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

경기도교육청은 불용액을 활용해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해야

2020.09.24 09:48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박근철, 의왕1)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심화되고 있는 학습격차 해소를 위해 경기도교육청이 불용액을 활용하는 등 대책을 강구하도록 촉구한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중단되었던 등교가 21()부터 재개됐다. 그러나 초·중학교는 전체학생의 1/3, 고등학교는 2/3 이내에서만 등교하도록 방침을 정하여 많은 수의 학생들은 여전히 원격수업에 의지하고 있다.

 

등교하는 날보다 원격수업하는 날이 많아지면서 학생들의 학습격차도 커지고 있다.

 

경기도교육연구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과외 및 학원 수강이 늘었다는 응답자가 29.6%나 되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로 상대로 한 조사에서 원격수업의 어려움에 대한 질문에 교사들의 61.8%가 학습격차의 심화를 뽑았다. 학습격차의 차이를 묻는 질문 중 가정환경 차이가 72.3%였다.

 

코로나19로 학교에 가진 못하는 많은 아이들이 방치되고 있는 것이다. 유한 집이나 교육수준이 높은 학부모를 둔 학생들은 학원이나 과외 및 부모의 수업지도라고 하는 대안이 있지만 맞벌이 부부나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코로나19는 가혹하기만 하다.

 

공정성을 담보하는 교육의 출발선이 부모의 교육수준과 경제적인 능력에 의해서 더욱 심화되고 있는 것이다.

 

경기도교육청이 코로나19로 심화되고 있는 학습격차 해소를 위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이유다.

 

경기도교육청의 예산을 수립하고도 사용하지 못한 불용액은 매우 심각한 편이다. 2019년의 경우 559십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사용되지 못하고 불용처리됐다.

 

올해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미집행된 사업이 많아 불용액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일례로 강원도교육청의 경우 급식비 불용액을 활용하여 교육재난지원금을 학생 1인당 65천원씩 지급하기로 하였다.

 

경기도교육청도 매년 막대하게 발생하는 불용액을 사장시키지 말고 심화되고 있는 학습격차 해소를 위해 머리를 짜내야 한다.

 

공정이라는 말이 화두다. 그러나 아무리 사회 시스템을 공정하게 잘 마련하여도 출발선인 교육이 평등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게 된다.

 

다시 한 번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심화되고 있는 학습격차 해소를 위해 경기도교육청이 특단의 대책을 세울 것을 촉구한다. .

 

 

 

 

2020924()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관련기사

정치

성남시의회, 민영미 의원 환영식 개최

성남시의회, 민영미 의원 환영식 개최

Apr 25, 2024 | 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의장 이덕수)는 25일 오전 9시, 성남시의회 의원의 의원직 상실로 궐원되어 의석승계자 결정 통지를 받은 민영미 의원의 환영식을 가졌다. 이날 환영식은 의원 배지 전달, 민영미 의원 인사말, 박은미 부의장의 축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민영미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성남시의회 33명의 의원님과 합심하여 성남시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겠습니다”라고 말하며,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박은미 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항상 열심히 하셨던 모습이 ..

경기도, 투명한 정비사업 위한 관리시스템 명칭 공모 ‘정비ON누리’ 최우수 선정

경기도, 투명한 정비사업 위한 관리시스템 명칭 공모 ‘정비ON누리’ 최우수 선정

Apr 25, 2024 | Q기자

 

경기도가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의 투명·신속한 회계처리 등을 돕는 정비사업 관리시스템의 이름을 공모한 결과 ‘정비ON(온)누리’ 등 최우수 1건, 우수 1건, 참여상 20건 등 총 23건을 수상작으로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앞서 도는 지난 2월 26일부터 3월 11일까지 ‘경기도 정비사업 관리시스템’에 대한 홍보와 도민 참여를 위해 명칭 공모를 진행했으며 총 254건이 접수됐다. 도는 브랜드 전문가 등이 참여한 두 차례의 평가를 거쳐 ‘정비ON누리’를 최우수..

경기도, `경기 더드림 재생사업` 공모에 14곳 참여… 원도심 활력 도모

경기도, `경기 더드림 재생사업` 공모에 14곳 참여… 원도심 활력 도모

Apr 25, 2024 | Q기자

 

경기도는 ‘경기 더드림 재생사업’ 공모 결과, 11개 시군 14곳이 신청했다고 25일 밝혔다. 도는 이번 공모를 통해 원도심 쇠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한 기회를 지원할 예정이다. 경기 더드림 재생사업은 물리적 사업 위주의 기존 도시재생사업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고 주민공동체가 중심이 돼 지역 여건에 맞는 다양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내용으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원도심 재생을 위해 역점을 두어 추진하는 민선 8기 경기도형 도시재생사업이다. ..

경기도,김동연  “The 경기패스 신청 시작. 도민 여러분도 많은 혜택 누리시길”

경기도,김동연 “The 경기패스 신청 시작. 도민 여러분도 많은 혜택 누리시길”

Apr 25, 2024 | Q기자

 

‘The 경기패스(더 경기패스)’ 사업이 5월 1일 시행을 앞둔 가운데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The 경기패스(더 경기패스)’ 이용을 위한 카드 신청 등 절차를 직접 시연하며 홍보에 나섰다. 김동연 지사는 24일 도청 집무실에서 스마트폰으로 카드사 앱에 접속해 The 경기패스 전용카드를 신청하며 “4월 24일부터 오래 기다렸던 The 경기패스 신청이 시작됐다. 오늘 출근하고 다른 일에 앞서 제일 먼저 카드를 신청했다”며 “도민 여러분들도 The 경기패스 많이 신청하셔서 많은 혜..

경기도, 도 여성가족재단, 한국여성변호사회와 ‘맞손’

경기도, 도 여성가족재단, 한국여성변호사회와 ‘맞손’

Apr 25, 2024 | Q기자

 

경기도여성가족재단 젠더폭력통합대응센터는 24일 한국여성변호사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젠더폭력 피해와 관련해 신속하고 전문적인 대응· 협력을 함께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피해자 법률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젠더폭력통합대응센터는 법률지원단을 대상으로 젠더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며, 한국여성변호사회는 젠더폭력 유형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법률 지원을 한다. 양 기관은 젠더폭력 피해자에 대한 종합적인 법률지원 체계를 새롭게 구축, 법률 상담이 어려운 도내 ..

경기도,청렴 실천 선언한 김동연  “경기도는 언제나 맑음”

경기도,청렴 실천 선언한 김동연 “경기도는 언제나 맑음”

Apr 25, 2024 | Q기자

 

경기도는 24일 도청에서 도정 열린회의를 열고 청렴 실천 선언식 및 반부패 법령 교육을 실시했다. 김동연 지사는 교육이 끝나고 직원이 내부 공모로 제출한 청렴 슬로건인 ‘경기도는 언제나 맑음’을 언급하면서 “우리 간부들이나 기관장 등 직원 모두가 흐리고 우중충하고 비 오는 마음이 아니라 맑은 마음으로 도민들 위해 진정성을 다했으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청렴 실천 선언에는 김동연 지사를 포함해 도청 실국장, 도 공공기관 기관장 등 80여 명이 함께 했다. 이번..

경기도, 도내 대학과 시군 대상으로 라이즈(RISE) 설명회 개최

경기도, 도내 대학과 시군 대상으로 라이즈(RISE) 설명회 개최

Apr 25, 2024 | Q기자

 

경기도가 24일 경기도청 다산홀에서 도내 대학과 시군을 대상으로 경기도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추진계획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라이즈(RISE)는 교육부에서 대학지원의 행·재정 권한을 지자체에 위임·이양해 지역발전과 연계한 전략적 지원으로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추진하는 정책으로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이번 설명회는 ▲라이즈(RISE)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부의 정책 설명 ▲한국교육개발원 박승재 연구위원의 정책방향 제언 ▲경기도·..

김포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김포시 자원순환 정책개발 연구회’ 본격 활동 돌입

김포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김포시 자원순환 정책개발 연구회’ 본격 활동 돌입

Apr 25, 2024 | Q기자

 

김포시의회(의장 김인수) 의원 연구단체 ‘김포시 자원순환 정책개발연구회’가 지난 23일, 첫 모임을 가지며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김포시 자원순환 정책개발연구회(이하 연구회)’ 연구모임은 지역 내 폐기물 시설 및 현황을 점검하고, 다양한 사례 조사 및 연구를 통해 김포시의 선진적 자원순환 정책 방향과 방안을 모색하고자 구성됐다. 본 연구회는 그간 발생 된 폐기물의 사후관리 측면에서 추진된 자원순환 정책에서 자원 절약과 재활용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순환경제사회의..

안산시의회, 정치초교 학생 견학 프로그램 운영

안산시의회, 정치초교 학생 견학 프로그램 운영

Apr 25, 2024 | Q기자

 

안산시의회가 24일 정치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회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날 의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견학 프로그램에는 정지초교 4학년 3개반 학생 58명과 지도교사 3명이 참여했으며, 의회에서는 이진분 부의장과 박은경 의회운영위원장, 황은화 문화복지부위원장, 의회사무국 직원들이 학생들을 맞았다. 학생들은 의원들의 환영 인사 및 의회 소개와 의원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배웠다. 특히 시의원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지와 시..

시흥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하천 관리 전문가 초청 강연 진행

시흥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하천 관리 전문가 초청 강연 진행

Apr 25, 2024 | Q기자

 

경기 시흥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하천관리 방안 연구회’(대표 오인열 의원)가 4월 23일 2차 활동으로 전문가 초청 강연을 진행했다. 이날 활동은 오인열, 김찬심 의원을 비롯해 시흥시 생태하천과, 환경정책과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해 경기연구원 기후환경연구실 선임연구위원인 송미영 박사의 강연을 듣고 하천 관리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송 박사는 ‘하천의 생물다양성 증진 방안’을 주제로 △하천 관련 제도 및 정책 △하천 생태계 △경기도 하천복원 평가 △건강..

경기도의회 이석균 의원, 국가유산지킴이 전문화 방안 연구용역 추진

경기도의회 이석균 의원, 국가유산지킴이 전문화 방안 연구용역 추진

Apr 25, 2024 | Q기자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석균 의원(국민의힘, 남양주1)은 경기도 국가유산지킴이(문화재지킴이) 전문화 방안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이번 연구과제는 도내 행좌만으로는 문화유산의 안정적인 보존·전승이 어려운 상황에서 국가유산지킴이 활동을 활성화하고 문화유산에 대한 도민의 가치 인식 향상과 문화적 자긍심 고취를 위한 전문화 방안 마련 등이 포함됐다. 또 원활한 연구 활동을 위한 ‘경기도 문화유산 연구회(회장 이석균)’를 등록하고, 전문 수행기관과 협조..

경기도의회 김정호 의원,광명중학교 운동장 침수 피해 처리 방안 협의

경기도의회 김정호 의원,광명중학교 운동장 침수 피해 처리 방안 협의

Apr 25, 2024 | Q기자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김정호 의원(국민의힘 대표의원, 광명1)이 23일 광명상담소에서 광명중학교 운동장 침수피해 관련 광명중학교 학부모운영위원회 의견을 청취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정담회는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수렴해 문제해결 및 정책에 반영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무엇보다 학생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교육환경 개선 및 교육 발전을 위해 폭우 시 상습적으로 침수 피해가 있는 철산동 광명중학교 운동장의 환경개선을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