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지

이천시, 창전동 행복마을관리소에 주민 쉼터 조성

2020.09.23 09:39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경기도 이천시(시장 엄태준)가 창전동 행복마을관리소에 마을 쉼터를 조성하고 시민들의 편의 증진에 나서고 있다.

시는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행복마을관리소에 테이블과 의자, 도서를 비치한 휴식공간을 조성하고, 책을 읽거나 도서, 바둑·장기 등을 즐기며 주민 누구나 언제든 찾아와 쉬어 갈 수 있도록 마을쉼터를 조성했다.

시는 쉼터 운영을 통해 주민 편의증진과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는 한편 지역 주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지역의 어려움이나 다양한 문제들을 발굴하여 이를 해소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원도심 지역으로 고령화와 소통부재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창전동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주민들이 마을 의제발굴과 활성화 계획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마을공동체 구성과 운영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창전동 행복마을관리소는 주민들의 안전과 생활불편 해소를 위해 만들어진 주민 모두의 시설” 이라며, “비록 작은 공간이지만 많은 주민들이 방문하여 마을의 문제를 함께 나누는 소통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복지

화성시  2024년 장애인식개선 전시회 ‘PALETTE: 우리가 사는 세상 2024’ 운영

화성시 2024년 장애인식개선 전시회 ‘PALETTE: 우리가 사는 세상 2024’ 운영

Mar 29, 2024 | Q기자

 

사 업 명 : 2024년 장애인식개선 전시회 운영 ‘PALETTE: 우리가 사는 세상 2024’ 사업목적 : 세계 자폐증인식의 날(4. 2.) 및 장애인의 날(4. 20.)을 맞이해 장애 ․ 비장애인 작가 작품 전시회 및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예술을 매개로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소통의 장 마련 전시기간 : 2024. 4. 2.(화) ~ 4. 20.(토) ※ 주 5회(일 ․ 월요일 휴관) - 공 연: 2024. 4. 12.(금) 14:00 (발..

고양시 삼송1동, 창릉천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소 운영

고양시 삼송1동, 창릉천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소 운영

Mar 2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구 삼송1동은 지난 27일 창릉천 일원에서 삼송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보건복지 서비스 안내와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힌 ‘제1차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소’를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소는 덕양구 사회복지과 희망복지팀과 함께 연계하여 진행했다. 복지사각지대의 지역주민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취지로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은 창릉천 일원에 상담소를 설치했다. 상담소에서는 ▲긴급복지지원, 기초연금 등의 초기 복지 상담 ▲혈압 체크, ..

광주시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행사 개최

광주시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행사 개최

Mar 29, 2024 | Q기자

 

광주시는 29일 광주시 노인복지관에서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은 광주시 사회복지사협회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방세환 시장, 국회의원, 시의원을 비롯해 사회복지기관 관계자 및 종사자, 자원봉사자, 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에서는 동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생이 사회복지사 선서문을 낭독하고 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헌신한 12명의 사회복지사가 표창을 받았다. 또한, 2026∼2027 경기도 종합체육대회 광주시 유치를 사회복지사들도 함께..

이천시  생태계 복원사업 큰 호응  단풍잎돼지풀 등 교란식물 제거를 통한 토속식물 보호

이천시 생태계 복원사업 큰 호응 단풍잎돼지풀 등 교란식물 제거를 통한 토속식물 보호

Mar 29,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단풍잎돼지풀 등 생태교란식물 제거 사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단풍잎돼지풀은 6·25전쟁 당시 유입된 귀화식물로 알레르기 비염 등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천시는 금년도 4월부터 복하천과 중리천 주변에 서식하는 단풍잎돼지풀, 가시박 등 생태계 교란식물을 제거할 예정이다. 생태계 교란식물은 종자가 싹을 틔워 활착되기 전 뿌리까지 제거해야 토종식물의 생장을 방해하지 않기에 봄철 작업을 시작해, 8월까지 외래식물 제거의 날을 지..

군포시 무한돌봄센터,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찾아갑니데이’

군포시 무한돌봄센터,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찾아갑니데이’

Mar 29, 2024 | Q기자

 

군포시 무한돌봄센터는 지난 3월 28일 복지사각지대발굴 활동으로 군포1동에서 ‘찾아갑니데이’를 운영했다. ‘찾아갑니데이’는 군포시민에게 주변의 복지위기가구 제보를 독려하기 위한 홍보 활동으로 매달 군포시 관내 12개 동을 순차적으로 찾아가며 활동을 펼치고 있다. 3월은 군포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군포시노인복지관과 협업하여 다세대가구가 밀집되어 있는 군포1동에서 위기가구 유형과 제보방법이 안내된 자석 홍보지를 가가호호 방문하여 부착하였으며 아파트 관리사무소의 협조를 통해 ..

김포시, 행정 - 지역보건의료계 협업 체계 든든

김포시, 행정 - 지역보건의료계 협업 체계 든든

Mar 29, 2024 | Q기자

 

의료파업으로 전국적 의료 현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김포시에서는 행정과 지역보건의료계가 감사와 격려를 표하며 협업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모범이 되고 있다. 시는 28일 본관 2층 소통실에서 3년간의 복무를 마친 공중보건의사 3명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이번 수여식은 김포시보건소와 북부보건센터, 읍면 보건지소에서 시민 건강을 위한 공중보건업무를 수행한 공중보건의사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수여식은 김포시장의 감사인사, 감사패 수여, 단체 기념사진 촬영 순..

오산시  아동학대 예방과 안전한 보호를 위해 노력

오산시 아동학대 예방과 안전한 보호를 위해 노력

Mar 29,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지난 27일 오산경찰서, 오산시아동보호전문기관 등 아동보호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3차 아동학대 대응 정보연계 실무 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아동학대 신고자 보호 관련 논의 ▲임시조치 내용 통보 관련 업무 협조 체계에 대해 논의하는 등 경찰과 아동보호전문기관, 아동학대 전담공무원 간 정보를 공유하고 업무 협의를 진행하였다. 정길순 아동복지과장은 “선제적 아동학대 예방·대응 및 아동보호 기반 강화를 위해 지역사..

오산시 세교종합사회복지관 ‘이웃의 재발견 사업설명회’실시

오산시 세교종합사회복지관 ‘이웃의 재발견 사업설명회’실시

Mar 29, 2024 | Q기자

 

오산세교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상모)은 지난 27일 지역 중심의 복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위기 상황 완화 및 통합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웃의 재발견 사업설명회’를 복지관에서 실시했다. ‘이웃의 재발견 사업’은 2023년에 이어 진행되는 사업으로 ‘수원 세 모녀 사건’등과 같이 제도권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 가구의 위기를 막기 위해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경기도사회복지관협회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사업이다. 이날 수도과, 8개동 행정복지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의정부시 의정부1동, 복지업무 연찬 통해 직원 역량 및 민원 만족도 UP!

의정부시 의정부1동, 복지업무 연찬 통해 직원 역량 및 민원 만족도 UP!

Mar 29, 2024 | Q기자

 

의정부시 의정부1동주민센터(동장 김영리)는 3월 27일 ‘사회복지담당자 역량강화 업무연찬’을 실시했다. 업무연찬은 월 1회 실시하는 의정부1동의 특수사업으로 하나로 복지창구 직원들의 업무역량 강화를 통해 신속하고 적극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마련했다. 이번 업무연찬에서는 복지정책과 긴급복지 담당자를 강사로 초대해 ‘긴급복지 신청 대상자 선정기준 및 신청 접수 시 유의사항’에 대해 교육했다. 업무연찬은 직원들 스스로 민원인에게 신속하고 빈틈없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

의정부시 녹양동, 2024년 상반기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실시

의정부시 녹양동, 2024년 상반기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실시

Mar 29, 2024 | Q기자

 

의정부시 녹양동주민센터(동장 최광규)는 3월 27일 관내 사회복지시설(아동) 및 학교를 대상으로 복지 사각지대 발굴 인식을 높이기 위한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관내 아동 사회복지시설(은혜 지역아동센터, 해맑은 지역아동센터, 녹양 다함께돌봄센터)과 학교(녹양 초등학교, 버들개 초등학교, 녹양 중학교, 희망학교)를 방문해 진행했다. 특히,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위기 아동가구를 적극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각 기관에 협조를 당부했다. 또한 위기가구 발견 시 적극적인 제..

의정부시 송산1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홍보 캠페인 실시

의정부시 송산1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홍보 캠페인 실시

Mar 29, 2024 | Q기자

 

의정부시 송산1동주민센터(동장 이성희)는 3월 28일 용현동 소재 어린이공원에서 유관기관과 함께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캠페인에는 고산종합사회복지관, 경기도의료원의정부병원, 경기북부노인보호전문기관, 송산노인종합복지관, 의정부시정신건강복지센터, 의정부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참여했다. 각 기관은 함께 보건‧복지 관련 원스톱 상담을 제공하고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주민들의 신고를 적극 독려했다. 송산1동은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카카오톡 채널 ..

구리시, 전반적인 복지 문화 수준 높여 누구나 살고 싶은 도시 만든다

구리시, 전반적인 복지 문화 수준 높여 누구나 살고 싶은 도시 만든다

Mar 29,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는 올해부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시책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누구나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들기에 주력하고 있다. 먼저 장애인 친화 도시 만들기를 위해 운영되는 ‘2024년 장애인 편의시설 점검단’의 역할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장애인 편의시설 점검단’은 장애인들이 도시 기반 시설을 안전하고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운영되는 조직이다. 점검단은 지난 14일부터 수택3동 일대에 점자블록을 확인하고 인도 위 장애물 유무와 같은 불편사항을 중심으로 점검을 실시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