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방

화성소방서, 설 연휴 대비 특별경계근무 실시

2023.01.19 16:30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안전하고 편안한 설 명절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설 연휴 대비 특별경계근무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 연휴 특별경계근무는 20일 오후 6시부터 25일 오전 9시까지 실시하며 이 기간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 1,348명과 소방차량 74대 등 소방력이 총동원된다.

주요 내용은 ▲소방관서장 중심 현장대응 및 상황관리로 초기대응 체계 구축 ▲화재취약 대상 화재 안전점검 및 위험요인 사전제거 ▲대규모 다중운집 예상장소 예방순찰 강화 ▲자연재난 대비 대응체계 확립 등 화재 예방과 대응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이정식 화성소방서장은 “설 연휴 기간 시민이 안전하고 편안한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특별경계근무를 추진한다”라며 “선제적 대비와 적극적인 초기대응을 통해 인명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소방

연천소방서, 봄철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가두검사에 만전

연천소방서, 봄철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가두검사에 만전

Mar 28,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홍의선)는 27일 연천군 국도 일대에서 위험물 운송·운반차량에 대한 가두검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가두검사는 도로상 주행 중인 이동탱크저장소 및 위험물 운반차량의 ‘위험물 안전관리법’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해 위험물의 운송·운반 시 발생할 수 있는 대형 사고를 예방하고 운송자의 안전의식을 높이고자 추진됐다. 주요 검사 내용으로는 ▲위험물 운송자 자격 취득 및 실무교육 이수 여부 ▲위험물 수납 용기 적정 수량 여부 ▲위험물 운반기준 준수 여부 ▲운반 용기..

인천소방, 2024년 조직 갈등관리 및 소통 워크숍 개최

인천소방, 2024년 조직 갈등관리 및 소통 워크숍 개최

Mar 27, 2024 | Q기자

 

인천소방본부(엄준욱 본부장)는 3월 25(월)부터 26(화)까지 2일간 인천소방학교에서 조직내 갈등요인“ 갑질 및 을질(내부결속저해행위) ”에 대한 관리와 직원 상호간 소통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2024년 상반기 조직 갈등관리 및 소통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전했다. ❍ 이번 워크숍은 세대간 소통강화를 통한 조직내 갈등관리를 해소하고 공직사회의 원활한 소통을 도모하기 위해 개최되었으며, ❍ 갑질 및 을질 근절 결의대회를 실시하고 전문 외래강사..

오산시 의용소방대, 깨끗한 신장2동 만들기에 앞장서

오산시 의용소방대, 깨끗한 신장2동 만들기에 앞장서

Mar 27, 2024 | Q기자

 

오산시 의용소방대(대장 최철민)는 지난 26일 오산대역 상가 일대 약 1.2km 구간에서 환경정비 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활동에는 오산시 의용소방대원 16명이 참여하였으며, 담배꽁초와 페트병, 스티로폼 등 쓰레기 0.5톤을 수거했다. 최철민 오산시 의용소방대장은 “오산대역 상가 일대 환경정비를 통해 깨끗한 신장2동 거리환경 조성에 기여하게 돼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최선호 신장2동장은 “쾌적하고 깨끗한 신장2동 거리환경 조성에 흔쾌히 앞장서 주신 의용소방..

파주소방서,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열어

파주소방서,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열어

Mar 26, 2024 | Q기자

 

파주소방서(서장 이상태)는 지난 22일 소방서 대회의실에서 2024년 일반인 심폐소생술(대학·일반부 분야) 자체 경연대회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경연은 심정지 발생 상황과 대처 행동을 짧은 연극 형태로 표현했으며, 무대표현 30점, 장비평가 20점, 심사위원 평가 50점의 3가지 항목을 합산해 우승자가 가렸다.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는 심폐소생술의 중요성과 관심이 증가하면서 대국민 심폐소생술 시행률 향상과 생명 존중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 최종 ..

105년만에 연천 3.1운동 기념식에서 다시 울린 ‘소방경종’

105년만에 연천 3.1운동 기념식에서 다시 울린 ‘소방경종’

Mar 23, 2024 | Q기자

 

3월 21일 연천문화원(원장 이준용)이 주최한 3・1운동 105주년 기념식에서 ‘소방경종’의 웅장한 외침이 연천 하늘에 울려 퍼졌다. 1919년 3월 당시 만세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가면서 화재를 알리던 소방경종은 주민들을 모으는데도 사용되었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이준용 연천문화원장의 제안으로 연천소방서는 당시의 소방경종(청동종)을 보유하고 있는 충남소방본부의 협조를 얻어 기념식이 진행되는 행사장에 전시하고 실제로 종을 울렸다. 기념식은 ▲개식선언 ..

광명소방서, 우리집 대피(피난)계획 세우기 이벤트 개최

광명소방서, 우리집 대피(피난)계획 세우기 이벤트 개최

Mar 22,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는 오는 4월 1일부터 5월 10일간 온가족이 함께 만드는 우리집 대피(피난)계획 세우기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번 이벤트는 공동주택의 화재예방의 강화의 목적으로 가족 구성원이 모두 참여하여 가정 내 대피경로를 작성하며 안전에 대해 배우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는 이벤트이다. 광명시 내 아파트에 거주하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신청서와 우리집 대피계획(글), 대피경로(그림)을 제출하면 된다. 접수처는 아파트 관리소에 제출하거나 광명소방서(119안전센터 등)에 ..

광명소방서, 화재 진압한 주민에게 소화기 전달

광명소방서, 화재 진압한 주민에게 소화기 전달

Mar 22,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는 21일 농막 컨테이너 화재를 목격한 뒤 소화기로 자체 진화를 시도한 주민에게 소화기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같은 달 11일 15시37분경 노온사동에서 근무중인 A씨는 타는 냄새를 맡아 주변을 확인하고, 농막 컨테이너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목격했다고 진술하였다. 이에 A씨는 먼저 119에 신고하고 화재발생 건물 옆 비닐하우스 운영자인 B씨 및 업체 직원들과 함께 5대의 소화기로 화재 자체 진화를 시도하였으며, 인근 주민에게 화재발생 사실을 알리..

경기도,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봄철 대비 대형공사장 화재예방 현장 점검

경기도,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봄철 대비 대형공사장 화재예방 현장 점검

Mar 22, 2024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와 포천소방서는 21일 포천시 송우리 태봉공원푸르지오 공동주택 공사현장을 찾아 화재예방 점검을 했다.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통계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경기북부 소재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화재 건수는 293건으로 이중 약 27%가 봄철에 발생했다. 공사장 화재발생 원인으로는 76.8%로 부주의로 인한 화재발생이 가장 높았고, 전기적 요인(13.7%), 미상(4.4%), 기계적 요인(2.4%) 순이다. 이에 북부소방재난본부는 공사장 현장 안전점검을 통해..

강화군 하점면 의용소방대,  고인돌 공원 및 목숙천 환경 정비 활동 실시

강화군 하점면 의용소방대, 고인돌 공원 및 목숙천 환경 정비 활동 실시

Mar 21, 2024 | Q기자

 

강화군 하점면 의용소방대(회장 나경환)가 지난 20일 고인돌 공원 및 묵숙천 일원에서 환경 정비 활동을 펼쳤다. 활동에 참여한 의용소방대 18명이 고인돌공원 및 목숙천 일대를 중심으로 쓰레기를 수거하며 깨끗한 마을 조성에 힘을 모았다. 나경환 회장은 “활동을 할 때마다 뿌듯한 마음이 든다”며 “앞으로도 하점면의 깨끗한 환경을 위해 꾸준히 환경정비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함재영 부면장은 “쌀쌀한 날씨에도 참여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하점면 역시 주민분들께 쾌적한..

광명소방서, 봄철 대형화재 우려대상 관서장 현장안전컨설팅 추진

광명소방서, 봄철 대형화재 우려대상 관서장 현장안전컨설팅 추진

Mar 21,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는 20일 광명1R구역 공사장 대상으로 대형공사장의 화재안전관리 현장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봄철 대형 건설현장 증가 시기에는 가연물 다량 적치, 빈번한 용접·절단·연마 작업, 안전문화의 가치관이 다른 외국인 근로자 근무, 창고용 컨테이너 사용 등 대형화재 발생에 대한 문제가 대두된다. 이에 중점 안전관리 사항으로 ▲공사장 관리소장 등 면담 및 화재안전 현장점검 ▲공정률에 따른 임시소방시설 확인 ▲용접 작업시 화재안전관리자 배치 및 위험물 기준 준수 안내 ▲..

의정부소방서, 존중과 배려의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다자녀가정 소통 간담회 개최

의정부소방서, 존중과 배려의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다자녀가정 소통 간담회 개최

Mar 21, 2024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3월 20일 세자녀 이상을 둔 소속 공무원을 대상으로 다자녀가정이 겪는 고충 및 필요한 지원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듣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서장과의 격의 없는 대화를 통해 육아와 업무를 병행하며 느꼈던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직장문화 조성에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시간을 가지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소방위 오00은 “맞벌이를 하면서 아이를 출산하고 양육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가정과 직장생활에 ..

화성소방서,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개최

화성소방서,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개최

Mar 20, 2024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고문수)는 19일 3층 대회의실에서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며 화성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함께 다짐했다. 이번 행사는 화성시장 정명근, 국회의원 송옥주, 경기도의회 박세원, 이홍근, 시의회의원 오문섭, 조오순, 송선영, 이계철, 이용운,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 연합회장 한규엽, 박미정, 의용소방대원 등 3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행사는 내빈소개, 국민의례, 의용소방대 기념 영상 시청, 표창장 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