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동두천시, 2023년 하반기 향토 유적 3개소 소방시설 설치 완료

동두천시, 2023년 하반기 향토 유적 3개소 소방시설 설치 완료

Dec 27,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는 지난 22일 동두천시 향토 유적 3개소에 소방시설(소화기함 및 소화기) 설치를 완료했다. 이번 소방시설 설치는 지난 9월 5일부터 10월 10일까지 36일간 「2023년 하반기 동두천시 국가유산(문화·등록유산 분야) 정기 점검」에 따른 동두천시 향토유적 내 소방시설이 가장 필요한 광암동 일대 『탑동 석불』, 『어유소 장군 사당』, 『동점마을 암각문』 3개소에 대한 ‘소방시설(소화기함 및 소화기)’를 설치했다. 특히 이번 소방시설(소화기함 및 소화기..

안성소방서,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 홍보

안성소방서,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 홍보

Dec 26,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시민의 주거안전을 위해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 홍보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화재통계에 의하면 최근 5년간 안성시 소재 공동주택에서 발생한 화재는 87건으로 45명(사망1, 부상44)의 인명피해와 7억2천3백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아파트는 국민 대다수가 거주하고 있고 구조적ㆍ환경적 특성으로 인해 다른 시설보다 화재 위험성이 높을 뿐 아니라 화재 시 대피단계에서 연기(화염)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주로 발생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경기도,경기소방 ‘119헬프콜’ 운영…화재피해 외국인 대상 주택복구 등

경기도,경기소방 ‘119헬프콜’ 운영…화재피해 외국인 대상 주택복구 등

Dec 26,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화재피해를 입은 외국인에게 물리적‧심리회복과 복구지원을 돕는 외국인 화재피해주민 지원센터 ‘119헬프콜(Help Call)’을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 화재조사팀에서 운영하는 ‘119헬프콜’은 소방관서에서 외국인의 화재피해 사실을 통보하면 신속하게 지원에 나서는 화재피해 외국인 지원센터다. 지자체와 대한적십자사 등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물리적, 심리 회복 지원을 연계하고, 다문화 의용소방대를 활용한 통역서비스 등 빠른 ..

경기도,경기소방  ‘소·바·시 119안전정책 토론회’ 열고 생생한 도민의

경기도,경기소방 ‘소·바·시 119안전정책 토론회’ 열고 생생한 도민의

Dec 26, 2023 | Q기자

 

경기소방이 도민과 전문가들을 초청해 내년도 10대 주요정책을 먼저 공개하고 이에 대한 생생한 의견을 듣는 ‘소통의 장’을 열었다. 도민과 한자리에 모여 토론회를 열고 도민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는 것은 경기소방의 혁신 마인드와 실천에 따른 것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지난 22일 오산 소재 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에서 ‘소·바·시119안전정책 토론회’를 119분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소·바·시는 ‘경기소방에 바라는 시민 생각’의 줄임말로,..

안성소방서, 성탄절ㆍ연말연시 대비 특별경계근무 실시

안성소방서, 성탄절ㆍ연말연시 대비 특별경계근무 실시

Dec 22,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21일 안성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성탄절과 연말연시를 보낼 수 있도록 특별경계근무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경계근무는 성탄절 기간인 22일 오후 6시부터 26일 오전 9시까지, 연말연시인 29일 오후 6시부터 내년 2일 오전 9시까지 두 차례에 걸쳐 시행된다. 성탄절과 연말연시 기간 중 안성 관내 최근 3년간 화재는 총 11건으로 인명피해 0명, 재산피해 약 3,500만원으로 집계됐다. 이에, 각종 재난과 화재가 발생할 경우 선제적인 대응을 위해..

광주소방서, 성탄절 맞아 남부무한돌봄센터에 종합과일박스 기탁

광주소방서, 성탄절 맞아 남부무한돌봄센터에 종합과일박스 기탁

Dec 22, 2023 | Q기자

 

광주소방서 직원들은 지난 21일 성탄절을 맞아 남부 무한돌봄 행복나눔센터에 종합 과일 박스(100만원 상당)을 기탁했다. 광주소방서는 올해 초 남부무한돌봄센터와 인연을 맺고 직원들의 작은 정성을 모아 물품을 구매해 지원하기 시작했으며 이번 기탁은 물가 급등으로 인해 접하기 어려운 각종 과일을 직접 구매하고 포장했다. 광주소방서 임직원들은 “막연하게 후원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몰랐는데 남부센터 도움으로 성탄절 맞이 과일을 지원할 수 있어서 마음이 따뜻해지는 것을 느꼈다”고 기탁 소..

(주)SH한성소방 및 E편한 메디컬의원, 하남시에 성금 200만원 기탁

(주)SH한성소방 및 E편한 메디컬의원, 하남시에 성금 200만원 기탁

Dec 22, 2023 | Q편집부기자

 

(주)SH한성소방 및 E편한 메디컬의원은 20일 하남 사랑愛나눔 성금으로 200만원을 기탁하고 기탁식을 가졌다. 이날 기탁식에는 이현재 하남시장을 비롯하여 (주)SH한성소방 장수진 이사 및 E편한 메디컬의원 김현석 행정원장 등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SH한성소방 장수진 이사는“하남시 관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소중한 성금을 기탁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한 마음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어려운 이웃을 위해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기탁 소감을 밝혔다. 또한,..

연천소방서, 겨울철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가두검사 실시

연천소방서, 겨울철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가두검사 실시

Dec 20,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는 19일 연천군 국도 일대에서 위험물 운송·운반차량에 대한 가두검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가두검사는 도로를 주행하는 이동탱크저장소 및 위험물 운반차량의 ‘위험물 안전관리법’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해 위험물의 운송·운반 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운송자의 안전의식을 높이고자 추진됐다. 주요 검사 내용으로는 ▲위험물 운송자 자격 취득 및 실무교육 이수 여부 ▲위험물 수납 용기 적정 수량 여부 ▲위험물 운반기준 준수 여부 ▲운반 용기의 차량 고..

의정부소방서, 겨울철 교통사고 대응 특별구조훈련 실시

의정부소방서, 겨울철 교통사고 대응 특별구조훈련 실시

Dec 19,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12월 16일부터 23일까지 경기도 양주시 소재 카스코폐차장의 협조를 받아 차량 인명구조 특별교육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겨울철 도로 결빙 등으로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아짐에 따라, 교통사고 발생 시 구조대원의 차량 인명구조 능력과 유압장비 활용 등 구조장비 사용 능력 향상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인명구조와 재난 대응태세 확립에 만전을 기하고자 추진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 유압장비 작동 방법 및 사고 차량 내 구조대상자 구조요령 ▲ 각..

경기도의회 전자영 의원, 경기도 소방기술심의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

경기도의회 전자영 의원, 경기도 소방기술심의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

Dec 19,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전자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용인4)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소방기술심의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이 18일(월) 제372회 좽회 제5차 안전행정위원회 심사를 통과하였다. 전자영 의원은 “1998년 제정된 현행 조례가 상위법령인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과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위배되고 있어 이를 바로 잡기 위해 폐지조례안을 발의했다”고 이유를 밝혔다. 또한 “현행조례의 내용이 상위법령에 규정된 ‘소방기..

경기도의회 박명숙 의원, 경기도 소방유물 연구 및 보존에 관한 조례안 상

경기도의회 박명숙 의원, 경기도 소방유물 연구 및 보존에 관한 조례안 상

Dec 19,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박명숙 의원(국민의힘, 양평1)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소방유물 연구 및 보존에 관한 조례안」이 12월 18일(월) 열린 제372회 좽회 안전행정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박명숙 의원은 제안설명을 통해 “경기도 소방의 자부심을 높이고, 소방유물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발굴과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경기도 소방 역사 사료관의 운영과 행·재정적 지원을 위한 근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조례안을 발의한 취지를 설명했다. 박명숙 의원이 대표발의한 ..

의정부2동 선진소방, 이불 50개.등갈비찜 20팩 기부

의정부2동 선진소방, 이불 50개.등갈비찜 20팩 기부

Dec 18, 2023 | Q기자

 

의정부시 의정부2동주민센터(동장 권대익)는 12월 15일 의정부2동 선진소방(대표 정종옥)에서 이불 50개‧등갈비찜 20팩을 기부하며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선진소방은 올 한 해 꾸준한 기부활동을 통해 나눔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정종옥 대표는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에 동참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 지역사회에 어려운 분들을 위해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권대익 동..

연천여성의용소방대, 연천읍에 이웃사랑 후원물품 기탁

연천여성의용소방대, 연천읍에 이웃사랑 후원물품 기탁

Dec 15, 2023 | Q기자

 

연천여성의용소방대(대장 김애숙)는 14일 연말 이웃사랑 후원물품 라면 64박스(140만원 상당)를 연천읍에 기탁했다. 연천여성의용소방대는 지역사회의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해 매년 기부를 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행사 지원은 물론 주민들의 생활안전을 위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김애숙 연천여성의용소방대장은 “대원들이 마음을 모아 준비한 물품이 소외계층에게 따뜻한 온기와 함께 전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황영섭 연천읍장은 “관내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을 위해 꾸준한 후원과 봉사활동..

연천소방서 의용소방대, ‘사랑의 라면’ 나눔 실천

연천소방서 의용소방대, ‘사랑의 라면’ 나눔 실천

Dec 15,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 연천여성의용소방대(대장 김애숙)는 연말연시를 맞아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라면 64박스(140만원 상당)를 연천읍에 전달했다. 연천소방서 의용소방대는 지역의 안전지킴이로서 화재 예방 활동과 각종 봉사활동을 하며, 명절에는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고자 쌀을 기부하며 나눔에 동참한 바 있다. 연천여성의용소방대 김애숙 대장은 “추운 겨울 주변 어려운 이웃이 조금이나마 따뜻하게 보내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라면을 기부했다”며 “이번 기부가 우리 이웃들에게 작은 힘이라도..

시흥시 신현동, 시흥소방서와 비주택 가구 화재 안전 점검 ‘총력’

시흥시 신현동, 시흥소방서와 비주택 가구 화재 안전 점검 ‘총력’

Dec 14, 2023 | Q기자

 

신현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고영란)는 지난 13일 시흥소방서와 함께 주거 취약계층 가구를 찾아 동절기 화재 안전 점검에 집중했다. 이날 비닐하우스ㆍ컨테이너 등에 거주하는 취약계층 가구를 방문해 화재 발생 시 큰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전기ㆍ가스 등을 점검하고, 대상자들에게 노후화된 시설에 대한 화재 예방 교육을 시행했다. 또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주거 취약계층의 복지ㆍ건강 욕구를 파악하며 공적 서비스 연계를 위한 복지상담도 동시에 진행했다. 고영란 신현동장은 “..

김병수 김포시장, 군부대소방서 연말 위문 나서

김병수 김포시장, 군부대소방서 연말 위문 나서

Dec 14, 2023 | Q기자

 

김병수 김포시장이 연말을 맞아 군부대와 김포소방서를 차례로 방문해, 영토수호와 시민안전을 위해 헌신하는 군장병과 소방대원들을 격려하고 위문했다. 김병수 시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국토방위와 재난재해 시 대민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각종 훈련시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시고,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해 앞으로도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김병수 시장은 12일 수도포병여단과 김포소방서를 시작으로 ▲육군 제17사단 ▲해병대 제2사단 ▲수도군단..

남양주소방서, 23년 4분기 구조대 7명 라이프세이버 선정

남양주소방서, 23년 4분기 구조대 7명 라이프세이버 선정

Dec 14, 2023 | Q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창근)는 119구조대 박정훈 대장을 비롯해 김민호 소방위, 서현욱, 반종욱 소방장, 안희준 소방교, 권찬근 소방사와 수동지역대의 이상은 소방경이 23년 4분기 ‘라이프세이버’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라이프세이버’는 재난현장의 위험한 상황 속에서 생명을 잃을 수 있는 구조대상자를 구조한 소방공무원에게 수여하는 것으로 객관적 사실 증명과 정확한 판단을 위하여 사실 확인과 검증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본부 심의회에서 선정하게 된다. 앞서 박정훈 구조대..

경기도,임대아파트 낙상사고 등 생활안전사고 증가 추세…경기소방  안전대책

경기도,임대아파트 낙상사고 등 생활안전사고 증가 추세…경기소방 안전대책

Dec 13, 2023 | Q기자

 

고령층 거주 비율이 비교적 높은 임대아파트에서 해마다 생활안전사고가 늘고 있는 가운데 넘어짐과 미끄러짐 등 낙상사고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의 ‘임대아파트 생활안전 사고유형 및 위험요인 분석’에 따르면 지난 2021년부터 올해 6월말까지 2년 6개월 동안 경기지역 임대아파트에서 발생한 생활안전사고는 6,714건으로 집계됐다. 2021년 2,234건, 2022년 2,949건, 2023년 상반기 1,531건으로 매년 증가추세다. 사고 유형별로..

경기도,경기소방 ‘따뜻한 동행119’ 사랑나눔 확산…1년 만에 지원금액

경기도,경기소방 ‘따뜻한 동행119’ 사랑나눔 확산…1년 만에 지원금액

Dec 12,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소방재난본부에서 추진 중인 이웃 사랑나눔 프로젝트인 ‘따뜻한 동행 경기119’의 세 번째 지원 대상자 13가구를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지금껏 3차례에 걸쳐 화재피해자와 경제적 취약 가구 지원 대상자 총 33가구를 선정해 1억 100만 원을 지원했다. 지원 대상에 선정된 13가구는 기초생활수급자 등 형편이 어려운 화재피해자 4가구와 경제 취약 가구 8가구, 119구급서비스 수혜 대상자 1가구 등이다. 선정된 이들을 살펴보면 구리..

시흥시-시흥소방서, 찾아가는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활동 펼쳐

시흥시-시흥소방서, 찾아가는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활동 펼쳐

Dec 1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찾아가는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활동을 전개했다. 지난 8일에는 연말정산 기간을 앞두고 시흥소방서를 방문해 ▲고향사랑기부제 목적 ▲기부자 혜택(세액공제+답례품) ▲지역 답례품 안내 ▲기부방법 등 세액공제 및 이벤트 등을 적극 홍보했다. 소방서 관계자는 “고향사랑기부제를 홍보하는데 적극 동참하겠다”라고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지역의 재정 확충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1월 1일부터 전국 자치단체가 시..

남양주소방서, 2023년 하반기 감염방지위원회 개최

남양주소방서, 2023년 하반기 감염방지위원회 개최

Dec 11, 2023 | Q기자

 

남양주소방서는 지난 7일 2층 소회의실에서 현장활동 시 전염성 질병과 유해물질 등에 노출되기 쉬운 구조·구급대원의 감염예방과 안전한 현장활동 대책마련을 위한 하반기 감염방지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위원회는 소방공무원 및 지도의사(한양대 구리병원 응급의학과 강보승 교수) 등 총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활동 대원의 감염방지 대책 및 감염 시 사후관리, 건강검진 및 백신 접종 등 건강관리 대책 등이 논의됐다. 주요 내용은 ▲대원의 건강관리·감염방지 관련 추진사항 이행 여부 ..

안성시 보개면 남·여 의용소방대, “사랑의 두부 만들기 나눔 행사” 가져

안성시 보개면 남·여 의용소방대, “사랑의 두부 만들기 나눔 행사” 가져

Dec 08, 2023 | Q기자

 

안성시 보개면 남·녀 의용소방대(대장 김정태, 김상희)는 지난 7일 불우이웃돕기 기금 마련을 위한 ‘사랑의 두부만들기’ 행사를 가졌다. 의용소방대의 두부만들기 나눔행사는 올해로 10년째로 판매수익금은 관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소외계층을 위해 사용된다. 이 날 행사에는 대원 30여명이 참가하여 국산콩 200kg을 전날부터 씻고 불렸으며, 이른 아침부터 콩을 직접 갈아 만들었다. 따끈하고 고소한 맛에 두부 전량이 판매되었다. 김정태 대장은 “이번 두부 판매 행사 수익금은..

추운 겨울, 마음만은 따뜻하길.. 일산소방서, 이웃사랑 김장 나눔행사 개

추운 겨울, 마음만은 따뜻하길.. 일산소방서, 이웃사랑 김장 나눔행사 개

Dec 08, 2023 | Q기자

 

일산소방서(서장 박춘길)은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2일간 의용소방대원들이 한 마음으로 참여하는 ‘이웃사랑 실천 김장 나눔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김장 나눔 행사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소외된 이웃을 위하여 마련되었으며, 특히 경기도의회 곽미숙 의원(농정해양위원회)과 이상원 의원(안전행정위원회)도 직접 따뜻한 손길을 더하여 더욱 뜻깊은 행사가 될 수 있었다고 일산소방서는 전했다. 이날 담근 김장 김치는 일산동구 소재 고양시 흰돌종합사회복지관에 전달되어 훈훈함을 더하였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산악 실종자 수색훈련…사고 대응역량 높여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산악 실종자 수색훈련…사고 대응역량 높여

Dec 07,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6일부터 7일까지 2일간 의정부시 천보산 일대에서 겨울철 산악사고 발생을 대비한 산악 실종자 수색 역량 강화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경기도 북부특수대응단, 북부 11개 소방서 지휘조사팀장, 구조대장, 구조팀장, 북부119종합상황실 통제관 등 80여 명이 참석해 이틀에 걸쳐 진행됐다. 훈련은 최근 산악사고 사례를 중심으로 실종자 수색의 특징과 성패 요인, GPS를 활용한 수색·지휘 방법 등을 교육했다. 또 1일 참가인원 40명을 5개 조로 나눠..

경기도,일제강점기부터 활약하던 소방 수총기  경기도민에 공개

경기도,일제강점기부터 활약하던 소방 수총기 경기도민에 공개

Dec 06, 2023 | Q기자

 

일제강점기부터 1980년대까지 사용하다가 양주시 한 마을회관에 보관 중이던 수총기(水銃器)가 일반에 공개된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양주시 남면 상수2리 마을주민(이장 신현문‧60세)들이 마을회관에 보관 중이던 수총기를 경기소방에 기증, 이를 오산에 있는 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 경기소방 역사사료관에 전시한다고 6일 밝혔다. 수총기 기증은 양주소방서 직원이 화재피해 저감대책 업무와 관련해 마을회관을 찾았다가 한켠에 보관 중인 수총기를 발견해 마을 이장에게 기증을 요청했..

안성시, 공도의용소방대 다목적가방 전달식 가져

안성시, 공도의용소방대 다목적가방 전달식 가져

Dec 06, 2023 | Q기자

 

안성시 공도의용소방대(이성균 대장)는 지난 5일 공도119안전센터에서 각종 재난발생 시 초동대처를 할 수 있는 다목적가방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공도읍 사회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안성소방서 지원금과 자체기금으로 마련한 다목적가방을 대원 37명에게 전달했으며, 가방 안에는 각종 재난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분말소화기, 재난안전테이프, 신호봉, 붕대(거즈) 등을 담았다. 이성균 의용소방대장은 “화재나 수해 등 각종 사고가 발생하면 얼마만큼 신속하게 대..

경기도,경기소방  내년 2월까지 겨울철 축사시설 화재안전대책 추진

경기도,경기소방 내년 2월까지 겨울철 축사시설 화재안전대책 추진

Dec 05,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겨울철 축사시설 화재예방을 위해 소방관서장 현장안전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축사시설 화재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경기도에는 2만 6,293곳의 축사가 있는데 지난 2018~2022년 최근 5년간 경기지역 축사에서 발생한 화재 건수는 총 438건으로 14명이 부상을 당하고 356억 원의 재산피해를 낸 것으로 집계됐다. 매년 70~80여 건의 축사 화재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계절별로는 겨울철(12~2월‧42%)에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원..

파주소방서, ‘화재경보기로 사랑의 열매 맺는 날’

파주소방서, ‘화재경보기로 사랑의 열매 맺는 날’

Dec 04, 2023 | Q기자

 

파주소방서(서장 정찬영)는 지난 12월 1일 화재경보기 물품 전달식을 파주소방서 회의실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파주 관내 ㈜아르젠개발 대표이사 이건호와 경기북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 열매(이하 사랑의 열매) 권인욱 회장과 함께 사랑의 열매 임직원이 함께 참석하였다. 이건호 대표이사는 사랑의 열매를 통해 300만원 상당의 화재경보기를 384개를 파주소방서에 전달하게 된다. 기증된 화재경보기는 경기북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운영하는 사랑의 열매와 파주소방서를 통해 파..

의정부소방서, 2023년 4분기 구조, 구급대원 간담회 개최

의정부소방서, 2023년 4분기 구조, 구급대원 간담회 개최

Dec 02,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12월 1일 2023년 4분기 구조·구급대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매년 반기별 진행되던 간담회 일정을 구조·구급대원의 사기 증진과 대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분기별로 확대하여 추진하였다. 간담회 주요내용으로는 ▲현장 활동 애로사항 및 개선사항 토의 ▲ 구조·구급대 발전방향 및 건의사항 ▲ 구조·구급 현장활동에 대한 노고 격려 등 자유토론 등이다. 의정부소방서(서장 유해공)는 “구조·구급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대원들의 노고에 감사..

가평소방서, 경안리버뷰 주상복합오피스텔 현지적응훈련 실시

가평소방서, 경안리버뷰 주상복합오피스텔 현지적응훈련 실시

Nov 30, 2023 | Q기자

 

11월 29일 오후 14시 가평소방서는 경안리버뷰 주상복합 오피스텔(가평읍 소재, 1급 대상)에서 현지적응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대상물 현장 확인 및 실질적인 훈련을 통해 대원들의 대응 역량을 강화하여 유사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현장 활동을 통해 인적·물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소방서는 ▲대상물 현황 및 구조, 주변 환경 파악 ▲인명대피 및 구조를 위한 대피로, 비상구 확인 ▲대상물 진입로 및 소방 차량 부서 위치 선정▲표준작전절차(SOP)에 의한 현장..

경기도의회 이오수 의원, 취약계층 대상 소방안전시설 확충 요구

경기도의회 이오수 의원, 취약계층 대상 소방안전시설 확충 요구

Nov 30,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이 29일 안전행정위원회 소관 사무를 대상으로 한 2024년 본예산 심사에서 취약계층 대상 소방 안전 시설 등을 확충하고, 안전교육 등을 강화할 것을 요구했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가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소화기 및 화재경보기 설치를 지원하는 ‘안전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사업’이 2024년에는 전년 대비 36% 감액 편성한 데 따른 것이다. 이오수 의원은 “화재의 주된 장소가 주거시설이고, 주요 원인이 ‘부주의’로..

연천소방서, 겨울철 도로결빙 다중추돌 교통사고 인명구조훈련 실시

연천소방서, 겨울철 도로결빙 다중추돌 교통사고 인명구조훈련 실시

Nov 28,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27일 군남면 남계리 소재 남계대교에서 겨울철 도로결빙으로 인한 다중추돌 교통사고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흔히 블랙아이스 라고 불리우는 겨울철 도로 결빙으로 다중 추돌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효율적인 대응을 하기 위해 실시하였으며, 연천군청과 연천경찰서 합동으로 4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주요 훈련 내용으로는 ▲현장 상황보고 및 선착대 초기대응 ▲2차사고 방지를 위한 도로 통제 ▲구급대 환자평가 및 처치 ▲구조대 차량 ..

광주시보건소, 소방관서와 합동 소방훈련 실시

광주시보건소, 소방관서와 합동 소방훈련 실시

Nov 27, 2023 | Q기자

 

광주시보건소(소장 조정호)는 27일 광주소방서 송정119안전센터와 함께 ‘2023년 공공기관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광주보건소 자위소방대의 조기 진압 능력과 신속한 신고 및 대피 능력을 배양해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날 훈련에는 광주소방서 송정119안전센터 소방서와 광주시 자위소방대원, 정신건강복지센터 등에서 90여 명이 참여했으며, 실제 화재 상황을 가정해 △화재 신고, △상황 전파, △대피 유도, △화재 진압 △화재 진화 도구 사용 및..

고양소방서, ‘1차량 1소화기 갖기 운동’ 추진

고양소방서, ‘1차량 1소화기 갖기 운동’ 추진

Nov 27,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차량 화재 시 운전자의 신속한 초기 대응과 피해 저감을 위해 차량용 소화기 비치를 당부한다고 27일 밝혔다. 차량 화재는 운전자의 장거리 운전이나 과속 같은 잘못된 운전 습관, 부주의, 교통사고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 화재 발생 시 차량에 적재된 연료와 오일류 등 가연물이 많아 급격히 연소가 확대되는 특징이 있어 신속한 초기 소화를 위해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차량용 소화기는 대형마트와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하며, 자동차 ..

경기도,경기소방의 전국 최초 내비 ‘주정차 금지구역’ 안내 서비스, 행안

경기도,경기소방의 전국 최초 내비 ‘주정차 금지구역’ 안내 서비스, 행안

Nov 27, 2023 | Q기자

 

경기소방이 전국 최초로 상용 내비게이션 업체와 협업해 만든 소화전 알림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2023년 행정안전부 정부혁신 우수사례 왕중왕전 경진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소화전 주변에 주정차를 하면 주정차 금지구역임을 경고하고, 소방차에 가까운 소화전 위치를 알려주는 서비스다. 경기소방은 전 국민이 활용하는 내비게이션인 티맵(Tmap), 케이티(KT) 원내비와 소방청 및 시도 소방본부와 손잡고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에 전국 소화전 약 20만 곳의 공공데이터 정..

연천소방서, 불조심 강조의 달 맞아 119안전체험교실 운영

연천소방서, 불조심 강조의 달 맞아 119안전체험교실 운영

Nov 24,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23일 제76회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한국119청소년단 대상 119안전체험교실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체험교실은 은대초등학교 119청소년단 학생 및 교직원 등 3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화재와 안전사고 발생이 증가하는 겨울철에 화재 예방과 안전문화 확산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119신고방법 및 화재 발생시 대피방법 ▲소화기 및 소화전 사용법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연천소방서 119청소년단 ..

백경현 구리시장, 군·소방서에 격려금 전달

백경현 구리시장, 군·소방서에 격려금 전달

Nov 23, 2023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21일 군부대와 구리소방서를 방문해 총 500만 원의 격려금을 전달하고 대원들을 위문했다. 이번 군과 소방서 방문은 연말연시 국가 수호와 시민 안전 및 구조활동에 기여하고 있는 관계자들을 위해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자 마련됐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21일 구리소방서를 방문해 최일선에서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소방관들의 노고를 위로하며, “앞으로도 시와 소방서가 협력해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고 안전한 구리시를 만들어 가자”라고 전했다. 한편, 구리시는..

안산시 상록구, 화재상황 대비 합동 소방훈련 실시

안산시 상록구, 화재상황 대비 합동 소방훈련 실시

Nov 23,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 상록구(구청장 유용훈)는 지난 22일 화재 발생 상황을 대비해 상록구청 자위소방대원 및 소방서(사동119안전센터)와 함께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자체 조직된 자위소방대원의 역할을 명확히 인식하고 실제 상황을 가정한 훈련을 통해 화재 발생 시 인명·재산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은 어린이집에서 화재발생을 가상한 시나리오에 따라 ▲신속한 상황전파 ▲자위소방대원의 대피유도 ▲인명구조 ▲응급조치 ▲소화기 및 ..

연천소방서, 관내 산업단지 입주업체 현장방문 간담회 실시

연천소방서, 관내 산업단지 입주업체 현장방문 간담회 실시

Nov 23,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22일 연천BIX 일반산업단지 입주업체를 방문해 간담회 및 현지확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방문 간담회는 겨울철 화재안전대책의 일환으로 소방서와 현장 관계인 간 안전관리 소통체계를 유지하고 화재취약시설 현장 행정지도 및 관계인 자율 점검체계를 강화하여 화재로 인한 피해 저감을 위해 추진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산업시설 간담회를 통한 화재 예방 당부 및 의견 청취 ▲화재 발생 취약 대상 현장 행정지도 ▲소방 동향 및 관련 정보 제공 ▲공장 ..

남양주소방서, 야영·캠핑장 안전사고 주의 당부

남양주소방서, 야영·캠핑장 안전사고 주의 당부

Nov 22, 2023 | Q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창근)는 겨울철 야영·캠핑장 이용 시 화재 등 안전사고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소방서에 따르면 겨울철 화재안전대책 기간 중 관내 야영장(캠핑장) 20곳에 대해 안전컨설팅을 실시하고 시민에게는 안전사고 예방수칙 및 안전용품(일산화탄소경보기 등) 사용하기 등을 적극 홍보하여 겨울철 야영(캠핑)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불특정 다수인이 이용하는 야영장(캠핑장)은 전기·취사 사용이 많고 특히 겨울철에는 텐트 내에서 난방기구 사용으로 ..

양평군 용문면 마룡리·광탄리 의용소방대, 후원금 전달

양평군 용문면 마룡리·광탄리 의용소방대, 후원금 전달

Nov 21, 2023 | Q기자

 

경기 양평 용문면 마룡리, 광탄리 의용소방대(마룡리 대장 노종남, 광탄리 대장 김형철)에서는 20일, 용문면에 거주하는 소외계층을 돕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성금 200만 원을 기탁했다. 노종남 마룡리 의용소방대장은 “올해도 성금 기탁을 할 수 있어서 너무 기쁘고, 추운 겨울을 힘겹게 보내고 있는 취약계층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으며, 김형철 광탄리 의용소방대장은 “기탁한 물품이 이웃들에게 잘 전달되어 큰 힘이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

[기획보도] 안산시-경찰-소방, 일상 안전·범죄 대응에 머리 맞대… CC

[기획보도] 안산시-경찰-소방, 일상 안전·범죄 대응에 머리 맞대… CC

Nov 21,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가 관내 경찰과 소방당국이 함께 참여하는 ‘일사천리’ 회의를 출범했다. 안산에서 도입해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는 안산형 시민안전모델을 공고히 추진하고 민생안전도시 구축과 관련된 현안을 발 빠르게 논의하기 위해서다. 어떤 일이 거침없이 빨리 진행됨을 이르는 ‘일사천리(一瀉千里)’는 민생 안전에 있어서 만큼은 민·관·경·지자체가 합심해 빠르게 대처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1일 오전 안산단원·상록경찰서장, 안산소방서장 등 각 대표 기관장이 참여하는..

용인시민 안전을 위한 시장ㆍ경찰서장ㆍ소방서장의  정례간담회 ‘안전문화살롱

용인시민 안전을 위한 시장ㆍ경찰서장ㆍ소방서장의 정례간담회 ‘안전문화살롱

Nov 20,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오는 12월부터 매달 첫 번째 목요일에 시와 용인 동‧서부경찰서, 용인소방서 등 시민 안전 유관기관장들의 정기 간담회인 ‘안전문화살롱’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용인의 4개 기관장이 격의 없이 대화하면서 자연재해ㆍ범죄 예방 등 시민의 안전을 위한 일을 논의하는 소통 채널을 좽적으로 가동하겠다는 것이다. 첫 간담회는 12월 7일 시청 접견실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이 자리에서 용인시민 안전 보험을 내년에 가입할 계획..

광주시·광주소방서, 유관기관·단체 ‘제1회 심쿵쾅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광주시·광주소방서, 유관기관·단체 ‘제1회 심쿵쾅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Nov 17, 2023 | Q기자

 

광주시는 지난 1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1회 심쿵쾅’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심쿵쾅’은 설렘의 유행어인 심쿵과 광주시의 광자를 합성, 심장을 두들겨 생명을 구하는 바람을 일으키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이번 대회는 광주소방서가 주최하고 광주시에서 후원했으며 관내 13개 기관·단체가 참여했다. 대회에는 광주시청, 경기광주세무서, 광주하남교육지원청 등 13개 기관 54명이 참여해 심정지 발생 상황과 심폐소생술 대처 행동을 5분간 짧은 연극 형태로 표현했고 이를 심사위원이 ..

가평소방서, 동절기 캠핑장 일산화탄소 중독 주의보 발령

가평소방서, 동절기 캠핑장 일산화탄소 중독 주의보 발령

Nov 16, 2023 | Q기자

 

지난 주말 충북에서는 3명이, 경기도 여주에서는 2명이 텐트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다. 이들의 사망 경위는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추정하고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밀폐된 공간에서 화로나 이동식 난로를 사용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 연료가 탈 때 일산화탄소가 발생하고 초기에는 두통과 메스꺼움, 구토 등을 일으키며 심하면 호흡곤란을 일으켜 사망으로 이어진다. 일산화탄소는 무색무취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린다.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예방 수칙은 ..

경기도의회 정동혁 의원, 소방안전교부세 특례 폐지 움직임에 道가 목소리

경기도의회 정동혁 의원, 소방안전교부세 특례 폐지 움직임에 道가 목소리

Nov 16,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정동혁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3)은 15일(수) 소방재난본부, 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학교 등을 대상으로 실시된 행정사무감사에서 소방안전교부세 특례 폐지에 대한 경기도의 대책과 경기북부 산악안전을 위한 교육ㆍ훈련과 고층화되는 노인요양시설에 대한 화재안전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정동혁 의원은 올해 말 소방안전교부세 일몰을 앞두고, “그간 소방안전교부세 75%를 소방 분야에 사용하도록 강제했기 때문에 그나마 노후 소방장비 개선을 위한 안정적인 예산 확보가 가..

경기도의회 전자영 의원 “소송 걱정 없이 소방업무 수행할 수 있는 법률

경기도의회 전자영 의원 “소송 걱정 없이 소방업무 수행할 수 있는 법률

Nov 16,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전자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용인4)은 15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 소방업무 관련 직무 수행 중 벌어지는 각종 소송에 대한 법률 지원 강화 방안을 요청했다. 전자영 의원은 “변호사 출신 소방공무원 7명으로 구성된 소방법률지원단 운영 실적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그만큼 소방공무원들의 법률 수요가 높은 것을 방증한다”면서 “소송 걱정 없이 소방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초기 법률 지원뿐만 아니라 수십억대 손해배상 청구 소송 등에 적극 대..

의왕시 2023년 내손1동 주민센터 합동소방훈련 실시

의왕시 2023년 내손1동 주민센터 합동소방훈련 실시

Nov 14, 2023 | Q기자

 

의왕시 내손1동 주민센터는 지난 13일 주민센터 전 직원을 비롯해 갈미어린이집 교사 및 원아, 동대 본부 등이 참여한 가운데 백운119합동센터와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소방훈련은 공공기관을 화재로부터 보호하고 각종 재난을 대비하여 자체 소방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것으로, 겨울철 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해 실시했다. 참여자들은 역할에 따라 상황 전파 및 대피, 초기 진압 등을 훈련하고, 특히 소화기 및 옥내소화전 사용 실습을 진행해 실제 화재 상황에서 신속한 대응이 ..

경기도,오병권 경기도 부지사  수원시청·소방재난본부 방문 “철저한 인파관

경기도,오병권 경기도 부지사 수원시청·소방재난본부 방문 “철저한 인파관

Nov 14, 2023 | Q기자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16일)을 앞둔 13일 수원시청 재난안전상황실과 소방재난본부를 방문해 인파사고 예방과 대응방안을 점검했다. 이번 현장방문은 경기도가 연말부터 운영 예정인 ‘인파관리시스템’과 관련해 수원시의 인공지능(AI) 카메라 운영 상황을 보고, 경기도의 인파관리시스템 준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오병권 부지사는 수원시청 재난안전상황실을 찾아 수원시에서 자체 운영 중인 인공지능 카메라와 행안부에서 시범 운영 중인 현장인파..

경기도의회 문형근 의원, 현장 대응력 강화를 위한 소방장비 유지관리 중요

경기도의회 문형근 의원, 현장 대응력 강화를 위한 소방장비 유지관리 중요

Nov 14,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문형근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안양3)은 13일(월) 감사2반 반장을 맡아 김포소방서와 파주소방서를 대상으로 실시된 행정사무감사에서 현장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소방장비 관리는 필수라며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 부위원장은 “화재 등 발생 시 소방장비의 관리 상태가 미흡한 경우 현장에서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라고 지적하며, “소방장비의 효율적인 관리체계 구축을 통해 현장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긴급출동 태세를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