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포천시

11일부터 강남행 2층버스 포천·의정부에서도 달린다

2018.08.09 09:51 | 새로운경기위원회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 포천 대진대에서 2층버스 개통식, 8월 11일 포천시 최초 2층버스 노선 운행

○ 3100번 노선(대진대~경기도청북부청사~양재역)에 1대 도입, 평일 하루 4회 운행

- 포천시, 의정부시 주민 출퇴근은 물론, 포천지역 대학생들의 통학 편의 향상


포천에서 의정부를 거쳐 서울 강남을 잇는 첫 2층버스 11일부터 운행한다.


경기도와 포천시는 오는 10일 오후 4시 대진대학교 본관 앞에서 2층버스 개통식 행사를 개최하고, 11일부터 대진대에서 서울 양재역을 오가는 3100번 노선에 2층버스를 투입한다고 밝혔다.


3100번은 포천시 선단동 소재 대진대에서 출발해 경기도청 북부청사, 의정부시외버스터미널, 수락산역, 도봉면허시험장, 하계역, 논현역, 강남역 등을 거쳐 양재역까지 편도기준 50.5㎞를 운행하는 노선이다.


그간 이 노선은 포천·의정부 지역에서 강남을 잇는 유일한 광역버스로 출퇴근 시 입석률이 높아 이용에 불편이 있었다. 이번 2층버스 투입으로 지역주민 및 포천지역 대학생들의 통학 편의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포천 지역에 2층버스가 투입되는 것은 이번이 최초로, 경기북부 지역에서는 남양주(2015년 10월), 파주(2017년 3월), 고양(2017년 10월) 등에 이어 4번째 도입이다.


도는 이 노선에 2층버스 1대를 투입, 평일 주말 상관없이 일 4회를 운행할 예정이며 도입 차량은 독일 ‘만트럭버스(MAN Truck & Bus)’사의 차량으로 1층 12명, 2층 59명 등 총 71명의 승객을 수송할 수 있다.


이 차량은 승객안전을 위해 출입문이 완전히 닫히기 전까지 출발을 방지하는 ‘세이프티 도어’, 비상상황을 대비한 ‘비상 탈출구’, ‘긴급제동장치(AEVS), ‘차로이탈 경고장치(LDWS)’, 차량 안전성 제어 및 전복방지시스템(ESP)’ 등이 구비돼 있다.


이 외에도 좌석별 독서등과 모바일 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USB 포트 등의 편의기구는 물론, 휠체어 전용공간 및 도움버튼, 휠체어 자동경사판 등을 갖춰 교통약자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한편, 현재 도내에는 수원(25대), 고양(2대), 용인(20대), 성남(3대), 안산(8대), 화성(2대), 남양주(13대), 파주(10대), 시흥(4대), 김포(33대), 광주(2대), 하남(6대) 등 12개 시 35개 노선에 128대가 운행 중이다.


도는 이번에 투입될 포천(1대)를 비롯해 파주(3대), 성남(3대), 용인(15대), 김포(13대), 시흥(8대) 양주(2대), 화성(5대), 남양주(5대), 구리(1대), 오산(6대), 하남(3대) 등에 2층버스 65대를 순차적으로 도입, 2019년 초 즈음에는 16개시에서 193대의 2층 버스가 운행될 전망이다.


김준태 경기도 교통국장은 “2층버스는 입석률 32% 감소, 높은 만족도 등 도민 교통편의 증진의 특효약”이라며 광역버스 입석 문제 해결을 위해 “매년 50대 내외의 2층버스를 확대 도입해 도 전체 광역버스의 20%인 423대 가량을 2층 버스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사회

포천시

포천시 군내면, 2024년 상반기 영농폐기물 집중 수거 활동 펼쳐

포천시 군내면, 2024년 상반기 영농폐기물 집중 수거 활동 펼쳐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군내면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3일 직두리 소재 체육공원 옆 공터에서 영농폐기물 집중 수거 활동을 펼쳤다. 이날 활동에는 군내면 이장협의회와 22개 리 마을 주민이 함께해 농경지에 방치된 폐비닐, 비료 포대 등 약 10톤 가량의 영농폐기물을 수거했다. 안광호 군내면장은 “군내면의 농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활동에 함께 해주신 22개 리 마을 이장님들과 군내면 주민들께 감사드린다. 청결한 군내면을 만들고 환경 보호를 실천하게 돼 기쁘며, 오늘의 노력이 올해 군내면 농작물 풍년..

포천시 선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청춘 미용실」 운영

포천시 선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청춘 미용실」 운영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 선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애주)는 지난 23일 자작2통 경로당에서 「찾아가는 청춘 미용실」을 운영해 경로당을 이용하시는 어르신들을 위한 이·미용 봉사를 실시했다. 이번 「찾아가는 청춘 미용실」 사업은 2024년 선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으로 선정된 ‘사각지대에 놓인 복지 대상자들을 위한 찾아가는 마을 복지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중 미용실을 운영 중인 김영미 원장의 재능 나눔으로 진행됐다. 선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애주..

포천시 창수웰푸드, 이웃돕기 후원물품 백김치 50박스 지원

포천시 창수웰푸드, 이웃돕기 후원물품 백김치 50박스 지원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창수면 오가리 소재 창수웰푸드(대표 서영재)는 지난 23일 창수면 행정복지센터에 저소득 취약계층 가정을 위한 후원 물품 백김치 50박스를 기탁했다. 이날 창수웰푸드가 기탁한 후원 물품은 창수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을 통해 창수면 내 15개 리 마을의 취약계층 가정에 전달됐다. 창수웰푸드 서영재 대표는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고자 후원 물품을 기부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문종 창수면장은..

포천시 제2기 관인면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마을 경관 개선 캠페인 활동 진행

포천시 제2기 관인면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마을 경관 개선 캠페인 활동 진행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제2기 관인면 도시재생 주민협의체는 지난 4월 11일부터 현재까지 마을 경관 개선 캠페인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마을 경관 개선 캠페인 활동은 마을 내 노후 시설 유지·관리와 유휴부지 식재 활동을 통해 마을의 경관을 개선하고 주민 공동체를 활성화해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진행됐다. 협의체는 지난 3월 관인면 11개 리를 대상으로 사업 대상 부지를 신청받아 8곳의 대상지를 선정했으며, 이중 사정리, 중리 등 4곳의 대상지에서 마을 주민을 주축으로 주민..

포천시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 실시

포천시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 실시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 보건소는 오는 5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 초등학교 4학년, 만 10세 아동, 동 연령 학교 밖 청소년, 미등록 이주 아동 등을 대상으로 ‘경기도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을 실시한다. ‘경기도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은 영구치 배열이 어느 정도 완성되고 구강 보건교육의 효과가 높게 나타나는 시기인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1인당 4만8천 원의 치과 검진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스마트폰 ‘덴티아이’ 어플리케이션 회원가..

포천시 가산도서관 내달 1일부터 임시 휴관...‘8월 재개관’ 예정

포천시 가산도서관 내달 1일부터 임시 휴관...‘8월 재개관’ 예정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 가산도서관이 오는 5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전체 시설을 임시 휴관한다. 가산도서관은 어린이 자료실이 아동‧청소년 휴카페로 조성되는 것을 계기로 자료실 등 내부 공간을 전반적으로 재구성하고 노후 시설 개선, 포화 장서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휴관을 결정하게 됐다. 임시 휴관 기간 동안 도서 대출, 열람 등 시설 이용은 불가능하며 상호대차 서비스 또한 중단된다. 도서 반납은 가산도서관 정문의 반납함을 이용하면 된다. 포천시 도서관 관계..

포천시  「2023년 생애주기별 맞춤 지원 안내서」 배부

포천시 「2023년 생애주기별 맞춤 지원 안내서」 배부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많은 시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2024년 생애주기별 맞춤 지원 안내서」 3,000부를 제작해 배부했다. 이번 안내서는 ▲임신 ▲출산 ▲육아·다자녀 ▲청소년·교육 ▲청년 ▲일자리·취업 ▲주거·생활 ▲전입 ▲귀농 ▲평생교육 ▲노년 ▲장례·장묘 ▲기타 등 13개 분야, 98개 사업을 인생 로드맵 형식으로 소개해 시민들이 자신에게 맞는 생애주기별 혜택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임신 및 출산 분야에서는 임신부 엽산 및 철분제 지..

포천시  쌀 적정생산 추진 결의대회 개최 50ha 감축목표

포천시 쌀 적정생산 추진 결의대회 개최 50ha 감축목표

Apr 23,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는 지난 22일 포천시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쌀 수급 과잉 해소 및 식량작물 자급률 제고를 위해 2024년 쌀 적정생산 결의대회를 추진하였다. 이날 결의대회에서는 포천시 농업기술센터 유관부서를 비롯해 농협중앙회 포천시지부, 7개 지역농협, 농산물품질관리원 포천·연천지소, 포천쌀영농조합법인, 포천쌀연구회 관계자 등 30명이 참석하였다. 쌀 적정생산은 쌀 소비가 부진함에 따라 쌀 공급 과잉에 대응하고자, 논으로 이용되는 농지에 벼 대신 휴경 또는 식량작물, 조사료를 재배..

포천시  「장암1지구」 지적재조사 위원회 개최

포천시 「장암1지구」 지적재조사 위원회 개최

Apr 23,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22일 「장암1지구」의 조정금 산정 심의 및 의결을 위한 지적재조사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위원회 심의 대상으로는 지난 3월 5일 경계확정으로 지적공부 정리가 완료된 『장암1지구』 724필지 중 면적 증·감이 발생한 토지 167필지로 2곳의 감정평가법인에서 산정한 조정금의 적정성 여부를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장암1지구는 이동 갈비와 막걸리로 유명세를 타고 도시가 발전되어 갈비촌이 형성된 곳이다. 이번 심의로 그동안 매입이 어려워 재산권 행사..

포천시 해설 「맛집 포천」,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해설 운영 확대에 박차

포천시 해설 「맛집 포천」,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해설 운영 확대에 박차

Apr 23,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가 올해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재지정을 앞두고 ‘해설 맛집 포천’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지질해설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포천시는 올해 4월 새롭게 ‘포천 멍우리협곡 주상절리길’ 해설을 시작하는 등 해설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질적 향상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지난 2014년부터 지질공원 해설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총 16명의 지질해설사가 활동 중이다.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해설사들은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에서 주관..

포천시  관내 기관 및 기업 대상 ‘독서경영’ 특강 실시

포천시 관내 기관 및 기업 대상 ‘독서경영’ 특강 실시

Apr 23,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오는 5월 7일 면암중앙도서관에서 관내 기관 및 기업을 대상으로 ‘독서경영’ 특강을 실시한다. 포천시는 올해 ‘독서경영’을 도입해 ‘책과 함께 성장하는 인문도시 포천’이라는 비전 아래 ▲직장 내 독서 친화적 환경 조성 ▲직장 독서 활동 지원체계 구축 ▲지역사회 독서문화 확산 등 3가지 추진전략을 세웠다. 이에 추진전략을 기반으로 공무원 독서 활성화 교육, 신청사 내 도서 추천(북 큐레이션) 서가 조성, 도서 요약 서비스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더 나..

포천시 소흘도서관, 제60회 ‘도서관 주간’ 프로그램 성료

포천시 소흘도서관, 제60회 ‘도서관 주간’ 프로그램 성료

Apr 22,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 소흘도서관은 제60회 도서관 주간을 맞아 지난 12일부터 19일까지 이용자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지난 12일에 진행한 ‘책에 향기를 입히다, 북퍼퓸 만들기’는 내가 좋아하는 책을 떠올리며 책의 분위기에 맞는 향기를 한 병의 향수로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참여자들은 다양한 향기를 시향하며 나만의 향수를 만들며 향기를 주제로 한 다양한 문학작품을 살펴봤다. 지난 13일에 진행한 황유진 번역가의 ‘핀란드 대표 그림책, 무민 깊이 읽기’ 강연에서는 그림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