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파주시

파주시 금촌1동 주민자치회, 역량강화 공동연수

파주시 금촌1동 주민자치회, 역량강화 공동연수

Apr 19, 2024 | Q기자

 

파주시 금촌1동 주민자치회는 4월 13일부터 15일까지 자매결연을 한 서귀포시 남원읍을 방문해 교류간담회 및 역량 강화 공동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공동연수는 남원읍에서 개최한 ‘제28회 한라산 청정 고사리축제’를 체험하고 남원읍 주민자치위원회와의 교류간담회를 통해 상호 교류하며 주민자치회 역량 강화와 주민자치위원 간 결속과 화합을 도모했다. 금촌1동 주민자치회와 남원읍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2007년 자매결연을 체결한 이래로 각종 행사 시 상호 방문 및 특산품 교류 등 꾸..

파주시 시민 대상 방역장비 무료 대여…감염병 예방

파주시 시민 대상 방역장비 무료 대여…감염병 예방

Apr 19, 2024 | Q기자

 

파주보건소는 파주시민을 대상으로 방역 장비를 무료로 대여한다. 시는 감염병 취약 시설의 자율적인 방역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12년부터 매년 방역 장비를 무료로 대여하고 있다. 대여 장비는 휴대용 연무기, 연막기, 유문등(모기 유인퇴치기) 등으로, 파주시에 주소를 둔 시민은 누구나 대여 가능하다. 대여를 희망하는 경우 사전에 보건소로 연락한 뒤 신분증 지참해 방문하면 방역기를 받을 수 있다. 단, 직접 방문해 기기 및 약품에 대한 안전교육을 받아야 한다. 파주보건..

파주시  4월 22일 20시 다 함께 소등해요

파주시 4월 22일 20시 다 함께 소등해요

Apr 19, 2024 | Q기자

 

파주시는 4월 22일, 제54주년 지구의 날(4월 22일)과 제16회 기후변화주간(4월 22일~28일)을 맞아 소등행사를 실시한다.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일깨우기 위해 제정된 ‘지구의 날(4월 22일)’에는 매년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지구를 잠시 쉬게 하자는 의미로 전국 소등행사가 진행된다. 또한, 전후 일주일간을 ‘기후변화주간’으로 지정해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탄소중립 생활의 중요성 등에 대해 알리고 있다. 이에 파주시는 시청을 포함한 공공건물, 공공시설물 등을 대상으로 4..

파주시  2024년 주민자치 경연대회 성황리에 마쳐

파주시 2024년 주민자치 경연대회 성황리에 마쳐

Apr 19, 2024 | Q기자

 

파주시는 18일 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2024년 파주시 주민자치 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주민자치 경연대회는 주민자치 활성화와 주민자치회 역량강화를 위해 읍면동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하는 자리로,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수상한 주민자치회에는 대상 1억 원, 최우수상 5천만 원, 우수상 3천만 원, 장려상 2천만 원을 우수사업비로 수여했다. 대회 1부는 20개 읍면동 주민자치회의 우수사례를 경연하는 자리로, 2023년도 마을사업인 복지, 환경개선, 역사·문화교육 등 ..

파주시  4년 연속 경기도 성인지정책 우수기관 선정

파주시 4년 연속 경기도 성인지정책 우수기관 선정

Apr 19, 2024 | Q기자

 

파주시가 2021년부터 4년 연속으로 경기도로부터 성인지정책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경기도는 매년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젠더정책 추진 기반 마련, 성별영향평가 추진 실적, 성별영향평가 활성화 노력 정도, 정책 개선 이행 정도 등을 평가해 점수가 우수한 4개 기관을 표창하고 있다. 파주시의 이번 수상은 2020년부터 성 평등한 도시 만들기 프로젝트, 여성친화도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노력의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동안 파주시는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자..

양주시 파주시, 연천군 일대에서 4월 22일부터 26일, 5일간 진행

양주시 파주시, 연천군 일대에서 4월 22일부터 26일, 5일간 진행

Apr 18, 2024 | Q기자

 

◦ 육군 제25보병사단은 오는 4월 22일부터 26일, 5일간 양주시, 파주시, 연천군 일대에서 지상협동훈련을 실시한다. ◦ 부대는 훈련기간 중 병력 및 장비이동, 검문검색을 위한 부분적인 교통 통제 등이 실시된다고 밝히고 주민들의 이해와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 사단은 훈련기간 중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고, 부대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통제반을 운영할 계획이다.

파주시 금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정기회의 개최

파주시 금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정기회의 개최

Apr 18, 2024 | Q기자

 

파주시 금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인 ‘금촌사랑협의체’가 4월 17일 금촌1동 행정복지센터 소회의실에서 올해 두 번째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복지 사각지대 대상자 발굴을 위한 방안 마련과 지역특화사업 운영 현황 및 추진 계획 등을 논의했다. 특히 올해부터 새롭게 시작한 ‘찾아가는 금촌사랑 깎아헤어’ 사업은 재능나눔 봉사자가 주축이 되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직접 찾아가 미용 및 이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어르신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고기석 ..

파주시  일회용품 줄인가게 신청 홍보 및 안내

파주시 일회용품 줄인가게 신청 홍보 및 안내

Apr 18, 2024 | Q기자

 

파주시는 환경부에서 주관하는 일회용품 줄인가게 모집에 많은 업소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 및 안내를 실시한다. 환경부에서는 22년 11월부터 소비자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도록 접객방식을 변화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일회용품 줄여가게’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일회용품 줄인가게’를 선정해 일회용품 사용 여부, 사용 줄이기 노력 등을 평가해 특전을 제공할 계획이다. 일회용품 줄인가게에 선정되면, 일회용품 줄인가게 지정서 및 현판 수여, ‘자원순환플랫폼’에 매장 상..

파주시  2024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35건 선정

파주시 2024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35건 선정

Apr 18,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15일 마을공동체 위원회를 개최하고, ‘2024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참여할 35개의 마을공동체를 선정했다.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은 주민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참여를 통해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고, 마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공동체 활동 단계에 따라 활동비가 지원되며, 총 지원 금액은 1억 6,500만 원이다. 모집 기간 동안 42개 공동체의 다양한 공동체 활동 사업이 접수됐다. 시는 ‘실무심사’와 ‘파주시 마을..

파주시 관광진흥위원회, 현장에서 관광 활성화 방안 모색

파주시 관광진흥위원회, 현장에서 관광 활성화 방안 모색

Apr 18, 2024 | Q기자

 

파주시 관광진흥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지난 16일 전통건축부재보존센터 등 통일동산 관광특구 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위원회는 헤이리예술마을, 장단콩웰빙마루 등 파주시 대표적 관광지인 통일동산 관광특구를 방문해 관광 활성화 방안을 연구했다. 위원회는 관광산업 발전과 정책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김진기 파주시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학계, 관광전문가 등 15명으로 지난해 말 구성됐으며, 4월 2일 공포된 파주시 관광진흥조례 개정을 통해 자문 기능에 심의 역할이 강화됐다. 회의에 ..

파주시 4월 20일‘제3회 파주 월롱산 철쭉제’

파주시 4월 20일‘제3회 파주 월롱산 철쭉제’

Apr 18, 2024 | Q기자

 

파주시 월롱면이 주최하고 월롱면 주민자치회가 주관하는 ‘제3회 월롱산 철쭉제’가 오는 20일 월롱시민공원(월롱면 덕은리 산 134-1)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에는 참가자 모두가 직접 참여하며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철쭉사진 콘테스트’ 공간에서는 참가자 전원에게 월롱산 철쭉을 배경으로 촬영한 스마트폰 사진을 2장씩 인쇄해 주며, 희망자에 한해 인화한 사진으로 콘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봄바람에 흔들리는 꽃 풍경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꽃 풍경 ..

파주시 금릉역 중앙광장 봄맞이 꽃단장…백일홍 등 2,000여 본 식재

파주시 금릉역 중앙광장 봄맞이 꽃단장…백일홍 등 2,000여 본 식재

Apr 18, 2024 | Q기자

 

파주시는 도시경관 개선을 위해 이용객이 많은 금릉역 앞 중앙광장에 봄꽃 정원을 조성했다. 시는 백일홍을 포함해 수레국화, 비올라 등 16여 종의 봄꽃 2,069본을 심었다. 특히, 장미 조팝과 루피너스를 심어 꽃향기 가득한 정원을 조성했다. 이번에 심은 꽃들은 봄부터 가을까지 연중 꽃을 피우는 품종으로, 시민들이 오랫동안 꽃을 즐길 수 있다. 유창민 공원과장은 “주민들이 오랫동안 꽃을 즐기며 여유와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향후 유지관리에도 더욱 세심함을 기하겠다”라고..

파주시 새마을회,‘사랑의 햇김치’및 ‘헌옷 모으기’행사

파주시 새마을회,‘사랑의 햇김치’및 ‘헌옷 모으기’행사

Apr 18, 2024 | Q기자

 

파주시새마을회는 17일, 이웃에 대한 사랑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사랑의 햇김치 담그기’ 행사를 통해 소외된 이웃에게 ‘햇김치’를 선물했다. 이번 행사에는 김명자 새마을회 회장을 비롯해 신경재 협의회장, 김정화 부녀회장, 읍면동 새마을지도자 등 새마을 가족 250여 명이 참여했으며, 김경일 파주시장도 함께해 이웃 사랑의 온기를 보탰다. 파주에너지서비스의 적극적인 후원하에 진행된 "사랑의 햇김치" 행사에서는 얼갈이 등 김치 1천 통을 만들어 홀몸 어르신, 장애인 가정 등에 ..

파주시  생태계교란 야생식물 집중 제거 활동…민관군 300여 명 참여

파주시 생태계교란 야생식물 집중 제거 활동…민관군 300여 명 참여

Apr 18, 2024 | Q기자

 

파주시가 민관군을 총동원해 생태계교란 야생식물 집중 제거 활동에 나선다. 시는 공릉천 일원을 첫 시범지역으로 정하고 지난 17일 올해 첫 작업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날 활동에는 김경일 파주시장을 비롯해 바르게살기운동 파주시협의회, 9사단 28여단 장병, 파주시자원봉사센터, 사회단체, 시민, 공무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산책로 주변 쓰레기 줍기, 고사한 생태계교란식물 줄기 제거, 어린 개체 뿌리째 뽑기 등 대대적인 수변 정화활동을 펼쳤다. 시는 이번 활동을 시작으로 ..

파주시 광탄면 사랑나눔가게 현판식 가져…함께 나누는 ‘카페 필무드’

파주시 광탄면 사랑나눔가게 현판식 가져…함께 나누는 ‘카페 필무드’

Apr 17, 2024 | Q기자

 

파주시 광탄면과 광탄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6일, 광탄면 내 취약계층에게 나눔을 실천한 카페 필무드에 광탄면 사랑나눔가게 3호점 현판을 전달했다. 필무드는 현재 취약계층 4가구에 20만 원 상당의 빵과 음료를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확대할 계획이다. 사랑나눔가게 3호점 현판을 전달하면서 광탄면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수혜대상자 선정 및 행정 지원 등 상호 적극 협력을 다시 한번 약속했다. 백민경 필무드 대표는 “나눔 활동을 통해 보람을 느끼고 ..

파주시 광탄면, 광탄성심의원과 ‘사랑나눔가게 협약식’개최

파주시 광탄면, 광탄성심의원과 ‘사랑나눔가게 협약식’개최

Apr 17, 2024 | Q기자

 

파주시 광탄면은 16일, 광탄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광탄성심의원과 저소득 어르신을 대상으로 무료 의료서비스를 지원하는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광탄성심의원(광탄면 등원로 526)은 의료비가 걱정되어 병원에 자주 가지 못하는 저소득 어르신들에게 물리치료, 건강검진 등 무료 의료서비스를 수시로 제공하기로 했으며, 광탄면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수혜대상자 추천 및 행정 지원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현재 저소득 홀몸 어르신 4가구에 무료의료서..

파주시 중앙도서관, 베스트셀러 책 표지 그리는 삽화가 반지수 작가와의 만

파주시 중앙도서관, 베스트셀러 책 표지 그리는 삽화가 반지수 작가와의 만

Apr 17, 2024 | Q기자

 

파주시 중앙도서관은 ‘세계 책의 날’(4월 23일)을 맞아 오는 20일 ‘반지수의 책그림’ 이야기를 진행한다. 반지수 작가는 ▲불편한 편의점 ▲어서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위저드 베이커리 ▲여기는 커스터드, 특별한 도시락을 팝니다 ▲세상의 마지막 기차역 등 다수의 베스트셀러 책표지를 그린 유명 삽화가이자 ▲보통의 것이 좋아 ▲반지수의 책그림 ▲두 고양이와 산책, 사계절 컬러링 북의 저자다. 이번 작가와의 만남은 유네스코가 제정한 ‘세계 책의 날’을 맞아 인기책(베스트셀..

파주시 중앙도서관, 24년도 문학기반시설 상주작가 지원사업 공모 선정

파주시 중앙도서관, 24년도 문학기반시설 상주작가 지원사업 공모 선정

Apr 17, 2024 | Q기자

 

파주시 중앙도서관은 「2024년 문학기반시설 상주작가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2024년 문학기반시설 상주작가 지원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최, 주관하는 사업으로 문학기반시설에 작가가 상주하며 주민을 대상으로 문학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해당 지역의 문학 향유를 활성화하고 작가의 안정적인 창작 여건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중앙도서관의 올해 상주작가 사업은 연간 기획사업인 ‘도서관, 평화의 렌즈로 세상을 읽다..

파주시  계절관리제 기간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 최저 기록

파주시 계절관리제 기간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 최저 기록

Apr 17, 2024 | Q기자

 

파주시는 ‘23년 12월부터 지난달까지 진행한 제5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24.7㎍/㎥을 기록했으며, 계절관리제 기간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제도 시행 이래 최저 수준이라고 밝혔다 ‘미세먼제 계절관리제’는 동절기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해 2019년 12월부터 매년 동절기 시행하는 제도다. 계절관리제 시행 기간에는 평상시보다 강화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추진하며, 주요 조치로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 제한 ▲도로 재..

파주시  건축사와 함께하는 무료 건축상담실 운영

파주시 건축사와 함께하는 무료 건축상담실 운영

Apr 17, 2024 | Q기자

 

파주시는 파주지역 건축사회 소속 건축사와 함께 4월 17일부터 매주 1회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시청 및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무료 건축상담실을 운영한다. 무료 건축상담실은 건축인허가 등 가능 여부, 행정절차, 공사로 인한 생활불편 등 민원 대처 방안 및 위반건축물에 대한 양성화 등 해소 방안 상담과 간단한 민원서류 작성(가설건축물 신고 등) 대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는 올해부터 읍면 행복센터에서 처리하던 건축 관련 업무가 시청으로 이관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불편을 ..

파주시  체전 앞두고 안전관리계획 심의

파주시 체전 앞두고 안전관리계획 심의

Apr 17,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17일 안전정책실무조정위원회를 열고, 4~5월에 개최되는 체육대회 2건에 대한 안전관리계획을 심의했다. 이날 안전정책실무조정위원회의 위원으로는 파주경찰서, 파주소방서,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한국전기안전공사 파주고양지사, 한국가스안전공사 경기중부지사 등 관계기관이 참여했으며, 각 분야별 전문가들은 체육대회 안전사고 예방에 초점을 두고 안전관리계획 전반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위원회는 다수의 인파가 몰리는 행사인 만큼, 대회의 안전을 위한 사항을 중점으로..

파주시  노후 버스정보안내기 302대 교체한다

파주시 노후 버스정보안내기 302대 교체한다

Apr 17, 2024 | Q기자

 

파주시는 29억 원을 투입해 노후된 버스정보안내기 302대를 교체한다. 버스정보안내기가 최신 기종으로 교체되면, 버스도착 오류 정보가 줄어들어 시민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파주 관내에는 659대의 버스정보안내기가 설치돼 있다. 시는 설치된 지 10년이 넘은 안내기 302대를 오는 8월까지 교체할 예정이다. 이에 파주시는 지난해부터 ‘노후 버스정보시스템 개선사업’을 실시해오고 있으며, ’23년에는 15억 원, ‘24년에는 14억 원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한..

파주시  건축사의 자격 및 업무에 관한 사무 첫발

파주시 건축사의 자격 및 업무에 관한 사무 첫발

Apr 17, 2024 | Q기자

 

파주시가 그간 경기도가 관할하던 건축사의 자격 및 업무에 관한 사무를 넘겨받아 올해부터 직접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건축사의 자격 및 업무에 관한 사무는 파주시가 50만 대도시로 지정됨에 따라 경기도로부터 넘겨받은 91개 사무 중 하나로 건축사의 징계, 건축사무소의 개설, 변경, 휴업 및 폐업 신고 등 건축사법에서 규정하는 건축사 관리에 관한 업무를 말한다. 특히 건축사가 설계⁃감리 업무 등을 수행 함에 있어 관계 법령을 위반하는 경우 징계를 위해 건축사징계위..

파주시 젠더폭력 없는 안전한 파주시 만들기, 우리가 나선다!

파주시 젠더폭력 없는 안전한 파주시 만들기, 우리가 나선다!

Apr 17, 2024 | Q기자

 

파주시가 16일, 파주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성매매 예방 교육 강사단(이하 강사단) 위촉식을 개최했다. 파주시는 지난 1월부터 누리집을 통해 강사단을 공개 모집한 후 신청된 총 31명을 대상으로, 2월 6일부터 29일까지 성인지 감수성 향상과 성매매 근절 정책, 성매매 실태 및 피해, 젠더폭력 예방 교육 교수법, 시연 평가 등 9차에 걸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또한, 3월 14일부터 4월 12일까지 공동 연수 및 4차에 걸친 시연과 지도를 추가 진행한 파주시는 이날..

파주시, 광탄 실내배드민턴장 16일 준공식

파주시, 광탄 실내배드민턴장 16일 준공식

Apr 17, 2024 | Q기자

 

파주시는 16일 광탄면 방축리 내 실내배드민턴장 건립을 완료하고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은 김경일 파주시장을 비롯해 박정 국회의원, 이성철 파주시의회 의장, 광탄면 단체장,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색줄자르기(테이프커팅)와 시설 관람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광탄 실내배드민턴장은 총사업비 35억 원을 투입해 지상 2층, 연면적 745㎡ 규모로 건립된 배드민턴 전용구장으로, 4면의 코트를 갖추고 있다. 시는 2020년 11월부터 지역주민 및 유관단체와 ..

파주시 운정4동,“4월 23일 무료 치매검사 받으러 오세요”

파주시 운정4동,“4월 23일 무료 치매검사 받으러 오세요”

Apr 16, 2024 | Q기자

 

파주시 운정4동에서 운영 중인 행복마을관리소에서 오는 23일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무료 치매 검사’를 실시한다. 무료 치매 검사는 ‘운정4동 행복마을관리소’의 제안으로 추진됐으며, 운정보건소 치매검사 이동검사실과 협력해 진행된다. 치매 검사는 만 60세 이상 운정4동 주민을 대상으로 하며,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 신분증을 지참하면 참여할 수 있다. 검사는 오후 1시 30분부터 4시 30분까지 운정4동 행정복지센터 내 다목적센터에서 진행된다. 치매 검사의 비용은 무료이..

파주시 봄꽃 명소, 공릉천에 튤립 만개

파주시 봄꽃 명소, 공릉천에 튤립 만개

Apr 16, 2024 | Q기자

 

파주시 공릉천에 조성된 튤립이 화려한 꽃망울을 터트리며 지난 주말 만개했다. 금촌2동은 지난해 11월부터 공릉천 유휴부지에 하트, 물결무늬 등 다양한 디자인으로 튤립 12만 송이를 심고, 꽃밭 곳곳에 대형티브이(TV), 풍차모형, 그네 의자 등 사진촬영구역을 설치해 약 3천330평의 튤립 꽃밭을 조성했다. 20일에는 공릉천 칠간다리 아래 광장에서 제2회 공릉천 튤립 축제를 개최한다. 금촌2동 행정복지센터 주최, 금촌2동주민자치회 주관으로 열리는 튤립 축제는 오전 10시..

파주시  65세 이상 취약계층에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파주시 65세 이상 취약계층에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Apr 16, 2024 | Q기자

 

파주시가 4월 15일부터 65세 이상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접종 대상은 65세(1959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이상 파주시에서 1년 이상 거주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어르신이며, 파주·운정보건소, 문산보건과를 방문해 접종 받을 수 있다. 이미 대상포진을 앓은 적이 있다면 회복 6~12개월 뒤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 단, 과거 대상포진 예방접종 이력이 있는 경우 대상자에서 제외된다.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은 백신..

파주시  2024년 지적재조사 4개 사업지구 지정

파주시 2024년 지적재조사 4개 사업지구 지정

Apr 16, 2024 | Q기자

 

파주시는 2024년도 지적재조사 사업지구로 신청한 4개 지구(963필지)가 경기도 지적재조사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지난 11일 지정·고시(경기도 고시 제2024-126호)됐다고 밝혔다. 올해 사업지구로 지정된 4개 사업지구는 금촌지구(98필지, 12,994㎡), 향양지구(428필지, 112,213㎡), 장산지구(233필지, 132,201㎡), 덕은1지구(204필지, 149,881㎡)이다. 지적재조사사업은 토지의 현실 경계와 지적공부가 일치하지 않는 지적불부합지를 해소하기..

파주시 가람도서관, ‘개관 10주년’ 행사 풍성

파주시 가람도서관, ‘개관 10주년’ 행사 풍성

Apr 16, 2024 | Q기자

 

파주시 가람도서관은 올해 개관 10주년을 맞아 도서관과 이용자가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연다. 가람도서관은 국내 최초의 음악 특화도서관으로, 책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이외에도, ‘음악’이라는 특화 주제로 시민들의 삶을 풍요롭게 채워주고 있다. 특히, 지난해 말에는 ‘경기도도서관총서’를 통해 지난 10년간의 음악 특화도서관 운영기록인 ‘사람을 채우다’를 출간해 가람도서관의 탄생과 성장 과정 등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해 4월 18일 가람도서관 2층 스..

파주시  어린이집 보육현장 이동시장실 개최

파주시 어린이집 보육현장 이동시장실 개최

Apr 16, 2024 | Q기자

 

파주시는 4월 15일 금촌동 소재 해달별어린이집에서 어린이집 원장들과 함께 소통의 시간을 갖는 이동시장실을 개최했다. 이동시장실은 시장실이 아닌 현장에서 직접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시정에 반영하는 파주시의 적극 행정 정책이다. 이날 이동시장실에는 김경일 파주시장을 비롯해 어린이집 원장, 담당 공무원 등 40여 명이 참석해 보육현장의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저출생으로 인한 원아 감소 등 어린이집 운영의 애로사항과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어린이집 지원 방안 등..

파주시 광탄도서관, ‘도서관 마을축제’성황리에 마무리

파주시 광탄도서관, ‘도서관 마을축제’성황리에 마무리

Apr 15, 2024 | Q기자

 

파주시 광탄도서관은 지난 13일 ‘도서관 마을 축제’가 지역주민들의 소통 및 화합의 장이 되어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다 함께 광탄’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축제는 도서관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도서관 이용을 촉진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광탄도서관, 광탄면, 지역공동체, 작은도서관 등도 함께 했으며, 특히 벼룩시장(플리마켓)은 지역주민도 운영 주체로 참여해 소통의 장이 마련됐다. 이날 ▲지역주민 등이 ..

파주시  지역아동센터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점검 실시

파주시 지역아동센터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점검 실시

Apr 15, 2024 | Q기자

 

파주시가 어린이 교통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역아동센터 통학버스 안전 점검에 나섰다. 시는 지난 12일 파주교육지원청 주차장에서 파주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북부본부 자동차 안전단속팀과 합동으로 ‘2024년 상반기 지역아동센터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 점검’을 실시했다. 지역아동센터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 점검은 통학버스를 운행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고 운영자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매년 상하반기 1회씩 진행된다. 이번 점검은 통학버스를 운..

파주시  축제기획 전문가 초청‘축제활성화 도약’이끈다!

파주시 축제기획 전문가 초청‘축제활성화 도약’이끈다!

Apr 15,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4월 12일 공무원 250여 명을 대상으로 시민회관 소공연장에서 역량 한 스푼, ‘지식 톡톡’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서울 장미축제 ▲서울문화의밤 ▲하이서울락페스티벌 등 다양한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문화기획가 류재현 감독을 강사로 초빙해 진행됐다. 이번 교육은 단순한 관람용 축제가 아닌 참가자들의 참여 유도를 통해 깊이 있는 경험을 얻을 수 있는 축제를 기획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공직자에게 축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역량을 부여함으로써 파주시 주관 ..

파주시 초롱초 옆 임시주차장 운영 시작…불법주차 해소 기대

파주시 초롱초 옆 임시주차장 운영 시작…불법주차 해소 기대

Apr 15, 2024 | Q기자

 

파주시는 초롱초등학교 옆 한국토지주택공사(LH) 소유의 토지(동패동 561-25번지)에 24대를 주차할 수 있는 임시주차장을 조성하고, 4월 12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초롱초등학교는 주차 공간 부족으로 불법주차가 빈번해 학생들의 등하교 통행 안전을 위협하고 차량의 흐름을 방해하는 등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파주시는 지난 1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소유의 토지를 임시 공영주차장으로 이용하기 위해 임대차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3월, 초롱초 임시주차장 공사를 ..

파주시  2024년 지방세 성실납세자로 시민 28명 선정

파주시 2024년 지방세 성실납세자로 시민 28명 선정

Apr 15, 2024 | Q기자

 

파주시는 4월 12일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도 성실납세와 더불어 기부·봉사, 일자리 창출 등 지역사회 공헌이 많은 시민 28명을 발굴해 ‘2024년 파주시 성실납세자’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성실납세자는 지방세 체납이 없고, 최근 5년 동안 매년 3건 이상의 지방세를 납부기한 내에 모두 납부하고, 연간 일정 금액 이상을 납부한 납세자 중에서 읍면동장으로부터 지역사회 공헌이 많은 납세자를 추천받아 파주시 지방세심의위원회 심의 및 공적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

파주시  부동산 시장 교란행위 과태료 부과 등 엄중 대처

파주시 부동산 시장 교란행위 과태료 부과 등 엄중 대처

Apr 15, 2024 | Q기자

 

파주시는 건전하고 투명한 부동산 거래 질서 확립을 위해 부동산 시장을 교란하는 불법행위에 대해 과태료 및 과징금 부과, 수사기관 고발 등 엄중하게 대처하고 있다. 시는 현재 전년도 부동산 거래신고를 대상으로 정밀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불법행위가 적발되는 경우 실제 거래가격의 최대 10%에 이르는 과태료를 부과하고 세무서 등 관계기관에 통보하고 있다. 주요 적발 사례로는 실제 거래가격을 거짓으로 신고(일명 업다운 계약)하거나 지연신고 과태료를 회피하기 위한 계약일 거짓신고,..

파주시 운정2동, ‘한걸음 더! 출동 두드림 활동단’발대식

파주시 운정2동, ‘한걸음 더! 출동 두드림 활동단’발대식

Apr 12, 2024 | Q기자

 

파주시 운정2동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1일 선제적인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운정2동 특화사업인 ’한걸음 더! 출동 두드림 활동단‘ 발대식을 가졌다. ’한걸음 더! 출동 두드림 활동단‘은 최근 발생하고 있는 고독사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으로 발견하지 못하는 위기가구를 구석구석 찾아다니며 발굴하기 위해 구성됐다. 운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구성된 활동단은 매월 관내 임대아파트 우편함을 살피며 고지서와 독촉장이 쌓여있는지 등 우편물을 유심히 살피고..

파주시 교하도서관, 도서관주간 기념 ‘한 글자 동시 짓기’

파주시 교하도서관, 도서관주간 기념 ‘한 글자 동시 짓기’

Apr 12, 2024 | Q기자

 

파주시 교하도서관은 2024년 도서관 주간을 기념하는 "한 글자 동시 짓기" 가족 행사를 진행한다. ‘한 글자 동시 짓기’는 시를 쉽고 가깝게 여길 수 있도록 시의 음악성과 유희적, 놀이의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재미있게 시를 만나는 수업이다. 강사는 같은 이름의 동시집 "한 글자 동시‘의 저자인 박혜선 시인이다. 박시인은 2010년부터 조선일보 어린이문예 심사위원과 한국아동문학인협회부설 문학아카데미 시 창작 강의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 외에도, 낭독, 쓰..

파주시 한빛도서관 “당신의 내일을 소장중입니다”

파주시 한빛도서관 “당신의 내일을 소장중입니다”

Apr 12, 2024 | Q기자

 

파주시 한빛도서관은 도서관 주간과 세계 책의 날을 맞아 4월 12일부터 23일까지 작가와의 만남 등 다양한 독서‧문화 행사를 운영한다. 한국도서관협회는 도서관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매년 4월 12일부터 18일까지 도서관 주간으로 정했다. 한빛도서관은 도서관 주간을 맞아 ▲김미희 작가와의 만남 ▲고용석 작가와의 만남 ▲자료실 행사 를 준비했다. 프로그램은 초등학생 3~4학년이 참여 가능하며, 『뒹굴뒹굴 시 쓰기 좋은 날』의..

파주시 4월 19일까지 ‘먹거리 시민학교’ 신청자 모집

파주시 4월 19일까지 ‘먹거리 시민학교’ 신청자 모집

Apr 12, 2024 | Q기자

 

파주시는 식생활의 중요성과 지역 먹거리의 가치를 인지하고 지속 가능한 식생활 실천 확산을 위해 파주시 먹거리 시민학교 사업을 실시한다. 올해 파주시 먹거리 시민학교는 전년도 식생활 교육 강사 양성 과정을 수료한 강사를 활용해 학교별 ‘찾아가는 식생활 교육’을 중점 추진하고, 파주시 먹거리 시민학교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학부모 식생활 교육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초중고교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찾아가는 식생활 교육’은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

파주시  축산농가 폐의약품 수거·처리 지원

파주시 축산농가 폐의약품 수거·처리 지원

Apr 12, 2024 | Q기자

 

파주시는 폐의약품에 의한 환경오염 및 가축전염병 예방을 위해 4월 15일부터 30일까지 관내 축산농가에서 사용된 폐의약품의 수거 및 처리를 지원하기로 했다. 수거 품목으로는 축산농가에서 사용한 항생제, 예방백신(백신 공병), 동물용 폐의약품 등으로 폐의약품 외 일반폐기물은 수거하지 않으며, 농가에서는 폐의약품 배출 시 소독 및 건조 후 폐의약품 종류별로 분리배출해야 한다. 축산농가에서 읍면은 읍면 행정복지센터, 동지역은 농업기술센터에 비치된 전용 수거함에 폐의약품을 분리 ..

파주시 함께뽑아요! 생태계교란 야생식물 제거 활동 참여자 모집

파주시 함께뽑아요! 생태계교란 야생식물 제거 활동 참여자 모집

Apr 11, 2024 | Q기자

 

파주시는 시민과 함께하는 생태계교란 야생식물 제거 활동 참여자를 모집한다. 생태계교란 야생식물 제거 활동은 오는 17일 오전 9시 30분 금촌동 638 공릉천 일원에서 실시하며, 공릉천 칠단다리 밑 다목적광장에서 집결해 뽑기 활동 장소로 이동한다. 이번 활동은 시범지역 내 생태계교란 야생식물의 고사된 줄기 등을 제거하고 종자의 사전 확산을 차단할 수 있도록 개화 이전 어린 개체를 뿌리째 뽑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친근하고 접근이 쉬운 쓰담 달리기를 접목해 시민 참여를 독려할..

파주시 53년간 전통공예 ‘옥’제작·전승한 김영희 씨 국가무형유산 ‘옥장

파주시 53년간 전통공예 ‘옥’제작·전승한 김영희 씨 국가무형유산 ‘옥장

Apr 11, 2024 | Q기자

 

파주시는 9일 53년간 전통공예 ‘옥’을 제작·전승한 김영희 씨(파주 소재 벽봉한국장신구박물관장)가 국가무형유산 ‘옥장(玉匠)’ 보유자로 인정됐다고 밝혔다. ‘옥장’은 옥으로 여러 가지 기물이나 장신구를 제작하는 기능 또는 그러한 기능을 보유한 장인을 말한다. 김영희 씨는 1970년에 김재환 선생의 문하생으로 입문하여 기능을 전수받아 53년 기간 동안 옥 가공 기술을 연마했다. 2005년 경기도무형유산 ‘옥장’ 보유자로 인정받아 활동해 오다 옥장 종목에 대한 전승능력, 전..

파주시, 지속가능성 위한 세계지방정부협의회 이클레이(ICLEI) 가입

파주시, 지속가능성 위한 세계지방정부협의회 이클레이(ICLEI) 가입

Apr 11, 2024 | Q기자

 

파주시, 지속가능성 위한 세계지방정부협의회 이클레이(ICLEI) 가입 파주시는 9일 파주시청 접견실에서 지속가능성을 위한 세계지방정부협의회 ‘이클레이’(ICLEI) 가입 인증서를 전달받았다. 이날 인증서 전달식에 앞서 개최된 간담회에는 김경일 파주시장과 이클레이 한국사무소 박연희 소장, 강금실 경기도 기후대사가 참여해 지속 가능한 파주를 위한 이클레이와의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파주시는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전국 기초지자체 최초로 신설한 「RE100지원팀」, 친환경 현..

파주도시관광공사, 식목일 맞아 제3땅굴서 나무 심기 진행

파주도시관광공사, 식목일 맞아 제3땅굴서 나무 심기 진행

Apr 10, 2024 | Q기자

 

파주도시관광공사는 제79회 식목일을 맞아 지난 5일 제3땅굴 관광지에서 공사 임직원들과 함께 ‘오늘은 식목일, 나무 심는 날’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제3땅굴 관광지는 2023년도 연간 방문객 375,000명이 다녀갈 정도로 평화관광 1번지이다. 특히 세계에서 유일하게 남은 냉전의 유산을 보러 오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다. 제3땅굴은 민통선 안에 있어, 임진각 한반도생태평화종합안내센터에서 제3땅굴 표를 구입하고 신원 확인 절차를 거쳐 들어갈 수 있다. 이번 식목일 행사..

파주시 어린이집 100곳에 주방 환기시설 청소 지원

파주시 어린이집 100곳에 주방 환기시설 청소 지원

Apr 09, 2024 | Q기자

 

파주시 위탁기관인 파주시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는 3월 6일부터 4월 5일까지 관내 어린이 급식소 100곳을 대상으로 조리실 내 환풍기 청소를 지원했다. 이 사업은 조리실 내 환풍기를 청소함으로써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 깨끗하고 안전한 급식을 제공하고, 조리사 등 근로자들이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청소 전문 업체가 약 한 달간 신청한 어린이 급식소를 찾아가 주방 환기시설을 전문 장비와 약품으로 세척했다. 이날 청소 지원과 함께 위생관..

파주시 서울 연남동에‘파주관광 번개장터’12일간 개최

파주시 서울 연남동에‘파주관광 번개장터’12일간 개최

Apr 09, 2024 | Q기자

 

파주시는 4월 11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연남동에서 디엠제트(DMZ)를 주제로 한 ‘파주관광 번개장터(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파주관광 번개장터는 엠제트(MZ)세대에게 디엠제트(DMZ)를 알리고, 생태평화관광에 대한 관심과 다양함을 알리고자 기획됐다. 특히, 연남동은 홍대입구역에서 파주시티투어 버스가 출발하며, 옛 경의선이 있던 곳으로 파주관광의 출발점으로 볼 수 있다. 내부 공간은 ▲파주시티투어, 디엠제트(DMZ)평화관광 등 관광프로그램 홍보 ▲비무장지대 생태 체험 ‘..

파주시 올해 박물관·미술관 지원사업에 파주 관내 15곳 선정

파주시 올해 박물관·미술관 지원사업에 파주 관내 15곳 선정

Apr 09, 2024 | Q기자

 

파주시는 2024년 박물관·미술관 지원 대상에 관내 15곳이 확정되어, 경기도로부터 보조금 약 2억 7천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박물관·미술관 지원사업이란 경기도 내 등록 공·사립·박물관 및 미술관을 대상으로 재정적 지원을 통해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배치하고 기관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경기도와 파주시가 매년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지난 2월 관내 등록 사립 박물관·미술관 15곳이 파주시에 지원사업을 신청했으며, 1차 시군 자체 심사와 2차 경기도 심사를 거쳐..

파주시 조리읍, 공릉천과 캠프하우즈에 계절별 꽃밭 조성

파주시 조리읍, 공릉천과 캠프하우즈에 계절별 꽃밭 조성

Apr 08, 2024 | Q기자

 

파주시 조리읍은 올해 공릉천변과 캠프하우즈 인근 유휴지 2만 5,000㎡에 계절별 꽃밭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조리읍은 매년 자연친화적인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유휴지에 꽃밭을 조성하고 있다. 올해도 공릉천변(봉일천교 하부~한라교 하부 인근) 1만 5,000㎡ 부지와 캠프하우즈(봉일천리 79-16 등 2필지) 1만㎡ 부지에 다양한 꽃을 심을 예정이다. 공릉천변은 여름에는 꽃양귀비, 백일홍, 해바라기 꽃밭을, 가을에는 코스모스 꽃밭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조리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