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지

고양시, 대한민국 동물복지대상 ‘우수상’ 수상

2022.11.25 09:27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2022년 제4회 대한민국 동물복지대상에서 우수상(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고양시는 경기도 최초 직영 동물 보호센터, 전국 최초 은퇴 특수목적견 입양지원 사업 등 동물권 향상과 조화로운 공존에 기여해왔다.

대한민국 동물복지대상은 국회의원 연구단체인 ‘동물복지 국회포럼’에서 주최 및 주관하고, 국회,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 동물자유연대, 동물권행동 카라 등에서 후원하는 시상으로 올해 4회째를 맞이한다.

고양시는 전문가 심사를 통해 동물 복지 관련성, 지속성, 활동 성과, 창의성, 사회적 참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받은 후 우수상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동물복지 기반 조성 및 민관 협력 체계 구축 ▲시민 체감의 반려동물 문화 및 공간 조성 ▲반려동물 특수 시책 도입 및 선도 ▲동물보호센터 직영 도입 및 시스템 고도화 등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정책과 사업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고양시는 지자체 단위에서 동물 복지가 주요 의제로 떠오르기 전부터 선진적인 동물 복지 정책을 선도해왔다. 2014년도부터 경기도 최초의 직영 동물보호센터를 도입하고 2021년부터 전국 최초로 ‘은퇴 특수목적견 입양지원 사업’을 운영해왔다.


또한 지역 동물단체, 수의사회와 민・관・경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동물 구조 보호를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반려동물 거주 스티커 제작, 완충녹지를 활용한 테마공원 조성 등 시민이 체감하는 정책을 선보여 왔다.

시 관계자는 “고양특례시에는 30만명에 이르는 반려인이 살고 있다. 비반려인을 포함한 시민과 동물이 함께 행복할 수 있도록 성숙한 반려문화와 동물복지가 공존하는 도시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동물복지대상 시상식은 오는 12월에 개최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복지

동두천시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제보 활성화를 위해 홍보 활동 실시

동두천시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제보 활성화를 위해 홍보 활동 실시

Apr 24, 2024 | Q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는 지난 23일, 유동 인구가 많은 지행역 일대에서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홍보 활동은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의 선제적 발견과 긴급복지제도 등 복지서비스 사업을 안내하는 차원에서 실시했다. 특히 사회복지담당 공무원, 무한돌봄센터 사례관리사가 시민들을 대상으로 직접 홍보 안내문을 나눠주고 홍보 물품을 배부했다. 시 관계자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제보가 활성화돼 지역사회 보호 체계를 강화하고 복지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

인천시 사회서비스원, 인천형 중증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인천시 사회서비스원, 인천형 중증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Apr 24, 2024 | Q기자

 

더 나은 인천형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를 준비한다. 인천시사회서비스원(원장‧황흥구)은 인천형 중증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이하 인천형 서비스) 이용실태와 서비스 지원 욕구를 파악하는 연구 조사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인천형 서비스 운영 전반을 평가하고 이와 함께 정책의 방향성을 제안한다. 먼저 이를 이용하는 장애인 200명을 대면 조사한다. 조사영역은 크게 응답자의 기본사항, 장애‧의료 관련 사항, 활동지원서비스 이용현황, 삶의 만족 및 기타..

안성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장애인 관련 기관 및 협회 간담회 추진

안성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장애인 관련 기관 및 협회 간담회 추진

Apr 24, 2024 | Q기자

 

안성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김보라, 민간위원장 심상원) 장애인복지분과는 지난 23일 안성맞춤아트홀에서‘고령장애인 삶의 질 향상 기반 마련을 위한 1차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2023년 장애인복지분과 사업인 ‘안성시 장애인복지서비스 총량 조사 및 분석’을 통해 고령 장애인을 위한 복지서비스 연령 확대에 대한 필요성을 도출하였으며, 2024년 하반기에는 고령장애인에 대한 서비스 이용 실태 조사 및 의견 수렴을 통해 실질적인 생애주기별 서비스를 강화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

안성시 주거복지센터  찾아가는 주거복지 이동상담소 운영

안성시 주거복지센터 찾아가는 주거복지 이동상담소 운영

Apr 24, 2024 | Q기자

 

지난 23일(화) 안성시 주거복지센터는 안성시 노인복지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주거복지 이동상담소를 운영했다. ‘찾아가는 주거복지 이동상담소’는 복지기관, 주민센터 내·외에 상담창구를 설치하고, 더운 여름, 추운 겨울 시간과 거리 제약으로 센터로 내방하기 어려운 시민을 대상으로 각종 주거문제에 대한 맞춤형 상담을 제공한다. 현재 다양한 공공주거복지제도가 운영되고 있으나 정보 부족으로 혜택을 보지 못하는 시민들에게 상담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한 취..

부천시  제44회 장애인의 날 맞아 화합의 장 마련

부천시 제44회 장애인의 날 맞아 화합의 장 마련

Apr 24,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3일 부천체육관에서 (사)부천시장애인단체 총연합회 주관으로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 한마음 축제’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함께 하는 길, 평등으로 향하는 길’이라는 슬로건 아래 장애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화합을 다지는 뜻깊은 자리로 마련됐다. 축제에는 장애인과 그 가족, 자원봉사자, 후원자 등 900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행사에서는 난타 공연을 시작으로, 1부에서는 장애인복지 유공자 및 모범장애인 표창..

부천시  소사보건소 직원 대상 재난응급의료 대응 도상훈련 실시

부천시 소사보건소 직원 대상 재난응급의료 대응 도상훈련 실시

Apr 24,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18일 소사보건소 직원을 대상으로 재난 및 다수 사상자 대비를 위한 재난응급의료 대응 도상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훈련은 전 중앙응급의료센터 재난의료지원 강사의 지도로 ▲재난의료대응 체계의 이해 ▲재난현장 서식지 작성법 ▲도상훈련 및 질의응답과 소감 순으로 진행됐다. 훈련에는 소사보건소장을 포함한 소사보건소 직원 18명이 참여했다. 부천시 소사보건소는 봄철 화재사고 및 각종 재난대응을 위해 이론 교육뿐만 아니라 분류반, 처치반, 이송반, 의료기관 파견조를 구성..

양평군 아름다운동행봉사회, 장애인 가정에 특별밥상 차림 봉사

양평군 아름다운동행봉사회, 장애인 가정에 특별밥상 차림 봉사

Apr 24, 2024 | Q기자

 

양평군종합자원봉사센터 소속단체 아름다운동행봉사회는 19일 관내 취약 장애인 가정을 위한 특별밥상 차림 사업을 실시하고 음식 나눔 봉사활동을 펼쳤다. 앞서 아름다운동행봉사회는 경기도자원봉사센터에서 진행한 2024년 도민이 전하는 지원사업 기관·단체로 선정된 바 있다. 봉사회는 강상면과 개군면 복지팀을 통해 저소득 장애인 대상자 23가구를 추천받아 10회에 걸쳐 따뜻한 마음과 손맛이 더해진 음식을 전달할 예정이다. 아름다운동행봉사회 배윤진 회장은 “반찬 나눔을 통해 도움이..

광주시 송정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사회 복지기금 마련하는 일일카페 성료

광주시 송정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사회 복지기금 마련하는 일일카페 성료

Apr 24, 2024 | Q기자

 

광주시 송정동 지역보장협의체는 24일 ‘다 함께 나누는 송정카페’ 행사를 개최해 지역사회 복지 현안 해결을 위한 나눔의 장을 마련했다. 이날 행사는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역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지역주민과 기관·단체, 기업체 등 400여 명이 참석해 복지사업 기금 마련에 힘을 보탰다. 특히 송정동 경제인연합회 회원들이 성금 350만 원을 전달했으며, 일신산업전기㈜, 21세기자동차운전학원, ㈜마루건축사, 성심요양병원 등 기관·단체가 ..

강화군 장애인복지관,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강화군 장애인복지관,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Apr 24, 2024 | Q기자

 

강화군 장애인복지관이 지난 22일,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관내 장애인과 가족, 자원봉사자, 활동지원사, 지역주민 등 250여 명이 참석해 특별한 하루를 보냈다. 장애인의 날(매년 4월 20일)은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재활 의욕을 고취하고 복지 증진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제정된 날로, 강화군 장애인복지관은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의 편견을 극복하고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화합의 장을 조성하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1..

고양시  선도적인 주거복지사업 운영... 타지자체 벤치마킹 잇따라

고양시 선도적인 주거복지사업 운영... 타지자체 벤치마킹 잇따라

Apr 2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4월 23일 하남시 주택과에서 주거복지사업 운영현황 벤치마킹을 위해 고양시주거복지센터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2024년도에는 파주시와 춘천시, 포항시에 이어 4번째 방문이고, 2021년 7월 개소 이후로는 33번째 벤치마킹이다. 하남시의 이번 방문에서 고양시주거복지센터는 ▲주거복지센터 설립 및 운영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 사업 ▲주거취약계층 긴급주거 지원 사업 ▲ 취약계층 집수리 사업 운영 현황을 설명하고 사업 추진 시 유의사항과 사업추진에 따른..

고양시 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20주년 기념식 ‘봄봄봄 축제’ 성황리에 마쳐

고양시 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20주년 기념식 ‘봄봄봄 축제’ 성황리에 마쳐

Apr 24, 2024 | Q기자

 

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하 ‘복지관’)은 개관 20주년을 맞이해 지난 20일,‘봄봄봄(즐겨봄, 놀아봄, 먹어봄)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축제는 약 1,000여명의 지역주민이 함께한 가운데, 복지관 및 탄현용현어린이공원에서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다촘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축제에는 장애체험, 디지털플레이존 체험(가상현실(VR), 키오스크, 터치스크린)을 비롯하여 나눔장터, 손수건 꾸미기, 도예체험, 버블체험, 보석십자수, 인생네컷, 투호놀이, 퍼팅연습..

고양시 “장애인활동지원 예산부담 가중…국·도비지원 확대 필요”

고양시 “장애인활동지원 예산부담 가중…국·도비지원 확대 필요”

Apr 2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수요자 중심의 장애인 지원체계 개편으로 인한 장애인활동지원 급여 수요증가로 예산부담이 급증하고 있어, 정부와 경기도의 예산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24년 고양특례시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예산은 766억원으로, 시 장애인복지 전체 예산 1694억원 중 거의 절반에 가까운 45%를 차지하고 있다. 장애인활동지원 예산은 2020년 504억원에서 2024년 766억원으로 4년간 262억원( 52%) 증가했다. 시 부담액도 176억원에서 247억원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