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의정부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 가동훈련 실시

의정부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 가동훈련 실시

Aug 17,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지난 17일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와 합동으로 대형재난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훈련을 실시했다. 긴급구조통제단 가동훈련은 훈련일시·대상·재난유형 등의 사전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불시에 가동하는 훈련으로 대형 재난 상황을 설정하여 ▲다수사상자 발생 시 임시응급의료소 운영 ▲대응단계 발령 및 통제단 가동 ▲유관기관과의 공동대응 등 단계별 훈련을 통해 재난 현장에서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이다. 특히 이번 훈련은 상황관리· ..

의정부소방서, 『소방-경찰 공동대응협력 간담회』개최

의정부소방서, 『소방-경찰 공동대응협력 간담회』개최

Aug 15,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지난 11일 의정부 지역 내 공동 대응 기관 협력을 통해 안전한 사회를 만들고 실무자 중심의 공동 대응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소방-경찰 공동대응협력 간담회』를 개최했다. 주요 안건으로는 ▲소방↔경찰 공동대응 협력체계 강화 방안 ▲소방↔경찰 공동대응 우수·부적절 사례와 개선 방안 ▲화재·구조·구급 각 분야별 공동대응 협력체계 강화 방안 ▲각 기관별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등이며, 구성원 간 긴밀한 공동협력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이날 현장 대응..

남양주소방서, 태풍 ‘카눈’ 선제적 완벽 대응

남양주소방서, 태풍 ‘카눈’ 선제적 완벽 대응

Aug 11, 2023 | Q편집부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창근)는 제6호 태풍 ‘카눈’이 북상함에 따라 상황대책반을 보강 운영하는 등 긴급구조 대비를 강화해 선제적으로 대응했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으로는 소방서 직원 비번자 151명과 의용소방대원 66명을 동원하여 침수·붕괴 우려 지역 및 대상 예방 순찰, 수방 장비 사전 점검 및 가동상태 유지, 관계기관 핫라인 구축,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준비 등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창근 서장은 “태풍으로 인한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결과 큰 피해 없이 ..

경기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장으로 변신한 경기도소방학교

경기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장으로 변신한 경기도소방학교

Aug 11,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경기도소방학교에서 운영 중인 스카우트 잼버리 운영 프로그램에 대원들이 크게 만족하며 연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경기소방학교에는 지난 8일 잼버리 대원 350여 명이 입소했다. 잼버리 대원이 입소한 여러 시설 중에서 소방기관은 전국에서 경기도소방학교가 유일하다. 10일까지 이틀 밤을 보내며 그동안의 피로를 푼 대원들은 경기소방이 마련한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즐기며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 8개 조로 나누어 진행된 프로그램은 대원들의 욕구를 채우는..

의정부소방서, 제6호 태풍‘카눈’피해 대비 취약지역 현지점검 실시

의정부소방서, 제6호 태풍‘카눈’피해 대비 취약지역 현지점검 실시

Aug 10,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제6호 태풍 ‘카눈’ 북상에 대비하여 관내 풍수해 취약지역을 찾아 현지점검을 실시했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점검대상은 관내 산사태 우려지역, 급경사지, 대형공사장, 침수 취약 시설 등으로 태풍⦁집중호우 발생 시 침수 및 범람으로 인해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재난 취약 지역이다. 중점 점검 내용으로는 ▲재난취약지역 주변 배수로 사전 정비 ▲관내 도로 침수 우려 지역 확인 ▲출동차량 대피로 확인 ▲관계자 태풍, 집중호우 대비 행동요령 안내 등이다. ..

의정부소방서, 여름철 자연재난 선제적 대응에 나서

의정부소방서, 여름철 자연재난 선제적 대응에 나서

Aug 09,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오는 9월까지 여름철 자연재난(집중호우,태풍) 대비 인명피해 발생 우려 지역에 대해 선제적 대응태세를 확립하고, 위험지역 사전점검을 통한 예방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의정부소방서에서는 ▲전년도 소방활동 지하 침수 건축물 특별관리를 위해 산사태⦁ 침수 취약시설 안전순찰 및 안전컨설팅 실시 ▲수난구조 소방장비 사전점검 및 정비 ▲지하차도⦁지하복합연계건축물 침수 우려대상 관계기관 합동 대응훈련 ▲현장 안전관리 강화 등을 통해, 안전사고가 발생..

가평소방서장, ‘1회용품 제로 챌린지’ 동참

가평소방서장, ‘1회용품 제로 챌린지’ 동참

Aug 07,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장 최진만은 가평교육지원청 하태훈 교육장의 지목을 받아 8월 4일(금) ‘1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했다. 지난 2월부터 환경부 장관으로부터 시작한 ‘1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일회용품 줄이기를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다회용품 사용을 생활화하기 위한 범국민 릴레이 캠페인이다. 가평소방서장 최진만은 “가평소방서 전 직원과 함께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적극 동참하여 소방서가 환경보전과 기후변화 대응에도 앞장서도록 하겠다”라고 말하며, 다음 참여자로 청평수력발전소 최동희..

의정부소방서, 우수부서 및 우수직원 표창장 수여

의정부소방서, 우수부서 및 우수직원 표창장 수여

Aug 05,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서장 유해공)는 지난 4일 우수 부서로 선정된 송산119안전센터와 119구조대를 방문하여 직원들에게 격려 물품을 전달하고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지난 3월부터 진행된 우수 부서 및 우수 직원 선발은 직원 사기진작 제도 중 하나로, 타 부서에 모범이 되는 근무태도 및 업무 성과 등을 고려하여 매달 소방서 자체 심의위원회를 통해 선정된다. 우수부서 및 우수직원으로는 송산119안전센터 소방교 김용수, 119구조대 소방사 심훈이 선정되었으며 포상으로 격려물품 지급, ..

안성소방서, 故 석원호 소방위 순직 4주기 추모 행사 가져

안성소방서, 故 석원호 소방위 순직 4주기 추모 행사 가져

Aug 05,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4일 오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고(故) 석원호 소방위에 대한 순직 4주기 추모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고 석원호 소방위는 2019년 8월 안성의 한 제조공장에서 발생한 화재현장에서 화재를 진입하던 중 대형 폭발로 전신에 화상을 입고 안타깝게 순직했다. 이날 행사는 배영환 안성소방서장을 비롯해 동료 소방공무원이 참석해 고인의 숭고한 희생정신의 의미를 되새겼으며, 평소 재난현장에서 투철한 사명감과 자부심으로 최선을 다했던 듬직한 고인의 모습을 떠올리며..

남양주소방서, 의용소방대 119수호천사 보조강사 선발

남양주소방서, 의용소방대 119수호천사 보조강사 선발

Aug 05, 2023 | Q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창근)는 지난 3일 본서 대회의실에서 의용소방대 심폐소생술 교육 보조강사를 선발하는 교육 및 평가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조강사 선발은 의용소방대원 총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심폐소생술 전문강사단을 보조하고 대원의 역량 강화 및 활성화를 위해 실시되었다. 교육을 수료하고 자체 평가로 선발 된 보조강사는 학교, 경로당, 행사장 등에서 심폐소생술 전문강사단을 보조하여 활동할 예정이다. 조창근 서장은 “심폐소생술 교육 수요가 늘어나면서 의용소방대..

연천소방서, ‘더위 피해 잠시 쉬어가세요!’ 무더위 쉼터 운영

연천소방서, ‘더위 피해 잠시 쉬어가세요!’ 무더위 쉼터 운영

Aug 03,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오는 여름철 폭염으로부터 시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9월 30일까지 무더위 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전년도 경기도 내 온열질환자는 총 353명이 발생하였으며 열탈진이 173명(49%)으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열사병 71명(20%), 열경련 64명(18%) 순으로 집계되었다. 도민 누구나 연천소방서 또는 가까운 119안전센터를 방문하면 휴식 공간에서 더위를 식힐 수 있고 시원한 식수 제공 및 혈압, 혈당, 체온 체크 등 기..

의정부소방서, 여름 휴가철 안전취약시설(수영장) 현장 점검 실시

의정부소방서, 여름 휴가철 안전취약시설(수영장) 현장 점검 실시

Aug 02,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지난 1일 자일동 소재 수영장을 방문하여 여름 휴가철 물놀이 안전사고 및 녹조이끼방지제 등 자연발화성물질 부주의 취급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예방을 위해 특별현장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 점검은 여름 휴가철과 방학이 겹치는 시기에 가족 단위 물놀이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설에 각종 안전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대비하고자 추진되었다. 주요 내용은 ▲시설 내 소방시설 점검 ▲안전요원 배치 여부 ▲시설물 안전관리 상태 점검 ▲녹조이끼방..

안성소방서, 다문화 가정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실시

안성소방서, 다문화 가정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실시

Aug 01,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8월말까지 소방서비스 사각지대에 있는 안성시 다문화가정 29가구를 방문해 주택용 화재경보기, 소화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을 보급한다고 밝혔다. 주택용 소방시설(주택용 화재경보기·소화기)은 초기에 화재사실을 알리고 신속하게 화재를 진압하여 피해를 줄일 수 있기에 우리집 작은 소방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보급은 주택용 화재경보기와 소화기를 배부하면서 소화기 사용법, 응급처치 방법, 냉방용품 안전 사용수칙 안내 등을 병행 실시해 외국인 인명피해 저감..

시흥소방서, 상반기 친절공무원과 소방홍보 우수 콘텐츠 발굴 유공자 표창

시흥소방서, 상반기 친절공무원과 소방홍보 우수 콘텐츠 발굴 유공자 표창

Jul 31,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소방서(서장 홍성길)는 31일 서장실에서 각 과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상반기 BEST 친절공무원과 소방홍보 우수 콘텐츠 발굴 유공자로 선정된 직원에게 경기도지사 표창장을 전달하고 격려했다. 이날 전달식은 대민업무 분야에서 소방서비스를 친절하게 제공한 우수공무원을 표창하여 외부청렴도 향상을 도모하고 우수한 소방홍보 콘텐츠 발굴로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한 소방공무원을 표창하기 위해 마련됐다. 상반기 친절공무원으로 선정된 신기덕 소방위는 2006년 12월 11일자로 소방공무원으..

경기도,활용도 낮은 소방청사공간이 도민쉼터  미니도서관으로…

경기도,활용도 낮은 소방청사공간이 도민쉼터 미니도서관으로…

Jul 31,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활용도가 낮은 소방청사 공간을 도민 쉼터와 미니도서관 등 도민과 함께하는 공간으로 활용하는 ‘소방청사 공간 활용도 개선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올해 첫 시범사업에는 우선 두 곳의 센터가 참여한다. 먼저 김포소방서 하성119안전센터는 1층에 있는 1인 대기실(37㎡)을 도민 쉼터로 개조해 지역 어르신 건강관리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지역 주민이 방문해 휴식을 취하는 것은 물론 혈압과 혈당 등 간단한 건강 상태 점검도 할 수 있다. 포..

용인시 수지구 7개 동, 소방·경찰과 위기신호 감지가구 돕기 위한 간담회

용인시 수지구 7개 동, 소방·경찰과 위기신호 감지가구 돕기 위한 간담회

Jul 3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 7개 동이 취약계층 위기신호 감지가구 및 복지 사각지대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소방‧경찰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죽전1‧2‧3동은 지난 28일 죽전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죽전지구대와 보정119안전센터 관계자, 각 동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위기가구 발굴 및 공동 대응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성복동과 신봉동은 지난 27일 신봉파출소에서 경찰 관계자들과 만나 각종 사건 사고 현장에서 위기..

의정부소방서, 관내 사고위험지점 9개소 현장점검 실시

의정부소방서, 관내 사고위험지점 9개소 현장점검 실시

Jul 29,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서장 유해공)는 지난 3년간의 소방활동 빅데이터를 분석해 의정부 관내에 사고위험이 크고 개선이 시급한 위험지점 9곳을 선정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현장 확인 및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관내 재난위험지점으로 선정된 곳은 사패산, 수락산, 고속도로, 지방도로 등 총 9곳이며, 이번 현지점검 대상인 사패산은 이번 장마를 통해 계곡 사고 및 등산로 토사 붕괴가 우려되며 평소 산행 중 실족·조난에 의한 사고가 다수 발생하는 지역이다 의정부소방서는 이번 현장점검을 통..

안성소방서,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특별구조훈련 실시

안성소방서,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특별구조훈련 실시

Jul 28,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19구조대원들이 27일부터 3일간 금광저수지 일대에서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특별구조훈련을 실시한다고 전했다. 이번 훈련은 여름철 물놀이 사고 및 자연재난(태풍·집중호우 등)으로 수난사고 위험성이 중가함에 따라 구조대원의 수난사고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위해 추진됐다. 주요 훈련은 ▲구조보트 슬로프 접안방법 및 선외기 조작법 훈련 ▲급류 구조장비 착용 후 직접 입수 구조 ▲공기부양호스 및 구명환 등 수반구조장비 숙달훈련 ▲수중 구조대상자 수색기법 등..

경기도,‘따뜻한 동행 경기119’에 첫 민간기업 동참. 경기소방-신세계프

경기도,‘따뜻한 동행 경기119’에 첫 민간기업 동참. 경기소방-신세계프

Jul 28, 2023 | Q기자

 

경기소방이 추진하는 이웃돕기 프로젝트인 ‘따뜻한 동행 경기119’에 처음으로 민간기업이 동참했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종합 쇼핑몰 스타필드를 운영하는 신세계프라퍼티와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업무협약은 지난 27일 스타필드가 소재한 고양과 부천, 하남, 안성소방서와 스타필드 지점별로 각 소방관서에 개별적으로 진행됐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에 따라 신세계프라퍼티는 경기소방이 추진하고 있는 사랑나눔 프로젝트인 ‘따뜻한 동행 경기119’에 후원 1호 기업..

부천시, 경찰서· 소방서와 ‘지역안전수준’ 향상 위해 맞손

부천시, 경찰서· 소방서와 ‘지역안전수준’ 향상 위해 맞손

Jul 28,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역안전수준 향상 및 안전한 도시이미지 제고를 위해 27일 관내 경찰서(원미·소사·오정 경찰서), 부천소방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는 조용익 부천시장, 유희정 부천원미경찰서장, 고성한 부천소사경찰서장, 서태규 부천오정경찰서장, 신용식 부천소방서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의 공통협력사항으로는 ▲지역안전지수의 취약부문 개선 위한 자체진단 및 정책개발 ▲지역안전지수 향상 관련 사업 시행 및 정부예산 등 공동 확보 ▲지역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교..

경기도,고덕근 북부소방재난본부장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연천군 현장 점검

경기도,고덕근 북부소방재난본부장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연천군 현장 점검

Jul 28,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27일 여름철 수난사고 대응 태세 확인과 재해 예방을 위해 연천군 한탄강 유원지와 한탄강 홍수조절댐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점검은 장마 이후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물놀이객 증가에 대비한 것으로, 고덕근 본부장은 한탄강 유원지를 방문해 이치복 연천소방서장으로부터 현안 보고를 받은 뒤, 119시민수상구조대원들의 노고를 격려하며 근무 여건과 애로사항에 대해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하류지역 피해 예방 역할을 담당하는 한탄강 홍수조절댐을 ..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1시간 9분마다 1명 구조했다…올 상반기 3만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1시간 9분마다 1명 구조했다…올 상반기 3만

Jul 27,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올해 상반기(1~6월) 경기북부 지역 구조 활동 분석 결과 3만 8,440건의 구조 출동으로 3,766명의 소중한 생명을 구했다고 27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출동 건수는 39.2%(1만 830건↑) 큰 폭으로 증가했고, 구조 인원 역시 13.1%(437명↑)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하루 평균 출동 건수는 약 212건, 하루 평균 구조 인원은 21명으로, 이는 6.8분마다 1회 출동해 1시간 9분마다 1명을 구조한 셈이다. 구조 출동 유형별로는..

경기도,‘소방법률지원단’ 경기소방의 든든한 법률버팀목으로 자리매김. 도민

경기도,‘소방법률지원단’ 경기소방의 든든한 법률버팀목으로 자리매김. 도민

Jul 27, 2023 | Q기자

 

경기도 소방공무원들의 법적 분쟁 해결을 지원하는 ‘경기도 소방법률지원단’의 법률상담과 법률 자문 등 활동 실적이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소방공무원의 능동적인 업무추진으로 이어져 도민안전도 역시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소방법률지원단이 지난 1~6월 올 상반기 법률상담 363건, 법률 자문 80건, 법률 동행 5건, 기타 법률지원 15건 등 총 463건을 처리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373건과 비교해 24% 증가한 수치며, ..

시흥소방서,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현지적응훈련 가져

시흥소방서,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현지적응훈련 가져

Jul 27, 2023 | Q기자

 

시흥소방서(서장 홍성길)는 26일 구조대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현지적응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시화방조제 나래휴게소 인근 선착장에서 진행된 이번 훈련은 여름철 수난사고 발생 시 신속한 인명구조와 초기대응 능력을 향상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습식 잠수복 및 잠수장비 등 사용법 숙달 구조보트 및 제트스키 운행 장비 탈.부착 및 중성부력, 비상탈출법 훈련 수중탐색(로프 이용 등)법 등 수난 구조장비를 활용한 수상 구조와 잠수장비를 이용한 수..

고양소방서,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 소화기 사용 큰 피해 막아

고양소방서,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 소화기 사용 큰 피해 막아

Jul 26,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25일 오전 9시 7분경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 소재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초기 목격자가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로 초기 진화해 큰 피해를 막았다고 26일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이날 화재는 지하주차장에 설치된 지열 펌프실 배전반에서 전기적 요인에 의한 화재로 추정하고 있으며, 입주자대표 이진원씨는 근처를 지나가던 중 환풍기에서 연기가 발생하는 것을 목격하고 문을 열었더니 내부에 연기가 가득 차 있고 불꽃이 보여 소화기를 이용해..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23년 상반기 경기북부 지방화재안전조사단 간담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23년 상반기 경기북부 지방화재안전조사단 간담

Jul 26,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25일 오후 상반기 경기북부 지방화재안전조사단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2023년 상반기 화재안전조사단 성과 분석, 하반기 안전 점검 방향 및 조사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소방기술사 등 전문위원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는 상반기 화재안전조사단 운영실적 등을 공유하고 화재안전조사단 운영과 관련한 전문위원들의 건의 사항과 하반기 화재안전조사단의 운영 및 발전 방향 등이 논의됐다. A전문위원은 “화재 대부분을 차지하는..

경기도,경기소방 특사경  “구급대원 폭행과 악성민원 더는 선처 없다”

경기도,경기소방 특사경 “구급대원 폭행과 악성민원 더는 선처 없다”

Jul 26,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 특별사법경찰(수상보상팀)은 구급대원 폭행과 악성 민원으로 인한 소방 활동 방해에 대해 선처 없이 수사할 방침이라고 26일 밝혔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 특별사법경찰은 올해 들어 6월 말까지 경기도에서 발생한 구급대원 폭행을 비롯한 소방 활동 방해행위 33건을 수사해 32건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앞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3년간 소방 활동 방해행위 193건을 모두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으며, 그 결과 실형 37건, 벌금 78건이 ..

경기도,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유해물질 의심 우편물 합동검사 실시. 특이

경기도,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유해물질 의심 우편물 합동검사 실시. 특이

Jul 26,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24일 의정부시 소재 구(舊)경기북부경찰특공대 훈련장에서 대테러 관계기관 합동으로 유해 물질 의심 국제우편물 정밀검사를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 검사 대상은 7월 21일부터 23일까지 경기북부 지역에서 수거된 국제우편물 290점으로, 폭발물 엑스레이 탐지와 생화학·가스 농도 확인, 방사선 측정 등 3단계로 전수검사를 실시했다. 검사 결과 방사선 및 유해가스 등 테러 혐의점을 발견할 수 없었으며 우편물 안에서는 인조 손톱, 미니 담요, 호랑이연..

시흥소방서, 유관기관 합동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및 캠페인

시흥소방서, 유관기관 합동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및 캠페인

Jul 26, 2023 | Q기자

 

시흥소방서(서장 홍성길)는 25일 삼미시장2길 40번지 소재 삼미시장 일대에서 긴급차량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유관기관 합동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및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시흥소방서를 비롯해 시흥시청, 시흥경찰서 등 차량 5대와 인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소방차의 재난현장 접근성 향상과 범국민 공감대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소방차 길 터주기 차량 퍼레이드 및 계도 방송 불법 주 정차 단속 및 통행로 미확보 차량 현지 계도 전통시장 ..

광명소방서, 지하차도 침수 대비 관계기관 합동훈련 실시

광명소방서, 지하차도 침수 대비 관계기관 합동훈련 실시

Jul 25,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21일 침수가 우려되는 하안지하차도 앞에서 자연재난 대비 관계기관 합동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훈련에는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해 하안지하차도 침수상황을 가정, 소방서·시·경찰 등 총 31명이 참석하여 지하차도 내 침수시를 대비한 기관별 임무를 정립하고, 관계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현장 통제 및 복구작업 방법 등을 논의하여 신속한 대응체계를 위한 재난안전통신망 그룹핑을 구축하는 등 도상훈련 및 관계기관 대책 회의를 실시했다. 훈련 및 회의 내..

경기도,경기소방  심정지환자 생명 구한 구급대원 등 중증환자세이버 334

경기도,경기소방 심정지환자 생명 구한 구급대원 등 중증환자세이버 334

Jul 25,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올해 2분기 하트세이버를 비롯해 구급활동 현장에서 이뤄진 각종 세이버 대상에 대한 심의회를 개최해 하트세이버와 트라우마세이버, 브레인세이버 총 334명을 최종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하트세이버는 심정지 환자에 심폐소생술 등을 활용해 소생시킨 구급대원을, 트라우마세이버는 중증외상환자에 대한 적정한 처치로 생명 유지에 기여한 구급대원을, 브레인세이버는 급성 뇌졸중 환자를 신속·정확하게 평가·이송해 후유증 최소화에 기여한 구급대원을 일컫는다. 최근 열린 ..

가평소방서, 소화기로 음식점 담장 화재 초기 진압

가평소방서, 소화기로 음식점 담장 화재 초기 진압

Jul 24,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서장 최진만)는 지난 23일 오전 16시 25분경 가평군 설악면 소재 음식점 목재 담장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초기 목격자가 소화기를 활용해 화재를 진압했다고 밝혔다 이날 화재 원인에 대해서는 조사중이며, 근처를 운전 중이던 전 의용소방대원인 P씨가 연기를 목격하고 음식점 내 소화기를 활용하여 초기 소화를 시도했다고 한다. 초기 소화 중 현장 인근을 지나가던 설악구급대가 상황을 인지하여 119에 신고하였고, P씨의 빠른 판단과 초기 소화 덕분에 화재는 큰 피해 없이 ..

경기도,이것은 무엇에 쓰던 물건? 1950년대 가평 소방사이렌 일반에 공

경기도,이것은 무엇에 쓰던 물건? 1950년대 가평 소방사이렌 일반에 공

Jul 24,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195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가평읍 지역에서 화재 등 재난 발생을 알리거나 민방공경보 등에 사용하던 모터 방식의 소방사이렌 1점을 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에서 상설 전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가평소방서가 보관하고 있던 것을 본부가 추진 중인 소방 유물 찾기 프로젝트에 참가해 기증하면서 이뤄졌다. 이 사이렌은 1950년대부터 가평읍 의용소방대가 청사 옥상에 설치해 1993년 1월 가평소방파출소를 개소하기 전까지 40여 년간을 사용했던 것으로 2..

오산시 새마을회, 오산소방서에 삼계탕 나눔

오산시 새마을회, 오산소방서에 삼계탕 나눔

Jul 20, 2023 | Q기자

 

오산시 새마을회(회장 한웅석)가 지난 19일 지역사회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오산소방서 직원을 격려하기 위해 삼계탕 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시민 편익을 위해 취약계층 돌봄 사업, 생활안전 교육, 화재 예방 점검 서비스 등 고객지향적인 소방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종 재난으로부터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지역 실정에 맞는 맞춤형 안전대책을 내놓고 있는 오산소방서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산시 새마을회는 경기축산에서 후원받은 삼계닭 200마리를 직접..

남양주소방서, 여름 휴가철 대비 다중이용시설 화재안전관리 강화

남양주소방서, 여름 휴가철 대비 다중이용시설 화재안전관리 강화

Jul 20, 2023 | Q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창근)는 오는 8월25일까지 여름 휴가철을 맞아 인파가 몰리는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화재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지도점검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다중이용시설 화재안전관리는 전통시장, 숙박시설 및 문화·집회시설 등 여름 휴가철에 이용객이 증가하는 관내 178곳의 대상에 대하여 관계인 안전관리 네트워크 구축과 소방시설 차단 및 폐쇄 행위, 피난·방화시설 차단, 물건 적치 행위 불시 단속 등이 주 내용이다. 또한 관서장 등이 화재취약시설 현장을 직접 방문..

광주시-광주소방서, 경기광주역사 내 안전점검 및 캠페인

광주시-광주소방서, 경기광주역사 내 안전점검 및 캠페인

Jul 19,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광주소방서(서장 한봉훈)와 19일 합동으로 경강선 경기광주역사 내 사고 발생을 사전 예방하기 위해 소방시설 및 승강기(에스컬레이터) 안전점검과 더불어 화재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전철 이용객에 대한 안전 확보를 위해 ▲역사 내 소방시설 설치 실태 및 피난 동선 확인 ▲ 에스컬레이터 안전점검 현황 등을 점검했으며, 경기광주역을 이용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화재 예방을 위한 가정 및 사업장 안전점검 동참 ▲위험요소는 안전신문고로 신고하기 ▲풍수해 보험 가입률 제고를 위한 홍보..

경기도,경기북부 의용소방대 분리 운영. 지역맞춤형 소방지원 활동 추진

경기도,경기북부 의용소방대 분리 운영. 지역맞춤형 소방지원 활동 추진

Jul 19, 2023 | Q기자

 

경기도의용소방대 북부연합회가 독립성과 자율성을 갖고 북부지역 특성에 맞는 소방지원 활동을 펼치게 된다.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본부장 고덕근)는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이 18일 공포돼 즉시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 조례는 경기도 연합회, 북부연합회 간의 관할소방서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북부연합회장의 관할 의용소방대 지휘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경기도 의용소방대 북부연합회(남성연합회장 송병현, 여성연..

용인시 백암면·원삼면,·경찰·소방과 취약계층 감시 및 대응 강화 위한 간

용인시 백암면·원삼면,·경찰·소방과 취약계층 감시 및 대응 강화 위한 간

Jul 19,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 백암면과 원삼면이 지난 18일 취약계층에게 위기상황이 생기는 것을 막고, 신속한 업무협조 체계 구축을 위해 경찰·소방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백암면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백암면과 원삼면, 백암파출소, 백암119안전센터 관계자들이 참석해 취약계층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집중호우 비상 상황으로 인해 간담회에 참석하지 못한 원삼파출소는 향후 원삼면과 별도의 자리를 갖고 협력 방법을 의논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면과 경찰, 소방서는 위기 징후..

김현수 수원시 제1부시장, 경찰서·소방서·군부대 등 기관 방문해 감사인사

김현수 수원시 제1부시장, 경찰서·소방서·군부대 등 기관 방문해 감사인사

Jul 15, 2023 | Q기자

 

7월 1일 취임한 김현수 수원시 제1부시장이 경찰서, 소방서, 군부대 등 기관을 잇달아 방문해 폭염·폭우 속에서 시민 안전을 위해 일하는 경찰, 소방공무원, 군 장병들에게 감사인사를 했다. 지난 7일 수원 남부·서부·중부경찰서를 방문한 김현수 제1부시장은 14일에는 수원남부소방서, 수원소방서, 공군 제10전투비행단을 찾았다. 김현수 제1부시장은 경찰, 소방공무원, 군 장병들을 격려하고, “시민의 안전을 위해 밤낮없이 최선을 다해주시는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경기도,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상반기 화재현장에서 법률 위반 70건 적발

경기도,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상반기 화재현장에서 법률 위반 70건 적발

Jul 15,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올해 상반기 경기북부 지역 화재현장을 대상으로 위법행위 여부를 조사한 결과 70건의 법률위반 행위를 적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올해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발생한 1,187건의 화재 중 소방 관계 법령이나 타 기관 법령을 위반한 건수는 70건(5.9%)으로 북부소방재난본부는 이 중 입건 11건을 비롯해 과태료 처분 5건, 시‧군 등 관련기관 통보 51건, 조치명령 3건을 처분했다. 법령별 단속현황을 보면 건축법 위반이 24건(34...

남양주소방서, 화도의용소방대 수난사고 예방에 앞장서

남양주소방서, 화도의용소방대 수난사고 예방에 앞장서

Jul 14, 2023 | Q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창근)는 화도의용소방대(남성대장 김인성, 여성대장 서영자)가 11일 집중호우에 따른 수난사고 예방을 위해 화도읍 마석우천(소하천) 일대 예방 순찰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예방 순찰은 2022년 8월 화도읍 마석우천에서 집중호우로 인해 불어난 물에 휩쓸려 실종된 10대 청소년 사고와 관련하여 3인 1조 3개팀 9명으로 구성된 의용소방대원이 소하천 일대를 2시간여 안전계도 예방 순찰 등을 실시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데 주력하였다고 밝혔다. 오는 21..

경기도,경기소방  노후 아파트 등에 화재 시 신속대피 안내 물품 무료 보

경기도,경기소방 노후 아파트 등에 화재 시 신속대피 안내 물품 무료 보

Jul 13,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옥상출입문 안내표지 등 아파트 옥상 피난시설 3종 1만 2천여 점을 제작해 도내 아파트에 무료 보급한다고 13일 밝혔다. 옥상 피난시설 3종은 ▲옥상출입문 안내표지 ▲피난안내 테이프 ▲피난 경로 이탈 방지 펜스 등이다. ‘화재대피문’이라고 기재된 옥상 출입문 안내표지는 비상구(문)에 부착하면 되고, 피난 안내 테이프는 화재 대피 문으로 가는 길을 따라 벽에 붙이면 된다. 피난 경로 이탈 방지 펜스는 화재 대피 문이 아닌 다른 곳으로 가는 것을 방지하기 ..

고양소방서, 긴급상황 대비 현장대원 안전확보 훈련

고양소방서, 긴급상황 대비 현장대원 안전확보 훈련

Jul 13,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소방서 다목적훈련장에서 화재진압대원과 구조대원 전 직원을 대상으로 현장대원 안전확보 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훈련은 현장 활동 시 대원 매몰·고립 등 긴급 상황을 대비, 개인안전확보와 비상탈출기법을 교육하고 활용하기위해 마련됐다. 훈련은 자력생존기술인 방어적 자세 배우기와 소방호스·사다리 이용 탈출, 로프·카라비너 활용 탈출 훈련 등을 실시했다. 정요안 서장은 “현장대원들의 안전은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용인소방서-용인시, 안전 도시 만들기 프로젝트 “두 번째” 행보

용인소방서-용인시, 안전 도시 만들기 프로젝트 “두 번째” 행보

Jul 13, 2023 | Q기자

 

지난 4월 ‘안전 도시 만들기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스마트 심폐소생술 교육 장비’를 용인소방서와 각 보건소에 보급함으로써 용인시민의 안전 문화 의식 함양을 프로젝트의 첫 시작으로 알렸다. “두 번째” 프로젝트로 용인소방서(서장 서승현)는 12일 용인특례시청에서 취약계층의 위기신호를 감지하고 대응체계를 강화하기 위하여 주요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협약기관은 용인특례시와 용인소방서, 용인동부‧서부경찰서로 4곳의 기관장이 한자리에 모여 취약계층의 복지정책에..

용인시, 경찰·소방과 취약계층 ‘위기신호 감지가구’대응체계 강화 업무협약

용인시, 경찰·소방과 취약계층 ‘위기신호 감지가구’대응체계 강화 업무협약

Jul 13,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지역 내 경찰·소방과 함께 취약계층이 겪을 수 있는 위기상황을 사전에 차단하고 신속한 지원과 구조활동을 할 수 있는 협업체계를 구축했다. 시는 지난 12일 용인동부경찰서, 용인서부경찰서, 용인소방서와 함께 용인특례시청 접견실에서 "취약계층 위기신호 감지가구 공동대응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과 서승현 용인소방서장, 이종길 용인서부경찰서장, 이민수 용인동부경찰서 112치안종합상황실장이 참석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인천소방, 장마철‘기상특보’선제적 대응 비상근무 실시

인천소방, 장마철‘기상특보’선제적 대응 비상근무 실시

Jul 12, 2023 | Q기자

 

인천소방본부(본부장 엄준욱)는 인천지역에 호우경보 발령에 따라 11일 오후 3시부터 비상상황근무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비상근무는 소방본부를 비롯한 각 소방서와 119특수대응단 등 12개 기관, 총 132명의 인력이 동원되어 총력을 다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달 20일과 27일에도 119신고 폭주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으며, 이날 상황 요원들은 모의훈련을 토대로 소방서별 지령 출동 건의 일치 여부와 MMS 등 다매체 신고내용의 확인, ARS 신고 건..

이천의용소방대연합회, 투명페트병모으기운동 참여로  생활속 탄소중립 자원봉

이천의용소방대연합회, 투명페트병모으기운동 참여로 생활속 탄소중립 자원봉

Jul 11, 2023 | Q기자

 

이천시의용소방대연합회(회장 강봉구, 서은화)는 투명페트병 모으기 운동을 통한 생활 속 탄소중립 자원봉사를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탄소중립이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배출시킨 이산화탄소를 다시 흡수하는 방법으로 실질적인 배출량을‘0’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친환경 녹색도시’를 만들기 위한 이천시의 민선8기 정책과제에 맞추어 이천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쓰레기 줄이기, 플로깅, 그린리추얼라이프 등 각종 캠페인과 함께 자원봉사를 실시하여 환경도 지키고 보람도 느낄 수 있는 여러 사..

“소방관님 감사합니다” 안성소방서에 전달된 손편지 감동

“소방관님 감사합니다” 안성소방서에 전달된 손편지 감동

Jul 11,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0일 관내 유치원생들로부터 감사의 마음과 따뜻한 응원이 담긴 편지로 훈훈한 감동을 받았다고 밝혔다. 전달받은 편지에는 “불 꺼주셔서 감사합니다” "아플 때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와 같은 따뜻한 응원의 메시지가 담겼다. 배영환 안성소방서장은 "한글자 한글자 정성스럽게 작성한 손글씨와 그림 편지를 보고 소방관으로서 자긍심과 보람을 느꼈다"며 "아이들의 응원에 힘입어 더욱..

경기도,경기소방  하천과 계곡 등 50곳에서 119시민수상구조대 확대 운

경기도,경기소방 하천과 계곡 등 50곳에서 119시민수상구조대 확대 운

Jul 10,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두 달간 도내 하천과 강, 계곡, 호수 등 50곳에서 300여 명 규모의 119시민수상구조대를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도 소방본부는 수난구조 관련 자격증 소지자와 의용소방대원, 자원봉사자 등 구조대원 361명을 선발해 119시민수상구조대 구성을 완료했다. 소방본부는 지난해 가평·양평·남양주·포천·연천 등 5개 소방서에서 26곳에 운영하던 119시민수상구조대를 올해 50곳으로 확대 배치했다. 소방본부는 기존 주요 피서지는 ..

화성소방서, 여름 휴가철 대비 다중이용시설 화재안전관리 추진

화성소방서, 여름 휴가철 대비 다중이용시설 화재안전관리 추진

Jul 07, 2023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6일 화성시 반송동 소재 타임테라스를 방문해 소방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화재안전성 확보를 위한 화재안전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 방문은 여름 휴가철을 대비해 여행객이 증가함에 따라 사전 현장 방문을 통해 다중이용시설 현장 행정지도를 위해 추진됐다. 이날 방문에서는 △불시 화재안전조사 △다중이용시설 현장 행정지도 △안전관리 소통체계 유지 및 맞춤형 화재 안전관리를 추진했다. 또한 소방서는 여름 휴가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