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의정부시

의정부시, ‘지구를 지켜라, 에코페스타’ 행복로축제장에서!

2022.09.29 14:19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의정부 행복로축제에서 ‘지구를 지켜라’라는 구호와 함께 <에코페스타>가 처음으로 열린다고 밝혔다.

행복로축제 첫날인 10월 1일(토) 오후 12시부터 행복로에서 펼치는 <에코페스타>는 제로웨이스트(자원의 보존 및 재활용), 비건(채식주의), 친환경, 업사이클링(재활용품에 새로운 가치 더하기), 수공예를 주제로 시민들이 참여하는 19개의 프로그램으로 짜여 있다.

‘제로웨이스트 존’에서는 나만의 손수건 만들기, 중고도서 및 친환경 도서 판매, 플라스틱 방앗간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제로웨이스트 활동을 일상 속에서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비건 존’은, 비건 디저트 체험 공간과 건강 요리 재료 판매 부스에서 시민들에게 아직은 생소한 비건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다. 또한, 참여자가 비건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비건 지향 MBTI 체크리스트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친환경 존’에서는 자전거 발전기로 과일주스 만들기, 태양광 장난감 및 3D 펜 열쇠고리 만들기, 천연 아로마오일 제품 체험·판매 부스를 운영해 시민들이 친환경 실천 활동에 동참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업사이클링 존’은 나만의 업사이클링 공예품을 만들 수 있는 체험의 장이다. 양말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산업폐기물을 이용한 드림캐처(아메리카 원주민 전통 주술품) 만들기, 재활용 유리를 사용해 양초 만들기, 업사이클링 마크라메(서양식 매듭공예) 풍경 만들기, 청바지로 액세서리 만들기 등 5가지 프로그램을 통해 독특한 업사이클링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수공예 존’에서는 나만의 책갈피 만들기, 이니셜 열쇠고리 만들기, 열전사 활용 공방 활동 프로그램들이 진행된다.

친환경 축제 <에코페스타>는 5가지 주제를 통해 시민들이 함께 생태도시 의정부를 조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일반 축제와는 차별화된 축제다.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장바구니, 텀블러, 손수건, 용기를 가져오는 시민들에게 체험 기회를 우선으로 부여하고, 5개 부스 이상을 체험하면 소정의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마련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기후 위기가 심각하다. 자연과 사람이 조화를 이루는 의정부로 가꿔가겠다. 시민들의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에코페스타는 지속 가능한 도시 의정부를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행복로축제>는 10월 1일(토)부터 10월 16일(일)까지 쇼핑, 뷰티, 공연, 놀이 등 4가지 테마로 총 13개의 축제들이 진행되는 상권 활성화 축제의 종합 선물세트다. 시민들, 관광객들이 행복로를 중심으로 밀집한 지역 상권을 찾아 쇼핑하고 문화예술을 향유하도록 기획했다. 시는 행복로축제를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인들에게는 활력을, 코로나19로 지쳐있는 시민들에게는 즐거운 추억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사회

의정부시

의정부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도시 조성 속도

의정부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도시 조성 속도

Mar 2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도시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민선 8기 ‘교통이 편리한 도시, 의정부’를 만들기 위한 시의 노력을 살펴본다. 관외로 출근하는 시민들의 부담 경감…사통팔달 광역철도망 확충 올초 타지역 통근 비율이 53%에 달하는 의정부시에 희소식이 전해졌다. GTX-C노선 착공으로 의정부에서 강남까지 21분 시대가 성큼 다가온 것이다. 1월 25일 의정부시청에서 열린 착공기념식에는 윤석열 대통령도 참석해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시대..

의정부시 신곡1동,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실시

의정부시 신곡1동,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실시

Mar 28, 2024 | Q기자

 

의정부시 신곡1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김희정)는 3월 27일 행정복지센터 주변에서 자율방재단과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을 실시했다.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고자 리플릿과 홍보물품을 배부하며 봄철 산불 예방 안내, 안전신문고 신고 방법, 일상생활에서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등을 홍보했다. 특히, 봄철은 산불 조심 기간으로 산행 시 작은 부주의가 자칫 대형 재해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이종범 허가안전과장은 “활동량이 늘어나는 시기인..

의정부시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 실시

의정부시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 실시

Mar 2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3월 27일 민원실에서 의정부경찰서와 함께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민원인 응대 과정에서 민원인의 폭언, 폭행 등으로부터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했다. 민원인의 폭언‧위협 상황을 가정해 ▲민원인 중재 ▲위법행위에 대한 사전고지 ▲비상벨 호출 및 청원경찰 제지 ▲피해 공무원 및 방문 민원인 대피 ▲경찰출동 및 가해 민원인 경찰 인계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의정부시  우기철 지하차도 침수대비 상시 안전관리 태세 구축

의정부시 우기철 지하차도 침수대비 상시 안전관리 태세 구축

Mar 2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우기철 지하차도 침수 등 긴급상황에 대비해 지하차도에 진입차단시설 등 안전시설물 설치를 지속한다고 28일 밝혔다. 우선 지난해 침수징후 감지 시 신속한 통제를 위해 의정부역‧경민‧금신‧민락‧신곡 지하차도에 ‘진입차단시설’을 설치했다. 올해는 일정수위 도달 시 자동으로 경보음과 함께 차단막이 내려와 지하차도 진입을 막는 ‘자동 진입차단시설’을 민락지하차도에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침수상황이 발..

의정부시  제4차 생태환경 전략회의 개최

의정부시 제4차 생태환경 전략회의 개최

Mar 2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3월 27일 시장실에서 걷고 싶은 생태도시 조성을 위한 ‘제4차 생태환경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김동근 시장을 비롯한 담당부서 과장 등 약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생태환경 조성을 위한 현안과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주요 현안으로는 ▲추동공원 개선방안 ▲자일산림욕장 운영안 ▲생태하천 조성안 ▲귀락마을 개선사업 등을 다뤘다. 또한, 공원 내 물놀이 시설 운영 현황을 공유하며 시민들이 편안하게 공원을 이용할 수 있..

의정부시, 과밀억제권역 지자체들과 규제 완화 통한 미군 반환공여구역 활용 방안 확대 노력

의정부시, 과밀억제권역 지자체들과 규제 완화 통한 미군 반환공여구역 활용 방안 확대 노력

Mar 28, 2024 | Q기자

 

의정부시는 김동근 시장이 3월 26일 의왕시 포일어울림센터에서 열린 ‘2024년 제1회 과밀억제권역 자치단체 공동대응협의회’ 정기회의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의 규제 완화 이슈 및 현실화 방안’을 주제로 개최된 이번 정기회의에서는 수원시정연구원의 연구과제 발표와 협의회 운영 등과 관련한 보고 및 안건 심의 등이 진행됐다. 실무추진공동회장인 김동근 시장을 비롯한 해당 협의회 소속 12개 시 시장‧부단체장 및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의정부시 호원1동 통장협의회, 여름철 우기 대비 빗물받이 정비

의정부시 호원1동 통장협의회, 여름철 우기 대비 빗물받이 정비

Mar 27, 2024 | Q기자

 

의정부시 호원1동주민센터(동장 고연희)는 호원1동 통장협의회(회장 한재준)가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해 빗물받이를 정비했다고 27일 밝혔다. 빗물받이는 도로와 주택가 등에서 흘러나오는 빗물을 모아 하수관으로 흐르게 하는 시설이다. 각종 쓰레기가 쌓이면 빗물이 역류해 침수 피해를 유발할 수 있다. 이에 호원1동은 이달부터 5월까지 청소 및 시설 개선이 필요한 빗물받이 1천524개를 대상으로 일제 정비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청소에는 통장 40여 명이 참여해 골목 주택..

의정부시 호원권역, 화물차량 차고지 외 밤샘주차 집중단속

의정부시 호원권역, 화물차량 차고지 외 밤샘주차 집중단속

Mar 27, 2024 | Q기자

 

의정부시 호원2동행정복지센터(국장 강경숙)는 4월 중 차고지 외 밤샘주차 화물차량에 대한 집중 계도․단속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 규정된 밤샘주차는 밤 12시부터 오전 4시까지 지정된 차고지 외 1시간 이상 주차하는 행위다. 지속적인 행정처분에도 도로변 및 주택 밀집지역 밤샘주차가 여전해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호원2동은 영업용 화물자동차 불법 밤샘주차 집중단속 구역을 설정, 해당 구역에서 적발되는 사업주에게 영업정지 5일..

의정부시 대한적십자사 의정부1동 봉사회, 어려운 이웃 위한 주.부식세트 나눔

의정부시 대한적십자사 의정부1동 봉사회, 어려운 이웃 위한 주.부식세트 나눔

Mar 27, 2024 | Q기자

 

의정부시 의정부1동주민센터(동장 김영리)는 3월 26일 대한적십자사 의정부1동 봉사회(회장 조용천)가 저소득가구 및 취약계층을 위한 주‧부식세트 39상자를 기부했다고 밝혔다. 의정부1동 봉사회는 이웃사랑 나눔을 위해 이달부터 의정부1동과 협력해 클린 빨래방 사업을 시작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즉석식품, 라면, 참치캔, 김 등이 담긴 이번 후원물품은 적십자 결연 11가구와 비결연 28가구에 지원할 예정이다. 조용천 회장은 “새봄을 맞아..

의정부시 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마을 운영위원회 개최

의정부시 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마을 운영위원회 개최

Mar 27, 2024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 치매안심센터는 3월 26일 흥선치매안심센터에서 2024년 상반기 치매안심마을 운영을 위한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운영위원회는 치매안심마을의 기획, 운영, 성과 분석에 대한 의사결정 등을 할 수 있도록 의정부시 치매안심센터, 흥선동 복지지원과 보건복지팀, 흥선노인복지관, 흥선동 27통장, 경로당협의회를 중심으로 구성했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안전하게 이웃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치매친화적 마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흥선동은..

의정부시  2024년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수립

의정부시 2024년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수립

Mar 27,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급 발암물질인 미세먼지로부터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고자 ‘2024년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수립‧시행한다. 이번 종합대책은 ‘의정부시 미세먼지 분석 및 관리방안’ 연구용역의 결과를 토대로 마련했다. 구체적으로 ▲일반사항 ▲자동차 등 이동오염원 ▲사업장 배출원 ▲생활 주변 관리 ▲민감계층 건강 보호 ▲과학적 관리기반 구축 ▲협업 및 소통 강화 등 총 7개 분야의 32개 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 특히, 특수시책으로 전국 최초 ..

의정부시  지역아동센터 선정심사위원회 개최

의정부시 지역아동센터 선정심사위원회 개최

Mar 26,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2024년 지역아동센터 운영비 지원 특례 시설 선정을 위한 심사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드림스타트 서부센터에서 열린 이번 심사위원회는 위원장을 비롯한 5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전하리 지역아동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