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파주시

파주시 교하도서관, ‘작은도서관 지역강사연계사업’ 참여 강사 모집

2023.01.27 16:46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파주시 교하도서관(관장 임봉성)은 1월 31일, ‘2023년도 작은도서관 지역강사연계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통해 사업에 참여할 강사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교하도서관은 2021년도부터 지역 내 작가, 예술가, 독서·문화활동가 등 지역인재를 발굴해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작은도서관 지역강사 연계사업-우리 동네 작은도서관에서 만나요’를 운영하고 있다.

2022년도에는 16명의 지역강사를 발굴해, 12개 작은도서관과 협업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강연, 목공, 원예, 민화, 책놀이, 부모교육, 인형극 등의 프로그램을 총 58회 운영해 563명의 시민들과 문화 향유의 시간을 가졌다.

2023년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작가, 예술가, 활동가들은 작은도서관에 어울리는 프로그램을 계획해 2월 15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올해는 서류심사에 통과한 강사들과 박람회 형식의 사업 설명회를 가져, 더욱 풍성한 연계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임봉성 교하도서관장은 “파주시의 실력 있는 작가, 예술가 및 독서문화활동가들이 작은도서관과 만나 서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고, 작은도서관에서 만나는 독서문화프로그램으로 시민들의 일상이 더욱 풍요로워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사회

파주시

파주시 운정5동 주민자치회, 어려운 이웃과 반찬나눔 행복 나눔

파주시 운정5동 주민자치회, 어려운 이웃과 반찬나눔 행복 나눔

Apr 22, 2024 | Q기자

 

파주시 운정5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20일 관내 사회적 약자를 위한 ‘반찬나눔 행복나눔’을 실시했다. 이 사업은 주민자치회에서 운정5동 주민총회를 통해 선정된 주민자치회 자치계획형 사업 중 하나로, 저소득 취약계층 가구를 방문하여 반찬을 나누고, 복지서비스를 안내하며 필요한 경우 담당 공무원에게 연결해 주는 사업이다. 이날 10여 명의 운정5동 주민자치회 위원이 밑반찬과 국 등의 반찬 꾸러미를 26가구에 전달하며 안부를 살폈다. 반찬 나눔은 6월 1일까지 3차례 더 진행된다..

파주시 2024 경기 미파솔 공유학교 파주 교하도서관서 수업 시작

파주시 2024 경기 미파솔 공유학교 파주 교하도서관서 수업 시작

Apr 22, 2024 | Q기자

 

학교밖 지역교육 협력 사업인 공유학교가 파주 교하도서관에서 4월 22일부터 시작된다. 파주시교육지원청과 교하도서관이 협업으로 진행하는 공유학교는 인공지능 시대에 더 강조되는 인문학을 어린이·청소년들이 공부가 아닌 놀이와 이야기로 접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교하도서관 공유학교는 4월 3일부터 모집을 실시했으며 22일 첫 수업을 시작으로 해솔, 한빛 도서관도 5월부터 시작된다.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저학년을 위한 ‘그림책과 흙놀이’를 비롯해 독서와 글쓰기 수업인 ‘책으로 놀자’..

파주시 보건소,‘금연의 날 포스터 그리기 대회’ 개최

파주시 보건소,‘금연의 날 포스터 그리기 대회’ 개최

Apr 22, 2024 | Q기자

 

파주보건소는 5월 31일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포스터 그리기 대회’를 개최한다. 금연의 날 포스터 그리기 대회는 흡연과 관련된 건강 문제와 금연의 필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행사다. 참가 신청은 4월 22일부터 5월 24일까지이며, 포스터를 그린 후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대회 참가비는 없으나 그림을 그리는 도화지 및 크레파스 물감 등 그림 도구는 참가자 본인이 준비해야 한다. 작품의 규격은 제한이 없으며 1인..

파주시  음식점 주방시설 환경개선 지원…4월 30일까지 참여 업소 모집

파주시 음식점 주방시설 환경개선 지원…4월 30일까지 참여 업소 모집

Apr 22, 2024 | Q기자

 

파주시는 4월 30일까지 관내 일반음식점을 대상으로 ‘음식점 주방시설 환경개선 지원사업’ 신청업소를 모집한다. 음식점 주방시설 환경개선 사업은 소규모 음식점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 정책을 제공하기 위해 올해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으로, 최대 50만 원 상당의 전문 청소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업 대상은 파주시에서 영업신고 후 1년 이상 영업 중이며, 영업신고 면적 200㎡ 이하의 일반음식점 35곳이다. 영업 기간, 영업신고 면적, 전년도 매출액, 기름 사용..

파주시 대한적십자사 파주지구협의회, 사랑의 밥차 무료 급식 나눔

파주시 대한적십자사 파주지구협의회, 사랑의 밥차 무료 급식 나눔

Apr 22, 2024 | Q기자

 

대한적십자사 봉사회 파주지구협의회(이하 협의회)가 4월 20일 금촌역 광장에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사랑의 밥차’ 무료 급식 나눔을 진행했다. ‘사랑의 밥차’는 금촌역 옆 광장에서 매월 셋째 주 토요일 65세 이상 어르신 및 취약 계층들에게 무료로 급식을 나눠주는 행사로 2017년부터 지역사회의 후원과 봉사회비로 운영되어 왔다.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권인욱)는 고물가로 인한 재료비 상승 및 경기 침체로 인해 무료 ..

파주시  관내 노후·위험시설 80곳 집중 안전점검…안전한 사회 만든다

파주시 관내 노후·위험시설 80곳 집중 안전점검…안전한 사회 만든다

Apr 22, 2024 | Q기자

 

파주시는 4월 22일부터 6월 21일까지 노후‧안전취약시설 80곳을 대상으로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집중안전점검’이란 전국적으로 집중 기간을 정해 정부·공공기관·국민 모두 안전점검을 실시해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예방 활동이다. 점검 대상은 노후도 및 면적을 고려해 사고 발생 시 큰 피해가 예상되는 숙박시설, 어린이 놀이시설, 유원시설, 실내 다중이용시설 등이다. 특히 대규모 실내 놀이시설과 어린이 물놀이장이 있는 유원시설은 전수조사가 진..

파주시 튤립이 만들어준 마을주민 화합 장…제2회 파주 공릉천 튤립축제

파주시 튤립이 만들어준 마을주민 화합 장…제2회 파주 공릉천 튤립축제

Apr 22, 2024 | Q기자

 

지난 20일 금촌2동 공릉천 칠간다리 아래 광장에서 열린 ’제2회 공릉천 튤립축제‘가 성황리에 마쳤다. 화려한 튤립이 마을 주민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듯이 몰려드는 인파로 축제의 열기가 뜨거웠다. 축제의 개최를 알리는 개막 공연을 시작으로 주민공연, 초청공연이 어우러져 모두가 화합을 이루는 축제가 됐다. 행사 당일에는 각종 홍보, 체험관을 운영해 어린 자녀를 동반한 가족들과 어르신들이 재밌고 흥미로운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며 환한 웃음꽃을 피웠다. 오후에는 금이동네 마을 주..

파주시 운정4동 통장협의회, 성매매집결지 폐쇄에 힘 보태다

파주시 운정4동 통장협의회, 성매매집결지 폐쇄에 힘 보태다

Apr 22, 2024 | Q기자

 

파주 운정4동 통장협의회는 지난 18일, 파주시의 성매매집결지 폐쇄 추진활동을 응원하기 위해 파주읍 연풍마루를 방문했다. 지난 4월 18일, 이날 그간 파주시에서 추진해 온 성매매집결지 폐쇄활동을 안내받고, 파주시 여성가족과 성매매집결지정비전담팀(TF)과 캠페인을 함께 진행했다. 파주시는 김경일 파주시장의 공약사항으로 파주읍 연풍리 일대의 성매매 불법 업소를 정리하기 위해 매주 화요일 성매매집결지에서 ‘여성과 시민이 행복한 여행길 걷기’를 진행하고, 성매매 피해자들의 피해..

파주시 청년공간 개소 2주년 기념행사…동네친구 만들기 ‘소소한 대화’

파주시 청년공간 개소 2주년 기념행사…동네친구 만들기 ‘소소한 대화’

Apr 22,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19일 ’파주 청년공간(GP1934)‘ 개소 2주년을 맞아 ‘동네친구 만들기’란 주제로 소통의 자리를 마련했다. 파주 청년공간은 2022년 4월 19일 개소한 이후, 누적 이용자 수가 8,724명(2024. 3월 기준)에 달한다. 특히, 일일 강좌나 취창업 프로그램 등 다양한 특강과 상담 등을 진행해 청년들에게 쉼과 활력 충전의 공간을 제공하고, 다양한 청년정책 정보를 공유하는 소통의 장으로서의 역할도 담당한다. 파주시는 관내 청년들이 지역 내에서 고민을 함..

파주시  잔류농약 분석능력 평가서 2년 연속 국제적 수준 입증

파주시 잔류농약 분석능력 평가서 2년 연속 국제적 수준 입증

Apr 22, 2024 | Q기자

 

파주시 농산물 안전분석실이 영국 식품환경연구청(FERA)에서 주관한 ‘2024년 잔류농약 국제분석능력평가(FAPAS : 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에서 최고 수준의 잔류농약 분석능력을 인정받았다. 평가 방법은 제공받은 시료를 분석 후 결과를 제출하면 참여기관들의 표준점수(Z-Score)를 산출해 표준점수가 ±2.0 이내면 ‘만족’으로 판정하며, 0.0에 가까울수록 분석 결과가 우수함을 의미한다. 파주시 농산물 안전분석실..

파주시  법인 지방세 세무조사 평가‘최우수시군’선정…도내 1위

파주시 법인 지방세 세무조사 평가‘최우수시군’선정…도내 1위

Apr 22, 2024 | Q기자

 

파주시가 경기도 주관 ‘법인 지방세 세무조사 실적 평가’에서 지난해 ‘우수시군’으로 선정된 데 이어 올해는 ‘최우수시군’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평가는 도내 31개 시군을 3개 그룹으로 나눠 지난 1년간 세무조사 추진 실적, 조사 이행률, 추징세액 증가율 등 6개 항목을 평가했으며, 파주시는 모든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그룹 1위는 물론 전체 시군 중 1위를 차지했다. 시는 ▲법인 정기세무조사 ▲과점주주 취득세 일제조사 ▲신탁재산 지위이전 무신고 및 비적격합..

파주시 금촌1동 주민자치회, 역량강화 공동연수

파주시 금촌1동 주민자치회, 역량강화 공동연수

Apr 19, 2024 | Q기자

 

파주시 금촌1동 주민자치회는 4월 13일부터 15일까지 자매결연을 한 서귀포시 남원읍을 방문해 교류간담회 및 역량 강화 공동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공동연수는 남원읍에서 개최한 ‘제28회 한라산 청정 고사리축제’를 체험하고 남원읍 주민자치위원회와의 교류간담회를 통해 상호 교류하며 주민자치회 역량 강화와 주민자치위원 간 결속과 화합을 도모했다. 금촌1동 주민자치회와 남원읍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2007년 자매결연을 체결한 이래로 각종 행사 시 상호 방문 및 특산품 교류 등 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