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인시

용인시 이상일시장, 풍덕천2동 소통간담회서 주민과 지역 현안 논의

2024.07.10 15:28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9일 오전 수지구 풍덕천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 소통간담회를 열고 시의 발전상을 소개하고 지역 현안을 논의했다.

이 시장은 “취임 후 2년간 용인의 큰 변화와 발전을 이뤄냈다고 생각하지만 시민들께서 생활하시면서 느끼는 크고 작은 불편이나 애로사항은 여전히 많이 있을테니 말씀을 듣고 함께 지혜를 모아 해결하겠다는 생각으로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시장으로 뽑아주신 시민들께 일과 성과로 보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더욱 더 열심히 일하겠다”며 “풍덕천2동의 발전을 위해 그동안 갖고 계셨던 생각을 기탄없이 말씀해 주시면 좋겠다”고 했다.

풍덕천2동 주민들은 쓰레기자동집하시설 철거, 2통 상업 밀집 지구 쓰레기 추가 수거, 수지 이편한세상 아파트 정문 앞 횡단보도 적색 잔여 표시기 설치 등을 요청했다.

유대순 노인회장은 “경기용인 플랫폼시티 사업이 지금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시장으로 취임한 이후 그쪽 주민과 소통협의체를 만들어 가동을 해왔고 보상 문제도 잘 마무리해서 이제 착공을 준비하는 단계”라며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와 논의해 플랫폼시티에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기업이 입주하도록 계획했고 구성역을 중심으로 복합환승센터를 만드는 등 교통 허브가 되도록 할 것이며, 그 일대에 호텔, 쇼핑몰, 컨벤션시설 등의 건립을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 노인회장은 “처인구에 있는 현 버스터미널이 접근성이 너무 떨어지는데 그 복합환승센터가 생기면 그곳에 버스터미널이 생기는 것인지 궁금하다”고 질문했다.


이 시장은 “그렇게 계획을 하고 있고, 처인구의 버스터미널은 리모델링해 처인구 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수지·기흥구 시민들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복합환승센터를 이용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 시장은 “적절한 시기에 플랫폼시티에 관심을 가진 시민들에게 향후 계획에 대한 설명회를 여는 것이 좋겠다고 본다”고 했다.

주민 김혜숙 씨는 ”2통은 원룸과 상업시설이 밀집되어 있어 주말에는 대형 종량제 봉투가 한꺼번에 배출되어 일부 도로까지 쓰레기가 나와 있다“며 ”당장 자동 집하 시설 철거를 할 수 없다면 수거를 더 자주 해줘야 한다“고 건의했다.

최영석 자원시설관리팀장은 ”일요일은 쓰레기 소각장 반입이 되지 않기 때문에 토요일 오후 추가로 한 번 더 수거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고, 해당 지역은 특수성을 고려해 클린하우스를 오는 9월까지 설치할 수 있게 하겠다“고 답했다.

주민 이승아 씨는 ”수지 이편한세상 아파트 정문 사거리는 학원, 유치원, 병원 등이 밀집되어 있어 유동 인구가 많고 풍덕천동으로 진입하는 차량도 많아 무단횡단할 경우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높은데 이곳 횡단보도 보행신호등에 적색 잔여 시간표시기를 설치해 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이 시장은 ”이미 해당 부서에서도 문제점을 인식하고 서부경찰서와 사전 협의를 마치고 7월에 공사를 시작해 8월 중 공사를 마무리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설치가 잘 되었는지 추후 다시 살펴보겠다“고 했다.

이 시장은 지역 주민과 격의 없이 소통하고 불편 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지난 5월 1일부터 주민 소통간담회를 이어오고 있다. 이날까지 기흥구와 수지구 26개 동에서 소통간담회를 마쳤고, 오는 16일부터 처인구 포곡읍을 시작으로 4개 읍, 3개 면, 5동에서 간담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용인시

이상일 용인시장, 집중호우로 토사 유출 문제 발생한 기흥구 중동 공사 현장 안전 점검

이상일 용인시장, 집중호우로 토사 유출 문제 발생한 기흥구 중동 공사 현장 안전 점검

Jul 20, 2024 | Q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19일 기습적인 폭우로 토사 유출이 발생한 기흥구 중동 공사 현장을 찾아 안전 여부를 점검했다. 단독주택이 건설 중인 해당 현장은 18일 내린 집중호우로 인해 사면 일부가 무너지고, 초당역을 비롯해 인근 지역 주택가와 도로까지 토사가 유출됐다. 시는 피해 상황을 접수하고 곧바로 시 공직자들을 현장에 보내 조치했다. 붕괴된 사면에는 방수포를 덮어 추가 피해를 막고, 토사 제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유실된 토사는 대부분 제거됐다. 현장을 방문한 ..

용인도시공사, 노사합동 혹서기 삼계탕 나눔 봉사활동 실시

용인도시공사, 노사합동 혹서기 삼계탕 나눔 봉사활동 실시

Jul 20, 2024 | Q기자

 

용인도시공사(사장 신경철)는 지난 18일 용인도시공사 노동조합(위원장 양희정), 나눔봉사단(단장 송병기)과 함께 기흥구 신갈동에 위치한 무료급식소에서 지역의 홀로어르신 등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삼계탕 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신경철 사장, 양희정 노조위원장 등이 직접 참여한 이번 봉사는 나눔봉사단 단원들과 직원들까지 약 30여명이 함께 120인분의 삼계탕을 준비했다. 준비된 음식은 어르신들에게 제공됐으며 갑작스러운 집중호우에도 불구하고 이른 시간 내에 준비된 삼계..

용인시에 해외 도시들 러브콜…반도체 도시 위상 과시

용인시에 해외 도시들 러브콜…반도체 도시 위상 과시

Jul 19,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미국, 유럽 등 올해 세계 유수의 첨단도시들로부터 잇달아 자매결연이나 벤치마킹 등의 러브콜을 받는 등 글로벌 반도체 중심 도시로서의 위상을 굳혀가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올해 미국 텍사스주 윌리엄슨카운티, 스페인 세비야 등 2개 도시와 우호 교류 의향서를 교환했다. 지난 2월에는 미국 플로리다주 오세올라카운티 대표단이 용인시의 발전상을 벤치마킹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시를 방문해 이상일 시장과 환담했다. 오는 8월에는 미국 캘리포니..

용인시 처인구, 산책로 교각 하부에 ‘조아용’ 로고젝터 설치

용인시 처인구, 산책로 교각 하부에 ‘조아용’ 로고젝터 설치

Jul 19,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는 경안천과 금학천 산책로 내 교각 하부에 시 캐릭터 ‘조아용’을 활용한 경관조명을 설치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구는 산책로를 이용하는 주민이 많은 지역인 모현읍과 역북동, 동부동 하천변 교각 하부에 경관조명 설치 사업을 진행 중이다. 시민의 안전과 쾌적한 산책로 조성을 위해 처인구청 각 부서와 읍·면·동은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 신속하게 사업을 진행했다. 구청 내 해당 사업 관련 부서는 점용허가와 배선 등 행정과 기술절차를 지원했고, 각 읍·면..

용인시 수지구, 여름방학 기간 학교 주변 통학환경 집중 개선

용인시 수지구, 여름방학 기간 학교 주변 통학환경 집중 개선

Jul 19,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는 여름방학 기간 중 관내 초·중·고 주변 통학환경을 집중 개선키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학생들이 공사로 인한 불편을 겪지 않도록 최대한 방학 기간을 활용해 공사를 하려는 것이다. 구는 이번에 5억 5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상현·대일·한빛초 등 3개 초등학교 주변 통학 환경을 개선한다. 정문 앞이 좁은 상현초등학교는 3600여만원을 들여 보행신호 대기 장소를 확장키로 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지난해 11월 이곳 현장을 방문해 문제점을 확인하고..

용인시, 2024년 부동산 공인중개사 연수교육 진행

용인시, 2024년 부동산 공인중개사 연수교육 진행

Jul 19,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 지역 내 공인중개사 1650명을 대상으로 ‘2024년 부동산 공인중개사 연수교육’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7월 15일과 16일까지 강남대학교 우원관에서 2회에 걸쳐 진행된 교육은 전세사기 피해 예방과 시민의 재산권 보호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됐다. 강의는 공주대학교 김진희 겸임교수와 정동현 세무사가 ▲부동산 관련 법률 ▲거래 사고 예방(직업윤리) ▲중개실무 ▲부동산 세제실무 ▲공동주택 분쟁 예방제도 등을 강의했다. 공인중개사 연수 교육은 ..

용인시,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 평가서 3년 연속‘최우수’

용인시,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 평가서 3년 연속‘최우수’

Jul 19,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2024년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 우수 시‧군 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수원, 고양, 성남 등을 포함해 인구 51만명 이상인 11개 도시그룹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경기도는 2019년부터 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3개 분야 21개 세부 지표에 대한 자체평가(70%)와 우수사례 및 특수시책(30%)을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있다...

용인시, 기흥ICT밸리에‘탄소중립 지원센터’개소

용인시, 기흥ICT밸리에‘탄소중립 지원센터’개소

Jul 19,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18일 기흥구 구갈동 기흥ICT밸리 C동 10층에 ‘용인시 탄소중립지원센터’를 개소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유진선 용인특례시의장과 용인특례시의원들, 이상대 용인시정연구원장, 시민 등 120명이 참석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탄소중립 지원센터 개소를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탄소 중립은 우리가 꼭 가야할 길이만 우리의 노력만으로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전 세계가 힘을 모아야 한다”며 “하지만 우리가 선도적으로 할..

용인시, 올해 상반기 무역수지 흑자 경기도 1위

용인시, 올해 상반기 무역수지 흑자 경기도 1위

Jul 19,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용인특례시 기업들이 올해 상반기 수출이 호조를 보이면서 58억 7,187만 달러의 무역수지 흑자를 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한국무역협회 통계에 집계된 것으로, 경기도 내 개별 지자체의 무역수지 1위를 차지하는 실적이다. 이 기간 이천시의 무역수지는 54억 달러, 화성시의 무역수지는 50억 달러의 흑자를 기록했다. 용인 기업들의 상반기 수입액은 41억 4,253만 달러로 전년 상반기(40억 7,799만 달러)와 비슷한 수준이나 수출액이 100억..

용인시‘밥과함께라면,’자활사업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

용인시‘밥과함께라면,’자활사업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

Jul 19,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밥과함께라면’이 용인 자활사업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고 19일 밝혔다. ‘밥과함께라면‘은 2018년 8월 용인지역자활센터(센터장 김양희)가 저소득·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자립을 돕기 위해 기흥구 동백동(44.84m2)에 사회서비스형 사업단으로 시작한 분식점이다. 센터는 1호점을 자활사업의 모범 사업장으로 성공시키기 위해 체계적으로 챙겨나갔다. 메뉴 개발부터 레시피 관리, 직원 조리자격증 취득, 직원 교육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모든 과..

이상일 용인시장, 기습 폭우 피해 현장 방문해 신속 조치 주문

이상일 용인시장, 기습 폭우 피해 현장 방문해 신속 조치 주문

Jul 19, 2024 | Q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19일 최고 200mm 이상의 기습적인 폭우로 비 피해가 발생한 지역 내 주요 피해 현장을 직접 찾아 상황을 확인하고, 긴급조치토록 했다. 이 시장은 이날 도로 일부가 파손된 기흥구 중동 등 현장에서 시 공직자들에게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한 신속 조치를 주문했고, 복구 현장 최일선에서 땀흘리는 인부들을 격려했다. 이 시장은 19일 오후 2시 50분 폭우 피해를 입은 기흥구 중동 1106번지 ‘동백3동 행정복지센터’ 신축현장을 방문해 도로 복구 등을 지휘..

용인시의회 유진선 의장·이창식 부의장  ·김윤선 도시건설위원장, 집중호우 피해 현장 점검

용인시의회 유진선 의장·이창식 부의장 ·김윤선 도시건설위원장, 집중호우 피해 현장 점검

Jul 19,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의회 유진선 의장, 이창식 부의장, 김윤선 도시건설위원장은 18일 오후 처인구, 기흥구, 수지구의 주요 현장을 방문해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적극적인 대처를 당부했다. 유진선 의장은 영덕동 세월교 일대와 상습 침수지역을 둘러보고 부유물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등 집중호우에 대한 신속한 처리를 주문했다. 유 의장은 “집중호우로 인한 위험 지역에 대한 차량에 대한 통제와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조치를 발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