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남양주소방서, 김창식 경기도의원 명예소방서장 위촉

남양주소방서, 김창식 경기도의원 명예소방서장 위촉

Oct 31, 2023 | Q편집부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창근)는 27일 경기도의회 김창식 의원을 명예소방서장으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제11대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인 김창식 의원은 ‘경기도 소방안전체험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대표 발의하는 등 도민의 안전과 소방공무원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애정으로 소방 발전에 힘써온 것으로 잘 알려졌다. 이날 위촉식은 위촉장 전달을 시작으로 소방서의 기본 현황과 당면 업무를 보고 받고 청사 순시, 진압·구조·구급 훈련 및 장비 시연 참관, 직..

여주도시관리공단-여주소방서 업무협약(MOU) 체결

여주도시관리공단-여주소방서 업무협약(MOU) 체결

Oct 31,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도시관리공단(이하 ‘공단’)은 지난 26일 점동면 공단 사옥 대회의실에서 여주소방서와 여주지역 재난안전 업무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임명진 이사장과 유재홍 소방서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협약식은 여주소방서와 함께 공단에서 발생하는 각종 화재 및 재난 발생 상황을 대비하고 지속적인 교류를 통한 양 기관의 상호협력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됐다. 협약내용으로 각종 재난대응 전문능력 향상을 위한 소방훈련 지원, 재난 대응 시 시설물 사용 ..

경기도,경기소방  소외계층 안전환경 조성·취약시설 중점관리 담은 겨울철

경기도,경기소방 소외계층 안전환경 조성·취약시설 중점관리 담은 겨울철

Oct 31,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연중 화재가 가장 자주 발생하는 겨울철을 맞아 11월부터 2월까지 4개월간 소외계층 안전환경 조성, 화재취약시설 중점 관리 등 겨울철 화재 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지난 2018년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최근 5년간 겨울철(11월에서 이듬해 2월까지)에 경기지역에서는 연평균 2,522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일일 평균 화재 발생 건수는 겨울철 27건으로 연평균(24건)을 웃돌았고, 인명피해 건수 역시 겨울철이 1...

연천소방서,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예방 안전수칙 준수 당부

연천소방서,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예방 안전수칙 준수 당부

Oct 30,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공사장 등에서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예방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용접·용단 작업 시 수천 개의 불티가 발생되고, 발생된 불티는 작업 높이에 따라 수평 방향으로 최대 11m까지 흩어지며, 흩어진 불티가 가연물 등에 접촉하면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특히, 공사장 내에는 작업 특성상 다량의 유독가스와 가연성 자재가 많이 적치돼 있어 용접·용단 작업 중 발생하는 작은 불티로도 쉽게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용접 작업 시 주요..

이상일 용인시장, 언남동 (구)경찰대서 열린‘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

이상일 용인시장, 언남동 (구)경찰대서 열린‘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

Oct 30, 2023 | Q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28일 기흥구 언남동 (구)경찰대학교 운동장에서 열린 ‘2023년 용인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에 참석해 소방 가족들을 응원했다. 이 시장은 행사장에 마련된 30여개 부스를 직접 찾아 의용소방대와 소방서 대원들을 일일이 만나 격려의 인사를 전했고, 지역 내 소방행정과 자원봉사 발전에 필요한 행정 지원에 대한 의견을 경청했다. 이상일 시장은 “지난 1월 처인구 모현읍에 큰 화재가 발생했을 때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소방관과 함께 현장에서 화재진압 작업..

경기도의회 안계일의원, 한국노동조합총연맹 경기소방본부와 ‘저연차 공무원

경기도의회 안계일의원, 한국노동조합총연맹 경기소방본부와 ‘저연차 공무원

Oct 28,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안계일 위원장(국민의힘, 성남7)은 지난 26일 안전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한국노동조합연맹 경기소방본부장을 비롯한 관계자들과 대표발의 예정인 「경기도 공무원 복무 조례」의 개정에 따른 의견 수렴을 위한 정담회 자리를 가졌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 경기소방본부 김지찬 위원장은 ‘저연차 공무원에 장기재직 휴가 신설’에 대한 내용을 담은 「경기도 공무원 복무 조례」 개정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개정안의 주요내용으로는 공무원의 처우 개선을 위해 현행 10년 이상 재직..

서울시, 재난안전 국제협력 강화…인도네시아 소방관계자 초청 연수

서울시, 재난안전 국제협력 강화…인도네시아 소방관계자 초청 연수

Oct 27, 2023 | Q기자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재난관리 기술 및 경험 전수를 통한 국가 위상 제고를 위해 은평구에 위치한 서울소방학교에서 외국 소방관 초청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라고 28일(토) 밝혔다. 오는 30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5일간 예정된 이번 초청 연수 프로그램은 대상국과의 우호 증진과 더불어 서울의 우수한 소방안전 정책 및 기술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대상은 동남아시아의 주요 국가인 인도네시아의 내무부 관계자 및 소방공무원 8명으로, 해당 ..

경기도의회 안계일 의원, 불용소방차 무상양여 행사 참석

경기도의회 안계일 의원, 불용소방차 무상양여 행사 참석

Oct 27,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안계일 위원장(국민의힘, 성남7)은 26일(목) 경기도 국민안전체험관에서 열린 불용소방차 무상양여 행사에 참석해 격려의 말을 전하고, 무상양여 소방차가 힘찬 시동으로 세계 각처에서 맹활약하기를 기원했다. 축사에서 안계일 위원장은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일에는 국경이 따로 없으며, 인도주의 차원에서 협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고 언급하며, “대한민국 최대 경기소방의 위상에 걸맞게 국제사회에서 더 많은 역할을 할 수 있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연천소방서, 비상구 폐쇄 신고 포상제 상시 운영

연천소방서, 비상구 폐쇄 신고 포상제 상시 운영

Oct 26,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비상구 폐쇄·차단 등 불법행위에 대한 근절을 위해 신고포상제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고 26일 전했다. 비상구 폐쇄 등 신고 포상제는 시민의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 신고자에게 포상금을 지급해 시민의 적극적인 신고를 유도하고 시설 관계자의 경각심을 일깨워 화재 시 비상구 폐쇄 등으로 인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다. 신고 대상은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 및 업무시설을 제외한 복합건축물, 근린생활시설, 다중이용업소, 판매시설, 숙박..

광명시 열린시민청, 합동 소방훈련으로 재난 대응력 높여

광명시 열린시민청, 합동 소방훈련으로 재난 대응력 높여

Oct 26,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열린시민청 직원의 재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시는 지난 25일 철산동 상업지역 내 열린시민청에서 근무 직원과 이용 시민 등 100여 명, 광명소방서 하안119안전센터, 소방안전관리업무 대행업체 ㈜지엠이앤에스 등이 참여한 가운데 ‘2023년 공공기관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겨울철 화재 대비와 평상시 화재 안전 대응력 강화를 목적으로 실시한 이번 합동 소방훈련은 열린시민청 청사 내 원인 모를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

가평소방서, 2023년 경기도 사회재난대비  합동 훈련 실시

가평소방서, 2023년 경기도 사회재난대비 합동 훈련 실시

Oct 26,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는 25일 가평군 가평2교 자라섬 인근에서 ‘2023년 경기도 사회재난대비 합동 훈련’을 실시했다. 2023년 경기도 사회재난대비 합동 훈련은 소방, 경찰, 군, 가평군청, 한강유역환경청 등 30개 기관이 참여 약 350명과 92대 장비를 동원하는 합동훈련으로 재난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현장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했다. 이번 훈련에서는 ▲블랙아이스로 인한 다중 추돌 교통사고 대응 훈련▲전기차 화재 발생 대응 훈련▲다수 사상자 응급처치 훈련▲사고..

이민근 안산시장, 경찰서장·소방서장과 시민안전모델 주요 현안 간담회

이민근 안산시장, 경찰서장·소방서장과 시민안전모델 주요 현안 간담회

Oct 24,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는 지난 23일 이민근 시장이 단원·상록경찰서장, 안산소방서장 등 각 대표 기관장과 간담회를 갖고 ‘안산형 시민안전모델’ 정립에 대한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안산시청 시장실에서 개최된 간담회는 이민근 시장과 위동섭 안산단원경찰서장, 이민수 상록경찰서장, 이제철 안산소방서장 및 관련 부서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최초로 도입된 ‘안산형 시민안전모델’ 운영 과정 및 성과 등을 공유하고 민생안전도시 조성을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지..

가평소방서, 부주의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당부

가평소방서, 부주의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당부

Oct 24,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는 부주의로 인한 화재 피해 저감을 위해 다음과 같이 화재 예방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담배꽁초, 음식물 조기, 용접·용단 작업 등 사소한 부주의로 인해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재산을 파괴하고 있다. 가평소방서에 따르면 2020년부터 현재까지 564건의 화재가 발생한 가운데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253건(45%)을 차지했으며, 그 중에서 담배 꽁초로 인한 불씨 방치가 131건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부주의 화재를 예방하..

의정부소방서, 의정부역사 화재 예방 캠페인에 나서

의정부소방서, 의정부역사 화재 예방 캠페인에 나서

Oct 19,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2023년 경기소방 화재 피해 저감 총력 대응 100일 계획」의 일환으로 의정부역사에서 화재 예방 캠페인을 10월 18일 실시했다. 「화재 피해 저감 총력 대응 100일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된 화재 예방 캠페인은 9월 22일 홈플러스를 시작으로 의정부 회룡역사⦁이마트 등 다중이용시설을 찾아가 진행됐으며, 이번 의정부역사 캠페인은 화재예방 집중 홍보를 통해 시민들의 안전의식 개선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내용으로는 ▲화재예방 자가진단표 활용 상..

경기도,경기소방  화재진압 시 유독가스 유출 방지 휴대용 연기차단 커튼

경기도,경기소방 화재진압 시 유독가스 유출 방지 휴대용 연기차단 커튼

Oct 16, 2023 | Q기자

 

경기소방이 아파트를 비롯한 고층건축물 화재 진압 시 유독가스가 포함된 연기의 건물내부 확산을 차단하는 휴대용 연기차단 커튼을 전국 최초로 개발해 전국 소방현장에 보급한다. 개발자는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수원소방서 현장지휘3단 소속 소방령 최영재‧소방경 김준학‧소방위 이용만 등 3명이다. 이들이 개발한 방화문 부착식 휴대용 연기차단 커튼은 문에 모기장을 부착하는 것과 같은 원리로 소방대원이 화재진압 시 출입문에 손쉽게 부착해 연기가 밖으로 확산하는 것을 차..

용인시 기흥구청, 구갈119안전센터와 합동소방훈련

용인시 기흥구청, 구갈119안전센터와 합동소방훈련

Oct 16,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가 지난 12일 구청 주차장에서 구갈119안전센터와 합동소방훈련을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구청 자위소방대의 자율소방 관리체계 확립과 신속한 상황 대처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 훈련은 화재 상황을 가정해 청사 내 직원과 방문객 대피, 초기진화, 급수진화 등 순으로 진행했다. 훈련을 마친 뒤에는 구갈119안전센터 소방대원의 안내에 따라 소화기와 소화전 사용법에 대해 교육했다. 훈련은 지난 2019년 코로나 발생 이후 안전을 위해 비..

안성소방서, 박재용·황세주 경기도의원 정담회 개최

안성소방서, 박재용·황세주 경기도의원 정담회 개최

Oct 14,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은 13일 본서 소회의실에서 경기도의회 박재용·황세주 의원을 초청해 정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정담회는 소방 정책에 대한 이해증진과 상호 공감대 형성 및 지역 장애인 인권 증진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경기도의회 황세주의원, 도 김영희 장애인복지과장, 최유희 안성시 장애인복지팀장, 김학노 안성시지체장애인협회장, 유영호 장애인정보화협회장, 방미희 안성시장애인부모회장, 이정예 안성시시각장애인연합회장 등 15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정담회는 ▲정담회..

의정부소방서, 의정부경전철역 화재안전관리 운영사 간담회 개최

의정부소방서, 의정부경전철역 화재안전관리 운영사 간담회 개최

Oct 13,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2023년 전철, 지하철역사 등 화재안전관리 강화계획」의 일환으로 의정부경전철역에서 화재안전관리 운영사 간담회를 10월 12일 실시했다. 「2023년 전철, 지하철역사 등 화재안전관리 강화계획」은 전철, 지하철역사의 상가연계 등에 따라 불특정 다수의 유동인구 증가로 인한 화재 시 대형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한 계획이다. 중점 추진 내용으로는 ▲유관기관(소방,지자체,전기) 전철역 운영사 간담회 ▲전철역사 불시 화재안전조사 ▲소방관서 주관 현장 행정지도를 통..

평택시 통복동, 의용소방대와 함께 소화전 일제 안전 점검

평택시 통복동, 의용소방대와 함께 소화전 일제 안전 점검

Oct 13, 2023 | Q기자

 

평택시 통복동(동장 김보경)은 지난 10일 겨울철 화재 예방을 위해 통복동 의용소방대(대장 김동진)와 통복시장 내 설치된 20여 개 소화전에 일제 점검을 했다. 이번 점검은 통복동 의용소방대원과 공무원 30여 명이 참여해 통복시장 소방차 진입로 확인 및 소방호스 파손 여부 등에 대한 점검으로 곧 다가올 겨울철 화재 예방을 위해 진행됐다. 통복동 의용소방대 김동진 대장은 “화재에 대한 안전 불감증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정기적인 안전 점검을 하여 화재 예방에 최선을..

인천 중구보건소, 중부소방서와 합동소방훈련 실시

인천 중구보건소, 중부소방서와 합동소방훈련 실시

Oct 12, 2023 | Q기자

 

인천 중구보건소(소장 정한숙)는 지난 11일 오후 중부소방서와 함께 ‘2023년도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는 화재 사고에 대비해 중구보건소 자위소방대의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기관 간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훈련에는 보건소 직원과 소방대원 등 40여 명이 참여했다. 훈련은 보건소 1층 현관 앞 화재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직원들은 ▲화재 전파 ▲화재 경보 ▲화재 진압 ▲대피 유도 ▲환자 후송 ▲중요 문서 반출 등 각자 역할에 맞는 임무를 ..

인천 미추홀구, 미추홀소방서와 함께 ㈜지에스네트웍스 인천지점과 물류창고

인천 미추홀구, 미추홀소방서와 함께 ㈜지에스네트웍스 인천지점과 물류창고

Oct 12,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지난 11일 구청장실에서 미추홀소방서(서장 정상기), ㈜지에스네트웍스 인천지점과 물류창고 화재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물류창고 화재 방지를 위한 공동협력 체계 구축을 위해 마련했다. 협약서에는 사업주와 책임기관으로서 법령 등에 규정된 화재 안전 관련 의무 수행, 물류창고의 화재 안전 확보를 위한 시설 개선 노력, 화재 예방을 위한 합동점검과 교육‧훈련 지원, 수범사례 홍보 등의 내용을 담았다. 협약에 따..

경기도,“경기도민의 안전을 기원합니다.” 경기소방  ‘해태상’ 설치. 제

경기도,“경기도민의 안전을 기원합니다.” 경기소방 ‘해태상’ 설치. 제

Oct 11,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10일 본부 청사 현관입구 양쪽에 경기도민 안전을 기원하는 상징물인 해태상 한 쌍을 설치하고 제막식을 열었다. 10월 10일은 1938년 한국 최초의 119 구급차가 운행을 시작한 날로 올해는 운행 85주년에 해당한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구급차 운행 개시일을 기념해 경기도민의 안전을 기원하는 의미로 해태상을 설치했다고 설명했다. 해태는 옳고 그름과 선악을 판단한다는 상상의 동물로 우리나라의 해태는 중국의 해태와는 달리 뿔이 없고 작가에 따라 해학적으로..

경기도,경기소방의 명소 탄생. ‘소방 역사 사료관’ 개관

경기도,경기소방의 명소 탄생. ‘소방 역사 사료관’ 개관

Oct 10, 2023 | Q기자

 

경기소방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소방유물 119점을 전시한 ‘경기소방 역사 사료관’이 문을 열었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지난 6일 오산시에 있는 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에서 ‘경기소방 역사 사료관’ 개관식을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열린 개관식에는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을 비롯한 소방공무원과 신희철‧엄수현 경기도의용소방대 연합회장 등 의용소방대원, 안계일(국힘‧성남7)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사료관 개관을 축..

의정부소방서, 가을철 산악구조 합동특별훈련 실시

의정부소방서, 가을철 산악구조 합동특별훈련 실시

Oct 07,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10월 6일 등산객이 급증하는 가을철 산악사고를 대비하여 경기도북부특수대응단, 북한산국립공원 특수산악구조대와 합동훈련을 실시했다. 의정부소방서 119구조대는 경기도북부특수대응단, 북한산국립공원 특수산악구조대와 함께 암벽등반 중 등산객이 추락하는 상황 등 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을 가정하여, 유관기관 공동 대응을 통한 신속한 구조를 목표로 훈련에 임하였다. 훈련 내용으로는 ▲ 산악구조장비 사용법 숙달 ▲ 수직구조 기법 적용 ▲ 들것 결착 및 지상..

동두천 두드림희망센터·동두천 소방서, 소방합동훈련 실시

동두천 두드림희망센터·동두천 소방서, 소방합동훈련 실시

Oct 06,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와 동두천소방서는 지난 4일 동두천시청 공무원 10명, 두드림 희망센터 입주 기관 근무자 35명을 대상으로 소방합동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가상의 화재 시 상황전파, 대피, 화재진압처럼 실전과 같은 상황을 가정하여 소방 훈련을 실시했으며, 소방호수 사용법 및 소화기 사용요령 등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교육을 진행했다. 동두천시 송진영 회계과장은 “이번 실시한 교육을 통하여 신속한 초동 조치와 화재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기본..

경기도,경기소방  외국인 대상 재난유형별 행동요령 다국어 홍보물 제작

경기도,경기소방 외국인 대상 재난유형별 행동요령 다국어 홍보물 제작

Oct 06,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한국어 이해가 부족한 외국인을 위한 ‘재난유형별 행동요령 다국어 홍보물(리플릿)’을 제작했다고 6일 밝혔다. 홍보물은 외국인 인명피해가 큰 주택 화재와 주거용 비닐하우스 화재, 공장 화재 등 3종으로 영어와 중국어, 베트남어 3개 국어로 제작됐다. 재난 시 행동 요령뿐 아니라 원인과 사고사례, 예방수칙 등 핵심 재난정보를 알기쉽게 수록했다. 경기소방은 제작된 홍보물을 경기도소방재난본부 누리집에 게시하고 외국인 고용사업장 등에 배부하는 한편 외국인 이..

남양주소방서, 다수사상자 발생 대비 대응 역량 강화

남양주소방서, 다수사상자 발생 대비 대응 역량 강화

Oct 06, 2023 | Q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창근)는 지난 4일 본서 대회의실에서 각종 재난 사고로 인한 다수사상자 발생 대비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2회로 진행될 예정이며 구급대원 및 긴급구조통제단원 등 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다수 사상자 도상훈련 키트’를 활용해 다수 사상자 발생 대비 능력 강화 교육과 신속하고 정확한 사상자 관리 체계 확립 등을 위해 진행되었다. 주요훈련내용으로는 ▲환자 분류 및 응급처치 훈련 ▲현장지휘소와 현장응급의료소 사상자 현..

시흥소방서, 하반기 119BEST소방공무원 유공자 표창

시흥소방서, 하반기 119BEST소방공무원 유공자 표창

Oct 05,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소방서(서장 홍성길)는 5일 서장실에서 각 과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하반기 119BEST 소방공무원으로 선정된 직원 5명에게 소방서장 표창장을 전달하고 격려했다. 이번 표창은 적극적인 현장 활동과 소방 행정 발전에 기여한 우수 소방공무원을 선발 포상하여 활기찬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표창장을 받은 소방행정과 김양주 소방경, 재난예방과 이정수 소방사, 구조대 양은석 소방교, 구급대 김희택 소방교, 은행119안전센터 이상연 소방사는 각종 행정업무 및 현장활..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북한산 산악구조 합동훈련…신속·현장대응력 높여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북한산 산악구조 합동훈련…신속·현장대응력 높여

Oct 05,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인수봉, 오봉 등 북한산국립공원 일대에서 가을철 등산객 추락·조난사고를 대비한 산악구조 합동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경기도 북부특수대응단, 고양·의정부·양주소방서 119구조대, 북한산국립공원 특수산악구조대 등 5개 기관 50여 명이 교대근무 3개 팀으로 나뉘어 총 3일에 걸쳐 진행된다. 암벽등반 중 등산객이 추락한 상황을 가정해 기관별로 수색 범위를 나눠 구조대상자 조난 위치를 확인한 후 수직구조 기법을 적용, 들것에 ..

남양주소방서, 상습 조난지역 안전 라인 설치로 산악사고 예방

남양주소방서, 상습 조난지역 안전 라인 설치로 산악사고 예방

Oct 05, 2023 | Q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창근)는 가을철 산악사고 안전대책 강화를 위해 호평동에 위치한 천마산 내 상습 조난지역에 안전 라인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안전 라인이 설치된 장소는 천마산 임꺽정 바위 인근 일대로 등산객들이 하산 중 등산로로 착각해 길을 잃어 조난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곳이다. 지난 24일 등산객 2명이 구조되는 등 이곳에서만 작년과 올해 각각 12건, 8건의 상습 조난이 발생해 구조대상자를 구조했다. 산악 출동의 대다수는 산행 중 일반 조난 사고로..

의정부시 구직자 위한 소방안전관리자 2급 자격증 과정 참여자 모집

의정부시 구직자 위한 소방안전관리자 2급 자격증 과정 참여자 모집

Sep 2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구직자를 위한 맞춤형 직무향상교육으로 ‘소방안전관리자 2급 자격증 취득’과정 참여자를 모집한다. 참여 대상은 의정부에 주소를 둔 40세부터 60세 구직자다. 취업 의지 및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15명을 선발한다. 선발된 구직자는 한국소방안전원(의정부노동복지회관)에서 실시하는 자격증 과정에 따라 11월 4일부터 5일간 40시간의 교육을 받는다. 수료 후 응시 자격이 주어지고 합격하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또한 자격증비와 교육..

경기도의회 이혜원 의원, 양평소방서 일일 명예소방서장 위촉

경기도의회 이혜원 의원, 양평소방서 일일 명예소방서장 위촉

Sep 27, 2023 | Q기자

 

‘소방관들 개개인의 안전이 지역 주민의 안전입니다’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혜원 의원(국민의힘, 양평2)은 양평소방서 일일 명예소방서장 위촉식을 갖고 지역 소방 여건 점검 및 현장 지도 방문 등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일일 명예소방서장’은 소방 활동에 대한 이해와 참여를 높이기 위해 경기도 조례에 따라 소방관의 위상을 높이고, 원활한 소방 홍보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 이 의원은 위촉식 후 양평군의 주요 소방 여건을 보고받고, 일일 명예소방서장으로서 청..

의정부소방서, 주거용 비닐하우스 화재 안전 컨설팅 실시

의정부소방서, 주거용 비닐하우스 화재 안전 컨설팅 실시

Sep 26,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9월 25일 추석 명절 기간 화재취약 주거시설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관내 주거용 비닐하우스를 방문해 화재 안전 컨설팅을 실시했다. 「화재 피해 저감 총력 대응 100일 계획」과 「추석 명절 대비 화재예방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번 컨설팅은 주거용 비닐하우스 및 컨테이너 등 화재 취약 주거시설을 방문하여 화재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거용 비닐하우스는 대부분 소방차가 진입하기 곤란한 외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취사 난방 등 화재 위험성..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전국 최초 3D프린터 제작 모형 활용 구급대응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전국 최초 3D프린터 제작 모형 활용 구급대응

Sep 25,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22일 가평군 청평호반문화체육센터에서 모형을 활용해 다수사상자 발생 대비 구급대응 불시 훈련을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청평면 신청평대교를 드론 촬영 및 3D프린터로 실제와 유사하게 제작하여 생생한 현장감을 구현했으며, 버스·승용차 다중 추돌에 의한 다수사상자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실시했다. 주요 내용은 ▲선착 구급대의 임시 응급의료소 운영 ▲사상자의 중증도 분류 ▲분류반에서 인계된 부상자 응급처치 ▲다수사상자 관리시스템(MCM..

경기도, 도  소방재난본부  추석 연휴 앞두고 가을 산행 각별한 주의 당

경기도, 도 소방재난본부 추석 연휴 앞두고 가을 산행 각별한 주의 당

Sep 25,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최근 3년간 9~10월 가을철에 산악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25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출동자료 분석에 따르면 경기지역에서 발생한 산악사고 구조 건수는 지난 2020년 2,386건, 2021년 2,428건, 2022년 2,796건 등 해마다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산악사고 구조 건수 2,796건은 전국(1만1,514건) 대비 24.3%를 차지해 서울(1,687건), 강원(1,566건)을 제치고 전..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포천 자연유치원 ‘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포천 자연유치원 ‘

Sep 23,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가 지난 20~21일 이틀간 인천글로벌캠퍼스에서 열린 제24회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에서 유치부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는 유치부, 초등부 2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어린이들이 소방 동요를 노래하며 자연스럽게 안전에 대해 쉽고 즐겁게 배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소방청에서 주최한 행사다. 지난 20일 유치부 경연대회에는 경기북부를 비롯해 전국 시도 소방본부에서 유치부 총 19개팀이 참가해 열띤 경..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연구회, ‘지역별 소방활동 분석통한 맞춤형 지원방안 연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연구회, ‘지역별 소방활동 분석통한 맞춤형 지원방안 연

Sep 23,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연구회(회장 안계일 안전행정위원장)는 22일(금) ‘경기도 지역별 소방활동 분석을 통한 특성 유형화 및 맞춤형 지원 방안 연구’ 정책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안계일 위원장(국민의힘, 성남7)은 “경기도는 지역별로 여건이 달라 화재대응ㆍ구조ㆍ구급 등 소방활동 출동 현황이 소방서별로 다르다”며, “경기도 내 35개 소방서의 소방활동 현황 및 발생 원인을 분석하여 지역별 특성에 맞는 지원방안을 마련하고자 연구를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연구 수행기관은 용인..

인천 미추홀구 숭의보건지소, 복합청사 합동 소방 훈련 진행해

인천 미추홀구 숭의보건지소, 복합청사 합동 소방 훈련 진행해

Sep 21, 2023 | Q기자

 

미추홀구 숭의보건지소(지소장 조인자)는 지난 20일 건물에 상주한 5개 부서 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숭의119소방안전센터와 함께 소방 안전 합동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훈련에서 참여자들은 복합청사 건물에 화재 발생 시를 가상하여, 화재 발생 초기 대응과 신속한 대피요령, 옥내‧외 소화전 사용법 등을 배웠다. 특히, 숭의보건지소 건물은 거동이 불편한 민원인이 다수 이용하고 있어 화재 발생 시 위험이 다른 건물보다 크기 때문에, 신속하고 안전한 대피요령의 습득과 화재 ..

경기도,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추석 명절 대비 파주 문산자유시장 현장 안전

경기도,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추석 명절 대비 파주 문산자유시장 현장 안전

Sep 21,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난 19일 파주소방서와 파주시 문산자유시장을 대상으로 현장 안전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전통시장 안전 점검은 추석 명절을 맞아 유동인구의 증가와 화재에 취약한 전통시장 대형화재를 예방하고 관계인의 소방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산자유시장은 1964년에 개설되어 현재 총 106개 점포(연면적 12,950㎡)가 입점한 역사가 있는 전통시장이다. 각종 화기취급시설이 많고 상점이 밀집되어 화재 시 연소 확대에 취약한 구조로 ..

이상일 용인시장, “시민 안전 위해 헌신 봉사하는 군·소방 관계자들이 있

이상일 용인시장, “시민 안전 위해 헌신 봉사하는 군·소방 관계자들이 있

Sep 21, 2023 | Q기자

 

“추석 연휴 때에도 국가 안보와 시민 안전을 위해 수고해 주시는 군 장병과 소방 관계자들이 있어 든든합니다. 110만 용인시민을 대표해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추석을 앞둔 20일 오후 지상작전사령부와 동원전력사령부, 제55보병사단, 용인소방서를 차례로 방문해 군과 소방서 관계자들에게 이같이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 시장은 설과 추석 명절마다 지역 내 군부대, 소방서 등을 방문해 장병과 소방대원들을 격려했다. 이날 가장 먼저 지상작전사령부를 찾..

가평소방서, 공동생활가정 관서장 현장안전컨설팅

가평소방서, 공동생활가정 관서장 현장안전컨설팅

Sep 21,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는 20일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 환경 조성 일환으로 공동생활가정을 방문하여 현장 안전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번 컨설팅은 관계자들에게 화기취급 안전사용 지도, 화재취약 요건을 발굴하여 재난·안전사고를 예방해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 하기위해 마련되었다. 이 날 ▲최근 화재사례 등을 통한 화재예방교육 비상구 등 대피 공간 피난시설 점검 ▲소방시설 유지 · 관리 및 화재 예방 교육 등을 중점으로 이루어졌으며, 소방서에서는 생필품으로 마음을 전했다. 최진만 가평소방서장은 ..

포천시 내촌면 방위협의회, 추석맞이 군.경·소방 등 위문

포천시 내촌면 방위협의회, 추석맞이 군.경·소방 등 위문

Sep 20, 2023 | Q편집부기자

 

내촌면 방위협의회(의장 정진철 내촌면장)는 지난 19일 추석명절을 앞두고 군장병과 경찰 ․ 소방서 직원들을 찾아 위문했다. 내촌면 방위협의회는 매년 설과 추석명절 2회에 걸쳐 지역방위와 치안질서 확립, 대민지원활동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군장병과 경찰, 소방 등을 대상으로 격려해오고 있으며, 이번 위문에는 고장 특산품인 포도 57박스를 준비해 전달했다. 이에 5657부대(부대장 이정훈), 내촌파출소(소장 김천영), 내촌119안전센터(센터장 고경수)에서는 “명..

경기도,“직접 시공한다더니 하도급에 재하도급까지…” 경기도 특사경, 소방

경기도,“직접 시공한다더니 하도급에 재하도급까지…” 경기도 특사경, 소방

Sep 19, 2023 | Q기자

 

소방시설공사를 직접 시공할 것처럼 신고하고 실제로는 하도급에 재하도급까지 주면서 불법행위를 저지른 공사 현장 관계자들이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에 적발됐다.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은 지난 6월 8일부터 8월 25일까지 대형 공사장 40곳을 대상으로 소방시설공사 관련 불법행위를 단속한 결과 공사장 7곳에서 불법하도급 행위자 등 10명을 형사입건하고 공사현장 임시소방시설 미설치자 등 2명은 과태료 처분 통보했다고 19일 밝혔다. 위반내용은 ▲소방시설공사 불법 하도급 4명 ▲소방시설..

가평소방서, 추석연휴 대비 ‘화재 예방 대책’ 추진

가평소방서, 추석연휴 대비 ‘화재 예방 대책’ 추진

Sep 19, 2023 | Q기자

 

이번 달 27일까지, 다중이용시설·전통시장 등 안전 점검 시행 가평소방서는 화재로부터 군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추석 명절을 보내기 위한 ‘화재 예방 대책’을 이번 달 27일까지 추진한다. 소방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8~2022) 추석 연휴 동안 발생한 화재는 총 1,593건으로 인명피해는 21명(사망5, 부상16), 재산 피해는 약 6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가평소방서는 화재 발생 시에 대형 피해가 예상되는 다중이용시설, 전통시장, 화재 취약 주거시설..

주택용 소방시설, 필요가 아닌 필수입니다

주택용 소방시설, 필요가 아닌 필수입니다

Sep 16, 2023 | Q기자

 

소화기와 주택용화재경보기는 화재 초기에 신속한 대응을 위해 매우 중요한 시설이다. 화재징후를 보다 빨리 인지하여 대응이 신속할수록 인명과 재산피해는 그만큼 줄어든다는 것은 상식이다. 그래서 소화기와 주택용화재경보기는 소방시설의 대표라 할 수 있고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유일 것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화재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인명과 재산피해가 가장 큰 곳은 상대적으로 화재를 대비한 공간과 소방시설의 설치가 미흡한 주택이다.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01..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2023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정 예정공고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2023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정 예정공고

Sep 15,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2023년도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정 예정 공고’를 9월 15일부터 10월 4일까지 20일간 경기도 공보 및 북부소방재난본부 누리집에 공고한다.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선정 제도’는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의 자긍심 고취와 자율 소방 안전관리 정착·유도를 도모하고자 운영되는 제도다. 선정 요건은 최근 3년간 소방·건축·전기 및 가스 관련 법령위반 사실과 화재 발생 사실이 없어야 하며, ..

안성소방서, 화재 피해 저감 총력 대응 100일 추진

안성소방서, 화재 피해 저감 총력 대응 100일 추진

Sep 15,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2023년 경기소방 10대 목표 중 하나인 선진국 수준의 화재안전도 달성을 통해 화재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화재 피해 저감 총력 대응 100일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경기도 내 최근 3년간(’20 ~ ’22년) 발생한 화재를 분석한 결과 화재발생은 총 811건(연평균 270건)으로 인명피해 47명(사망 4명, 부상 43명), 재산피해 약 32억 원이며, 발생 장소는 주거시설 287건(35%), 차량 89건(11%), 아파트 56건(8%) ..

경기도의회 박세원의원,경기도 외국인주민 소방 안전 지원에 관한 조례안

경기도의회 박세원의원,경기도 외국인주민 소방 안전 지원에 관한 조례안

Sep 15,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박세원 의원(더불어민주당, 화성3)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외국인주민 소방 안전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11일(월) 제371회 임시회 안전행정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조례안의 제정이유는 경기도내 외국인주민의 소방 안전 지원을 통해 소방 안전 강화 및 안전 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처를 통해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또한, 외국인주민이 안전하게 한국 사회에 적응하도록 소방 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외국인주민을 위한 소방시설 개선 등을 지원하여 ..

의정부소방서, 추석 연휴 대비 전통시장 화재안전점검 및 화재예방 캠페인에

의정부소방서, 추석 연휴 대비 전통시장 화재안전점검 및 화재예방 캠페인에

Sep 14,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9월 13일 다가오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전통시장인 제일시장을 방문하여 화재안전점검 및 화재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전통시장은 노후 건축물과 소규모 점포가 밀집해 있고, 진입로가 비교적 협소해 화재가 발생할 경우 초기 화재진압이 어렵고 대형화재로 번지기 쉽다. 따라서 평상시 시장 상인들의 화재 발생 시 대처 방법 및 안전의식 숙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의정부소방서에서는 추석 대비 전통시장 관서장 행정지도 및 부주의 화재예방 안전문화 캠페인을 전개하며, 긴..

오산시보건소, 화재대응 합동소방훈련 실시

오산시보건소, 화재대응 합동소방훈련 실시

Sep 13, 2023 | Q기자

 

오산시보건소가 지난 12일 오산시소방서와 합동으로 화재예방 및 대응을 위한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시민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공직자의 안전관리 의식을 높이고 화재 발생 시 현장 대처 능력 향상과 화재 확산 방지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오산시보건소에서 원인 불명의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인적·물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훈련했다. 훈련은 ▲화재신고 및 경보전파 ▲피난유도 ▲중요문서 반출 ▲초동조치 훈련 ▲소화분사훈련 ▲인명구조 및 응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