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안성소방서, 경기도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안성소방서, 경기도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May 13,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지난 4일 경기도소방학교에서 개최된 경기도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에서 안성의용소방대가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안성소방서 대표로 참가한 공도의용소방대 이성균 대장ㆍ김진경ㆍ김은하ㆍ김민선 대원은 끈끈한 팀워크로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맘껏 발휘해 소방호스 전개 및 회수분야, 구조기술 분야, 심폐소생술 분야에서 우수상을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남양주소방서, 2023년 1분기 중증환자 세이버 인증서 수여식

남양주소방서, 2023년 1분기 중증환자 세이버 인증서 수여식

May 12, 2023 | Q편집부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경현)는 지난 11일 서장실에서 중증응급환자에게 응급 처치를 실시해 소생에 기여한 18명에 대해 1분기 하트·브레인·트라우마 세이버 수여식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하트·브레인·트라우마 세이버는 심정지, 급성 뇌졸중, 중증외상 등 중증 응급환자의 생명을 구한 이들에게 수여하는 인증제도이다. 이번 분기 하트세이버 대상자는 9명(소방위 배준호, 소방장 연다영, 소방교 김정현·강남식·김규형, 소방사 이희원·최기후·윤진혁·박대현), 브레인세이버 대상자는 6명(소방..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가정의 달 맞아 ‘가족안전 119체험행사’ 운영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가정의 달 맞아 ‘가족안전 119체험행사’ 운영

May 12,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11일부터 14일까지 고양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진행되는 ‘2023 플레이엑스포(PlayX4)’ 행사와 연계해 ‘가족안전 119체험행사’를 운영한다. 이번 ‘가족안전 119체험행사’는 일산소방서, 파주소방서, 의용소방대원 등이 참여하며 가정의 달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하는 체험 위주의 소방안전교육을 진행해 불조심에 대한 경각심과 안전사고 대응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체험 행사는 행사장을 찾은 방문객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심폐소생술 및 ..

의왕도시공사 국민체육센터 소방합동훈련 실시

의왕도시공사 국민체육센터 소방합동훈련 실시

May 11, 2023 | Q기자

 

의왕도시공사 국민체육센터는 지난 5월 10일 청사 2층 옥상공원에서 백운119 안전센터와 합동으로 공공기관 소방합동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소방 훈련은 화재 발생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대부분 건물에 설치되어 있는 옥내소화전과 소화기를 활용해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했다. 공사 직원들은 화재재난사고를 대비하여 옥내소화전과 소화기의 종류와 사용방법, 안전한 사용법 등을 상세히 교육받고, 화재 진화 시연에 직접 참여해 실제 상황에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경기도,제9회 최우수 소방안전강사에 용인소방서 노태영 소방위

경기도,제9회 최우수 소방안전강사에 용인소방서 노태영 소방위

May 11,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9일 열린 ‘제9회 소방안전강사 경진대회’에서 용인소방서 노태영 소방위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열린 대회에서 노 소방위는 ‘불이야 불이야!’라는 제목의 강의를 통해 유아들이 화재 발생 시 빠르고 안전하게 대피하기 위한 대처 방법을 사례와 퀴즈를 적절히 활용해 알기쉽게 강의함으로써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우수상은 안성소방서 최숙경 소방교(특명! 유치원 화재 대피 대작전!)와 분당소방서 강자현 소방교(“헨젤과 그레텔,..

의정부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의정부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May 11,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10일 의정부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위원장 현성호) 정기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소방정책자문위원회는 전문성 있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지역 재난환경 특성에 맞는 소방정책을 발굴하고 소방활동에 필요한 정책을 상호 공유 및 협력을 통해 의정부시의 안전 문화를 확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정기회의에서는 현성호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과 소방공무원 등 총 28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업무계획 설명 ▲소방정책 자문 및 건의사항 제안 ▲경..

안성소방서, 이·통장 협의회 찾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동참 안내

안성소방서, 이·통장 협의회 찾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동참 안내

May 11,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10일 관내 삼죽면사무소에서 열린 이통장협의회에 참석해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을 위해 꼭 필요한 소방시설인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홍보했다고 밝혔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연기로 화재를 감지하여 경보음을 울려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게 해주는 주택용 화재 경보기와 소화약제를 압력에 따라 방사하는 소화기가 있으며, 소화기는 세대별·층별 1대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비치해야 하며, 주택용 화재 경보기는 방과 거실 등 구획된 실마다 1개씩 설치해야 한다. ..

광명소방서, 通(통)하는 소방서 變(변)하는 소방서.  세대차이 좁히는

광명소방서, 通(통)하는 소방서 變(변)하는 소방서. 세대차이 좁히는

May 10, 2023 | Q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조직 내 세대 간 소통을 통한 조직문화 개선 등 수평적인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리버스 멘토링’을 진행 했다고 밝혔다. ‘리버스 멘토링’은 선배가 후배에게 조언을 해주는 기존의 멘토링과는 정반대 개념으로, MZ세대인 후배가 BX세대인 선배의 ‘멘토’가 되어 젊은 감각·가치관·문화 등을 공유하고 함께 경험하는 역발상 소통방식이다. 이날 멘티인 박평재 소방서장 및 과장급 소방공무원 11명과 20~30대 MZ세대 직원 11명의 멘토단은 관내 기형도 문..

남양주소방서, “공사현장 용접·용단 작업 시 주의할 점”

남양주소방서, “공사현장 용접·용단 작업 시 주의할 점”

May 09, 2023 | Q편집부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경현)는 9일 봄철 대형화재 우려대상인 공사현장에서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예방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남양주소방서에 따르면 경기도에서 발생한 용접·용단에 의한 화재는 ‘부주의 요인 화재 유형’에서 네 번째로 높은 순위이며, 발생 건수는 2022년에 294건 2021년 271건으로 1년 전에 비해 8.5%가 증가하였다. 또한, 공사장 화재의 경우 스티로폼 단열재 등 화재 시 다량의 유독가스를 발생하는 가연성 자제가 많이 사용되고, 공사장 주변에 많은 가..

경기도,경기소방 “대형화재 발생은 온도와 습도 등 날씨와 무관”

경기도,경기소방 “대형화재 발생은 온도와 습도 등 날씨와 무관”

May 08, 2023 | Q기자

 

대형화재 발생은 흔히 알려진 것과 달리 온도와 습도 등 날씨와 무관하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8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재난정보분석팀에 따르면 지난 2018~2022년 최근 5년간 발생한 경기지역 대형화재(대응 1‧2‧3단계)는 280건(사망 69명‧부상 351명)으로 집계됐다. 대응 1단계가 242건(사망 16명‧부상 229명)으로 가장 많고, 대응 2단계 34건(사망 53명‧부상 122명), 대응 3단계 4건(사망R..

경기도,“신축공사장  이 세가지만 신경쓰세요” 경기소방  건설현장 소방안

경기도,“신축공사장 이 세가지만 신경쓰세요” 경기소방 건설현장 소방안

May 08, 2023 | Q기자

 

경기소방이 최근 2년간 실시한 신축공사장 단속에서 가장 많이 입건된 위반사항은 ‘무허가 위험물 사용’이, 가장 많이 과태료를 부과한 위반사항은 ‘임시 소방시설 미설치‧관리 소홀’인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지난 2021~2022년 최근 2년간 신축공사장 1,225곳을 대상으로 기획단속에 나서 적발한 253건을 분석한 결과, 최다 입건된 위반사항은 무허가 위험물 사용으로 32건을 기록했다. 이어 소방 시설공사 무등록 업체 시공(27건), 소방 시설공..

용인도시공사, 실내체육관 입주단체 자체 소방 및 재난대응훈련 실시

용인도시공사, 실내체육관 입주단체 자체 소방 및 재난대응훈련 실시

May 04, 2023 | Q기자

 

용인도시공사(사장 최찬용)는 지난 3일 실내체육관 비상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자체 소방 및 재난대응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실내체육관 직원들과 체육관에 사무실을 두고 있는 입주단체 상주 인원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훈련은 장애인 이용객이 많은 체육관 특성에 맞춰 시각장애인·지체장애인 맞춤 지진 대피요령 교육, 심폐소생술 실습, 소화기 및 소화전 사용법 교육 등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공사 관계자는 “금번 훈련은 코로나19 이후 진행된 첫 현장훈련으로, 이후 진행된 설문조사..

안산시, 물류창고 화재예방 위해 안산소방서와 업무협약 체결

안산시, 물류창고 화재예방 위해 안산소방서와 업무협약 체결

May 04, 2023 | Q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3일 물류창고 화재를 예방하고 화재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안산소방서(서장 이정용), 관내 물류창고 사업주들과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재난종합상황실에서 개최된 협약식에는 이민근 시장과 이정용 서장, 김동석 ㈜로지스밸리에스엘케이, 대경티엘에스(주), (주)맥서브, 백상건설(주) 등 관내 물류창고 사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최근 물류창고 건축 및 운영 과정에서 지속적인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안전관리를..

고양소방서, 제6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참가팀 모집

고양소방서, 제6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참가팀 모집

May 03,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다음 달 6일 열리는 ‘제6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참가팀을 8일까지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119 소방동요 경연대회는 소방동요를 통해 어린이들이 꿈과 희망을 노래하고 안전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매년 추진됐으며, 이번 대회는 코로나19확산 이후 4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된다. 참가 자격 및 참가곡은 고양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소속 학생 15~30명이며, 장르 불문하여 자유곡 1곡을 선정해 소방과 안전을 주제로 편곡 및 퍼포먼스 등..

파주소방서, ‘소방헬기 시범사업 효과 톡톡’

파주소방서, ‘소방헬기 시범사업 효과 톡톡’

May 02, 2023 | Q기자

 

파주소방서(서장 정찬영)는 올해부터 파주시에서 중증 응급환자 발생 시 의사를 태운 뒤 현장으로 출동해 환자를 적절한 병원으로 이송하는 『의사탑승 Heli EMS 사업』을 운영 중에 있다고 밝혔다. 올해 1월 20일부터 시범사업을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파주소방서는 중증 외상환자를 벌써 4차례나 골든타임을 확보하여 신속하게 권역외상센터로 이송하였고 중증 외상환자의 생존율 향상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파주에서 경기북부권역 중증외상센터까지는 통상 40km이상의 거리에 시간도 최소 50여..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수영장 녹조이끼방지제 등 자연발화성 물질 안전관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수영장 녹조이끼방지제 등 자연발화성 물질 안전관

May 02,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강수량이 많고 습한 여름철 자연발화에 의한 화재위험이 높아 자연발화성 물질 보관·취급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2일 밝혔다. 최근 5년간(’18년~’22년) 화학적 발화열에 의한 자연발화 화재는 총 200건이 발생했고 이 중 6월에서 8월까지 여름철에 일어난 화재가 31.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자연발화란 물질이 대기 중에서 자체적인 열 축적 때문에 점화원 없이 스스로 발화되는 현상을 말하며, 위험물안전관리법에서도 자연발화성 물질 및 금수..

남양주소방서, “소화기를 든 영웅, 시민소방관”

남양주소방서, “소화기를 든 영웅, 시민소방관”

May 02, 2023 | Q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경현)는 지난 26일 남양주시 오남읍 소재 근린생활시설에서 화재가 발생하였으나 시민이 소화기를 사용하여 자체 진화하였다고 전했다. 이번 화재는 오남읍 소재 실내 포장마차에서 발생한 화재로, 해당 포장마차에서 불이 나고 있는 것을 목격한 시민이 주변 GS25 편의점에서 소화기를 빌려 화재를 자체 진화하였다. 자칫 더 큰 피해로 번질 수 있었던 이번 화재는 용감한 시민의 빠른 판단과 대처로 피해 규모를 줄일 수 있었으며 더불어 주택용소방시설 설치의 중요성을..

안성소방서, 봄철 등산로 산악안전지킴이 운영

May 01,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가 1일 봄철 산악사고를 예방하고자 등산로에 "산악 안전 지킴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오는 28일까지 등산객이 집중되는 주말·공휴일에 운영되는 산악안전지킴이는 119구급대와 남·여 의용소방대가 참여해 봄철 등산객 증가로 인한 산악사고가 예방하기 위해 추진된다. 산악안전지킴이는 고성산 공영주차장 부근에서 오전 9시부터 13시까지 등산객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장을 운영하고 등산객 안전산행 지도 및 산불예방 홍보, 유동 순찰 등을 실시한다. 김범진 안..

의정부시 흥선동, 가상 화재 발생 대응 합동 소방 훈련 실시

의정부시 흥선동, 가상 화재 발생 대응 합동 소방 훈련 실시

May 01, 2023 | Q기자

 

의정부시 흥선동 자치민원과(과장 강성수)는 4월 27일 화재 예방 인식 고취 및 위기 상황 대처 능력을 높이기 위해 의정부소방서와 합동 소방 훈련을 실시했다. 흥선동 행정복지센터 건물 내부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상한 훈련 방식으로 직원 및 민원인 100여 명이 참가했다. 화재 발생을 최초 발견한 직원이 큰 소리로 “불이야! 불이야!”를 외치며 화재경보기를 작동하는 것을 시작으로 상황전파와 119 신고, 신속한 피난 및 대피 유도, 초기화재 진압, 환자후송 등 대응..

경기도,경기소방재난본부  드론 기술경연대회 최우수상에 광주·여주소방서

경기도,경기소방재난본부 드론 기술경연대회 최우수상에 광주·여주소방서

May 01, 2023 | Q기자

 

경기소방재난본부는 ‘2023년 경기도 소방드론 기술경연대회’에서 광주소방서 및 여주소방서 연합팀이 최우수상을 차지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28일 용인 소재 경기도소방학교에서 열린 경연대회에는 광주소방서를 비롯한 11개 관서 10개팀 20명이 출전해 기량을 겨뤘다. 대회는 팀별로 조종자와 부조종자 2명이 출전해 제한 시간 13분 이내 드론을 띄워 전문 비행 및 장애물 통과, 안전 비행, 임무 수행(글자 및 숫자 인식), 비행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최우수상은 ..

고양시 일산소방서, 고양국제꽃박람회 실시간 모니터링

고양시 일산소방서, 고양국제꽃박람회 실시간 모니터링

Apr 28, 2023 | Q기자

 

일산소방서(서장 한봉훈)는 2023년 고양국제꽃박람회 대규모 행사에 소방력을 투입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해마다 40만명이 방문하는 대규모 행사인 만큼 안전에 빈틈이 없도록 이달 27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12일의 기간 동안 현장에 구급차를 상시 배치하고 소방관 52명, 의용소방대원 144명을 동원하여 안전에 빈틈이 없도록 철저히 대응한다. 특히 고양국제꽃박람회 행사장 안전관리 요원 60명을 「소방안전보안관」 으로 임명하여 지난 21일 사전안전교육을 완료하였고 행사장 위험..

안성소방서, 대덕 물류센터 공사장 현장행정지도 실시

안성소방서, 대덕 물류센터 공사장 현장행정지도 실시

Apr 28,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27일 대덕면 소재 대형 물류센터 공사장을 방문해 봄철 공사장 화재예방 현장행정지도를 실시했다. 이번 행정지도는 공사현장 안전점검과 더불어 최근 공사장 화재 발생 사례를 공유하고, 재발방지 교육을 실시하여 관계자의 자율적인 안전 관리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유사재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 예방을 위해 이뤄졌다. 주요 내용은 관계자와 함께 현장을 둘러보며 임시 소방시설 적정 여부와 화재 취약요인 등을 확인하고 안전 수칙 준수와 화재감시자 지정 배치 ..

연천소방서, 임진강 수계지역 수위상승 대비 현장 확인

연천소방서, 임진강 수계지역 수위상승 대비 현장 확인

Apr 28,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27일 홍수 등 자연 재난에 대비해 수난사고에 취약한 임진강 일대를 찾아 취약 요인 점검 등을 위한 현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임진강 일대는 국지성 호우 및 북한지역 댐 무단 방류 등으로 인해 홍수 발생이 우려되는 지역으로 여름철 재난으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수계지역 및 수계 시설을 방문하여 취약 요인을 점검하는 등 선제적인 대비에 나섰다. 임진강 본류에 위치한 군남홍수조절지는 하류 지역으로 유입되는 수량을 조절하기 위한 ..

경기도,제5회 경기북부 소방안전강사 경진대회 개최

경기도,제5회 경기북부 소방안전강사 경진대회 개최

Apr 28,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27일 우수한 소방 안전 강사를 발굴·육성하고 소방안전교육 품질 향상을 위해 ‘제5회 경기북부 소방 안전 강사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오후 북부소방재난본부 합동청사 3층 대강당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는 경기북부 소방관서 대표 소방 안전 강사 10명이 참가해 열띤 경연을 펼쳤다. 대회에 참가한 소방 안전 강사들은 ‘노인 대상 화재 안전 분야’ 관련 실제 교육 현장의 강의 상황을 가정해 자신만의 노하우와 강의기법으로 15분간 발표했다. 공정한 심..

경기도의회 황세주 의원, 안성 지역의 소방 현안과 시설 관련 논의 진행

경기도의회 황세주 의원, 안성 지역의 소방 현안과 시설 관련 논의 진행

Apr 27,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황세주 의원(더민주, 비례)은 지난 25일 경기도의회 안성상담소에서 안성시의회 황윤희 의원과 안성소방서 소방행정과 윤수강 소방행정팀장 그리고 김영민 소방위와 안성 지역의 소방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논의 자리는 안성 지역의 소방 현안사항과 방안 관련 자료를 공유하고, 안성소방서삼죽전담의소대 시설에 대해 상호 의견을 교환하며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지역 발전을 위해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하여도 여러 의견을..

용인소방서, 아파트 추락 사고… 소중한 생명을 구해냈다

용인소방서, 아파트 추락 사고… 소중한 생명을 구해냈다

Apr 26, 2023 | Q기자

 

용인소방서(서장 서승현)는 26일 청사 2층 소회의실 신속한 초기 대응으로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데 기여한 3명에게 ‘민간인 구조활동 유공자 표창’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19일 16시23분께 용인특례시 기흥구 보라동 소재 공동주택 아파트 주민과 관리소장은 6층 베란다 난간에 여학생이 매달려 있는 상황을 목격하고 즉시 119에 신고하였으며, 출동대원이 현장도착하여 상황을 인계받고 에어매트 전개를 위하여 조경수 및 관목을 제거하는 중에도 이불을 이용하여 추락 사고를 대비하는..

가평소방서,  소방·경찰 공동대응 관련 소통 간담회 진행

가평소방서, 소방·경찰 공동대응 관련 소통 간담회 진행

Apr 26,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26일 가평경찰서에 방문하여 재난현장에서의 유기적응 공동대응을 위하여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가평소방서장 등 9명, 가평경찰서장 등 9명이 참석하여 체계적인 공동대응 체계를 구축하여 가평군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진행되었다. 간담회의 주요 내용으로는 ▲공동대응 요청(경로) 일원화 ▲화재 및 대형 재난 발생 시, 통제선 설치 등 출입 통제 협조 ▲실종자 수색 등 공동대응 시 신속한 상황전파 및 정보공유 ▲여름철 수난사고 및 수상레저..

경기도,경기소방재난본부  취약계층 지원 사랑의 열매·의용소방대와 ‘맞손’

경기도,경기소방재난본부 취약계층 지원 사랑의 열매·의용소방대와 ‘맞손’

Apr 25,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사회적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사랑의 열매, 경기도의용소방대 연합회와 손을 맞잡았다. 경기소방재난본부는 24일 본부 청사 6층 회의실에서 재난 피해 및 질병 등 사회적 취약계층 대상 지원을 위해 경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 열매), 경기도의용소방대 연합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이순선 경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과 신희철‧엄수현 경기도 남‧여성의용소방대연회장, 권용성 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과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

가평소방서, 가평휴게소 방문 현장안전컨설팅 진행

가평소방서, 가평휴게소 방문 현장안전컨설팅 진행

Apr 24,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9, 21일 화재 발생 시 대형 인명피해 우려가 있는 가평휴게소에 방문하여 현장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봄철 및 가정의 달을 맞아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는 가평휴게소에 방문하여 화재 위험요소 사전 제거 및 대형화재 및 인명피해를 예방하고자 진행되었다. 주요 컨설팅 내용으로는 ▲화재 발생 시 초기 대응체계 구축 지도 ▲설치된 소방시설 유지·관리 상태 및 취약시설 점검 ▲관계인 주도 자율점검 ‘안전해서 좋은 날’ 운영 안내 ▲소방차..

의정부소방서,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 개최

의정부소방서,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 개최

Apr 21,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지난 20일 의정부소방서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 및 한마음 체육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경연대회는 4인 조법, 소방호스 전개 및 회수, 외상환자 평가, 심폐소생술로 4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총 17명이 참가했다. 각 종목별 최우수 대원은 의정부소방서 대표로 5월에 펼쳐지는 경기북부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에 참가하게 된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1분기 화재안전점검 실시‥전년 동기 대비 과태료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1분기 화재안전점검 실시‥전년 동기 대비 과태료

Apr 20,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가 1분기 화재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관련법령 위반에 대한 과태료 부과 건수가 7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올 1분기(1월~3월) 화재안전조사팀과 소방안전패트롤팀 등 2개 팀을 활용해 화재 안전 점검을 실시한 결과 과태료 부과 건수가 96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56건보다 40건 많았다고 20일 밝혔다. 화재안전조사팀은 ▲소방 안전관리자 업무실태 ▲소방시설․피난 방화시설 유지관리 ▲위험물 안전관리 ▲..

고양어린이박물관, ‘으라차차! 소방안전 체험존’ 운영

고양어린이박물관, ‘으라차차! 소방안전 체험존’ 운영

Apr 20,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산하 고양어린이박물관(관장 조현영)이 고양소방서와 글로벌 기업 레고코리아와 손을 잡고 ‘으라차차! 소방안전 체험존’을 운영하고 있다. 시는 4월 18일(화) 체험존 운영을 시작, 22일(토)에는 깜짝 오픈 이벤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소방안전 체험존’에서는 어린이 가족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즐겁고 유익한 안전 교육과 다촘운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다. 체험존은 ▲소화기와 소화전 사용법을 배워보는 ‘신속정확! 소화기 체험존’ ▲어린이 소방관이 되어보..

남양주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신규 위원 위촉

남양주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신규 위원 위촉

Apr 19, 2023 | Q편집부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경현)는 17일 남양주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위원 3명을 새롭게 위촉하였다고 밝혔다. 소방정책자문위원회는 도민과 직접적으로 소통하고 우리 지역 특성에 맞는 안전 정책을 발굴하여 재난으로부터 도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경기도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에 따라 운영되고 있다. 이번에 위촉된 위원은 조재욱 전 경기도의원, 이진택 전 남양주시의원, 오정휴 ㈜대양그린환경산업 대표 등 3명이며, 남양주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는 3명의 신규 위원을 포..

경기도,소방의 날 제창하는 소방가(消防歌)의 작사.작곡가는 누구일까?

경기도,소방의 날 제창하는 소방가(消防歌)의 작사.작곡가는 누구일까?

Apr 19, 2023 | Q기자

 

조선호 경기소방재난본부장이 18일 편운(片雲) 조병화 선생의 안성 소재 기념관을 방문했다. 조병화 선생은 소방의 상징 곡인 ‘소방가(消防歌)’의 작사자다. 소방가는 대한민국 소방의 책임과 의무를 상징하는 노래로 학교에서의 교가처럼 소방 조직의 대표곡이다. 소방공무원들은 ‘소방의 날’ 기념식 등 각종 중요 행사 때마다 ‘소방가’를 부르며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켜내겠다는 의지를 다짐한다. 소방가는 용감과 희생, 봉사 등 소방인들의 영혼과 정신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다. 하..

경기도,2023년 경기도 소방 기술 경연대회 종합 우승. 안산소방서 차지

경기도,2023년 경기도 소방 기술 경연대회 종합 우승. 안산소방서 차지

Apr 19, 2023 | Q기자

 

올해 경기도 최강소방관을 선정하는 도 소방 기술 경연대회 결과 안산소방서가 종합 우승을 거머쥐었다. 경기소방재난본부는 18일 본부 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2023년 도 소방 기술 경연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지난달 28일부터 31일까지 용인 경기도소방학교에서 열린 대회에는 각 소방서를 대표하는 193명의 선수가 참여해 최강소방관과 화재 전술, 구조 전술, 구급 전술, 생활안전(차량 문 개방‧동물포획), 화재조사(3월 22일 별도 진행) 등 6개 분야에서 그간..

의정부소방서, 경기 북부 소방기술경연대회 종합‘3위’수상

의정부소방서, 경기 북부 소방기술경연대회 종합‘3위’수상

Apr 19,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18일 ‘2023년 경기도 북부 소방기술경연대회’에서 종합순위 우수관서(3위)에 선정되어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구조·구급·최강소방관·화재진압·화재감식 등 총 5개 분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경기북부 11개 소방서 대표 선수들이 참가해 각 소방서를 대표하여 경쟁을 펼쳤다. 의정부소방서는 이번 대회에 총 18명의 대원이 참가하여 5개 분야 전 종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특히, 화재감식 분야 2위, 구급 분야 3위를 차지하여 종합 3위라는 영예를 안았..

광명소방서, 광명시민 누구나 Heart Saver로 만든다

광명소방서, 광명시민 누구나 Heart Saver로 만든다

Apr 18, 2023 | Q기자

 

광명 소방서(서장 박평재)는 이달 1일부터 수도권 지역의 관광명소로 각광받고 있는 광명동굴에서 이곳을 찾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상설 교육장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0.29. 참사 이후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광명 소방서는 올해 시민 5만 명 이상에게 심폐소생술을 보급한다는 목표를 세워 광명시와 협력하여 광명동굴 제2매표소 옆에 심폐소생술 교육장을 마련하였으며, 매주 토, 일요일(13시 ~ 16시)에 심폐소생술, 기초 응급처치법, 자동심..

안성소방서, 봄철 축사시설 화재예방대책 추진

안성소방서, 봄철 축사시설 화재예방대책 추진

Apr 15,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5월까지 관내 대규모 축사를 대상으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축사시설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3년("19~"22년)간 봄철기간 축사시설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34건으로 겨울철 다음으로 화재가 많이 발생했다. 축사시설은 화재 발생 시 복구가 힘들고 전기적 요인 및 부주의가 화재 원인의 절반 이상을 차지함에 따라 노후화된 전기 시설·가연성 보온재 점검 등 선제적 예방 활동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축사화재 예방을 위해 ▲축사시설 및 축산..

가평소방서, 봄철 관내 행사장 안전컨설팅 진행

가평소방서, 봄철 관내 행사장 안전컨설팅 진행

Apr 14,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4~16일 가평군 자라섬캠핑장에서 진행되는 2023 글로벌 아웃도어 캠핑페어 축제에 방문하여 소방안전관리 컨설팅을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지난해 이태원 압사 사고를 계기로 행사 등 대규모 인파가 몰리는 상황에서의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가평소방서는 약 10,000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2023 글로벌 아웃도어 캠핑페어 축제에 방문하여 소방안전관리 컨설팅을 진행했다. 주요 컨설팅 내용으로는 ▲행사장 주변 소방차량 출동로 확보 ..

경기도,소화전·비상방송 설비 차단  소방안전관리자 없는 노후 공동주택들

경기도,소화전·비상방송 설비 차단 소방안전관리자 없는 노후 공동주택들

Apr 12, 2023 | Q기자

 

화재경보 수신기 비상 방송 설비를 차단해 소방설비를 사실상 무용지물로 방치하거나 소방 안전 관리자를 선임하지 않는 등 소방 안전관리를 부실하게 한 경기지역 노후 공동주택이 잇따라 소방 당국에 적발됐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올 1분기(1~3월) 준공 후 20년 이상 지난 경기지역 노후 공동주택 694곳을 대상으로 소방시설 차단‧폐쇄를 비롯한 소방 안전관리 기획단속을 벌여 불량한 115곳(16.6%)에서 165건의 위반행위를 적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가운데 입..

용인소방서, 고품질 구급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구급대원의 노력

용인소방서, 고품질 구급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구급대원의 노력

Apr 11, 2023 | Q기자

 

용인소방서(서장 서승현)는 10일과 11일 양일간 용인소방서 안전체험관에서 용인소방서 구급대원 61명을 대상으로 구급지도의사를 통해 전문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에 의거 소방기관별로 1명 이상의 구급지도의사를 선임하거나 위촉하여야 하며, 응급의료장비 및 응급처치 약품 등에 대한 교육·자문과 구급활동 품질관리뿐만 아니라 구급활동 중 발생한 민원 및 법률적 문제에 대한 의학적 평가 및 자문까지 담당하고 있다. 용인소방서는 구급지도의사 2명으로 한림대학..

경기도,경기소방 경조사 관행 등 3가지 조직문화 탈피 ‘새파란 119물결

경기도,경기소방 경조사 관행 등 3가지 조직문화 탈피 ‘새파란 119물결

Apr 10, 2023 | Q기자

 

경기소방이 기성세대와 엠지(MZ)세대 간 격식과 관료주의적 조직문화를 깨뜨리기 위해 기존 경조사 관행, 경직된 분위기, 제복 등 3가지를 탈피하는 ‘새파란 119물결 운동’을 펼친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지난 2월 출범한 경기도 소방 혁신 ‘파란119’ 전담 조직(TF) 1팀(팀이름 시종일관) 정책보고회를 최근 열고 이날 제시된 신규정책을 도입해 운영하기로 했다. 파란119 1팀은 기존 경조사 관행, 경직된 분위기와 제복 등 3가지를 탈피하는 의미를 담은 ‘새파란 119..

경기도,화재조사 분야 경기북부 소방 기술 경연대회 개최‥고양소방서 화재감

경기도,화재조사 분야 경기북부 소방 기술 경연대회 개최‥고양소방서 화재감

Apr 07, 2023 | Q기자

 

‘2023년 화재조사 분야 경기북부 소방 기술 경연대회’에서 고양소방서가 1위를 차지해 오는 6월 개최하는 ‘전국 소방 기술 경연대회’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대표로 출전한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5일 용인시 소재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소화 시험장에서 ‘2023년 화재조사 분야 경기북부 소방 기술 경연대회’를 개최한 결과 고양소방서가 우승을 차지했다고 7일 밝혔다. 의정부소방서는 2위, 양주소방서는 3위에 올랐다. ‘화재조사 분야 소방 기술 경연대회’는 복잡·다변화되..

남양주소방서,  “안전한 건설현장 만들기, 함께 노력해요”

남양주소방서, “안전한 건설현장 만들기, 함께 노력해요”

Apr 07, 2023 | Q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경현)는 6일 봄철 대형화재 우려대상 선제적 안전관리를 위하여 관내 건설현장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건설현장 컨설팅에 조경현 서장은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현장을 점검하고 안전관리를 당부하였다. 컨설팅 주요 내용으로는 ▲화재예방 분야 안전교육 및 계도 ▲자위소방대 운영 확인 및 훈련점검 ▲소방계획서 작성 의무 지도 점검 ▲부주의 위험요인 사전 제거 안내 ▲화재 안전 매뉴얼 보급 등이다. 남양주소방서 관계자는 “건설현장의 경우, 화재가 발..

안성시 시민안전과, 안성시의용소방대·산불진화대와 함께하는 청렴 다짐 결의

안성시 시민안전과, 안성시의용소방대·산불진화대와 함께하는 청렴 다짐 결의

Apr 06, 2023 | Q기자

 

안성시 시민안전과는 지난 4일, “ 안전검검의 날 ” 캠페인과 연계하여 공직 기강 확립 및 청렴하고 공정한 업무 수행을 위해 안성시의용소방대(안성소방서), 안성시 산불진화대와 함께 청렴 다짐 결의대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결의대회는 안성시의용소방대, 안성시 산불진화대 관계자와 시민안전과 직원 등 총 20여 명이 참여했으며, 지방보조금 관리지침 및 집행 기준, 보조사업 추진 시 유의사항, 산불진화시연 및 공공재정환수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청탁근절을 ..

경기도,경기북부 소방특사경, 골프장 10곳 단속‥위험물 취급기준 위반 등

경기도,경기북부 소방특사경, 골프장 10곳 단속‥위험물 취급기준 위반 등

Apr 06,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봄철을 맞아 이용객 증가가 예상되는 골프장시설에 대한 소방 안전 저해 행위 기획 단속을 통해 12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단속은 골프장시설 내 자가주유취급소 등 위험물안전관리법 준수 여부, 클럽하우스 내 소방시설 폐쇄․차단 등 화재안전기준 관리위반 여부, 캐디 숙소 내 피난시설 확보 여부 등 실질적인 관리상태 확인에 중점을 뒀다. 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특별사법경찰이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3일까지 19일간 경기북부 지역..

남양주소방서, ‘예봉산 산불, 밤샘 총력 대응’

남양주소방서, ‘예봉산 산불, 밤샘 총력 대응’

Apr 06, 2023 | Q편집부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경현)는 지난 3일 발생한 예봉산 산불화재 현장에서 밤샘 진화작업으로 예봉산 내 국가 중요시설 등을 안전하게 지켜냈다고 전했다. 이번 산불이 발생한 예봉산에는 송전설비, 배전설비 등의 각종 전기설비와 강우레이더관측소 등 국가 중요 설비, 시설 등이 있어 막대한 피해가 우려되었다. 그러나 소방서의 적극적인 방어선 구축과 밤샘 진화활동으로 국가 중요시설 등을 지킬 수 있었다. 남양주소방서는 이번 화재에 내근직원, 의용소방대 등 총 200여명, 펌프차, 헬기..

연천소방서, 봄철 등산로 산악안전지킴이 운영

연천소방서, 봄철 등산로 산악안전지킴이 운영

Apr 05,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고대산 등산로에서 봄철 산악안전지킴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연천소방서 구조활동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연천 관내 산악구조 출동은 86건이며 계절별 구조 인원으로는 ▲4~5월 12명 ▲9~10월 18명으로 집계됐으며 전체 구조 인원의 62%가 봄·가을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등산로 산악안전지킴이’는 연천소방서 의용소방대원으로 구성되어 관내 등산객이 많은 고대산 등산로를 중심으로 배치되며 주말 및 공..

의정부소방서,‘산악안전지킴이’활동으로 산악사고 예방

의정부소방서,‘산악안전지킴이’활동으로 산악사고 예방

Apr 04,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산행 인구가 증가하는 봄철을 맞이하여 등산객이 잦은 등산로에서 산악안전지킴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의정부소방서에 따르면 지난해 의정부시에서 발생한 산악사고 출동 건수는 123건으로 97명을 구조했으며, 봄철(4~5월)과 가을철(9~10월)에만 한 해 산악사고 구조 인원의 48%인 45명을 구조했다. 이에 따라 의정부소방서 의용소방대원으로 구성된 산악안전지킴이는 1일 6명씩 배치되어 지난 1일부터, 다음 달 5월 31일까지 주말 오전 9시부터 13시까지 회..

가평소방서,  봄철 대규모 건설현장 화재안전컨설팅

가평소방서, 봄철 대규모 건설현장 화재안전컨설팅

Apr 04,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봄철 대규모 건설현장 화재 예방을 위해 3일 관내 설악면 행정복지센터 공사장에 방문하여 화재 안전관리 현장 지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배영환 서장은 공사장 관계자들과 함께 공사 현장 곳곳을 둘러보고 화재예방 및 안전관리 규정 준수 여부, 위험요인 등의 안전관리 실태를 꼼꼼히 점검하였다. 주요 지도·점검 사항으로는 ▲공사장 초기대응대 조직 구성ㆍ운영 확인 지도 ▲관계인 소방안전교육을 통한 화재위험요인 사전 제거 ▲소화재감시자 지정 배치, 용접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