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수원시 “원스톱 민원창구 운영”으로 시민 대만족

2020.09.29 18:00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수원시가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원스톱 민원창구를 운영해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는 등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다.


수원시는 지난 8월 초 수원시청 본관 1층 시민봉사과에 원스톱 민원창구를 설치해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식품위생 인허가, 요양보호사 및 공인중개사 자격증 재발급 등 방문민원이 많은 사무를 처리 중이다.


원스톱 민원창구는 민원인이 개별 부서를 일일이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한 자리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덕분에 주택임대차 보호법 시행에 따른 임대사업 등록업무가 급증했던 시기에도 법정 처리기한 10일 내 즉결민원으로 처리함으로써 시민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재 수원시청의 주 출입구만 개방하고 부서 방문을 최소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청사를 방문한 민원인의 동선을 최소화함으로써 방역관리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박란자 시민봉사과장은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민원인과 담당무원이 모두 안전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근무경을 조성했다”며 “시민이 민원실 내 원스톱 민원창구를 활용해 만족한 행정서비스를 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사회

성남시중원도서관, 시민들과 함께한 국악예술공연 성료

성남시중원도서관, 시민들과 함께한 국악예술공연 성료

Apr 16, 2024 | 편집부기자

 

성남도시개발공사(사장 박민우, 이하 공사) 중원도서관은 지난 13일 1층 시민의 서재에서 열린 국악예술공연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고 16일 밝혔다.도서관의 날 및 도서관 주간을 맞이해 개최된 이번 행사는 성남시립국악단이 공연을 맡아 아름다운 동행, 군밤타령, 아름다운 나라, 경기민요, 라라라 등 전통 국악과 현대 음악이 조화를 이루는 공연을 선보였다.중원도서관은 온 세대가 어울리고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의 장을 제공하며, 시민들과 뜻깊은 시간을 함께했다.한편 중..

고양시  건축 행정절차 개선으로 시민 편의 증진

고양시 건축 행정절차 개선으로 시민 편의 증진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적극적인 법령 해석을 통한 건축 행정절차 개선으로 시민 편의 증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건축물 사용승인 접수 시 토지이동신청서를 제출하는 경우 지적공부 변동 사항을 일괄 처리하는 방식으로 건축 행정 절차를 간소화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건축물을 건축할 때 지번 변경, 지목 변경 등 토지이동이 수반되는 경우, 건축주는 건축물의 사용승인 접수 시 관련 내용 검토를 위해 토지이동신청서를 건축행정시스템에 제출하고, 사용승인이 완료되면 지..

고양시  자유로 현천 육갑문 부분통제

고양시 자유로 현천 육갑문 부분통제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4월 18일(목) 15시부터 17시까지 두 시간 동안 여름철 수해 대비 시설물 안전점검을 위해 자유로 난지물재생센터 앞 육갑문을 부분통제 한다고 밝혔다. 한강 홍수위에 따라 개폐하는 육갑문 지하차도의 2차선 중 1차선씩 교차 통제할 예정이며, 시는 인천공항고속도로에서 일산방향의 운전자와 자유로 서울방향에서 일산·파주로 유턴하려는 운전자들은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방재시설 집중 점검은 최근 몇 년간 여름철 기상이변 등으로 집중호우, 태풍 ..

고양시  행신1-1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조합설립인가

고양시 행신1-1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조합설립인가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4월 15일 행신1-1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조합설립인가를 처리했다고 밝혔다. 해당 조합은 지난해 4월 조합설립추진위원회 구성이 승인되고 난 후, 올해 2월 조합설립을 위한 창립총회를 거쳐 지난 3월 고양특례시에 조합설립인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2022년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바 있는 행신1-1구역은 고양시 덕양구 행신동 222번지 일원으로 창릉, 능곡, 행신 택지개발지구로 둘러싸여 있는 저층 주거 지역이다.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용적률 250%이하, ..

고양시   이(E)형간염 예방 수칙 준수 당부

고양시 이(E)형간염 예방 수칙 준수 당부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날씨가 따뜻해지는 3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5월에 가장 환자가 많은 이(E)형간염을 예방하기 위해 개인 위생 관리 및 안전한 음식 섭취 등의 예방 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이(E)형간염은 이(E)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E virus, HEV)에 감염되어 발생하며 이(E)형 간염 환자의 분변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 섭취로 감염되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덜 익힌 동물의 간이나 담즙, 고기, 조개류 또는 유가공 식품 섭취를 통해 감염될 수..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빠르고 간편한 ‘스마트 금연 등록’운영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빠르고 간편한 ‘스마트 금연 등록’운영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 금연클리닉에서는 큐알(QR)코드를 활용한 빠르고 간편한 ‘스마트 금연 등록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 금연 등록 시스템’은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짐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빠르고 간편한 비대면 금연등록을 위해 도입됐으며, 학업, 직장생활 등으로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사람들이 이용하기에도 편리하다. 이용 방법은‘스마트 금연 등록 시스템’의 모바일 큐알(QR)코드를 인식해 온라인 금연 등록카드(온라인 폼)를 작성하..

고양시  안전한 수돗물 공급 위해 배수지 청소 실시

고양시 안전한 수돗물 공급 위해 배수지 청소 실시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기온이 오르는 봄철을 맞아 5월 24일까지 배수지 내 저수조 청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는 시민들에게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수도법에 따라 매년 반기별로 1회씩 저수조 청소를 실시하고 있다. 청소는 관내에 설치된 배수지, 조절지 등 상수도 시설지 19곳 전체를 대상으로 청소 전문업체가 대행해 시행한다. 저수조 내부의 이물질 제거를 비롯해 상시 수질검사를 위한 수질측정기 작동 점검 등도 실시한다. 또한 시는 저..

고양시  2024년 상반기 상수도시설지  정기 안전점검 시행

고양시 2024년 상반기 상수도시설지 정기 안전점검 시행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에서는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인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이번 달 16일부터 6월 20일까지 상수도 시설지 정기(정밀)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설지 안전점검은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조절지 1개소, 배수지 18개소, 가압장 2개소를 대상으로 토목·기계·전기 분야 등에 대한 정기·정밀 점검을 실시하게 된다. 시는 이번 안전 점검을 통해 안전하고 맑은 물을 공급하기 위해 사고 발생 요소들을 사전에 대비하고 ..

고양시 마두도서관, 지역사회협력 프로그램‘도서관⁺(플러스)’운영

고양시 마두도서관, 지역사회협력 프로그램‘도서관⁺(플러스)’운영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마두도서관에서는 밤리단길 지역적 특성과 시민 수요를 반영해 독서문화 활동 외에 지역 내 전문가, 활동가·작가·서점·예술가 등과 연계해 독서와 체험활동을 융합한 ‘도서관⁺(플러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서관⁺(플러스)’프로그램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재능기부, 전시, 콘텐츠 공모 등 지역사회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지역사회협력 프로그램이다. 첫 순서로 문구 및 필기구 특화 지역서점인‘뒷북서재’와 함께 오는 4월 24일 수..

고양시, 대용량 개인하수처리시설 점검

고양시, 대용량 개인하수처리시설 점검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관내 골프장과 고속도로 휴게소를 포함한 1일 50㎥ 이상의 대용량 오수처리시설을 설치·운영 중인 50개소의 시설에 대해 15일부터 내달 17일까지 5주간 일제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공하수도가 보급되지 않은 하수처리구역 외 지역에 개인이 설치·운영 중인 대용량 오수처리시설의 경우 오염 부하량(오염 물질의 단위 시간당 배출량)이 높아 엄격한 관리가 필요하다. 주요 점검 사항은 해당시설의 적정 설치여부,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여부, 내부청소 및 ..

고양시, 학교급식 공급업체 위생 안전점검 실시

고양시, 학교급식 공급업체 위생 안전점검 실시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관내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가공업체 14개소에 대한 위생 및 안전관리 합동 점검을 4월말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학교급식 관련 위생사고 사전 예방과 식재료 업체의 위생안전관리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고양시와 고양시 학교급식지원센터, 민관공동운영협의회가 함께 참여하는 민·관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현장 점검할 예정이다. 합동점검반은 ▲시설환경, 작업장 시설 및 위생상태 ▲작업자 위생관리 ▲친환경 농산물 등 농산물 공급 관..

고양시, 대곡역 진입로 보행환경 개선공사 준공

고양시, 대곡역 진입로 보행환경 개선공사 준공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덕양구 토당동 일원 「대곡역 진입로 보행환경 개선공사」를 안전사고 없이 무사히 마쳤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대곡역을 이용하는 지역 주민들의 불편해소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해 주민설명회 개최, 현장의견 수렴 등 여러 방면으로 지역 주민들의 건의 사항을 반영했으며 지난 1월 착공, 3개월 가량에 걸쳐 안전하게 공사를 마쳤다. 대곡역 진입로는 평소 어둡고 가파른 계단으로 인해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제기됐던 곳이다. 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진입경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