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지

김포시, 복지사각지대 발굴 총력…편의점 343개소에 홍보지 배부

2022.11.25 15:51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김포시가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도움을 전하기 위해 관내 편의점과 힘을 모으고 있다.

김포시는 최근 사우동 내 편의점들을 직접 방문한 가운데 어려운 이웃을 찾아 알려달라는 내용의 발굴 홍보지를 배부했다.

사업 참여 편의점은 총 343개소로, 방문하지 못한 편의점에는 우편물 발송을 통해 포스터를 배부하는 방식으로 홍보지 게시를 요청했다.

이번 활동은 2022년 수원 세 모녀 사건 이후, 복지사각지대 발굴이 중요해짐에 따른 것이다.
생활고로 결식 위기에 놓여 편의점이나 슈퍼에 폐기 예정 식품을 요청하는 주민 또는 도움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복지 틈새계층을 선제적으로 발굴하는 것이 이 사업의 핵심이다.

강영화 복지과장은 “편의점은 단순 소매점을 넘어 지역사회의 중요한 인프라”라며 “지역 사정을 잘 아는 편의점 종사자들의 복지사각지대 발굴이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간단하게 어려운 이웃을 발굴해 알리고 싶은 주민은 카카오톡 채팅 탭 상담 검색창에서 ‘김포복지팡팡’을 검색, 친구 추가 후 제보하면 된다.

관련기사

복지

시흥시 제2회 시흥시장애인 가맹단체 한마음축제... 화합의 장 마련

시흥시 제2회 시흥시장애인 가맹단체 한마음축제... 화합의 장 마련

Apr 19,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제2회 시흥시장애인 가맹단체 한마음축제’가 지난 18일 시흥어울림국민체육센터에서 열려 화합의 장이 마련됐다고 밝혔다. 올해 2회째를 맞이한 ‘시흥시장애인 가맹단체 한마음축제’는 신체적 활동을 통한 상호 소통과 화합을 도모하고 장애인의 건강 증진 도모와 생활체육 저변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시흥시장애인체육회에서 주최ㆍ주관한 이번 대회에는 시흥시장애인체육회 소속 17개 가맹단체 190여 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보치아, 점보스태킹, 줄다리기, 릴레이 계주..

시흥시 거모종합사회복지관, 매주 독거 어르신 댁 찾아가는  ‘꿀단지 노래방’진행

시흥시 거모종합사회복지관, 매주 독거 어르신 댁 찾아가는 ‘꿀단지 노래방’진행

Apr 19, 2024 | Q기자

 

시흥시 거모종합사회복지관은 4월부터 장현지구 임대아파트에 거주하며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받고 있는 독거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매주 목요일마다 찾아가는 ‘꿀단지 노래방’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거모종합사회복지관은 ‘꿀단지 노래방’ 프로그램을 통해 독거 어르신들이 원활하게 사회에 참여하고, 유쾌하고 즐거운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스트레스 해소 및 우울감 감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그동안 복지관이 멀고 거동이 불편해 문화여가 프로그..

시흥시 국가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방문 점검, 6월 말까지

시흥시 국가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방문 점검, 6월 말까지

Apr 19,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안전하고 정확한 예방접종을 위해 국가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215곳과 코로나19 위탁의료기관 136곳에 대해 4월 말부터 6월 말까지 방문 점검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국가 예방접종 지원사업’ 관리지침에 따라 보건소는 연 1회 이상 위탁의료기관을 현장 방문해 점검을 진행해야 하고, 위탁의료기관은 상ㆍ하반기에 연 2회씩 자율점검을 시행해야 한다. 시는 이번 방문 점검을 통해 위탁의료기관의 ▲예방접종 실시기준 준수 여부 ▲백신별 보관 장소 구분 및 백신..

동두천시 장애인단체총연합회,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성료

동두천시 장애인단체총연합회,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성료

Apr 19, 2024 | Q기자

 

동두천시 장애인단체총연합회(회장 한대수)는 18일, 동두천 국민체육센터에서 ‘함께 하는 길, 평등으로 향하는 길’이라는 슬로건아래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행사를 가졌다. 이날 기념식은 500여 명의 장애인과 가족, 자원봉사자 등이 참여했다. 먼저 장애인부모연대 동두천지부의 수어 공연을 시작으로 장애인 인권 헌장 낭독, 모범 장애인 및 장애인복지 증진 유공자 표창, 기념사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한대수 연합회장은 “시장님의 수어 인사는 장애인들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동두천시 노인복지관 1만 번째 회원 맞이 ‘값진 그대 만만세’ 이벤트 진행

동두천시 노인복지관 1만 번째 회원 맞이 ‘값진 그대 만만세’ 이벤트 진행

Apr 19, 2024 | Q기자

 

동두천시 노인복지관(관장 민경연)은 19일, 1만 번째 회원 등록에 따른 ‘값진 그대 만만세’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번 이벤트는 2010년 동두천시 노인복지관 개관 이래 1만 번째 회원 등록을 축하하기 위한 이벤트로, 박형덕 동두천시장의 회원증 수여와 기념 촬영 등이 있었다. 1만 번째 윤소심 회원은 “1만 번째라는 숫자만으로도 뜻깊은데, 이런 이벤트와 함께 노인복지관의 회원이 돼 기쁘다”라면서 “앞으로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주변 회원들과 아름다운 시간을 만들겠다..

고양시 ‘고양시민복지재단’2025년 상반기 출범 목표로 순항 중

고양시 ‘고양시민복지재단’2025년 상반기 출범 목표로 순항 중

Apr 19, 2024 | Q기자

 

고양시민에게 제공하는 각종 복지서비스의 질을 한 단계 높일‘고양시민복지재단(이하 복지재단)’이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으로 출범할 예정이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2023년 11월부터 경기도가 지정한 타당성검토 전문기관인 경기연구원 주관으로 복지재단 설립을 위한 타당성 검토가 진행 중이며, 올해 상반기 중으로 타당성 검토 최종보고서가 나올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올해 상반기 내 타당성검토 완료 후 경기도 2차 설립협의, 조례 및 정관 제정, 임원 공모 및 임명, 출연..

고양시문촌7종합사회복지관  “죽기 전 비행기 타보고 싶어요. 평생소원입니다”

고양시문촌7종합사회복지관 “죽기 전 비행기 타보고 싶어요. 평생소원입니다”

Apr 19, 2024 | Q기자

 

“이 세상 한 번 사는 인생, 소원은 비행기를 타보고 죽고 싶어요. 내일모레 칠십이니까요.” 장애를 가진 아들과 둘이 살고 있는 김영현(가명, 68세)씨의 사연이다. 고양시문촌7종합사회복지관(윤영 관장)에서는 지역사회 후원자와 함께 저소득 가정들의 소원을 이루어주기 위해 특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함께이룸 프로젝트 – 소원통장’(이하 소원통장) 사업은 서로 매칭된 후원자와 저소득 가정이 동일한 금액을 저금하여 소원하고자 하는 목표를 이..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  주민노래자랑 ‘행싱어게인’참가자 모집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 주민노래자랑 ‘행싱어게인’참가자 모집

Apr 19, 2024 | Q기자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진우)은 오는 5월 2일(목)까지 주민노래자랑 ‘행싱어게인’에 참가할 고양시민 30팀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참가자 예선은 5월 4일(토)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열리며, 예선을 통해 본선 진출자 5팀을 선발한다. 본선은 5월 18일(토), 복지관 개관 7주년 기념행사와 함께 진행된다. 행싱어게인 참가신청은 고양시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방문하여 서류를 작성하거나 온라인 설문지(https://forms.gle/SoGqCzzwaZp..

수원시  ‘알기 쉬운 사회복지서비스 업무 매뉴얼’ 발간

수원시 ‘알기 쉬운 사회복지서비스 업무 매뉴얼’ 발간

Apr 19,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수원시의 모든 사회복지서비스 업무와 주요 사업을 소개하는 ‘알기 쉬운 사회복지서비스 업무 매뉴얼’을 발간했다. 매뉴얼은 직원용 ‘알기 쉬운 2024년 사회복지서비스 업무 매뉴얼’, 시민용 ‘나에게 힘이 되는 사회복지서비스 안내’ 등 두 권으로 제작했다. 새빛돌봄·국민기초생활보장·여성·노인·장애인·아동·다문화 관련 사회복지 서비스와 치매·모자보건·정신건강 관련 보건서비스 업무의 사업별 관련 지침(39개)을 근거로 174개 서비스, 333개 시설 현..

수원시, ‘지역상권 보호도시 선포식’ 앞두고 관계기관 간담회

수원시, ‘지역상권 보호도시 선포식’ 앞두고 관계기관 간담회

Apr 19,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18일 수원시청년지원센터에서 ‘지역 상권 보호도시 선포식 유관기관 간담회’를 열고, 선포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할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철재 수원시 소상공인연합회장, 황철성 경기남부수퍼마켓협동조합 이사장, 오금희 소비자교육중앙회 수원시지회장, 스타필드 수원·수원농협·기업은행 경인지역본부·수원새마을금고·경기신용보증재단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원구 수원시 지역경제과장은 5월 1일 개최되는 지역상권 보호도시 선포식 진행 방향을 안내하고 “..

안성시 서운장애인주간보호센터, 서운면체육회에 라면 20박스 기부

안성시 서운장애인주간보호센터, 서운면체육회에 라면 20박스 기부

Apr 19, 2024 | Q기자

 

서운장애인주간보호센터(센터장 송부연)는 지난 18일 서운면사무소에서 ‘라면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날 전달식은 서운장애인주간보호센터 센터장과 장애인 2명이 참석하여 제15회 서운면민 한마음 체육대회를 맞아 경품으로 사용해달라며 라면 20박스를 기부했다. 송부연 센터장은 “작은 나눔이지만 서운면민 체육대회를 잘 마무리 하였으면 좋겠다고 하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보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동 면장은 “따뜻한 마음 덕분에 풍성한 체육대회를 만들 수 있어 감사드리며 ..

부천시  보호자와 함께하는 ‘반려견 문제행동교정 문화교실’ 운영

부천시 보호자와 함께하는 ‘반려견 문제행동교정 문화교실’ 운영

Apr 19, 2024 | Q기자

 

부천시는 오는 5월 13일부터 11월 25일까지 부천대학교 소사캠퍼스에서 ‘반려견 문제행동교정 문화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교육은 상·하반기로 나누어 매주 월요일, 2개 반 총 8회차로 운영되며, 참여 신청은 오는 4월 22일부터 5월 2일까지 부천대학교 평생교육원을 통해 접수한다. 최근 반려동물 양육 가정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반려견에게 흔히 나타나는 분리불안, 짖기, 배변 등의 문제행동으로 인한 반려인과 비반려인의 갈등 또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부천시는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