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의정부시

아이가 행복한 도시, 의정부 만들기 도전!

2023.01.27 16:46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아동의 안전을 확보하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 정부와 일반 시민들의 노력이 지속되는 가운데,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아이가 행복한 도시, 의정부』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1월 아동학대 사례관리 전담 기관인 ‘의정부시 아동보호전문기관’을 개소했으며, 학대피해아동쉼터 운영, 민·관·경(民·官·警) 합동 위기 아동 점검 시행, 보호종료아동 자립 지원 등 아동복지시설 인프라 구축, 모니터링 활동, 복지급여 지급 등 다양한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 의정부시 아동보호전문기관 개소
의정부시는 학대의 위험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아동의 권익 및 안전을 추구하고자 올해 1월 의정부시 아동보호전문기관을 개소했다. 의정부시 아동보호전문기관은 아동학대 사례관리 전담 기관으로서 피해 아동과 그 가족, 아동학대 행위자를 대상으로 사례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의정부시는 그동안 경기북부 5개 시군(의정부시, 양주시, 포천시, 동두천시, 연천군)을 관할하는 경기북부 아동보호전문기관을 통해 사례관리 업무를 지원받았으나, 이번 시설 개관으로 관내 아동학대 사건에 대해 더욱 신속하고 유기적인 대응이 가능해졌다.

의정부시 아동보호전문기관은 의정부시 가능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상담실, 심리검사실, 놀이치료실 등의 전문시설을 갖추고 있다. 위탁 운영은 사회복지법인 ‘대건 카리타스’가 수행하며, 총 9명의 사례관리 전문인력이 배치되어 아동 심리치료, 학대 행위자 상담 및 교육, 아동학대 예방 홍보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 아동학대 조사업무 수행
최근 아동학대 관련 강력 사건들이 잇달아 발생하면서, 정부는 기존 민간에서 수행하던 아동학대 조사업무를 공공으로 이관했으며, 보다 책임감 있는 업무 수행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의정부시는 현재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 7명을 배치해 아동학대 조사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은 아동학대 신고접수 건에 대하여 언제 어디서든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365일 24시간 당직근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긴급전화 031-8282-112와 카카오톡 채널 ‘빨리빨리 112’를 운영하여 아동학대 관련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아동학대 사건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의정부경찰서 의정부시아동보호전문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경(民·官·警) 합동 위기 대응팀을 구성했다. 위기 대응팀은 매월 2회 이상 정기 회의를 개최해 원활한 아동학대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정보공유, 아동학대 발생 위험이 큰 가정을 선정 후 연 2회 합동점검 실시, 아동학대 예방행사 공동 개최 등 다양한 아동학대 관련 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 선제적 위기 아동 발굴 및 아동학대 예방사업
의정부시는 장기 결석, 영유아 건강검진 미시행, 아동수당 미신청 가구 등 다양한 사회보장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위험 위기 아동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복지서비스를 연계․제공하는 ‘e아동행복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e아동행복지원사업을 통하여 위기 아동으로 선정되면 동 주민센터 담당 공무원이 해당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아동의 양육환경을 확인하고, 필요시 건강한 양육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문 상담을 통하여 아동 안전 등 위험 감지 시에는 경찰 신고 또는 아동학대전담공무원 조사를 통해 아동 인권 보호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또한, 아동학대 관련 시민의식을 높이고 올바른 양육 방법을 알리기 위해 매년 5월 어린이날 주간과 11월 아동학대 예방주간에 의정부경찰서, 의정부시아동보호전문기관 등 관계 기관과 함께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그 밖에도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시 홈페이지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아동학대 예방 홍보를 연중 수시로 시행하고 있다.

■ 요보호 아동에 대한 맞춤형 사후관리로 아동 재학대 방지
의정부시는 아동보호전담요원을 총 4명 배치하여 아동복지시설 입소 아동과 가정위탁아동의 양육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아동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개별 보호 관리계획을 수립하여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보호대상아동의 시설 입소, 원가정 복귀, 입양 등의 보호 조치를 위해 의사, 변호사, 임상 심리치료사 등의 전문가로 사례결정위원회를 구성하였으며 매월 1회 이상 정기회의를 개최하여 안건 상정 및 심의를 통해 업무 수행의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그 밖에도, 보호 종료 아동에 대한 적응상태 및 생활환경 점검, 자립 수당 및 자립 정착금 등 복지서비스 안내 등 사후관리 모니터링을 통해 아동의 복지 증진을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


■ 아동보호 인프라 구축
의정부시는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건강하게 양육하기 위해 다양한 아동복지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아동양육시설(이삭의 집, 의정부영아원)을 운영하여 보호대상아동의 양육뿐만 아니라, 취업 훈련, 자립 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보호대상아동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 여건을 제공하는 공동생활가정(사랑의 집, 꿈터)을 운영하여 아동의 원가정복귀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아동학대로 신고되어 분리 조치 되는 피해 아동에 대한 숙식 제공, 일상생활 지원, 심리치료, 교육지원 등의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학대피해아동쉼터를(비공개시설) 2개소(남아 전용, 여아 전용) 운영하고 있다. 그중 여아 전용 학대피해아동쉼터는 전국 최초로 LH 매입임대주택을 활용한 연접형 2주택 학대피해아동쉼터(여아 전용)로서 주택가격 상승에 따른 복지시설 설치의 어려움을 획기적으로 해소한 우수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아동학대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아동학대 예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드리며, 아동보호 서비스 체계 구축으로 공공의 책임을 강화하고 아동학대 예방에 최선을 다하여 아동이 행복한 의정부시를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사회

의정부시

의정부시 호원2동, 빗물받이 정화활동으로 여름철 침수피해 예방 총력

의정부시 호원2동, 빗물받이 정화활동으로 여름철 침수피해 예방 총력

Apr 18, 2024 | Q기자

 

의정부시 호원2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강경숙)는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해 4월 17일 호원2동 통장협의회(회장 임영국)와 관내 빗물받이를 정비했다. 빗물받이가 담배꽁초, 낙엽, 슬러지 등으로 막혀 적기에 정비되지 않으면 도로 및 저지대 가옥 침수의 주된 원인이 된다. 이에 호원2동은 정비에 앞서 지난 3일까지 관내 빗물받이 1천364개를 전수조사해 정비가 필요한 592개를 선별했다. 이날 호원2동 직원들과 통장협의회 회원 등 60여 명은 주택가 골목길 및 작년 호우 시..

의정부시  도시공원 내 생활체육 참여 기회 확대한다

의정부시 도시공원 내 생활체육 참여 기회 확대한다

Apr 1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시민들의 도시공원 내 생활체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자 ‘곤제근린공원 내 주차장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시는 4월 16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2024년 제1회 의정부시 도시공원위원회’를 열고 공원조성계획 변경 결정(안)을 심의했다. 해당 사업은 곤제근린공원 내 축구장 등 체육시설의 이용을 활성화하고 공원 주변의 불법주정차 문제를 해결하고자 마련했다. 시는 이날 나온 위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위원..

의정부시  4월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실시

의정부시 4월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실시

Apr 1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16일 회룡역에서 ‘안전점검의 날’ 민관합동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주택 화재 등에 대비해 자율안전점검 실천운동을 활성화하고자 마련했다. 시 안전보안관, 의정부소방서, 의정부경찰서 등 40여 명이 참여해 가정용 안전점검표를 배부했다. 특히 봄철 미세먼지‧황사 및 산불 대비 국민행동요령을 홍보하며 안전의식을 제고했다. 또한 의정부소방서의 협조로 회룡역 이용 시민을 대상으로 교육용 마네킹을 통한 ..

의정부시  베이비부머 행복캠퍼스, 두루미 콩깍지 딸기체험 야외수업 실시

의정부시 베이비부머 행복캠퍼스, 두루미 콩깍지 딸기체험 야외수업 실시

Apr 1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의정부 베이비부머 행복캠퍼스’ 수강생을 대상으로 연천군 소재 나룻배마을에서 ‘두루미 콩깍지 딸기체험 야외수업’을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행사에 참여한 행복캠퍼스 5기 120명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해 친밀감을 높였다. 두루미 관련 영상 시청, 민통선 두루미 서식지 탐방, 유적지 방문, 딸기 농장 체험 등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의정부 행복캠퍼스 김창열 센터장은 “일상에 지쳤던 수강생들이 다양한 체험을 통해 행복을 느끼는 시간..

의정부시  민락천 산책로 주변에 무궁화동산 조성

의정부시 민락천 산책로 주변에 무궁화동산 조성

Apr 1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민락천 산책로 주변에 무궁화동산을 조성한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산림청 주관 ‘2024년 무궁화동산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민락천 산책로 옆 녹지(3천570㎡)에 무궁화 300여 본을 식재할 계획이다. 많은 시민들이 찾는 산책로를 따라 무궁화를 심어 시민 누구나 쉽게 도심 속에서 무궁화동산 경관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또 종합안내판과 수목 표지 등을 설치해 무궁화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시는 다가오는..

의정부시 『의정부도시공사』 이동지원센터

의정부시 『의정부도시공사』 이동지원센터

Apr 18, 2024 | Q기자

 

의정부도시공사(사장 김용석)는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오는 4월 20일 00시부터 24시 자정까지, 의정부시 이동지원센터의 특별교통수단인 장애인 특장차량과 임차 택시를 무료로 운행한다. 무료 운행 대상자는 의정부시 이동지원센터에 등록 되어있는 회원으로써,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으로 보행상 장애가 증명된 자, 대중교통 이용의 어려움이 표기된 의학적 진단서(종합병원급 이상에서 발급)를 제출한 자, 상이군경(1급~2급)이 무료 운행 대상이다. 운행 범위는 의..

의정부시 새마을 뜻모아 후원회, 의정부시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장암동 어르신 장수사진 촬영활

의정부시 새마을 뜻모아 후원회, 의정부시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장암동 어르신 장수사진 촬영활

Apr 18, 2024 | Q기자

 

의정부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용걸)는 지난 4월 16일 새마을 뜻모아 후원회 (회장 이동건)와 함께 장암종합사회복지관에서 장암동에 거주중인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어르신들의 안녕을 바라는 장수사진 촬영 봉사활동을 진행하였다. 이번 장수사진 촬영은 장암종합사회복지관을 통해 어르신 25명의 사전접수를 받아 진행되었으며, 단순 사진촬영이 아닌 메이크업, 착장 대여까지 어르신들의 다양한 욕구에 맞추어 준비되었으며 촬영에 참여한 대상자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 새마을 뜻모아 후..

의정부시, 2025 LGT 세계여자컬링선수권대회 유치에 따른 협약식 개최

의정부시, 2025 LGT 세계여자컬링선수권대회 유치에 따른 협약식 개최

Apr 18, 2024 | Q기자

 

빙상의 메카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국제 컬링대회를 유치하며 그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린다. 시는 4월 17일 의정부컬링경기장에서 ‘2025 LGT 세계여자컬링선수권대회’ 유치를 축하하며 (사)대한컬링연맹(회장 한상호)과 성공개최 협약식 및 미디어데이를 개최했다. 2025 LGT 세계여자컬링선수권대회는 2025년 3월 15일부터 23일까지 의정부시에서 치러질 예정이다. 13개국, 13팀, 선수 및 임원 104명과 대회 관계자 등을 포함한 총 400여 명이 참여하는 권위..

의정부시 가능동, 따스한 봄맞이 일제대청소 실시

의정부시 가능동, 따스한 봄맞이 일제대청소 실시

Apr 17, 2024 | Q기자

 

의정부시 가능동주민센터(동장 조지현)는 4월 16일 따스한 봄날을 맞아 겨우내 묵은 때를 벗어내기 위해 마을주민과 함께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른 아침에도 통장협의회, 자유총연맹, 바르게살기위원회 등 다양한 단체 회원 50여 명이 참여해 구슬땀을 흘렸다. 참여자들은 주요 이면도로 및 보도를 중심으로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특히, 평소 통행량이 많은 가능역 철로 하부 보행로를 집중관리 구간으로 정해 깨끗한 가로환경을 조성했다. 조지현 동장은 “청결한 도시환..

의정부시 장암동, 청사 주차문제 해소 위한 모두의 주차장 운영

의정부시 장암동, 청사 주차문제 해소 위한 모두의 주차장 운영

Apr 17, 2024 | Q기자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이재진)는 민원인들이 보다 편리하게 주민센터를 방문할 수 있도록 인접한 장암치안센터 주차장을 개방한다고 17일 밝혔다. 장암치안센터(센터장 김남돈)와 협의해 각 센터 방문 민원인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기로 했다. 주민센터 7면, 치안센터 8면을 통합 운영하며, 교통약자를 위한 안내판도 설치한다. 민원인 주차 공간확보를 제안한 박범서 장암동 주민자치회장은 “이번 주차 공간 확보로 청사 방문 민원인들이 편안하게 민원 처리를 할 수..

의정부시 신곡치매안심센터, 치매예방교실 참여자 모집

의정부시 신곡치매안심센터, 치매예방교실 참여자 모집

Apr 17, 2024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 신곡치매안심센터는 6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이달 말까지 치매예방교실 ‘청춘품은교실’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치매 진단을 받지 않은 노인의 정서적 안정과 인지기능 향상을 돕기 위해 마련했다. 치매 예방 정보를 제공하고 대상자 수준에 맞춘 인지자극 훈련과 원예치료, 아로마테라피, 수공예 수업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은 5월 7일부터 신곡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실에서 매주 화요일 오후 2시부터 1시간 3..

의정부음악도서관, 12월까지 음악코디의 북클릿 운영

의정부음악도서관, 12월까지 음악코디의 북클릿 운영

Apr 17, 2024 | Q기자

 

의정부음악도서관은 12월까지 매월 1회 청년 음악예술인의 해설이 있는 음악감상회 ‘음악코디의 북클릿’을 운영하고 있다. 음악코디의 북클릿은 음악을 전공한 청년 예술인들이 다촘운 주제로 선정한 음악을 해설과 함께 들려주는 음악도서관만의 특별한 음악감상 프로그램이다. 북클릿(Booklet)이란 음반에 수록된 작은 책자로 음악작품과 아티스트에 대한 해설이 담겨 있어 감상의 이해를 돕는 해설서다. 프로그램은 지난해부터 활동한 이지원, 정세담 코디네이터가 함께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