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가평소방서, 봄철 관내 행사장 안전컨설팅 진행

가평소방서, 봄철 관내 행사장 안전컨설팅 진행

Apr 14,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4~16일 가평군 자라섬캠핑장에서 진행되는 2023 글로벌 아웃도어 캠핑페어 축제에 방문하여 소방안전관리 컨설팅을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지난해 이태원 압사 사고를 계기로 행사 등 대규모 인파가 몰리는 상황에서의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가평소방서는 약 10,000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2023 글로벌 아웃도어 캠핑페어 축제에 방문하여 소방안전관리 컨설팅을 진행했다. 주요 컨설팅 내용으로는 ▲행사장 주변 소방차량 출동로 확보 ..

경기도,소화전·비상방송 설비 차단  소방안전관리자 없는 노후 공동주택들

경기도,소화전·비상방송 설비 차단 소방안전관리자 없는 노후 공동주택들

Apr 12, 2023 | Q기자

 

화재경보 수신기 비상 방송 설비를 차단해 소방설비를 사실상 무용지물로 방치하거나 소방 안전 관리자를 선임하지 않는 등 소방 안전관리를 부실하게 한 경기지역 노후 공동주택이 잇따라 소방 당국에 적발됐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올 1분기(1~3월) 준공 후 20년 이상 지난 경기지역 노후 공동주택 694곳을 대상으로 소방시설 차단‧폐쇄를 비롯한 소방 안전관리 기획단속을 벌여 불량한 115곳(16.6%)에서 165건의 위반행위를 적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가운데 입..

용인소방서, 고품질 구급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구급대원의 노력

용인소방서, 고품질 구급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구급대원의 노력

Apr 11, 2023 | Q기자

 

용인소방서(서장 서승현)는 10일과 11일 양일간 용인소방서 안전체험관에서 용인소방서 구급대원 61명을 대상으로 구급지도의사를 통해 전문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에 의거 소방기관별로 1명 이상의 구급지도의사를 선임하거나 위촉하여야 하며, 응급의료장비 및 응급처치 약품 등에 대한 교육·자문과 구급활동 품질관리뿐만 아니라 구급활동 중 발생한 민원 및 법률적 문제에 대한 의학적 평가 및 자문까지 담당하고 있다. 용인소방서는 구급지도의사 2명으로 한림대학..

경기도,경기소방 경조사 관행 등 3가지 조직문화 탈피 ‘새파란 119물결

경기도,경기소방 경조사 관행 등 3가지 조직문화 탈피 ‘새파란 119물결

Apr 10, 2023 | Q기자

 

경기소방이 기성세대와 엠지(MZ)세대 간 격식과 관료주의적 조직문화를 깨뜨리기 위해 기존 경조사 관행, 경직된 분위기, 제복 등 3가지를 탈피하는 ‘새파란 119물결 운동’을 펼친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지난 2월 출범한 경기도 소방 혁신 ‘파란119’ 전담 조직(TF) 1팀(팀이름 시종일관) 정책보고회를 최근 열고 이날 제시된 신규정책을 도입해 운영하기로 했다. 파란119 1팀은 기존 경조사 관행, 경직된 분위기와 제복 등 3가지를 탈피하는 의미를 담은 ‘새파란 119..

경기도,화재조사 분야 경기북부 소방 기술 경연대회 개최‥고양소방서 화재감

경기도,화재조사 분야 경기북부 소방 기술 경연대회 개최‥고양소방서 화재감

Apr 07, 2023 | Q기자

 

‘2023년 화재조사 분야 경기북부 소방 기술 경연대회’에서 고양소방서가 1위를 차지해 오는 6월 개최하는 ‘전국 소방 기술 경연대회’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대표로 출전한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5일 용인시 소재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소화 시험장에서 ‘2023년 화재조사 분야 경기북부 소방 기술 경연대회’를 개최한 결과 고양소방서가 우승을 차지했다고 7일 밝혔다. 의정부소방서는 2위, 양주소방서는 3위에 올랐다. ‘화재조사 분야 소방 기술 경연대회’는 복잡·다변화되..

남양주소방서,  “안전한 건설현장 만들기, 함께 노력해요”

남양주소방서, “안전한 건설현장 만들기, 함께 노력해요”

Apr 07, 2023 | Q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경현)는 6일 봄철 대형화재 우려대상 선제적 안전관리를 위하여 관내 건설현장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건설현장 컨설팅에 조경현 서장은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현장을 점검하고 안전관리를 당부하였다. 컨설팅 주요 내용으로는 ▲화재예방 분야 안전교육 및 계도 ▲자위소방대 운영 확인 및 훈련점검 ▲소방계획서 작성 의무 지도 점검 ▲부주의 위험요인 사전 제거 안내 ▲화재 안전 매뉴얼 보급 등이다. 남양주소방서 관계자는 “건설현장의 경우, 화재가 발..

안성시 시민안전과, 안성시의용소방대·산불진화대와 함께하는 청렴 다짐 결의

안성시 시민안전과, 안성시의용소방대·산불진화대와 함께하는 청렴 다짐 결의

Apr 06, 2023 | Q기자

 

안성시 시민안전과는 지난 4일, “ 안전검검의 날 ” 캠페인과 연계하여 공직 기강 확립 및 청렴하고 공정한 업무 수행을 위해 안성시의용소방대(안성소방서), 안성시 산불진화대와 함께 청렴 다짐 결의대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결의대회는 안성시의용소방대, 안성시 산불진화대 관계자와 시민안전과 직원 등 총 20여 명이 참여했으며, 지방보조금 관리지침 및 집행 기준, 보조사업 추진 시 유의사항, 산불진화시연 및 공공재정환수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청탁근절을 ..

경기도,경기북부 소방특사경, 골프장 10곳 단속‥위험물 취급기준 위반 등

경기도,경기북부 소방특사경, 골프장 10곳 단속‥위험물 취급기준 위반 등

Apr 06,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봄철을 맞아 이용객 증가가 예상되는 골프장시설에 대한 소방 안전 저해 행위 기획 단속을 통해 12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단속은 골프장시설 내 자가주유취급소 등 위험물안전관리법 준수 여부, 클럽하우스 내 소방시설 폐쇄․차단 등 화재안전기준 관리위반 여부, 캐디 숙소 내 피난시설 확보 여부 등 실질적인 관리상태 확인에 중점을 뒀다. 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특별사법경찰이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3일까지 19일간 경기북부 지역..

남양주소방서, ‘예봉산 산불, 밤샘 총력 대응’

남양주소방서, ‘예봉산 산불, 밤샘 총력 대응’

Apr 06, 2023 | Q편집부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경현)는 지난 3일 발생한 예봉산 산불화재 현장에서 밤샘 진화작업으로 예봉산 내 국가 중요시설 등을 안전하게 지켜냈다고 전했다. 이번 산불이 발생한 예봉산에는 송전설비, 배전설비 등의 각종 전기설비와 강우레이더관측소 등 국가 중요 설비, 시설 등이 있어 막대한 피해가 우려되었다. 그러나 소방서의 적극적인 방어선 구축과 밤샘 진화활동으로 국가 중요시설 등을 지킬 수 있었다. 남양주소방서는 이번 화재에 내근직원, 의용소방대 등 총 200여명, 펌프차, 헬기..

연천소방서, 봄철 등산로 산악안전지킴이 운영

연천소방서, 봄철 등산로 산악안전지킴이 운영

Apr 05,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고대산 등산로에서 봄철 산악안전지킴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연천소방서 구조활동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연천 관내 산악구조 출동은 86건이며 계절별 구조 인원으로는 ▲4~5월 12명 ▲9~10월 18명으로 집계됐으며 전체 구조 인원의 62%가 봄·가을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등산로 산악안전지킴이’는 연천소방서 의용소방대원으로 구성되어 관내 등산객이 많은 고대산 등산로를 중심으로 배치되며 주말 및 공..

의정부소방서,‘산악안전지킴이’활동으로 산악사고 예방

의정부소방서,‘산악안전지킴이’활동으로 산악사고 예방

Apr 04,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산행 인구가 증가하는 봄철을 맞이하여 등산객이 잦은 등산로에서 산악안전지킴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의정부소방서에 따르면 지난해 의정부시에서 발생한 산악사고 출동 건수는 123건으로 97명을 구조했으며, 봄철(4~5월)과 가을철(9~10월)에만 한 해 산악사고 구조 인원의 48%인 45명을 구조했다. 이에 따라 의정부소방서 의용소방대원으로 구성된 산악안전지킴이는 1일 6명씩 배치되어 지난 1일부터, 다음 달 5월 31일까지 주말 오전 9시부터 13시까지 회..

가평소방서,  봄철 대규모 건설현장 화재안전컨설팅

가평소방서, 봄철 대규모 건설현장 화재안전컨설팅

Apr 04,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봄철 대규모 건설현장 화재 예방을 위해 3일 관내 설악면 행정복지센터 공사장에 방문하여 화재 안전관리 현장 지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배영환 서장은 공사장 관계자들과 함께 공사 현장 곳곳을 둘러보고 화재예방 및 안전관리 규정 준수 여부, 위험요인 등의 안전관리 실태를 꼼꼼히 점검하였다. 주요 지도·점검 사항으로는 ▲공사장 초기대응대 조직 구성ㆍ운영 확인 지도 ▲관계인 소방안전교육을 통한 화재위험요인 사전 제거 ▲소화재감시자 지정 배치, 용접작업..

의왕도시공사, 의왕소방서와‘스카이레일 인명구조 훈련’실시

의왕도시공사, 의왕소방서와‘스카이레일 인명구조 훈련’실시

Apr 03, 2023 | Q기자

 

의왕도시공사는 3월 31일 오전 10시부터 의왕왕송호수캠핑장 내 스카이레일 하강시설에서 안전사고 대비 인명 구조훈련을 실시했다. 관계기관 합동훈련으로 이뤄진 이날 훈련에는 안종서 의왕도시공사 사장과 정귀용 의왕소방서장, 도시공사 스카이레일 안전요원 그리고 소방서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훈련은 봄철 증가하는 스카이레일 체험고객의 안전을 위해 실시했으며, 탑승자가 공중에서 갑작스런 병환이나 부상 또는 역풍으로 공중에 매달려 있는 상황 등을 연출해 스카이레일 이용 중..

가평소방서,  2022년 소방관서 종합평가 우수관서 선정

가평소방서, 2022년 소방관서 종합평가 우수관서 선정

Apr 01,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가 2022년도 소방관서 종합평가에서 C그룹(경기도 12개 소방관서) 우수관서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소방관서 종합평가는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도민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주요 소방정책과 연계, 도내 소방서 전반에 대한 품질 향상을 도모하는 평가 제도이다. 주요 평가 항목으로는 져평가 ▲화재안전정보조사 추진, 취약계층 소방안전 교육 등 예방안전 ▲현지적응훈련, 구급지도관 배치 등 현장대응 ▲소방차량자격자 배치, 차량 운용자 OJT교육 ..

경기도, 청사 지하 주차장 전기차 화재 대비 소방(대피) 훈련 실시

경기도, 청사 지하 주차장 전기차 화재 대비 소방(대피) 훈련 실시

Mar 31, 2023 | Q기자

 

경기도는 청사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를 대비해 30일 경기도청 지하 주차장에서 소방(대피) 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에는 자위소방대와 현업에 종사하는 청사 설비유지관리 근무자, 주차장관리 근무자 등 100여명이 참가했다. 도는 ‘공공기관의 소방안전관리에 관한 규정’ 제14조에 따라 매년 2회 이상 소방훈련과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2023년 경기도 중대시민재해 종합대책’에 지하주차장 화재사고 대책이 포함됨에 따라 올해 전기차 화재와 관련해 처음으로 훈련을 했다. 이..

용인소방서, 경기도 화재감식 경연대회 ‘최우수상’ 수상 쾌거

용인소방서, 경기도 화재감식 경연대회 ‘최우수상’ 수상 쾌거

Mar 31, 2023 | Q기자

 

용인소방서(서장 서승현)는 지난 22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주관으로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서 개최한 ‘2023년 경기도 화재감식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소속 17개 소방서 18개 팀(화재조사관)이 참가했고 1, 2차 감식으로 화재 패턴 및 원인, 현장 발굴 및 복원을 통하여 화재현장조사서를 작성하고 이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용인소방서 대표로 참가한 소방장 문수환, 소방교 김일주는 “과학기술이 발전하고 더욱 복잡해진 화재현장에서 그..

군포시, 군포소방서와 유관기관 협의회 개최

군포시, 군포소방서와 유관기관 협의회 개최

Mar 30, 2023 | Q기자

 

군포시는 봄철 산불발생에 대비하여 군포소방서와 유관기관 협의회를 개최하고 27일~29일까지 수리산 내 용진사 일원에서 산림화재 대응강화를 위한 현지 적응훈련을 실시했다고 말했다. 이번 유관기관 협의회에서는 산림화재 진압장비 보강 및 산불대응 자율진화장치 확충 등 산림화재 대응에 대한 기관 협력 사항과 장비 및 시설보강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27일~29일까지 수리산 내 용진사에서 현지 적응훈련을 실시하였는데, 이번 훈련에서는 군포시청과 군포소방서 등 30여명과 진화차량 ..

경기도,경기소방  노인 취약 가구 실태조사. 맞춤형 화재 예방대책 수립키

경기도,경기소방 노인 취약 가구 실태조사. 맞춤형 화재 예방대책 수립키

Mar 30, 2023 | Q기자

 

경기소방이 경기지역 거주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설문 방식의 실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노인 취약 가구 맞춤형 화재 예방대책을 수립한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오는 4~5월 두 달간 경기도 거주 65세 이상 노인 취약 가구 300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추진한다. 의용소방대원이 직접 가구를 방문해 거주지 주택 유형(단독주택, 아파트, 비주거용 건물)과 가구 유형(독거, 노인 부부), 건강 상태, 화기사용 등 6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실태조사를..

고양소방서, 사회 안전망 네트워크 구축해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막는다

고양소방서, 사회 안전망 네트워크 구축해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막는다

Mar 30,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가 고양시 지역내 6개 기관과 손잡고 최근 증가하는 사회적 고립가구의 고립과 고독사를 예방하기로 했다. 고양소방서는 지난 29일 덕양행신사회종합복지관에서 사회적 고립가구의 고독사 예방 및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기관은 덕양행신·원당종합사회복지관, 고양시자살예방센터,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고양시주거복지센터, 명지병원이다. 이날 협약에 따라 고양소방서는 사회적 고립가구 발굴, 고위험 상황발견시 긴급출동 등 사회안전 기관으로 ..

경기도의회 문형근 의원, 안양 의용소방대원 정담회 가져

경기도의회 문형근 의원, 안양 의용소방대원 정담회 가져

Mar 30, 2023 | Q기자

 

문형근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3)은 29일 도의회상담소에서 안양 의용소방대 관계자들과 함께 안양 의용소방대의 활성화 도모에 기여하기 위해 정담회를 가졌다. 이날 의용소방대 대원들은 의용소방대원 차량 한대로 화재지원, 심폐소생술 교육, 벌집 제거, 전통시장 화재 예방 순찰 등 신속한 대응하기에는 차량이 부족하다며 차량지원의 필요성을 이야기했다. 문형근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3)은 “경기도 내 각 시군에 의용소방대원 차량을 전수조사하여 안양의용소방대 운영을 내실화할 수 있도록 지..

경기도,“내가 최강소방” ‘2023 경기도 소방 기술 경연대회’ 28~3

경기도,“내가 최강소방” ‘2023 경기도 소방 기술 경연대회’ 28~3

Mar 28, 2023 | Q기자

 

화재 및 구조 등 소방공무원 재난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각종 소방 기술을 겨루는 ‘2023년 경기도 소방 기술 경연대회’가 28일부터 31일까지 나흘간 용인에 있는 경기도 소방학교에서 개최된다. 올해 소방 기술 경연대회는 각 소방서를 대표하는 159명의 선수가 참여해 최강소방관과 화재 전술, 구조 전술, 구급 전술(전문소생술‧다수사상 대응 전술), 생활안전 분야(차량 문 개방‧동물포획) 등 5개 분야에서 그간 갈고 닦은 소방 기술 경연을 펼친다. 종..

연천소방서, 소방시설 자체점검 법령 개정사항 안내

연천소방서, 소방시설 자체점검 법령 개정사항 안내

Mar 27,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소방시설법 자체점검 제도가 전면 개정됨에 따라 민원인들이 혼선을 빚지 않도록 개정사항 안내를 홍보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1일부터 개정된 법령은 기존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화재의 예방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과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로 나뉘었다. 특히 소방시설 자체점검 제도의 미흡한 사항을 보다 명확하게 마련하기 위해 개정되었다. 우선 자체점검 제도의 주요 개정 내..

연천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 가동훈련 실시

연천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 가동훈련 실시

Mar 25,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 24일 오전 연천군 읍내리 야산 일대에서 재난 현장 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1분기 긴급구조통제단 불시 가동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봄철 기후 특성상 건조경보·강풍 환경으로 인해 산불의 우려가 큼에 따라 야산에서 발생한 산림 화재 상황을 가정하여 진행됐으며, 긴급구조통제단의 단계별 대응 과정을 점검하고 유관기관과의 공조를 통한 신속한 재난 대비체계를 구축하고자 실시됐다. 이날 훈련에는 연천소방서를 비롯해 연천군청 산불진화대, 연천경찰..

일산소방서-(주)서울도시가스 화재예방 공동행보

일산소방서-(주)서울도시가스 화재예방 공동행보

Mar 24, 2023 | Q기자

 

일산소방서는 서울도시가스와 합동으로 관내에 있는 노인시설 등 화재 취약계층 대상으로 노후 소화기 및 가스레인지 교체, 감지시 설치, ‘가스안전타임콕’을 설치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행보는 평소 안전을 최우선으로 강조하는 서울도시가스 황인호 경기지사장의 제안으로 일산소방서와 합동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가스안전타임콕’이란 부주의 등으로 인한 과열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장치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가스를 자동으로 차단해주는 장치이다.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다가 깜빡 잊고 끄지 않아 발생하는..

광명소방서, 재난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긴급구조통제단 훈련

광명소방서, 재난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긴급구조통제단 훈련

Mar 24,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24일 오후 2시 광명역 GDIC 복합건축물에서 동원자원 관리능력과 통합지휘체계 확립 및 표준작전절차 수행 등 재난 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불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훈련을 실시했다 긴급구조통제단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근거해 화재 등 대형 재난상황 발생시 재난 현장을 총괄·조정하기 위하여 가동된다 이번 훈련은 불시에 광명역 GIDC 내 CGV영화관에서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화재 상황을 가상해 소방인원 50여명과 차량 20여대가 동원되어 훈..

의정부소방서, 소방기술경연대회 참가 막바지 구슬땀

의정부소방서, 소방기술경연대회 참가 막바지 구슬땀

Mar 23, 2023 | Q기자

 

유해공 의정부소방서장은 경기도 북부 소방기술경연대회에 참가하는 의정부소방서 소속 직원들을 격려 방문했다고 22일 밝혔다. 경기도 소방기술경연대회는 대원들의 현장대응능력 향상과 더불어 소방서 간의 정보 교류 등을 통해 국민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오는 24일에는 경기도 북부 소방기술경연대회가 개최되어, 의정부소방서는 최강소방관·화재·구조·구급·생활안전 등 5개 분야에 16명의 선수가 출전하여 각 분야에서의 최고가 되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

경기도의회 전자영 의원, 소방수요 전국1위 용인시에 소방서 단 1개, 추

경기도의회 전자영 의원, 소방수요 전국1위 용인시에 소방서 단 1개, 추

Mar 23,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전자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용인4)은 제367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을 통해 ‘용인 기흥소방서(가칭)’의 조속한 신설을 촉구했다. 현재 용인소방서 소방 수요는 단일 소방서로 전국 1위를 기록하고 있어 소방서 신설이 시급한 상황이다. 전자영 의원은 “용인시는 면적이 서울시와 비슷한 규모지만 소방서는 단 1곳뿐이고, 비슷한 인구 규모의 울산 등 광역자치단체, 특례시와 비교해도 소방서와 소방공무원 정원이 부족해 소방공무원 1인당 주민 1852명을 감당하고..

안성소방서, 산림화재 대응 역량 강화 훈련 실시

안성소방서, 산림화재 대응 역량 강화 훈련 실시

Mar 22,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21일 산림과 인접한 대덕면 굴암마을 일원에서 산림화재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훈련을 실시했다.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진행된 이번 훈련은 소방공무원 및 시청 산불진화대 등 50여명이 참여해 소방드론, 산불 진압용 호스및 소방호스를 병행 운용하는 등 진압대원의 역량을 강화하는 현지적응 훈련으로 추진됐다. 주요 훈련 내용은 △산불진압 전용 소방호스 전개방법 숙달 △펌프차, 물탱크차 중계방수 △소방드론 활용 현장지휘 및 통제 △재난통신망 활용 유관기관 ..

고양소방서, 소방기술경연대회 출전 준비에 총력..종합 우승 목표

고양소방서, 소방기술경연대회 출전 준비에 총력..종합 우승 목표

Mar 22,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2023년도 제36회 전국 소방기술경연대회 참가 티켓을 확보하기 위한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기술경연대회 출전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양소방서에서는 5개 종목(▲최강소방 ▲속도방수 ▲구조 ▲구급 ▲생활안전) 참가를 준비 중이며, 김정태 행신119안전센터장을 포함한 선수단 20명은 별도의 훈련장을 마련하여 훈련에 매진하고 있다. 2023년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기술경연대회는 오는 3월 24일부터 경기도소방학교, 양주종합훈련시설 및 경..

수원시, 일월·영흥수목원에서 ‘2023년 합동소방훈련’

수원시, 일월·영흥수목원에서 ‘2023년 합동소방훈련’

Mar 21, 2023 | Q기자

 

수원시는 17일 일월·영흥수목원에서 ‘2023년 합동소방훈련’을 진행하고, 화재 대응 태세를 점검했다. 이날 오전 일월수목원 히어리홀에서 수목원 직원과 파장119안전센터의 합동훈련이 진행됐고, 오후에는 영흥수목원 느티나무홀에서 원천119안전센터와 합동훈련이 이뤄졌다. 소방교육영상 시청으로 시작된 훈련은 화재 발생(경보발령), 대피유도, 소화기로 화재진압, 경보해제 등 화재 상황별 대응으로 진행됐다. 훈련 참가자들은 ▲소화기, 옥내소화전 사용 요령 ▲화재 시 상황전..

강수현 양주시장, 의용소방대 명예회장 위촉

강수현 양주시장, 의용소방대 명예회장 위촉

Mar 20, 2023 | Q편집부기자

 

강수현 양주시장이 지난 19일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을 맞아 양주시의용소방대 연합회 1일 명예회장으로 위촉됐다. 양주시 의용소방대연합회(연합회장 반기남·김선경)는 이날 강수현 시장에게 의용소방대 정복을 직접 전달하고 위촉하는 뜻깊은 자리를 마련했다. 의용소방대는 지역주민 중 평시에는 생업에 종사하다가 특별한 화재의 경우에 자발적으로 모여 화재진압을 지원하는 민간단체이다. 양주시에는 16개 지역대에서 393명의 의용소방대원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화재예방 지원뿐만 아니..

화성소방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개최

화성소방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개최

Mar 18, 2023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17일 3층 대회의실에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며 화성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함께 다짐했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의회 박세원, 신미숙, 이은주 의원, 정승호 화성시청 기획조정실장, 오진택 화성‘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유지홍 선임비서관(이원욱 국회의원), 김도근 선임비서관(권칠승 국회의원), 지역 시의회의원,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행사는 내빈소개, 국민..

용인시, 의용소방대 용인연합회 어려운 이웃 위해 백미 80포 기탁

용인시, 의용소방대 용인연합회 어려운 이웃 위해 백미 80포 기탁

Mar 18,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용인소방서 의용소방대 용인연합회(남성회장 이민희, 여성회장 조랑자)가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 달라며 백미 10kg짜리 80포를 기탁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의용소방대 용인연합회는 시청 에이스홀에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을 갖고 축하화환대신 쌀을 받아 시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탁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김민기 국회의원, 정춘숙 국회의원, 서승현 용인소방서장 등 450여명이 참석했다. 의용소방대 용인연합회는 소방서..

주광덕 남양주시장,  남양주소방서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행사 참석

주광덕 남양주시장, 남양주소방서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행사 참석

Mar 18, 2023 | Q기자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17일 남양주소방서에서 열린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했다. 의용소방대의 날은 의용소방대의 숭고한 봉사와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해 매년 3월 19일로 정해졌으며, 지난 2021년 4월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과 함께 법정 기념일로 제정돼 올해로 2회째를 맞았다. 이날 기념행사는 119 수호천사 난타 퍼포먼스 공연을 시작으로 대통령 축하 영상 시청, 축사, 유공자 표창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주광덕 시장은 “뜨거운 열정..

용인시, 경찰서-소방서와‘생활안전 공공디자인’협약

용인시, 경찰서-소방서와‘생활안전 공공디자인’협약

Mar 17,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우범지역 환경 개선과 지역 내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생활안전을 더하는 공공디자인’ 업무협약을 16일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과 서승현 용인소방서장, 김경진 용인동부경찰서장, 이종길 용인서부경찰서장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범죄에 노출된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사업 실무추진단 구성을 통해 지속적인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협약 내용에는 ‘생활안전을 더하는 공공디자인’ 사업 대상..

의정부소방서, 봄철 화재안조사 추진

의정부소방서, 봄철 화재안조사 추진

Mar 17,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봄철 대형화재로 인한 인명·재산 피해가 지속적 발생함에 따라 화재 특성 및 발화요인 분석을 통한 맞춤형 화재안전조사를 오는 5월 31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안전조사는 최근 5년간 봄철 화재발생 현황을 분석하여 화재취약대상(75개소)을 선정하여 화재취약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주요 조사 내용으로는 ▲소방안전관리자 업무실태 및 자체점검 적정성 여부 확인 ▲소방시설 및 피난·방화시설 유지관리 실태 확인 ▲무허가 위험물 사용여부 및 ..

안성소방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행사 가져

안성소방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행사 가져

Mar 17,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16일 AW웨딩컨벤선에서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 내빈 263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의용소방대의 날은 정부가 의용소방대원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자 2021년 4월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올해로 2회를 맞이했다. 안성의용소방대는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으로 구성된 화재진압, 구조.구급 등의 소방업무를 보조하는 단체로서 31개대 631여명으로 화재, ..

화성소방서, 화재 초기에 막은 의인에 유공자 표창

화성소방서, 화재 초기에 막은 의인에 유공자 표창

Mar 16, 2023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화재 현장에서 신속한 초기 화재진압으로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기여한 민간 유공자에게 화재진압 유공 표창 수여식을 16일 영천동 금강펜테리움 IX타워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표창 유공자는 ㈜서울영상테크 차장 장훈(44세/남)씨로 지난 1월 30일 오후 12시 48분경 금강펜테리움 IX타워 A동 6층 사무실에서 근무 중 같은 층의 한 연구실에서 발생한 화재를 발견하고 옥내소화전을 이용해 소방차가 도착 전까지 초기진화에 나서 화재 확산을 막..

국립소방박물관, 광명에 그 가치를 구현하다’ 토론회 광명에서 개최로 착공

국립소방박물관, 광명에 그 가치를 구현하다’ 토론회 광명에서 개최로 착공

Mar 16, 2023 | Q편집부기자

 

더불어민주당 임오경 국회의원(경기 광명시갑)은 오는 20일(월)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소방청, 광명시과 함께 "국립소방박물관, 광명에 그 가치를 구현하다"를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임오경 의원과 소방청, 사단법인 한국재난역사연구소가 주최·주관하고 광명시가 후원하는 이날 토론회에서는 국내 최초로 건립하는 국립소방박물관의 사업추진 경과와 소방역사연구 성과가 공유될 예정이다. 발제는 ‘소방역사와 유물 이야기’를 주제로 김상옥 (사)한국재난역사연구소 학회장이 맡..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시설관리업 관계자에 ‘개정된 자체점검 제도’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시설관리업 관계자에 ‘개정된 자체점검 제도’

Mar 16,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소방시설법)’ 개정안이 지난해 12월부터 시행됨에 따라 효율적인 법적용과 자체점검의 제도적 정착을 위해 경기북부 지역 소방시설관리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15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경기북부 지역 소방시설관리업 56개 업체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소방시설법 개정사항과 자체점검의 법령 적용사항 등에 대해 안내했다. 주요 내용은 새롭게 신설된 최초점검(건축물 사용승인일로부터 60일 이내 종합점검 실시..

경기도,경기도소방  물류창고·공사장 일제단속. ‘3대 불법행위’ 근절 목

경기도,경기도소방 물류창고·공사장 일제단속. ‘3대 불법행위’ 근절 목

Mar 15, 2023 | Q기자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물류창고와 공사장 등 화재취약시설에 대한 이른바 ‘3대 불법행위’ 근절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3대 불법행위는 소방시설 차단, 피난 방화시설 폐쇄 훼손, 불법 주정차다. 이를 위해 도 소방재난본부는 지난 9일 경기지역 물류창고‧공사장 등 134곳에 대한 일제 단속에 나서 불량한 40곳을 적발했다. 수원 소재 한 공사장은 제2류 인화성 고체를 허가된 지정수량(1,000㎏)보다 많은 1,400여㎏을 무허가로 저장하다 적발됐다. 도 소방재난본..

가평소방서,  의용소방대 봄철 산불 화재 안전지킴이 운영

가평소방서, 의용소방대 봄철 산불 화재 안전지킴이 운영

Mar 15,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오는 4월 30일 까지 봄철 산불화재 예방 및 신속한 초기 대응을 위한 봄철 화재안전지킴이 의용소방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최근 전국 각지에서 산림·임야 화재가 번번히 발생하고 있어 전국의 산불재난 위기경보 ‘심각’ 단계로 발령되었다. 화재 주요 원인은 쓰레기 소각, 논·밭 소각으로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가평소방서는 봄철 농작물 소각행위 등으로 산불 및 대형화재로 확대되는 것을 예방하고 신속한 초기 대응을 위해 6개 읍·면에 지리적 여건..

용인소방서, 영상으로  ‘용인중앙시장 화재대응비법’ 전수한다

용인소방서, 영상으로 ‘용인중앙시장 화재대응비법’ 전수한다

Mar 13, 2023 | Q기자

 

용인소방서(서장 서승현)는 전통시장 화재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용인중앙시장 도상훈련 영상(고수에게 배우는 용인중앙시장 화재대응비법)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기존의 전통시장 도상훈련은 프레젠테이션을 활용하여 훈련 참석자들이 한 장소에 모여 발표자가 대상물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이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았으나, 용인중앙시장 도상훈련이 영상으로 제작되어 언제라도 쉽게 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정보전달만 하는 지루한 훈련방식을 탈피하고, 소방서 선 ‧ 후배가..

남양주소방서, ‘생명의 수호천사가 되는 길’

남양주소방서, ‘생명의 수호천사가 되는 길’

Mar 11, 2023 | Q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경현)는 ‘생명의 수호천사 양성’을 위해 10일부터 23일까지 의용소방대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한다고 전했다. 이번 교육은 남양주소방서 3층 대회의실에서 10일부터 23일까지 오전·오후로 나누어 의용소방대원 460명이 참여했으며 지역사회 안전문화 정착 및 생명지킴이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하여 마련되었다. 실제로 올해 2월 광주광역시에서는 공중목욕탕에서 심정지 상태를 보이며 쓰러진 60대 남성이 때마침 목욕탕에 있던 의용소방대원의 심폐소생술 덕..

강원도의용소방대연합회 업무협약 체결, 후원금 1천만원 기탁

강원도의용소방대연합회 업무협약 체결, 후원금 1천만원 기탁

Mar 11, 2023 | Q기자

 

(재)강원세계산림엑스포조직위원회(위원장 김진태)는 『2023 강원세계산림엑스포』 성공 개최를 위하여 3월 10일 15시 조직위원회 사무실에서 강원도의용소방대연합회(회장 이순석, 종옥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식에는 강원세계산림엑스포 조직위원회 상임부위원장, 사무처장과 강원도의용소방대연합회 회장단을 비롯한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협약으로 조직위원회와 강원의용소방대연합회 간 상호 협력으로 『2023 강원세계산림엑스포』 행사기간 동안 협력과 지원을 통..

의정부소방서, 자원순환센터 화재안전조사 추진

의정부소방서, 자원순환센터 화재안전조사 추진

Mar 10,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최근 잇따른 자원순환센터 화재 발생으로 인명·재산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의정부 환경자원센터를 대상으로 오는 13일 화재안전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안전조사는 폐기물 시설 화재와 관련해 유사 사고 근절과 초동 조치를 위한 예방·대응 전략의 일환으로 자원순환센터 안전 관리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점검 내용으로는 ▲소방안전관리자의 업무수행 및 자체점검 이행실태 점검 ▲수거시설 주변 소방·피난시설 유지관리 ▲시설 내 샌드위치패널 등 불법건축물 설..

용인소방서, ‘봄바람 휘날리며~ 흩날리는…, 불티로 인한 화재 발생주의

용인소방서, ‘봄바람 휘날리며~ 흩날리는…, 불티로 인한 화재 발생주의

Mar 10, 2023 | Q기자

 

용인소방서(서장 서승현)는 따듯한 날씨에 야외활동이 많아지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짐에 따라 3월부터 5월까지 봄철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용인특례시는 인구 100만 명이 넘고 면적이 591.23㎢의 도시와 농촌이 공존하는 도·농복합시로서 쓰레기 소각, 논·밭두렁 태우는 행위, 담뱃불에 의해 산불화재 등 대형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 용인소방서는 매해 봄철마다, 화재 및 안전사고가 빈번하여 소방대원들 출동력이 급증하는 시기로 최근 5년간(‘18~‘22년) 봄철 ..

㈜선진소방, 의정부시 저소득가구에 백미 200kg (50만 원 상당) 기

㈜선진소방, 의정부시 저소득가구에 백미 200kg (50만 원 상당) 기

Mar 09,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7일 ㈜선진소방(대표 정종옥)이 시청을 방문해 의정부시 저소득 가구를 위한 백미 200kg(50만 원 상당)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식은 복지국장실에서 열렸으며, ㈜선진소방 정종옥 대표와 관계자 1명이 참석했다. ㈜선진소방은 의정부시에 위치한 소방기구, 설비 제조업체로 소화기, 유도등, 화재 경보기·감지기 등 소방설비를 제조하고 도소매 등을 하고 있다. 정종옥 대표는 “의정부시 저소득 가구를 위한 나눔 첫걸음으로 백미 기부를 결심하..

고양소방서, 공사현장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 주의 당부

고양소방서, 공사현장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 주의 당부

Mar 09,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는 봄철을 맞아 건설현장 화재의 주범인 용접·용단 작업 중 부주의로 인한 화재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8일 밝혔다. 건설 공장 현장은 화재 시 유독가스를 발생시키는 가연성 자재가 다량 적재되어있어 인명피해와 연소확대 위험성이 매우 크다. 또한 용접·용단 등 작업으로 인한 불티로 화재의 위험은 큰 반면, 소방시설 등 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아 화재 진압에는 어려움이 있어 화재의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화재 예방 수칙은 ▲화..

경기도,경기북부 소방특사경  철도시설 10곳 단속‥화재수신기 차단 등 위

경기도,경기북부 소방특사경 철도시설 10곳 단속‥화재수신기 차단 등 위

Mar 09,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재난발생 시 다수의 인명피해와 사회·경제적 피해가 우려되는 철도시설에 대한 기획단속을 실시해 13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단속은 철도시설의 소방법 위반사항과 철도시설 공사 현장에서 용접·용단 작업 시 안전 수칙 준수 등을 중점적으로 단속해 위험요인을 사전 제거하는 데 초점을 뒀다. 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특별사법경찰이 지난달 6일부터 24일까지 3주간 경기북부 지역 내 차량사업소, 역사, 공사장 등 철도시설 10곳에 대해 단속한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