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의왕시

2022년 의왕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연합 활동 보고회 개최

2022.11.25 15:51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의왕시는 2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2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연합활동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어르신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2023년 사업 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이번 활동 보고회는 의왕시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인 (사)대한노인회 의왕시지회, 사랑채노인복지관, 아름채노인복지관, 의왕시니어클럽 4개 수행기관의 연합행사로 추진됐다.

행사는 노인일자리 어르신들과 내빈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도 우수참여자와 수요처에 대한 유공자를 표창하고 한 해 동안 의왕시의 다양한 분야의 일자리에 참여한 어르신들을 격려했다. 또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설명회를 통해 어르신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사업에 대해 새로운 각오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사회 곳곳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계시는 어르신들께 존경의 마음을 표한다”며 “내년에도 노인일자리를 확대하고 의왕시만의 특화된 일자리를 만들어 어르신들이 즐겁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 한해 노인일자리 사업은 ▲공익형 사업인 노노케어, 스쿨존 교통지원 사업, 하천환경 지킴이 등 32개 사업단 1,800명 ▲시장형 사업단인 더플러스카페, 실버카페, 철도문화해설사업 등 8개 사업단 110명 ▲사회서비스형 사업단인 취약계층 공익증진 서비스, 온종일돌봄 시설 지원 등 8개 사업단 183명 ▲취업알선형 사업에 85명 등 총 48개 사업단에 2,178명의 어르신이 참여했다.

관련기사

사회

의왕시

의왕시 우리교회, 부곡동주민센터에 ‘자상 한 상자’ 기탁

의왕시 우리교회, 부곡동주민센터에 ‘자상 한 상자’ 기탁

Apr 18, 2024 | Q기자

 

의왕시 고천동 소재 의왕우리교회에서 지난 17일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자상 한 상자’ 32세트를 부곡동주민센터에 기부했다. ‘자상 한 상자’는 밀알복지재단이 운영하는 기빙플러스의 긴급생계지원 키트로, ‘자발적 상생’을 실천하는 ‘자상한 기업’들의 기부 상자라는 뜻을 담고 있다. 이날 전달한 상자는 약 10만 원 상당의 식료품, 생활용품, 화장품 등으로 구성됐다. 박성식 목사는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이웃들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사..

의왕시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 합동점검

의왕시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 합동점검

Apr 18, 2024 | Q기자

 

의왕시는 지난 17일 국토교통부와 협력해 청계동(550-2번지)에 위치한 상수도 및 하수도 시설에 대한 측량작업 현장을 합동 점검했다. 이번 점검은 실제 작업 환경에서 적용될 조사·탐사 작업 방법 및 안전 규정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작업 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파악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23년부터 26년까지 4년간 총 18억을 투입, 관내 상․하수도 지하시설물 253km에 대한 조사 및 탐사를 통해 정확한 지하시설물 정보로 수정․갱신..

의왕시 내손1동주민자치회, 봄맞이 식목행사 실시

의왕시 내손1동주민자치회, 봄맞이 식목행사 실시

Apr 17, 2024 | Q기자

 

의왕시 내손1동 주민자치회(회장 유흥숙)가 지난 16일 봄맞이 식목행사를 실시했다. 마을 환경을 개선하고 탄소 절감에 기여하고자 실시한 이날 식목행사는 계원예술대학교 인근 문화예술로에서 진행됐으며, 철쭉 묘목 300주를 심어 동절기에 고사한 나무와 풀이 자리한 공간에 봄기운을 전달했다. 유흥숙 주민자치회장은 “새로운 봄을 맞이해 함께 구슬땀을 흘려주신 위원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자연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주민자치회가 되겠다”고 말했다. 안상숙 내손1동장은 “오늘 식목행사가 ..

의왕시  바라산자연휴양림 목공체험장 운영

의왕시 바라산자연휴양림 목공체험장 운영

Apr 17, 2024 | Q기자

 

의왕시는 바라산자연휴양림 목공체험장에서 4월부터 11월까지 목공예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목공예 체험 프로그램은 참여자가 직접 소도구로 목재를 다듬고 채색해 본인만의 목공품을 만드는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연령별・단체별 참여 대상에 맞춰 25명 이내로 진행한다. 목공예 체험 물품은 나무 목걸이, 컵 받침, 도마, 탁자 등이 준비되어 있다. 체험은 유료로 진행되며, 물품의 크기에 따라 2,000원에서 45,000원까지 책정되어 있다. 목공체험장에는 전문 목공..

의왕시 내손2동 주민자치회, 역량강화 워크숍... 자매결연지 연풍면과 교류 행사 추진

의왕시 내손2동 주민자치회, 역량강화 워크숍... 자매결연지 연풍면과 교류 행사 추진

Apr 16, 2024 | Q기자

 

의왕시 내손2동 주민자치회는 14일 자매결연지인 충북 괴산군 연풍면에서 자치위원 역량 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현재 주민자치회의 상황을 진단하고, 개선 방향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이어 연충흠 연풍면장, 괴산군의회 송영순 의원, 양측 주민자치위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매결연 교류 행사를 추진했다. 위원들은 연풍 수옥폭포 등 연풍새재 일원을 방문해 지역 특산물 체험 활동으로 우애를 다지고, 두 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해 특산품 판매 등 ..

의왕시 청계동 통장협의회, 봄맞이 대청소‘깔끔구역’운영

의왕시 청계동 통장협의회, 봄맞이 대청소‘깔끔구역’운영

Apr 16, 2024 | Q기자

 

의왕시 청계동 통장협의회는 쾌적하고 깨끗한 마을 조성을 위한 환경정화활동 ‘깔끔구역’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2년부터 통장협의회를 비롯한 청계동 사회단체는 매달 환경정화 캠페인 ‘깔끔구역’을 운영하고 있다. 이날 통장협의회에서는 3개 구역(청계, 포일, 백운)을 대상으로 공원 및 도로변의 쓰레기 줍기, 하천 변 청소, 안전 위험 요소 발굴 등을 진행했다. 김현철 청계동 통장협의회장은“깨끗한 청계동을 만드는 데 보탬이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청정한 청계..

의왕시 고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이불 배부 및 세탁 봉사

의왕시 고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이불 배부 및 세탁 봉사

Apr 16, 2024 | Q기자

 

의왕시 고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손성기)는 지난 12일 관내 취약계층 독거노인과 장애인 20여 가구를 방문해 봄 이불을 배부하고, 이불 세탁 봉사를 진행했다. 이날 위원들은 홀로 사는 어르신 등 관내 취약계층을 위해 지역사회 보장협의체 김민환 위원이 후원한 이불 20개를 배부했다. 또 동절기 사용한 60여 개의 이불과 매트를 수거했으며, 세탁 건조 후 각 가정에 직접 방문해 전달할 예정이다. 고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손성기 위원장은 “이불 세탁 서비스사업을 통해 관..

의왕시 중앙도서관, 도서관의 날 행사 개최

의왕시 중앙도서관, 도서관의 날 행사 개최

Apr 15, 2024 | Q기자

 

의왕시중앙도서관은 지난 13일 도서관 주간을 맞아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제2회 도서관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도서관 주간 도서관의 날 행사는 생활 속 독서문화 정착과 도서관 이용 증진을 위해 매년 열리는 행사다. 이날 행사에서는 다독자 시상, 모션인식 스포츠체험, ‘한글 마술로 꿈을 꾸다’ 공연, ‘우리 아이 문해력 키우기’ 강연, 과 년도 잡지 나눔 행사, ‘한글’- 읽고/쓰고/말하다 책 추천 행사 등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풍성한 즐길 거리를 선보여 시민들에게 ..

의왕 내손2동 새마을부녀회,‘대청소의 날’운영... 깨끗한 마을 만들기

의왕 내손2동 새마을부녀회,‘대청소의 날’운영... 깨끗한 마을 만들기

Apr 15, 2024 | Q기자

 

의왕시 내손2동 새마을부녀회 회원들이 새봄을 맞이해 지난 11일 깨끗한 마을 만들기 위한 대대적인 청소에 나섰다. 내손2동에 따르면 4월을 ‘주민과 함께하는 대청소의 날’ 추진 기간으로 정하고, 재개발 구역, 공원 등을 사전 점검한 후 내손2동 사회단체 회원들과 함께 3차례에 걸쳐 대청소를 운영한다. 이날 첫 번째 활동으로 새마을부녀회 회원 20여 명이 참여해 공원 및 도로변 등 마을 곳곳에서 쓰레기를 수거했다. 안주현 내손2동 새마을부녀회장은 “바쁜 와중에도 오늘 활..

의왕시 행정동우회 식목행사 활동 전개

의왕시 행정동우회 식목행사 활동 전개

Apr 15, 2024 | Q기자

 

의왕시 행정동우회 회원 50여 명이 지난 12일 의왕시 왕송호수공원에서 대대적인 식목행사 활동을 펼쳤다. 이날 식목행사는 왕송호수공원 주차장 뒤편 녹지대로에서 진행됐다. 행정동우회 회원들은 이날 도로와 주차장에서 나오는 매연 저감을 위해 자산홍 500주를 심었다. 향후 자산홍꽃이 개화하면 공원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심신을 휴식할 수 있는 조경 공간을 제공하고, 도시생태계 회복과 녹색 복지 향상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기후변화로 인해 녹색환경 조..

의왕시, 2024년 상반기 어린이 통학버스 관계기관 합동 점검

의왕시, 2024년 상반기 어린이 통학버스 관계기관 합동 점검

Apr 15, 2024 | Q기자

 

의왕시는 지난 12일 의왕시청소년수련관 주차장에서 의왕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남부본부와 합동으로 관내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 점검을 실시했다. 시는 어린이 통학버스 운영자 및 운전자의 철저한 법령 준수를 위해 매년 2회 관계기관과 합동해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이날 점검은 관내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아동복지시설 등에서 운영하는 어린이 통학버스 7대를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어린이 통학버스 요건 구비 여부, 안전운행기록 제출 의무 준수 여부, 차량 안전장치 작동 여부 ..

의왕시 향토사료관 소장‘동인지 한글’경기도 등록문화재 지정

의왕시 향토사료관 소장‘동인지 한글’경기도 등록문화재 지정

Apr 12, 2024 | Q기자

 

의왕시는 의왕향토사료관 소장 유물 ‘동인지 한글’ 3점이 경기도 등록문화재로 지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4월 5일 경기도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동인지 한글’ 3점은 1927년 2월, 3월, 4월에 발행된 것으로, 한글학자 주시경의 제자였던 권덕규, 이병기, 최현배, 정열모, 신명균이 중심이 되어 근대 한글을 정리하고 연구한 학술잡지이다. ‘동인지 한글’은 1927년 일제강점기 시기 ‘조선어연구회’에서 조선어문 연구의 초석을 마련하기 위해 발행한 잡지라는 점에서 역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