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파주시

파주시 교하도서관, ‘도시 속 공공건축 산책’운영

2023.01.27 16:46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파주시 교하도서관(관장 임봉성)은 2월 1일부터 22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 문화예술아카데미 ‘도시 속 공공건축 산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공공건축과와 연계해 파주시 공공건축가들이 강사로 참여하는 강연으로, 1차시는 ㈜필립종합건축사사무소 대표 이기옥 총괄건축가가 ‘연결도시 파주’를 주제로 고대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파주의 입지, 역사, 정체성에 대해 정리해보고 건축과 도시를 통해 변화하는 파주의 미래를 그려본다.

2차시는 김진숙 공명건축사사무소 대표가 ‘일상에 스며드는 공공건축’을 주제로 공공건축 이야기를 나눈다. 3차시는 우대성 우연히프로젝트건축사사무소 대표가 ‘더불어 나누는 곳, 알로이시오 기지 1968’의 사례를, 4차시는 정희재 정희재건축사사무소 대표가 ‘어린이의 공공건축 키움센터’의 사례를 바탕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파주시는 인구 증가로 도시가 성장하면서 다양한 공공건축물의 필요성이 대두되자 공공건축 고도화 정책을 바탕으로 획일적인 관공서 형태의 공공건축물을 지양하고,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시민 중심의 공공 공간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공공건축과를 신설하고 총괄 및 공공건축가를 위촉해 사업 자문, 대규모 기획 등 공공건축사업을 함께 추진했으며, 설계 공모 시스템이 개선된 후 지난해 개관한 광탄도서관은 우수한 디자인으로 호평받고 있다.

임봉성 교하도서관장은 “대표적인 공공건축인 도서관에서, 시민들과 공공건축에 대한 강연을 통해 지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프로그램 신청은 교하도서관 홈페이지 또는 정보봉사팀(☎031-940-5162)으로 접수하면 된다.

관련기사

사회

파주시

파주시 금촌1동 주민자치회, 역량강화 공동연수

파주시 금촌1동 주민자치회, 역량강화 공동연수

Apr 19, 2024 | Q기자

 

파주시 금촌1동 주민자치회는 4월 13일부터 15일까지 자매결연을 한 서귀포시 남원읍을 방문해 교류간담회 및 역량 강화 공동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공동연수는 남원읍에서 개최한 ‘제28회 한라산 청정 고사리축제’를 체험하고 남원읍 주민자치위원회와의 교류간담회를 통해 상호 교류하며 주민자치회 역량 강화와 주민자치위원 간 결속과 화합을 도모했다. 금촌1동 주민자치회와 남원읍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2007년 자매결연을 체결한 이래로 각종 행사 시 상호 방문 및 특산품 교류 등 꾸..

파주시 시민 대상 방역장비 무료 대여…감염병 예방

파주시 시민 대상 방역장비 무료 대여…감염병 예방

Apr 19, 2024 | Q기자

 

파주보건소는 파주시민을 대상으로 방역 장비를 무료로 대여한다. 시는 감염병 취약 시설의 자율적인 방역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12년부터 매년 방역 장비를 무료로 대여하고 있다. 대여 장비는 휴대용 연무기, 연막기, 유문등(모기 유인퇴치기) 등으로, 파주시에 주소를 둔 시민은 누구나 대여 가능하다. 대여를 희망하는 경우 사전에 보건소로 연락한 뒤 신분증 지참해 방문하면 방역기를 받을 수 있다. 단, 직접 방문해 기기 및 약품에 대한 안전교육을 받아야 한다. 파주보건..

파주시  4월 22일 20시 다 함께 소등해요

파주시 4월 22일 20시 다 함께 소등해요

Apr 19, 2024 | Q기자

 

파주시는 4월 22일, 제54주년 지구의 날(4월 22일)과 제16회 기후변화주간(4월 22일~28일)을 맞아 소등행사를 실시한다.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일깨우기 위해 제정된 ‘지구의 날(4월 22일)’에는 매년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지구를 잠시 쉬게 하자는 의미로 전국 소등행사가 진행된다. 또한, 전후 일주일간을 ‘기후변화주간’으로 지정해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탄소중립 생활의 중요성 등에 대해 알리고 있다. 이에 파주시는 시청을 포함한 공공건물, 공공시설물 등을 대상으로 4..

파주시  2024년 주민자치 경연대회 성황리에 마쳐

파주시 2024년 주민자치 경연대회 성황리에 마쳐

Apr 19, 2024 | Q기자

 

파주시는 18일 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2024년 파주시 주민자치 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주민자치 경연대회는 주민자치 활성화와 주민자치회 역량강화를 위해 읍면동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하는 자리로,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수상한 주민자치회에는 대상 1억 원, 최우수상 5천만 원, 우수상 3천만 원, 장려상 2천만 원을 우수사업비로 수여했다. 대회 1부는 20개 읍면동 주민자치회의 우수사례를 경연하는 자리로, 2023년도 마을사업인 복지, 환경개선, 역사·문화교육 등 ..

파주시  4년 연속 경기도 성인지정책 우수기관 선정

파주시 4년 연속 경기도 성인지정책 우수기관 선정

Apr 19, 2024 | Q기자

 

파주시가 2021년부터 4년 연속으로 경기도로부터 성인지정책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경기도는 매년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젠더정책 추진 기반 마련, 성별영향평가 추진 실적, 성별영향평가 활성화 노력 정도, 정책 개선 이행 정도 등을 평가해 점수가 우수한 4개 기관을 표창하고 있다. 파주시의 이번 수상은 2020년부터 성 평등한 도시 만들기 프로젝트, 여성친화도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노력의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동안 파주시는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자..

양주시 파주시, 연천군 일대에서 4월 22일부터 26일, 5일간 진행

양주시 파주시, 연천군 일대에서 4월 22일부터 26일, 5일간 진행

Apr 18, 2024 | Q기자

 

◦ 육군 제25보병사단은 오는 4월 22일부터 26일, 5일간 양주시, 파주시, 연천군 일대에서 지상협동훈련을 실시한다. ◦ 부대는 훈련기간 중 병력 및 장비이동, 검문검색을 위한 부분적인 교통 통제 등이 실시된다고 밝히고 주민들의 이해와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 사단은 훈련기간 중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고, 부대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통제반을 운영할 계획이다.

파주시 금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정기회의 개최

파주시 금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정기회의 개최

Apr 18, 2024 | Q기자

 

파주시 금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인 ‘금촌사랑협의체’가 4월 17일 금촌1동 행정복지센터 소회의실에서 올해 두 번째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복지 사각지대 대상자 발굴을 위한 방안 마련과 지역특화사업 운영 현황 및 추진 계획 등을 논의했다. 특히 올해부터 새롭게 시작한 ‘찾아가는 금촌사랑 깎아헤어’ 사업은 재능나눔 봉사자가 주축이 되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직접 찾아가 미용 및 이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어르신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고기석 ..

파주시  일회용품 줄인가게 신청 홍보 및 안내

파주시 일회용품 줄인가게 신청 홍보 및 안내

Apr 18, 2024 | Q기자

 

파주시는 환경부에서 주관하는 일회용품 줄인가게 모집에 많은 업소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 및 안내를 실시한다. 환경부에서는 22년 11월부터 소비자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도록 접객방식을 변화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일회용품 줄여가게’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일회용품 줄인가게’를 선정해 일회용품 사용 여부, 사용 줄이기 노력 등을 평가해 특전을 제공할 계획이다. 일회용품 줄인가게에 선정되면, 일회용품 줄인가게 지정서 및 현판 수여, ‘자원순환플랫폼’에 매장 상..

파주시  2024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35건 선정

파주시 2024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35건 선정

Apr 18,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15일 마을공동체 위원회를 개최하고, ‘2024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참여할 35개의 마을공동체를 선정했다.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은 주민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참여를 통해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고, 마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공동체 활동 단계에 따라 활동비가 지원되며, 총 지원 금액은 1억 6,500만 원이다. 모집 기간 동안 42개 공동체의 다양한 공동체 활동 사업이 접수됐다. 시는 ‘실무심사’와 ‘파주시 마을..

파주시 관광진흥위원회, 현장에서 관광 활성화 방안 모색

파주시 관광진흥위원회, 현장에서 관광 활성화 방안 모색

Apr 18, 2024 | Q기자

 

파주시 관광진흥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지난 16일 전통건축부재보존센터 등 통일동산 관광특구 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위원회는 헤이리예술마을, 장단콩웰빙마루 등 파주시 대표적 관광지인 통일동산 관광특구를 방문해 관광 활성화 방안을 연구했다. 위원회는 관광산업 발전과 정책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김진기 파주시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학계, 관광전문가 등 15명으로 지난해 말 구성됐으며, 4월 2일 공포된 파주시 관광진흥조례 개정을 통해 자문 기능에 심의 역할이 강화됐다. 회의에 ..

파주시 4월 20일‘제3회 파주 월롱산 철쭉제’

파주시 4월 20일‘제3회 파주 월롱산 철쭉제’

Apr 18, 2024 | Q기자

 

파주시 월롱면이 주최하고 월롱면 주민자치회가 주관하는 ‘제3회 월롱산 철쭉제’가 오는 20일 월롱시민공원(월롱면 덕은리 산 134-1)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에는 참가자 모두가 직접 참여하며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철쭉사진 콘테스트’ 공간에서는 참가자 전원에게 월롱산 철쭉을 배경으로 촬영한 스마트폰 사진을 2장씩 인쇄해 주며, 희망자에 한해 인화한 사진으로 콘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봄바람에 흔들리는 꽃 풍경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꽃 풍경 ..

파주시 금릉역 중앙광장 봄맞이 꽃단장…백일홍 등 2,000여 본 식재

파주시 금릉역 중앙광장 봄맞이 꽃단장…백일홍 등 2,000여 본 식재

Apr 18, 2024 | Q기자

 

파주시는 도시경관 개선을 위해 이용객이 많은 금릉역 앞 중앙광장에 봄꽃 정원을 조성했다. 시는 백일홍을 포함해 수레국화, 비올라 등 16여 종의 봄꽃 2,069본을 심었다. 특히, 장미 조팝과 루피너스를 심어 꽃향기 가득한 정원을 조성했다. 이번에 심은 꽃들은 봄부터 가을까지 연중 꽃을 피우는 품종으로, 시민들이 오랫동안 꽃을 즐길 수 있다. 유창민 공원과장은 “주민들이 오랫동안 꽃을 즐기며 여유와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향후 유지관리에도 더욱 세심함을 기하겠다”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