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인천 연수구, 겨울방학 대학생 행정체험연수 예비교육

2023.01.27 16:11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26일 구청 대상황실에서 2023년 대학생 행정체험연수 예비교육(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대학생 행정체험연수는 방학기간동안 지역 내 재학생과 휴학생을 대상으로 행정업무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구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회경험을 쌓게 하는 취지의 사업이다.

이번 겨울방학에는 총 40명을 선발해 오는 2월 22일까지 4주간 구청, 동 행정복지센터, 보건소, 도서관 등에 배치되어 민원안내, 행정업무 보조 등 구정업무에 대한 체험을 하게 된다.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대학생 행정체험연수가 미래를 위한 도약의 발판 삼는 뜻깊은 경험이 되길 바란다.”라며, “지금 쌓는 경험이 취업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교육

경기도교육청, 31개 시군 지자체와 지역교육 협력 강화

경기도교육청, 31개 시군 지자체와 지역교육 협력 강화

Apr 19,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31개 시군 지자체와 교육지원청의 지역교육 협력 강화를 위해 권역별 협의회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도교육청은 31개 시군과 경기공유학교, 늘봄학교, 미래교육협력지구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 운영현황을 공유하기 위해 5월까지 4개 권역별로 협의회를 진행된다. ▲군포, 의왕, 안성, 여주, 용인, 이천, 평택, 화성, 오산 지역은 여주농촌테마공원에서 ▲고양, 김포, 동두천, 양주, 의정부, 연천, 파주지역은 송암스페이스센터에서 19일 협의회를 진행한..

지속가능한 지구의 미래, 경기형 환경교육에서 생태전환교육 기틀 마련

지속가능한 지구의 미래, 경기형 환경교육에서 생태전환교육 기틀 마련

Apr 19,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지속가능한 지구의 미래를 위해 생태전환교육 실천과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를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초・중학교 환경교육 의무화를 추진하며 지난해부터 ‘지구지킴이 일‧일 프로젝트’를 운영했다. 올해는 대상을 확대해 유・초・중・고등학교에서 교과 또는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에 연간 2차시 탄소중립 생태환경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안내했다. 또 현장의 실천 사례를 학교급별로 모아 ‘2023 경기 탄소중립 생태환경교육과정 우수 사례집’을 배포했다. 환..

경기도교육청, ‘2024 경기 탐구수업공동체 교사단’ 운영 비전 선포 발대식 개최

경기도교육청, ‘2024 경기 탐구수업공동체 교사단’ 운영 비전 선포 발대식 개최

Apr 19,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9일 ‘2024 경기 탐구수업공동체 교사단’을 대상으로 운영 비전 선포 발대식을 개최한다.경기 탐구수업공동체 교사단은 깊이 있는 수업과 자발적 수업 실천 강화를 위한 교사 학습공동체로, 올해에는 도내 150교 소속 교원 1,000여 명으로 구성했다. 선정된 학교는 교내 탐구수업 집중 학년을 지정하고, 소속 교원은 수업 속에서 탐구-실행-성찰의 과정을 선도적으로 연구하며 실천할 방침이다. 발대식은 유튜브 ‘경기교사온TV’에서 실시간 송출한다. 순..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자치구 `내 지역 지킴이` 대상 현장민원 순회교육 실시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자치구 `내 지역 지킴이` 대상 현장민원 순회교육 실시

Apr 19, 2024 | Q기자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위원장 주용학)는 일상 속 시민불편 사항을 조기에 발굴하고 개선하기 위해 구성된 ‘내 지역 지킴이’ 교육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4.22.(월) 용산구를 시작으로 상반기 중 8개 자치구 대상으로 실시한다.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는 서울시 25개 자치구의 현장민원을 총괄하는 부서로 시민불편 사항의 선제적 신고를 도모하기 위해 자치구 동별로 ‘내 지역 지킴이’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매월 서울시 응답소로 접수된 현장민원의 처리현황을..

시흥시  동(洞) 사회복지 상담 교육 진행

시흥시 동(洞) 사회복지 상담 교육 진행

Apr 19,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17일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동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 업무 담당 직원 50여 명을 대상으로 ‘동(洞) 사회복지 상담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동(洞) 종합상담 및 ‘찾아가는 보건복지 상담’ 활성화를 위해 사회복지실천과교육연구소의 이경국 소장을 초빙해 진행됐다. 교육 내용은 ▲상담의 기본원리 ▲원활한 관계 형성을 위한 상담기법 ▲효과적 의사소통 기술 등으로 이뤄졌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업무 담당자들은 한층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상담 서비스를..

고양시  적극행정 역량강화 교육 실시

고양시 적극행정 역량강화 교육 실시

Apr 1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17일 고양시 문예회관에서 300여명의 공직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2024년 고양시 공무원 적극행정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에는 고양시 공공기관 적극행정 활성화를 위해 고양도시관리공사 등 산하 공공기관 직원들도 참석했으며, 시는 적극행정 조직문화를 공공기관으로도 확산시켜 대시민 행정 서비스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날 교육에서는 인사혁신처 적극행정 전담강사로 활동 중인 민경선 강사가 “적극행정으로 만드는 답답함이 없는 나..

수원시 팔달구치매안심센터, 지동 수원제일교회 찾아가 치매예방교육

수원시 팔달구치매안심센터, 지동 수원제일교회 찾아가 치매예방교육

Apr 19, 2024 | Q기자

 

수원 팔달구치매안심센터가 18일 지동 수원제일교회를 찾아가 치매 예방 교육을 하고 치매인지 선별검사를 했다. 지동 수원제일교회 노인대학 학생(70세 이상 어르신) 170여 명을 대상으로 치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긍정적 사고를 높이는 교육을 했다. 교육 주제는 ▲치매의 정의·종류, 증상 ▲치매 예방수칙 3.3.3 ▲치매 조기검진 사업 안내 등이었다. 현장에서 치매인지 선별검사를 하고, 치매 파트너를 등록했다. 또 치매 예방 사업 리플렛·홍보물을 배부했다..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초등학생 대상 후천적 장애발생 예방교육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초등학생 대상 후천적 장애발생 예방교육

Apr 19, 2024 | Q기자

 

수원시 장안구보건소가 관내 초등학생과 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2024년 ‘후천적 장애발생 예방교육’을 한다. 후천적 장애발생 예방 교육은 각종 사고 위험에 노출된 초등학생에게 장애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주고, 신체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교육이다. 국립재활원 장애인 강사가 학교에 방문해 교육한다. 교육 내용은 ▲장애인 강사가 겪은 사고 사례 소개 ▲장애 발생 예방을 위한 올바른 태도와 습관 ▲학교와 생활 주변의 위험 요소와 사고 예방 등이다. 교육은..

수원시 학교급식지원센터, 2024년 찾아가는 학부모 식생활 교육 운영

수원시 학교급식지원센터, 2024년 찾아가는 학부모 식생활 교육 운영

Apr 19, 2024 | Q기자

 

수원시 학교급식지원센터가 학부모들에게 학교급식의 안정성과 올바른 식생활의 중요성을 알리는 ‘2024년 찾아가는 학부모 식생활 교육’을 한다. 찾아가는 학부모 식생활 교육은 유치원생·초등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식생활 실천법, 친환경 식재료 활용법 등을 알려주는 교육이다. 오은영 수원시학교급식지원센터장이 ▲아토피성 우리아이 슬기로운 식생활 관리 ▲성조숙증! 친환경급식으로 해결! ▲친환경고추장 만들기 등을 주제로 강의한다. 교육 시간은 이..

양평군  ‘제12회 복지아카데미’ 사회복지 종사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양평군 ‘제12회 복지아카데미’ 사회복지 종사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Apr 19,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지난 17일 양평군보훈회관 4층 대강당에서 사회복지 종사자 40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군은 민·관 기관의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복지역량 강화를 위해 2012년부터 매년 복지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현장 실무자들이 위기가구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유익한 강의들로 채워졌다. 이날 강의는 서울복지재단 사회적 고립 지원센터 이수진 센터장이 ‘사회적 고립가구의 이해’를 주제로 진행했으며 사회적 고립..

광주시  식생활교육지도사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광주시 식생활교육지도사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Apr 19, 2024 | Q기자

 

광주시가 건강한 식생활 보급을 위한 식생활교육지도사 양성과정 교육생 20명을 모집한다. 시는 사단법인 경기광주식생활교육협회가 22일부터 5월 20일까지 제12기 식생활교육지도사 양성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바른 식생활에 관심이 있는 광주시민이라면 누구나 교육을 신청할 수 있다. 12기 교육은 5월 21일부터 9월 3일까지 약 15주간 매주 화요일에 열리며, 자녀의 편식 개선, 건강한 식습관 형성 등 식생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교육 과정으로 진행된다. ..

광주시  민원 담당 공무원 대상 직무역량 강화 교육 실시

광주시 민원 담당 공무원 대상 직무역량 강화 교육 실시

Apr 19, 2024 | Q기자

 

광주시는 19일, 민원 처리 담당 공무원 40여 명을 대상으로 ‘민원 행정’ 직무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신속·정확·친절한 민원 행정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광주시 민원 처리 담당 직원들의 업무 이해도와 실무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도록 실무 위주로 진행됐으며, ▲행정전산망 ‘새올’ 시스템을 통한 민원 접수 요령과 처리 절차, ▲민원 처리 상황 점검 결과 문제점 개선 방안, ▲민원인 구비 서류 제출 최소화를 위한 행정정보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