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경기도의회 윤종영 의원, 지역 치안문제 해소를 위한 자치경찰 관계자 정담

경기도의회 윤종영 의원, 지역 치안문제 해소를 위한 자치경찰 관계자 정담

Oct 31,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윤종영 의원(국민의힘, 연천)이 지난 27일(금), 연천경찰서를 방문하여 자치경찰 관계자와 차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차담회에는 경기도자치경찰위원장(신현기), 연천경찰서장(권미예) 등이 함께 하였으며 도민 친화적 자치경찰제 시책추진과 지역사회 치안강화를 위한 자치경찰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법령 개정 등을 통해 ‘21년 7월 시행된 자치경찰은, 일원화된 국가경찰체계와는 달리, 치안 현안에 맞는 맞춤형 시책추진으로 지역사회 치안유지에 힘써오고 있다. 이와 ..

경기도,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  흉기 난동 등 이상동기 범죄예방을 위한

경기도,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 흉기 난동 등 이상동기 범죄예방을 위한

Oct 27, 2023 | Q기자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는 오는 12월부터 경기남부경찰청과 성남·부천·평택 등 총 5개 시·군과 함께 총 9억 53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이상동기 범죄예방을 위한 다중밀집 지역 등 범죄예방 환경개선(CPTED) 사업’을 추진한다. ‘범죄예방 환경개선(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이란, 범죄 발생 장소의 환경적 특성을 파악·분석해 범죄예방과 도민 체감 안전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도시환경개선 디자인사업을 말한다..

강원특별자치도자치경찰위원회-도 농아인협회 업무협약

강원특별자치도자치경찰위원회-도 농아인협회 업무협약

Oct 26, 2023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조명수)는 26일 오전 11시 위원회 회의실에서 (사)강원특별자치도농아인협회(협회장 이상용)와 「농아인 대상 범죄피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조명수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장과 이상용 (사)강원특별자치도농아인협회장이 참석해 업무협약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범죄피해 및 위기상황 대처에 취약한 청각·언어장애인과 소통을 강화하고 농아인에 대한 치안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추진된다. ..

파주시 금촌2동 실버경찰대, 고구마 수확에 구슬땀 흘려

파주시 금촌2동 실버경찰대, 고구마 수확에 구슬땀 흘려

Oct 17, 2023 | Q기자

 

파주시 금촌2동 실버경찰대는 지난 13일 실버경찰대 대원과 금촌2동 직원 약 35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구마 10kg 70박스, 총 700kg을 수확했다. 금촌2동 실버경찰대는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연초 금릉동 소재의 휴유지(330㎡)를 임대 받아 직접 땅을 고르고 고랑을 정비한 후 고구마를 식재했다. 올해는 특히 더운 날씨와 가뭄으로 힘들었지만 잡초를 제거하고 펌프를 동원해 물을 주는 등 정성을 기울였다. 이날 수확한 고구마는 판매를 통해 연말 이웃돕기 기금으로 조성되..

안양시, 동안·만안경찰서와 이상동기 범죄 시민안전모델 구축‘맞손’

안양시, 동안·만안경찰서와 이상동기 범죄 시민안전모델 구축‘맞손’

Oct 17,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이상동기 범죄로부터 시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관내 경찰서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시는 17일 오전 9시20분 시청 접견실에서 동안·만안경찰서와 이상동기 범죄 예방 및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안양시 시민안전모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안양시 시민안전모델은 경찰서의 각 기능과 안양시의 관련 부서를 직접 연결해 범죄의 예방부터 피해자 지원까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골자다. 시와 동안·만안경찰서는 긴급 범죄 발생 시 경찰서를 중심으로 전담조직(TF)을 운영해 체..

파주시 문산읍 실버경찰대, 깨끗한 문산읍 만들기 대청소

파주시 문산읍 실버경찰대, 깨끗한 문산읍 만들기 대청소

Oct 13, 2023 | Q기자

 

파주시 문산읍 실버경찰대는 12일 깨끗한 문산읍을 만들기 위해 문산자유시장 내 공영주차장 및 문산노을길 청결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실버경찰대원 30여 명이 참여해 주민들의 이용이 잦은 공영주차장 내 생활 쓰레기 및 담배꽁초를 수거했다. 또한 문산노을길 도로변 잡초를 제거하고 코스모스 꽃밭 산책로를 가꾸는 등 구슬땀을 흘리며 환경을 정비했다. 안상근 실버경찰대장은 “대청소를 통해 주민들이 쾌적하게 공영주차장과 노을길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

경기도의회 이상원 의원, 경기도 북부자치경찰위원회와 현안 논의

경기도의회 이상원 의원, 경기도 북부자치경찰위원회와 현안 논의

Oct 13,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이상원 부위원장(국민의힘, 고양7)은 11일(수) 일산동부경찰서를 방문하여 차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차담회에는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장(신현기),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사무국장(정용한), 일산동부경찰서장(송호송) 등 관계자가 참석하였으며 고양지역의 치안 현안과 자치경찰제 발전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상원 부위원장은 “최근 고양을 비롯한 경기북부지역 내 꾸준한 인구 유입으로 치안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에 대해 언급하며, 충분한 치안서비스 대책을..

파주읍 실버경찰대, 취약계층 위한‘사랑의 고구마 나눔’행사

파주읍 실버경찰대, 취약계층 위한‘사랑의 고구마 나눔’행사

Oct 12, 2023 | Q기자

 

파주읍 실버경찰대는 지난 6일 ‘희망을 심고 사랑을 캐는 고구마나눔’행사를 실시했다. 파주읍 실버경찰대는 관내 취약계층에 사랑과 희망을 전달하기 위해 파주읍 봉암리 휴경지에서 올해 5월부터 돌 고르기, 잡초 제거, 병충해 관리까지 직접 챙기며 고구마를 정성스럽게 경작해 왔다. 이날 실버경찰대 회원 30여 명과 이창우 파주읍장 등 파주읍 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이 참여하여 수확한 고구마는 지역 내 저소득 취약계층에 상자로 포장해 전달할 예정이다. 권영호 파주읍 실버경찰대장은 ..

경기도,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  자율방범대 활성화를 위한 관계 기관 합동

경기도,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 자율방범대 활성화를 위한 관계 기관 합동

Oct 06, 2023 | Q기자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가 최근 잇따르고 있는 이상동기범죄(일명 묻지마 범죄) 예방 등을 위해 자율방범대 지원 관련 부서장을 대상으로 5일과 6일 양일간 경찰-행정 합동 정책 워크숍을 개최한다. 워크숍에는 경기남부 31개 경찰서 및 18개 시·군 자율방범대 등 협력치안 담당 부서장 50여명이 참석해 자율방범대의 체계적인 관리 및 지원에 대해 알아보고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경기남부경찰청 이인배 생활안전계장(경정)은 이날 ‘특별치안활동 및 자율방범대 추진현황’을 주제로 범죄..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  청렴도 제고를 위한 ‘2023 더 청렴한 경찰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 청렴도 제고를 위한 ‘2023 더 청렴한 경찰

Sep 27, 2023 | Q기자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는 9월 25일부터 26일까지 1박 2일간 양평 블롬비스타에서 ‘2023 더 청렴한 경찰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반부패·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위원회와 경기남부경찰청 자치경찰 및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경찰 내부 모임인 청렴선도그룹 70여 명이 참석했다. 더불어 워크숍 1일차에는 김정환 세종시 감사위 감사위원을 초빙하여 ‘청렴리더의 바람직한 역할’이란 주제로 부패 방지·청렴 법률 이해 및 공직자의 준수사항에 특강을 진행..

파주시 금촌2동 실버경찰대, 추석맞이 청결 활동 실시

파주시 금촌2동 실버경찰대, 추석맞이 청결 활동 실시

Sep 25, 2023 | Q기자

 

파주시 금촌2동 실버경찰대는 9월 7일과 21일 중앙로 및 도로 보행로 주변 청결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추석을 맞아 고향을 방문하는 귀성객들에게 금촌2동의 깨끗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마련됐으며, 실버경찰대 어르신들은 구슬땀을 흘리며 중앙통로에 지저분하게 자란 잡초를 제거하고 도로에 떨어진 낙엽을 수거했다. 김선희 실버경찰대장은 “고향을 방문한 가족들에게 청결한 마을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아 뿌듯하다”라며 “앞으로도 깨끗한 금촌2동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라고 ..

경기도,도 북부자치경찰위원회  대표 캐릭터 ‘두리두리’ 이모티콘 배포

경기도,도 북부자치경찰위원회 대표 캐릭터 ‘두리두리’ 이모티콘 배포

Sep 25,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가 대표 마스코트 캐릭터 ‘두리두리’ 이모티콘을 배포한다고 25일 밝혔다.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9월 25일 오후 2시부터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 카카오톡 채널 친구를 대상으로 대표 캐릭터 ‘두리두리’의 움직이는 이모티콘 16종, 2만 7,500건을 무료로 배포한다. 이번 이모티콘 배포 이벤트는 올해 5월 1차 배포에 이은 추가 배포다.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지난해 친근한 자치경찰 이미지 제고를 위해 대표 캐릭터 ‘두리두리’를 개발하고 다양한 ..

경기도,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 제7회 실무협의회 개최

경기도,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 제7회 실무협의회 개최

Sep 23,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22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경기도청, 경기북부경찰청, 경기도교육청 관계 부서장, 자치경찰위원회 정책자문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7회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 실무협의회에서는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이상동기범죄’ 대응을 위한 관계 기관별 계획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 등에 대하여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요 방안으로는 ▲방범용 CCTV 확충 및 관제센터 운영개선 ▲정신질환자 응급입원 공공병상 추가 확보 ▲살인예고글 등 이상동기범죄..

안산시, 단원·상록경찰서 이상동기 범죄 대응 상황 조치 모의훈련… 프로세

안산시, 단원·상록경찰서 이상동기 범죄 대응 상황 조치 모의훈련… 프로세

Sep 21, 2023 | Q기자

 

이상동기 범죄를 원천 차단하고 예기치 않은 사건 발생 시 피해자에 대한 신속한 지원을 골자로 하는 ‘안산형 시민안전모델’을 운영 중인 안산시와 단원·상록경찰서는 추석을 앞두고 민·관·경 공동 대응 프로세스를 점검하기 위한 상황 조치 모의훈련을 진행하는 등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고 있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0일 오후 시외버스터미널과 성어공원 일원에서 안산 단원경찰서(서장 위동섭), 상록경찰서(서장 이민수), 안산소방서(서장 이제철), 로보캅순찰대, 자율방범대, 해병대전우..

시흥시의회, 자치경찰사무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간담회

시흥시의회, 자치경찰사무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간담회

Sep 21, 2023 | Q기자

 

경기 시흥시의회(의장 송미희)는 이건섭 의원 주재로 9월 19일 「시흥시 자치경찰사무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건섭, 한지숙 의원은 시흥시 관계 부서, 시흥경찰서, 시흥소방서 등 공무원 10여 명과 함께 자치경찰사무 지원을 위한 협력 사항을 논의하고, 주민 맞춤형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건섭 의원은 조례안 설명에 앞서 “자치경찰제도는 도의 위임사무이기는 하나 기초단체의 역할을 찾아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

파주시 광탄면 실버경찰대, 추석맞이 마을 청결 활동 실시

파주시 광탄면 실버경찰대, 추석맞이 마을 청결 활동 실시

Sep 20, 2023 | Q기자

 

파주시 광탄면 실버경찰대는 추석을 맞아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을 대상으로 마을 청결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마을 청결 활동에는 23명의 실버경찰대가 참여했다. 장마철 마을 인도와 벽 등에 자라난 잡초를 제거하고 낙엽을 청소하며 길거리 미관을 개선하고,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버스짇장과 공영주차장을 청소했다. 진영길 광탄면 실버경찰대장은 “추석을 맞아 마을 환경 정비를 통해 광탄면 주민들과 방문 가족들에게 청결한 마을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깨..

파주시 운정3동 실버경찰대,“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책 읽어요”

파주시 운정3동 실버경찰대,“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책 읽어요”

Sep 20, 2023 | Q기자

 

파주시 운정3동 실버경찰대는 19일 한빛마을6단지 국공립 어린이집(파주시 와석순환로87)에서 ‘추석맞이 그림책 읽어주는 실버경찰대’ 활동을 펼쳤다. ‘그림책 읽어주는 실버경찰대’는 실버경찰대가 관내 어린이집을 방문해 어린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사업으로, 아이들의 상상력과 문해력 향상을 위해 매월 1회 실시하고 있다. 이번에는 추석을 맞아 할아버지 할머니와 우리 고유 명절인 추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 보는 시간도 함께 가졌다. 한빛어린이집 원장은 “우리 아이들이 할아..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  추석 명절 맞이 청렴·인권 홍보 캠페인 실시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 추석 명절 맞이 청렴·인권 홍보 캠페인 실시

Sep 15, 2023 | Q기자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는 14일 경기도남부경찰청과 함께 추석 명절 맞이 청렴·인권 홍보 캠페인을 남부경찰청 본관 앞 현관에서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더 청렴한 경기남부경찰’, ‘너와 나 우리의 인권’, ‘도민 곁에 경기인권경찰’ 등을 표어로 한 어깨띠를 착용하고 캠페인을 진행하며 청렴하고 공정한 행정을 실시할 것을 다짐했다. 또한 개정된 청탁금지법 소개 및 경찰관 인권을 위한 제도 등을 소개하는 홍보 인쇄물, 홍보물품 배포를 통해 청렴 및 인권 제도에 대한 인지도를..

파주시 금촌3동 실버경찰대, 청결 활동 봉사 지속 추진

파주시 금촌3동 실버경찰대, 청결 활동 봉사 지속 추진

Sep 14, 2023 | Q기자

 

파주시 금촌3동 실버경찰대는 13일 가을맞이 마을 청소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청소는 지역 내 주민들의 이용이 잦은 주요 도로변 및 마을안길을 중심으로 담배꽁초와 쓰레기를 수거해 깨끗한 마을환경을 만드는 데 힘썼다. 이숙녀 실버경찰대장은 “금촌3동 실버경찰대는 주기적으로 청결 활동 봉사를 실시해 지역 주민들이 보다 깨끗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건강관리를 잘해서 봉사활동을 지속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신승화 금촌3동은 “아직 ..

경기도,북부자치경찰 청년 서포터즈  이상동기 강력범죄 현장 대응 야외기동

경기도,북부자치경찰 청년 서포터즈 이상동기 강력범죄 현장 대응 야외기동

Sep 14,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 자치경찰 청년서포터즈는 13일 양주경찰서에서 주최한 이상동기 강력범죄 현장 대응 야외기동훈련에(FTX) 참여했다. 야외기동훈련(FTX, Field Training eXercise)은 현장 대응력을 키우기 위한 훈련으로, 전시나 유사시에 대비해 야외에서 각자 맡은 임무를 수행하는 훈련이다. 이번 훈련은 양주시 회정동 인근 다중운집시설에서 실시했으며, 최근 발생한 성남 서현역 흉기난동 등 이상동기 범죄 유사 사건 발생시 유기적 협력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파주시 문산읍 실버경찰대, 코스모스 꽃밭 가꾸기 봉사

파주시 문산읍 실버경찰대, 코스모스 꽃밭 가꾸기 봉사

Sep 08, 2023 | Q기자

 

파주시 문산읍 실버경찰대는 지난 7일 문산노을길에서 코스모스 꽃밭 가꾸기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봉사활동에서는 실버경찰대원 30여 명이 참여해 문산노을길 도로변 잡초를 제거하고 코스모스 꽃밭을 가꾸는 등 구슬땀을 흘리며 노을길 주변 환경을 정비했다. 안상근 실버경찰대장은 “지역주민과 방문객이 코스모스 꽃밭을 보면서 지친 마음을 달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도움이 되는 단체로 거듭나겠다”라고 말했다. 안승면 문산읍장은 “바쁜 일정에도 봉사활동에 자발적으..

경기도,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  하반기 경찰서 자치경찰사무 종합감사 실시

경기도,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 하반기 경찰서 자치경찰사무 종합감사 실시

Sep 08,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이달 11일부터 경기북부경찰청 소속 남양주북부경찰서와 일산서부경찰서를 대상으로 2023년도 하반기 자치경찰사무 종합감사를 실시한다. 하반기 종합감사는 11일부터 22일까지 2주간 진행될 예정으로 지난 5월에는 남양주남부경찰서와 양주경찰서를 대상으로 상반기 감사를 했다.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지난 8월부터 2주간 서면 방식으로 예비 감사를 실시했다. 이번 종합감사는 경찰서별로 1주일간 현장에서 이루어지며, 일선 경찰서의 수감 부담 경감과 중복감사..

이천시-이천경찰서 『공동체 지역치안 실무자 회의』개최

이천시-이천경찰서 『공동체 지역치안 실무자 회의』개최

Sep 06, 2023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5일 이천시 CCTV통합관제센터에서 이천시-이천경찰서와‘공동체 지역치안 실무자 회의’를 개최하여 최근 연이은 강력범죄 급증으로 시민 불안감 증가에 따른 취약지역 안전 인프라(CCTV 등) 운영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취약 지역에 대한 범죄예방 CCTV 추가설치, 출퇴근 시간대 전철역 등 통행량이 많은 지역과 취약시간대 중앙로 온천공원 등 다중 밀집 지역의 CCTV관제와 순찰을 강화하는 등의 신속한 대응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천시는 올해 ..

범죄 원천 차단… 안산시·경기남부경찰청 다문화 특구서 특별치안 활동

범죄 원천 차단… 안산시·경기남부경찰청 다문화 특구서 특별치안 활동

Sep 06,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남부경찰청(청장 홍기현)과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5일 저녁 8시 30분경 지식경제부(현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국내 유일하게 ‘다문화마을특구(경기남부경찰청 외사안전구역 지정)’로 지정한 원곡동 일대를 안산시·외국인 자율방범대♂보캅순찰대·해병대전우회·원곡특별순찰대·생활안전협의회 등 6개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민·관·경 합동순찰 활동을 펼쳤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합동순찰은 경찰-지자체-다문화 공동체가 손을 맞잡고 다문화 특구를 순찰하며 최근 다수 발생한 이상동기 범죄에 ..

동두천시, 동두천경찰서와 “흉기 난동” 합동 모의훈련 실시

동두천시, 동두천경찰서와 “흉기 난동” 합동 모의훈련 실시

Sep 05,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는 동두천경찰서와 합동으로 최근 발생하고 있는 흉기 난동 강력범죄에 대비하기 위해 동두천시 관내 지역에서 합동 모의훈련(FTX)를 실시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이번 합동훈련은 동두천시가 운영 중인 지능형(AI) CCTV를 활용하여, 범인의 얼굴을 인식하고 도주 이동 동선을 추적 후 검거하는 과정으로, 2차 범죄사고 예방과 신속한 대응을 목표로 상황접수, CCTV통합관제센터 전파, 추적, 현장출동, 검거 등 종합적인 훈련을 실시하였다. 특히 지능형(AI)..

포천시, 특이민원 대비 경찰 합동 모의훈련 실시

포천시, 특이민원 대비 경찰 합동 모의훈련 실시

Sep 05,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29일 종합민원실에서 ‘2023년 하반기 특이민원 발생 대비 경찰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상 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현장 대응 능력을 기르기 위해 실시했다. 경찰과 합동으로 실시한 이번 훈련은 폭언·폭행 등 위협 상황을 가정해 ▲민원인 폭언 발생 ▲폭언 중단 요청 및 진정 유도 ▲사전고지 후 녹음·촬영 ▲경찰서 연계 비상벨 호출 ▲피해공무원 보호 및 민원인 대피 ▲악성민원인 경..

“흉기 소지 용의자 검거 기여” 일산동부경찰서, 고양시 시민안전센터에 표

“흉기 소지 용의자 검거 기여” 일산동부경찰서, 고양시 시민안전센터에 표

Sep 01, 2023 | Q기자

 

고양시(시장 이동환)는 시민안전센터 씨씨티비(CCTV) 관제센터가 범인 검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8월 31일 일산동부경찰서로부터 표창장을 수여 받았다. 지난 8월 9일(수) 오전 1시 15분경, 일산동부경찰서 상황실은 흉기를 소지한 용의자를 집중 감시해줄 것을 고양시 시민안전센터에 긴급히 요청했다. 당시 시민안전센터에서 관제요원으로 근무 중이던 A씨는 사건이 발생한 시점부터 씨씨티비(CCTV)를 집중 감시해 범인을 검거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이후 8월 ..

경기도,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  ‘이상동기범죄’ 추가 대응책 마련 지시

경기도,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 ‘이상동기범죄’ 추가 대응책 마련 지시

Sep 01,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이하 위원회)는 31일 위원회 회의실에서 제69회 정기회의를 열고 일명 ‘묻지마 범죄’로 불리는 ‘이상동기범죄(異常動機犯罪)’에 대한 범죄예방활동 강화를 경기북부경찰청장에게 지휘했다. ‘이상동기범죄’는 뚜렷하지 않거나 일반적이지 않은 동기를 가지고 불특정 다수를 향해 벌이는 폭력적 범죄다. 최근 신림동 살인사건(7월 21일), 분당 서현역 살인사건(8월 3일)등 흉기 강력범죄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범죄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어 이에 따른 불안요인 해소..

동두천시 도시재생 우리동네 보안관, 동두천경찰서와 합동순찰 나서

동두천시 도시재생 우리동네 보안관, 동두천경찰서와 합동순찰 나서

Aug 31,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는 지난 29일 생연2동·중앙동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우리동네 보안관’이 동두천 경찰서와 합동순찰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25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한 ‘우리동네 보안관’은 지속적인 순찰을 통해 각종 범죄를 예방하고 청소년 비행을 차단하는 등 원도심의 안전한 거리를 조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도시재생 사업지 내 5개의 상인회와 주민협의체의 지원으로 생연2동·중앙동 일대 순찰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합동순찰은 민·관·경의 협력을 강화시키고, 철..

경기도,경기도민 72% ‘자치경찰제 알고 있다’ 전년대비 인지도 22%p

경기도,경기도민 72% ‘자치경찰제 알고 있다’ 전년대비 인지도 22%p

Aug 23, 2023 | Q기자

 

경기도민 10명 중 7명은 자치경찰제에 대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해 22%p가량 상승한 수치다.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7월 26일부터 7월 30일까지 경기도민 3,02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자치경찰 도민 체감 인지도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자치경찰제 시행 2주년을 맞아 자치경찰제에 대한 도민 인식과 도민이 필요한 치안 정책 발굴을 목적으로 시행됐다. ▲자치경찰제 인식 ▲도민 생활 안전 ▲사회적 약자보호 ▲교통안전 등 총..

경기도,경기북부자치경찰위원회-학교전담경찰관(SPO)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경기도,경기북부자치경찰위원회-학교전담경찰관(SPO)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Aug 18, 2023 | Q기자

 

경기북부자치경찰위원회(이하 위원회)는 17일 포천 허브아일랜드에서 학교폭력 예방, 근절 등 청소년 선도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학교전담경찰관(SPO, School Police Officer)의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열었다. 워크숍은 ′23년 상반기 경찰관서별 학교폭력 예방 주요성과 및 우수사례 발표, 하반기 중점 추진사항 공유 등으로 진행 됐다. 청소년 마약 예방을 위한 교육과 룸카페 등 신․변종 유해환경 점검 활동 등도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신현기 경기북부자..

안산시 자율방범대 상록연합대, 경찰합동 방범순찰 강화… 특별범죄 총력 대

안산시 자율방범대 상록연합대, 경찰합동 방범순찰 강화… 특별범죄 총력 대

Aug 16,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 상록구(구청장 유용훈) 자율방범대 상록연합대(대장 김동오)는 최근 연이어 발생한 ‘묻지마 범죄’ 대응을 위해 경찰과 합동으로 특별 범죄예방 방범순찰 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자율방범대 상록연합대는 신림동 흉기 난동 사고 이후 잇따른 ‘살인 예고’ 파문으로 시민 불안이 증가함에 따라 순찰활동을 강화해 지역의 안전을 지키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힘을 모았다. 순찰활동은 경찰 합동으로 자율방범대를 비롯해 상록구 관계자, 지역 상인회 등 민·관이 협력해..

경기도,북부자치경찰 청년 서포터즈-일산서부서  여성안심귀갓길 합동점검 실

경기도,북부자치경찰 청년 서포터즈-일산서부서 여성안심귀갓길 합동점검 실

Aug 15,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와 경기북부자치경찰 청년 서포터즈 및 일산서부경찰서는 14일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역 및 학원가 인근 여성안심귀갓길 합동 점검을 실시했다. 합동점검은 도내 거주 중인 청년들로 구성된 청년 서포터즈들이 일산서구 관내 설치된 방범용 CCTV, 보안등, 비상벨 및 셉테드(범죄예방 환경설계, CPTED) 기법이 적용된 범죄예방 방범시설물의 정상작동 여부 등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셉테드(범죄예방 환경설계, CPTED: Crime Prevention T..

고양시 일산서부경찰서, 시민안전센터 관제요원에게 표창장 수여

고양시 일산서부경찰서, 시민안전센터 관제요원에게 표창장 수여

Aug 12, 2023 | Q기자

 

고양시(시장 이동환)의 실시간 씨씨티비(CCTV) 통합관제를 전담하는 시민안전센터에 9일 황영식 일산서부경찰서 생활안전과장이 방문해 관제 시스템을 둘러보고 관제요원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시민안전센터는 지난 7월 17일(월) 일산서구 사무실 절도범 검거 및 7월 25일(화) 흉기 소지자 사전 검거에 크게 기여했다. 일산서부경찰서는 시민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한 관제요원들에게 표창장과 감사장을 수여했다. 한편, 고양 시민안전센터에서는 스마트시티과 스마트안전팀 직원 6..

동두천시, 특이민원 발생상황 대응 경찰합동 훈련 실시

동두천시, 특이민원 발생상황 대응 경찰합동 훈련 실시

Aug 11,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는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시청 민원실 및 8개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동두천경찰서와 합동으로 특이민원 발생 대응 2023년 하반기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모의훈련은 특이민원인의 폭언·폭행으로부터 민원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다른 민원인의 2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됐다. 훈련은 특이민원 비상상황 대응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 진정과 중재 시도, 비상벨 호출, 피해공무원 대피, 경찰출동, 민원인 인계 순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현장 대응능력..

안양시, 시민안전 위한 특별치안활동 적극 협조…동안·만안경찰서장과 간담회

안양시, 시민안전 위한 특별치안활동 적극 협조…동안·만안경찰서장과 간담회

Aug 08, 2023 | Q기자

 

안양시는 7일 오후 3시30분 시청 접견실에서 동안·만안경찰서와 ‘경찰 특별치안활동 간담회’를 실시하고 시민 안전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대호 안양시장과 구은영 동안경찰서장, 이연형 만안경찰서장이 참석해 관내 범죄피해 예방을 위해 안전망을 적극 공유하기로 협의했다. 특히 시는 안양시 스마트도시통합센터를 통한 CCTV(보안용 카메라) 관제 상황 신속 공유, 민·관 합동순찰 지원 등에 적극 협조할 예정이다. 스마트도시통합센터에는 경찰관이 상주하면서 비상상황 발..

정명근 화성시장,동탄경찰서 방문하여100만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정명근 화성시장,동탄경찰서 방문하여100만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Aug 08, 2023 | Q기자

 

정명근 화성시장이 7일 화성동탄경찰서를 방문해 지난 3일 취임한 변창범 화성동탄경찰서장과 첫 만남을 가졌다. 정 시장과 변 서장은 이날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협력과 대응방안에 대한 논의를 가졌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화성동탄경찰서는 인구밀집 지역인 동부 및 동탄을 관할하고 있는 만큼 시민안전 지키기 위한 최일선 기관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시는 민생치안안전협의회 등 경찰서와 다양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함께 100만 시민의 안전을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

임병택 시장, 시흥경찰서와 다중 밀집 지역 특별치안 활동 전개

임병택 시장, 시흥경찰서와 다중 밀집 지역 특별치안 활동 전개

Aug 07, 2023 | Q편집부기자

 

최근 서울 신림역, 경기 분당 서현역에서 연이어 발생한 묻지마 칼부림 사건으로 인해 시민 안전이 위협받고 있고, 시민들의 불안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유사 범행 차단 및 시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특별치안 활동에 나섰다. 시는 휴일인 지난 6일 저녁, 시흥경찰서(서장 김신조)와 합동으로 배곧동 중심상가 일대의 다중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안전 순찰 활동을 전개했다. 합동 안전 순찰에는 임병택 시장과 송미희 시흥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시흥경..

파주시 문산읍 실버경찰대장 이·취임식 개최

파주시 문산읍 실버경찰대장 이·취임식 개최

Aug 07, 2023 | Q기자

 

파주시 문산읍 실버경찰대장 이·취임식이 4일 문산분회경로당에서 각 사회단체장과 실버경찰대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임하는 이은열 실버경찰대장은 2017년 취임해 지난 7월까지 7년간 관내 청결활동, 고구마 심기 등 다양한 사업에 참여하며 실버경찰대를 이끌었다. 이은열 전임 대장은 “대원들의 도움으로 실버경찰대를 무사히 이끌어올 수 있었다”라며, “문산읍 실버경찰대 발전을 늘 응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취임한 안상근 대장은 “문산읍 실버경찰대가 지역사회..

김포시, 비상상황 대비 경찰 합동 모의훈련

김포시, 비상상황 대비 경찰 합동 모의훈련

Aug 04,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지난 2일 시청 민원실에서 민원 담당 공무원과 경찰 등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경찰 합동 모의훈련은 민원인의 폭언·폭행 같은 위법행위로부터 민원 담당 공무원과 방문 민원인들을 보호하고, 비상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현장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이날 훈련은 민원인이 서류를 발급하면서 담당 공무원에게 폭언‧폭행을 ..

고양경찰서, 고양시 시민안전센터에 표창장 수여

고양경찰서, 고양시 시민안전센터에 표창장 수여

Aug 03,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시민안전센터는 8월 2일 고양경찰서 생활안전과장이 방문해 시민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한 관제요원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고 전했다. 지난 7월 26일(수) 21시 35분경 고양경찰서는 시민안전센터에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씨씨티티(CCTV) 집중 감시를 긴급 요청했다. 요청을 받은 시민안전센터 관제요원 A씨는 사건이 발생한 시점부터 2시간 동안 주변의 씨씨티티(CCTV)를 지켜보며 범인 검거에 기여했다. 고양시 시민안전센터는 실시간 씨씨티티(CC..

박정웅 오산경찰서장, 오산시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 방문

박정웅 오산경찰서장, 오산시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 방문

Aug 02, 2023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지난 1일 오전 박정웅 오산경찰서장이 지능형 CCTV 통합관제센터인 ‘오산시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를 방문해 통합관제 시스템을 둘러보고 근무 직원들을 격려했다고 밝혔다. 이날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에서 열린 시연회에 박정웅 오산경찰서장을 비롯해 생활안전과장 등 경찰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최근 오산시 지능형 CCTV 관제체계가 전국적인 주목을 받자 우수사례를 갖춘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를 방문했다. 오산시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는 지난..

성남시-분당경찰서 마약범죄 근절 위해 공동 대응 나선다

성남시-분당경찰서 마약범죄 근절 위해 공동 대응 나선다

Jul 31, 2023 | Q기자

 

최근 불법 마약류 유통 및 관련 범죄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성남시(시장 신상진) 는 분당경찰서와 함께 마약사범에 대한 범죄예방과 검거를 위한 공동대응에 나섰다. 성남시는 이달 분당경찰서(서장 모상묘)와 협력하여 성남시 도시정보통합센터 관제원 36명 대상으로 마약범죄 모니터링 전문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최근 마약 거래가 이른바 ‘던지기’ 수법을 통한 비대면 온라인으로 이뤄지는 점 등을 고려해 이에 대한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한 차원에서 성남시에서..

경기도,경기도북부자치경찰委  ‘우리동네 자치경찰’ 지난 2년의 기록...

경기도,경기도북부자치경찰委 ‘우리동네 자치경찰’ 지난 2년의 기록...

Jul 27,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자치경찰제 시행 2주년을 맞아 지난 2년 동안의 주요 시책 성과 및 실적을 기록한 ‘우리동네 자치경찰’ 백서를 발간했다. ‘우리동네 자치경찰’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 백서는 자치경찰제 출범 초기부터 추진한 주요 정책 실행 과정, 성과 등을 주제별로 설명하고 있어 그간 위원회의 활동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백서는 자치경찰제 도입, 위원회 출범, 위원회 운영, 주요 정책, 역량 강화 및 소통 협력 등 총 5개 부분과 22개 세부 주제로 구성되..

파주시 교하동 실버경찰대, 낚시꾼이 버리고 간 쓰레기 수거

파주시 교하동 실버경찰대, 낚시꾼이 버리고 간 쓰레기 수거

Jul 27, 2023 | Q기자

 

파주시 교하동 실버경찰대는 21일 공릉천 일대에서 ‘공릉천 주변 청결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청결활동은 일부 낚시꾼들이 무분별하게 버린 쓰레기를 수거하고 공릉천의 수질오염을 예방하고자 추진했으며, 지속적으로 환경보호에 관심을 갖고자 홍보를 동시에 진행했다. 윤원 교하동 실버대장은 “깨끗한 공릉천을 만들기 위해 주민들의 협조가 필요함을 느꼈다”라며 “앞으로도 이와 같은 활동을 꾸준히 펼쳐 깨끗한 수변 공간을 조성하고 지역 환경을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승조 교하..

이천시, 침수된 마을서 어르신 구한 경찰에 감사장 수여

이천시, 침수된 마을서 어르신 구한 경찰에 감사장 수여

Jul 26, 2023 | Q기자

 

김경희 이천시장은 25일 장호원파출소를 방문하여 독거노인과 마을주민을 구한 의로운 경찰 고재중 경감에게 감사장을 수여했다. 장호원파출소에서 근무 중인 고재중 경감은 호우주의보가 내려진 지난 15일 새벽, 저지대 상습 침수지역인 장호원읍 오남2리 마을을 순찰하던 중 귀가 어두워 미처 대피하지 못한 독거노인을 업어 구조하였고, 이후 40여 분간 어르신 5명 등 주민 30명을 안전지대로 대피시킨 사실이 알려졌다. 방송 인터뷰에서 고 경감은 “저희 어머니 업고 나오는 거나 똑같죠..

오산시,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경찰 합동 모의훈련

오산시,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경찰 합동 모의훈련

Jul 25, 2023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가 지난 20일 시청 민원실에서 오산경찰서와 합동으로‘하반기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상반기에 이어 악성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으로부터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주변 방문 민원인의 피해를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현장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모의훈련은 상황별 대응 요령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 폭언 발생 시 상급자 적극 개입 및 진정 유도 ▲사전 고지 후 웨어러블캠 녹음·촬영실시 ▲비상벨 호출 및 ..

파주시 운정3동 실버경찰대, 빗물받이 불청객 담배꽁초 제거

파주시 운정3동 실버경찰대, 빗물받이 불청객 담배꽁초 제거

Jul 21, 2023 | Q기자

 

파주시 운정3동 실버경찰대는 18일 야당역 일대에서 ‘집중호우 대비 청결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청결활동은 여름철 집중호우 시 빗물받이 배수불량을 예방하기 위해 야당역 인근 상가 골목 빗물받이의 담배꽁초와 각종 쓰레기를 제거하고자 추진됐다. 이날 실버경찰대원들은 야당역 인근을 구석구석 다니며 담배꽁초 등 각종 생활 쓰레기를 제거하고 쓰레기 무단투기 금지 운동을 병행하며 지역주민의 참여를 독려했다. 청결활동에 참여한 실버경찰대원은 “한 사람의 안일한 생각으로 버리는 담배..

파주시 운정1동 실버경찰대, 가람마을 사잇길 점등식 앞두고 청결활동 펼쳐

파주시 운정1동 실버경찰대, 가람마을 사잇길 점등식 앞두고 청결활동 펼쳐

Jul 17, 2023 | Q기자

 

파주시 운정1동 실버경찰대는 지난 13일, 유동 인구가 많은 가람마을 버스짇장과 가람상가 인근 공영 주차장 일대에서 환경 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환경 정화 활동은 가람마을사잇길 점등식 행사(7월 14일)를 앞두고 이뤄졌다. 이날 활동에서 24명의 실버경찰대는 가람마을 사잇길에 집결해 공원인근 잡초 제거 및 쓰레기를 수거했으며, 주변 버스짇장의 불법 광고물을 제거했다. 정용태 운정1동 실버경찰대장은 “비가 많이 오는 중에도 실버경찰대원들이 자진해 마을 청결활동에 적극 ..

관내 체육시설 범죄예방을 위한  의왕도시공사-의왕경찰서 범죄예방 합동점검

관내 체육시설 범죄예방을 위한 의왕도시공사-의왕경찰서 범죄예방 합동점검

Jul 17, 2023 | Q기자

 

의왕도시공사 생활체육처는 12일 의왕경찰서 생활안전과와 협력하여 공사 체육시설 범죄예방 합동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두 기관은 의왕시 관내 체육시설(국민체육센터, 부곡스포츠센터, 백운커뮤니티센터, 포일스포츠센터, 고천체육공원 등)의 내부 공중화장실 및 체육관, 수영장 탈의실, 외부 운동시설 주변을 탐지 장비를 이용해 불법 카메라 여부를 꼼꼼히 점검했다. 이번 합동점검은 의왕시 체육시설 내 불법 촬영 범죄 및 범죄사고 발생 예방을 위한 선제적인 조치를 위해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