(셉테드) 사업 첫 발을 내 딛는다고 29일 밝혔다.


범죄 예방 환경디자인‘셉테드’(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는 CCTV·보안등 설치, 담장 허물기 등 주거 환경을 바꿔 범죄를 예방하고 주민 불안감을 줄이는 기법이다.


본 사업의 추진을 위해서는 주민의 이해와 동의가 꼭 필요한 사업이다.

이에, 시는 2018년 경기도 공모사업에 선정된 후 지난 8월 주민협의체 구성과 하남경찰서와 MOU 체결, 주민협의체 대상으로 5차례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신장동 범죄발생 및 안전 시설물 현황 등 지역 환경특성을 분석하고, 마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주민들과의 끊임없는 의견교환을 통해 주민동의를 이뤄내 본 사업을 추진할 수 있었다.


주요개선 사항으로 ▲담장 낮추기 등 골목길 개선 ▲보안등·CCTV 등 안전시설 개선 ▲어르신 안심터 ▲안심존(방범관리센터) 설치 등이며, 사업비 4억 8,500만원을 투입하여 올 6월 준공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셉테드 사업을 통해 주민들의 커뮤니티 활동 확대와 활발한 소통으로‘주민이 함께 살아가는’안전마을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undefined




관련기사

사회

포천시

포천시 자살예방센터, 2024년 생명존중안심마을 조성 서약식 진행

포천시 자살예방센터, 2024년 생명존중안심마을 조성 서약식 진행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자살예방센터(센터장 임종석)와 포천시 관내 번개탄·농약 판매업소는 지난 27일 각 업장에서 2024년 생명존중안심마을 조성을 위한 서약식을 진행했다. 소흘읍·신북면·일동면·군내면·창수면 번개탄·농약 판매업소 10개소는 이번 서약식에서 ▲생명사랑 봉투를 활용한 농약 판매 ▲물품 비 진열 판매 ▲생명지킴이 교육 이수 등을 서약하고 5개 읍면동을 생명존중 안심마을로 조성하기 위해 뜻을 모았다. 포천시자살예방센터 관계자는 “이번 생명존중 안심마을 조성에 동참해 주신 번개탄..

포천시 ㈜대원건설, 내촌면 이웃사랑 나눔 릴레이(5호) 동참

포천시 ㈜대원건설, 내촌면 이웃사랑 나눔 릴레이(5호) 동참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내촌면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7일 포천시 어룡동 소재 ㈜대원건설이 이웃을 위한 120만 원 상당의 10kg 쌀 40포를 기탁하며 내촌면 이웃사랑 나눔 릴레이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대원건설이 기탁한 물품은 관내 단체를 통해 취약계층 이웃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김세훈 ㈜대원건설 대표는 “어려운 이웃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고자 나눔 릴레이에 동참하게 됐다. 앞으로도 지역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정아 내..

포천시  2024년 농민기본소득 신청 접수

포천시 2024년 농민기본소득 신청 접수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오는 4월 19일까지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2024년 농민기본소득을 신청받는다. 농민기본소득은 농민의 기본권과 생존권을 보장하고 농업의 공익적 생산활동에 대한 보상을 목적으로 지원되는 사업으로, 매월 5만 원씩 1년에 2번(2024년 6월, 12월) 최대 60만 원까지 포천사랑상품권으로 지급받을 수 있다. 신청 대상은 신청 당시 포천시에 주소를 두고 있고 포천시에 연속 2년 또는 경기도 내 비연속 5년을 거주했으며, 포천시에 농지를..

포천시  경기도와 정책간담회 개최...정책 현안사항 및 건의사항 논의

포천시 경기도와 정책간담회 개최...정책 현안사항 및 건의사항 논의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27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경기도와 함께 포천시 정책 현안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간담회를 실시했다. 백영현 포천시장을 비롯해 오후석 행정2부지사, 관련 부서 경기도 실·국장이 참석한 이번 간담회는 포천시에 산적한 정책 현안사항에 공감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번 간담회에서 포천시는 ▲경기도 제3차 지역균형발전사업 신규사업 선정 ▲제4차 경기도 도로건설계획 반영 ▲경기도 시행 지방도 도로 확·포장 조속 추진 ▲‘25년 자연재..

포천시 소흘도서관, 귀로 읽는 어린이 책모임 「동화동무씨동무」 운영

포천시 소흘도서관, 귀로 읽는 어린이 책모임 「동화동무씨동무」 운영

Mar 27,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오는 4월부터 6월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 소흘도서관에서 어린이 독서모임 ‘동화동무씨동무’를 운영한다. 동화동무씨동무는 운영자 교육을 받은 (사)어린이도서연구회포천지회 회원이 도서관에 방문해 어린이들에게 국내 동화를 읽어주는 책 읽기 모임이다. 포천시 도서관 중 소흘도서관에서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처음으로 운영한다. 어린이들은 12종의 국내 우수 창작동화 중 함께 읽을 책을 투표로 직접 선정하고, 스스로 선택한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함..

포천시  보훈회원을 위한 ‘찾아가는 치매선별검사소’ 운영

포천시 보훈회원을 위한 ‘찾아가는 치매선별검사소’ 운영

Mar 27,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보훈회관에서 보훈회원을 위한 찾아가는 치매선별검사를 실시한다. 보훈회관 특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이번 검사는 포천시 치매안심센터와 협업해 사전 신청을 한 보훈회원을 대상으로 3월부터 매월 1회 치매선별검사 전문가 출장 검사를 진행한다. 1차 선별검사 결과 치매가 의심될 경우 치매안심센터에서 2차 정밀 검사를 받게 되며, 이후 협력 의료기관에서 3차 검사를 실시한 뒤 최종 진단을 받게 된다. 이번 검사를 통해 치매 의심자로 진단이 되면 의..

포천시 영북면 불심회,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사랑의 후원금 전달

포천시 영북면 불심회,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사랑의 후원금 전달

Mar 26, 2024 | Q편집부기자

 

영북면 불심회(회장 연양흠)는 지난 25일 저소득 취약계층 이웃들을 위한 사랑의 후원금 100만 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기탁했다. 이번 영북면 불심회가 기탁한 후원금은 ‘영북사랑 나눔’으로 지정 기탁돼 영북면 취약계층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사용될 계획이다. 영북면 불심회 회장 연양흠은 “항상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후원금을 기탁하게 됐다. 전달한 후원금이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홍용 영북면장은 “이웃을 위한 나눔을 실천..

포천시 자살예방센터·대진대학교, 2024년 자살예방 인식개선 캠페인 ‘우리를 WE함’ 실시

포천시 자살예방센터·대진대학교, 2024년 자살예방 인식개선 캠페인 ‘우리를 WE함’ 실시

Mar 26,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자살예방센터(센터장 임종석)는 지난 25일 대진대학교 학생회관에서 ‘우리를 WE함’이라는 주제로 2024년 자살 예방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했다. 슬로건 ‘우리를 WE함’은 스트레스, 우울증 등 정신건강의 어려움에 처해있는 사람을 위로하고 함께 자살로부터 안전한 지역사회를 실현하자는 함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날 캠페인에는 대진대학교 학생 및 교직원 219명이 참여했으며, 참여자들은 ‘스트레스 맵 워크지’를 활용해 스트레스의 우선 순위를 정한 뒤 이에 대한 해결..

포천시 사랑나눔회, 영중면 취약계층 대상자 주거환경개선사업 실시

포천시 사랑나눔회, 영중면 취약계층 대상자 주거환경개선사업 실시

Mar 26,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자원봉사단체 포천사랑나눔회(회장 김승진)는 지난 24일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포천사랑나눔회 회원 10여 명은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는 영중면 취약계층 대상자 가정의 훼손된 벽지를 교체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포천사랑나눔회 김승진 회장은 “어려움 속에서도 나눔을 실천하는 것이 진정한 봉사라 생각한다.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실천해 이웃사랑이 넘치는 영중면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대룡 영중면장은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따뜻한 봉사를 ..

포천시 이동면 주민자치회, ‘이팝나무 비료주기 행사’ 진행

포천시 이동면 주민자치회, ‘이팝나무 비료주기 행사’ 진행

Mar 26,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 이동면 주민자치회(회장 박만수)는 지난 25일 노곡리 5군단 앞부터 신병교육대까지 도로변과 연곡삼거리의 식재된 이팝나무 비료주기 행사를 마쳤다. 이동면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마련된 이날 행사에서 이동면 주민자치회 위원들은 이팝나무 비료주기 작업과 함께 인도 및 도로변에 무단투기된 쓰레기를 주우며 환경정화 활동도 병행했다. 박만수 주민자치회장은 “개화한 이팝나무 꽃을 보고 행복해할 주민들의 모습이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이동면 주민자치회는 더 나은 이동면을 만들..

포천시  기업점프업 마케팅 지원사업 참여 기업 모집

포천시 기업점프업 마케팅 지원사업 참여 기업 모집

Mar 26,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오는 4월 25일까지 ‘기업점프업 마케팅 지원사업’의 참가기업을 모집한다. ‘기업점프업 마케팅 지원사업’은 참가 기업에게 기업 맞춤형 비용을 지원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매출 신장 촉진을 돕기 위해 지난해부터 시작한 중소기업 마케팅 지원시책 사업이다. 2023년 사업에 참가한 15개 사의 경우 목표 대비 200% 이상 증가, 글로벌 온라인 수출개척, 고용창출, 기업홍보 등의 성과를 나타냈다. 지원분야는 ▲SNS마케팅 ▲국내외 포털사이트 광고마케팅 ▲..

포천시  부동산 안심 거래를 위해 중개보조원 명찰 패용 사업 추진

포천시 부동산 안심 거래를 위해 중개보조원 명찰 패용 사업 추진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신뢰받는 부동산 중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중개보조원 명찰 패용 사업을 추진한다. 중개보조원 명찰 패용 사업은 지난 2023년 10월 19일 자로 「공인중개사법」이 개정돼 중개보조원 고지 의무가 신설되면서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어 온 무등록, 무자격자의 불법 중개행위로부터 시민들의 불편과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개보조원 명찰 패용은 개업(소속)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을 명확히 구별할 수 있게 해 부동산 거래의 신뢰성을 높여주고 불법 중개를 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