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

경기도 ‘학교 밖 청년·청소년 노동권 교육’, 노동권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

2020.09.13 18:56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민선 7기 경기도가 추진하는 ‘학교 밖 청년·청소년 노동권익 역량 강화 교육사업’이 노동권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13일 도에 따르면, 이 사업은 제도권 교육 테두리 외에 위치한 청년·청소년들이 각종 노동문제에 대한 스스로의 권리와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교육과 홍보, 상담 등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교육 대상은 노동취약계층인 도내 출소예정 소년원생, 전역예정 장병, 대안학교 학생, 청소년쉼터 입소자, 다문화가정 청소년 등이다.

도는 의정부시청소년재단을 사업수행자로 선정해 올해 3월부터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특히 ‘청년·청소년 노동법률교육 전문강사 양성교육’을 통해 충분한 역량을 갖춘 강사들을 배치해 전문적인 교육과 상담을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현재까지 사회복귀를 앞둔 소년원생 52명, 안산 푸른 솔 희망학교 등 대안학교 학생 124명, 전역예정 군 장병 63명 등 총 13회에 걸쳐 239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2020년 9월 7일 기준).


또한 24시간 상담 가능한 온라인메신저(청년·청소년노동법률 카톡플러스) 창구를 통해 주휴수당, 최저임금, 임금체불 등 다양한 노동문제 155건의 상담을 진행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매 교육 때마다 실시하는 ‘만족도 평가’에서도 대부분의 수강생이 만족한다고 답변을 하는 등 청년·청소년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근로계약서 작성방법 등 청년·청소년들이 꼭 알아야 할 노동 관련 법률·제도 등을 눈높이에 맞게 쉽고 재미있게 교육했다는 점이 주효했다.

실제로 교육에 참여했던 의정부시 소재 대안학교 김 모 학생은 “아르바이트를 하면서도 몰랐던 유용한 정보를 많이 배울 수 있었다. 앞으로도 일을 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도는 그간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강력한 방역조치 아래 교육을 추진해왔지만,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면교육 시행이 어려워진 만큼 향후에는 온라인 비대면 교육 방식을 개발·도입할 계획이다.


박종국 경기도노동권익센터장은 “학교 밖 청년·청소년들에게 노동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노동권에 대한 기본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라며 “코로나19로 청년·청소년 노동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에 대한 문의는 경기도 노동권익센터(☎031-8030-4637) 또는 의정부시청소년재단(☎031-828-9578)으로 하면 된다.

 




관련기사

청소년

성남시청소년재단, 등굣길 응원 캠페인 ‘너희들의 꿈을 응원해’펼쳐

성남시청소년재단, 등굣길 응원 캠페인 ‘너희들의 꿈을 응원해’펼쳐

Mar 29, 2024 | 편집부기자

 

- 분당야탑청소년수련관, 새학기를 맞이한 청소년 응원 물품 배부 성남시청소년재단 분당야탑청소년수련관(관장 정상수)은 지난 28일, 중탑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등굣길 응원 캠페인‘너희들의 꿈을 응원해’을 실시했다.분당야탑청소년수련관의 사회공헌활동 일환으로 진행된 응원 캠페인은 새 학기를 맞이한 초등학생들의 시작을 응원하고, 분당야탑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 활동을 알리고자 진행됐다.이날 캠페인에는 성남시청소년재단 캐릭터 '모냐'와 분당야탑청소년수련관 임직원이 함께 참여해 초등학생..

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  안전한 성문화 환경 조성을 위한 성문화 동아리 모집

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 안전한 성문화 환경 조성을 위한 성문화 동아리 모집

Mar 29, 2024 | Q기자

 

(재)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윤희) 청소년성문화센터는 지역사회 내 성인식을 개선하고 안전한 성문화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화성시 성인 대상 동아리를 3월 21일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성문화활동 동아리는 화성시 관내 시민을 대상으로 6인 이상의 그룹이 신청 가능하며, 총 4개의 동아리를 선발하여 지원한다. 선정된 동아리는 올해 말까지 동아리당 최대 25만원 상당의 성인식개선 관련 물품 및 도서 구입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4월~11월까지는 매월..

파주시 청소년은 우리가 지킨다…청소년유해환경 아웃

파주시 청소년은 우리가 지킨다…청소년유해환경 아웃

Mar 29, 2024 | Q기자

 

파주시는 관내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과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캠페인 및 점검·단속을 펼쳤다. 이번 활동은 새 학기를 맞아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및 청소년 보호 의식 확산 등 건전한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활동에는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체인 (사) 한국청소년육성회 파주시지구회, 청소년보호 국민정화운동본부 파주시지부, 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 파주시자원봉사자협의회가 함께했다. 먼저 캠페인은 청소년보호 피켓과 어깨띠를 착용하고 다니면서 금릉역 일대 상가 밀집 ..

2024년 의왕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후기청소년 심리지원 프로그램 운영

2024년 의왕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후기청소년 심리지원 프로그램 운영

Mar 29, 2024 | Q기자

 

의왕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원억희) 산하 의왕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후기청소년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후기청소년 심리지원 프로그램은 후기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균형 잡힌 심리‧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학령기 청소년(만 9~18세) 중심의 청소년 프로그램에서 소외된 후기청소년들의 심리건강 증진과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후기청소년 심리지원 프로그램은 만 19~24세 청소년(대학생, 취..

광명시청소년폭력예방전담기구, 제1차 운영위원회 개최

광명시청소년폭력예방전담기구, 제1차 운영위원회 개최

Mar 29,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시청소년재단(이사장 박승원)은 지난 28일 광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2024년 광명시청소년폭력예방전담기구 제1차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광명시청소년폭력예방전담기구 운영위원회’는 청소년 폭력 예방을 위해 구성된 전문가 위원회다. 박성숙 광명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를 위원장으로 광명시, 광명경찰서, 광명교육지원청, 학교,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관계기관 기관장과 교수, 학부모, 청소년 등 17명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소장인 이..

이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다산고등학교와  청소년의 장애인 권익옹호를 위한 업무 협약 체결

이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다산고등학교와 청소년의 장애인 권익옹호를 위한 업무 협약 체결

Mar 29, 2024 | Q기자

 

이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김화중)과 다산고등학교(교장 최우성)는 지난 24일 청소년의 장애인 권익옹호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하였다. 이번 업무 협약식으로 전년도에 이어 이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인권익지원센터와 다산고등학교 한알봉사동아리가 함께 폭넓은 장애 인권 교육 및 청소년 장애인 권익옹호 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본 사업으로 지역사회 내에서 교육기관과 복지기관이 함께 협업하여 청소년의 장애 인권에 대한 올바른 이해 확립과 장애인 권익옹호 활동을 함께 하는 데에..

안성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안전망 제1차 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의 개최

안성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안전망 제1차 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의 개최

Mar 28, 2024 | Q기자

 

안성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김영환)는 지난 26일 안성시 공도도서관 3층 평생학습실에서 청소년안전망 제1차 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의를 개최했다. 안성시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는 위기청소년 사례 발굴 및 평가, 판정, 위기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연계방안 모색, 청소년안전망 활성화를 위한 방안 모색을 위해 총 18개의 필수연계기관 및 유관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총 18명이 참여한 가운데 실무위원 위촉식, 2023년 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의 운영보고 및 위기청소년 지원 연..

의정부시청소년재단, 경기북부아동일시보호소와 업무협약 체결... 따뜻한 동행 눈길

의정부시청소년재단, 경기북부아동일시보호소와 업무협약 체결... 따뜻한 동행 눈길

Mar 28, 2024 | Q기자

 

재단법인 의정부시청소년재단(이하 의정부시청소년재단)은 대한사회복지회 경기북부아동일시보호소(이하 아동일시보호소)와 사회적 책임경영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의정부시청소년재단 이사장 김동근(의정부시장)과 대한사회복지회장 강대성을 비롯한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진행되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의정부시청소년재단은 청소년 전문가들로 구성된 기관의 특성을 살려 아동일시보호소에서 보호받는 아동·청소년들에게 양질의 교육 및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평택시 2024년 팽성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 자치조직 및 동아리 신규 청소년 모집

평택시 2024년 팽성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 자치조직 및 동아리 신규 청소년 모집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재)평택시청소년재단 팽성청소년문화의집에서 청소년 자치조직 및 동아리에 함께할 청소년을 오는 4월 9일(화)까지 모집하고 있다. 청소년 자치조직 및 동아리는 청소년들이 관심 있는 분야를 주도적으로 선택해 활동을 기획 및 운영하는 사업이다. 모집 분야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 행사기획 동아리, 요리봉사 동아리, 댄스 동아리, 영상 동아리, 대학생 봉사동아리 등이고, 대상은 해당 활동에 관심 있는 14~24세(분야별로 상이) 청소년이며, 인원은 각 분야당 20명 이내로 선발한다..

여주시 청소년 승마체험 지원으로 학업스트레스 제로!

여주시 청소년 승마체험 지원으로 학업스트레스 제로!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는 관내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승마체험을 지원한다. 승마체험을 통해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풀고 심신을 안정시키며, 더 나아가 건전한 여가문화를 선도하고자 함이다. 학생승마 체험은 1인당 32만원(10회 기준, 보험료 포함) 중 70%가 지원돼 신청인은 9만6천원만 부담하면 된다. 승마시설은 이천 유소년 전문승마장 2개소 중 신청인이 선택하여 진행된다 접수는 신청인이 직접 ‘말산업정보포탈 호스피아’를 통해 4월 5일까지 신청, 8일 자동추첨으로 이루어지고, ..

안양시 자원봉사센터, 청소년 자원봉사 실천학교 업무협약 체결

안양시 자원봉사센터, 청소년 자원봉사 실천학교 업무협약 체결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자원봉사센터(이사장 최대호)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봉사활동 경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청소년 자원봉사 실천학교’를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센터는 지난 26일 박달중학교(교장 이규철), 박달2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박미숙), 부안중학교(교장 박점숙), 부림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이명아)와 청소년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청소년 자원봉사 동아리 운영 지원 ▲자원봉사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등 청소년 자원..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  생활 속 양성평등 문화 확산 캠페인 추진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 생활 속 양성평등 문화 확산 캠페인 추진

Mar 28, 2024 | Q기자

 

(재)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윤희) 화성시여성비전센터는 3월 27일부터 모두누림센터(남양읍 소재)를 시작으로 화성시 전역에서 ‘생활 속 양성평등 문화 확산 캠페인’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 캠페인은 ▲양성평등 포스터 전시, ▲성차별 언어 바꾸기, ▲성역할 고정관념 깨기, ▲양성평등 가로세로 퀴즈풀기 등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는 다양한 체험위주 활동으로 구성하였으며 화성시 동·서부권 행정복지센터, 도서관 등 공공기관에서 양성평등 캠페인을 진행한다. 양성평등 가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