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

성남시의회 제25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안광환 의원 5분발언

2020.10.23 16:42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 환경생태계 파괴하고
, 주민 삶의 질 떨어뜨리는 성남복정2 공공주택지구 개발사업 철회하라!


존경하는 100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윤창근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신흥2, 3, 단대동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안광환 의원입니다.

 

시장은 시민들의 뜻과 의지를 반영하여 원하는 일을 대신하는 머슴입니다. 은수미 시장은 시민이 시장입니다는 시정구호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100만 시민 모두를 시장처럼 모시고, 모든 시민이 시장처럼 성남시를 생각하는 마음이 있었으면 하는 소망과 바람이 담긴 은수미 시장의 시정운영 철학을 표현하는 시정구호로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누구보다 먼저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시민의 요구에 호응해 행정을 펼치고, 시민들의 민원에 명확하게 답을 하는 것이 시장의 임무일 것입니다.

 

만일 주민의 정당한 요구가 지방정부의 권한 밖의 일이라면, 중앙정부에 맞서서라도 함께 관철해 내야 하는 것이 시장의 역할이자 3천여 공직자도 이 같은 자세로 임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시민들이 수개월째 문제점을 지적하고 부당함을 호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은수미 시장과 성남시가 나 몰라라 식으로 수수방관하는 민원현장이 있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바로 복정2지구 사업(신흥동) 취소를 요구하는 신흥동 영장산 아파트 건립 반대 시민모임의 주장입니다.

 

<바로 성남복정2 공공주택지구 개발사업 철회를 촉구하는 주민들의 주장입니다.>

 

성남환경운동연합을 중심으로 지난 4월 신흥동 영장산 건립반대 시민임이 발족되고 다양한 방법으로 수정구의 휴식공간인 영장산을 훼손고 자연환경을 훼손하는 것은 나쁜 정책이라고 주장하고 각계에 입장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움직임은 2018년 성남복정2 공공주택지구 개발계획이 알려진 이후, 지난 4월 지역의 환경단체가 영장산 아파트 건립반대를 주장하면서 공론화되었습니다.>

 

5월에는 천주교 성남지구 사제단이 국토부, LH, 성남시에 반대 입장문을 전달하는 등 시민들의 휴식공간인 영장산을 지켜달라는 호소를 지금까지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남시는 시민들의 간절한 외침과 호소를 외면한 채, 국토부가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통한 사업이라며 사실상수수방관하고 있어서, 민들의 공분(公憤)을 사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5월에 나온 전략환경영향평가도 부실투성이라는 주장도 대두되고 있습니다.

 

개발사업이 확정, 시행되기 전에 환경적 영향을 평가하여 계획의 적정성 및 입지의 타당성 등을 검토해 환경적으로 악영향이 크다고 판단되면 사업을 중단시키거나 취소시켜야 함에도 성남복정2 전략환경영향평가는 사업 일정에 따라 진행되는 형식적인 절차로 신뢰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또한, 환경단체의 조사결과 계획지구 내에서 법정보호종인 하늘다람쥐(천연기념물 제328/ 멸종위기 야생동물 2), 붉은배새매(천연기념물 323-2/ 멸종위기 야생동물 2), 소쩍새(천연기념물 제346-6), 솔부엉이(천연기념물 324-3), 흰눈썹황금새(멸종위기 관심대상), 되지빠귀(멸종위기 관심대상)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더구나 500세대를 짓겠다는 당초 계획은 지구 지정 후 11개월이 지난 시점에는 2배 이상 늘어난 1200세대로 변경이 되어서, 국토부와 LH가 얼마나 졸속적으로 이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 언론사의 기후변화 시나리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성남시는 10 뒤 여름철에 경기도에서 가장 뜨거운 도시가 될 것이며, 복정동, 신흥1, 신흥3동 등 상위 10곳 중 수정구 지역이 6곳이라는 내용의 보도를 접했습니다.

 

이렇듯 수정구 지역은 개발보다는 기후변화 대책이 시급히 필요한 지역으로, 시민들의 휴식공간인 자연환경을 훼손해 아파트를 건립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은수미 시장님!

 

시장님을 괴롭혔던 정치자금법 재판도 이제 말끔히 끝났습니다.

이제부터는 모든 부담에서 자유로운 상태가 된 만큼 시정운영에 전념하셔야합니다.

 

코로나19를 핑계로 시민들을 멀리하지 마시고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나서서 소통하고 해결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시 강조합니다.

 

공공주택을 짓는다는 이유로 주민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자연환경을 훼손하는 계획은 재검토 되어야 합니다.

 

도심의 23천여평의 녹지를 파괴해서 주택을 공급하려는 정책은 대단히 나쁜정책입니다.

 

성남시와 은수미 시장은 주민들과 함께 나쁜 정책 철회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시민이 시장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정치

경기도, 23일부터 똑버스 부천 범박ㆍ옥길ㆍ고강 등에서 운행

경기도, 23일부터 똑버스 부천 범박ㆍ옥길ㆍ고강 등에서 운행

Apr 17, 2024 | Q기자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탑승해 원하는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는 신개념 교통수단 ‘똑버스’가 부천 범박·옥길·고강 일원에서 운행을 개시한다. 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는 23일부터 부천시 내 2개 운행구역 ▲범박·옥길동(2대) ▲고강본·고강1동(3대)에서 똑버스를 시범 운행한 후 4월 30일부터 정식 운행을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차량은 12인승(입석 포함 23인승) 카운티 2대와 13인승 쏠라티 3대이며, 매일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운행한다. ‘똑버스’..

경기도, 도 농기원  겨울에도 잘 자라는 국화 품종 소개합니다

경기도, 도 농기원 겨울에도 잘 자라는 국화 품종 소개합니다

Apr 17, 2024 | Q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은 16일 재배 농가, 유통관계관, 종묘업체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억제재배작형(겨울에 심어서 재배) 국화 육성계통 평가회’를 열었다. 이날 평가회에서는 겨울철 낮은 온도에서도 생육과 개화반응이 안정적인 국화 85여 종에 대한 재배 특성 소개와 기호도 평가를 통해 우수 계통을 선발했다. 도 농기원은 이번 평가회에서 선발된 우수 품종과 계통에 대해 계절별 병해충 저항성 등 재배 특성을 충분히 검토한 후 연중생산이 가능한 국화 품종을 육성하고 농가에 확대..

경기도, 대부업체 현장점검 실시. 불법 채권추심 행위 등 근절

경기도, 대부업체 현장점검 실시. 불법 채권추심 행위 등 근절

Apr 17, 2024 | Q기자

 

경기도가 4월 22일부터 5월 24일까지 대부(중개)업체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도내 등록 대부(중개)업체 1천474개소 중 20% 범위에서 실태조사보고서를 미제출했거나, 6개월 이상 영업실적이 없는 업체 등을 주로 점검할 예정이다. 시군 자체점검 형식으로 대부업체의 계약서 내용 적정성, 이자율제한 준수 여부, 과잉대부 여부 등을 확인하되 불법‧부당 채권추심 행위를 비롯해 법령 위반이 의심되는 주요 업체 등에 대해서는 도와 시군, 경찰이 합동점검한다...

경기도,100가지 의제 다룬다! ‘2024년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 시작

경기도,100가지 의제 다룬다! ‘2024년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 시작

Apr 17, 2024 | Q기자

 

경기도 주요정책을 발굴하고 도민 의견을 경청하는 ‘2024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가 16일부터 시작된다. 경기도는 경기도의회·경기도교육청과 함께 ‘2024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 개회식을 열고 ‘토론회 100회, 의제 100건’에 이르는 연속 토론회를 12월 말까지 진행한다.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개회식에는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을 비롯하여, 김현곤 경기도 경제부지사, 이경희 경기도교육청 제1부교육감, 남종섭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김정호 국민의힘 대표의원 등이 ..

경기도,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 참석한 김동연 “세월호 교훈이 우리 사회에 뿌리내리도록

경기도,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 참석한 김동연 “세월호 교훈이 우리 사회에 뿌리내리도록

Apr 17, 2024 | Q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6일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에 참석해 대한민국의 현실은 세월호 참사가 있었던 10년 전에서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했다며 세월호의 교훈이 우리 사회에 온전히 뿌리내리도록 끝까지 기억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추도사를 통해 “아이들이 돌아오기로 했던 금요일은 어느덧 520번이나 지나갔지만 여전히 달라지지 않은 대한민국의 현실이 한없이 부끄럽다”면서 “여전히 달라지지 않은 대한민국의 현실을 본다. 서울 시내 한복판에서 159명의 무고한 생명이 목숨을 잃..

용인시, 반도체 산단 신속 추진 위해 시의회와 소통

용인시, 반도체 산단 신속 추진 위해 시의회와 소통

Apr 17,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처인구 이동‧남사읍 ‘용인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와 원삼면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용인시의회와 현안을 공유하는 회의를 열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15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회의에는 이상일 시장과 류광열 제1부시장, 황준기 제2부시장을 비롯한 시 관계자와 윤원균 용인시의회 의장, 김희영 부의장, 김진석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시는 대한민국의 반도체 중심도시로서 반도체 ..

하남시의회, 집행부 견제·감시 고삐 죈다…행정사무감사 6월→11월 변경

하남시의회, 집행부 견제·감시 고삐 죈다…행정사무감사 6월→11월 변경

Apr 17, 2024 | Q기자

 

지방의회 ‘의정활동의 꽃’이라 불리는 하남시의회 행정사무감사가 기존 6월에서 11월로 변경된다. 하남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박선미)는 최근 제328회 하남시의회(임시회) 폐회 중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열고 ‘2024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변경 협의의 건’을 최종 의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앞서 의회는 지난 3월 제328회 임시회 때 행정사무감사의 효율성을 높이고 집행부에 대한 실효성 있는 견제와 감시의 역할을 극대화하기 위해 관련 조례를 개정하고 행정사무감사 일정을..

경기도의회 이홍근 의원, “관급공사에서는 불법하도급, 체불임금 안돼!”

경기도의회 이홍근 의원, “관급공사에서는 불법하도급, 체불임금 안돼!”

Apr 17, 2024 | Q기자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이홍근 의원(더불어민주당, 화성1)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관급공사의 체불임금 방지 및 하도급업체 보호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제374회 제1차 건설교통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이홍근 의원은 조례 개정내용을 설명하며 “건설기계 임대료와 하도급대금을 발주자가 직접 지급하는 경우에 지급보증서를 주지 않을 수 있다”면서, “발주자, 원도급사, 하도급사에서 이러한 계약수반사항을 투명하고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표준임대차계약서 및 직접 지급 합의서 작..

경기도의회 오석규 의원, “행정절차 간소화를 통한 신속한 수해 복구” 요구

경기도의회 오석규 의원, “행정절차 간소화를 통한 신속한 수해 복구” 요구

Apr 17, 2024 | Q기자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오석규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정부 4)이 대표발의한 ‘신속한 수해 복구 사업 시행을 위한 「자연재해대책법 시행령」 개정 건의안’이 제374회 제1차 건설교통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오석규 의원은 건의안에서 “하천의 재해영향에 관한 사항은 국가 또는 지역 수자원관리위원회에서도 검토하고 있다”면서, “신속한 수해 복구 사업의 시행을 위해서 행정안전부의 재해복구사업 사전심의가 아닌 사전협의로 할 수 있도록 상위법령을 개정하라”고 주문했다. 최근 지구 온난..

경기도의회 염종현 의장, 16일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 참석

경기도의회 염종현 의장, 16일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 참석

Apr 17, 2024 | Q기자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이 16일 안산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에 참석했다. 4·16재단이 주최하고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유가족과 시민 등 1,500여 명이 참석했다. 염 의장은 희생자를 추모하며 “우리는 열 번째 가슴 아픈 4月의 봄을 맞이합니다. 경기도의회는 세월이 흘러도 흐려지지 않는 ‘기억의 힘’으로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방명록에 남겼다. 한편, 염 의장은 기억식 참석에 앞서 지난 15일 ..

수원시의회, 제79회 식목일 기념 나무심기 동참

수원시의회, 제79회 식목일 기념 나무심기 동참

Apr 16, 2024 | Q편집부기자

 

수원특례시의회(의장 김기정)는 4월 15일 제79회 식목일을 기념하여 수원시 호매실 체육공원에서 개최된 나무심기 행사에 동참했다. 이날 500여명의 시민들이 함께 기념식수를 진행하여 식목일의 의미를 되새겼다. 수원시의회 의원들은 시민들 사이에서 땀 흘리며 소나무, 매화나무, 금낭화 등 나무와 초화 심기에 동참하며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김기정 의장은 “식목일은 나무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우리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고민해 보는 좋은 기회”라며 ..

수원시의회, 의원연구활동 지원 심의위원회 개최

수원시의회, 의원연구활동 지원 심의위원회 개최

Apr 16, 2024 | Q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는 15일 의회 세미나실에서 ‘수원시의회 의원연구활동 지원 심의위원회’(위원장 강영우)를 열고 2024년도 의원연구단체의 등록과 연구활동 계획 승인에 관한 사항을 심사하였다. 이날 심의 전 올해 신규 위촉되는 김창범, 이영재, 임인수 위원에 대한 위촉식을 실시하였으며, 바로 이어진 심의에는 강영우 위원장을 비롯하여 신규 위원과 기존 위원인 권혁성, 김옥향 교수 등 외부 위촉위원 5명이 심의위원으로 참여하여 연구계획을 심사하였다. 올해 수원시의원들이 제출한 7개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