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광주

광주시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치과 치료비 지원사업 업무협약

광주시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치과 치료비 지원사업 업무협약

Apr 03, 2024 | Q기자

 

광주시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일 신현동에 소재한 굿모닝치과 조옥환 원장과 ‘이튼튼 치과 치료비 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튼튼 치과 치료비 지원사업’은 취약계층 중 치과 치료를 받지 못해 음식 섭취에 어려움이 있는 복지대상자에게 굿모닝치과에서 치료비를 50%를 부담하고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올포유 긴급지원 사업비로 나머지 50%를 지원해 주는 사업으로 굿모닝치과의 후원 참여로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지속할 수 있게 됐다. 박기주‧김..

광주시 동부건강센터, ‘건강이음! 친구이음!’ 어르신 집중 건강 관리

광주시 동부건강센터, ‘건강이음! 친구이음!’ 어르신 집중 건강 관리

Mar 29, 2024 | Q기자

 

광주시는 오는 4월부터 보건의료서비스의 접근성이 낮아 건강 관리가 어려운 경로당 16개소를 선정하고 어르신 250여명을 대상으로 ‘건강이음! 친구이음! 경로당 집중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9일 밝혔다. 경로당 집중 건강관리는 방문 전담 간호사가 보건의료 사각지대 대상자를 발굴하고 간호사, 영양사, 운동전문가 등 전문 인력이 한 팀이 되어 집중적으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어르신들의 올바른 건강습관 형성 및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광주시 치매안심센터, 음악동아리 수어장대와 함께 어르신들을 위한 건강 재

광주시 치매안심센터, 음악동아리 수어장대와 함께 어르신들을 위한 건강 재

Mar 20, 2024 | Q기자

 

광주시 치매안심센터는 20일 남한산성 색소폰 연주 동아리인 ‘수어장대’ 회원 5명과 함께 특별한 연주회를 개최했다. 이날 연주는 쌍령동 센트럴 푸르지오 아파트 경로당에서 ‘찾아가는 씽씽 뇌 건강 교실’에 참여 중인 어르신 20여명을 대상으로 열렸다. ‘수어장대’ 동아리는 남한산성면 주민자치센터 악기연주 프로그램 수강생들의 모임으로 광주시 치매 파트너로 활동 중에 있으며 치매예방교실 운영에 악기연주 재능 기부의 일환으로 참여하게 됐다. 연주를 관람한 어르신들은 “치매안심센터에서 경..

광주시  이주민·다문화 가정을 위한 무료 진료 실시

광주시 이주민·다문화 가정을 위한 무료 진료 실시

Mar 18, 2024 | Q기자

 

광주시는 지난 17일 곤지향 어울림마당에서 이주민·다문화 가정을 위한 ‘다누리 무료 진료’를 실시했다. ‘다누리 무료 진료 사업’은 정보 부족 및 소통의 어려움으로 의료 사각지대에 놓이기 쉬운 광주 지역 내 이주민·다문화 가정을 위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서울시 중구 소재 영락교회 의료봉사단 및 광주시 가족센터 통역봉사단, 광주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무원 등 30여명의 참여와 협력으로 진행됐다. 광주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주민·다문화 분과 주관으로 매년 분기별로 추..

광주시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 조직위,  세계관악컨퍼런스 공식 지정

광주시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 조직위, 세계관악컨퍼런스 공식 지정

Mar 04, 2024 | Q기자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 조직위원회와 스마일디자인치과병원은 4일 광주시청에서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 공식 지정 치과병원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세계관악컨퍼런스 조직위원장인 방세환 광주시장, 최문기 스마일디자인치과병원 병원장, 오세영 광주시문화재단 대표이사를 비롯해 각 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치과 분야 진료 협력, 세계관악컨퍼런스 홍보, 자원봉사자 진료 지원 등 포괄적인 협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공식 지정 치과병원으로 활동할 스마일디자인치과병원은 전..

광주시 방세환 광주시장, ‘참조은병원’ 방문해 의료진 격려 및 현황 점검

광주시 방세환 광주시장, ‘참조은병원’ 방문해 의료진 격려 및 현황 점검

Feb 28, 2024 | Q기자

 

방세환 광주시장은 지난 27일 참조은병원(광주대로 45) 응급의료센터를 방문, 의료진을 격려하고 현황을 점검했다. 이번 방문은 의료계 집단행동과 관련, 전공의 사직서 제출 및 개원의 집단휴진 대비 비상 진료체계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상급의료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의료공백을 대신하는 의료진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의료계 집단휴진을 대비해 지난 8일 비상 진료 대책을 수립하고 22일 광주시, 소방서 및 참조은병원과 응급의료협의체 운영회의를 통해 24시간 핫라인을 구성..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시민참여 홈페이지 이벤트 진행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시민참여 홈페이지 이벤트 진행

Feb 26, 2024 | Q기자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시민참여 홈페이지 이벤트 ‘우울증 모의고사’를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정신건강 인식개선을 위해 마련됐으며 오는 3월 15일까지 광주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방법은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카카오톡 채널 또는 홈페이지(www.gmhc.or.kr) 갤러리 접속 ▷우울증 카드뉴스 정보 확인 및 공부 ▷모의고사 응시 ▷답을 해당 이벤트 탭 댓글에 작성하면 된다. 우울증 카드뉴스에는 우울증의 원인, ..

광주시 성신한방병원, 광주시 위기청소년을 위한 장학 후원금 기탁

광주시 성신한방병원, 광주시 위기청소년을 위한 장학 후원금 기탁

Feb 20, 2024 | Q기자

 

광주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15일 성신한방병원 박한솔 원장으로부터 1천만원의 장학 후원금을 기탁받았다. 광주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문제 요인들로 인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위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지역의 민간 자원을 발굴하고 연계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위기청소년 심리 성장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번 후원금은 위기청소년 심리 성장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성남시 수정구에 위치한 성신한방병원과 연계해 서울장신대학교에 지정 기탁함..

광주시 치매안심센터, 선한빛요양병원 업무협약 체결

광주시 치매안심센터, 선한빛요양병원 업무협약 체결

Feb 20, 2024 | Q기자

 

광주시 치매안심센터는 20일 광주시보건소에서 선한빛요양병원과 지역 내 치매 환자의 효율적인 건강 문제 관리와 치매 친화 환경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에는 조정호 보건소장과 김기주 선한빛요양병원장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진단을 받은 환자 중 치매 전문관리를 원하는 대상자에게 협약기관의 개인별 맞춤형 치료 및 심층 상담을 연계하고 선한빛요양병원은 지역 어르신 및 치매 환자에게 치매 환자지원, 인지 증진 프로그램 제공, 치매 ..

광주시  찾아가는 정신건강 교육 신청 접수

광주시 찾아가는 정신건강 교육 신청 접수

Feb 13, 2024 | Q기자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예방 및 조기 발견하기 위해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기관 및 단체의 광주시민과 종사자를 대상으로 3월에서 6월까지 찾아가는 마음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광주시민 15인 이상 구성된 성인 집단이나 단체(사업체)는 누구나 정신건강과 중독에 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정신건강 교육 주제는 우울증, 불안, 스트레스, PTSD(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와 중독 교육 주제로는 알코올, 도박, 약물, 인터넷으로 구성돼 있으며 신청기관은 교육..

광주시 송정동, 건강하고 안전한 노인 일자리 참여 어르신 교육 실시

광주시 송정동, 건강하고 안전한 노인 일자리 참여 어르신 교육 실시

Feb 05, 2024 | Q기자

 

광주시 송정동은 지난 2일 행정복지센터에서 노인 일자리 참여 어르신 41명을 대상으로 건강체조 및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2월 5일부터 시작되는 ‘2024년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 어르신에 대한 사전 교육을 위해 보건소 건강증진센터 주관으로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한 건강체조와 복지담당자로부터 안전하게 일자리 사업에 참여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안전교육을 병행해 실시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안전사고 예방의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그냥 지나치기 쉬운데 즐..

국민건강보험공단 경기광주지사, 광주시 탄벌동에 온누리상품권 기탁

국민건강보험공단 경기광주지사, 광주시 탄벌동에 온누리상품권 기탁

Feb 05, 2024 | Q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 경기광주지사 황하원 지사장은 5일 광주시 탄벌동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저소득 한부모가정에게 전달해 달라며 온누리상품권 50만원을 기탁했다. 황 지사장은 “설을 맞아 형편이 어려운 한부모가정이 따뜻한 명절을 보내는 데 보탬이 되기 위해 기탁했다”며 “앞으로도 주위 소외된 여러 계층을 위한 꾸준한 나눔으로 이웃에게 사랑을 전하고 싶다”고 기탁 소감을 전했다. 이에 대해 박혜원 동장은 “관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힘써주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경기광주지사 임직원분들께 감사드린..

광주시, 생활터 중심 치매 예방 프로그램 ‘찾아가는 씽씽뇌 건강 교실’

광주시, 생활터 중심 치매 예방 프로그램 ‘찾아가는 씽씽뇌 건강 교실’

Feb 05, 2024 | Q기자

 

광주시 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지난달 25일부터 관내 경로당 5개소에서 치매 예방과 인지 건강증진을 위한 경로당 사업인 ‘찾아가는 씽씽뇌 건강교실’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했다고 5일 밝혔다. ‘찾아가는 씽씽뇌 건강교실’은 인지 건강활동 자격을 갖춘 강사가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에게 직접 다양한 치매 예방활동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미술 △음악 △인지놀이 등 다양한 인지 활동과 △소근육 운동 △치매 예방 체조 등을 통해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활동을 지원한다. 해당 프로그..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무료 상담 시행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무료 상담 시행

Jan 31, 2024 | Q기자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우울, 불안, 스트레스 등 정신건강 상담이 필요한 시민에게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무료 상담을 2월부터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은 사전 전화 예약제로 매주 화요일 오후에 진행되며 정신과적 상담을 원하는 광주시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상담 절차는 예약 후 해당일에 센터로 방문하면 1층 상담실에서 진행되고 상담 결과에 따라 본인이 동의하면 다양한 정신건강 서비스와 정신과 병·의원 치료 연계가 이뤄진다. 또한, 병·의원 진료 후 ..

광주시 경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가득찬(饌) 지원사업 추진

광주시 경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가득찬(饌) 지원사업 추진

Jan 30, 2024 | Q기자

 

광주시 경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홀몸 어르신과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등 취약계층 35가구를 대상으로 반찬과 국을 직접 배달하는 ‘건강가득찬(饌)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건강가득찬(饌) 지원사업’은 2019년부터 경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특화사업으로 지보체 위원들이 격주로 홀몸 어르신의 가정으로 직접 반찬을 배달하고 있다. 이 사업은 취약계층의 안부 확인 및 복지 욕구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민‧관 협업의 복지 안전망의 역할을 톡..

광주시, 선별진료소 1,441일 만에 운영 종료

광주시, 선별진료소 1,441일 만에 운영 종료

Dec 29, 2023 | Q기자

 

광주시는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결정에 따라 지난 2020년 1월 말부터 운영한 선별진료소 운영을 이달 31일 종료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최근 검사 건수 감소 및 보건소 기능 정상화 필요성 등이 고려돼 합리적으로 코로나19 대응체계를 개편한 것으로 2024년 1월부터 코로나19 검사는 일반 의료체계로 전환돼 시행될 예정이다. △60세 이상 고령자 △고위험 입원환자 △응급실·중환자실 환자 △요양병원·정신의료기관 입원환자 △노인의료복지시설·장애인거주시설·정신요양시설 입소자는 겨울..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송년회 ‘수고했어, 올해도!’ 개최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송년회 ‘수고했어, 올해도!’ 개최

Dec 13, 2023 | Q기자

 

광주시와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13일 광주시보건소에서 센터 이용자와 가족, 지역사회 유관기관 종사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고했어, 올해도!’ 송년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작품전시회 △1부 정신건강사업 성과 보고 △2부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됐으며 성과 보고는 2023년 주요 사업 성과를 보고하고 2024년 계획을 공유했다. 성과 보고에 앞서 센터 회원들이 한 해 동안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만든 작품을 전시해 회원 간 친목을 도모하고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계기..

광주시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톡톡! 김장 김치 지원사업 실시

광주시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톡톡! 김장 김치 지원사업 실시

Dec 05, 2023 | Q기자

 

광주시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일 ‘건강톡톡! 김장 김치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건강톡톡! 김장 김치 지원사업’은 신현동 취약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40가구에 김장 김치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배추 절이기부터 대상자 가정으로 배달까지 직접 주도해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김치를 배달받은 한 대상자는 “직접 만든 김치를 집 앞에 배달까지 해주셔서 너무 감사하다”며 “올겨울 추위가 빨리 찾아가 겨울나기에 걱정이 많았는데 김치를 ..

광주시 “한파 대비 취약계층 집중 방문건강관리”

광주시 “한파 대비 취약계층 집중 방문건강관리”

Nov 28, 2023 | Q기자

 

광주시보건소는 기온의 급강하로 한파대책 기간이 시작됨에 따라 건강 취약계층 2900여가구를 대상으로 집중 방문건강관리를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한파특보 발효시 전담 방문간호인력 8명이 건강취약계층 가정에 직접 방문 또는 전화·문자로 대상자의 안전과 건강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고 저체온증과 같은 한랭질환 예방을 위한 한파대비 행동요령을 교육하고 홍보할 계획이다. 건강 이상 징후가 발견될 경우 신속히 119 및 지역 의료기관으로 연계 조치하는 등 적극적인 건강관리를 통해 인명피해를..

광주시 더플러스병원, 지역사회 나눔을 위한 ‘사랑의 정기후원’

광주시 더플러스병원, 지역사회 나눔을 위한 ‘사랑의 정기후원’

Nov 15, 2023 | Q기자

 

광주시 경안동에 소재한 더플러스병원은 지난 14일 경안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희망별 1인 1계좌’ 후원사업에 월 50만원씩 정기후원을 하기로 했다. 이번 정기후원은 관내 어려운 이웃을 위한 지역사회 환원 사업의 일환으로 경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후원한다. 박상욱 더플러스병원장은 “올해 병원 개원 10주년이 됐는데 그동안 지역 주민에게 받은 사랑을 환원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끼고 정기후원을 약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나눔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

광주시 송정동, 제4차 노인 일자리 안전·건강관리 교육 실시

광주시 송정동, 제4차 노인 일자리 안전·건강관리 교육 실시

Nov 13, 2023 | Q기자

 

광주시 송정동은 지난 10일 행정복지센터에서 노인 일자리 참여 어르신 30명을 대상으로 안전·건강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보건소 의약관리팀과 협업해 어르신들의 일상생활과 밀착된 찾아가는 의약품 오·남용 교육 내용이 포함돼 있어 어르신들의 교육 참여도와 만족도가 높았다. 교육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평상시 약을 복용할 때 의문점이 생겼던 것들을 약사님에게 물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 너무 좋았다”며 “약의 유통기한도 지키고 약을 섭취할 때는 충분한 물과 함께 잘 섭취해 ..

광주시 개신회와 참조은병원, 취약계층 가구에 연탄 기탁 및 배달 실천

광주시 개신회와 참조은병원, 취약계층 가구에 연탄 기탁 및 배달 실천

Oct 31, 2023 | Q기자

 

광주시의 어려운 이웃들이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연탄 기탁 소식이 연이어 들려와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광주시 개신회 회원 20여명은 지난 28일 광주시 도척면에 거주하고 있는 저소득 4가구에 연탄 1천500장(180만원 상당)을 지원했다. 개신회는 관내 취약계층에게 전해 달라며 연탄 1천500장을 남부 무한돌봄 행복나눔센터에 기탁하고 회원들과 함께 집까지 연탄을 직접 배달했다. 김선호 회장은 “연탄 사용 가구는 모두 배달이 힘든 곳에 위치해 있어 쉽지 않은 ..

광주시보건소 오포건강생활지원센터, 재활참여자 가족과 함께하는 문화 나들

광주시보건소 오포건강생활지원센터, 재활참여자 가족과 함께하는 문화 나들

Oct 10, 2023 | Q기자

 

광주시보건소 오포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 7일 거동이 불편해 활동이 제한된 재활 참여 장애인과 가족들을 위한 특별한 문화 나들이를 지원했다. 이번 나들이는 문화 소외계층에 속한 중증 장애인과 가족 등 40여명이 참여해 명품 마당놀이 ‘신뺑파전 2’를 관람했다. 나들이에 참여한 뇌병변장애 어르신(62‧여)과 그 가족은 “보건소 직원분들 덕분에 장애 이후로 10년 만에 공연을 관람하게 됐다”며 “장애인도 관람할 수 있는 공연장이 광주시에 있다는 것이 너무 좋고 다음에 또 오..

광주시,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증진’ 우수 기관상 수상

광주시,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증진’ 우수 기관상 수상

Oct 10, 2023 | Q기자

 

광주시는 10일 서울 앰배서더 풀만 호텔에서 열린 ‘2023년 정신건강의 날 기념’ 행사에서 정신건강증진 유공으로 우수 기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기념행사는 보건복지부에서 매년 10월 10일 세계 정신건강의 날에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 정신건강에 대한 편견 해소를 위해 기여한 개인 및 기관을 시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지역주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정신질환자의 조기 발견 및 치료를 위한 응급 대응 △찾아가는 마음 건강증진 사업 △위기 대응 업무협약을 통한 의료안전망 구축..

광주시 남부 무한돌봄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업무협약

광주시 남부 무한돌봄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업무협약

Sep 27, 2023 | Q기자

 

광주시 남부 무한돌봄 행복나눔센터는 지난 26일 경기광주정신건강복지센터와 사회복지 기관 간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사회복지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의 상호지원과 물적·인적자원의 효율적 연계를 약속했다. 사례관리 전문기관인 남부 무한돌봄 행복나눔센터 이지영 센터장은 “취약계층의 정신건강에 위협되는 요인을 발견하고 도울 수 있는 전문적인 기관과 협력해 사례관리의 질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신건강복지센터 손정현 센터장은 “이번 남..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금쪽같은 내 정신건강’ 캠페인 진행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금쪽같은 내 정신건강’ 캠페인 진행

Sep 27, 2023 | Q기자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정신건강의 날(10월 10일)을 맞이해 오는 10월 6일 ‘금쪽같은 내 정신건강’ 캠페인을 개최한다. 이번 캠페인은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개선하고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촉구하고자 경안동 행정복지센터 야외 광장에서 진행한다. 캠페인은 광주시민의 정신건강과 관련한 가로세로 낱말 퀴즈를 통해 정신건강의 중요성 및 인식 개선을 돕고 스트레스 측정기를 이용 개인의 스트레스 정도를 검사해 정신건강 관리 필요성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또한,..

한국신장장애인경기협회 광주지부, 2023년 신장 장애인 건강 투석 세미나

한국신장장애인경기협회 광주지부, 2023년 신장 장애인 건강 투석 세미나

Sep 22, 2023 | Q기자

 

(사)한국신장장애인경기협회 광주지부는 지난 21일 신장 장애인 및 장애인 가족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신장 장애인 건강 투석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1, 2부로 나눠 광주시 남광교회에서 진행됐으며 1부는 투석 환자를 위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ETF(감정자유기법), 2부는 웃음 치료 강의로 참석자들에게 건강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다. 구자칠 광주지부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광주시 신장 장애인들의 몸과 마음이 회복되는 시간을 갖게 되어 기쁘다며”며..

광주시, 분당차병원.분당차여성병원과 여성 건강서비스 제공 업무협약 체결

광주시, 분당차병원.분당차여성병원과 여성 건강서비스 제공 업무협약 체결

Sep 20, 2023 | Q기자

 

광주시는 지난 19일 분당차병원 및 분당차여성병원과 취약계층 아동과 임산부·갱년기 여성의 건강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소아응급실 및 성조숙증 치료 등 성장기 아동에게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아동전문병원의 부재 등을 고려해 여성과 소아에 특화된 분당차여성병원과 업무협약을 추진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취약계층 아동 성장검사지원 ▲소아 응급체계 구축 ▲고위험 임산부 진료 지원 ▲갱년기 여성 진료 지원 ▲산모 교육 및 소아 응급질환 처치, 심폐소..

광주시보건소, 오순도순 추석맞이 건강 송편 만들기 실시

광주시보건소, 오순도순 추석맞이 건강 송편 만들기 실시

Sep 19, 2023 | Q기자

 

광주시보건소 오포건강생활지원센터는 19일 추석을 맞아 관내 장애인 가족과 지역 어르신 30여명을 모시고 ‘오순도순 행복한 추석맞이 송편 만들기’를 진행했다. 이번 추석맞이 송편 만들기는 장애인 및 가족, 지역주민 어르신들과 함께 어울려 명절 대표 음식인 송편을 빚으면서 자립심 부여 및 민속 문화 체험과 소통의 장을 만들기 위해 기획했다. 또한, 이날 만든 송편은 경로당 2개소에 전달해 풍성함을 나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장애인은 “추석을 맞아 송편을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 보..

광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어린이 뮤지컬 ‘바다나라 용왕님의 건강 대

광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어린이 뮤지컬 ‘바다나라 용왕님의 건강 대

Sep 13, 2023 | Q기자

 

광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어린이 식생활 안전교육을 주제로 지난 12일과 13일 이틀에 걸쳐 ‘바다나라 용왕님의 건강 대소동’ 뮤지컬을 개최했다. 이번 공연은 센터에 등록된 급식소 50곳의 만 3~5세 어린이 1천500여명을 대상으로 남한산성 아트홀 대극장에서 총 3회 진행됐다. 뮤지컬은 용왕님의 건강을 되찾는 바다나라 이야기로 ▲손 씻기의 중요성 ▲인스턴트 음식 줄이기 ▲건강한 식생활 실천하기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동요와 율동으로 쉽고 재미있게 구성해 아이들이 건..

조은병원, 광주시 남부 무한돌봄 행복나눔센터에 의료기금 기탁

조은병원, 광주시 남부 무한돌봄 행복나눔센터에 의료기금 기탁

Sep 08, 2023 | Q기자

 

참조은병원은 지난 7일 광주시 남부 무한돌봄 행복나눔센터에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을 위한 의료 기금 1천만원을 기탁했다. 참조은병원 원종화 원장은 “이번 기부를 계기로 사회 환원을 위한 첫걸음을 내디뎌 뜻깊게 생각한다”며 “의료 취약계층을 위해 꾸준히 기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기탁 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이지영 센터장은 “경제적으로 어려워 치료를 받을 수 없는 취약계층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의료 기금이 생겨 기쁘다”며 “기탁해 주신 성금은 꼭 필요한 분들이 도..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 예방의 날’ 맞아 자살 예방 홍보 캠페인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 예방의 날’ 맞아 자살 예방 홍보 캠페인

Sep 08, 2023 | Q기자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10일 ‘세계 자살 예방의 날’을 맞아 자살 예방 홍보 캠페인을 진행한다. 8일 시에 따르면 시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자살 예방 홍보 동영상을 제작해 G버스 TV, 대형마트 라이브TV 등 다양한 채널로 송출해 ‘나’와 ‘주변’에 대한 관심과 생명의 소중함을 알린다. 또한, 오는 20일 광주시 공설운동장에서 개최되는 제52회 시민의 날 행사에서는 시민들을 직접 만나 OX 퀴즈 이벤트, 인식개선 설문 등을 진행한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우울증 자가검진(PHQ..

광주시, 임산부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광주시, 임산부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Sep 07, 2023 | Q기자

 

광주시는 임산부에게 임신‧출산‧육아 건강 관련 정보제공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출산을 돕고자 9월부터 임산부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3년간 중단했던 교육을 재개하며 건강한 임신, 행복한 출산을 위해 태교‧출산 준비 교실, 임산부 요가 교실 등을 3기로 나눠 진행한다. 태교‧출산 준비 교실은 9월 6일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4주간 진행된다. 태교 및 모유 수유 전문가를 통해 ..

광주시, 2023년 건강체육시설 건립 및 구축사업 도비 8억원 확보

광주시, 2023년 건강체육시설 건립 및 구축사업 도비 8억원 확보

Sep 07, 2023 | Q기자

 

광주시가 경기도 주관 ‘2023년 건강 체육시설 건립 및 구축 공모사업’에서 도비 8억원을 확보했다. 7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7월 시민의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한 생활 체육시설 확충을 위해 경기도 공모사업에 신청, 현장실사 및 심의위원회 등을 거쳐 도비 8억원을 최종 확보했다. 이에 총 예산 68억원을 투입해 추진 예정인 광주시 직장운동경기부 통합숙소 및 훈련시설 건립사업 추진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시는 광주시 직장운동부 선수들의 쾌적한 휴식 공간과 체계적인 훈련시설 도입을..

광주시,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 사전 기술진단 사업장

광주시,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 사전 기술진단 사업장

Aug 30, 2023 | Q기자

 

광주시는 30일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의 효과 증대 및 사업장별 맞춤 지원 제공을 위한 사전 기술진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전 기술진단은 경기도 전체 대기 4~5종 사업장 150개소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기술 진단 비용은 무료로 진행된다. 사전 기술진단 신청 후 대상 사업장으로 선정이 되면 녹색환경지원센터 인력이 사업장을 방문해 배출시설의 오염물질 포집 및 처리효율에 대한 전 단계에 대한 성능을 평가하게 된다. 실시된 기술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방지시설 개선이 ..

광주시 탄벌동,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안전·건강 교육

광주시 탄벌동,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안전·건강 교육

Jul 14, 2023 | Q기자

 

광주시 탄벌동행정복지센터는 12일 관내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 어르신 40여명을 대상으로 여름철 안전 및 건강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국민응급처치교육센터의 지원으로 소속 전문강사가 직접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요령 ▲심폐소생술 이론과 시연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안전사고 예방법 등에 대해 연령대별 맞춤형 안전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건강관리 교육으로는 ▲여름철 건강관리 ▲폭염 대비 행동요령 등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참여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

광주시 송정동, 노인일자리 참여자 안전·건강관리 교육

광주시 송정동, 노인일자리 참여자 안전·건강관리 교육

Jul 13, 2023 | Q기자

 

광주시 송정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최정식)는 12일 센터 3층에서 노인일자리 참여 어르신 30명을 대상으로 안전·건강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국민 응급처치교육(EFR)센터의 최원철 강사를 초청해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교육, 여름철 건강관리에 관한 내용에 대해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요즘, 뉴스를 보면 갑자기 쓰러져서 심폐소생술을 하는 경우를 보게 되는데, 이와 관련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적극적으로 ..

광주시, 재가어르신 위한 ‘건강한 여름나기 복달임 나눔행사’

광주시, 재가어르신 위한 ‘건강한 여름나기 복달임 나눔행사’

Jul 10, 2023 | Q기자

 

광주시노인복지관은 6일 오포지역 재가 어르신을 위한 ‘건강한 여름나기 복달임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노인복지관 오포센터가 준비한 이날 행사는 광주시기업인협회 오포지회(회장 안겸제)의 후원으로 진행됐으며 초복을 맞아 원기회복을 위한 영양 가득한 삼계탕을 어르신들에게 제공했다. 특히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위해 오포적십자봉사회, 등대적십자봉사회의 차량을 지원해 각 가정으로 삼계탕을 직접 배달해 재가 어르신 모두가 삼계탕을 드실 수 있도록 했다. 이상복 노인복지관 관장은 “나눔경영 ..

광주시 광남1동지보체 “독거 어르신 가구에 건강 요구르트 지원”

광주시 광남1동지보체 “독거 어르신 가구에 건강 요구르트 지원”

Jun 28, 2023 | Q기자

 

광주시 광남1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유근창 공공위원장·남기환 민간위원장)가 관내 저소득 독거 어르신 가구를 대상으로 ‘건강 요구르트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사업은 6월부터 12월까지 약 6개월간 진행되며, 주 1회 20명의 어르신에게 요구르트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관내에서 홀로 외로이 살아가는 독거 어르신에게 요구르트를 전달함으로써 그들의 안부를 확인하고 정서적인 안정감을 높이며 무엇보다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고독사를 예..

광주시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치과치료비 지원사업 업무협약 체결

광주시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치과치료비 지원사업 업무협약 체결

Mar 28, 2023 | Q기자

 

광주시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7일 신현동 소재 굿모닝치과 조옥환 원장과 ‘이튼튼 치과치료비 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튼튼 치과치료비 지원사업’은 취약계층 중 치과 치료를 받지 못해 음식 섭취에 어려움이 있는 복지대상자에게 치과에서 치료비를 50%를 부담하고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올포유 긴급지원 사업비로 나머지 50%를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굿모닝치과의 후원 참여로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윤은미‧김경수 공동위원장은 “어려운 시기, 귀한 나눔에 동..

광주시 탄벌동, 2023년 1분기 노인 일자리 사업 안전·건강 교육 실시

광주시 탄벌동, 2023년 1분기 노인 일자리 사업 안전·건강 교육 실시

Mar 15, 2023 | Q기자

 

광주시 탄벌동은 지난 14일 관내 노인 일자리 참여 어르신 40명을 대상으로 ‘2023년 1분기 노인 일자리 사업 안전 및 건강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광주시건강증진센터 지원으로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강사와 동 소속 간호사가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은 노인 일자리 사업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작업 전·후 사고 예방 ▲주요 안전사고 예방수칙에 대한 안전교육을 중점적으로 진행했다. 건강관리 교육으로는 ▲봄철 건강관리 ▲건강 절주 등을 교육했으며 ..

광주시, 찾아가는 마음 건강강좌 진행

광주시, 찾아가는 마음 건강강좌 진행

Mar 10, 2023 | Q기자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예방 및 조기 발견하기 위해 찾아가는 마음 건강강좌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프로그램 내용은 ▲정신건강예방교육(우울증, 스트레스 등) ▲중독교육(알코올, 도박 등) ▲마음 건강척도 검사 등으로 사후관리가 필요한 고위험군은 센터로 연계해 정신건강 상담, 치료비 지원 등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반기 마음 건강강좌는 3월부터 6월까지 매달 진행되며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 및 단체는 최소 15명 이상(만 20세 이상)인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