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도, 시군과 ‘행락철 유·도선 안전관리’ 협력체계 확립‥영상회의 개최

2022.05.29 07:17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경기도가 본격적인 여름 행락철을 앞두고 도내 시군과 함께 유·도선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도는 지난 27일 가평군, 의왕시 등 도내 6개 시군 유·도선 업무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행락철 유·도선 안전관리 강화 비대면 영상회의’를 개최하고 대응책을 논의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야외활동 증가로 유·도선장 이용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유·도선 안전관리 강화대책을 추진해 선박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초점을 두고 진행됐다.

특히 참석자들은 최근 충북지역에서 내수면 도선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지역별 유·도선 운영 현황 및 실태분석을 토대로 동일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 감독을 강화해 나가자고 입을 모았다.

이날 논의된 대책을 살펴보면, 우선 도는 오는 10월까지 도내 13개 유·도선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도-시군 합동 안전 점검’을 매월 1회 이상 내실 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또한 각 관할관청 주재로 유·도선 사업자·종사자 대상 안전의식 함양 교육을 추진, 일일 안전관리 실천, 사고 발생 시 신속 보고·전파 등 초기대응이 적절히 이뤄질 수 있도록 체계를 다져 줄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수상레저와 유·도선은 동일 운항 수역·항로를 병행하는 만큼, 사업자 간 운항 정보 공유, 선박 간 교차·추월·위험구역 진입 등 운항 규칙을 철저히 이행할 수 있도록 해당 시군에 지도·점검 강화를 요청했다.

이밖에 회의에서는 △권역별 도상훈련 추진 △코로나19 예방 활동 이행 △선령 초과 노후 유·도선 안전관리 △최근 유·도선사고 사례 등을 공유하며 시·군별 적용방안을 모색하는 시간도 가졌다.

경기도 안전관리실장은 “본격적인 휴가철이 다가오는 만큼 유·도선 안전관리를 강화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시군에서도 안전관리에 적극적인 관심을 두고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사회

2024년 ‘인디크래프트’ 개시...글로벌 인디게임 출품작 공모 시작

2024년 ‘인디크래프트’ 개시...글로벌 인디게임 출품작 공모 시작

Mar 29, 2024 | 편집부기자

 

- 우수한 인디게임 개발자 발굴, 총 3억원 지원 성남에서 진행하는 글로벌 인디게임 공모전 ‘인디크래프트(INDIE CRAFT)’에서 출품작 공모를 시작한다. 참가 신청 기간은 오는 29일부터 4월 22일까지이며, 국내 부문에서 50개 팀, 대학생 대상인 챌린저 부문은 20개 팀을 선정할 예정으로 데모플레이가 가능하거나 플레이 영상이 있다면 자유롭게 지원할 수 있다. 성남시가 주최하고 성남산업진흥원과 한국모바일게임협회에서 주관하는 인디크래프트는 창의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

서울시, 민관협력으로 어린이놀이터 개선 위한 업무협약

서울시, 민관협력으로 어린이놀이터 개선 위한 업무협약

Mar 29, 2024 | Q기자

 

서울시는 오는 29일 강동구·㈜코오롱·세이브더칠드런과 노후된 어린이놀이터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강동구 고분다리어린이공원에 “도시놀이터 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놀이터라는 공공재 투자에 서울시 등 정부기관 뿐 아니라 기업 등 민간이 함께 참여하는 것으로 민관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어린이의 놀 권리를 보장‧제고하는 데 의의가 있다.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시는 어린이놀이터 개선사업에 대한 기획 및 홍보 등 행정지원을 하고, 강동구는 대상부지..

서울시, 무형문화재 보유자 공모해 전통문화 보존 나선다

서울시, 무형문화재 보유자 공모해 전통문화 보존 나선다

Mar 29, 2024 | Q기자

 

서울시는 서울특별시무형문화재 12개 기능 종목에 대한 보유자(단체) 공모를 실시한다. 3월 28일(목)부터 60일 동안 공고 후, 5월 28일(화)부터 6월 4일(화)까지 우편·방문 신청받는다. 12개 기능 종목은 11개(▴조선장 ▴침선장 ▴오죽장 ▴초고장 ▴체장 ▴궁장 ▴등메장 ▴옹기장 ▴관모장 ▴무속지화장 ▴백동장)의 보유자 종목과 1개(불교지화장엄)의 ..

인천시, 전통시장 화재공제 가입 및 화재예방 활동 홍보

인천시, 전통시장 화재공제 가입 및 화재예방 활동 홍보

Mar 29,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는 화재에 취약한 전통시장의 화재 안전을 도모하고자 3월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에 걸쳐 상인연합회 교육장에서 전통시장 상인회를 대상으로 화재공제 가입 지원 사업을 홍보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인천시가 처음 도입한 전통시장 화재공제 지원사업의 가입을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아울러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 교육도 실시해 평소에 시설 안전을 위한 예방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설명회에서는 시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인천경기북부지역본부)가 함께 전통시장 화재공제 제도와 지..

인천 옹진군, “대이작도 명소화 사업 관광종합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인천 옹진군, “대이작도 명소화 사업 관광종합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Mar 29, 2024 | Q기자

 

옹진군(군수 문경복)은 지난 28일, 옹진군청 2층 소회의실에서 ‘대이작도 명소화 사업 관광종합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문경복 군수를 비롯한 군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 추진경과 점검과 질의응답 및 의견수렴 등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군은 대이작도 앞바다에 펼쳐진 신비의 모래섬 풀등과 영화 ‘섬마을 선생(1967)’촬영지 등 대이작도만의 자원을 활용하여 관광객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더 많은 관광객이 더 오..

인천시, 농식품 해외시장 개척 활기

인천시, 농식품 해외시장 개척 활기

Mar 29,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가 지역 농산물뿐만 아니라 농식품 가공류까지 수출을 확대하면서 해외시장 개척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지난 2022년 10월, 강화군 ․ 갤러리아 KFT(캐나다 토론토 유통물류업체)와 3자 간 지역 농산물 캐나다 수출협약을 체결한 인천시는 현재까지 6회에 걸쳐 강화섬 쌀 총 110톤을 캐나다에 수출했다. 수출된 강화섬 쌀이 토론토 현지 마켓에서 교민들과 현지인들에게 호응을 얻자, 수출 품목을 확대했다. 지난 3월 12일 강화섬 쌀 20톤이 캐나다로 향하기 위..

안성시 자원순환과, 매월 독특한 청렴 문구 눈길

안성시 자원순환과, 매월 독특한 청렴 문구 눈길

Mar 29, 2024 | Q기자

 

안성시 자원순환과는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사무실 출입문에 부착한 청렴 문구가 직원은 물론 민원인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직원과 민원인이 수시로 오고 가는 사무실 출입문에 청렴문구를 매달 변경하며 부착하여 청렴마인드 향상을 위해 추진하기로 했다. 청렴 문구는『청렴한 오늘, 떳떳한 내일』,『버려요 부정부패 지켜요 바른양심』, 『청렴한 세상이 다음 세대의 웃음입니다』등의 문구로 자원순환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 문구를 공모하여 선정했다. 3월에 내건 청렴 문구는 “..

안성시 보건소, 냉동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지원

안성시 보건소, 냉동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지원

Mar 29, 2024 | Q기자

 

안성시보건소는 가임력 보존을 목적으로 냉동한 난자를 임신·출산을 위해 사용할 경우 보조생식술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냉동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지원사업을 오는 4월 1일부터 실시한다. 지원대상은 냉동한 난자를 사용하여 임신을 시도하는 부부이다. 지원비용은 회당 100만원 한도로 부부당 최대 2회까지 지원이 가능하고 여성의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 방문신청하면 된다. 냉동난자 사용 보조생식 시술 완료 후에 지원신청이 가능하며, 시술비는 자비로 지불한 뒤 보건소로 청구해야한다. ..

안성시 제2회 먹거리위원회 개최

안성시 제2회 먹거리위원회 개최

Mar 29, 2024 | Q기자

 

안성시는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먹거리 정책 실현을 위한 안성시 먹거리위원회를 지난 3월 28일 농업기술센터 생활과학관에서 개최했다. 안성시 먹거리위원회는 2020년 7월 구성되어 현재 15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이번 회의에서는 2023년 먹거리 정책 실행 결과와 2024년 먹거리 정책 추진계획에 대하여 먹거리위원회가 함께 할 방향을 설정하는 자리를 가졌다. 먹거리 정책을 시행하는 이유는 먹거리 취약계층의 영양 섭취 격차를 최소화하고자 먹거리 정책 확대 및 먹거리 접근성을 ..

안성시  공도~양성 리도 202호선 재포장 공사 추진

안성시 공도~양성 리도 202호선 재포장 공사 추진

Mar 29, 2024 | Q기자

 

안성시는 공도~양성 리도 202호선 내 중차량의 통행, 해빙기 등으로 발생한 많은 포트홀로 인하여 포장 상태가 불량한 구간의 차량 통행 불편 사항을 해소하고 안전한 도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재포장 공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재포장 대상 구간은 공도읍 마정리 200-406번지에서 양성면 방신리 612-36번지 일원으로 공사는 4월 2일~ 4월 5일 중 시행할 예정으로, 시민들의 통행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최대한 빠른 사업 시행으로 도로 이용자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주행 ..

안성시  2023년 하반기 재정집행 평가 전국 ‘최우수’ 수상

안성시 2023년 하반기 재정집행 평가 전국 ‘최우수’ 수상

Mar 29, 2024 | Q기자

 

경기도 안성시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하반기 재정집행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1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지방재정 분야에서 전체 대상액 대비 85.7%인 1조 2,527억원을 집행하여 지방교부세 등 세수 감소에 따른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도 고강도 지출 구조조정을 통해서 취약계층, 소상공인 지원 등 민생안정 지원 예산을 집행적으로 집행하고, 대규모 투자사업의 적극적 관리에 따라 전년대..

부천시  경기도 자체감사활동 평가 4년 연속 ‘최우수’

부천시 경기도 자체감사활동 평가 4년 연속 ‘최우수’

Mar 2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2024년 경기도 자체감사활동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으며 2021년부터 4년 연속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자체감사 기능의 개선·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매년 도내 시·군 감사부서를 인구 30만 이상인 16개 시 A그룹과 30만 미만 B그룹으로 나눠 예방적 감사, 적극행정 활성화, 자체감사활동 내실화, 자체감사활동 개선 노력 등 6개 분야 17개 지표에 대한 평가를 통해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있다. 부천시는 2023년에도 ▲부패방지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