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공직기강 확립 위해 행동강령책임관 책무성 강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공직기강 확립 위해 행동강령책임관 책무성 강

Jun 15,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행동강령책임관 대상 소통․공감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북부소방재난본부 장재성 소방행정기획과장 주재로 경기도북부특수대응단, 행동강령책임관으로 지정된 경기북부 지역 11개 소방관서 소방행정과장과 감찰담당자 총 24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최근 갑질, 음주운전, 성비위 등 3대 중점 비위의 근절과 공무원들의 비위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추진되는 ‘공직기강 100일 감찰’의 성공적인 달성을 촉..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재난안전지도 제작으로 위험지역 원천 개선 나서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재난안전지도 제작으로 위험지역 원천 개선 나서

Jun 14, 2023 | Q기자

 

지난 5월 평소 지병을 앓고 있던 A씨는 지인들과 함께 가평 연인산에서 나물을 뜯던 중 미끄러져 머리를 다치고 길을 잃어 22시간 만에 119구조대에 의해 발견됐다. 구조된 A씨는 휴대전화 배터리까지 모두 소모돼 밤새 길을 잃고 헤매는 상황에서 안내표지판 등을 찾을 수 없었던 기억을 떠올리며, ‘다른 등산객들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안전 표지판과 응급처치 약품함의 추가 설치가 필요하다’라는 의견을 소방서에 전달했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3년간의 소방 활동 빅데이터를 ..

고양소방서, 구급대원 폭행 피해 근절 대책 추진

고양소방서, 구급대원 폭행 피해 근절 대책 추진

Jun 13,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시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출동한 구급대원들의 안전한 현장활동을 위해 ‘구급대원 폭행피해 방지대책’을 추진한다. 현행 ‘소방기본법’에 따르면 출동한 소방대원을 폭행 또는 협박해 화재·구조·구급활동을 방해하거나 정당한 사유 없이 출동한 소방대원의 소방 활동을 방해하는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돼 있다. 그러나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구급대원 폭행 피해는 총 54건이 발생했다. 특히 202..

의정부소방서, 화재중복발생대상 화재안전조사 추진

의정부소방서, 화재중복발생대상 화재안전조사 추진

Jun 12,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화재중복발생대상(최근 5년간 2회 이상 화재 발생) 9개소를 대상으로 오는 30일까지 화재안전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안전조사는 관계인의 자율안전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화재위험요인을 사전에 차단하여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조사 내용으로는 ▲화재의 예방조치 및 소방안전관리 업무수행 ▲피난계획의 수립 및 시행, 소방훈련·교육 ▲소방시설의 설치 및 관리, 자체점검 사항 ▲피난시설, 방화구획 및 방화시설의 관리 ▲방염 및 위험물..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발굴 인증 추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발굴 인증 추

Jun 12,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2023년도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 신청을 6월 12일부터 9월 27일까지 접수한다.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제’는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서, 다중이용업소 영업주의 자긍심 고취와 자율 소방 안전관리 정착·유도를 도모하기 위해 운영하는 제도다. 올해는 경기북부 지역(고양시 등 10개 시군)에서 영업 중인 다중이용업소 9,208개(2023년 1월 기준)를 대상으로 인증 신청을 받는다. 선정 요건은 최..

경기도,경기북부 어린이들 안전을 노래하다…제6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기도,경기북부 어린이들 안전을 노래하다…제6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Jun 09,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8일 연천군 수레울아트홀에서 ‘제6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를 개최했다.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안전에 대한 관심을 높여 생활 속 안전을 실천할 수 있도록 안전문화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열렸다. 이번 경연대회에는 경기북부 지역 소재 유치원·어린이집 및 초등학교 합창팀 총 13팀이 참가해 열띤 경연을 펼쳤다. 대회 결과 유치부에서는 ‘해결사 119’를 부른 포천 자연유치원, 초등부에서는 ‘생명의 물’을 ..

가평소방서, 맹호어린이집 제6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은상 수

가평소방서, 맹호어린이집 제6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은상 수

Jun 09,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최진만)는 8일 제6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에 가평소방서 대표로 출전한 맹호어린이집(유치부)이 은상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는 소방동요를 통해 아이들이 꿈과 희망을 노래하며 안전에 대하여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올해로 6회째 진행중이고 총 13팀(유치부 11, 초등부 2)팀 참가하였다. 맹호어린이집은 22명의 어린이가 대회에 참가하여 해결사119라는 동요를 통해 안전을 배우며 꿈과 희망을 노래하였다. 최진만 가..

양평군 남녀의용소방대연합회, 2023년 희망릴레이 집수리 추진

양평군 남녀의용소방대연합회, 2023년 희망릴레이 집수리 추진

Jun 08, 2023 | Q기자

 

양평군 남녀의용소방대연합회은 지난 5일, 양평읍에 거주하는 독거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희망릴레이 집수리 봉사를 추진했다. 이번 봉사활동은 앞선 지난 2013년부터 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민관협력 재능 나눔 사업인「행복의 집, 희망릴레이 집수리」의 일환으로 진행되어, 이날 집수리 작업은 현관보수 및 방충망설치, 주변 주거환경 등을 정비했다. 양평군 남녀의용소방대연합회 이학영, 함경애 회장은 “바쁘신 중에도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집수리 봉사에 참여해 주신 회원들께 감사의 마음을..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유관기관 합동 소방훈련 실시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유관기관 합동 소방훈련 실시

Jun 07, 2023 | Q기자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정찬)은 지난 2일 오후1시30분에 종합운동장 일원 내 위치한 안성맞춤국제정구장에서 유관기관과 함께 “2023년 상반기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은 체육시설 내 화재발생 시 신속한 초동대처 및 침착한 인명구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옥내소화전, 제세동기 위치 등을 확인하고 유관기관 협업체계를 점검하는 자리를 가졌다. 공단 직원들은 물론 국제정구장(3층) 건물 내 상주하고 있는 안성시체육회 및 안성시장애인체육회 직원들을 포함하여 40여명이 참여하..

의정부소방서, 인명구조사 자격시험 경기도 최고 합격률 기록

의정부소방서, 인명구조사 자격시험 경기도 최고 합격률 기록

Jun 07,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제7회 인명구조사 2급 자격시험에서 경기도 최고 합격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7회 인명구조사 2급 자격시험은 전문적 구조 기술뿐 아니라 강도 높은 체력이 요구되는 고난도 시험으로 의정부소방서는 응시자 11명 중 5명(소방위 김우겸, 소방장 강희인, 소방교 박성근, 소방사 최현진, 심훈)이 합격하여 합격률 45.6%로 경기도 최고 합격률을 기록했다. 경기도 전체 합격률은 29.9%이다. 의정부소방서에서는 이번 시험을 대비해 응시자들에게 훈련 연습..

광명소방서, 현충일 맞이하여 추모행사 진행

광명소방서, 현충일 맞이하여 추모행사 진행

Jun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지난 6일 제 68회 현충일을 맞이하여 광명시 철산동 소재 현충탑 공원에서 참배행사를 실시 하였다고 밝혔다. 이날 참배는 박평재 서장을 비롯한 광명소방서 간부공무원 20여명이 참석하여 헌화 분향과 묵념을 통해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및 순직 소방공무원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추모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박평재 광명소방서장은 “조국과 국민을 위해 희생하신 호국영령과 순직 소방공무원의 숭고한 희생정신이 있었기에 오늘의 우리가 있을 수 있다”며 “그 뜻을 이어..

의정부소방서,‘눈으로 보이는’주택용 화재경보기 보급 속도낸다

의정부소방서,‘눈으로 보이는’주택용 화재경보기 보급 속도낸다

Jun 05,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지난 6월 2일 청각장애인 가구에 방문하여 청각장애인용 화재경보기 설치․보급하면서 화재 취약계층 현장을 직접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보급하는 청각장애인용 화재경보기는 소리를 인지하기 힘든 청각 장애인을 위해 기존의 경보음과 함께 LED투광봉이 추가된 맞춤형 화재경보기로 점등을 통해 눈으로 화재 사실을 알려준다. 기존의 주택용 화재경보기는 소리로 화재 발생을 알려주는 원리이다. 하지만 청각장애인의 경우 주택용 화재경보기의 소리를 인지하지 못해 화재..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간부공무원 소통·공감문화 조성해 갑질 근절에 앞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간부공무원 소통·공감문화 조성해 갑질 근절에 앞

Jun 02,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5월 26일부터 6월 1일까지 갑질 등 조직 내 결속을 저해하는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간부공무원 대상 소통․공감 순회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경기도 북부지역 소방서 과장·팀장급 직위의 간부공무원 256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해마다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갑질로 인해 조직 내 결속이 저해되는 등 문제점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기성세대와 MZ세대 간 수평적인 공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교육내용은 ▲간부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경기도의회 안계일 의원, 제36회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 참여 道대표 선수단

경기도의회 안계일 의원, 제36회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 참여 道대표 선수단

Jun 02,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안계일 안전행정위원장(국민의힘, 성남7)은 1일(목) 경기도 소방학교를 방문하여 제36회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에 참여하는 경기도 선수단을 격려하고 화재전술 훈련을 참관했다.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는 소방대원들이 평소 화재진압ㆍ인명구조ㆍ응급처치 기술 등을 스스로 연마하도록 동기를 부여해 소방기술 발전을 촉진하고자 매년 개최되며, 경기도는 이번 대회에 화재전술ㆍ구조전술 등 5개 분야에 총 21명의 소방공무원들이 출전한다. 안계일 위원장은 “한 명의 생명을 더 지키기 위해 평소 ..

파주소방서·롯데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 ‘가족안전119체험행사’ 운영

파주소방서·롯데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 ‘가족안전119체험행사’ 운영

Jun 01, 2023 | Q기자

 

파주소방서(서장 정찬영)는 5월 27, 28일, 31일 총 3일에 걸쳐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에서 ‘가족안전119체험행사’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2023년 경기북부 긴급구조종합훈련을 병행하며, 도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소방안전교육 체험 부스를 운영함에 따라 도민의 재난대처능력 향상 및 소방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119안전체험 부스는 ▲어린이 소방호스 굴리기 체험 ▲소방관, 소방차 종이인형 만들기 ▲영웅이 포토존 및 참가자 기념품 배부 ▲심폐소생술 교육..

의정부소방서, 관내 교정시설 의정부교도소의 안전 확인

의정부소방서, 관내 교정시설 의정부교도소의 안전 확인

Jun 01,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관내 교정시설인 의정부교도소를 방문하여 신속한 대응 체계를 구축했다. 이번 방문은 의정부교도소의 기본 현황을 전달받고, 화재의 위험이 있는 시설을 돌아보며 소방시설 유지관리 및 상황 발생 시 초기대응의 적정성, 화재시 대피 방법등에 대한 안전대책 강구 여부를 꼼꼼히 살피고 건의 사항 등을 청취했다. 유해공 의정부소방서장은 “평소 화재 및 안전사고 예방에 힘써주시는 김재술 의정부교도소장님 이하 직원분들께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심 부탁드린다”..

경기도,경기북부 소방특사경  페인트제조업체 10곳 단속. 무허가 위험물

경기도,경기북부 소방특사경 페인트제조업체 10곳 단속. 무허가 위험물

Jun 01,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가 관내 페인트제조업체 10곳에 대해 위험물 안전관리 등 소방관계법령 위반 사범 기획단속을 실시해 18건의 위반 사항을 적발했다고 1일 밝혔다. 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특별사법경찰은 지난 10일부터 25일까지 16일간 경기북부 지역 내 페인트제조업체 10곳을 단속한 결과, 6곳에 대해 입건 9건, 행정처분 2건, 조치명령 5건, 기관통보 2건의 조치를 했다. 이번 단속은 페인트제조업체 내 위험물의 제조·취급·저장 등 위험물안전관리법 준수 여부, 소방시설 폐..

경기도, 민생특사경  대형 건축물 소방공사 불법행위 집중 단속

경기도, 민생특사경 대형 건축물 소방공사 불법행위 집중 단속

Jun 01, 2023 | Q기자

 

경기도 민생특별사법경찰단이 6월 8일부터 8월 25일까지 도내 신축 대형 건축물을 대상으로 소방 시설 공사 전반에 대한 위법행위를 집중 단속한다. 단속 대상은 연 면적 5천㎡ 이상 ‘제연설비’가 설치되는 대형 건축물로 대형물류센터, 복합시설, 공동주택 등 도내 대형 건축물 완공 대상 40개소를 임의 선정했다. 경기도 민생특별사법경찰단은 일부 건설 현장에서 여전히 소방공사에 대한 불법 하도급이 만연하고 시공 불량 등 위법행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보고 ‘불법 하도급’..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파주 롯데프리미엄 아울렛에서 ‘긴급구조종합훈련’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파주 롯데프리미엄 아울렛에서 ‘긴급구조종합훈련’

Jun 01,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경기도민 안전 지원을 위한 대규모 재난 사고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31일 오전 파주시 롯데프리미엄아울렛에서 ‘경기도민과 함께하는 긴급구조종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긴급구조종합훈련은 재난 발생 초기 소방력의 효율적 운영과 신속한 보고체계 확립, 원활한 지휘시스템 작동과 다수 사상자 발생 시 신속 정확한 현장 대응 강화 등에 목적을 두고 시행됐다. 훈련에는 오후석 행정2부지사를 비롯해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파주소방서, 파주시청 등 총 24개 기관·단..

남양주소방서,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과 열린소통의 시간 가져

남양주소방서,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과 열린소통의 시간 가져

May 31, 2023 | Q편집부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경현)는 지난 30일 2층 소회의실에서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과 열린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고 전했다. 이번 본부장의 소방관서 현장 방문은 직원들과의 열린 소통으로 주요업무 및 정책을 공유하고 직원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고자 마련되었으며, 건의·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는 등 격의없는 소통과 공감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날 조선호 본부장은 남양주시 소재 북부본부 소담센터(소방 동료상담소)에도 방문하여 직원들의 각종 심신건강관리 프로그램 참여 모습을 참..

의정부소방서, 다중이용업소 관련 화재안전 특수시책 추진

의정부소방서, 다중이용업소 관련 화재안전 특수시책 추진

May 30,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가 관내‘다중이용업소 안전시설등 완공 장기 미신고 대상’에 대하여 화재안전대책을 추진했다. 다중이용업은 중 자유 업종(고시원, 전화방, 수면방 등)은 행정기관의 허가 없이 세무서 사업자등록만으로 영업이 가능하여 소방시설 미설치 등 소방법 위반 여부 확인이 곤란할 뿐만 아니라 안전관리 상의 문제점도 발생한다. 이에 의정부소방서에서는 장기 완공 미신고 대상 현지확인과 홍보 포스터 및 안내문 제작, 관련 유관기관 내 게시 등을 골자로 하는 화재안전대책을 수..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중복화재 발생 114곳 대상 종합화재안전조사 추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중복화재 발생 114곳 대상 종합화재안전조사 추

May 30,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6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를 집중 화재 안전 조사 기간으로 지정하고 최근 5년간(2018~2022년) 2회 이상 화재가 발생한 (이하 ‘중복화재’) 114곳을 대상으로 종합점검을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최근 5년간 중복화재 발생 건수는 1,479건으로 같은 기간 전체 화재 건수의 11.38%, 재산 피해는 626억 원으로 전체 재산피해액의 13.78%를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에도 중복화재 발생 대상 69개소에 대한 화재 안전 조사..

경기도,하루 119원씩 십시일반 실천한 경기소방의 따뜻한 동행…첫번째 지

경기도,하루 119원씩 십시일반 실천한 경기소방의 따뜻한 동행…첫번째 지

May 30,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따뜻한 동행 경기119’의 첫 번째 대상으로 10가구를 선정했다. 지원 대상에 선정된 10가구는 모두 기초생활수급자 등 경제적으로 열악한 상황이면서 화재 등 재난으로 집을 잃거나 외상 중증 장애 등으로 도움이 절실한 도민이다. 이번에 1차로 선정된 지원 대상자는 화재 피해 주민이 6가구이고, 4가구는 중증장애인이 있는 가정이다. 특히 이 중 2가구는 몽골과 태국 국적의 다문화 가정으로 이들에게 300만 원씩 총 3천만 원을 지원한다..

경기도,재난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속도낸다…경기소방  ‘설치 봉사

경기도,재난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속도낸다…경기소방 ‘설치 봉사

May 29, 2023 | Q기자

 

경기소방이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100% 조기 달성을 위해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봉사단’을 구성해 운영한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본부와 일선 소방관서 내근 직원으로 구성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봉사단’을 다음 달까지 운영해 재난 취약계층 1,585가구에 화재경보기와 소화기를 설치한다고 29일 밝혔다. 현행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소방시설법)에 따르면 2017년 2월부터 모든 일반주택(단독‧다가구‧연립주택 등)에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

용인소방서, 호스릴 비상소화장치 설치

용인소방서, 호스릴 비상소화장치 설치

May 27, 2023 | Q기자

 

용인소방서(서장 서승현)는 26일 용인중앙시장 내 노후 비상소화장치 5곳을 신형 비상소화장치로 교체한다고 밝혔다. 기존에 설치된 비상소화장치는 소화전과 호스를 별도로 관리하여 사용 시 결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며, 전통시장 특성상 소방차량의 진입이 어렵고 재화 등 가연물이 많아 긴급히 소방시설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 효용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다. 이번 신형 비상소화장치 교체 사업으로 소화전과 호스가 상시 연결된 상태의 ‘일체형 호스릴 비상소화장치’로 주민들의 사용이 어려..

용인도시공사 소방합동훈련 및 지진대피 모의훈련 실시

용인도시공사 소방합동훈련 및 지진대피 모의훈련 실시

May 26, 2023 | Q기자

 

용인도시공사(사장 최찬용)는 지난 25일 공사 본사에서 역북 119안전센터와 함께 소방합동훈련 및 지진대피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재난사고 대비를 위해 화재, 지진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진행된 이번 훈련은 40여 명의 임직원이 참여했다. 오후 2시부터 2시 50분까지, 총 50분 동안 진행됐으며 소화, 화재 통보, 피난, 응급처치 교육, 상황 발생 시 대응 모의 훈련, 지진 대응 요령 교육 등 위기상황 발생 시 직원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여러 교육이 진행됐다. 최찬용..

수원시의회 김기정 의장,  수원소방서 이의119안전센터 개청식 참석

수원시의회 김기정 의장, 수원소방서 이의119안전센터 개청식 참석

May 26, 2023 | Q편집부기자

 

수원특례시의회(의장 김기정)는 5월 25일(수) 수원소방서 이의119안전센터 개청식에 참석하여 소방공무원들을 격려하며, 시민을 위한 소방서비스 제공에 더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개청식에는 수원특례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 정영모 위원장, 도시환경위원회 권기호 의원도 함께 참석했다. 올해 4월 준공한 수원소방서 이의119안전센터는 연면적 1,399㎡, 지상 3층 규모이며, 3층에 위치한 안전체험관이 운영을 시작하면 시민 대상 안전교육의 장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

경기도의회 안계일.박명숙 의원, 양평소방서 수난구조대 고속구조보트 진수식

경기도의회 안계일.박명숙 의원, 양평소방서 수난구조대 고속구조보트 진수식

May 26,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안계일 위원장(국민의힘, 성남7)과 박명숙 의원(국민의힘, 양평1)이 24일(수) 양평소방서 수난구조대의 다목적 구조보트 진수식에 참석했다. 이날 진수된 "경기 721호"는 최신형 다목적 고속구조보트로, 양평 지역의 재난 상황에서의 신속한 구조 작업 및 대피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안계일 위원장은 “곧 여름 휴가철을 맞이해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수난사고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데, 현대적인 구조보트의 도입으로 지역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경기도,경기소방본부  9월까지 119폭염구급대 276대 운영. 온열질환

경기도,경기소방본부 9월까지 119폭염구급대 276대 운영. 온열질환

May 25,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오는 9월 말까지 얼음조끼 등을 갖춘 119폭염구급대를 운영하는 등 폭염 대비 구급 대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우선 구급차에 얼음조끼와 생리식염수, 정제 소금 등 폭염 대비 물품 9종을 갖춘 폭염 구급대 276대를 운영한다. 또, 예비 출동대인 펌뷸런스(펌프차와 앰뷸런스의 합성어) 260대를 마련해 구급대 응급처치 적재 물품에 준하는 폭염 대응 장비를 비치해 구급차 부재 시 즉각 출동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119신고전화를 받..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 개최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 개최

May 24,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23일 구리시민운동장에서 ‘제4회 경기북부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경연대회에는 경기도 북부지역 11개 소방서의 자체 예선을 거쳐 선발된 의용소방대원 107명이 참가해 그동안 갈고닦은 소방 기술을 뽐냈다.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는 의용소방대원의 재난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해 매년 열리는 행사로 이번이 4회째 대회다. 다양화되는 재난 현장에서 전문적인 의용소방대의 역할이 요구되는 사항들을 반영해 올해부터는 화재, 구조, 구급 분..

경기도의회 윤종영 의원, 연천 소방행정 시설 확충을 위한 정담회 개최

경기도의회 윤종영 의원, 연천 소방행정 시설 확충을 위한 정담회 개최

May 23,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도의회 윤종영의원(국민의힘, 연천)은 지난 22일, 연천상담소에서 부족한 연천지역 소방행정 시설 및 공간 확충을 위해 도 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과(예산관리팀), 회계장비담당관(소방자산관리팀)등과 정담회 시간을 가졌다. 윤의원은 정담회를 통해 공간이 협소한 연천119안전센터 40평 증축(소요예산 약 5억) 및 의용소방대 전용 교육장 등 공간 설치(소요예산 약 15억)를 추진 하기로 하였다. 연천119안전센터는 공간이 협소하여 구급대원 상주 제한 및 여직원 숙소가 없어 근무..

경기도,의무소방대 21년 만에 역사 속으로…경기도소방재난본부  해단식 개

경기도,의무소방대 21년 만에 역사 속으로…경기도소방재난본부 해단식 개

May 23, 2023 | Q기자

 

20여 년간 화재 예방과 진압, 구조활동 등 소방공무원 곁에서 도민 안전의 한 축을 담당했던 의무소방대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22일 오산 소재 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에서 의무소방대 해단식을 개최했다. 해단식에는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을 비롯한 소방 관계자와 의무소방원 출신 소방공무원, 다음 달 전역을 앞둔 73기 의무소방원 16명 등이 참석했다. 의무소방대는 지난 2001년 서울 홍제동 화재 사고로 6명의 소방관이 순직한 사고를 계기로 설치됐다. 군..

경기도,1947년 수원소방서 개서 당시 희귀문서 발견해 일반에 처음 공개

경기도,1947년 수원소방서 개서 당시 희귀문서 발견해 일반에 처음 공개

May 22,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1947년 5월 1일 경기도 최초 소방서인 수원소방서의 인사발령 사령부와 화재조사부 등 고문서를 최근 발견했다고 21일 밝혔다. 1947년 수원소방서는 현재 경기도 지역에서 최초이면서 유일한 소방서로 문을 열었다. 당시 경기도에는 인천소방서, 개성소방서, 수원소방서 등 3개 소방서가 있었다. 수원소방서는 경기도 지역 행정을 선도하고 각 시군 의용소방대에 선진기술을 전수하는 중심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다. 당시 많은 문서와 자료가 생산됐지만 전쟁과 산..

용인소방서, 촛불·향초의 작은 반란! 큰불로 번질 수 있어… 방심은 금물

용인소방서, 촛불·향초의 작은 반란! 큰불로 번질 수 있어… 방심은 금물

May 20, 2023 | Q기자

 

용인소방서(서장 서승현)는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촛불·향초’에 대하여 순간 방심하다 순식간에 큰불로 번질 수 있어 사용자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올해의 경우 용인특례시 수지구 소재 공동주택에서 탈취를 위해 피워 놓은 향초가 인접 가연물에 옮겨붙으면서 화재가 발생했고 이로인해 주민 5명이 연기흡입으로 병원에 이송되는 피해가 있었으며, 작년 처인구 소재 단독주택에서도 인테리어용으로 피운 촛불로 인해 가건물이 전소되는 피해가 발생하는 등 촛불로 인한 화재가 끊이지 않는 실정이다..

용인도시공사, 미르스타디움 합동소방훈련 실시

용인도시공사, 미르스타디움 합동소방훈련 실시

May 19, 2023 | Q기자

 

용인도시공사(사장 최찬용)는 지난 18일 삼가동 미르스타디움에서 역북 119안전센터, 미르스타디움 입주단체와 함께 화재 상황을 대비한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화재발생 시 직원 간 상호역할분담을 통해 자신의 임무를 명확히 인식하고 실제상황을 가정한 훈련을 진행해 시설 이용자와 근무 직원들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실시됐다. 훈련 내용으로는 소화기·옥내소화전 위치 확인 및 사용법, 상황전파 요령 및 비상 대응 방법, 화재 시 피난 요령, 피난 실패 시 행동 요령,..

경기도,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신규 소방공무원 소담상담 프로그램으로 스트

경기도,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신규 소방공무원 소담상담 프로그램으로 스트

May 19,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동료상담소(이하 소담센터)는 신규 소방공무원들의 조직 적응을 지원하고 스트레스 대처를 돕기 위해 2월부터 두 달 동안 ‘신규 소방공무원에 대한 소담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18일 밝혔다. ‘신규직원 소담상담’은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및 11개 소방관서에 소속된 총 140명의 신규 소방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올해 처음으로 운영됐다. 개인상담, 스트레스 측정,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예방·생명지킴이 교육, 조직에서의 나 강점 찾기, 다도, 원예 치..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풍수해 대비 임진강 유역 현장점검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풍수해 대비 임진강 유역 현장점검

May 19,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국지성 호우 등 풍수해 재난사고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필승교 등 임진강 수계지역에 대한 현장점검을 18일 실시했다. 고덕근 북부소방재난본부장, 이치복 연천소방서장 등 소방 관계자들은 지역 특성에 맞는 자연재난 대비상황을 점검하고, 임진강의 최북단인 필승교에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안전관리현황 등을 청취했다. 남방한계선 철책 인근에 있는 필승교부터 이어지는 임진강 유역은 여름철 국지성 호우 또는 북한지역 홍수 및 황강댐 무단방류 등에 큰 영향을 받는 지역..

의정부소방서,‘눈으로 보이는’화재경보기 무료보급

의정부소방서,‘눈으로 보이는’화재경보기 무료보급

May 19,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서장 유해공)는 오는 6월부터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눈으로 보이는 주택용 화재경보기를 설치‧보급한다고 밝혔다. 기존의 주택용 화재경보기는 연기가 감지기 내로 유입되면 화재로 인식하여 큰 소리로 화재 발생을 알려주는 원리이다. 하지만 청각장애인의 경우 주택용 화재경보기의 소리를 인지하지 못해 화재 발생시 대피하지 못하여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이번에 보급하는 청각장애인용 주택용 화재경보기는 소리를 인지하기 힘든 청각 장애인을 위해 기존의 경보..

안성소방서, 석가탄신일 대비 전통 사찰 현장 지도방문

안성소방서, 석가탄신일 대비 전통 사찰 현장 지도방문

May 19,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오는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안성 서운산 자락에 위치한 석남사를 방문해 화재 예방을 위해 현장행정지도를 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부처님 오신 날 행사를 맞아 연등 설치, 촛불 사용 등으로 화재 위험이 높아지면서 사찰 방문객의 안전과 사찰 관계자 안전의식 고취를 위해 선제적인 안전관리 목적으로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전통사찰에 대한 소방관서장 현장 예방 지도 점검 ▲화재 등 재난 시 신속한 신고·대응체계 구축 ▲화재에 대한 관계인 경각..

안성소방서 두원공대, 제 12회 경기도민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최우수상

안성소방서 두원공대, 제 12회 경기도민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최우수상

May 18,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경기도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제12회 경기도민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에서 안성소방서 대표 ‘두근두근팀’이 영예의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경기도민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는 심폐소생술(CPR)의 중요성을 알리고, 내·외국인의 응급처치 능력 향상과 생명 존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안성소방서 참가팀은 두원공과대학 교직원이(신동필, 정낙헌, 이영일, 권용현, 서영은, 고희관) 일반부 대표로 선발되어 ‘두근두근’이라는 팀명으로..

경기도,경기소방  전국 최초 외국인도 참여하는 제12회 경기도민 심폐소생

경기도,경기소방 전국 최초 외국인도 참여하는 제12회 경기도민 심폐소생

May 18, 2023 | Q기자

 

학생과 일반시민, 외국인이 한데 어우러져 그동안 갈고닦은 심폐소생술 실력을 겨루는 안전 축제의 장이 열렸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지난 16일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학생과 일반시민, 외국인으로 구성된 42개팀 224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12회 경기도민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경연대회는 일반인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도민 참여도를 높이고, 심폐소생술의 필요성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전국 최초로 외국인으로..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신규 소방공무원 소담상담 프로그램으로 스트레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신규 소방공무원 소담상담 프로그램으로 스트레스

May 18,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동료상담소(이하 소담센터)는 신규 소방공무원들의 조직 적응을 지원하고 스트레스 대처를 돕기 위해 2월부터 두 달 동안 ‘신규 소방공무원에 대한 소담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18일 밝혔다. ‘신규직원 소담상담’은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및 11개 소방관서에 소속된 총 140명의 신규 소방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올해 처음으로 운영됐다. 개인상담, 스트레스 측정,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예방·생명지킴이 교육, 조직에서의 나 강점 찾기, 다도, 원예 치..

용인소방서, ‘부처님 오신 날’ 대비 전통사찰 법륜사 화재안전컨설팅 실시

용인소방서, ‘부처님 오신 날’ 대비 전통사찰 법륜사 화재안전컨설팅 실시

May 18, 2023 | Q기자

 

용인소방서(서장 서승현)는 17일 처인구 원삼면 소재 법륜사를 찾아 화재 예방 및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엔데믹으로 3년 4개월 만에 일상이 회복되고, 조계종 산하 문화재 관람료 면제 등에 따라 사찰을 방문하는 시민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사찰의 화재 안전성을 확보하고 관계자의 안전의식을 재고하기 위하여 자리가 마련됐다. 서승현 용인소방서장은 문수산 기슭의 법륜사를 방문해 주지스님 및 관계자들과 대웅전, 극란보전, 관음전 등을 둘러..

시흥여성의용소방대, 신현동 새마을부녀회에 후원금 기탁... 취약계층 지원

시흥여성의용소방대, 신현동 새마을부녀회에 후원금 기탁... 취약계층 지원

May 18, 2023 | Q기자

 

시흥여성의용소방대가 지난 15일 신현동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데 사용해 달라며 신현동 새마을부녀회에 후원금 50만원을 기탁했다. 시흥여성의용소방대는 산불예방 캠페인,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 사회복지시설 심폐소생교육 지원뿐만 아니라 독거 어르신 반찬봉사를 통해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지원하는 앞장서고 있다. 임인옥 시흥여성의용소방대장은 “시흥여성의용소방대는 산불 등 재난 상황에서의 활동뿐만 아니라, 취약계층의 지속적인 지원활동을 통해 더욱 살기 좋은 시흥시를 만드는 데 일조할..

남양주시, 「남양주소방서와 합동으로 소방 훈련」 실시

남양주시, 「남양주소방서와 합동으로 소방 훈련」 실시

May 17, 2023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16일 시청 광장에서 남양주시 자율방재단, 남양주소방서와 합동으로 소방 훈련을 실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소방 훈련은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는 화재에 대비해 남양주시 직원들의 화재 초기 진화 능력을 함양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훈련은 재산관리과 주관으로 오후 2시부터 진행됐으며, 남양주시청 제1청사 본관 3층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가정하에 남양주소방서 소방대원의 화재 진화 시범이 있었으며 소화전 및 소화기 사용 안내에 따라 남양주시 ..

경기도,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부처님 오신 날 대비 전통 사찰 화재 예방

경기도,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부처님 오신 날 대비 전통 사찰 화재 예방

May 17,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27일 부처님 오신 날을 대비해 지난 16일 오후 파주소방서와 함께 파주시 보광사에서 전통 사찰 화재 예방을 위한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봉축법요식 행사에 많은 인원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연등, 촛불 등에 따른 화재 위험성이 높은 만큼 사전에 전통 사찰을 찾아 화재 취약 요인을 점검하고 예방 지도 점검을 위해 마련됐다. 고덕근 북부소방재난본부장, 정찬영 파주소방서장 등 소방 관계자들은 보광사 측에 소화기, 주택용 화재경보기 등 ..

고양소방서, 온 가족이 함께하는 119안전체험장 운영

고양소방서, 온 가족이 함께하는 119안전체험장 운영

May 16,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오는 20일부터 21일까지 2일간 행주산성역사공원에서 ‘제35회 고양행주문화제’ 행사와 연계해 ‘119안전체험장’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119안전체험장 행사는 가정의 달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안전을 배우고 습관화 할 수 있는 안전문화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체험 ▲룰렛 OX퀴즈를 통해 소방안전 상식 배우기 ▲소화기 체험 ▲화재경보기와 비상벨, 유도등 알아보기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등으로 구성..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합동청사 대강당  무료로 이용하세요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합동청사 대강당 무료로 이용하세요

May 16,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합동청사 3층에 위치한 대강당을 5월부터 도민을 위해 무료 개방한다. 대강당 규모는 397㎡(120평)로 평일을 제외한 매월 첫 번째, 세 번째 주말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공익목적의 회의, 세미나, 교육, 문화예술 공연 활동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단, 정치, 종교, 상품홍보, 판매 등의 사익적 행사 등은 이용이 제한된다. 사용 신청 방법은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누리집(119.gg.go.kr) 조직도 게시판에 공개된 담당..

경기도,경기소방  외국인 노동자 숙소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 87% 달성

경기도,경기소방 외국인 노동자 숙소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 87% 달성

May 16, 2023 | Q기자

 

경기소방이 올해 들어 외국인 노동자 숙소에 소화기와 화재경보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을 무상 보급하고 사업장에 설치를 독려한 결과 설치율을 87%까지 끌어올렸다. 16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휴업 등을 제외한 도내 외국인 노동자 숙소가 있는 사업장은 1만 5천462곳이다. 올해 1월 기준으로 주택용 소방시설이 설치된 곳은 1만 1천413곳으로 설치율은 73.8%였으나 4개월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집중 추진해 2천25곳이 새롭게 설치, 설치율을 87%까지 끌어올린 것이다...

용인소방서, 건설현장 용접불티,절단에 따른 화재주의 당부

용인소방서, 건설현장 용접불티,절단에 따른 화재주의 당부

May 16, 2023 | Q기자

 

용인소방서(서장 서승현)는 공사장 용접작업시 불티,절단시 작업자등의 부주의로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유의하여 화재예방에 관심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용접작업 중 화재예방 안전수칙 으로는 작업 전 사전교육으로 작업자에게 주변의 위험상황 등의 교육을 실시하고 작업 중에는 작업장 주변에 인화물질을 제거해야 한다. 또 밀폐된 공간에서 작업 시 환기 등 안전조치, 화재감시자 배치, 소화기, 소화전 등 필요한 소화설비를 최단 거리에 비치하고 작업장 주변에 고정설비가 있을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