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평택시

정장선 평택시장, ‘지역화폐 활성화 챌린지’ 동참

2022.09.29 14:06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27일 정장선 시장이 지역화폐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화폐 활성화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지역화폐 활성화 챌린지는 정부가 내년 예산안에서 국비지원을 전액 삭감한 것과 관련해 정부의 지속적인 보조금 지원을 촉구하고자 제안됐으며, 여러 자치단체장과 의장 등이 참여하고 있다. 챌린지는 지역화폐 활성화에 대한 견해 또는 문구 등을 SNS에 해시태그와 함께 게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평택사랑상품권은 2019년 도입 이후 누적 발행액이 4,456억원으로 구입 시 6~10%의 할인 인센티브를 지급해, 소비자들은 혜택을 받고 골목상권 상인들은 매출을 올리는 지역경제의 선순환에 기여하고 있다.

정장선 시장은 “평택사랑상품권의 사용을 장려해 지역 소상공인과 가계에 도움이 되는 지역화폐가 정부의 예산 삭감으로 인해 현 수준만큼 정책이 지속될 수 있을지 우려된다”며, “소상공인, 전통시장, 시민 여러분을 위한 지역화폐 사용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평택시의 올해 지역화폐 발행규모는 2,000억원이고 영세 소상공인의 매출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평택사랑카드 소비지원금 지급을 위해 110억원을 전액 시비로 투입한 바 있으며,

지난 ‘22.8.29. ~ 9.6. 진행한 설문조사를 통해 평택시 지역화폐인 평택사랑상품권은 10명 중 8명이 만족할 정도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화폐의 지속적인 사용의향을 묻는 질문에는 지속적으로 사용하겠다(95.5%)는 답변이 압도적으로 많아 시민들의 이용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사회

평택시

평택시 바르게살기운동 서정동위원회, 사랑의 반찬봉사 실시

평택시 바르게살기운동 서정동위원회, 사랑의 반찬봉사 실시

Apr 25, 2024 | Q기자

 

평택시 서정동 바르게살기운동위원회(위원장 이기환)는 지난 23일 화요일 관내 저소득 홀몸노인 6가구를 대상으로 올해 여덟 번째 ‘사랑의 반찬나눔’ 봉사를 진행했다. 회원들은 진미채, 콩자반, 열무김치 등을 정성스레 만들어 저소득 홀몸노인들에게 직접 나눠주며 안부를 살피고 온정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기환 위원장은 “스스로 식사를 준비하기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어서 기쁘다”며 “앞으로도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이웃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갖고 봉사..

평택시 송탄치매안심센터, 치매 어르신 실종 예방 사업 운영

평택시 송탄치매안심센터, 치매 어르신 실종 예방 사업 운영

Apr 25,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 송탄치매안심센터는 실종 위험이 있는 치매 어르신의 안전을 위해 인식표 보급, 지문 등 사전등록, 배회감지기 보급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무상으로 배부되는 인식표는 다리미를 통해 자주 입는 의복에 부착하며, 이 인식표에는 이름, 사진, 주소, 보호자 연락처 등의 정보가 담겨 있어 치매안심센터와 경찰서 전산시스템을 통해 실종 노인 신상정보 확인이 가능하며, 치매 어르신을 포함한 60세 이상 어르신이면 누구나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송탄치매..

평택시 송탄보건소, 지역사회 감염병 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간담회 개최

평택시 송탄보건소, 지역사회 감염병 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간담회 개최

Apr 25, 2024 | Q기자

 

평택시 송탄보건소(소장 이혜정)는 지난 24일 각종 감염병과 생물테러 위기에 민․관․군의 신속한 대응을 위한 ‘지역사회 감염병 관리체계 구축 간담회’를 실시했다. 송탄보건소는 2014년부터 미군 제51 의무전대와 감염병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소방서 및 응급의료기관과는 감염병, 재난대응을 위한 모의훈련과 수시 간담회를 통해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왔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미공군 제51 의무전대, 공군작전사령부, 송탄소방서, 응급의료기관..

평택시, 개별공시지가 결정 공시 및 이의신청 기간 운영

평택시, 개별공시지가 결정 공시 및 이의신청 기간 운영

Apr 25,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2024년 1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를 오는 4월 30일에 결정·공시하고, 5월 29일까지 열람 및 이의신청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부동산 경기침체의 여파로 표준지공시지가가 전국 1.1%, 경기도 1.4% 상승하는 등 소폭 상승에 그쳤으며, 그에 따라 평택시 내 개별공시지가 또한 전년 대비 1.8% 소폭 상승했다. 올해 1월 1일을 기준으로 4월 30일 결정·공시되는 토지는 총 35만 8749필지로 평택시청, 각 출장소 지가사무실에서 직접 열람이 ..

평택시 2024년 상반기 임산부 ‘캘리그라피 태담 수유등 만들기 교실’ 운영

평택시 2024년 상반기 임산부 ‘캘리그라피 태담 수유등 만들기 교실’ 운영

Apr 25,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임신 10주 이상 35주 이하의 등록 임산부를 대상으로 캘리그라피 전문 강사가 진행하는 ‘캘리그라피 태담 수유등 만들기 교실’을 평택보건소 C동 지하 교육실에서 지난 23일에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번 태교 교실은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태담 수유등 만들기’라는 주제로 △엄마와 태아의 애착 형성을 위한 태교의 중요성 △아이에게 전하는 태담태교 방법 △손 글씨 활용 방법 등을 캘리그라피 전문 강사가 진행했다. 캘리그라피 태담 수유등 만들기 교실을 수강한 산모..

평택시 용이동 경로당 체조교실 운영

평택시 용이동 경로당 체조교실 운영

Apr 24, 2024 | Q기자

 

평택시 용이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전문 강사가 경로당을 방문해 스트레칭, 체조 등을 강습하는 ‘2024년 용이동 경로당 체조교실’을 운영한다. 관내 경로당 9개소를 대상으로 주 1회, 회당 90분으로 운영하며 7월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용이동 체조교실은 일반시민이 어르신들의 건강관리 및 활기찬 여가생활을 위해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제안해 추진하게 됐다. 처음 체조교실에 참여하신 어르신은 “코로나 이전에는 이런 수업이 많았는데, 그동안 못해서 아쉬웠던 차에 경로당에 와서 수업을..

평택시 신장1동 주민자치회, ‘신장동 마을 꽃길 조성사업’ 추진

평택시 신장1동 주민자치회, ‘신장동 마을 꽃길 조성사업’ 추진

Apr 24, 2024 | Q기자

 

평택시 신장1동 주민자치회(회장 김동민)에서는 지난 23일 ‘신장동 마을 꽃길 조성사업’을 실시해 신장동 주택가에 아름다운 꽃길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신장동에는 오래된 단독주택으로 이루어진 골목길과 노인가구가 많다는 점에 착안해 ‘2024년도 신장1동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으로 추진하게 됐다. 주택 소유자 및 거주 주민들의 협조하에 통장, 주민자치 위원과 화분 설치 위치를 선정해 주택가 철제담장에는 화분걸이로, 철제담장이 없는 곳은 바닥용 화분으로, 골목 중간에 ..

평택시  대형사업장 취득세 신고 사전 안내제 추진

평택시 대형사업장 취득세 신고 사전 안내제 추진

Apr 24,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납세 과정에서 전문성 부족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줄이기 위해 ‘대형사업장 취득세 사전 안내제’를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지금까지 대부분 공동주택 등 대형사업장(도시개발․재개발․재건축, 건물 연면적 1만㎡ 이상)의 취득법인은 지방세법에 대한 전문성 부족으로 취득세 자진 신고 때 취득 물건의 ‘사실상 취득가액(직접비용+간접비용)’을 과소신고한 사례가 다수 발생해 왔다. 이 경우 상급기관 감사에 적발돼 과소신고된 금액에 더해 가산세..

평택시 중앙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리동네 나눔가게’ 6년째 반찬 특화사업 운영

평택시 중앙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리동네 나눔가게’ 6년째 반찬 특화사업 운영

Apr 24, 2024 | Q기자

 

평택시 중앙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특화사업으로 지역 내 자원을 발굴하고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우리동네 나눔가게’ 사업을 2019년부터 6년째 이어오고 있다. ‘우리동네 나눔가게’ 특화사업은 중앙동 소재 각 음식업소(4개소)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해 스스로 반찬을 마련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홀몸노인과 장애인 50가구를 대상으로 가구별 맞춤형 반찬을 연계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현재 중앙동에서는 마포오리구이, 미작, 밥보다국시, 항아리보쌈 등 4개소가 업무 협약을 맺고 현재까지 밑반..

평택시, ‘2024년 경기청년 역량 강화 기회 지원 사업’ 추진

평택시, ‘2024년 경기청년 역량 강화 기회 지원 사업’ 추진

Apr 24,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미취업 청년들의 취업 준비 비용 부담을 덜어주고 청년의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어학 및 자격시험 응시료 및 수강료를 지원하는 사업인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지원 사업’을 올해에도 신청받는다고 밝혔다. 신청일은 응시료의 경우 5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 경기도 일자리재단 통합접수시스템(apply.jobaba.net)을 통해 온라인으로 상시 신청이 가능하며, 학원 수강료는 7월부터 신청할 수 있다. 해당 사업은 2023년도에 평택시 미취업 청년들의 ..

평택시 세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관내 주민이 함께하는 원예수업

평택시 세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관내 주민이 함께하는 원예수업

Apr 23, 2024 | Q기자

 

평택시 세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태완)는 지난 22일 취약계층 및 주민을 위해 원예수업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사회복지사 및 관내 주민을 초청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함께 수업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평소 외부활동이 적은 관내 주민이나 수업에 참여하기 어려운 주민에게 사회활동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마을 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를 주관한 세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김태완 위원장은 “정서지원사업의..

평택시 현덕면 주민자치회, 어려운 이웃을 위한 성금 전달

평택시 현덕면 주민자치회, 어려운 이웃을 위한 성금 전달

Apr 23, 2024 | Q기자

 

평택시 현덕면 주민자치회(회장 이종철)가 지난 20일 어려운 이웃에 성금 50만 원을 전달해 훈훈한 감동을 주고 있다. 성금은 기산2리에 위치한 한 가구에 전달됐는데, 평소 지적장애와 넉넉지 않은 형편으로 어렵게 살아가던 중 세 들어 사는 집에 최근 화재가 발생해 각종 가재도구가 전소됨에 따라 생활이 막막해진 상황에서 도움의 손길이 닿아 한시름 놓을 수 있게 됐다. 이종철 회장은 “우리 지역의 주민들이 위기에 처했을 때 주민자치회가 조금이나마 역할을 할 수 있어 다행”이라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