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경기도,경기소방  다음 달 8일까지 다중이용시설 대상 안전조사 등 설 맞

경기도,경기소방 다음 달 8일까지 다중이용시설 대상 안전조사 등 설 맞

Jan 25, 2024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설을 앞두고 역과 터미널 등 인파가 몰리는 다중이용시설과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화재안전조사를 실시하는 등 다음 달 8일까지 설 연휴 대비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먼저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소방시설과 비상구 폐쇄‧차단, 피난통로 장애물 적치여부 확인 등 화재안전조사를 실시하고 관계기관 합동조사를 추진한다. 전통시장에는 노후 전기배선 사용 등 화재안전조사를 실시해 화재 취약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상인들의 자율..

파주시 문산읍, ㈜아는소방 시엔시(CNC)서 화재대피용 마스크 200장

파주시 문산읍, ㈜아는소방 시엔시(CNC)서 화재대피용 마스크 200장

Jan 24, 2024 | Q기자

 

파주시 문산읍은 지난 23일 ㈜아는소방 시엔시(CNC)로부터 300만 원 상당의 화재대피용 산소마스크 200장을 기탁 받았다. ㈜아는소방 시엔시(CNC)는 화재위험 예방 및 관리 회사로, 화재 발생 시 신속하게 대피하기 힘든 취약 계층에게 도움을 드리고 싶은 마음을 담아 이번 기탁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전달받은 화재대피용 마스크는 행복이(e)음마을협의체를 통해 화재위험에 취약한 저소득 가정에 전달될 예정이다. 김선용 ㈜아는소방 시엔시(CNC)는 대표는 “최근 각종 화재..

경기도,스키장·에버랜드에서 즐기는 ‘길거리 소방안전체험’ 열띤 호응

경기도,스키장·에버랜드에서 즐기는 ‘길거리 소방안전체험’ 열띤 호응

Jan 24, 2024 | Q기자

 

경기소방이 소방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선보인 ‘도민 참여 길거리 소방안전체험(Street Fire Fighter)’이 도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도민 참여 길거리소방안전체험은 경기소방이 매월 1~2차례 도내 인파밀집지역을 찾아가 도민이 참여하는 길거리 소방 안전체험을 실시하고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면 홍보 물품을 선물로 증정하는 도민 참여 행사다. 경기소방은 지난해 10월 첫 번째로 용인 에버랜드를 찾아 일정 시간을 주고 망치를 내리쳐 도구를 움직이면 임무를 완수하..

의정부소방서, 주거용 비닐하우스 화재안전관리 강화계획 추진

의정부소방서, 주거용 비닐하우스 화재안전관리 강화계획 추진

Jan 24, 2024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오는 2월까지 관내 주거용 비닐하우스 9곳을 대상으로 화재안전관리 강화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주거용 비닐하우스는 특성상 비닐, 보온덮개, 샌드위치 패널 등 화재 취약 구조재로 인해 급격한 연소확대에 취약한 구조이며, 소방대의 접근이 곤란한 곳에 위치하고 있어 다른 곳에 비해 초기 대응이 어렵다. 또한 주거용 비닐하우스 화재는 난방을 위해 전기기구 사용량이 증가하는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여 비닐하우스 내 온열 및 난방기기 사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동두천 여성의용소방대, 연탄은행에 1,050장(100만원 상당) 기부

동두천 여성의용소방대, 연탄은행에 1,050장(100만원 상당) 기부

Jan 23, 2024 | Q편집부기자

 

동두천 여성의용소방대는 지난 22일, 동두천 연탄 은행에 연탄 1,050장(100만원 상당)을 기부했다. 동두천 여성의용소방대(대장 장월수)는 각종 재난 현장에서 소방공무원의 보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안전지킴이라는 사명감과 적극적인 활동 전개로 안전한 동두천시 조성에 기여해 오고 있다. 장월수 대장은 “겨울 한파 등으로 힘들어하는 취약 계층에게 조금이나마 따뜻한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에서 기부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재난안전지킴이로서의 의용소..

연천소방서, 겨울철 화목난로·보일러 화재 조심

연천소방서, 겨울철 화목난로·보일러 화재 조심

Jan 22,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홍의선)는 19일 겨울철 화목난로·보일러 사용으로 인한 화재 발생이 예상됨에 따라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화목난로와 화목보일러는 대표적인 겨울철 난방용품으로, 목재를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그 특성상 자칫 과열될 위험이 있고, 불티가 땔감 주변 가연물로 옮겨 붙으면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지난 1월 13일 새벽 4시경 연천군 왕징면 소재 한 주택에서 화목난로를 사용하는 도중 연통이 과열되어 화재가 발생해 1억여 원(소방서 추산)의 재산피해가 ..

화성시,화성소방서-쿠팡풀필먼트서비스(유)와  물류창고 화재예방을 위한 업

화성시,화성소방서-쿠팡풀필먼트서비스(유)와 물류창고 화재예방을 위한 업

Jan 22,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19일 쿠팡풀필먼트서비스(유) 동탄1물류센터 및 화성소방서와 물류창고 화재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김기용 화성시 교통도로국장을 비롯해 김진영 화성소방서 재난예방과장, 김형수 쿠팡풀필먼트서비스 동탄1물류센터장 등이 참석해 지속적인 상호협력을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쿠팡풀필먼트서비스(유) 동탄1물류센터는 시설 개선 등 화재 안전관리 체계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화성시와 화성소방서는 행정안전부 권고사항에 따른 화..

시흥시, 군ㆍ경ㆍ소방 협력 협약 체결...  시민 일상 지키는 선제 대응

시흥시, 군ㆍ경ㆍ소방 협력 협약 체결... 시민 일상 지키는 선제 대응

Jan 22, 2024 | Q기자

 

시흥시(시흥시장 임병택)와 제51보병사단, 시흥경찰서, 시흥소방서는 지난 19일 ‘K-안전도시 시흥! 조성을 위한 군 ․ 경 ․ 소방 협력 협약’을 서면으로 체결했다. 협약을 토대로, 4개 기관은 시흥시를 중심으로 환경변화와 새로운 유형의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데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각종 위험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키기 위해 추진됐다. 최근 북한 정찰위성ㆍ탄도미사일 발사 등 국가 안보 위협 상황이 지속되는 데다, 지구온..

남양주소방서,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 주의하세요

남양주소방서,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 주의하세요

Jan 19, 2024 | Q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창근)는 겨울철을 맞아 공사장 내 용접·용단 작업 중 불티로 인한 화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소방서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용접·용단 등 부주의에 의한 화재는 경기북부 지역 내 472건으로 남양주에서만 76건 발생해 사망 1명, 부상 6명의 인명피해가 났다. 공사장 내에는 작업 특성상 다량의 유독가스와 가연성 자재가 많이 적치되어 있어 용접·용단 작업 중 발생하는 작은 불티로도 쉽게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화재예방 10대 안전수칙으로는 ▲..

가평소방서, 공동주택(아파트)관계자 화재예방을 위한 간담회 개최

가평소방서, 공동주택(아파트)관계자 화재예방을 위한 간담회 개최

Jan 19, 2024 | Q기자

 

지난 18일 가평소방서에서 관내 공동주택(아파트)관계자들과 화재예방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소방청에서는 2023년 화재 발생 통계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전국의 화재 발생 건수(38,857건)가 전년(40,113건)보다 3.1% 감소했으나, 아파트 등 공동주택 화재는 오히려 증가하여(6.4% 증가) 이번 공동주택(아파트)관계자 간담회 개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화재 안전관리 개선을 위한 관계자 대상 안전교육▲소방서↔아파트 관계자간 밴드 등 네트워크 구축을 ..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겨울철 대비 주거용 비닐하우스 단지 화재예방 현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겨울철 대비 주거용 비닐하우스 단지 화재예방 현

Jan 18, 2024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17일 오후 파주시 뇌조리 화훼단지에 위치한 주거용 비닐하우스 단지에서 파주소방서와 화재예방 현장 안전 점검을 했다. 이번 점검은 겨울철 화재 시 인명피해 우려가 높은 주거용 비닐하우스 단지에 대한 자율적 소방안전관리로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거용 비닐하우스는 특성상 실내 가연물이 많고 화재에 취약한 구조이며, 도심 외곽에 위치해 진입로 협소 등으로 소방차의 신속한 출동이 곤란하다. 또 내부에 소방시설이 없어 화재 시 초기 대응에 취약..

경기도,경기소방에 관련된 사연 보내면 가정집에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해드려

경기도,경기소방에 관련된 사연 보내면 가정집에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해드려

Jan 18, 2024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확대를 위해 경기소방과 관련한 사연을 보내면 가정집에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를 설치해주는 ‘주택용 소방시설 증정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벤트는 경기도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부모님을 비롯한 어르신께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하고 싶거나 경기소방으로부터 도움받았던 사연, 역대 소방동요대회, 불조심 포스터 대회에 참가(1975년~2010년)한 사연을 보내면 된다. 이벤트 참가를 원하면 오는 2월 29일까지 휴대전화로 홍보 포..

가평소방서, 겨울철 야영장 현장 안전컨설팅 실시

가평소방서, 겨울철 야영장 현장 안전컨설팅 실시

Jan 17, 2024 | Q기자

 

가평소방서는 트라움 글램핑 카라반(가평군 상면 소재)에서 겨울철 화재안전대책 및 가평군 야영장 소방안전대책과 관련 겨울철 캠핑장 인명피해 저감을 위한 캠핑장 시설 안전관리 컨설팅을 실시했다. 가평소방서는 화재위험성 및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 발생률이 높은 겨울철 야영장 인명 및 재난 피해 저감을 위해, 야영장 재난 사고 발생 방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 날 ▲비상소화장치, 소화전, 소화기함 점검 및 초기소화 방법 교육·훈련▲야영장 시설 안전점검▲관계자 안전컨설팅▲애로사항 청취 ..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16~18일 동계 수난구조 훈련‥얼음깨짐 대비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16~18일 동계 수난구조 훈련‥얼음깨짐 대비

Jan 16, 2024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양주시 원당저수지 일대에서 겨울철 내수면 수난사고를 대비한 동계 수난구조 교육‧훈련을 실시한다. 훈련은 경기도북부특수대응단과 경기도 북부 11개 소방서 구조대원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동절기와 해빙기에 발생할 수 있는 얼음깨짐 등 수난사고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낮은 수온과 얼음 밑 잠수 훈련은 극한의 환경에서 구조대상자를 수색해 수면 위로 인양하는 최고 난이도의 구조기법이다. 수면 위에 있는 구조..

연천소방서, 겨울철 캠핑장 화기취급시 각종 안전사고 주의 당부

연천소방서, 겨울철 캠핑장 화기취급시 각종 안전사고 주의 당부

Jan 16,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홍의선)는 캠핑장에서 등유 난로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해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15일 밝혔다. 겨울철에는 캠핑텐트 내에서 전기매트 등 전열기구와 등유·가스난로 등을 빈번히 사용해 화재에 특히 취약하며,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위험성도 매우 높다. 지난 12일에는 연천 관내에서 캠핑을 하던 이용객이 사용 중인 등유 난로가 폭발하여 안면부 1도 화상을 입어 병원에 이송하는 사례도 발생했다. 이에 연천소방서는 겨울철 캠핑장 내 화기취급시 안전수..

남양주소방서, 구조대 동계 수난구조훈련 실시

남양주소방서, 구조대 동계 수난구조훈련 실시

Jan 16, 2024 | Q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창근)는 15일 가평군에 위치한 한 잠수풀장에서 동절기 구조대원의 실무능력 배양과 혹한기 환경에서의 현장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동계 수난구조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동절기 수난사고 현장에서의 돌발 상황 대처 능력을 배양함과 동시에 동계 잠수의 특수성에 따른 인명구조와 사고유형별 구조기법의 숙달, 수난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팀워크 훈련에 초점을 두어 진행됐다. 주요 훈련내용으로는 ▲동계수난 인명구조 절차 및 안전교육 ▲응급구..

안성소방서, 겨울철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

안성소방서, 겨울철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

Jan 12,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화재 발생 빈도가 높은 겨울철, 공사장 용접 용단 작업과 같은 화기 취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공사장 화재 안전 수칙 준수를 당부한다고 11일 밝혔다. 공사장은 가연성 자재가 많이 적치되어 있어 용접용단 작업 중 발생한 작은 불티로도 쉽게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공사장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 수칙으로는 ▲용접 등 화재 취급 작업 시 화재 감시자 지정 배치 ▲용접 시 작업자로부터 반경 5m 이내 소화..

경기도,포천소방서  차량화재 현장에서 생명 구한 외국인근로자 4명 표창

경기도,포천소방서 차량화재 현장에서 생명 구한 외국인근로자 4명 표창

Jan 12, 2024 | Q편집부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포천소방서는 11일 오후 서장 집무실에서 차량화재 현장에서 생명을 구한 방글라데시 국적의 사카르 고팔(35)씨 등 4명에게 소방서장 표창을 수여했다. 소방서에 따르면 사카르 고팔씨 등 4명은 지난달 30일 17시 26분경 포천시 자작동 공장에서 일을 마치고 나오던 중 도로변에 정차 중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서 연기가 나오는 것을 발견하고 차량 내 쓰러져있는 50대 여성을 구조한 후 신속히 119에 신고해 인명피해를 막았다. 당시 소방대가 도착했..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지난해 화재현장 법률위반 122건 적발. 202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지난해 화재현장 법률위반 122건 적발. 202

Jan 11, 2024 | Q기자

 

지난해 경기북부 지역 화재현장 위법행위 적발 건수는 122건으로 2022년(160건) 대비 약 23.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2023년 한 해 동안 화재가 발생한 현장의 법률위반 행위를 조사한 결과 총 122건을 적발하고 이 가운데 14건을 입건 조치했다고 11일 밝혔다. 나머지는 과태료 처분 11건, 시군 등 관련기관 통보 90건, 조치명령 7건 등이다. 법령별 단속현황을 보면 건축법 위반이 59건(48.4%)으로 가장 많고, 위험물안전관리법..

경기도,소방공무원의 든든한 버팀목 ‘경기소방 법률지원단’…법률상담·법률자

경기도,소방공무원의 든든한 버팀목 ‘경기소방 법률지원단’…법률상담·법률자

Jan 11, 2024 | Q기자

 

변호사 자격을 보유한 경기도 소방공무원들로 구성된 ‘경기소방 법률지원단’이 지난해 수행한 소방활동 법률지원이 전년 대비 47.7%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경기소방 법률지원단은 지난해 법률상담 736건, 법률자문 215건, 법률동행 14건, 소송지원 등 기타 15건 등 총 982건을 처리했다. 이는 전년(665건) 대비 약 47.7%(317건)가 증가한 것으로 운영 실적이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경기소방 법률지원단’은 소방공무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겨울철 화재 대비 산업단지 화재예방 현장 점검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겨울철 화재 대비 산업단지 화재예방 현장 점검

Jan 11, 2024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10일 오후 양주시 홍죽산업단지에서 양주소방서와 화재예방 현장 안전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산업단지 안전 점검은 겨울철 화재가 빈번한 공장시설 밀집 산업단지에 대해 취약요인을 점검하고 자율적 소방안전관리 강화를 통해 대형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홍죽일반산업단지는 77개 입주기업과 1,901명의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는 양주시에서 가장 큰 규모의 산업단지다. 홍장표 북부소방재난본부장은 산업단지 내 공장시설과 외국인 기숙사 곳곳을 둘러보며 화재..

동두천소방서, 연탄 사용 가구 일산화탄소 경보기 설치 지원

동두천소방서, 연탄 사용 가구 일산화탄소 경보기 설치 지원

Jan 09, 2024 | Q편집부기자

 

동두천소방서는 겨울철 소방안전 특수시책의 일환으로 연탄 사용 가구에 일산화탄소 경보기 설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일산화탄소는 무색·무취의 기체로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연탄 사용 가구에서 일산화탄소 누출로 인한 사고 사례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이에 동두천소방서는 지난 12월부터 연탄 사용 가구 중 63곳을 대상으로 연탄 사용 가구를 직접 방문해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설치하고, 거주자를 대상으로 겨울철 화재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동두천소방서 관계자는 “겨울..

인천 서구, ㈜한국소방엔지니어링 나눔명문기업 현판 전달

인천 서구, ㈜한국소방엔지니어링 나눔명문기업 현판 전달

Jan 09, 2024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지난 5일, ㈜한국소방엔지니어링(대표이사 권혁진, 권순도)에 새해 첫 ‘나눔명문기업’ 현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평소에도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깊은 관심을 두고 지속적인 기부활동을 해왔던 ㈜한국소방엔지니어링은 최근 1억원을 기부하며 3년 내 1억원을 기부하는 기업이 됐다. 그 공로를 인정받아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나눔명문기업’에 인천 43호로 가입됐다. ㈜한국소방엔지니어링은 서구 검단에 소재하고 있는 소방시설 감리, 점검 등을 수행하는 회사이..

의정부소방서, 겨울철 화재 추이 통계 분석에 따른 화재 예방 당부

의정부소방서, 겨울철 화재 추이 통계 분석에 따른 화재 예방 당부

Jan 09, 2024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1월 8일 관내 겨울철 화재 추이와 통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겨울철 화재 발생이 많은 공동주택 등 주거시설의 화재 안전관리 강화를 당부했다. 국가화재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의정부 관내 최근 5년간 1,084건의 화재가 발생하였으며, 계절별로는 ▲겨울철(294건) ▲봄철(269건) ▲가을철(267건) ▲여름철(253건) 순으로 겨울철이 전체 화재 발생 건수 대비 27%로 가장 높았다. 화재 장소별로는 주거시설 중 ▲공동주택(66건) ▲단독주택(34건) 순..

시흥소방서, 전기차 충전 중 화재 예방 당부

시흥소방서, 전기차 충전 중 화재 예방 당부

Jan 09, 2024 | Q기자

 

시흥소방서(서장 홍성길)는 전기차 충전시설이 매년 증가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예방에 대한 안전 수칙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전기차 화재 발생 건수는 2021년 24건, 2022년 44건, 2023년 상반기에만 42건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전기차는 핵심 부품인 리튬이온배터리 특성상 불이 나면 온도가 순식간에 1000 이상의 급격한 온도로 치솟는 열폭주 현상이 일어나면서, 주변 배터리에 열이 전달돼 화재가 급격히 ..

남양주소방서, 아파트 화재 진압… ‘불나면 살펴서 대피’

남양주소방서, 아파트 화재 진압… ‘불나면 살펴서 대피’

Jan 08, 2024 | Q편집부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창근)는 8일 오전 9시 19분께 화도읍 소재 아파트에서 불이 났다는 신고를 받고 현장으로 출동해 화재를 진압하고 인명검색 및 구조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소방서장의 지휘하에 소방공무원 72명과 장비 32대를 동원해 화재진압과 동시에 인명 검색 및 구조를 실시하였고 구급대가 임시응급의료소를 운영하며 외부로 대피한 주민들의 보온 조치를 위해 회복지원 버스를 배치해 대응했다. 이번 화재는 남양주시 화도읍 소재 아파트 세대에서 불이 나 연기..

경기도,경기소방  취약계층 거주 노후 아파트 1만2천여 세대에 화재경보기

경기도,경기소방 취약계층 거주 노후 아파트 1만2천여 세대에 화재경보기

Jan 08, 2024 | Q기자

 

최근 아파트 관련 화재 사고가 계속되는 가운데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화재안전취약자가 거주하는 노후 아파트에 소방시설을 무료 보급하는 등 아파트 화재안전관리를 강화한다고 8일 밝혔다. 무료 보급 대상은 독거노인과 장애인 등 화재안전취약자가 거주하는 노후 아파트 1만 2천여 세대로 조사 등을 거쳐 화재경보기와 에어로졸식 소화용구 등 주택용 소방시설을 무료 보급한다. 또한, 건축 당시 소방 법령상 법적 의무가 없어 세대 내 스프링클러 설비가 설치되지 않는 도내 노후 아파트 371..

연천소방서, 복합건축물 소방안전관리 기획단속 추진

연천소방서, 복합건축물 소방안전관리 기획단속 추진

Jan 06,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는 소방안전 저해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연천군 관내 ‘지하연계 복합건축물’에 대한 소방안전관리 기획단속 추진 계획을 밝혔다. 단속 대상은 불특정 다수인 출입이 많은 복합건축물이며, 사전 안내 및 홍보 후 오는 1월 10일부터 3월말까지 실시할 예정이다. 중점 단속내용은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여부 확인 ▲수신반 등 임의 조작 및 동력감시제어반 등 불능상태로 방치하는 행위 ▲피난 및 방화시설 등 유지관리 확인 ▲무허가위험물 저장 및 취급 행위 등이다. 홍의선 연천..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화학사고 대비에 최선‥지난해 관련 자격자 25명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화학사고 대비에 최선‥지난해 관련 자격자 25명

Jan 05, 2024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소방청에서 주관하는 화학사고 대응능력 자격시험에서 지난해 25명(1급 14명, 2급 11명)이 합격했다고 5일 밝혔다. 합격자들은 각종 화재현장, 인명구조 현장에서 활동했던 경험과 평상 시 화학구조 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면서 역량을 키워왔다. 화학사고 대응능력 자격시험은 2022년 최초 시행하여 현재 4회째 운영 중이다. 화학사고 대응능력 교육 및 평가에 관한 규정에 따라 1급 실기시험은 화학물질 식별 및 정보확인, 화학보호복 착용 후 인명구조·경..

가평소방서, 구급대원 2명(소방장 홍정현, 소방장 김보민) 하트세이버 순

가평소방서, 구급대원 2명(소방장 홍정현, 소방장 김보민) 하트세이버 순

Jan 05, 2024 | Q기자

 

가평소방서는 24년 1월 4일 119구급대원 2명(소방장 홍정현, 소방장 김보민)에게 하트세이버 순금 기장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하트세이버(Heart Saver)’란 심정지·호흡정지 환자를 심폐소생술이나 심장충격기를 활용해 생명을 구한 사람에게 수여되는 인증서이며, 순금 기장은 5회 단위로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킨 대원에게 수여되는 특별한 기장이다. 이번 순금기장을 수여받은 구급대원들은 평소 남다른 봉사정신과 투철한 사명감으로 동료들의 귀감이 되고 있으며, 특히 소방장 홍정현은 ..

안성소방서, 우리집 지키는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홍보

안성소방서, 우리집 지키는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홍보

Jan 04,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주택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주택용소방시설은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는 소화기와, 연기를 감지해 경보음을 울려 신속한 피난을 돕는 화재경보기를 말한다. 법적 의무설치 대상은 단독ㆍ다세대ㆍ다가구ㆍ연립주택 등으로 소화기는 세대별ㆍ층별 1개 이상 비치하고, 화재경보기는 구획된 실(거실,주방 등)마다 1개 이상을 설치해야 한다. 이에 소방서는 장애인, 노인, 다문화가족 등 직접 설치가 어려운 화재취약계..

경기도,경기소방  반지하 주택 등에 소화기 보급 등 올해 화재예방 계획

경기도,경기소방 반지하 주택 등에 소화기 보급 등 올해 화재예방 계획

Jan 04, 2024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2016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연평균 74명 수준인 화재 사망자를 오는 2026년까지 연평균 67명 이하로 감소시키는 내용의 화재안전정책을 추진한다. 노양요양시설 등 화재취약계층에 대한 안전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반지하주택 등에 대한 소화기, 소방시설 보급 확대 등이 주요 내용이다. 4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본부는 지난 2022년부터 오는 2026년까지 5년간 매년 2%씩 화재 사망자 10%를 줄이는 ‘화재의 예방 및 안전관리 세부 시행계획’을 ..

의정부소방서, 2024년 신규 소방공무원 임용식 및 신년 맞이 화합의 장

의정부소방서, 2024년 신규 소방공무원 임용식 및 신년 맞이 화합의 장

Jan 03, 2024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1월 2일 소방서 대강당에서 신규 소방공무원 임용식 및 ‘갑진년 신년맞이 화합의 장’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날 신규 소방공무원 23명이 임용됐으며, 임용식 후 신규 소방공무원들을 포함한 100여명의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제기차기 ▲투호놀이 ▲신발던지기 등 소통과 공감을 위한‘신년맞이 화합의 장’을 열었다.

연천소방서, 충혼탑 참배·시무식으로 2024년 새해 출발

연천소방서, 충혼탑 참배·시무식으로 2024년 새해 출발

Jan 03,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홍의선)는 2일 갑진년 새해 희망찬 출발을 다짐하는 의미로 충혼탑 참배와 시무식을 가졌다. 이날 홍의선 서장 등 20여 명의 간부들이 충혼탑을 찾아 경건한 마음으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순직 소방공무원의 숭고한 호국정신을 추모하며 공직자로서의 애국정신을 되새겼다. 이후 대회의실에서 이어진 시무식에서는 신규 임용된 소방공무원 20명에 대하여 임용장을 수여하고, 홍의선 서장의 신년사와 취임사를 진행하며 새해에도 소방공무원으로서 연천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겠다..

양주소방서, 강덕원 서장 취임식 개최

양주소방서, 강덕원 서장 취임식 개최

Jan 02, 2024 | Q기자

 

양주소방서는 1월 2일 제10대 강덕원 양주소방서장의 취임식을 가졌다고 전했다. 소방서 3층 대회의실에서 강덕원 서장을 비롯해 내·외근 직원 및 의용소방대 연합회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하였다. 강덕원 서장은 다양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 활동과 행정업무수행 능력을 두루 갖추고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면서도 온화한 인품으로 신뢰받는 조직문화를 만드는 지휘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강덕원 서장은 “직원들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소통하..

시흥소방서, 현충탑 참배 갑진년 ‘새로운 출발’ 다짐

시흥소방서, 현충탑 참배 갑진년 ‘새로운 출발’ 다짐

Jan 02, 2024 | Q편집부기자

 

시흥소방서(서장 홍성길)는 2일 논곡동 소재 현충탑을 찾아 참배하는 것으로 2024년 갑진년 새해 첫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이날 현충탑 참배는 홍성길 서장을 포함한 간부 소방공무원 25명이 참여해 조국을 위해 일신을 바친 순국선열 및 순직 소방공무원의 고결한 애국정신과 넋을 가슴에 되새겼다. 또한, 각 부서 및 시흥119안전센터(구조대)를 순회 방문해 국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직원들의 노고 격려와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신년 하례 인사를 진행했다. 홍성길 ..

경기도,경기소방  정책 제안·최다헌혈 등 올 한 해 활약한 소방공무원 시

경기도,경기소방 정책 제안·최다헌혈 등 올 한 해 활약한 소방공무원 시

Dec 30,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29일 본부에서 종무식을 열고 올 한해 각종 재난현장에서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자 헌신한 소방공무원을 격려했다. 종무식에서는 모범공무원으로 선정된 본부 노승일 소방경을 비롯한 4명의 소방공무원에게 국무총리 표창을, ‘파란119’ 싱크탱크 우수정책 제안자로 선정된 용인소방서 강동훈 소방경 등 4명에게 도지사 표창을 수여했다. ‘파란119’ 우수 활동팀에는 조직문화 개선 아이디어를 제안한 ‘새(3)파란 119물결 운동’팀이 선정됐다. 또 경기소방이 ..

의정부소방서,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 추진

의정부소방서,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 추진

Dec 30,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오는 2월까지 아파트 화재 시 입주자에 대한 피난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을 추진한다. 아파트는 도민 대다수가 거주하는 생활공간으로써 다른 용도의 시설보다 화재 위험성이 높고 대치 안전성은 취약한 구조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화재 시 대피 과정에서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소방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의정부 관내 공동주택(연립주택, 다세대주택, 아파트 등)에서 발생한 화재는 74건으로 아파트 화재사고의 다수 사상자는 연기..

안성소방서, 겨울철 부주의로 인한 화재예방 당부

안성소방서, 겨울철 부주의로 인한 화재예방 당부

Dec 29,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28일 화기취급이 증가하는 겨울철 시민들에게 부주의 화재를 예방하고자 안전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소방서 화재통계에 의하면 최근 5년간 관내 겨울철 화재 건수는 총 439건으로 그중 180건(41%)이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80건 중 39건(22%)이 바로 불씨ㆍ불꽃ㆍ화원방치로 인해 발생 되었다. 겨울철에는 날씨가 건조한 탓에 작은 불씨로도 큰 화재로 번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소방..

경기도,새내기 경기도 소방공무원 427명 임용. 도민 안전 위한 힘찬 출

경기도,새내기 경기도 소방공무원 427명 임용. 도민 안전 위한 힘찬 출

Dec 29, 2023 | Q기자

 

새내기 경기도 소방공무원 427명이 19주간의 훈련을 무사히 마치고 경기도민의 안전을 지키는 정식 소방관이 됐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28일 오전 용인에 자리한 경기도소방학교에서 ‘2023년 신임 소방공무원 임용식’을 개최했다. 임용식에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안계일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장을 비롯한 도의원, 오영환 국회의원,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과 신임 소방공무원, 가족 등 1천400여 명이 참석해 새내기 소방공무원들을 격려했다. 김동연 지사는 격려사를 통해 “어려운..

광명소방서, 「우리집화재안전인테리어」 관서장 안전 컨설팅 실시

광명소방서, 「우리집화재안전인테리어」 관서장 안전 컨설팅 실시

Dec 29, 2023 | Q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28일 관내 홀몸 어르신 자택을 방문하여 주택 화재 예방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우리 집 화재안전 인테리어」 사업 첫 방문으로, 철산동 거주 홀몸어르신이 신청하여 광명시 사회복지사와 함께 실시하였다. 「우리 집 화재안전 인테리어」는 화재로부터 우리 집을 지키는 광명소방서 겨울철 특수시책 중 하나로, 주택화재 예방 컨설팅단이 노후주택 또는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화재 위험성이 있는 취약요인을 진단하고 예방요령을 안내하는 등 겨울..

경기도의회 윤종영 의원, 지역 소방서비스 향상을 위한 간담회 가져

경기도의회 윤종영 의원, 지역 소방서비스 향상을 위한 간담회 가져

Dec 29,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윤종영도의원(국민의힘,연천)은 지난 20일과 27일, 도의회 연천상담소에서 경기북부지역 소방서비스 향상과 행정사무감사 후속조치 확인을 위해 북부소방재난본부 119종합상황실 관계자, 연천소방서장 등과 연이은 간담회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간담회를 통해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한 유관기관과의 협조, 신속한 재난대응, 취약한 연천 소방서비스 향상을 위한 대책 등 관련 현안 점검과 후속조치,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이었다고 한다. 특히, 취약한 연천군지역 소..

경기도의회 안계일 의원, 신임 소방공무원 임용식 참석

경기도의회 안계일 의원, 신임 소방공무원 임용식 참석

Dec 29,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안계일 위원장(국민의힘, 성남7)은 28일(목) 경기도소방학교에서 진행된 신임 소방공무원 임용식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안계일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지난 8월부터 19주 간의 합숙 교육을 받고 신임 소방공무원이 된 427명의 노고를 치하한다”며, “소방공무원으로 첫 발을 내딛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말했다. 또한 “신임 소방공무원들에게 평소 여러분이 흘린 땀방울이 더욱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 수 있음을 유념해 달라”고 했으며, “만약의 사고에 ..

의정부소방서, 추운 겨울 따뜻한 온기를 전해요...119나누미 동호회 봉

의정부소방서, 추운 겨울 따뜻한 온기를 전해요...119나누미 동호회 봉

Dec 28,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12월 27일 따뜻한 119나눔을 실천하고자‘119나누미 동호회’봉사활동을 전개하였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고산동에 위치한 고산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유해공 의정부소방서장을 포함한 소방공무원으로 이루어진 119나누미 동호회 회원 22명이 참여했다. 봉사 내용으로는 ▲홀몸 어르신을 위한 방한용품 전달 ▲119안심콜서비스 등록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한 도시락 배달 ▲경로식당 배식 봉사활동 등으로 이루어졌다. 의정부소방서(서장 유해..

연천소방서, 연말연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당부

연천소방서, 연말연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당부

Dec 27,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다가오는 연말연시를 앞두고 안전한 한 해의 마무리와 시작을 위해 각 가정에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당부했다. 연말연시에는 계절적 특성상 난방을 위한 시설 또는 전기제품의 사용량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주택화재 발생률도 함께 증가하는데, 화재 발생 시 주택용 소방시설이 없을 경우 초기 대응에 어려움이 생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화기는 세대별·층별마다 1개 이상씩 설치하고 감지기는 구획된 실마다 천장에 ..

동두천시, 2023년 하반기 향토 유적 3개소 소방시설 설치 완료

동두천시, 2023년 하반기 향토 유적 3개소 소방시설 설치 완료

Dec 27,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는 지난 22일 동두천시 향토 유적 3개소에 소방시설(소화기함 및 소화기) 설치를 완료했다. 이번 소방시설 설치는 지난 9월 5일부터 10월 10일까지 36일간 「2023년 하반기 동두천시 국가유산(문화·등록유산 분야) 정기 점검」에 따른 동두천시 향토유적 내 소방시설이 가장 필요한 광암동 일대 『탑동 석불』, 『어유소 장군 사당』, 『동점마을 암각문』 3개소에 대한 ‘소방시설(소화기함 및 소화기)’를 설치했다. 특히 이번 소방시설(소화기함 및 소화기..

안성소방서,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 홍보

안성소방서,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 홍보

Dec 26,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시민의 주거안전을 위해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 홍보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화재통계에 의하면 최근 5년간 안성시 소재 공동주택에서 발생한 화재는 87건으로 45명(사망1, 부상44)의 인명피해와 7억2천3백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아파트는 국민 대다수가 거주하고 있고 구조적ㆍ환경적 특성으로 인해 다른 시설보다 화재 위험성이 높을 뿐 아니라 화재 시 대피단계에서 연기(화염)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주로 발생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경기도,경기소방 ‘119헬프콜’ 운영…화재피해 외국인 대상 주택복구 등

경기도,경기소방 ‘119헬프콜’ 운영…화재피해 외국인 대상 주택복구 등

Dec 26,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화재피해를 입은 외국인에게 물리적‧심리회복과 복구지원을 돕는 외국인 화재피해주민 지원센터 ‘119헬프콜(Help Call)’을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 화재조사팀에서 운영하는 ‘119헬프콜’은 소방관서에서 외국인의 화재피해 사실을 통보하면 신속하게 지원에 나서는 화재피해 외국인 지원센터다. 지자체와 대한적십자사 등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물리적, 심리 회복 지원을 연계하고, 다문화 의용소방대를 활용한 통역서비스 등 빠른 ..

경기도,경기소방  ‘소·바·시 119안전정책 토론회’ 열고 생생한 도민의

경기도,경기소방 ‘소·바·시 119안전정책 토론회’ 열고 생생한 도민의

Dec 26, 2023 | Q기자

 

경기소방이 도민과 전문가들을 초청해 내년도 10대 주요정책을 먼저 공개하고 이에 대한 생생한 의견을 듣는 ‘소통의 장’을 열었다. 도민과 한자리에 모여 토론회를 열고 도민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는 것은 경기소방의 혁신 마인드와 실천에 따른 것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지난 22일 오산 소재 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에서 ‘소·바·시119안전정책 토론회’를 119분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소·바·시는 ‘경기소방에 바라는 시민 생각’의 줄임말로,..

안성소방서, 성탄절ㆍ연말연시 대비 특별경계근무 실시

안성소방서, 성탄절ㆍ연말연시 대비 특별경계근무 실시

Dec 22,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21일 안성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성탄절과 연말연시를 보낼 수 있도록 특별경계근무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경계근무는 성탄절 기간인 22일 오후 6시부터 26일 오전 9시까지, 연말연시인 29일 오후 6시부터 내년 2일 오전 9시까지 두 차례에 걸쳐 시행된다. 성탄절과 연말연시 기간 중 안성 관내 최근 3년간 화재는 총 11건으로 인명피해 0명, 재산피해 약 3,500만원으로 집계됐다. 이에, 각종 재난과 화재가 발생할 경우 선제적인 대응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