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찰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 ‘어린이 폴리스 교실’ 운영‥학교폭력·교통사고 피해 줄인다

2022.11.02 10:27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가 학교폭력 예방 및 교통사고 피해 방지를 위해 11월부터 12월까지 두 달간 경기북부 초등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폴리스 교실’ 사업을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어린이 폴리스 교실’은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교폭력 문화 근절과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을 도모하고자 북부자치경찰위원회가 올해 도입·운영하는 사업이다.

주요 교육 내용은 학교 폭력 예방 교육, 교통안전 교육, 경찰활동 체험 등으로,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교육을 수강할 수 있도록 주입식 이론교육 대신 체험활동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어린이 교육 분야에서 경력이 풍부한 비영리민간단체가 참여하며, 이달 2일 연천 한탄강 어린이교통랜드를 시작으로 올 연말까지 경기북부 지역 곳곳에서 교육이 이뤄질 예정이다.

특히 더 많은 교육 기회를 골고루 주기 위해 경기북부 전역에 걸쳐 10개 시군에서 모두 교육을 수강할 수 있도록 현장을 찾아가는 방식 위주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밖에도 자치경찰 홍보를 병행해 어린이들이 자치경찰에 대해 친숙하고 든든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이번 교육을 통해 어린이 스스로 학교폭력을 하지 않겠다는 마음가짐을 하고 교통안전 수칙을 잘 지키도록 유도하는 등 학교폭력 및 교통사고 피해가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현기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장은 “예방과 안전은 자치경찰의 주요 업무이며 특히 어린이 보호는 우리 위원회 시책 가운데 핵심 분야”라면서 “어린이가 안전한 경기북부를 위해 자치경찰은 언제나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경찰

하남시 민주평통 하남시협의회 - 하남경찰서 업무협약 체결

하남시 민주평통 하남시협의회 - 하남경찰서 업무협약 체결

Apr 17, 2024 | Q편집부기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하남시협의회(회장 여인철, 이하 민주평통)는 하남경찰서(서장 장한주)와 16일 하남경찰서 소회의실에서 “북한이탈주민의 성공적인 정착지원을 위하여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이날 협약을 통하여 양 기관은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정착 및 생활에 필요한 법률자문지원, 취업지원, 장학지원, 각종 캠페인 및 교육 등 상호간의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교류할 것을 약속하였다. 업무협약식에서 여인철 협의회장은, “하남경찰서와의 협업을 통해 북한이탈주민이 ..

안성시  민원실 ‘특이 민원 발생 대비 경찰 합동 모의훈련’ 실시

안성시 민원실 ‘특이 민원 발생 대비 경찰 합동 모의훈련’ 실시

Apr 16, 2024 | Q기자

 

안성시는 지난 12일 시청 민원실에서 민원인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갈등 상황을 대비해 경찰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악성민원인의 폭언‧폭행 등으로부터 민원담당공무원을 보호하고, 주변 방문 민원인의 2차 피해를 예방하며 신속하게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공무원들의 현장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특이민원 발생 상황을 가정한 모의훈련은 상황별 민원응대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 진정과 중재 ..

2024년 광명경찰서 녹색어머니회 발대식 개최

2024년 광명경찰서 녹색어머니회 발대식 개최

Apr 16,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경찰서 녹색어머니회는 지난 16일 광명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200여 명의 회원들이 모인 가운데 어린이교통사고 제로화를 위한 제22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광명경찰서 녹색어머니회는 관내 초등학교 25개교 초등학교 자녀를 둔 어머니들로 조직된 봉사단체다. 광명시 회원 수는 1만여 명으로 초등학교 주변에서 등하굣길 어린이 교통안전 지도, 안전교육, 교통 캠페인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발대식은 생기 넘치고 다촘운 분위기 속에서 녹색어머니회 활동 보고, 결의문 낭독, 신규 회원 위촉..

경기도,‘경기북부 자치경찰 청년 서포터즈’ 3기 출범

경기도,‘경기북부 자치경찰 청년 서포터즈’ 3기 출범

Apr 13, 2024 | Q기자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12일 경기북부 상공회의소 대강당에서 경기북부 자치경찰 청년 서포터즈 3기 발대식을 열고 안전하고 살기좋은 경기북부 실현을 위한 본격 활동을 시작했다. 발대식에는 신현기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 위원장, 조상현 신한대 경찰행정학과 교수, 서포터즈 선발 학생, 의정부경찰서 범죄예방대응계 경찰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으며 위촉장 수여, 자치경찰제 안내, 서포터즈 세부 운영 교육 순으로 진행되었다. 서포터즈들은 4월부터 오는 12월까지 ▲자치경찰제 ..

남양주시 와부읍, 경찰 합동 특이민원 대응 훈련 실시

남양주시 와부읍, 경찰 합동 특이민원 대응 훈련 실시

Apr 11, 2024 | Q편집부기자

 

남양주시 와부조안행정복지센터(센터장 김길원)는 지난 9일 센터 1층 민원실에서 특이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위법 행위로부터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특이 민원 대응 훈련을 실시했다. 와부파출소와 합동으로 실시한 이번 훈련은 특이 민원인으로 인한 비상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초기 대응 태세를 확립하기 위해 실제 상황을 재현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훈련에서는 행정안전부에서 배포한 민원응대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 폭언 및 폭행 발생 시 상급자의 적극적인 개입 △사전..

안양시 명예시민과장・청원경찰 기지로 보이스피싱 피해 막았다

안양시 명예시민과장・청원경찰 기지로 보이스피싱 피해 막았다

Apr 10, 2024 | Q기자

 

안양시 명예시민과장과 청원경찰이 지난 8일 시청 인근에서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를 당하고 있는 피해자를 발견하고 신속히 경찰에 신고해 피의자 검거에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9일 안양시에 따르면, 오영임 명예시민과장(65), 정형옥 명예시민과장(66)은 8일 오후 2시30분경 시청 로비에서 피해자 A씨가 현금이 든 쇼핑백을 들고 통화를 하며 배회하는 것을 목격했다. 이들은 A씨의 행동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주시하다가 청원경찰 권순출씨(59)에게 알렸다. 권씨는 이를 ..

인천시 자치경찰 시민참여 협의체, 시민 맞춤형 치안정책 논의

인천시 자치경찰 시민참여 협의체, 시민 맞춤형 치안정책 논의

Apr 04, 2024 | Q기자

 

자치경찰 관련 전문가, 단체들이 모여 자치경찰제의 근본 취지인 주민밀착형 치안 서비스 제공을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인천광역시자치경찰위원회는 4월 3일 위원회 회의실에서 ‘인천시 자치경찰 시민참여 협의체 제9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신규위원 위촉장 수여 및 2024년 자치경찰사업 추진계획 논의,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신규위원으로 (사)인천광역시주민자치연합회 김민재 회장, 인천광역시자율방범위원회 김동규 회장, TBN경인교통방송 이준희 방송지원국장이..

인천 미추홀구종합자원봉사센터, 미추홀경찰서와 안전한 도시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인천 미추홀구종합자원봉사센터, 미추홀경찰서와 안전한 도시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Apr 04, 2024 | Q기자

 

인천 미추홀구종합자원봉사센터(센터장 유중형, 이하 센터)는 지난 2일 미추홀경찰서와 ‘가장 안전한 도시 인천, 살기 좋은 미추홀구’를 위한 상호 협력과 공동 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가장 안전한 도시, 인천!’이란 표어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로서 인천의 도시 가치를 높이고, 어린이나 여성, 노약자들이 일상에서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범죄 예방과 치안 서비스 제공 등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유중형 센터장은 “자원봉사..

하남시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 위해 하남경찰서와 ‘맞손’

하남시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 위해 하남경찰서와 ‘맞손’

Apr 03,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재난·안전사고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초기 대응 활동가 양성 등을 위해 하남경찰서와 손을 맞잡았다. 3일 하남시에 따르면 조재영 하남시안전체험장 시설장과 장한주 하남경찰서장은 지난 2일 재난·안전사고 초기 대응 활동가 양성 및 지역사회 안전 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체험 중심의 안전교육 지원 ▲교통안전 분야 체험시설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 자문 ▲주최·주관 행사 안전관리 봉사활동 협력 지원 ..

이천시, 순찰 중 큰 화재 막은 경찰관에 표창장 수여

이천시, 순찰 중 큰 화재 막은 경찰관에 표창장 수여

Apr 03,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지난 2일 이천경찰서의 김병옥 경위와 서준현 경장에게 국민의 안전을 위한 헌신적인 노력을 인정하고자 표창장을 수여했다. 김병옥 경위와 서준현 경장은 지난달 8일 오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순찰하던 중, 이천시 장호원읍 한 빌라 건물 외벽으로 번지는 화재신고를 접수하고 현장으로 이동해 순찰차량에 비치된 소화기와 인근 상가 소화기를 이용해 초기 진압했다. 또한, 화재로 인한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화재 경보기를 작동시키고, 안내방송 및 사이렌을..

강원특별자치도 제2기 자치경찰위원회 상임위원 선발

강원특별자치도 제2기 자치경찰위원회 상임위원 선발

Apr 03, 2024 | Q기자

 

제2기 자치경찰위원회는 제1차 회의를 열어 최지붕 위원을 상임위원(사무국장)으로 선발·추천하였다. 4.2.(화) 11:00에 개최된 제1차 회의에서는 최지붕 위원을 단독후보로 추천, 위원들의 만장일치로 통과되었다. 최지붕 상임위원은 양구출신으로, 강원고등학교, 강원대학교 농화학과를 졸업하고, 87년 순경채용 되었으며, 강원청 정보계장, 인사계장 등을 거쳐 경찰청 내부의 사정을 정통하고 있고, 양구경찰서장으로 3년간 근무하며 지휘관으로서의 역할에도 적임자라는 의견이다. 최지..

용인시 “구 경찰대 부지 개발사업 LH와 협의 진전”

용인시 “구 경찰대 부지 개발사업 LH와 협의 진전”

Mar 26,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26일 언남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 촉진지구(이하 언남지구) 개발사업과 관련해 교통개선 대책, 토지이용계획 변경, 세대수 축소 방안 등에 대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의 협의가 진전되면서 과거 계획과는 달리 시민 입장에서 대폭 개선된 개발 계획을 만들어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2016년 12월 30일 민간주택 공급촉진지구 지정 고시 당시 6626호로 계획됐던 언남지구 세대수는 20% 이상을 줄여서 쾌적한 주거 공간이 조성될 수 있도록 협의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