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방

분당소방서, 추석 대비 물류시설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컨설팅 나서

2020.09.24 09:46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이경우 분당소방서장은
23일 오후 분당구 금곡동에 위치한 로얄물류 냉동창고를 방문해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올해 연이어 발생한 창고시설 화재로 많은 인명·재산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선제적 예방 활동을 통해 대형화재를 방지하고 관계인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추진됐다.

 

특히 냉동창고는 건물 특성상 우레탄폼 단열재를 사용하여, 화재 시 다량의 유독가스가 발생해 대형 인명피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이에 분당소방서는 창고화재 사례 전파 화재위험요인 사전제거 소방시설 및 피난·방화시설 유지관리 지도 화재 시 초기대응 요령 교육 등의 내용을 중점으로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경우 서장은 추석을 앞두고 다량의 상품이 적재·유통되고 있어 화재 발생 시 큰 피해가 예상된다올해 발생한 이천·용인 물류창고 화재와 같은 대형 재난이 반복되지 않도록 관계자분들은 화재예방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안전관리에 힘써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소방

고양소방서, 어린이날 행사 대비 고양 어린이박물관 화재 안전 컨설팅 시행

고양소방서, 어린이날 행사 대비 고양 어린이박물관 화재 안전 컨설팅 시행

Apr 19, 2024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귀용)는 18일 고양 어린이박물관을 방문해 어린이날 행사를 대비해 화재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컨설팅은 오는 5월 4일부터 5일까지 가정의 달을 맞아 고양 어린이박물관에서 개최되는 ‘들썩들썩 놀자 페스티벌’ 행사장에 다수의 인원이 모이는 만큼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컨설팅의 주요 내용으로는 소방시설 유지관리 상태와 화재 취약 요인 등을 점검하면서 화재를 예방하고 보다 안전한 행사를 위해 관계자의 안전의식을 고취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알렸다...

이천시 장호원 여성의용소방대‘희망의 장호원읍’자살예방 챌린지 동참

이천시 장호원 여성의용소방대‘희망의 장호원읍’자살예방 챌린지 동참

Apr 19, 2024 | Q기자

 

이천시 장호원 여성의용소방대(대장 이말이)는 4월 18일‘희망의 장호원읍’ 자살예방 챌린지에 동참하였다. ‘희망의 장호원읍’ 자살예방 챌린지는‘희망의 장호원, 우리 함께 해요’라는 구호 아래 추진되고 있는데, 지난 챌린지 참여자 김기영 장호원119안전센터장이 이말이 여성의용소방대장을 여섯 번째로 지명하여 진행하였다. 이말이 여성의용소방대장은 대원들과 함께 ‘긴급구조119 장호원여성의용소방대’라는 현수막을 자체 제작하여 긴급구조 어디든지 현장에 출동한다는 의지를 담아 자..

포천시 신읍동 어울림센터Ⅱ, 2024 소방안전 비상 대응 훈련 실시

포천시 신읍동 어울림센터Ⅱ, 2024 소방안전 비상 대응 훈련 실시

Apr 19,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18일 신읍동 어울림센터Ⅱ에서 소방안전 비상 대응 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훈련은 자위소방대의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화재 발생 시 대응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마련했다. 훈련에는 소방안전관리자를 비롯한 대장, 부대장, 대응팀, 주민 대원 등으로 구성된 자위소방대와 자체 점검업체(나래소방)가 참가했으며, 훈련은 ▲비상 소화장치를 활용한 초기 화재진압 ▲화재 발생 시 역할 분담 ▲대피 훈련 ▲자체 점검업체의 작동 점검 등으로 진행됐다. 미래도..

하남시 ㈜SH한성소방, 덕풍3동 반찬나눔 행사에 소고기 기탁

하남시 ㈜SH한성소방, 덕풍3동 반찬나눔 행사에 소고기 기탁

Apr 19, 2024 | Q기자

 

㈜SH한성소방이 4월18일 덕풍3동 행정복지센터에 소고기 60근(180만원 상당)을 기탁했다. 전달된 후원품은 덕풍3동 새마을협의회 및 부녀회에서 진행하는 사랑의 반찬나눔 행사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기탁식에 참석한 ㈜SH한성소방 대표 이승헌 ․ 이사 장수진은 “어려운 상황 때문에 끼니를 거르는 이웃이 생기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기탁을 하게 되었으며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건강한 반찬을 전달하는데 작게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이날 사랑의 반..

경기도의회 이서영 의원, 전국 최초 경기도 소방공무원 감염관찰실 설치 지원 조례안 상임위

경기도의회 이서영 의원, 전국 최초 경기도 소방공무원 감염관찰실 설치 지원 조례안 상임위

Apr 19, 2024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이서영 의원(국민의힘, 비례)이 전국 최초로 대표발의한 「경기도 소방공무원 감염관찰실 설치 및 지원 조례안」이 4월 17일(수) 열린 제374회 임시회 안전행정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이서영 의원은 제안설명을 통해 “소방업무의 특성상 대체인력 확보가 어려워 소방공무원 사이에 감염병이 확산될 경우 소방인력의 부족으로 지역 주민들의 피해가 확대될 수 있는 만큼 감염병의 확산을 조기에 차단할 필요가 있다”라고 감염관찰실 설치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또한, 이서영..

고양소방서, 어르신 초청 안전체험의 날 운영

고양소방서, 어르신 초청 안전체험의 날 운영

Apr 18, 2024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귀용)는 17일 119안전체험관에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안전체험의 날’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덕양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과 관계자 등 16명을 초청하여 상대적으로 재난에 취약한 어르신들의 재난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교육 내용은 올바른 119 신고 요령 및 다매체 신고 서비스 안내, 소화기 사용체험, 화재 시 대피 체험, 태풍 체험, 심폐소생술 및 기도 폐쇄 응급처치체험, 주택용 경보기 설치 방법, 119안심콜 안내 등이다. 특히 ..

가평소방서,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개최

가평소방서,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개최

Apr 18, 2024 | Q기자

 

17일(수) 가평군 청평면 청평생활체육에서 가평소방서가 주관하는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가 열렸다. 이번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는 외상환자 평가, 심폐소생술, 소방호스전개 및 회수(남/녀), 화재진압 4인 조법 등 종목별 우승팀은 경기 북부 의용소방대 기술 경연대회에 참가하게 된다. 이 날 행사에는 22대 국회의원 김용태 의원(가평·포천/국민의 힘), 가평군수, 가평군의장 등 주요 내빈들도 본 행사에 참석해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축하 및 유공자에게 표창을 수여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회적기업 상생 협력을 위한  이천시사회적기업협의회ㆍ(주)SK하이닉스 이천 소방방재팀 협약

사회적기업 상생 협력을 위한 이천시사회적기업협의회ㆍ(주)SK하이닉스 이천 소방방재팀 협약

Apr 18, 2024 | Q기자

 

이천시사회적기업협의회와 ㈜SK하이닉스 이천 소방방재팀은 지난 16일 이천시청 내 5층 중회의실에서 사회적 경제 상생 협력의 장을 마련하고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SK하이닉스 이천 소방방재팀의 프로보노 활동(재능기부)은 지역사회 내 사회적 기업의 안전 문화 정착 및‘가치나눔’ 확산을 위한 사회적 공헌 활동으로 매년 재능기부할 사회적기업을 선정⦁협약을 체결하여 기업 내 작업환경 개선 등 안전활동을 지원한다. 지원내용은 ▲합동(소방,예방,비상)현장 점검을 통한..

안성소방서, 차량용 소화기 비치 선택 아닌 필수

안성소방서, 차량용 소화기 비치 선택 아닌 필수

Apr 17,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올해 12월부터 시행되는 차량용 소화기 비치 의무 확대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적극적인 비치를 당부한다고 16일 전했다. 차량 화재는 주로 운행 도중 발생한다. 주요 원인으로는 엔진 및 전기장치의 과열, 교통사고 등의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발생한다.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지 못할 경우 시트 및 내장재 등 가연물질에 의해 급격하게 연소 확대되는 특징이 있어 초기 소화를 위한 차량용 소화기 비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행법상 7인승 이상의 승용차 및 화물차 ..

가평소방서, 조종여성의용소방대 어르신 돌봄 안전지킴이 활동 추진

가평소방서, 조종여성의용소방대 어르신 돌봄 안전지킴이 활동 추진

Apr 15, 2024 | Q기자

 

가평소방서는 고령인구 비율이 증가하는 사회적 변화에 발맞추어, 가평소방서 조종 여성의용소방대가 어르신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어르신 돌봄 안전지킴이" 활동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평군 지역 어르신(취약가구)을 대상으로 한 이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의 사회적 참여를 촉진하고,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전에는 심폐소생술 및 일상생활 안전 증진 교육도 진행했다. 최근에는 어르신들과 함께 지역축제 중 하나인 에덴 벚꽃길 벚꽃축제 나들이를..

광명소방서, 실전형 긴급구조 훈련을 통한 재난대응능력 강화

광명소방서, 실전형 긴급구조 훈련을 통한 재난대응능력 강화

Apr 12,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는 11일 대형화재 등 재난 현장의 효율적 초기 대응을 위한 「2024년 1분기 긴급구조 불시 및 도상훈련」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광명소방서에서는 2024년 현장에서 빠르게 작동하는 견고한 대응체계 구축을 중점과제로 재난에서의 조기 수습과 시민 피해 최소화를 위한 현장 중심의 교육·훈련을 강화하여 추진중이다. 이에 따라 이번 훈련은 광명소방서 훈련탑에서 복합건축물 대형화재에 따른 다수사상자 발생을 주제로 無 각본으로 재난 상황을 설정하고 시나리오 없이 불시에 진행되었다..

양주소방서, 도담학교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양주소방서, 도담학교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Apr 11, 2024 | Q기자

 

양주소방서(강덕원 서장)는 지난 4일 경기소방재난본부 주관으로 개최한 제13회 경기도민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어르신·장애인부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자랑스러운 소식을 전했다. 경기도민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는 대국민 심폐소생술 시행률 향상과 생명존중 문화 조성·확산을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었으며, 올해는 경기도에서 처음으로 어르신·장애인부 경연이 시행됐다. 양주소방서 어르신·장애인부 대표로 출전한 양주도담학교(양주시 옥정동 소재)는 장애인들에게 희망과 동기부여를 전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