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광주

광주시  제21회 우리꽃전시회 개최

광주시 제21회 우리꽃전시회 개최

Apr 16, 2024 | Q기자

 

광주시(시장 방세환)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광주시 농업기술센터 우리꽃전시관에서 제21회 우리꽃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우리꽃과 예술』을 주제로, 우리꽃 작품 200여 점과 정교한 세밀화 작품, 아름다운 정원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앞 소공원에는 지역 농업인이 재배한 다양한 꽃들이 심어져 있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분화 만들기, 꽃차 시음, 세밀화 그리기 등 다양한 체험이 준비되어 있다. 행사 수익금은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부할 예정..

한빛중앙교회 중고등부 학생들, 이웃돕기 모금 공연 성금 130만원 광주시

한빛중앙교회 중고등부 학생들, 이웃돕기 모금 공연 성금 130만원 광주시

Apr 02, 2024 | Q기자

 

광주시 초월읍 도평리에 위치한 한빛중앙교회의 중고등부 학생들은 지난달 29일 관내 저소득층 학생들을 위해 써 달라며 초월읍 행정복지센터에 성금 130만원을 기탁했다. 이날 기탁한 성금은 중고등부 학생 26명이 직접 뮤직 연극을 기획해 2달간 연습하고 공연했으며 학생들을 비롯해 연극을 관람한 관람객들이 자율적으로 모금해 성금을 마련, 그 의미를 더했다. 중고등부 대표 송은비 학생(초월고 3학년)은 “매년 공연은 했지만 재능기부 자선공연으로 기획한 것은 처음”이라며 “생각보다 성금이..

광주시 광주시립광지원농악단, 서울시 송파구 서울놀이마당 공연

광주시 광주시립광지원농악단, 서울시 송파구 서울놀이마당 공연

Mar 29, 2024 | Q기자

 

광주시립광지원농악단은 오는 4월 7일 서울시 송파구 석촌호수 내 서울놀이마당에서 광지원농악 전통문화 예술 공연을 펼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공연은 서울 송파구청에서 매년 4월부터 5월까지 주말마다 석촌호수를 방문하는 관광객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전통문화예술 공연을 무료로 선보이고 있으며 광주시립광지원농악단도 2021년부터 매년 공연에 함께 참가해 오고 있다. 올해는 오는 4월 7일 오후 3시에 공연이 예정돼 있으며 남한산성의 울림, 판굿(열두발놀이, 소고놀이), 진도북춤 등..

광주시 광주시립광지원농악단, ‘학교로 찾아가는 전통 공연 배달부’ 접수

광주시 광주시립광지원농악단, ‘학교로 찾아가는 전통 공연 배달부’ 접수

Feb 19, 2024 | Q기자

 

광주시립광지원농악단은 내달 15일까지 ‘학교로 찾아가는 전통 공연 배달부’ 공연 사업을 신청받는다고 19일 밝혔다. 대상은 광주시 관내 초등학교이며 신청 방법은 신청서를 작성한 후 이메일(yagyng8005@naver.com)로 접수하면 된다. 찾아가는 문화나눔 공연 사업의 일환인 ‘학교로 찾아가는 전통 공연 배달부’ 사업은 2021년도부터 매년 10개 초등학교를 방문해 선반 사물놀이, 민속무용, 사자 탈춤 등 전통 공연을 현장에서 펼치며 아이들에게 전통악기 체험 기회도 함께..

광주시문화재단 남한산성아트홀-구니스컴퍼니 공연장상주단체지원 사업 성료

광주시문화재단 남한산성아트홀-구니스컴퍼니 공연장상주단체지원 사업 성료

Dec 22, 2023 | Q기자

 

(재)광주시문화재단(대표이사 오세영)은 공연장 남한산성아트홀의 상주단체인 비보이크루 ‘구니스컴퍼니’와 12월 15일(금) ‘유토피아’ 공연을 마지막으로 공연장상주단체지원 사업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재단 출범 이후 꾸준히 예술단체와의 협업을 도모하고 있는 광주시문화재단은 2023년 ‘경기문화재단의 공연장 상주단체 지원사업’을 통해 비보이와 스트릿댄스 장르를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광주시 지역단체 와 남한산성아트홀을 무대로 활발한 사업을 이어나갔다. 경기문화재단..

광주시 남한산성 권역 문화원,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광주시 남한산성 권역 문화원,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Dec 18, 2023 | Q기자

 

광주문화원은 18일 광주시청에서 남한산성의 역사성을 공유하는 강남, 강동, 성남, 송파, 하남, 강북문화원과 상생발전 및 교류 협력을 목표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협의회 구성에 뜻을 같이하는 문화원장들이 참석했으며 남한산성 권역 문화원은 협약을 통해 ▲체험활동 활성화를 위한 정기적인 상호협력 ▲행사의 유기적인 협조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발전 방향 상호 공유 등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처럼 남한산성 권역 문화원이 상호 협력할 수 있었던 것은 백제 온조대왕..

광주문화원,광주 동화사랑 협회 발족식 개최

광주문화원,광주 동화사랑 협회 발족식 개최

Dec 07, 2023 | Q기자

 

지난5일 광주문화원 중회의실에서 광주 동화사랑 협회 발족식을 가졌다. 동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순수한 동심을 바탕으로 즐겁고 행복하게 지역봉사 활동을 통하여 건전한 사회를 이루는데 기여함을 목적을 두고 발족한 이날에서 행사에는 광주문화원장을 비롯한, 동화사랑 연구소장(이규원),광주문인협회장(김한섭), 동화콘텐츠문화원장(이규용)등 회원 20여명이 참석하여 발족에 따른 위촉장 수여등 나름 임원진들을 구축하여 앞으로 나아가야할 기틀을 마련 하였다. 동화사랑 협회 회원은 광주문화원에..

광주시립 광지원농악단, 주아랍에미리트 한국문화원 해외초청 공연

광주시립 광지원농악단, 주아랍에미리트 한국문화원 해외초청 공연

Nov 24, 2023 | Q기자

 

광주시립 광지원농악단은 주아랍에미리트 한국문화원의 초청을 받아 아부다비에서 초청 공연을 펼친다고 24일 밝혔다. 광지원농악단은 오는 27일부터 12월 1일까지 4박 5일의 일정으로 출국해 아랍에미리트 수도인 아부다비에서 초청 공연을 갖는다. 이번 초청 공연은 아부다비 내 서울대학교병원 개원식 행사를 맞아 주아랍에미리트 한국문화원에서 주최해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지키고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한 공연이다. 시는 한국 전통문화 공연을 통해 재외 한국인들에게는 고국에 대한 향수와 그리움을..

광주시문화재단.“겨울 대표 명작 발레「호두까기인형」  국립발레단과 남한선

광주시문화재단.“겨울 대표 명작 발레「호두까기인형」 국립발레단과 남한선

Nov 23, 2023 | Q기자

 

(재)광주시문화재단(대표이사 오세영)은 연말을 맞이하여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테디셀러 발레 공연 을 12월 4일과 5일 양일간 남한산성아트홀에서 선보인다. 발레 ‘호두까기인형’은 발레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작곡가로 일컬어지는 차이콥스키의 음악과 호프만의 원작으로 대중들에게 꾸준히 사랑 받고 있는 작품이다. ‘잠자는 숲속의 미녀’, ‘백조의 호수’와 함께 고전 발레 3대 걸작으로 손꼽히며, 여주인공 마리가 꿈 속에서 왕자로 변신한 호두까기 인형과 함께 환상의 세계로 ..

광주시, 아동 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공감 토크콘서

광주시, 아동 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공감 토크콘서

Nov 21, 2023 | Q기자

 

광주시는 21일 ‘아동 학대 예방의 날(11월 19일)’을 기념해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에서 ‘아동 학대 OFF, 행복 ON! 자녀 양육 해결상담소 부모 공감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아동 학대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콘서트 형식의 전문 교육이 이뤄졌으며 양육 스트레스 등으로 심리적으로 지쳐있는 부모들의 정서적 지지를 위한 음악이 있는 힐링 콘서트도 함께 진행됐다. 특히, 교육 전문가 박재원 소장은 부모와 자녀 간의 공감 학습법을 전달하고 교육 갈등 해결 방법을 제시해..

광주시 연극협회, 2023년 남한산성뮤지컬 “달을 태우다” 11월 공연

광주시 연극협회, 2023년 남한산성뮤지컬 “달을 태우다” 11월 공연

Nov 01, 2023 | Q기자

 

광주시는 오는 17일과 18일 양일간 청석에듀씨어터에서 2023년 남한산성 뮤지컬 ‘달을 태우다’를 공연한다고 1일 밝혔다. 광주시가 후원하고 광주시 연극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공연은 2016년 초연 이후 최근 경향에 맞춰 각색 및 재구성한 공연으로 조선 중기 병자호란 당시 인조를 남한산성으로 업어서 피신시킨 천민 서흔남의 사랑과 우정을 그리는 광주시 대표 창작뮤지컬이다. 공연 관계자는 “이번 공연부터는 장소와 공간의 제약을 탈피하기 위해 고전적인 세트를 과감히 축소하고 영상콘텐츠..

광주시립광지원농악단, 청와대에서 국립국악원 등과 콜라보 공연

광주시립광지원농악단, 청와대에서 국립국악원 등과 콜라보 공연

Oct 20, 2023 | Q기자

 

광주시립광지원농악단은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 동안 청와대 대정원에서 국립국악원 및 동락연희단과 함께 전통연희 문화예술 공연 ‘사철사색’을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지난 4월 봄 공연보다 더 풍성한 구성으로 청와대 대정원의 청명한 하늘 아래 남녀노소 모두가 길놀이와 사자놀음, 줄타기, 살판, 판굿 등 가을의 쾌청함이 가득한 무대를 신명 나게 즐길 수 있다. 공연은 청와대 관람객이라면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공연과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청와대 국민개방 누리집(reserv..

광주시, 2023년 손바닥 정원전시회 성료

광주시, 2023년 손바닥 정원전시회 성료

Sep 26, 2023 | Q기자

 

광주시는 지난 21일부터 3일간 개최한 손바닥 정원전시회에 1천400여명의 시민이 방문하며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6일 밝혔다. 중대물빛공원에서 개최한 이번 손바닥 정원전시회는 ‘광주, 꽃 그리고 치유정원’이라는 주제로 광주시 원예치유 전문가과정 수료생들과 정원전문가 ‘피오니 홈 앤 가든’ 안성연 소장이 함께 정원을 조성했으며 광주시민이 일상 속 잠시 바쁜 삶을 내려놓고 자연이 주는 위로를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원예를 활용한 힐링을 위해 준비한 화관 만들기, 스칸디아모..

광주시, 2023년 손바닥 정원전시회 개최

광주시, 2023년 손바닥 정원전시회 개최

Sep 14, 2023 | Q기자

 

광주시는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중대물빛공원에서 ‘광주, 꽃 그리고 치유정원’이라는 주제로 ‘2023년 광주시 화훼농가와 함께하는 손바닥 정원전시회’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광주시가 주최하고 (사)위드커리어가 주관하며 중대물빛공원 내 치유정원을 설치해 꽃, 풀, 향기, 촉감, 휴식이 어우러진 정원을 감상할 수 있다. 이 사업은 올해 경기도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일자리 창출 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된 ‘원예 치유 전문인력 양성 과정..

광주시 신현동, 개청 1주년 기념 ‘우리동네 음악회’ 성료

광주시 신현동, 개청 1주년 기념 ‘우리동네 음악회’ 성료

Aug 28, 2023 | Q기자

 

광주시 신현동은 지난 27일 개청 1주년을 기념해 ‘우리동네 음악회’를 광명초등학교 강당에서 개최했다. 이번 음악회는 광주시 심포니오케스트라의 주최로 개최됐으며 클래식 곡뿐만 아니라 대중들에게 친숙한 가요 등을 오케스트라 연주로 선보여 음악회를 찾은 100여명의 주민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와 함께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년간의 활동사진을 전시해 음악회에 참석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역할과 특화사업을 홍보하며 1인 1계좌 후원에 동참하도록 안내하는..

광주문화원,문화학교 동화구연반 일석이조

광주문화원,문화학교 동화구연반 일석이조

Aug 09, 2023 | Q기자

 

지난7일 광주문화원 제1강의실이 하계방학중임에도 박수와 웃음소리로 시끌벅쩍 했다. 광주문화원에서 운영중인 문화학교 강좌는 현재 동화구연반을 포함하여 21개 강좌를 운영중에 있다. 이중 동화구연반은 잠재해 있는 능력도 개발하고 자격증도 취득하는 일석이조의효과로 수강생이 많은 강좌로 이날 4명(강정은, 이석자, 이영숙, 조명희)의 회원이 스토리텔러 자격증을 취득했다.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하지만 스토리텔러는 아동문학을 입체적이고 효과적인 음성언어로 표현하여 어린이들에게 문학적인 감..

창단 13주년 광주시립광지원농악단 23일 정기공연

창단 13주년 광주시립광지원농악단 23일 정기공연

Jun 16, 2023 | Q기자

 

창단 13주년을 맞은 광주시립광지원농악단이 오는 23일 남한산성아트홀 대공연장에서 정기공연을 개최한다. ‘돌리고 돌리고 덩쿵 버나타고 시간여행’라는 부제의 이번 공연은 역사와 문화가 있는 광주를 유람하면서 펼쳐지는 시간여행 형식으로 전통타악, 무용, 소리 등 창작 전통연희극으로 완성도 높은 이야기와 아름답고 흥겨운 전통극으로 구성돼 전 연령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세한 문의는 광주시청 문화예술과(031-760-2726) 또는 광지원농악단(031-76..

광주시, 아동학대 예방 위한 부모공감 토크콘서트 개최

광주시, 아동학대 예방 위한 부모공감 토크콘서트 개최

May 31, 2023 | Q기자

 

광주시는 경기광주아동보호전문기관, 광주경찰서와 함께 지난달 31일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부모공감 토크 콘서트를 남한산성 아트홀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양육 스트레스 등으로 심리적으로 지쳐있는 부모의 정서적 지지를 위한 음악이 있는 힐링 콘서트와,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전문 교육이 콘서트 형식으로 이루어졌으며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라이브 방송으로 생중계됐다. 특히 가수 윈(Wynn)은 힐링 콘서트에서 감성이 있는 노래와 함께 희망메시지를 전달하며 시민들을 ..

우리꽃연구회, 20회 광주시 우리꽃 전시회 수익금 기부

우리꽃연구회, 20회 광주시 우리꽃 전시회 수익금 기부

May 12, 2023 | Q기자

 

광주시 우리꽃연구회와 화훼연구회는 12일 ‘제20회 광주시 우리꽃전시회’에서 모은 성금 133만 원을 광주시에 기탁했다. 이 성금은 지난 4월 개최한 ‘제20회 광주시 우리꽃전시회’의 분화체험비와 지역에서 생산한 화훼 판매 수익금을 모아 마련했다. 광주시 우리꽃연구회 회원들은 매년 우리꽃전시회를 열어 분화체험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우리꽃 판매장터를 운영해 그 수익금을 광주시에 성금으로 기부해 왔다. 올해는 특히 광주시 화훼연구회가 적극 동참해 지역에서 생산한 꽃을 널리 알리고 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