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화성오산 학교비정규직노조, 겨울방학 조합원교육 진행해!

2023.01.30 18:27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 오산화성동부·화성서부지회(이하 학비노조)는 30일 오전, 협성대학교 대강당에서 "겨울방학 조합원교육"을 실시했다.
지난 3년간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온라인 영상교육으로만 진행되다가 다시 대면교육이 실시된 이날, 화성시와 오산시 곳곳에서 모인 700여 명의 조합원들이 대강당을 가득 채우고 뜨거운 열기를 뿜어냈다.

김선희 화성서부지회장이 사회를 보는 가운데 이날 교육은 "학비노조의 역사, 우리가 정치의 주인이 되자, 2023년 민주노총 총파업투쟁"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학비노조에서 조직적으로 지지하고 있는 진보당 화성시위원회와 오산시위원회에서도 함께 했다.
2024년 총선 진보당 화성시갑 국회의원 후보로 확정된 홍성규 화성시위원장은 "민주노총이, 노동조합이 진보정당을 직접 만들었고 진보당이 함께 곳곳에서 노동조합을 일구고 있다. 저도 13년 전인 2010년 학비노조를 만들 때부터 함께 하여 지금까지 교육위원으로 임하고 있다"며 "우리 노동조합과 진보당의 목표는 똑같다. 내년 총선에서 우리의 힘과 의지를 하나로 모아 반드시 이겨보자"고 인사했다.
교육에 나선 민태호 학비노조 경기지부 교육실장은 "지난 10년간 우리 학비노조는 수많은 성과를 이뤄내 비정규직 노조의 모범과 신기원을 이뤄냈다. 모두들 잘 아실 것"이라며 "그러나 "교육공무직법 쟁취" 등 가장 중요한 과제들이 번번이 국회 문턱에서 가로막히고 있다. 우리가 직접 정치하자고 말하는 이유이고, 늘 함께 하고 있는 진보당을 조직적으로 지지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3년 간의 비대면 교육을 지나 오랜만에 한 자리에 모인 조합원들은 곳곳에서 서로의 안부를 묻고 웃음꽃을 터뜨렸다. "노동조합이 얼마나 힘이 되고 있는지 그간의 경험으로 잘 알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시작하자마자 서민들의 삶이 더 어려워질 것이란 걱정이 많다. 우리가 기댈 곳은 오직 노동조합 뿐"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편, 학교비정규직노조는 지난 2011년 만들어졌으며 2012년 역사상 최초의 전국 총파업을 일구어냈다. 명절상여금, 처우개선수당 등 임금현실화와 "교육감 직접고용 조례" 제정 등 그간 많은 성과를 이뤄냈다는 평가다. 교육현장 내 처우개선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지난 2020년 총선에서는 여성 비정규직노동자 국회의원 출마까지 사회개혁운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학비노조는 대의원대회 의결을 통해 공식적으로 "진보당"을 지지하고 있기도 하다.

관련기사

교육

교육활동 보호와 학교안전사고 예방 강화 경기도교육청, ‘안전한 학교 만들기’확대 추진

교육활동 보호와 학교안전사고 예방 강화 경기도교육청, ‘안전한 학교 만들기’확대 추진

Apr 24,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이 경기도학교안전공제회와 함께 외부 위협으로부터의 교육활동 보호와 학교안전인프라 조성, 학교안전공제회 역할 강화를 통한 안전한 학교 만들기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24일 늘어나고 있는 학교안전사고에 대응하고 각종 위협으로부터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 다양한 정책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도교육청이 추진하는 학교안전사고 예방 강화 사업은 학교안전인프라 구축과 경기도학교안전공제회 역할 강화를 통한 ‘안전한 학교 만들기’에 방점을 두고 있다.우선 외..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안심놀이터 모니터링 통해 안전한 놀이환경 조성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안심놀이터 모니터링 통해 안전한 놀이환경 조성

Apr 24,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원장 정재영)은 유아들의 안전사고 사각지대 해소와 안전한 놀이환경 조성을 위해 ‘안심놀이터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북부유아체험교육원은 23일 내부 직원과 외부 교원, 학부모, 교육전문가 등으로 모니터링단을 구성하고 체험 활동 장소에 대한 시설 안전 점검과 각 영역별 위험 요인 점검, 화재안전 대피시설 및 소화기, 대피구 등을 확인했다. 북부유아체험교육원의 ‘안심놀이터 모니터링’은 이번 모니터링을 포함해 총 4차례에 걸쳐 이뤄질 예정이다. 경기도교..

양주시,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에서 현장 간부회의 개최

양주시,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에서 현장 간부회의 개최

Apr 24,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가 23일 오전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에서 강수현 시장을 비롯한 박성남 부시장과 간부 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 간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이하 도 교육청)은 지난 2016년부터 지역 간 균등한 유아 체험 교육 기회 제공 및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경기북부 지역에 10만여 명의 유아의 체험과 성장을 돕는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설립을 추진해 왔다. 이에, 시는 정주 인구와 배후 세대가 풍부하고 광역도로..

여주시, 2024 청년취업성공 프로젝트 교육생 모집

여주시, 2024 청년취업성공 프로젝트 교육생 모집

Apr 24, 2024 | Q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4월 24일부터 5월 14일까지 여주일자리센터에서 2024 여주시 청년취업성공 프로젝트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청년취업성공 프로젝트는 여주시에 거주하는 만 18세부터 39세 이하 미취업 여주시민 15명을 대상으로 ▲NCS 직무분석, ▲한번에 끝내는 이력서 및 자소서, ▲이미지메이킹, ▲모의 면접을 통한 나의 취업준비도 확인하기 등 교육내용으로 구성된다. 교육 기간은 5월 20일부터 5월 23일..

이천시, 2024년 치유농업 아카데미 교육생 모집

이천시, 2024년 치유농업 아카데미 교육생 모집

Apr 24,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치유농업 활성화를 위해 5월 17일까지 2024년 치유농업 아카데미 교육생을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30명으로 치유농업의 이해, 치유기법 사례, 관련 정책·법률 등 치유농업 전문 과정이 6월 7일부터 8월 23일까지 주 1회씩 12주에 걸쳐 실시될 예정이며 치유농업에 관심이 있는 이천시민은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신청 서류는 이천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교부받을 수 있고 구비서류를 갖춘 후 5월 17일까지 농업기술센터 농업진흥과를 방문하거나 전자..

수학・과학교육 강화로 이공계 인재 육성 과학고 신규 지정, 영재교육, 미래형 과학실 구축

수학・과학교육 강화로 이공계 인재 육성 과학고 신규 지정, 영재교육, 미래형 과학실 구축

Apr 23,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과학고 신규 지정, 선교육・후선발 영재교육, 미래형 과학실을 활용한 첨단과학 수업 확대로 이공계 인재를 육성한다고 23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인공지능 시대 변화를 선도하는 미래인재를 키우기 위해 수학․과학 전문 인재 양성과 경기 미래형 수학․과학교육 저변화 정책을 추진한다. 수학․과학 전문 인재를 키우기 위해 ▲과학고 신규 지정 등 경기형 과학고 구축 프로젝트 ▲수학․과학 영재교육을 위한 선교육․후선발 제도 ▲지역 대학 활용 교원 역량강화 연수를 ..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에듀테크 직무연수로 교원 역량 강화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에듀테크 직무연수로 교원 역량 강화

Apr 23,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원장 박정행)이 교원들의 AI·디지털(에듀테크) 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디지털 창의 역량 강화를 위해 ‘2024 AI·디지털(에듀테크) 아카데미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4월부터 11월까지 추진되는 ‘2024 AI·디지털(에듀테크) 아카데미 직무연수’는 분산적으로 이뤄진 교원 연수를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이 전담해 실시하며 23개 과정, 77기수, 16,0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이번 연수는 수준별 교원연수의 운영을 위해 기초·기본-심화-전문가..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청년농부사관학교 입교생 대상 농기계 안전교육 실시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청년농부사관학교 입교생 대상 농기계 안전교육 실시

Apr 23, 2024 | Q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상인)는 청년농부사관학교 입교생 50명을 대상으로 농기계 안전 및 실습 교육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안성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청년농부사관학교에 입교한 청년농업인 50명을 대상으로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사업, 영농 부산물 파쇄기 안전교육 및 실습, 주요장비(관리기, 트랙터, 굴착기) 실습 교육 순으로 추진되었다. 이번 교육은 청년농부사관학교의 요청에 따른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농기계임대사업소 서부분소 실습장에서 진행되었으며 22일부터..

안성시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대상 복지리더교육 실시

안성시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대상 복지리더교육 실시

Apr 23, 2024 | Q기자

 

안성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김보라, 민간위원장 심상원)는 중장년 대상 복지위기가구 발굴을 진행하는 공도읍(16일), 안성3동(17일), 보개면(19일)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복지리더교육을 진행하였다. 지난 3월 ‘마을복지학교’를 통해 15개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 내 빈곤, 사망, 질병 등 사회적 위험에 처해 있는 복지위기가구에 대한 발굴 및 지역 자원 연계’라는 주제로 계획을 수립하여 4월부터 해당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중 중장년 대상으로 해당 사업을 ..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로컬푸드를 활용한 식생활 교육 실시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로컬푸드를 활용한 식생활 교육 실시

Apr 23, 2024 | Q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상인)는 지난 4월 17일부터 관내 어린이집, 유치원, 그룹홈, 지역아동센터 62개소를 대상으로 안성 로컬푸드를 활용한 식생활 교육과정을 시작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4월부터 12월까지 기관별 각 1회 총 62회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올해 공공급식 부식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로컬푸드 이론 교육 및 로컬푸드 식재료를 활용한 실습 등 다양한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어, 안성 로컬푸드의 중요성 인식 및 소비 촉진 활성화를..

평택시  평생교육 포럼 성황리 개최

평택시 평생교육 포럼 성황리 개최

Apr 23,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19일 평생교육의 미래를 점검하고, 분야별 전문가 의견을 통한 재단설립의 필요성과 향후 평생교육 방향 설정을 위한 ‘2024년 평택시 평생교육 포럼’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평택시 평생학습센터 남부교육장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평생교육 정책에 관심있는 시민, 강사를 비롯해 인근 시‧군 관계자 등 총 80여 명이 참석해 평택시에 맞는 평생교육 정책과 평생교육진흥재단 설립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비전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

이천시 2024년 통합사례관리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이천시 2024년 통합사례관리 역량 강화 교육 실시

Apr 23,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4월 19일 통합사례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과 사례관리사를 대상으로 통합사례관리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례관리 대상자 증가 추세에 따른 복지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남양주시 동부희망케어센터 신영미 센터장을 강사로 하여 ▲강점관점 해결중심 사례관리 방법론 ▲민관협력 사례관리 실제 등의 교육이 이루어졌다. 신영미 센터장의 다년간 사례관리 경험인 민관협력 사례관리의 실제 사례를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