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지

성남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조사단’ 시범 운영

2020.09.18 07:12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undefined

-  버스정류장·도로·공공체육시설 1000곳 현장 투입

 

성남시는 오는 12월 13일까지 3개월간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조사단’을 시범 운영한다.


지역 곳곳의 장애물을 없애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 사회적 이동 약자의 편의를 도우려는 취지다.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조사단은 앞선 성남지킴 희망일자리 사업 참여자 모집 때 선발한 9명으로 꾸려졌다.

이들은 버스정류장, 도로, 공공 체육시설 등 1000곳 현장에 투입된다.


저상버스 정류장 470곳을 돌며 휠체어 이용자가 승하차할 수 있는 버스 승강장 진입 폭 1.2m 이상 확보, 접근로 바닥표면의 마감 상태 등을 조사하고 문제점이나 개선할 내용을 성남시에 알린다.


인근 도로 500곳은 횡단보도 턱 높이, 볼라드 간격 0.9m 이상, 점자블록 설치상태 등을 살펴 장애물 없는 시설로 개선하도록 한다.

공공 체육시설은 성남종합운동장, 탄천종합운동장 등 30곳이 조사 대상이다. 주 출입구 경사도,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화장실의 휠체어 이용 편의 정도를 확인한다.


시는 조사단에 GPS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한 앱 이용, 현장실습 등을 지원한다.


성남시는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조사단의 운영 성과를 지켜본 뒤 내년도 조사 인원과 조사 대상 시설물 확대 범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최홍석 성남시 장애인복지과장은“이번 조사단 운영을 시작으로 장애인 등의 일상생활 편의를 높여 나가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면서 “이를 통해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과 기본권 보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복지

성남시, 하원초교 학교돌봄터 5호점 문 열어…‘전국 최다 설치’

성남시, 하원초교 학교돌봄터 5호점 문 열어…‘전국 최다 설치’

Apr 23, 2024 | 편집부기자

 

- 어린이 식당도 설치해 특화…밥·간식 제공성남시는 중원구 금광1동 하원초등학교에 학교돌봄터 5호점을 설치하고, 4월 23일 개소식을 개최했다.개소식은 이날 오후 3시 신상진 성남시장과 오찬숙 성남교육지원청 교육장, 김충민 하원초등학교장, 학생과 학부모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학교돌봄터는 초등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학교가 공간을 제공하고, 지자체가 설치 운영을 맡는 시설이다. 부모의 소득수준과 무관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맞벌이 가정의 저학년(1~2학년생)이 우선..

안성시  유천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최선

안성시 유천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최선

Apr 23, 2024 | Q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중단없는 지역발전의 일환으로 유천취수장의 폐쇄 및 상수원보호구역의 해제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1979년 이후 45년 동안 평택시 소재 송탄·유천취수장의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인해 각종 규제에 가로막혀 개발이 금지되며 많은 피해를 입었고, 인근 천안시, 용인시와 함께 경기도, 평택시에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요구해 왔다. 또한, 지난 2019년, 민·관·정 정책협의체를 구성한 가운데 2021년에는 경기도, 환경부, 안성·용인·..

부천시-국민연금공단 부천지사, 장애인활동지원 수급자격심의위원회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부천시-국민연금공단 부천지사, 장애인활동지원 수급자격심의위원회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Apr 23,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4월 22일 국민연금공단 부천지사와 함께 ‘장애인활동지원 수급자격심의위원회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2011년 9월 최초 구성된 장애인활동지원 수급자격심의위원회는 장애인 활동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의료·보건·복지 등 각 분야의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7명으로 이루어졌다. 부천시는 매월 1회 이상 장애인활동지원 수급자격심의위원회를 개최해 국민연금공단 부천지사 장애인지원센터에서 방문조사한 결과물을 가지고 ➊활동지원 수..

광주시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개최

광주시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개최

Apr 23, 2024 | Q기자

 

광주시는 지난 20일 곤지암 도자공원 야외공연장에서광주시장애인총연합회 주관으로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과 제8회 장애인 페스티벌’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함께 하는 길, 평등으로 향하는 길’이라는 주제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하는 소통의 장으로 꾸며졌으며, 방세환 광주시장, 안태준 국회의원 당선인, 주임록 광주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을 포함하여 관내 장애인, 자원봉사자 등 6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총 3부로 진행됐으며, 1부는 광주시 장애인합창단, 장애..

부천시  ‘장기요양요원 실태와 권익보호 방안’ 시민정책토론회 성료

부천시 ‘장기요양요원 실태와 권익보호 방안’ 시민정책토론회 성료

Apr 23,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22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장기요양요원 실태와 권익보호 방안’을 주제로 시민정책 토론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부천시 노인복지과 주관으로 열린 이번 토론회는 2026년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시민, 전문가, 종사자 등과 함께 부천시 장기요양요원의 실질적인 권익보호와 돌봄서비스 질 향상 방안을 모색하고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토론회는 부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임중철 교수가 좌장으로 참석했으며, 발제를 맡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백은미 교수가 ..

연천군시설관리공단, 제54회 지구의 날 맞이 환경보호 캠페인 실시

연천군시설관리공단, 제54회 지구의 날 맞이 환경보호 캠페인 실시

Apr 23, 2024 | Q기자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지난 22일 제54회 지구의 날을 맞아 환경정화 활동과 소등 행사에 참여하는 등 환경보호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54주년을 맞은 ‘지구의 날’은 196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해상 원유 유출사고를 계기로 지구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매년 4월 22일로 제정되어 전 세계 약150여 개국이 지구 보호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공단은 지구의 날을 기념하여 차탄천 일대에서 플라스틱, 비닐 등 각종 쓰레기를 줍는 환경정화 활동을 펼치고..

연천군,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제70회 경기도체육대회 결단식

연천군,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제70회 경기도체육대회 결단식

Apr 23, 2024 | Q기자

 

연천군은 지난 18일 전곡읍 한 식당에서 김덕현 군수(연천군장애인체육회장)를 비롯해 심상금 군의회의장, 김성원 국회의원, 최용만 군체육회장, 임재화 군장애인체육회 수석부회장과 출전 종목별협회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및 제70회 경기도체육대회 선수단 결단식’을 가졌다.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는 파주시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서 25일 개막하여 오는 27일까지 3일간 열릴 예정으로 연천군에서는 4개 종목(게이트볼, 당구, 볼링, 배드민턴) 선수..

파주시  화합과 소통의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성황…600여 명 참석

파주시 화합과 소통의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성황…600여 명 참석

Apr 23, 2024 | Q기자

 

파주시는 4월 19일 금촌다목적실내체육관에서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장애인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높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화합·소통하는 기회를 만들고, 장애인 복지증진에 기여한 장애인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파주시장애인단체연합회의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김경일 파주시장, 윤후덕, 박정 국회의원, 이성철 파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기관·단체장과 장애인 등 600여 명이 참석했다. 장애인합창단과 파주시립예술단의 식전 축..

오산시 세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택선 위원장, 지역복지사업 위해 100만원 기부

오산시 세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택선 위원장, 지역복지사업 위해 100만원 기부

Apr 23, 2024 | Q기자

 

오산시 세마동(동장 정은자)은 지난 22일 세마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세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택선 위원장이 후원금 100만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탁식에는 정은자 동장과 이택선 위원장 등이 참석했으며 기부금은 세마동 특화사업 등 지역복지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이택선 위원장은“세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일원으로 지역복지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다는 것에 항상 뿌듯했다”며 “앞으로도 세마동이 더 돈독한 마을 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

하남시 ㈜아워홈 Total Food Solution 사업부 HC&K담당,  하남시감

하남시 ㈜아워홈 Total Food Solution 사업부 HC&K담당, 하남시감

Apr 23, 2024 | Q편집부기자

 

㈜아워홈 Total Food Solution 사업부 HC&K 담당(부문장 이종화)은 지난 4월 15일 하남시감일종합사회복지관(사회복지법인 휴먼복지회 운영)에 식료품 270여개를 전달하였다. 이날 전달된 후원품은 하남시감일종합사회복지관의 바자회 에서 지역주민에게 판매할 물품이며, 감동장터에서 발생한 수익금은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 ㈜아워홈 Total Food Solution 사업부 HC&K 담당 이종화 부문장은 “지역사회 복지증진 기..

안산시“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이행 가능 기관 확인하세요”

안산시“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이행 가능 기관 확인하세요”

Apr 23,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올해 1월부터 연명의료결정제도를 통해 삶의 마지막 순간 본인의 선택이 존중될 수 있도록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과 등록 업무를 실시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19세 이상 성인이 향후 자신이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가 되었을 때를 대비해 ▲심폐소생술 ▲인공호흡기 착용 ▲혈액 투석 ▲항암제 투여 등 ‘연명의료’를 시행하지 않거나 중단할 수 있도록 연명의료중단등결정 및 호스피스에 관한 의사를 문서로 작성한 것이다. 안산시 상록수·단원보건..

광명시, 악성민원으로부터 직원 인권 보호 강화에 총력전 펼친다

광명시, 악성민원으로부터 직원 인권 보호 강화에 총력전 펼친다

Apr 23,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과도한 민원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최근 5년간 민원인으로부터 인권침해를 경험한 직원 비율이 42.6%로 조사되면서 공무원 인권 보호 강화에 나선 것이다. 시는 악성 민원인으로부터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시청 홈페이지 내 부서별 업무 담당자의 성명을 비공개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최근 김포시에서 일명 ‘좌표찍기’로 실명정보가 공개되어 악성민원에 시달리다 공무원이 숨지는 사건이 발생한 데 따른 조치이다. 시청 홈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