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광주

광주시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광주시선수단 필승결의

광주시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광주시선수단 필승결의

Apr 18, 2024 | Q기자

 

광주시장애인체육회는 지난 17일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에서 광주시 선수단의 선전을 기원하는 출정식을 광주시민체육관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광주시장애인체육회장인 방세환 광주시장을 비롯하여 출정식 총감독으로 임명된 남윤구 광주시장애인체육회 상임부회장과 본부 임원 및 선수단 약 150명이 모여 성황리에 치러졌다. 4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파주에서 개최되는 제14회 경기도 장애인체육대회에e스포츠, 게이트볼, 보치아 등 12개 종목 170여명이 출전하여 그간 갈고 닦아온..

광주시 오포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 사각지대 발굴 홍보활동 추진

광주시 오포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 사각지대 발굴 홍보활동 추진

Apr 03, 2024 | Q기자

 

광주시 오포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1인 1계좌 정기후원 홍보와 복지 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을 펼쳤다. 오포1동 지보체 위원들은 지역 내 복지 특화사업의 근간이 되는 1인 1계좌(5천원) 정기후원을 통한 이웃사랑 나눔 실천을 적극 홍보했으며 지원이 필요하지만 보장받지 못하는 위기가구를 발굴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복지사업 안내문과 홍보 물품을 배부하며 주변에 숨어있는 위기 이웃이 발견될 시 적극 제보해 주기를 요청했다. 특히, 이날 홍..

광주시, 다:숲 프로젝트 추진을 통한 아동보호 체계 구축 강화

광주시, 다:숲 프로젝트 추진을 통한 아동보호 체계 구축 강화

Apr 02, 2024 | Q기자

 

광주시는 ‘다 함께 성숙한 시민 사회를 위해 광주시 아동보호 숲을 이루다’라는 의미의 ‘다:숲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다:숲 프로젝트는 아동을 보호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 성인과 보호를 받아야 하는 아동 모두 성숙한 광주시 구성원으로서 자리매김하고 궁극적으로는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시는 다:숲 프로젝트 실천을 위해 미시적 관점으로는 다양한 관점에서의 아동학대 예방과 아동보호 회의 체계 개선을 통한 사례 판단 전문성 강화를, 거시..

광주시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행사 개최

광주시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행사 개최

Mar 29, 2024 | Q기자

 

광주시는 29일 광주시 노인복지관에서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은 광주시 사회복지사협회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방세환 시장, 국회의원, 시의원을 비롯해 사회복지기관 관계자 및 종사자, 자원봉사자, 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에서는 동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생이 사회복지사 선서문을 낭독하고 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헌신한 12명의 사회복지사가 표창을 받았다. 또한, 2026∼2027 경기도 종합체육대회 광주시 유치를 사회복지사들도 함께..

광주시 장애인체육회, 정기이사회 및 대의원 총회 개최

광주시 장애인체육회, 정기이사회 및 대의원 총회 개최

Mar 28, 2024 | Q기자

 

광주시 장애인체육회는 지난 27일 광주시청에서 2024년 정기이사회 및 대의원 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는 당연직 회장인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남윤구 상임부회장 등 70여명의 임원단이 참석해 2023년 사업 결과 및 결산 감사 보고와 2024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에 대해 심의·의결했다. 또한, ‘광주시 장애인 조정연맹’을 가맹단체로 승인했으며 부회장 1명과 이사 2명을 새로 위촉했다. 이와 함께 장애인 체육 발전을 위해 엑트라㈜ 신장섭 대표가 500만원의 후원금을 기탁했..

광주시 송정동, 경로당으로 찾아가는 복지상담 ‘두드림 상담소’ 운영

광주시 송정동, 경로당으로 찾아가는 복지상담 ‘두드림 상담소’ 운영

Mar 28, 2024 | Q기자

 

광주시 송정동은 28일 송정2통 경로당을 방문해 찾아가는 복지상담인 ‘두드림 상담소’를 운영했다. ‘두드림 상담소’는 관내 경로당에 직접 찾아가 다양한 복지정보를 제공해 지역 어르신의 복지 체감도를 높이고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시행하는 사업이다. 이날은 경로당에 모인 어르신 15명을 대상으로 노인복지사업 안내 책자를 전달하고 어르신 맞춤 복지상담을 진행했다. 이상일 경로당 회장은 “복지팀이 직접 경로당을 찾아와 평소 궁금했던 복지 분야..

광주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기관 민관협력 거버넌스 구축 시동

광주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기관 민관협력 거버넌스 구축 시동

Mar 27, 2024 | Q기자

 

광주시가 사회복지서비스 제공기관 민관협력 거버넌스 구축에 나섰다. 27일 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관내 14개 분야별 사회복지서비스 제공기관과 함께 광주시 지역사회복지 발전을 위한 핵심적인 논의와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회의는 관련기관 간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새로운 협력 모델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사회복지서비스의 현재 상황과 미래 방향성에 대해 자발적으로 의견을 나누고 관내 사회복지..

광주시 주거복지센터, 확장 이전 개소

광주시 주거복지센터, 확장 이전 개소

Mar 26, 2024 | Q기자

 

광주시는 26일 광주시 주거복지센터를 확장 이전해 개소했다. 확장 이전한 광주시 주거복지센터는 광주역8로 14, 행복주택 2층에 문을 열었으며 이날 개소식에는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주임록 시의희 의장, 경기주택도시공사 관계자 및 경기도 주거복지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지난 2023년 1월 지역주민의 주거 문제 및 주거 안정 욕구 해결을 위해 송정동 소재 대단지 빌라 내에 개소해 운영한 광주시 주거복지센터는 장소가 협소하고 접근성이 불편해 시민과 주거복지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

광주시 경안동, 찾아가는 복지상담소 열어

광주시 경안동, 찾아가는 복지상담소 열어

Mar 26, 2024 | Q기자

 

광주시 경안동은 지난 22일 경안1통 마을회관(경로당)에서 ‘찾아가는 경안 복지상담소’를 열었다. ‘찾아가는 경안 복지상담소’는 마을회관 등 마을의 거점 장소에 복지상담소를 열어 시민 누구나 손쉽게 도움을 요청하고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행복도시 광주를 구현하기 위한 경안동의 특수 시책이다. 이날은 경안1통 15명의 마을 어르신과 복지상담을 진행했다. 특히, 노인 복지제도를 요약한 안내문을 배포하고 ‘AI 노인 말벗 서비스,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등을 홍보하고 어르신 ..

광주시  아동공동생활가정 2개소 사회복지시설 평가 ‘우수시설’ 선정

광주시 아동공동생활가정 2개소 사회복지시설 평가 ‘우수시설’ 선정

Mar 15, 2024 | Q기자

 

광주시는 ‘2023년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시설 평가’ 결과 아동공동생활가정 2개소가 우수시설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3년마다 전국 529개소 아동공동생활가정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평가로 시설 환경 및 운영, 아동 권리, 프로그램 서비스, 시설 운영 전반 등 4개 영역으로 진행됐으며 ‘참나무그룹홈’ 과 ‘그루터기’는 평가대상 중 상위 5% 이내 우수시설로 선정됐다. 우수시설로 선정된 2개소에는 시설별로 100만원의 인센티브가 지급되며 직원복지..

광주시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의료 검사비 지원을 위한 업무

광주시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의료 검사비 지원을 위한 업무

Mar 14, 2024 | Q기자

 

광주시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3일 취약계층 중 첨단 의료 검사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검사비를 지원하는 ‘몸 편한 세상’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위원장과 더플러스병원장 등 양 기관의 대표 10명이 참석했으며 이번 협약으로 취약계층이 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의료 복지 협력 체계 구축 계기를 마련했다. ‘몸 편한 세상’ 사업은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2024년 신규 특화사업으로 과잉 진료를 예방하기 위..

광주시, 복지 민원 해결사 ‘우리 동네 복지 옴부즈만’ 운영

광주시, 복지 민원 해결사 ‘우리 동네 복지 옴부즈만’ 운영

Mar 13, 2024 | Q기자

 

광주시는 생활밀착형 시책의 일환으로 복지행정에 관한 고충 청취 및 복지급여 부정수급을 예방하기 위한 ‘우리동네 복지옴부즈만’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우리 동네 복지 옴부즈만’은 복지급여 대상자 기준 완화, 복지 분야 예산의 확대와 사업의 다양화로 복지대상자가 매년 증가함에 따라 지역 내 복지 민원 고충 청취·처리 중간 역할자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시는 지역 실정에 밝은 읍면동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위원으로 ‘우리 동네 복지 옴부즈만’을 구성, 체계적인 활동 지원을 위해 ..

광주시 노블레스 요양원, 광주시 오포1동에 라면 100박스 기탁

광주시 노블레스 요양원, 광주시 오포1동에 라면 100박스 기탁

Feb 23, 2024 | Q기자

 

광주시 문형동에 소재한 노블레스 요양원은 23일 오포1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라면 100박스(200만원 상당)를 기탁했다. 이번 기탁은 지난해 12월 개원한 노블레스 요양원 김수진 대표가 제5기 오포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으로 활동을 시작하게 되면서 개원을 축하하는 화환 대신 라면을 기부받아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것으로 그 의미를 더했다. 김 대표는 “쌀쌀한 날씨로 몸도 마음도 약해지기 쉬운 계절에 소외돼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분들..

광주시 아동보호전문기관, 광주시자원봉사센터와 아동권리 증진 및 자원봉사

광주시 아동보호전문기관, 광주시자원봉사센터와 아동권리 증진 및 자원봉사

Feb 22, 2024 | Q기자

 

광주아동보호전문기관은 지난 20일 광주시 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지역사회 아동권리 증진과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학대피해 아동 보호를 위한 교육 및 안전망을 구축하고 자원봉사 활성화, 아동학대 예방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다각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협력해 제공하기로 했다. 박동산 광주아동보호전문기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등 사업을 추진하며 좋은 결실을 맺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

K-water 광주수도지사, 설맞이 복지사각지대 소외 및 취약계층 지역

K-water 광주수도지사, 설맞이 복지사각지대 소외 및 취약계층 지역

Feb 08, 2024 | Q기자

 

K-water(한국수자원공사) 광주수도지사(지사장 김상우)는 2. 7일(수) 오전 11시 , 설맞이 복지사각지역 소외 및 취약계층 가정을 위해 나눔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나눔 활동은 광주시 북부무한돌봄행복나눔센터(센터장 박양숙)를 통해 지역사회의 복지사각지역 소외 및 취약계층 대상으로 떡국과 과일등(100만원 상당)를 전달하여 소외된 이웃에 온정을 나누었다. 특히 K-water는 전 직원이 참여하는 봉사활동단체인 ‘광주사랑회’가 급여의 1%를 자발적으로 공제하여 ..

광주시보건소, 설 명절 응급의료 상황실 운영

광주시보건소, 설 명절 응급의료 상황실 운영

Feb 02, 2024 | Q기자

 

광주시보건소는 설 연휴 기간(2월 9일~2월 12일) 24시간 응급의료 상황실 및 응급의료체계를 유지하고 진료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문 여는 병·의원과 약국을 지정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설 연휴 기간 비상진료기관은 지역응급의료센터인 참조은병원을 포함해 관내 의료기관 총 63개소이며 휴일 지킴이 약국 112개소가 지정 운영된다. 다만, 비상진료기관의 진료일자 및 진료시간은 상이할 수 있어 광주시보건소 홈페이지 등을 이용해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보건소는 응급..

광주시, 2023년 경기도 장애인생활체육지원사업 시·군 성과 평가 2년

광주시, 2023년 경기도 장애인생활체육지원사업 시·군 성과 평가 2년

Dec 29, 2023 | Q기자

 

광주시 장애인체육회는 지난 27일 경기도 장애인체육회 주관으로 개최된 ‘2023 경기도 장애인생활체육지원사업 시·군 성과 평가 시상식’에서 2년 연속 A그룹 1위를 차지했다.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이번 시상은 체계적인 성과 평가 관리로 장애인 생활체육 사업의 효율성 및 내실화 도모를 위해 마련됐으며 광주시 장애인체육회는 생활체육교실 및 동호인 클럽 운영 분야와 찾아가는 생활체육서비스 등 6개 지표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특히, 시는 ‘찾아가는 생활체육 서비스 분야’에서..

남한산숲어린이집, 광주시 남한산성면 행정복지센터 견학

남한산숲어린이집, 광주시 남한산성면 행정복지센터 견학

Dec 22, 2023 | Q기자

 

남한산숲어린이집 7세 아동 15명은 지난 21일 광주시 남한산성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했다. 이번 견학은 입학을 앞둔 아이들이 행정복지센터가 하는 일에 대해 알아보고 남한산성면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마련됐으며 행정복지센터에서 처리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설명을 듣고 아이들이 직접 만든 편지와 선물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다. 민혜홍 원장은 “바쁜 업무 중에 시간을 내주신 직원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아이들이 잘 모르고 있던 행정복지센터에서 하는 일을 현장에서 배울 수 있는 알찬 ..

광주시 초월읍, 복지와 안전을 위한 마을 지킴이 발대식 개최

광주시 초월읍, 복지와 안전을 위한 마을 지킴이 발대식 개최

Dec 22, 2023 | Q기자

 

광주시 초월읍은 지난 20일 행정복지센터에서 ‘마을 지킴이’ 발대식을 개최했다. 초월읍 마을 지킴이는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남부무한돌봄센터, 초월읍 의용소방대, 초월읍 자율방재단으로 구성됐으며 단체 간 협업 및 정보공유로 신속한 안전관리와 재난 대응으로 현장 중심의 선제적 대응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번 발대식은 지역사회의 취약계층에게 위기상황 발생 시, 복구 및 사후지원에 중점을 두기보다 사전예찰‧점검 등 예방적 차원의 활동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안..

광주시, 보건복지부 치매 안심마을 우수 선도사업 공모 선정 치매 안심마을

광주시, 보건복지부 치매 안심마을 우수 선도사업 공모 선정 치매 안심마을

Dec 22, 2023 | Q기자

 

광주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안심마을 2개소에 치매 예방 및 인식개선을 위한 ‘기억 채움로’ 조성을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기억 채움로’는 시민이 자주 이용하는 공원 및 산책로에 다양한 안내판을 설치해 치매에 대한 정보를 얻고 치매 예방을 위한 다양한 인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조성된 공간으로 보건복지부 치매 안심마을 우수 선도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도비 4천631만4천원 확보를 통해 조성됐다. 안내판과 가로등은 초월읍(지월5리) 곤지암천을 따라 조성된 하..

광주시 뇌병변 장애인 재활연구소, 송년의 날 행사 개최

광주시 뇌병변 장애인 재활연구소, 송년의 날 행사 개최

Dec 13, 2023 | Q기자

 

광주시 뇌병변 장애인 재활연구소는 지난 9일 한해 마무리를 기념하며 회원들과 함께 ‘2023년 송년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장애인 가족, 내빈 등 120여명이 참석했으며 식전 행사인 신나는 난타 공연을 시작으로 1부 행사에서는 기념사, 축사, 장애인 유공자에 대한 표창, 장학금 전달로 이어졌으며 2부에서는 장기 자랑 및 노래 자랑이 열려 참석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김기성 소장은 “올 한해 고생해 주신 모든 회원분들과 함께 이렇게 한 해를 잘 마무리할 수 있..

한국장애인부모회 광주시지부, 비누공예 체험학습 실시

한국장애인부모회 광주시지부, 비누공예 체험학습 실시

Dec 12, 2023 | Q기자

 

(사)한국장애인부모회 광주시지부는 지난 9일 장애인부모회 회원들과 함께 ‘2023년 체험학습(비누공예)’을 실시했다. 장애인부모회 사무실 안에서 진행된 체험학습(비누공예)은 장애인들의 사회적응 체험활동 및 신체 발달 협응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으며 발달 장애인 및 부모로 이뤄진 회원 40명이 함께 비누 만들기 체험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김정옥 지부장은 “장애인 가족이 함께 비누를 만들며 행복해하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재활치료 프로그램을 통..

광주시 곤지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일일카페 및 바자회 수익금 경기사회복

광주시 곤지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일일카페 및 바자회 수익금 경기사회복

Dec 11, 2023 | Q기자

 

광주시 곤지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사랑 나눔 일일 카페 및 자선 바자회 수익금 236만5천원을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했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이번에 기탁한 성금은 지난달 14일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 지원 기금 모금을 위해 운영한 일일 카페 및 바자회의 수익금으로 마련해 그 의미를 더했다. 특히, 500여명의 주민들이 찾아와 곤지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정성껏 마련한 음료 및 바자회 물품을 구입하며 이웃을 위한 나눔을 실천했다. 김동수‧박상선 곤지암읍 ..

경기광주아동보호전문기관, 아동보호체계 구축 업무협약

경기광주아동보호전문기관, 아동보호체계 구축 업무협약

Dec 01, 2023 | Q기자

 

경기광주아동보호전문기관은 30일 광주시북부무한돌봄행복나눔센터, 광주시가족센터와 함께 지역사회 취약 아동 보호체계 구축을 위한 합동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광주시 학대피해아동 및 복지사각지대 가정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아동이 안전한 광주시를 만들 수 있도록 다각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오영희 광주시가족센터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특히 관리가 취약한 다문화가정의 복지서비스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

광주시 노인복지관, 2023년 저소득층 노인 지원 기금 마련 바자회 ‘모

광주시 노인복지관, 2023년 저소득층 노인 지원 기금 마련 바자회 ‘모

Nov 23, 2023 | Q기자

 

광주시 노인복지관은 23일 복지관 3층 대강당에서 저소득층 노인 지원 기금 마련 바자회 ‘모아(More) 장터’를 개최했다. 광주시 노인복지관이 주관하고 관내 지역업체 및 유관기관에서 후원한 이번 바자회는 의류, 화장품, 생활용품, 먹거리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했으며 행사 참여자에게 증정품(신발&유리컵)을 나눠드려 어르신 및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칸마트, 홈앤데코, ㈜가온, 스위트코리아 등 많은 후원업체의 지원과 참여로 진행돼 더욱 뜻깊은 자리가 됐으며..

사회복지법인 상영재단, 광주시 남종면에 연말 성금 및 백미 기탁

사회복지법인 상영재단, 광주시 남종면에 연말 성금 및 백미 기탁

Nov 22, 2023 | Q기자

 

사회복지법인 상영재단은 22일 광주시 남종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연말을 맞아 저소득층에게 전해 달라며 성금 900만원과 백미 50포(10㎏)를 기탁했다. 이에 대해 박진호 면장은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분들께서 덕분에 따듯한 연말을 보내실 것 같다”며 “매년 후원해 주시는 상영재단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매년 꾸준히 후원을 이어오고 있는 상영재단은 지난 여름에도 무더운 여름을 잘 이겨내기를 바라며 저소득층에 성금 및 백미를 기탁한 바 있다.

광주시, 체납관리단 체납자 실태조사와 복지 사각지대 해소 두 마리 토끼

광주시, 체납관리단 체납자 실태조사와 복지 사각지대 해소 두 마리 토끼

Nov 17, 2023 | Q기자

 

광주시는 ‘경기도 2023년 체납자 실태조사 시·군 평가’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지난 3월 체납관리단 38명을 채용해 체납자 방문 상담, 전화 체납액 납부 안내 및 안내 문자 발송 등 체납자 실태조사를 수행했다. 그 결과 체납액 10억7천200만원을 징수, 생계형 체납자 207명에게 분납 신청을 유도했다. 또한, 올해 생활밀착형 시책으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복지 연계에 더욱 주력했다. 체납관리단 채용 규모가 지난해보다 20명 감축된 38명인 상황에서..

광주시, 장애인복지시설 위탁 운영 협약

광주시, 장애인복지시설 위탁 운영 협약

Nov 15, 2023 | Q기자

 

광주시는 15일 광주시장애인보호작업장 위탁 운영을 위해 새롭게 선정된 운영법인(조합)과 협약을 맺었다. 광주시보호작업장은 2023년으로 위탁 운영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지난 9월부터 공개모집 절차를 진행했으며 5개소에서 접수를 하는 등 치열한 경쟁을 거쳐 수탁자 선정심의위원회를 개최해 현 법인(조합)이 선정됐다. 이에 따라 16일부터 사회적협동조합 우리나래가 새로운 위탁법인으로 광주시장애인보호작업장을 운영하게 됐다. 방세환 시장은 “공개모집을 통해 운영법인이 새롭게 선정된 만큼 ..

광주시 경안동, 동절기 대비 복지 취약계층 점검

광주시 경안동, 동절기 대비 복지 취약계층 점검

Nov 13, 2023 | Q기자

 

광주시 경안동은 동절기 대비 복지 취약계층 점검계획을 수립하고 활동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동절기를 대비해 복지 취약계층의 안전 및 생계를 점검하고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 및 지원하고자 마련됐으며 대상은 저소득 홀몸 어르신 및 복지 취약계층 494명이다. 홀몸 어르신에 대해서는 ‘안부 전화드리기’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에게는 안전한 보행을 위해 보행 지팡이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빅데이터를 이용한 단전, 단수 등 공과금 체납자, 실직 등 위기 징후..

광주시 사회복지협의회 바자회 개최

광주시 사회복지협의회 바자회 개최

Nov 08, 2023 | Q기자

 

광주시 사회복지협의회는 지난 7일 기독교대한감리회 광주교회에서 ‘사회복지시설 지원을 위한 사랑 나눔 바자회’를 개최했다. 이번 바자회는 지역사회 내 나눔문화를 확산하고 그 수익금을 관내 취약 사회복지시설에 지원하고자 마련됐으며 광주시 사회복지협의회 산하 기관단체 및 이마트가 후원한 물품과 아셀공예, 먹거리 등을 판매했다. 정순애 사회복지협의회장은 “바자회 수익금은 취약한 사회복지시설에 지원함으로서 시설의 활성화를 통한 사회복지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 퇴촌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동절기 복지 사각지대 집중발굴 캠페인

광주시 퇴촌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동절기 복지 사각지대 집중발굴 캠페인

Nov 01, 2023 | Q기자

 

광주시 퇴촌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달 30일 관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동절기 복지 사각지대 집중발굴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다가올 겨울철 한파에 어려움을 겪을 취약계층을 발굴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협의체 위원 15명이 참여해 광동사거리에서 영업 중인 음식점과 주민들에게 복지서비스 안내문 및 일회용 앞치마를 배부했다. 또한, 이날 치매안심센터와 협업해 관음사거리 상가에서 치매 어르신 보호를 위한 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을 홍보했으며 간호직 공무원이 동행해 파스 등 홍..

광주시, ‘사회복지 종사자 힐링워크숍’ 개최

광주시, ‘사회복지 종사자 힐링워크숍’ 개최

Nov 01, 2023 | Q기자

 

광주시는 10월 31일과 11월 1일 1박 2일로 양평 블룸비스타호텔에서 ‘사회복지종사자 힐링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지역사회 최일선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업무 담당자 간 소통과 협력을 증진하고자 마련됐다. 워크숍에는 광주시 23개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사 및 사회복지 관련 단체 임원 등 40명이 참여했으며 다양한 체험활동과 강의 등을 통해 재충전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첫날 시장과의 대화의 시간에 평소 사회복지사들이 가지고 있..

광주시 뇌병변 장애인 재활연구소, 장애인 가족 나들이

광주시 뇌병변 장애인 재활연구소, 장애인 가족 나들이

Oct 06, 2023 | Q기자

 

광주시 뇌병변 장애인 재활연구소는 지난 5일 뇌병변 장애인 및 장애인 가족 60명이 참여한 가운데 ‘장애인 가족 나들이’를 진행했다. 이번 가족 나들이는 인천 화개정원에서 진행됐으며 참여자들은 넓고 여유로운 자연환경에서 가족들과 함께 행복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김기성 재활연구소장은 “이번 가족 나들이를 통해 광주시 뇌병변 장애인 및 장애인 가족이 스트레스를 풀고 맘껏 즐길 수 있는 시간을 가져 기쁘다”며 “앞으로도 광주시 뇌병변 장애인 및 장애인 가족을 ..

광주시 오포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추석 맞이 ‘복지 사각지대 발굴’ 캠

광주시 오포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추석 맞이 ‘복지 사각지대 발굴’ 캠

Sep 25, 2023 | Q기자

 

광주시 오포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1일 ‘복지 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캠페인은 민족 고유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도움이 필요하지만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마련됐다. 협의체는 관내 방문요양 센터 및 노인주간보호센터를 방문해 주변에 어려운 이웃을 발견할 경우 동 행정복지센터로 적극 제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동은 위기가구로 신고되면 대상자 방문 상담을 통해 긴급복지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할 계획이다. 신명호·신호선 공..

방세환 광주시장, 2023년 추석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

방세환 광주시장, 2023년 추석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

Sep 19, 2023 | Q기자

 

방세환 광주시장은 지난 18일 장애인복지시설 ‘동산원’을 방문해 위문 물품(백미, 김 세트, 배 세트, 사과 세트, 송편, 화장지, 세탁세제 등)을 전달했다. 이번 방문은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맞이해 소외계층과 함께 따뜻한 온정을 나누고 사랑이 넘치는 광주시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으며 이어 인덕학교에서 개최된 2023 가을운동회에 참석해 참가자들을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 방 시장은 “추석을 맞아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은 물론 광주시민 모두 행복하게 명절을 지낼 수 있기를 기..

광주아동보호전문기관, 광주시 열린 상담소와 학대 피해 아동 지원을 위한

광주아동보호전문기관, 광주시 열린 상담소와 학대 피해 아동 지원을 위한

Sep 15, 2023 | Q기자

 

광주아동보호전문기관은 15일 광주시 열린 상담소와 학대 피해 아동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광주시 가정폭력 피해자 및 학대 피해 아동에 대한 사례관리 지원 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해 아동이 안전한 광주시를 만들 수 있도록 다각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한명옥 광주시 열린 상담소 센터장은 “가정폭력을 경험한 아이들이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하고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동산 광주아동보호전문기관장은 “..

광주시, 제24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 개최

광주시, 제24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 개최

Sep 13, 2023 | Q기자

 

광주시는 지난 7일 남한산성 아트홀 소극장에서 ‘제24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소병훈‧임종성 국회의원, 주임록 시의회 의장,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및 이용자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기념식은 국민의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사회복지사업 종사자의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매년 9월 7일로 지정된 ‘사회복지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1부 기념식에는 사회복지유공자 11명에 대한 표창 수여, 기념사 및 축사,..

광주시, 반다비 장애인 체육센터 건립사업 착공

광주시, 반다비 장애인 체육센터 건립사업 착공

Sep 13, 2023 | Q기자

 

광주시는 13일 경안동 109-2 일원에서 장애인체육지원시설인 ‘반다비 장애인 체육센터’ 건립사업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경기도의회, 광주시의회, 광주시장애인체육회 등에서 다수의 내빈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특히, NH농협 광주시지부는 쌀 150포(10㎏)를 기탁해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조함과 동시에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을 기원했다. 반다비 장애인 체육센터는 장애인의 체육수업, 스포츠 행사, 레저활동 등을 위한 최적의 시설로 조성돼 광..

광주시, 사전연명 의료상담소 운영 호응

광주시, 사전연명 의료상담소 운영 호응

Sep 08, 2023 | Q기자

 

광주시가 운영하는 ‘찾아가는 사전연명 의료상담소’가 시민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8일 시에 따르면 사전연명 의료의향서란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임종 과정 시 연명의료 중단 결정 및 호스피스에 관한 의사를 사전에 문서로 작성해 두는 제도이다. 시는 2022년 9월부터 등록기관으로 지정돼 지금까지 1천여명의 사전연명 의료의향서를 등록했다. 시는 연명의료 중단에 관한 본인 의사를 미리 밝혀두고 이를 법적으로 보장해 삶의 존엄한 마무리를 돕기 위해 보건소 1층 진료실 내 ..

광주시 오포1동, 24시간 편의점과 함께하는 ‘복지 사각지대 제로화’ 업

광주시 오포1동, 24시간 편의점과 함께하는 ‘복지 사각지대 제로화’ 업

Aug 29, 2023 | Q기자

 

광주시 오포1동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5일 관내 편의점 10개 지점과 ‘복지 사각지대 제로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은 24시간 운영되고 주민의 접근성이 좋은 편의점의 특성을 적극 활용해 위기가구를 상시 발굴하고 대상자별 맞춤형 복지서비스 지원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CU 오포고산점 △GS25 문형중앙점 △7-ELEVEN 경기광주고산점 대표가 참석해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각 편의점에서는 복지사업 안내문을 홍..

광주시노인복지관, 열무물김치 지원사업 ‘쿨써머’ 행사

광주시노인복지관, 열무물김치 지원사업 ‘쿨써머’ 행사

Jul 21, 2023 | Q기자

 

광주시노인복지관(관장 이상복)은 18일부터 21일까지 하절기를 맞이해 지역 내 독거·저소득 어르신 가정에 방문해 여름철 식료품을 전달하는 ‘쿨 써머(cool summer)’행사를 실시했다. ‘쿨 써머(cool summer)’행사는 오포읍에 본사를 두고 있는 주성엔지니어링과 경기광주우체국의 후원금으로 구입한 열무물김치(1kg짜리) 330박스를 지역 내 독거·저소득 어르신 가정 165가구에 각 2박스씩 전달했다. 이상복 광주시노인복지관장은 “광주시의 유일한 노인복지관으로서 지역 내 ..

광주시,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경안 행복상담소’ 운영

광주시,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경안 행복상담소’ 운영

Jul 14, 2023 | Q기자

 

광주시 경안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윤해정)는 10일 경안동 소재 대우아파트 경로당에서 ‘건강check! 복지talk!, 경안 행복상담소’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경안동 생활 밀착형 특수시책사업으로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소속 간호직,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팀을 이뤄 주 1회 의료기관 이용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직접 찾아가 건강 및 생활 어려움 등을 챙기는 보건․복지 원스톱 서비스이다. 이날 경안동행정복지센터는 보건소 치매관리팀과 함께 경로당을 방문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

광주시, 장애인부모회 광주시지부와 장애인 카페 운영 업무협약 체결

광주시, 장애인부모회 광주시지부와 장애인 카페 운영 업무협약 체결

Jul 13, 2023 | Q기자

 

광주시와 (사)한국장애인부모회 광주시지부는 12일 광주시청 접견실에서 장애인 카페 ‘I got everything’의 운영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방세환 광주시장, 김정옥 장애인부모회 광주시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장애인 카페 ‘I got everything’은 광주시가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한국장애인개발원의 공모사업에 선정돼 설치비를 지원받아 운영하게 됐다. 해당 공모사업은 공공기관의 유휴공간에 카페를 운영하면서 중증장애인을 의무고용하는 ‘중증장애인 공..

광주시,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간담회

광주시,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간담회

Jul 10, 2023 | Q기자

 

광주시는 6일 여름철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시원한 여름나기 사업을 위해 광주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들과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방세환 시장과 이선열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을 비롯한 읍면동 위원장 등 17명이 함께 참여해 여름철 폭염에 노출된 복지사각지대 발굴 방법 및 이들에게 시원한 여름을 선물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그 동안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해온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각 읍면동에서 추진하고 ..

광주시 경안동 지보체, 복지 사각지대 발굴·수해 예방활동

광주시 경안동 지보체, 복지 사각지대 발굴·수해 예방활동

Jun 29, 2023 | Q기자

 

광주시 경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표동진·이선열)는 27일 경안동 관내 음식점을 대상으로 복지 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을 추진했다.경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이날 도움이 필요한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홍보하기 위해 일회용 앞치마 2만장을 제작, 관내 음식점 40여곳에 배포했다. 이날 발굴한 위기가구는 가정방문을 통해 위기상황을 파악한 후 긴급복지, 기초생활수급 등 공적 지원과 민간자원을 적극 연계해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캠페인에 앞..

광주시 초월읍행정복지센터 직원들 농촌일손돕기 봉사

광주시 초월읍행정복지센터 직원들 농촌일손돕기 봉사

Jun 21, 2023 | Q기자

 

광주시 초월읍행정복지센터(읍장 이상현)는 지난 17일 초월읍 무갑리 농가의 일손돕기에 힘을 보탰다. 이번 농촌일손돕기 봉사활동은 일손이 부족한 농번기 인력난 해소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초월읍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했으며, 농업인을 도와 토마토 따기, 마늘 캐기 및 폐비닐 제거 작업 등을 진행했다. 이상현 읍장은 “앞으로도 매월 꾸준히 농촌일손돕기 자원봉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농업과 농촌에 관심을 갖고 농촌일손돕기 자원봉사가 더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

광주시 채원석학원 “학대피해아동 보호” 후원금 기탁(

광주시 채원석학원 “학대피해아동 보호” 후원금 기탁(

Jun 21, 2023 | Q기자

 

광주시 소재 사설학원인 채원석학원(태전점·역동점)이 19일 학대피해 아동 보호를 위한 후원금 90만원을 경기광주아동보호전문기관에 기탁했다. 채원석학원은 지난 5월에도 경기광주아동보호전문기관에 후원금 150만원을 기탁한 데 이어 한달 만에 포토 카드를 직접 제작·판매한 수익금 90만원을 또다시 전달했다. 채원석 원장은 “학대피해 아동들이 다친 마음를 치유하고 건강하게 자라길 바라는 마음에서 기부를 하게 됐다. 앞으로도 지역 사회를 위한 나눔을 꾸준히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기탁받..

광주시, 재난 응급의료 대응 역량강화 훈련

광주시, 재난 응급의료 대응 역량강화 훈련

Jun 21, 2023 | Q기자

 

광주시는 21일 보건소 회의실에서 보건소장 등 직원 24명을 대상으로 다수 사상자 발생 대비 ‘재난 응급의료 대응체계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해 이태원 참사 등 다수 사상자가 발생한 대형재난 사례를 통해 신속대응반 역할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내 다수 사상자 발생 사고 시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신속한 구호 조치가 가능하도록 보건소 직원의 응급의료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교육은 경기응급의료지원센터 분당차병원 재해의료지원팀의 지도로 ▲재..

광주시, 2023년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현황조사

광주시, 2023년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현황조사

Jun 16, 2023 | Q기자

 

광주시는 19일부터 5개월간 ‘2023년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현황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현황조사는 편의시설 활성화 정책의 기초자료 확보를 위한 것으로, 1998년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의 관한 법률』(이하 ‘장애인 등 편의법’) 시행 이후 5년마다 실시하는 것이다. 조사 대상은 ‘장애인 등 편의법’ 시행일(1998. 4. 11.) 이후 건축 행위가 일어난 시설로서 공원, 공동 주택, 공공건물 및 공중이용시설 등 2400개소이며, 조사..

광주시 오포1동 행정복지센터, 시민·직원 위한 휴식공간 마련

광주시 오포1동 행정복지센터, 시민·직원 위한 휴식공간 마련

May 25, 2023 | Q기자

 

광주시 오포1동 행정복지센터가 최근 주민들의 편의와 직원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센터 건물 내 새로운 휴식공간을 마련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행정복지센터는 지역 주민들이 공공 서비스를 이용하고 지자체와 소통할 수 있는 장소로 인식되어왔다. 그러나 오랜 시간 동안 이용자들은 행정 업무를 처리하거나 서비스를 받는 동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했다. 광주시 오포1동 행정복지센터는 최근 주민들과 직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휴식공간을 마련한 것이다. 새로 마련된 휴식공간은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