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서울시 제17회 빛공해 공모전 시상식 개최

서울시 제17회 빛공해 공모전 시상식 개최

Aug 25, 2023 | Q기자

 

서울시는 ‘제17회 빛공해 공모전’ 수상작을 선정하고, 8월 25일(금) 에 시상식을 개최한다. 올해로 17회를 맞는 ‘빛공해 공모전’은 서울시와 조명박물관이 공동개최해 4월 24일부터 6월 30일까지 응모를 진행하였다. 공모전은 어린이·청소년부와 일반부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주제는 공해의 빛, 생명의 빛, 문명의 빛 총 3가지로 진행하였다. ‘공해의 빛’은 잘못된 인공조명으로 필요 이상의 빛이 일상과 자연 생태계에 피해를 준 사례, ‘생명의 빛’은 조명의 적절하고 조..

하남시 해병대전우회, 한강 수중정화 및 국토대청결 환경정화 캠페인 실시

하남시 해병대전우회, 한강 수중정화 및 국토대청결 환경정화 캠페인 실시

Aug 22, 2023 | Q기자

 

하남시 해병대전우회(회장 김동구)는 지난 20일 팔당대교 인근에서 한강 수중정화 활동 및 국토대청결 환경정화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하남시 해병대전우회, 해병대전우회 경기도연합회, 자원봉사자 등 250여 명이 참여하였으며, 한강 수중 및 수변 정화활동을 통하여 연이은 장마로 인한 부유물, 플라스틱, 쓰레기 등을 수거했다. 김동구 하남시 해병대전우회 회장은 “수도권 시민의 식수원인 한강의 수질 보전을 위해 매년 뜻깊은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해병대의 진면모를 ..

의정부시 송산3동, 무더위 속에 행복홀씨 입양단체와 환경정화 실시

의정부시 송산3동, 무더위 속에 행복홀씨 입양단체와 환경정화 실시

Aug 18, 2023 | Q기자

 

의정부시 송산3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권영일)는 8월 17일 9개 행복홀씨 입양단체와 동 직원 등 70여 명이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환경정화는 민락2지구 3개소, 아파트단지 4개소, 공원 1개소 등 9개소를 선정해 진행했다. 민락2지구는 올해 쓰레기 특별관리 구역으로 자생단체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정화활동을 진행했던 장소다. 유동인구가 많은 만큼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해 집중적으로 정화했다. 또 참여자들은 삼현초, 송양초, 활기체육공원 등 관내 전역을..

의정부시 흥선동, 주민참여플랫폼과 환경정화 활동 실시

의정부시 흥선동, 주민참여플랫폼과 환경정화 활동 실시

Aug 17, 2023 | Q기자

 

의정부시 흥선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이병택)는 8월 16일 주민참여플랫폼의 일원인 새마을부녀회 및 바르게살기위원회와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최근 폭염과 호우의 영향으로 지저분해진 도로와 골목길을 깨끗이 청소하고자 마련됐다. 주민과 사회단체 간 상호협력을 위한 흥선동 주민참여플랫폼은 주민이 자율적으로 지역의 ▲안전 ▲문화 ▲복지 ▲미관 등 다양한 이슈를 제보해 해결하는 지역맞춤형 의제해결 기구다. 이날 활동에서는 흥선동 주민참여플랫폼 안전·미관 분과..

인천 서구, 폐수처리업체에 ‘수질 TMS 자동측정기기’ 설치 확대

인천 서구, 폐수처리업체에 ‘수질 TMS 자동측정기기’ 설치 확대

Aug 16,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관내 폐수처리업체에 ‘수질 TMS 자동측정기기’ 설치 사업을 확대한다고 16일 밝혔다. 수질 TMS(Tele-Monitering System·원격 감시 체계)는 공공하수처리장, 폐수 배출사업장 등의 방류된 수질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구에 따르면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수질오염사고를 예방하고 사업장 스스로 시간대별 수질 현황을 분석·관리해 자체 공정개선에 활용하는 등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수질 관리시스템이다. 현재 서구 지역에는 전국에 ..

파주시 운정4동, 휴가철 버스정류소 환경정화 활동

파주시 운정4동, 휴가철 버스정류소 환경정화 활동

Aug 08, 2023 | Q기자

 

파주시 운정4동은 7월 26일부터 10일간 관내 대중교통 시설물 주변 환경정화 활동을 시행했다. 특히, 여름철 휴가를 맞아 관내 버스짇소 30곳 주변을 중심으로 돼지풀 제거 및 쓰레기를 수거해 대중교통 이용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운정역 주변 보도블록 잡풀 등을 제거했다. 장마 기간이 지나고 버스짇소와 보도블록 등에 잡풀 등이 무성히 자라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과 통행에 불편을 겪었으나, 이번 환경정화 활동으로 도시미관 개선 및 주민 통행 불..

강화군  양사면 주민자치위원회, 마을 위해 환경정화 온 힘

강화군 양사면 주민자치위원회, 마을 위해 환경정화 온 힘

Aug 08, 2023 | Q기자

 

강화군 양사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성기)는 지난 4일 양사면 소고개 삼거리부터 덕하3리 입구(2km 구간)까지의 환경 정비를 실시했다. 이에 주민자치위원 19명이 참여해 장마철 길게 자라난 덕하리 주요 도로변의 잡풀을 제거하고 버려진 쓰레기를 수거했다. 또한, 소고개 삼거리의 수국 화단을 정비해 방문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했다. 김성기 위원장은 “이번 제초작업을 통해 운전자와 보행자가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길 바란다”며 “양사면으로 들어오는 소고개 구간이 말끔해져 보람되..

성남시, 환경공단‧E-순환거버넌스와 ‘폐전자제품 수거‧재활용 처리’ 업무

성남시, 환경공단‧E-순환거버넌스와 ‘폐전자제품 수거‧재활용 처리’ 업무

Aug 04, 2023 | 편집부기자

 

- 70여 개 공동주택에 400개 수거함 설치…폐전자제품 배출 개선과 회수‧재활용 실현성남시(시장 신상진)는 4일 오후 2시 한국환경공단, E-순환거버넌스와 중소형 폐전자제품 수거 및 재활용 처리를 위한 사물인터넷(IoT) 수거함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그동안 중소형 폐전자제품 배출은 일반주택에서는 제품 수량에 따라 5개 미만은 대행업체에, 5개 이상은 E-순환거버넌스에 접수한 후 배출했고, 공동주택에서는 일정량이 쌓이면 E-순환거버넌스에 접수 후 배출했다.이번 업..

강화군 삼산면 자연환경보전회 명예지도원,  폭염 속 환경정화 활동 나서

강화군 삼산면 자연환경보전회 명예지도원, 폭염 속 환경정화 활동 나서

Aug 04, 2023 | Q기자

 

삼산면 자연환경보전회 명예지도원(회장 이대규)이 지난 3일 석포리 나룻부리항 해안가 일원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회원 10여 명이 참석해 평소 관광객이 많이 찾는 나룻부리항을 중심으로 주변 해안가에 떠밀려온 표류물과 길가에 버려진 쓰레기를 수거했다. 이대규 회장은 “푹푹 찌는 더위에도 선뜻 환경정화 활동에 참여해 준 위원들에게 감사드린다. 농․어촌의 환경을 깨끗하게 보전해 후대에 건강한 땅을 물려주고 싶다”고 전했다. 이에 김은희 삼산면장은 “관광객과..

성남시, 쓰레기 종량제 봉투 국내 최고!

성남시, 쓰레기 종량제 봉투 국내 최고!

Aug 03, 2023 | 편집부기자

 

- 행안부‧행정연구원 제2회 정부혁신 국내 최고사례에 선정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제2회 정부혁신 최초·최고 공모에서 ‘쓰레기 종량제 봉투’ 사례가 국내 최고로 선정됐다고 밝혔다.이번 공모는 국민 삶을 편하게 하고 세계적으로 성과가 인정된 혁신사례 중 최초로 도입한 사례와 최고로 잘 운영하는 사례를 발굴하고 전파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한국행정연구원이 공동으로 주관했으며 전국에서 6개 사례가 선정되었다.성남시는 입구가 작아 음식물을 담기 어렵다는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주민 의견..

의정부시 자금동, ‘걷고 싶은 거리 만들기’ 환경정화 실시

의정부시 자금동, ‘걷고 싶은 거리 만들기’ 환경정화 실시

Aug 01, 2023 | Q기자

 

의정부시 자금동주민센터(동장 김순주)는 장마가 끝난 7월 31일 주민이 걷기에 불편한 장소를 찾아 제초작업과 함께 ‘쓰레기 줍깅’ 캠페인을 실시했다. 통장협의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새마을부녀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적십자봉사회 등 자생단체와 지역주민, 공무원 등 90여 명이 참여해 주민센터~금신교차로~홈플러스 구간을 정비했다. 이번 정비는 장마로 인해 도로변 녹지에 잡초가 무성해짐에 따라 마련됐다. 유동 인구가 많은 거리를 중심으로 예초기를 사용해 제초작업을 하고 불..

양평군여성단체협의회, 흙공 던지기로 환경정화 활동 나서

양평군여성단체협의회, 흙공 던지기로 환경정화 활동 나서

Aug 01,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민태근)는 지난 31일 양강섬 일대에서 수질 정화를 돕는 EM 흙공 던지기 활동을 펼쳤다. EM 흙공은 유용한 미생물이 들어있는 EM(Effective Micro-organisms) 효소와 질 좋은 황토를 배합해 만든 공으로 하천 및 저수지에 넣어두면 서서히 녹아 하천 유해물질과 악취를 제거하고 정화해 수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이번 활동은 양평군 여성지도자 역량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0일부터 기후변화, 탄소중립, 미세먼지 등을 주제..

양평군여성단체협의회, “EM흙공 던지기”환경정화 활동 캠페인 실시

양평군여성단체협의회, “EM흙공 던지기”환경정화 활동 캠페인 실시

Jul 31,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여성단체협의회, “EM흙공 던지기”환경정화 활동 캠페인 실시 양평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민태근)는 지난 31일 양강섬 일대에서 수질정화를 돕는 EM 흙공던지기 활동을 펼쳤다. EM흙공은 유용한 미생물이 들어있는 EM(Effective Micro-organisms)효소와 질 좋은 황토 를 배합해 만든 공으로 하천 및 저수지에 넣어두면 서서히 녹아 하천 유해물질과 악취를 제거하고 정화해 수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이번 활동은 양평군 여성지도자 역량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

동두천시 재향군인회, 벨기에 룩셈부르크 참전비 참배 및 환경정화

동두천시 재향군인회, 벨기에 룩셈부르크 참전비 참배 및 환경정화

Jul 31,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 재향군인회(회장 서득창)는 6·25전쟁 정전협정 70주년을 기념하여 지난 27일 오전 소요산 벨기에↑셈부르크 참전비에서 참배 및 헌화,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날 행사에는 재향군인회 이사회, 여성회, 청년단, 향군 임원 등 30여 명이 참여하였다. 벨기에 룩셈부르크 참전비는 한국전쟁 때 유엔군으로 참전한 벨기에와 룩셈부르크군의 전공을 기념하기 위하여 1975년 9월 26일 국방부가 건립한 기념탑이다. 벨기에와 룩셈부르크는 1950년 7월 14일 유엔 사..

평택시 「바르게살기운동 서정동위원회」, 환경정화 활동 실시

평택시 「바르게살기운동 서정동위원회」, 환경정화 활동 실시

Jul 3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바르게살기운동 서정동위원회(위원장 이기환)는 지난 29일(토) 서정동 북부문예회관에 함께 모여 관광특구로 및 둥구재공원 일대 폐비닐, 무단으로 투기된 각종 생활쓰레기 등을 일제히 수거하고 주변을 정리하는 등 ‘Clean-UP! 서정동 가꾸기’를 위해 구슬땀을 흘렸다. 바르게살기운동 이기환 서정동위원장은 “무더운 날씨에도 이른 아침부터 나와 서정동을 위해 봉사해 주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내 지역 서정동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봉사하겠다.”고 말..

여주시 오학동 주민자치회, 남한강변 환경정화 ‘구슬땀’

여주시 오학동 주민자치회, 남한강변 환경정화 ‘구슬땀’

Jul 31, 2023 | Q편집부기자

 

오학동 주민자치회(회장 김윤기)는 지난 29일 남한강변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주민자치회 위원 20여명은 본격적인 휴가철을 앞두고 오학동 걷고 싶은 거리, 남한강변을 중심으로 약 2km을 따라 걸으며 장마철 집중호우로 떠 밀려온 각종 폐기물와 일부 캠핑족들이 버리고 간 생활쓰레기 등을 수거했다. 김윤기 주민자치회장은 “주민들이 많이 찾고 있는 남한강변 환경정화 활동에 적극 동참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쾌적하고 청결한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

김포시 월곶면 새마을남녀지도자회, 도로변 환경정화 활동

김포시 월곶면 새마을남녀지도자회, 도로변 환경정화 활동

Jul 29, 2023 | Q기자

 

월곶면 남새마을지도자회(회장 이영섭, 채인숙)는 지난 26일 회원 약 25명과 관내 도로변과 화단의 제초작업 및 환경정화 활동을 했다. 월곶면 남녀새마을지도자회는 이날 오전 6시부터 10시까지 갈산리 48국도변과 포내리 강화대교 앞 등 5개소에서 무성히 자란 잡초를 제거하고, 무단투기 쓰레기를 수거하는 등 이른 아침부터 구슬땀을 흘렸다. 이영섭, 채인숙 회장은 “좋지 않은 날씨인데도 월곶면을 위해 이른 아침부터 나와 봉사해 주신 우리 새마을지도자·부녀회장님들께 진심으로 고..

이천시 증포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환경정화활동 실시

이천시 증포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환경정화활동 실시

Jul 26, 2023 | Q기자

 

이천시 증포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만준, 민간위원장 이후성, 이하 협의체)는 지난 24일 도로입양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하였다. 협의체 위원 20명은 장마철 폭우로 인해 떠내려온 쓰레기를 관내 하천 하류를 따라 돌며 환경정비를 실시하여 깨끗한 내 고장 만들기 캠페인에 앞장섰다. 이후성 민간위원장은 “관내 하천을 걷는 주민들이 더욱 쾌적한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참여해준 협의체 위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내 지역 깨끗한 환경정비의 시..

평택시 고덕동 자원봉사나눔센터, 고덕백년광장 환경정화 활동

평택시 고덕동 자원봉사나눔센터, 고덕백년광장 환경정화 활동

Jul 25, 2023 | Q기자

 

평택시 고덕동 자원봉사나눔센터(회장 한금주)는 24일 고덕동 백년광장 상가 일대에서 15여 명의 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환경정화 활동을 했다. 이번 활동은 고덕동 백년광장 상가지역을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으로 조성하기 위한 활동으로, 여름방학을 맞은 관내 청소년과 함께하여 더욱 뜻깊은 활동이 됐다. 한금주 회장은 “깨끗한 거리를 위해 봉사를 할 수 있어 기쁘며, 앞으로도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건강한 지역사회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양혜욱 고덕동장은 “더워진 날씨에도 ..

강화군 자원봉사센터, 지역사회 위해 환경정화활동 펼쳐

강화군 자원봉사센터, 지역사회 위해 환경정화활동 펼쳐

Jul 24, 2023 | Q기자

 

강화군 자원봉사센터는 지난 22일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강화 일반산업단지 일원을 중심으로 환경정화를 전개했다. 이번 활동은 주말을 맞아 평소 지역의 환경, 교통문제 해결에 솔선수범하는「강화 아이쿱 소비자 생활 협동조합」,「강화군 녹색어머니회」회원 14명이 참여했다. 황금 같은 주말, 여름 삼복더위도 아랑곳하지 않고 지역사회를 위해 모인 봉사자들은 600L의 생활 쓰레기를 수거하고, 장마철 호우에 배수가 원활히 될 수 있도록 배수관의 오물을 치우며 지역사회가 건강하고 아름답게..

경기도,경기도-경기지역FTA통상진흥센터  탄소중립 실천 환경정화활동 실시

경기도,경기도-경기지역FTA통상진흥센터 탄소중립 실천 환경정화활동 실시

Jul 24, 2023 | Q기자

 

경기도와 경기지역FTA통상진흥센터(이하 경기FTA센터)는 7월 20일부터 21일까지 1박 2일간 김포 라마다 호텔에서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하고 플로깅(plogging) 환경 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경기FTA센터는 이번 워크숍에서 FTA통상진흥센터로서의 새로운 출범에 따른 신규사업 발굴, 경기FTA센터와 경기중소벤처기업연합회 간 도내 수출중소기업 지원사업의 협력방안 모색, 경기FTA센터 구성원의 업무역량 강화 프로그램과 하반기 중점 추진 계획, 2024년 사업 계획 관련 개선..

양평군 청운면새마을회, 하천변 환경정화 활동 실시

양평군 청운면새마을회, 하천변 환경정화 활동 실시

Jul 21, 2023 | Q기자

 

양평군 청운면새마을회(협의회장 김창수, 부녀회장 정하옥)는 지난 20일 오전 6시부터 비룡리 하천변 정화 활동과 새마을동산을 비롯한 인근 도로변의 제초작업을 실시했다. 이번 환경정화 활동은 새마을회 회원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하천변, 공원, 산책로 등에 방치된 쓰레기를 수거하고 무성하게 자라난 잡풀과 관목을 제거하며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힘을 기울였다. 김창수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과 정하옥 부녀회장은 “바쁜 농번기에도 불구하고 회원분들께서 많이 참석해 주셔서 감..

성남시, 민 ·관 ·군 합동으로 탄천 긴급 정화활동 나서

성남시, 민 ·관 ·군 합동으로 탄천 긴급 정화활동 나서

Jul 21, 2023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지난 집중호우로 탄천변 둔치에 유입된 각종 부유물 처리를 위해 민‧관‧군 합동으로 긴급 탄천 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지난 7월 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성남시자율방재단, 성남시자원봉사센터, 학생봉사단, 군인, 성남시청소년재단과 성남시 공무원 등 600여명이 투입되어 총 85톤의 부유물 잔해와 쓰레기를 수거했다. 이번 정화활동은 하천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하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탄천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주변 등 탄천변 일대에서 이루어졌..

성남시 대원·수진공원 내 ‘맨발 황톳길’ 시민 개방

성남시 대원·수진공원 내 ‘맨발 황톳길’ 시민 개방

Jul 19, 2023 | 편집부기자

 

- 모두 6곳에 조성…폭신폭신한 황톳길 걸으며 힐링하세요 성남시는 우천으로 개장을 연기했던 대원공원(중원구 하대원동)과 수진공원(수정구 수진동) 내 ‘맨발 황톳길’을 각각 19일과 20일 시민에게 개방한다.맨발 황톳길은 이 두 곳과 위례·중앙·율동공원, 구미동 공공공지 등 모두 6곳에 조성돼 오는 9월까지 차례로 개방된다. 투입하는 사업비는 총 34억5100만원이다.먼저 대원공원 맨발 황톳길이 7월 19일 시민에게 개방됐다. 시는 이날 오전 11시 30분 대원공원 다목적운동장에..

광명시, 5년 간 저공해 미조치 5등급 노후 경유차 76% 줄여  미세먼

광명시, 5년 간 저공해 미조치 5등급 노후 경유차 76% 줄여 미세먼

Jul 19,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시에서 노후 경유차로 인해 발생하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가 사라지고 있다.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 동안 노후 경유차 저감 사업을 추진해 저공해 미조치 5등급 노후 경유차 3천624대를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고 19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2019년 4천739대에 달하던 관내 저공해 미조치 5등급 노후 경유차는 2023년 6월 현재 1천115대로 76.4%나 감소했다. ‘저공해 미조치 차량’은 저감장치 부착, 엔진 교체 등 저공해 조치를 하지 않..

인천 서구, ‘이동식 수질감시시스템’ 활용···폐수방류 사업장 24시간

인천 서구, ‘이동식 수질감시시스템’ 활용···폐수방류 사업장 24시간

Jul 13,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최근 가좌하수처리장 일대 고농도 폐수 유입과 관련 ‘이동식 수질감시스템’을 활용해 24시간 특별감시를 진행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이동식 수질감시시스템은 IoT 기술을 기반으로 원하는 현장에 설치해 폐수 상태를 확인하는 시스템으로 TOC, NH3-N, NO3-N, pH, 수온 등 5개 항목에 대한 측정값을 휴대전화와 노트북으로 24시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서구는 도금업 공동방지사업장 14곳을 대상으로 이동식 수질감시시스템 4대를..

경기도, 도  특사경  폐수 배출사업장 무단배출 등 불법행위 집중 단속

경기도, 도 특사경 폐수 배출사업장 무단배출 등 불법행위 집중 단속

Jul 11, 2023 | Q기자

 

경기도 민생특별사법경찰단은 오는 17일부터 28일까지 고양시·의정부시·남양주시·포천시 등 경기북부 10개 지역의 불법 의심 폐수 배출사업장 80개소를 단속한다. 단속은 폐수 배출 업체들이 비가 오는 틈을 이용해 폐수를 불법 처리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민원 발생지역이나 취약 시기, 취약지역 등의 환경오염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다. 주요 단속 대상 사업장은 ▲민원 다발 사업장 ▲위반 횟수가 많은 사업장 ▲폐수 위탁 처리 보고를 하지 않은 폐수 전량 위탁 처리사업..

강화군 선원면, 장마철 배수구 정비 및 환경정화 활동 실시

강화군 선원면, 장마철 배수구 정비 및 환경정화 활동 실시

Jul 06, 2023 | Q기자

 

강화군 선원면(면장 김시은)은 지난 5일 선원면 중앙로 일원에서 선원면사무소 직원 단합 환경정화 캠페인을 진행했다. 본격적인 장마철 집중호우를 대비해 원활한 배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배수구 속 토사와 낙엽 등을 제거하고 도로변에 무단 투기된 쓰레기를 수거했다. 이번 캠페인을 준비한 김시은 면장은 “우리 선원면에 관심과 애정을 가짐으로써 환경 정화에 대한 문제의식과 해결 방안을 직원들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는 데 의미가 있었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앞장 서 환경 ..

시흥도시공사, 시흥천 환경정화활동 실시

시흥도시공사, 시흥천 환경정화활동 실시

Jul 05, 2023 | Q기자

 

시흥도시공사(사장 정동선, 이하 공사)는 지난 6월 30일 지역 생태하천인 ‘시흥천’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하였다. 시흥천 환경정화활동은 지속가능한 지역생태 하천 조성을 위해 공사에서 연간 계획을 수립해 진행하는 대표적 사회공헌사업이다. 올해 4월 처음 시작하였으며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매월 정기적인 정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정화 활동은 4회차로 임직원 10명이 참여해 화단 잡초 제거는 물론 하천에 떠다니는 쓰레기도 수거하며 생태하천 정화에 힘썼다. 특히 ..

강화군 길상면 주민자치위원회,  여름휴가철 맞이 환경정화 활동

강화군 길상면 주민자치위원회, 여름휴가철 맞이 환경정화 활동

Jul 03, 2023 | Q기자

 

강화군 길상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학순)가 지난 6월 30일 강화나들길 2코스(호국돈대길) 초지항 인근의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나들길을 찾는 지역 주민과 관광객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20명의 회원들이 쓰레기를 수거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김학순 위원장은 “평소 나들길을 찾는 방문객이 많은데, 내가 살고 있는 아름다운 고장 길상면에 다시 찾아오길 바라는 마음으로 정화 활동에 적극 나섰다.”고 말했다. 이에 명형숙 길상면장은 “집중호우..

용인시 반도체클러스터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 확정됐다

용인시 반도체클러스터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 확정됐다

Jun 30,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 원삼면 일대에 조성 중인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핵심 기반 시설인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이 확정됐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환경부 산하 한강유역환경청이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을 최종 승인·고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시설 조성에 필요한 국비 186억원을 환경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공공폐수처리시설은 원삼면 죽능리 산15번지 일원 3만 2600㎡에 하루평균 1만톤 오·폐수를 처리할 수 있는 규모로 조성..

성남시 음식점 수산물 원산지표시 품목 15종→20종으로 확대

성남시 음식점 수산물 원산지표시 품목 15종→20종으로 확대

Jun 30, 2023 | 편집부기자

 

- 가리비, 방어, 우렁쉥이, 부세, 전복 등 5종 추가 성남시는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에 따라 7월 1일부터 원산지를 표시해야 하는 수산물 품목이 15종에서 20종으로 확대된다고 밝혔다.의무 표시 대상으로 추가된 수산물은 가리비, 방어, 우렁쉥이(멍게), 부세, 전복 등 5종이다. 해당 수산물은 국산과 외형이 비슷해 원산지 둔갑 가능성이 큰 품종이어서 표시가 의무화됐다.기존의 원산지 표시 품목은 넙치(광어), 조피볼락(우럭), 참돔, 미꾸라지, 뱀..

성남시 자원순환가게 20호점 설치 ‘태평일re100’

성남시 자원순환가게 20호점 설치 ‘태평일re100’

Jun 30, 2023 | 편집부기자

 

- “재활용 가능 쓰레기 가져오세요” 알루미늄 캔 1㎏당 600원 등 포인트 적립 성남시는 자원순환가게 20호점인 ‘태평일re100(recycling 100%)’을 수정구 태평1동 커뮤니티센터 1층 필로티 공간에 설치해 오는 7월 3일 문을 연다. 태평일re100 사무실은 컨테이너 형태(길이 2.0m*높이 2.2m*폭 1.4m)로 설치됐다.이곳 자원순환가게로 들어오는 쓰레기는 100% 재활용한다는 의미에서 ‘태평일re100’이란 현판을 달았다.운영시간은 매주 월요일 오후 2시부..

의왕시 오전동 방위협의회, 우기대비 환경정화 활동

의왕시 오전동 방위협의회, 우기대비 환경정화 활동

Jun 28, 2023 | Q기자

 

의왕시 오전동 방위협의회(회장 이진호)는 지난 23일 여름철 우기를 대비해 의왕시 글로벌도서관 주변 및 오전로 주변 주택가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방위협의회 회원 10여 명은 배수구와 빗물받이에 쌓인 폐비닐과 재활용품, 토사, 낙엽 등 각종 폐기물을 수거하고, 주변지역 위험요소 제거 및 사전 예찰 활동을 실시했다. 특히 이번 환경정화 활동은 작년 집중호우 시 침수 피해로 민원이 많은 곳을 사전에 정비해 주변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이진호 오..

강화군 화도면 새마을부녀회,  소루지공원 일원 환경정화 활동 실시

강화군 화도면 새마을부녀회, 소루지공원 일원 환경정화 활동 실시

Jun 28, 2023 | Q기자

 

강화군 화도면 새마을부녀회(회장 박상염)가 지난 27일 여름 휴가철 맞이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관광객 방문이 많은 소루지 공원을 중심으로 인도 및 해안가에 방치된 쓰레기를 집중 수거했다. 활동에 참여한 박상염 부녀회장은 “깨끗한 화도면을 만들기 위해 회원들과 함께 노력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쾌적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조영진 화도면장은 “솔선수범하여 활동에 나서준 회원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관내 단체 및 주민들과 ..

이천시 대월면새마을남녀협의회 도로변 풀베기 및 환경정화활동 실시

이천시 대월면새마을남녀협의회 도로변 풀베기 및 환경정화활동 실시

Jun 27, 2023 | Q기자

 

이천시 대월면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곽용진, 부녀회장 홍현숙)에서는 지난 6월 24일 남녀 새마을지도자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월면 주요 도로변 풀베기 및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참여한 새마을협의회 회원들은 대월삼거리에서 군량삼거리 일대 도로 이용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도로변 풀베기는 물론 지장수목 가지치기와 쓰레기 수거 등을 병행실시해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관리에 구슬땀을 흘렸다. 곽용진 대월면 새마을협의회장 및 홍현숙 부녀회장은 “매년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

강화군 화도면 동막자율방범대 및 적십자부녀회,    환경정화 활동 실시

강화군 화도면 동막자율방범대 및 적십자부녀회, 환경정화 활동 실시

Jun 27, 2023 | Q기자

 

강화군 화도면 동막자율방범대(대장 노춘식)와 적십자부녀회(회장 조연실)가 지난 22일과 23일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동막자율방범대 회원 20여 명이 참석해 돈대 주변의 각종 쓰레기를 수거했으며, 적십자부녀회는 장화리 해넘이마을 일원의 환경 정비를 실시했다. 활동에 나선 노춘식 대장과 조연실 회장은 “이번 정화 활동을 통해 깨끗한 마을 만들기에 일조하게 되어 보람을 느끼며, 앞으로도 쾌적한 화도면을 만들기 위해 정기적인 활동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조영..

한국자유총연맹 동두천시지회, 여름 맞이 환경정화활동 실시

한국자유총연맹 동두천시지회, 여름 맞이 환경정화활동 실시

Jun 27, 2023 | Q편집부기자

 

지난 24일 한국자유총연맹 동두천시지회는 다가오는 여름을 맞이해 깨끗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환경보전의식을 함양하고자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환경정화활동에는 약 40여 명의 한국자유총연맹 동두천시지회 회원들이 참여했으며, 불현동 행정복지센터를 시작으로 인근 아파트 단지 및 상가 주변 제초작업과 생활 쓰레기 수거 등을 실시했다. 김우정 불현동장은 “주말 이른 시간 무더운 날씨에도 흔쾌히 참석해주신 자유총연맹 동두천시지회 회원들께 감사하다”며, 말끔해진 불현동의 거리를 보며..

의정부시 송산3동 통장협의회, ‘걷고 싶은 민락천 만들기’ 환경정화 활동

의정부시 송산3동 통장협의회, ‘걷고 싶은 민락천 만들기’ 환경정화 활동

Jun 23, 2023 | Q기자

 

의정부시 송산3동행정복지센터는 6월 17일 송산3동 통장협의회(회장 정서정)가 ‘걷고 싶은 민락천 만들기’ 환경정화 활동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민락천 고가도로 아래 벤치, 운동기구는 오래된 먼지로 오염돼 시민들이 이용하기 어려웠다. 이에 송산3동 통장 20명이 주말을 이용해 푸른마당근린공원부터 민락천 산책로에서 특별 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 같은 활동은 4월부터 매월 진행 중이다. 통장들은 고가도로 아래 벤치 및 가로등, 야외 운동기구, 정자 등을 물걸레를 이용해 깨끗..

평택시 통복동 새마을 남녀지도자회, 제초 작업 및 환경정화 활동

평택시 통복동 새마을 남녀지도자회, 제초 작업 및 환경정화 활동

Jun 23,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통복동(동장 김보경)이 지난 22일 통복동 새마을 부녀회(회장 손동옥), 새마을 지도자협의회(회장 이석주)와 함께 관내 도로변 제초 작업 및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제초 작업에 참여한 회원들과 관계 공무원들 20여 명은 통복동 행정복지센터부터 통복시장 로터리까지 왕복하여 약 1㎞ 구간에 자란 잡초를 제거하고 주변에 버려진 생활 쓰레기 약 1톤을 수거하며 환경정화 활동도 함께 진행했다. 통복동 새마을 부녀회 손동옥 회장은 “한결 깨끗해진 거리를 보니 보람이 느껴..

의정부시 송산3동 김성남 바르게살기위원장,  환경정화 릴레이 챌린지 네

의정부시 송산3동 김성남 바르게살기위원장, 환경정화 릴레이 챌린지 네

Jun 23, 2023 | Q기자

 

의정부시 송산3동행정복지센터는 6월 22일 푸르게푸르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환경정화 인식개선 릴레이 챌린지’를 전개했다. 해당 챌린지는 환경 정화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문구와 함께 사진을 찍어 SNS에 게시하고 다음 챌린저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네 번째 주자인 김성남 바르게살기위원장은 ‘뜨거운 지구야 아프지마! 우리가 지켜줄게’ 문구와 함께 사진을 찍어 SNS에 게시해 기후 위기와 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웠다. 김연수 자유총연맹회장의 지명으로 참여..

성남시 화장실 개방 민간 시설에 연 480만원 상당 지원

성남시 화장실 개방 민간 시설에 연 480만원 상당 지원

Jun 23, 2023 | 편집부기자

 

- 시설물 소유자에 연중 신청받아…시민 편의 위해 지속 확대 성남시는 화장실을 시민에게 개방하는 민간 시설에 롤 화장지 등 편의용품, 시설관리 운영비 등 연간 480만원 상당을 지원한다. 시민 편의를 위해 민간개방화장실을 확대하려는 취지다. 이를 위해 시는 총 4억3100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고, 상가, 주유소, 대형건물 등의 시설물 소유자, 관리자 등에게 연중 화장실 개방 신청을 받는다. 시는 화장실 시설 수준, 접근성, 관리상태 등을 고려해 민간개방화장실을 지정한다. 지정..

남양주시 와부읍 주민자치위원회,  마을 환경정화를 위한 ‘다같이 마을정화

남양주시 와부읍 주민자치위원회, 마을 환경정화를 위한 ‘다같이 마을정화

Jun 21, 2023 | Q기자

 

남양주시 와부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박두석)는 20일 와부읍 월문리 일대에서 마을 환경정화를 위한 ‘다같이 마을정화단’ 사업을 실시했다. ‘다같이 마을정화단’은 주민 스스로 참여해 마을의 환경을 가꾸는 와부읍 주민자치위원회의 마을공동체 사업으로, 이날 활동에는 와부읍 주민자치위원과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 20여 명이 참여했다. 위원들은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하천변과 마을 길 일대의 쓰레기를 수거하고, 쓰레기 배출장소에 화단을 조성해 메리골드, 국화 등 초화류가 식재된 ..

시흥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푸르미실천단, 환경정화 캠페인 실시

시흥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푸르미실천단, 환경정화 캠페인 실시

Jun 20, 2023 | Q기자

 

시흥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공동대표 임병택, 송미희, 이수용/이하, 시흥시지속협) 환경분과 실천단인 ‘푸르미실천단’이 지난 16일 ‘제2회 녹색 기업들과 함께하는 지속 가능한 환경정화 캠페인’을 진행했다. 곰솔누리숲과 옥구천 일대에서 전개한 이번 활동은 지난 5월 15일에 열린 1회 차 활동에 이어 진행됐다. 이날 푸르미실천단과 정왕권 녹색기업, 시흥시지속협에서 참가한 20여 명이 쓰레기 수거에 힘을 모았다. ‘푸르미실천단’은 시흥시 환경 분야 지속가능발전목표(기후변화와 대응..

양평군, 4-H탑 보수 및 탄소중립 환경정화 활동 실시

양평군, 4-H탑 보수 및 탄소중립 환경정화 활동 실시

Jun 19, 2023 | Q기자

 

양평군은 지난 15일부터 16일까지 4-H지도자협의회와 청년4-H연합회,관계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여해 지역농업현장의 기념물인 4-H탑 보수와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4-H탑은 농업사회의 부흥과 상징성을 위해 지난 1960년대 건립되어 농업과 농촌의 문화유산으로 마을을 지켜오다 점차 잊혀졌다. 현재 양평군의 4-H탑은 강상면 2개소, 강하면 2개소, 양서면 2개소, 용문면 4개소, 개군면 2개소, 양동면 1개소 등 총 6개면 13개소에 탑이 남아..

강화군노인복지관,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환경정화 캠페인 확대운영 실시

강화군노인복지관,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환경정화 캠페인 확대운영 실시

Jun 19,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은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으로 환경정화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캠페인은 참여 어르신들의 의견을 반영해 환경정화 및 집중 관리가 필요한 장소를 직접 선정해 활동함으로써 자부심과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그간 지난 2월부터 월 1회 중앙시장 주변, 갑룡공원, 별밤거리, 내가면 외포시장, 송해명 양오저수지 등 다양한 장소에서 환경정화를 하고 있다. 6월부터는 월 4회로 확대했다. 깨끗해진 모습을 본 주민들은 어르신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

안양시 주민자치협의회, 안양천 일대 환경정화 캠페인 전개

안양시 주민자치협의회, 안양천 일대 환경정화 캠페인 전개

Jun 19,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지난 17일 안양시 주민자치협의회가 지방정원 조성을 준비 중인 안양천 일대에서 환경정화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19일 밝혔다. 안양 31개동의 주민자치위원장 및 위원 150여명과 관계 공무원은 ‘깨끗한 안양 만들기’의 일환으로 지난 17일 만안구 박석교부터 동안구 학운공원까지 버려진 쓰레기를 수거했다. 안양천 지방정원(면적 39만7520㎡, 연장 28.8㎞)은 안양천을 공유하는 안양시와 광명시·군포시·의왕시 등 4개 지자체가 공동으로 조성한다. 지난 4월 산림청으로부터 지방..

경기도, 장마철 대비 폐수 무단방류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특별 점검

경기도, 장마철 대비 폐수 무단방류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특별 점검

Jun 19, 2023 | Q기자

 

경기도 광역환경관리사업소는 장마철 폐수 무단 방류, 오염 방지시설 관리 소홀 등으로 인한 환경 오염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환경 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특별점검·단속을 실시한다. 단속 대상은 반월·시화 산업단지, 남부권(수원·오산·화성 등), 남서부권(평택·안성 등), 남동부권(안양·군포·성남 등), 서부권(김포·부천 등), 북부권(의정부·파주·포천·연천 등), 동부권(용인·이천·여주·양평 등) 등 7개 권역에 있는 폐수 다량 배출사업장 221곳이다. 주요 점검 내용은 ▲폐수 배..

강화군 양사면 이장단,  도로변 제초작업 및 환경정화 활동 펼쳐

강화군 양사면 이장단, 도로변 제초작업 및 환경정화 활동 펼쳐

Jun 16, 2023 | Q기자

 

강화군 양사면 이장단(단장 한종서)이 지난 14일 북성리 일원(교산 삼거리 ~ 북성1리 생설미 입구)구간의 제초작업 및 도로 환경 정비에 나섰다. 이에 경관을 저해하는 도로변의 잡풀을 제거하고 버려진 쓰레기를 수거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한종서 단장은 “차량과 보행자들의 안전한 통행을 위해 제초작업에 나섰다.”면서 “주민들부터 내 집 앞을 정비해 걷기 좋은 양사면을 만들어 가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이지영 양사면장은 “무더운 날씨에도 깨끗한 마을 환경 조성을 위한 활동..

이천시 설성면 실버환경봉사대, 금당리 일대 환경정화 활동

이천시 설성면 실버환경봉사대, 금당리 일대 환경정화 활동

Jun 15, 2023 | Q기자

 

이천시 설성면 대한노인회는 지난 13일 각 마을 경로당 회장 30여명과 함께 여름 맞이 마을정화 활동에 힘을 모았다. 이날 활동은 금당리 주변 일대의 담배꽁초 및 각종 쓰레기 등을 수거하여 주변 환경을 정비하였다. 김진식 설성면 노인회 분회장은 “노인회 회원들과 함께 설성면을 위하여 봉사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으며, 지역사회 환경개선에 작게나마 기여하게 되어 기쁘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