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망포동 일원 악취 발생원인, 하수관거·인근 소규모 공장 등으로 추정 한국환경공단, 망포동 일원 악취실태조사 결과 설명회

2022.01.20 13:10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수원 망포동 일원의 악취가 하수관거와 공공하수·슬러지슬러지 : 하수 처리 또는 정수 과정에서 생긴 침전물 처리시설, 망포동 인근 소규모공장·비닐하우스·농경지(화성시 소재) 등에서 다양한 배출원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은 2021년 1월부터 12월까지 망포동 일원, 화성시 화산·진안·병점동 일원 등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한 지역과 수원시공공하수·슬러지처리 시설, 인근 사업장 등을 대상으로 악취실태조사를 했다.

한국환경공단은 19일 영통구청 대회의실에서 악취실태조사 결과보고회를 열고, “악취 발생 원인은 하수관거 정비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다”며 “악취배출원은 수원시 공공하수·슬러지 처리시설(화성시 송산동)과 인근 소규모공장·비닐하우스·농경지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하수관거’는 여러 하수구에서 하수를 모아 하수 처리장으로 내려보내는 큰 하수도관을 말한다.

한국환경공단은 수원시 공공하수처리시설을 포함해 화성시 소재 7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악취 영향도 조사를 했다.

최신 측정 장비와 격자법(판정원이 반복적으로 냄새를 맡는 방법)을 활용해 악취실태를 조사했다. 조사는 ▲대기질 악취 조사 ▲현장 후각 악취 측정 ▲주요 악취배출원 조사 ▲악취 확산 모델링 ▲배출원 악취 배출량·영향도 평가 순으로 진행됐다.

대기질 조사 결과, ‘복합 악취복합 악취 : 두 가지 이상의 악취 물질이 복합적으로 존재하면서 사람의 후각을 자극해 불쾌감과 혐오감을 주는 냄새.
’는 3~4배수(악취를 감지하고 종류를 판별할 수 있는 복합 악취는 10배수)로 나타났다. 현장 후각 측정에서는 하수구 냄새가 가장 많이 났고, 다른 냄새(매연 냄새>음식물 냄새>하수처리장 냄새>약품 냄새)도 측정됐다.

‘악취확산 모델링’ 결과, 수원시 공공하수·슬러지처리시설에서 발생하는 악취는 망포동까지 최소 5배 수준으로 확산할 수 있었다.

환경관리공단은 악취 개선 방안으로 ▲무인 악취 측정, 시료 자동포집을 통한 악취 관리 ▲악취개선 협의체 구성·운영 ▲지자체·사업장 간 악취 저감 자율협약 체결 확대 추진 ▲광역 단위 대기개선사업 활용 악취 저감 재정지원 확대 등을 제시했다.

망포동 일원에는 지난 수년 동안 원인을 알 수 없는 악취가 발생해 주민들이 고통받고 있다.

수원시는 악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0년 경기환경지원센터와 합동조사반을 운영하며 망포동 일원에서 악취 물질·실태를 조사하고, 악취이동측정차량을 이용해 ‘24시간 조사’를 하는 등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뚜렷한 원인을 찾지 못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한국환경공단, 수원시, 경기도, 화성시, 경기도,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주민설명회를 열어 이번 악취 실태조사 결과를 주민들과 공유하고, 조사 결과에 따른 악취 발생원별 저감 대책을 수립할 것”이라며 “악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계 기관과 협력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성남시, 2023년 하반기 지방재정 집행평가서 최우수 자치단체 선정돼

성남시, 2023년 하반기 지방재정 집행평가서 최우수 자치단체 선정돼

Mar 28, 2024 | 편집부기자

 

- 1억 원 특별교부세 확보… 2022년 상반기부터 4회 연속 수상 쾌거성남시(시장 신상진)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도 하반기 지방재정 집행평가’ 결과, 243개 지자체 중 ‘최우수 자치단체’에 선정됐다.성남시는 그동안 지방재정 집행평가에서 2022년 상·하반기, 2023년 상반기 등 3회 연속 ‘우수’ 자치단체에 선정된 데 이어 이번 ‘최우수’ 자치단체 선정으로 4회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3회 연속 우수 지자체에 선정돼 행안부로부터 2022년 4720만 원, 202..

성남산업진흥원, 조직 혁신 일환‘청렴생활 십계명’선포

성남산업진흥원, 조직 혁신 일환‘청렴생활 십계명’선포

Mar 27, 2024 | 편집부기자

 

- 조직 혁신 방안의 일환으로 선포, 이의준 원장 “전직원 생활화” 당부- 부패 취약분야 중 계약, 회계, 예산 집행 등 중점 실천성남산업진흥원(원장 이의준)은 지난 22일 임직원의 복무 및 업무처리의 행동 규범이 될 ‘청렴생활 십계명’을 확정하고 앞으로 임직원의 실천 활동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진흥원은 지난 2023년 12월 28일 신임 이의준 원장의 취임 이후 조직혁신 활동을 적극 추진 중으로, 이번 ‘청렴생활 십계명’선포를 통해 부패 취약분야 중 계약, 회계, 예산 등 중..

경기주택도시공사, 도민주주단 ‘GH 기회수도파트너스’제1회 주주총회 개최

경기주택도시공사, 도민주주단 ‘GH 기회수도파트너스’제1회 주주총회 개최

Mar 27, 2024 | 경기주택공사기자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27일 노보텔 앰배서더 수원에서 공사와 도민이 소통하는 최상위 기구인 도민주주단 ‘GH 기회수도파트너스 제1회 주주총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GH 기회수도파트너스’는 도민주주기업을 실현하기 위해 경기도 지역 대표 114명, 고객대표 16명, 직능대표 20명 등 총 150명으로 구성된 도민주주단이다. 지난해 11월 도민의 경영 참여 기반을 만들고 소통을 강화하고자 ‘GH 기회수도파트너스’를 창단했다. 이들은 2년간 명예 주주가 되어 경기주택도시공사의 ..

임태희 교육감, “아이 맡기면 안심할 수 있는 환경 만들겠다”

임태희 교육감, “아이 맡기면 안심할 수 있는 환경 만들겠다”

Mar 27, 2024 | 편집부기자

 

“학부모들 걱정하지 않도록 초기에 철저 대응하겠다(경기남부경찰청)”“아이 맡기면 안심할 수 있는 환경 만들겠다(경기도교육청)”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늘봄학교 학생의 안전을 위해 경기남부경찰청(청장 홍기현)과 협력을 강화한다.도교육청은 27일 오후 남부청사에서 경기남부경찰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늘봄학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상호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협약식에는 임태희 교육감, 홍기현 경기남부경찰청장을 비롯해 두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내용은 ▲늘봄학교 주변 범죄 예..

임태희 교육감 “책무성과 자긍심 가질 때 모든 것 쏟을 힘 생겨”

임태희 교육감 “책무성과 자긍심 가질 때 모든 것 쏟을 힘 생겨”

Mar 27,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7일부터 28일까지 미래인재 양성 기관의 책무성 제고와 연수(교육)기관 전문성 강화를 위해 직무연수를 운영한다.이번 연수는 3.1.자 신설된 도교육청 인재개발국과, 같은 날짜에 맞춰 기능과 명칭을 조정한 12개 직속 연수(교육)기관이 처음으로 함께하는 자리다.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해 종이 없는 연수 교재로 진행하는 점도 특징이다. 27일 경기도교육청교육연수원(원장 박교선)에서 진행한 행사에는 임 교육감을 비롯해 도교육청 인재개발국 관계자, 연수..

경기도교육청, 교육활동 보호 상황 점검, 선생님 ‘혼자’ 아닌 ‘함께’ 대응

경기도교육청, 교육활동 보호 상황 점검, 선생님 ‘혼자’ 아닌 ‘함께’ 대응

Mar 27,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임태희 교육감)이 학교 현장이 교육에 온전히 전념할 수 있는 실질적 방안 마련을 위해 27일 교육활동보호 강화 종합대책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실무협의회에서는 3월 28일부터 시행되는‘교원지위법’에 따른 15개 부서의 21개 추진과제 이행 점검 현황 및 향후 계획을 공유했다. 또 4월부터 학교를 방문해 현장의 어려운 점을 파악하고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지원체제 강화에 대해 논의했다. 실무협의회에서는 교육활동 침해 예방에 중점을 두고 ▲교권강화 법령 제·개정 ▲교원..

경기도교육청, 학교공통행정업무 지원 내실화 다져

경기도교육청, 학교공통행정업무 지원 내실화 다져

Mar 27,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5개 교육지원청의 학교 행정지원 전담 부서의 업무 협업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11월까지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2021년부터 학교에서 공통으로 수행하고 있는 업무 중 일부를 교육지원청이 직접 수행해 교직원의 업무 부담을 덜어주는 학교공통행정업무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현재 지원하는 학교공통행정업무는 ▲교원‧지방공무원 승급 및 호봉(재)획정 ▲특수교육 대상 학생 원거리 통학비 지급 ▲간식 통합구매 ▲기간제 교원 채용 ▲ 교..

성남상공회의소-성남시의회 3월 이업종교류협의회 개최

성남상공회의소-성남시의회 3월 이업종교류협의회 개최

Mar 27, 2024 | 편집부기자

 

성남상공회의소(회장 정영배)와 성남시의회(의장 박광순)는 3월 26일(화) 성남시 중원구에 위치한 ㈜그린명품제약에서 3월 이업종교류협의회 정례회의를 개최하였다.이날 회의에는 성남상공회의소 정영배 회장, 성남시의회 박광순 의장, ㈜휴플러스엠 정해정 대표이사, ㈜그린명품제약 이성욱 대표이사 등 30여명이 참석하였다.참석자들은 ㈜그린명품제약 투어 및 회사소개를 청취하고 이업종간 정보 교류 및 기업 애로 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성남상의 정영배 회장은 인사말..

김태년 후보, 성남 순환형 공공재개발 지속 추진

김태년 후보, 성남 순환형 공공재개발 지속 추진

Mar 27, 2024 | 편집부기자

 

- 주민이 원하는 주거 정비사업 지속 추진해 수정구 주거 환경 개선더불어민주당 김태년 후보(성남시 수정구, 이하 김태년 후보)가 주거 공약을 발표했다. 김태년 후보는 성남에서 순환형 공공재개발을 추진해 온 이유를 설명했다. 수정구 원도심은 노후화된 다세대·연립 주택이 밀집되어 주거 정비 수요가 매우 큰 곳이다. 세입자 비율도 60%에 달해 무턱대고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시행하면 원주민이 내몰리는 문제가 생긴다. 이른바 젠트리피케이션이다. 순환형 공공재개발은 LH와 같은 공공기관..

장영하, “청년 고민해결 앞장” 약속

장영하, “청년 고민해결 앞장” 약속

Mar 27, 2024 | 이은성기자

 

- 지역 청년들의 바램을 듣는 간담회, 안전·주거·창업 공약 설명 장영하 국민의힘 수정구 국회의원 후보가 청년들의 고민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약속했다. 장 후보는 26일 지역 청년들과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여성들이 편하게 다닐 수 있게 해달라’는 건의에 대해 장 후보는 “현재 운영 중인 안심귀가시스템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CCTV 및 방범초소를 늘리는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경찰 및 관련단체의 순찰활동을 강화하는 등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겠다고 ..

하루에 11개 단체와 간담회 소화… ‘체력도’ 이광재

하루에 11개 단체와 간담회 소화… ‘체력도’ 이광재

Mar 27, 2024 | 이은성기자

 

- 보육·교통·소상공인·부동산·장애인·의료 등… “국정경험과 정치력으로 해결한다”‘실력은’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분당갑 후보가 26일 야탑동 캠프 등지에서 11건의 직능별 간담회를 소화하는 강철체력을 선보이고, “이해관계와 법적 문제들이 얽힌 현안들을 국정경험과 정치력으로 해결하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이날 오전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만난 이 후보는 오후 캠프에서 가정어린이집, 법인택시노동조합 연합단체, 소상공인연합회, 부동산연합회, 장애인부모연대, 간호사회, 민간어린이집연합회, 주..

성남시의회,‘3분 조례 – 정연화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성남시의회,‘3분 조례 – 정연화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Mar 27, 2024 | 편집부기자

 

- 정연화 의원,‘성남사랑상품권 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 성남시의회는 ‘3분 조례-정연화 의원 편’ 영상을 시의회 공식 SNS에 게시했다. 이번에 소개된 조례는 정연화 의원 등 11명이 발의한 ‘성남사랑상품권 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이다. 이 조례는 성남시 소상공인의 발전과 전통시장 육성 및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성남사랑상품권의 할인율과 구매한도 금액을 상향 규정하고자 개정되었다. 이번 개정을 통해 성남사랑상품권의 할인판매 범위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