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인천소방, 장마철‘기상특보’선제적 대응 비상근무 실시

인천소방, 장마철‘기상특보’선제적 대응 비상근무 실시

Jul 12, 2023 | Q기자

 

인천소방본부(본부장 엄준욱)는 인천지역에 호우경보 발령에 따라 11일 오후 3시부터 비상상황근무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비상근무는 소방본부를 비롯한 각 소방서와 119특수대응단 등 12개 기관, 총 132명의 인력이 동원되어 총력을 다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달 20일과 27일에도 119신고 폭주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으며, 이날 상황 요원들은 모의훈련을 토대로 소방서별 지령 출동 건의 일치 여부와 MMS 등 다매체 신고내용의 확인, ARS 신고 건..

이천의용소방대연합회, 투명페트병모으기운동 참여로  생활속 탄소중립 자원봉

이천의용소방대연합회, 투명페트병모으기운동 참여로 생활속 탄소중립 자원봉

Jul 11, 2023 | Q기자

 

이천시의용소방대연합회(회장 강봉구, 서은화)는 투명페트병 모으기 운동을 통한 생활 속 탄소중립 자원봉사를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탄소중립이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배출시킨 이산화탄소를 다시 흡수하는 방법으로 실질적인 배출량을‘0’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친환경 녹색도시’를 만들기 위한 이천시의 민선8기 정책과제에 맞추어 이천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쓰레기 줄이기, 플로깅, 그린리추얼라이프 등 각종 캠페인과 함께 자원봉사를 실시하여 환경도 지키고 보람도 느낄 수 있는 여러 사..

“소방관님 감사합니다” 안성소방서에 전달된 손편지 감동

“소방관님 감사합니다” 안성소방서에 전달된 손편지 감동

Jul 11,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0일 관내 유치원생들로부터 감사의 마음과 따뜻한 응원이 담긴 편지로 훈훈한 감동을 받았다고 밝혔다. 전달받은 편지에는 “불 꺼주셔서 감사합니다” "아플 때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와 같은 따뜻한 응원의 메시지가 담겼다. 배영환 안성소방서장은 "한글자 한글자 정성스럽게 작성한 손글씨와 그림 편지를 보고 소방관으로서 자긍심과 보람을 느꼈다"며 "아이들의 응원에 힘입어 더욱..

경기도,경기소방  하천과 계곡 등 50곳에서 119시민수상구조대 확대 운

경기도,경기소방 하천과 계곡 등 50곳에서 119시민수상구조대 확대 운

Jul 10,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두 달간 도내 하천과 강, 계곡, 호수 등 50곳에서 300여 명 규모의 119시민수상구조대를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도 소방본부는 수난구조 관련 자격증 소지자와 의용소방대원, 자원봉사자 등 구조대원 361명을 선발해 119시민수상구조대 구성을 완료했다. 소방본부는 지난해 가평·양평·남양주·포천·연천 등 5개 소방서에서 26곳에 운영하던 119시민수상구조대를 올해 50곳으로 확대 배치했다. 소방본부는 기존 주요 피서지는 ..

화성소방서, 여름 휴가철 대비 다중이용시설 화재안전관리 추진

화성소방서, 여름 휴가철 대비 다중이용시설 화재안전관리 추진

Jul 07, 2023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6일 화성시 반송동 소재 타임테라스를 방문해 소방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화재안전성 확보를 위한 화재안전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 방문은 여름 휴가철을 대비해 여행객이 증가함에 따라 사전 현장 방문을 통해 다중이용시설 현장 행정지도를 위해 추진됐다. 이날 방문에서는 △불시 화재안전조사 △다중이용시설 현장 행정지도 △안전관리 소통체계 유지 및 맞춤형 화재 안전관리를 추진했다. 또한 소방서는 여름 휴가철..

수원시, 수원남부소방서에 500만 원 상당 산불진화장비 지원

수원시, 수원남부소방서에 500만 원 상당 산불진화장비 지원

Jul 07, 2023 | Q기자

 

수원시가 7일 수원남부소방서에 500만 원 상당의 산불 장비를 지원했다. 수원시는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산불 위험성이 증가함에 따라 관내 유관기관과 공동대응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산불진화장비를 지원했다. 지원 장비는 ▲산불호스가방 2개 ▲연결금속구(40A↔25A) 6개 ▲충전식 등짐펌프 12개 ▲갈퀴 6개 ▲삽 8개 ▲곡괭이 4개 등 총 38개다. 수원시는 유관기관과 산불 공동 대응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관기관과 함께 지난해 11월 가을철 산불 진화 공동..

인천 중구, 영종소방에 수난기동장비 무상 양여‥‘해수욕장 안전사고 제로화

인천 중구, 영종소방에 수난기동장비 무상 양여‥‘해수욕장 안전사고 제로화

Jul 05, 2023 | Q기자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인천시 중구가 ‘해수욕장 안전사고 제로(0)화’를 위해 인천 영종소방서에 ‘수난기동장비’를 무상으로 지원했다.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4일 을왕리 해수욕장에서 김정헌 구청장, 배준영 국회의원, 강후공 구의회 의장, 김희곤 영종소방서장,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해수욕장 수난기동장비 무상양여식’을 열었다. 이번 무상양여는 7~8월 해수욕장 개장 시즌을 맞아 용유·무의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안전관리의 어..

경기도,경기소방  생산 중단된 ‘가압식소화기’ 사용금지 당부. 폭발위험성

경기도,경기소방 생산 중단된 ‘가압식소화기’ 사용금지 당부. 폭발위험성

Jul 05,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지난 1999년 국내 생산이 중단된 가압식소화기를 발견하면 사용을 금지하고 폐기해 달라고 4일 당부했다. 분말 소화기는 가압식과 축압식 두 종류로 구분되는 데 주로 사용하는 축압식소화기는 손잡이 부근에 압력계가 있는 반면 가압식소화기는 압력계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가압식소화기는 소화기 용기 내에 가스와 소화약제 용기가 따로 있으면서 가스 압력으로 소화약제가 방출되는 구조다. 시간이 지나면 가스 용기가 부식돼 사용 시 내부 압력에 의해 폭발 위험이 있다..

경기도의회 문형근 의원, 안양 의용소방대 연합회 건의사항 청취

경기도의회 문형근 의원, 안양 의용소방대 연합회 건의사항 청취

Jul 05, 2023 | Q기자

 

문형근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3)은 3일 도의회상담소에서 안양 의용소방대연합회 라부연 의용소방대장, 김선희 의용소방대장, 의용소방대원 관계자들과 함께 안양 의용소방대 연합회의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의용소방대 대원들은 평소 생업에 종사하다가 화재 발생 등 필요시 소집되어 심폐소생술 교육, 벌집 제거, 소화기전달 및 화재감지기 설치, 전통시장 화재 예방 순찰 등 소방관 업무를 보조하지만, 신속한 대응하기에는 차량이 부족하다며 추가 차량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또한, 의용..

연천소방서, 여름 휴가철 대비 다중이용시설 현장 안전 지도

연천소방서, 여름 휴가철 대비 다중이용시설 현장 안전 지도

Jul 04,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29일 고대산 캠핑리조트 컨벤션센터와 고대산 자연 휴양림을 방문하여 여름 휴가철에 대비해 다중 이용시설 현장 안전 강화를 위한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여름철 피서객 등의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관광 휴게시설, 숙박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의 대형화재 예방 및 인명피해 저감을 위해 추진되며, 6월 19일부터 8월 25일까지 단계별 화재 안전관리를 실행한다. 주요 추진 내용으로는 ▲화재취약시설 현장 행정지도 추진 ▲화재..

남양주소방서, 제11대 조창근 소방서장 취임

남양주소방서, 제11대 조창근 소방서장 취임

Jul 04, 2023 | Q편집부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창근)는 7월 1일 자로 제11대 남양주소방서장으로 조창근 소방정이 취임했다고 전했다. 조창근 서장은 공식적인 첫 업무로 충혼탑 참배를 시작으로 업무에 들어갔다. 1993년 소방공무원으로 공직에 입문하여 남양주,포천소방서 현장대응단장, 북부소방재난본부 감찰팀장, 기획예산팀장 등을 역임 후 지난 2021년 7월 소방정으로 승진했다. 소방정 승진 후 경기도소방학교 교육기획과장, 포천소방서장을 역임하고 2023년 7월 1일자로 남양주소방서장에 취임하였다. 조..

안성소방서, 승진임용 및 전입직원 신고식 가져

안성소방서, 승진임용 및 전입직원 신고식 가져

Jul 03,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3일 소방서 대회의실에서 승진자에 대한 임용식과 전입자에 대한 신고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승진자 5명에 대한 임용장 수여식을 시작으로 16명의 전입 및 서내 인사발령자의 신고와 서장님의 당부말씀 순으로 진행됐다. 임용된 직원들은 각자의 업무 역량을 고려해 적재적소에 배치되고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배영환 안성소방서장은 임용식에서 "전입직원 및 승진자들에게 다시 한번 축하드리고, 새로..

용인소방서, 하반기 인사발령에 따른 임용신고 및 환영식

용인소방서, 하반기 인사발령에 따른 임용신고 및 환영식

Jul 03, 2023 | Q기자

 

용인소방서(서장 서승현)는 3일 소방공무원 정기 인사이동에 따라 임용 대상자에 대한 인사발령 신고식을 개최했다. 신고식은 서승현 용인소방서장과 각 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사발령자 총 90명 중 타서 전입자 36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임용장 수여 ▲환영 인사 ▲기념 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인사이동에 따른 임용자는 개인역량과 직무수행능력을 고려해 적재적소에 배치되어 행정업무와 현장 최일선에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서승현 용인소방서장은 “..

경기도,취임 1년 맞아 소방재난본부 다시 찾은 김동연 “집중호우·폭염 대

경기도,취임 1년 맞아 소방재난본부 다시 찾은 김동연 “집중호우·폭염 대

Jul 01, 2023 | Q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30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를 찾아 “올여름 집중호우와 폭염에 대비해 도민들의 안전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김동연 지사는 이날 오전 경기도소방재난본부 6층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재난대비 대응태세 긴급 점검을 위한 영상회의’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김 지사는 “올해 많은 비와 태풍, 폭염이 예상되는 만큼 재난취약지역을 중심으로 빈틈없는 예방대책을 세우고, 만일 피해가 발생하면 신속한 복구가 뒷받침되어야 한다”라며 “재난은 서민이나 취약 계층..

연천소방서,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가두검사 실시

연천소방서,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가두검사 실시

Jul 01,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지난 26일부터 30일까지 연천군 국도 일대에서 위험물 운송·운반차량에 대한 가두검사를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가두검사는 도로상 주행 중인 이동탱크저장소 및 위험물 운반차량의 ‘위험물 안전관리법’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해 위험물의 운송·운반 시 발생할 수 있는 대형 사고를 예방하고 운송자의 안전의식을 높이고자 추진됐다. 주요 검사 내용으로는 ▲위험물 운송자 자격 취득 및 실무교육 이수 여부 ▲위험물 수납 용기 적정 수량 여부 ▲위험물 ..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119시민수상구조대 물놀이 위험지역 20곳 배치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119시민수상구조대 물놀이 위험지역 20곳 배치

Jun 30,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수난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도내 20곳에 ‘119시민수상구조대’를 운영한다. ‘119시민수상구조대’는 의용소방대원과 지역주민, 그리고 전문 잠수협회 회원들이 참여해 물놀이 피서객 안전 확보를 위해 매년 활동하고 있다. 북부소방재난본부는 ‘119시민수상구조대’를 과거 인명피해 발생지역을 포함한 남양주·포천·가평·연천 등 도내 4개 소방서 관할 하천, 계곡 등 20곳과 주요 물놀이 ..

강원도 김진태 지사, 캐나다 산불지원 소방대원 격려

강원도 김진태 지사, 캐나다 산불지원 소방대원 격려

Jun 30, 2023 | Q기자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도청 통상상담실에서 캐나다 산불진화를 돕기 위해 7월 1일 출국을 앞둔 강원소방 소속 진화대원들을 만나 격려했다. 5월 초 캐나다 서부에서 발생한 산불은 6월 초 동부까지 번져 현재 미국까지 위협하고 있는 가운데, 지금까지 피해 면적은 대한민국 국토 면적의 4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퀘백 주정부로부터 파견요청을 받고 7월 30일까지 150명의 진압대원 지원 파견을 결정, 강원소방본부에서는 33명의 대원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안성소방서, 여름철 지하차도 침수 우려대상 합동훈련 실시

안성소방서, 여름철 지하차도 침수 우려대상 합동훈련 실시

Jun 29,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28일 여름철 자연재난상황 발생 대비 합동훈련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스타필드 인근 지하차도에서 진행된 이번 훈련은 올 여름 장마가 길고 집중호우가 예상되는 만큼 지하차도 침수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해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훈련내용은 ▲지하차도 유입수 배수작업을 위한 배수로 확인 ▲소방차량 접근 용이성 확인▲지하차도 진출입로(입구1, 출구2) 확인 ▲지하차도 위험요인 등 현지 확인 ▲유관기관 간 긴밀한 공조체제 유..

경기도,경기도 의용소방대 북부연합회 분리 조례 통과. 독립적으로 운영된다

경기도,경기도 의용소방대 북부연합회 분리 조례 통과. 독립적으로 운영된다

Jun 29, 2023 | Q기자

 

경기도 의용소방대 북부연합회가 기존 경기도 연합회에서 분리돼 독립 운영된다. 29일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이상원 의원(국민의힘, 고양7)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이 지난 28일 경기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조례 개정은 경기도 연합회 소속 지역연합회로 규정돼 있던 의용소방대 북부연합회에 도 연합회와 동등한 지위를 부여하기 위해 개정했다. 개정 내용에는 연합회 간 혼선 방지를 위해 관..

가평소방서, 119시민수상구조대 발대식 개최

가평소방서, 119시민수상구조대 발대식 개최

Jun 29,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서장 최진만)는 29일 가평소방서 대회의실에서 119시민수상구조대 발대식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가평소방서는 7~8월 관내 많은 관광객이 몰리는 산장관광지, 배터유원지, 호수유원지, 화랑유원지, 밤나무골유원지, 안전유원지에 수난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119시민수상구조대를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용소폭포 등 수난사고 위험지역 기동순찰을 통해 여름철 수난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민수상구조대의 주요 업무로는 ▲ 수상·수중 인명구조 ▲ 익수사고 방지..

경기도,경기소방  호우 내리면 즉시 비상상황전파 가동한다

경기도,경기소방 호우 내리면 즉시 비상상황전파 가동한다

Jun 29,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본격적인 장마 시작에 따라 한층 강화된 상황관리 대책을 마련하는 등 집중호우 대비 선제적 대응태세 확립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소방본부는 우선 국지성 호우 시 해당 119안전센터, 지역대 등이 즉시 본부 119상황실 및 본서에 실시간 신속 상황전파를 함으로써 선제적으로 우세한 소방력을 이동 배치하는 대응체계를 운영한다. 국지성 호우는 지역별 예측이 어려운 점을 감안한 것이다. 그리고 현재 3시간에 강수량이 60㎜ 이상 예상되면 가동하던 본부와 일선 ..

의정부소방서,‘외국인 근로자 고용사업장 화재안전 간담회’실시

의정부소방서,‘외국인 근로자 고용사업장 화재안전 간담회’실시

Jun 29,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28일 용현산업단지 내 아카데미과학(공장시설)을 방문하여 ‘외국인 근로자 고용사업장 화재안전 간담회’를 실시하고 고용사업주와 관련 업무를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의정부소방서에서 추진 중인 외국인 근로자 맞춤형 소방안전 종합대책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고용사업장의 의견 청취 및 상호 협력을 위한 의견을 교환했다. 외국인 근로자 맞춤형 소방안전 종합대책은 ▲외국인 화재예방 대책 ▲신속 대응체계 확립 ▲외국인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정착 ▲외국인 안전복지 ..

경기도,‘소방유물 통해 미래 내다본다’ 경기소방  전국 최초 소방역사 학

경기도,‘소방유물 통해 미래 내다본다’ 경기소방 전국 최초 소방역사 학

Jun 28, 2023 | Q기자

 

소방 유물의 실태를 살펴보고 유물 발굴과 보존, 관리 강화방안에 대해 고민해 이를 통해 소방이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하는 자리가 전국 최초로 마련됐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지난 27일 오산 소재 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에서 ‘제1회 경기소방역사 학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 세미나에는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을 비롯한 본부와 소방서 유물관리 담당자 70여 명이 참석했다. 김태연 본부 보건안전복지팀장은 ‘경기도 소방유물의 실태와 문제점’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대한민국의..

평택소방서, 평택행복나눔본부  화재 피해주민 구호위한 업무 협약 체결

평택소방서, 평택행복나눔본부 화재 피해주민 구호위한 업무 협약 체결

Jun 28, 2023 | Q기자

 

평택소방서는 지난 14일 평택시사회복지협의회(평택행복나눔본부)와 관내 대형유통채널(AK플라자 평택점, 뉴코아울렛 평택점, 롯데마트 평택점, 이마트 평택점, 홈플러스 평택안중점) 5곳과 ‘화재피해주민 상생프로젝트’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화재 발생으로 피해를 입은 취약계층의 주거생활 안정과 긴급구호를 위한 물품 지원으로, 주거시설이 전소된 주택,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사회적 약자 등을 대상으로 평택소방서가 협조를 요청하면 평택시사회복지협의회(평택행복나눔본부) ..

안성소방서, 쿠팡 5물류센터 현장 행정지도 실시

안성소방서, 쿠팡 5물류센터 현장 행정지도 실시

Jun 28,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27일 대형물류센터 화재 예방을 위해 원곡면 소재 쿠팡 5물류센터를 방문해 현장행정지도를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컨설팅은 최근 물류센터에서 대형 화재가 빈번히 발생하고, 인명 및 재산 피해의 규모가 크기에 관서장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화재사례를 공유하고, 위험요소를 확인하는 등 화재를 철저히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대형 화재사례 공유 ▲물류센터 소방시설 점검 및 관리 상태확인 ▲자위소방대 구성 및 운영방법 ▲관계인 애로 및..

가평소방서, 관내 중점관리대상 현장안전컬설팅

가평소방서, 관내 중점관리대상 현장안전컬설팅

Jun 27,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최진만)는 19일 관내 중점관리대상인 상천문화연수원에 방문하여 현장 안전 컨설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상천문화연수원은 불특정 다수인이 사용하는 시설로 화재 등 사고 발생 시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관계인들의 평소 소방시설 점검 및 사고 요인을 사전 제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주요 컨설팅 내용으로는 ▲ 자율 안전관리체계 점검 ▲ 화재위험요인 사전 제거 ▲ 관계자 소방안전관리 지도 ▲ 화재 발생 시 대처방법 현장지도 ▲ 신속대피를 위한 ..

파주소방서, ‘외국인 고용사업장’ 화재안전컨설팅

파주소방서, ‘외국인 고용사업장’ 화재안전컨설팅

Jun 26, 2023 | Q기자

 

파주소방서(서장 정찬영)는 지난 23일 파주시 법원읍 소재 외국인 고용사업장(밀레니엄옵틱칼시스템)에 방문해 안전관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파주시 관내에 있는 밀레니엄옵틱칼시스템 공장에서 파주소방서는 선제적 화재예방활동 및 안전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외국인 근로자의 화재 등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중점적으로 관리해오고 있다. 정찬영 파주소방서장, 강효정 대표이사 등 7명이 참석한 이번 컨설팅은 ▲사업장 의견 청취 ▲사업장 내 외국인 숙소 기초소방시설(소화기, 화재경보기) 설치 안내·독..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여름철 수난사고·풍수해 안전관리 위해 위험지역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여름철 수난사고·풍수해 안전관리 위해 위험지역에

Jun 26,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24일부터 8월 20일까지 여름철 피서객이 많이 찾는 가평군 북한강변에 북부특수대응단을 전진 배치한다고 26일 밝혔다. 가평군은 도내에서 가장 많은 물놀이시설이 분포해 있으며 특히 여름 휴가철에는 피서객과 여행객들이 즐겨 찾으면서도 안전사고가 빈번한 지역이다. 북부특수대응단은 다목적 고속보트, 제트스키 등을 이용해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순찰에 집중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해 물놀이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더불..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시설공사업법 준수 위한 관련업체 간담회 개최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시설공사업법 준수 위한 관련업체 간담회 개최

Jun 24,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21일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합동청사 3층 대강당에서 64개 소방시설 관련업체, 한국소방시설협회 경기북도회가 참석한 가운데 ‘소방시설 관련업체 관계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는 도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소방시설의 설계, 시공, 감리가 소방시설공사업법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는 소방시설공사 분리도급 제도 정착을 위해 분리도급 제도의 이해, 분리도급 예외사항, 하도급 사항, 도급 위반사례 및 소방시설공사업법 주요 개정..

경기도의회 안계일 의원, 페루 불용소방차 지원 방안 논의

경기도의회 안계일 의원, 페루 불용소방차 지원 방안 논의

Jun 24,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안계일 위원장(국민의힘, 성남7)이 23일(금) 페루 알시데 쿠시우망 우카쿠시(Alcides, CUSIHUAMAN AUCCACUSI) 친체로시(市) 시장을 접견하고 불용소방차 지원 등 협력관계 구축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 19일 ‘한국ㆍ페루 혁신경제포럼’을 통해 한국에 방문한 친체로 시장은 일정 중 한국의 구급시스템 도입을 논의하고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를 방문했다. 알시데 쿠시우망 우카우시 시장은 “친체로시는 한국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한국의 기술..

의정부시 신곡1동, 의정부소방서와 합동 소방훈련 실시

의정부시 신곡1동, 의정부소방서와 합동 소방훈련 실시

Jun 23, 2023 | Q기자

 

의정부시 신곡1동행정복지센터는 6월 22일 의정부소방서 호원119센터와 ‘2023년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화재 발생 시 직원들의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고 소방서와 긴밀히 협조해 주민의 신체와 생명을 보호하고자 마련됐다. 훈련에는 소방관 2명이 참관하는 가운데 직원과 주민 60여 명이 참여했다. 신곡1동 행정복지센터 1층 창고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화재신고와 상황 전파, 주민과 직원 대피, 초기화재 진화 순으로 진행됐으며, 소화기 사용요령 교육도..

광명소방서, 선제적 대응으로 풍수해대비 총력대응 체제돌입

광명소방서, 선제적 대응으로 풍수해대비 총력대응 체제돌입

Jun 23,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올여름 많은 강수량과 강한 태풍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기상 예보에 따라 여름철 풍수해 대처계획을 마련하고 총력대응 체제로 돌입하기로 했다. 22일 소방서에 따르면, `23년도 여름철에 예상되는 집중호우와 태풍 등 자연재난에 대비해 예방 - 대비 - 대응 단계별 15개 세부계획을 마련하고 상황이 종식될 때까지 빈틈없이 적극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 먼저, 기상특보가 발령될 경우 과장급 간부 공무원을 책임자로 우선 지정 후 선제적으로 특별경계근무..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감찰분야의 통일성 있는 업무지침서 제작·배포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감찰분야의 통일성 있는 업무지침서 제작·배포

Jun 23,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소방관서 감찰담당자의 실무능력을 향상하고 관련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든 ‘23년 직무감찰 업무지침서’를 배포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지침서는 그동안 소방감찰분야의 통일성 있는 업무지침서가 없는 상황에서 감찰 및 조사가 소홀해지지 않도록 자체 제작했다. 일선 소방관서에서 감찰업무를 추진하며 각종 법․령․규칙, 지침, 지시 문서 등 장시간 업무 경험이 없으면 담당자별로 다르게 해석될 수 있어 업무지침서의 필요성은 컸다...

경기도의회 안계일 의원, 소방기술경연대회 격려회 및 경기소방이야기 출판

경기도의회 안계일 의원, 소방기술경연대회 격려회 및 경기소방이야기 출판

Jun 23,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안계일 위원장(국민의힘, 성남7)은 22일(목) 경기도소방재난본부를 방문해 제36회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 출전선수단 치하했으며, 경기소방이야기 두 번째 이야기 “그렇게 소방관이 되어간다” 출판을 축하했다. 안계일 위원장은 축하인사를 통해 “지난 6월 13일부터 16일까지 개최된 제36회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에서 종합순위 2위 달성은 쾌거이자 경기소방의 경사다”고 선수단의 노고를 치하했으며, “평소 소방기술을 연마하고 발전시킨 덕분에 도민 모두가 평안한 일상을..

경기도,경기소방  기후위기 극복 위한 ‘탄소배출 5% 저감’ 발벗고 나선

경기도,경기소방 기후위기 극복 위한 ‘탄소배출 5% 저감’ 발벗고 나선

Jun 22,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해 탄소배출 5% 저감을 목표로 ▲에너지절약 ▲근무환경 개선 ▲재생에너지 사용 등 3대 추진과제를 실천한다고 22일 밝혔다. 우선, 이달부터 올해 말까지 본부와 일선 소방서, 119안전센터 등 소방청사 281곳을 대상으로 ‘소방청사 전기에너지 저감 목표제’를 운영한다. 지난해 대비 올해 소방청사 전기에너지 사용량 5% 저감을 목표로 부서장을 에너지 보안관을 지정해 에너지 낭비 요인을 제거하고 사용량을 주기적으로 확인한다. 또 소방 차..

안성소방서, 퇴임 의용소방대원 공로패 수여

안성소방서, 퇴임 의용소방대원 공로패 수여

Jun 22,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본서 대회의실에서 의용소방대 퇴임 대원 공로패 수여식을 가졌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퇴임을 하는 안성여성의용소방대 이상우 대원, 보개남성의용소방대 김홍래 대원, 원곡남성의용소방대 최정호 대원, 대덕남성의용소방대 김성열 대원, 미양여성의용소방대 권미숙 대원에 대해 그동안의 지역사회의 안전과 각종 봉사활동의 노고와 헌신을 감사하는 뜻에서 공로패를 수여하기위해 추진됐다. 정년 퇴임하는 최정호 대원은 “의용소방대원으로 활동하면서 소방서와 지역 ..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여름철 풍수해 대비 인명 피해 최소화를 위한 긴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여름철 풍수해 대비 인명 피해 최소화를 위한 긴

Jun 21,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가 본격적인 여름철을 앞두고 풍수해 발생에 대비해 긴급구조 대책을 추진한다. 이번 대책은 119신고 폭주, 동시다발 출동 등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태풍, 집중호우 등 자연 재난 발생에 대비해 도민의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중점대책으로는 먼저 자연 재난 시 119신고 폭주에 대비해 비상상황실 가동 및 신고접수대를 증설(평시 12대→비상시 46대) 운영한다. 구명보트 등 수난 구조 장비 점검과 동력소방펌프 등 수방 장비 점검 ..

연천소방서, 여름 휴가철 대비 다중이용시설 화재 안전관리 강화

연천소방서, 여름 휴가철 대비 다중이용시설 화재 안전관리 강화

Jun 21,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20일 오는 8월 25일까지 여름 휴가철에 대비해 다중이용시설 화재 안전관리 강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안전관리 강화 계획은 여름철 피서객 등의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관광 휴게시설, 숙박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의 대형화재 예방 및 인명피해 저감을 위해 추진되며, 6월 19일부터 8월 25일까지 단계별 화재 안전관리를 실행한다. 주요 추진 내용으로는 ▲화재취약시설 현장 행정지도 추진 ▲화재안전조사 실시 및 불량사항 조기 개선 ▲..

경기도,경기소방  여름 휴가철 맞아 다중이용시설 대상 강화된 화재안전관리

경기도,경기소방 여름 휴가철 맞아 다중이용시설 대상 강화된 화재안전관리

Jun 20,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숙박시설과 대형마트, 영화상영관 등 여름 휴가철을 맞아 인파가 몰리는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강화된 화재 안전관리를 추진한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지난 19일부터 오는 8월 31일까지 화재 취약 다중이용시설 9,350곳을 대상으로 여름 휴가철 다중이용시설 화재 안전관리를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다중이용시설 화재 안전관리는 19일부터 7월 18일까지를 1단계 집중관리 기간으로 정해 화재 안전 조사를 실시하고, 7월 19일부터 8월 31일까지를 2단..

연천소방서, 소방안전관리 우수 다중이용업소 신청하세요

연천소방서, 소방안전관리 우수 다중이용업소 신청하세요

Jun 20,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19일 다중이용업소의 자율 소방안전관리 정착을 위한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안전관리 우수업소로 선정되면 ▲소방특별조사 및 안전교육 면제(2년) ▲화재배상책임보험료 할인 ▲우수업소 인증 표지판 부착 등 이 밖에도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신청 요건으로는 공표일 기준으로 최근 3년간 소방·건축·전기·가스 관련 법령 위반 사실이 없어야 하며, 또한 ▲피난시설·방화구획 및 방화시설 위반이 없을 것 ▲화재 발생 사실이..

남양주시 와부읍 의용소방대,  한국 최고(最古) 완용펌프 발굴 및 이송

남양주시 와부읍 의용소방대, 한국 최고(最古) 완용펌프 발굴 및 이송

Jun 20, 2023 | Q기자

 

남양주시 와부읍 의용소방대(대장 김태현)는 지난 16일 남양주소방서 와부119안전센터에서 한국 최고(最古) 완용펌프 발굴 및 이송제에 참가했다. 이날 행사에는 남양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소방공무원 30명, 의용소방대연합회원 10명 등이 참석해 뜻깊은 자리에 함께했다. 완용펌프는 개항 이후 도입돼 1980년대까지 100여 년 이상 활용됐던 수동식 화재진압 장비로, 흡수관을 통해 우물이나 하천 등에서 물을 끌어 올리거나 동이로 통에 물을 퍼 담은 다음 펌프질을 통해 고압으로 ..

안성소방서,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제 추진

안성소방서,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제 추진

Jun 19,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소방안전관리가 우수한 다중이용업소를 선정해 자긍심 고취와 자율 소방안전관리를 정착·유도하기 위한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수업소에 선정되기 위한 요건은 최근 3년간 △소방시설법 제10조제1항의 위반행위가 없을 것 △소방·건축·전기 및 가스 관련 법령 위반 사실이 없을 것 △화재 발생 사실이 없을 것 △ 자체 계획을 수립하여 종업원에게 소방교육 또는 소방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결과를 보관하고 있어야 한다. 안전관리 우수업..

안성소방서, 김치냉장고 화재...소화기로 자체 진화

안성소방서, 김치냉장고 화재...소화기로 자체 진화

Jun 19,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지난 6월 19일 새벽 1시경 공도읍에 위치한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했지만 소화기로 자체 진화해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고 19일 밝혔다. 당시 신고자(거주자 A씨)가 안방에서 잠을 자던 중 발코니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서 확인해보니 김치냉장고에서 연기가 보여 소화기를 이용하여 자체 진화하고 119에 신고했다. 이후 현장에 도착한 소방대원이 현장 확인 등 안전조치 실시하였으며 화재로 김치냉장고 부분 소실되었지만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경기도,‘두꺼운 통계집은 가라’ 경기소방의 혁신, 전국 최초로 위험물 통

경기도,‘두꺼운 통계집은 가라’ 경기소방의 혁신, 전국 최초로 위험물 통

Jun 19,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위험물 업무를 담당하는 소방공무원을 위해 새롭게 정비한 위험물 통계자료와 위험물 업무 매뉴얼을 한데 모은 ‘위험물 안전관리 통계 및 업무 매뉴얼’을 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기존 통계자료집은 위험물 시설 등에 대한 자세한 부분까지 수록한 탓에 내용이 방대해 오히려 활용 빈도가 떨어졌다. 새롭게 제작한 자료집에는 필수적인 기본 통계만 정비해 수록하고 세부적인 통계 내용은 파일로 공유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위험물 업무 매뉴얼도 새롭게 추가했다. 매뉴얼은..

경기도,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 화재조사분야 2년 연속

경기도,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 화재조사분야 2년 연속

Jun 19,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제36회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 화재조사분야에서 2년 연속 전국 1위를 달성했다고 18일 밝혔다. 소방청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대회는 전국 19개 시·도본부에서 선발된 정예의 화재조사관들이 화재조사 전문지식과 현장 감식 능력을 겨루는 자리로, 전문지식을 평가하는 필기시험과 화재 현장을 재현한 장소에서 화재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경기도북부에서는 고양소방서 소속 최승희 소방위와 윤현두 소방위가 대표선수로 경연에 참여해 전국 1위의 영..

경기도,경기소방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113년)된 목재 완용펌프 1대

경기도,경기소방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113년)된 목재 완용펌프 1대

Jun 19,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113년 전인 1910년에 제작된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목재 완용펌프를 발굴했다고 18일 밝혔다. 완용펌프의 완은 ‘팔 완’자로 순수하게 팔의 힘만으로 작동하는 수동식 펌프를 말한다. 발굴된 완용펌프는 1910년 4월에 독도소방조(纛島消防組. 현재 뚝섬)가 처음 도입한 것으로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유일한 목재 완용펌프다. 제작회사와 도입 연도, 도입한 소방대 명 등을 알 수 있어 소방 역사는 물론 문화재적으로도 가치가 매우 높다. 이후 경기도 양주군 와..

안성소방서, 여름철 폭염 대비 구급활동대책 추진

안성소방서, 여름철 폭염 대비 구급활동대책 추진

Jun 17,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여름철 폭염 관련 온열환자 발생 대비 구급활동 대책을 9월말까지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여름철 온열질환자의 안전확보 및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얼음조끼와 얼음팩, 생리식염수 등 온열질환자 응급처치 장비를 확보하고 환자발생 시 신속한 대처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추진된다. 주요 내용으로 온열질환자 대비 출동태세 확립, 구급대원 폭염 관련 응급처치 능력 강화 교육, 폭염 대응 펌뷸런스(소방펌프차(Pump)와 구급차(Ambu..

경기도,경기북부소방  434곳 대상 봄철 화재안전점검. 불량 98곳 적발

경기도,경기북부소방 434곳 대상 봄철 화재안전점검. 불량 98곳 적발

Jun 16,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봄철 화재안전점검을 통해 소방시설 차단 등 불량사항 98곳을 적발했다고 16일 밝혔다. 경기북부 화재안전조사반(소방안전패트롤)은 중대재해처벌법 적용대상(연면적 1,000㎡인 다중이용업소), 단란주점, 노래연습장 등 취약시간 운영업소와 봄철 화재발생이 우려되는 물류창고 및 공사장 등 434곳을 대상으로 소방안전관리자 업무실태, 소방시설과 피난․방화시설 유지관리, 무허가 위험물 취급 등 안전점검을 했다. 점검 결과 총 ..

광명소방서, 소방가족 문화체육행사로 ‘줍깅’ 프로그램 진행

광명소방서, 소방가족 문화체육행사로 ‘줍깅’ 프로그램 진행

Jun 16, 2023 | Q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상반기 소방가족 문화체육행사로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3일에 걸쳐 도덕산 등산로 일대 ‘줍깅’ 프로그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줍깅’이란 스웨덴어의 줍다(plocka up)와 영어단어 달리기(jogging)의 합성어인 플로깅(plogging-걷거나 뛰면서 길거리의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뜻하는 신조어이다. 광명소방서 전직원 중 자율적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직원 180여명이 참여했으며, 3일동안 도덕산 등산로(철산배수지~출렁다리~야외학습장)일대..

‘자살예방 지역 네트워크 체계 마련’  이천시보건소-자살예방센터 관내 ‘

‘자살예방 지역 네트워크 체계 마련’ 이천시보건소-자살예방센터 관내 ‘

Jun 15, 2023 | Q기자

 

이천시보건소와 자살예방센터는 지난 4월~5월까지 약 2개월간 관내 파출소 및 지구대 119 안전센터를 방문하는 간담회를 진행하였다. 이번 경찰·소방 방문 간담회는 관내 22곳의 파출소과 지구대 및 119안전센터 22곳을 방문하여 진행하였으며, 78명의 경찰관과 소방대원이 참여하였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이천시에서 발생하는 자살시도자 현황 통계를 공유하고, 자살시도자나 유가족을 자살예방센터로 연계하는 협력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논의하였다. 센터 관계자는 “이번 방문 간담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