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과천시

신계용 과천시장, ‘한국잡월드’ 방문해 협력 방안 논의

신계용 과천시장, ‘한국잡월드’ 방문해 협력 방안 논의

Apr 24, 2024 | Q기자

 

신계용 과천시장은 23일, 진로 교육 지원 관계부서 공무원, 관내 학교 진로 담당 교사 등 10여 명과 함께 한국잡월드를 방문해 지역 청소년의 진로 및 직업 체험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견학하고, 두 기관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 앞서, 과천시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직업군을 탐색하고 자신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국립 직업체험관인 한국잡월드와 지난 2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한국잡월드에서 운영되고 있는 직업 체험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이병균..

과천시  감염병 예방 위해 드론 활용한 스마트방역 실시

과천시 감염병 예방 위해 드론 활용한 스마트방역 실시

Apr 17, 2024 | Q기자

 

과천시는 올해 빈대, 벼룩, 모기 등 위생해충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드론을 활용한 ‘스마트방역 시범사업’을 실시하는 가운데, 17일 모기가 발생하기 쉬운 양재천변과 거주용 비닐하우스 밀집지역인 꿀벌마을 등 방역사각지역 약 60,000㎡을 20분만에 소독을 완료했다. 과천시 스마트방역 시범사업은 방역 장비나 차량이 진입하기 어려운 수풀이나 물웅덩이 등을 효과적으로 소독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다. 면적 대비 시간과 노동력 투입이 많았던 기존 방식과 비교해 넓은 지역을 빠르게 방역..

과천시 과천동, 이웃사랑 후원금 2백만원 기부받아

과천시 과천동, 이웃사랑 후원금 2백만원 기부받아

Apr 17, 2024 | Q기자

 

과천시 과천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5일, 관내 카페 언트(과천동)와 오렌지볼 실내테니스장(중앙동)으로부터 이웃사랑 후원금 각 1백만원, 총 2백만원을 전달받았다. 전달된 후원금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관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된다. 카페 언트 조태숙 대표는 “지난해 시장님께서 1일 DJ로 출연해 과천 시민들의 사연을 소개하는 라디오 코너에, 경제가 좋아지면 자녀들과 함께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겠다는 사연을 보냈다”라며 “시장님과의 약속을 지키고 이웃들에게 도움을 줄 ..

과천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급업체 공개 모집

과천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급업체 공개 모집

Apr 15, 2024 | Q기자

 

과천시는 고향사랑 기부금 답례품 품목을 추가 선정하기 위해 15일부터 2주간 공급업체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 분야는 신규 답례품 품목 전통주, 체험 및 견학 등 2개 분야이며, 과천시는 기존에 지역화폐, 화훼, 떡, 관람권 및 입장권 등 5개 분야의 답례품을 제공하고 있다. 시는 공급업체 모집 공고에 앞서 지난 5일 답례품선정위원회를 열어 지역 대표성, 기부 유인 효과, 지역경제 기여도, 생산·유통의 안정성 등을 고려해 추가 품목 분야를 선정했다. 시는 내달 중 답례품선정위원..

과천시  “부동산 거래 전 확인하세요!”…공인중개사 명찰.QR코드 스티커

과천시 “부동산 거래 전 확인하세요!”…공인중개사 명찰.QR코드 스티커

Apr 08, 2024 | Q기자

 

과천시는 부동산 불법 중개 행위 예방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공인중개사 명찰 패용’과 ‘중개업소 QR코드 스티커 부착’ 등에 대해 시민과 부동산 중개업소를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과천시는 지난 2021년에 등록된 공인중개사 174명에 명찰을 교부하고 관내 중개업소 172개소에 큐알 코드(QR코드) 스티커를 배포했다. 공인중개사 명찰에는 중개사의 이름과 사진, 중개업소 상호가 표기돼 있어 의뢰인이 상담 시 명찰만 보고도 과천시에 등록된 정식 공인중개사임을..

과천시  학생 승마체험 8일부터 신청 접수

과천시 학생 승마체험 8일부터 신청 접수

Apr 08, 2024 | Q기자

 

과천시는 올해도 청소년의 체력 증진과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을 위해 관내 초·중·고 재학생,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승마 강습비와 보험료를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승마체험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인덕원승마스쿨(의왕시 소재)에서 매주 한차례씩 총 5회에 걸쳐 승마 기본자세와 안전수칙에 관한 이론교육과 말 끌기 및 보행 등의 강습을 받는다. 8일부터 19일까지 호스피아 누리집(www.horsepia.com)에서 직접 강습 요일을 정해 신청하면 된다. 회당 2시간씩 진..

과천시  등산객 대상으로 봄철 산불 예방 캠페인 벌여

과천시 등산객 대상으로 봄철 산불 예방 캠페인 벌여

Apr 08, 2024 | Q기자

 

과천시는 지난 6일 관악산 등산로 입구에서 등산객을 대상으로 산불예방 캠페인을 벌였다. 이날 캠페인에는 신계용 과천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과 산불전문예방진화대, 산불감시원, 공무원진화대, 의용소방대 등 70여 명이 참여했다. 캠페인에서는 인화물질 소지 금지, 산림 및 산림인접지역 불법 소각행위 금지 등에 대해 알리고, 등산객들이 산불 예방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줄 것을 독려했다. 시 관계자는 “산림 및 산림인접지역에서 불을 피우는 행위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과천시 신계용시장, LH에 지식정보타운 송전탑 지중화 사업 조속 추진 요

과천시 신계용시장, LH에 지식정보타운 송전탑 지중화 사업 조속 추진 요

Apr 08, 2024 | Q기자

 

신계용 과천시장은 지난 5일 시청 집무실에서 과천지식정보타운(이하, 지정타) 공공주택지구 사업시행자인 LH 의왕과천사업본부장을 만나 송전탑 지중화 공사를 조속히 추진해 줄 것을 요구했다. LH는 지난 2020년 지정타 송전탑 지중화 공사에 착수했으나 국도47호선 우회도로 공사 지연과 송전선로 지중화 노선 변경 등의 사유로 송전탑 철거 완공 시기를 당초 2022년에서 2025년 상반기로 연기했다. 그러나, 최근 한국전력공사와 LH간 케이블 인입공사 시행 협의 과정에서 송전탑 철거 ..

과천시  산불 및 산사태 안전 취약지역 현장 점검

과천시 산불 및 산사태 안전 취약지역 현장 점검

Apr 08, 2024 | Q기자

 

과천시가 산불과 산사태 등 산림 재해 발생이 우려되는 관내 취약지역 9곳를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지난 5일, 심영린 과천부시장과 관계 부서 공무원10여 명은 세곡마을 저수지 주변 등 산림과 인접해 있는 경작지 7곳을 돌며 현장을 확인하고 해당 지역을 순찰하는 산불감시원 활동을 점검했다. 또한, 올해 산사태 취약지역으로 지정한 2곳(과천동 산72, 문원동 산88) 주변을 돌며 사방공사 추진을 위한 현장 점검도 실시했다. 과천시는 4월을 산불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해 산불 위험 ..

과천시, 과천지구 내 하수처리장 상부에 조성하는 공원 “과천의 새로운 랜

과천시, 과천지구 내 하수처리장 상부에 조성하는 공원 “과천의 새로운 랜

Apr 05, 2024 | Q기자

 

과천시는 과천동, 주암동, 막계동 일원에 조성되는 ‘과천과천 공공주택지구(이하 과천지구)’ 내 하수처리장 상부 공원 활용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3일, 과천시청 상황실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지난 2022년 7월 민선8기 시작과 동시에, 지역 안팎의 갈등으로 10여 년간 표류해온 환경사업소 입지 선정 문제를 최우선 해결 과제로 삼아 그해 12월 입지 선정을 완료했다. 그러면서 하수처리장은 전면 지하화하고..

과천시, 문원체육공원 주차시설 확충…주차빌딩 지하화, 지상에는 그라운드

과천시, 문원체육공원 주차시설 확충…주차빌딩 지하화, 지상에는 그라운드

Apr 05, 2024 | Q기자

 

과천시는 문원체육공원 이용 시민 및 인근 지역 거주 주민의 주차 편의 향상을 위해 현재 운영되고 있는 부설주차장 부지에 주차빌딩 건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천시에 따르면, 과천식정보타운 입주민 및 지역 내 공동주택 재건축 등으로 지역 인구가 계속 증가하게 되면서 문원체육공원 체육시설 이용자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과천시는 인구 증가 추세에 발맞춰 현재 2026년 준공을 목표로 볼링장, 게이트볼장, 탁구장으로 구성된 연면적 4,754㎡ 규모의 문원실내체육관 건립을 추진하..

과천시, 태영건설 시공 아파트 입주예정자 불안 해소 위해 적극 나서

과천시, 태영건설 시공 아파트 입주예정자 불안 해소 위해 적극 나서

Jan 05, 2024 | Q기자

 

과천시는 지난 3일 지식정보타운 S3블록에 신혼희망타운으로 건설되는 리오포레데시앙 아파트 입주예정자와 태영건설, LH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는 해당 아파트 시공사인 태영건설이 최근 워크아웃을 신청한 것과 관련해 입주예정자들이 정상적인 입주와 하자보수 이행의 가능 여부에 대해 불안을 호소하자, 과천시가 시공사 및 시행사 관계자들과의 자리를 마련한 것이었다, LH 관계자는 “현재 해당 아파트의 공짐은 99%로 정상적인 입주에는 전혀 문제가 없으며, ..

과천시,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 종료 유의해야”…관련 사항 집중

과천시,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 종료 유의해야”…관련 사항 집중

Jan 04, 2024 | Q기자

 

과천시는 올해 5월 31일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이 종료되는 것과 관련하여, 위반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택 임대차 신고제와 관련 홍보를 추진하며 시민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주택 임대차 신고제는 임대차 시장의 투명성 제고와 임차인의 권익 보호를 위해 2021년 6월부터 시행됐으며, 계도기간은 2024년 5월 31일부로 종료된다. 이에 따라, 2021년 6월 1일 이후 체결된 보증금 6천만원 또는 월세 30만원을 초과하는 주택 임대차 계약(신규·갱신, 변경, 해제)은..

과천시, 신임 심영린 부시장 취임…“과천시 성장과 발전 위해 역량 다하겠

과천시, 신임 심영린 부시장 취임…“과천시 성장과 발전 위해 역량 다하겠

Jan 03, 2024 | Q기자

 

과천시는 2일 시청 대강당에서 제31대 심영린 부시장의 취임식을 열었다. 심영린 부시장은 취임 인사말을 통해 “대한민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인 과천에 부임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라면서 “과천의 현안 사업과 정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그간 쌓아온 역량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경기도와 과천을 잇는 가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여 ‘시민이 만드는 행복도시 과천’ 실현을 위해 힘쓰겠다는 포부도 함께 밝혔다. 후배 공무원들에게는 “일을 하는 자세에 있어 아는 사람보다..

신계용 과천시장, “2024년 청룡의 해, 용기와 희망, 풍요로 가득한

신계용 과천시장, “2024년 청룡의 해, 용기와 희망, 풍요로 가득한

Jan 03, 2024 | Q기자

 

“용기와 희망, 풍요를 상징하는 청룡의 기운을 받아, 시민 여러분과 약속한 ‘과천 미래 100년, 지식‧문화예술 도시’로 도약하겠습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2일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신계용 시장은 2023년을 돌아보며, “‘지식‧문화예술 도시’라는 원대한 비전과 ‘2035년 과천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며 과천의 미래 발전 방향의 기틀을 마련한 한 해”라고 평가하고, ‘시민과의 소통’, ‘관계기관과의 협력’으로 청사 유휴..

신계용 과천시장, 추가 증차된 4호선 지하철 타고 2024년 첫 출근

신계용 과천시장, 추가 증차된 4호선 지하철 타고 2024년 첫 출근

Jan 03, 2024 | Q기자

 

신계용 과천시장은 2일 과천역에서 4호선 지하철을 타고 2024년 새해 첫 출근을 했다. 이날 신계용 시장이 탑승한 열차는 올해 1월부터 추가 증편돼 운행되는 열차로 출근시간대 증차를 위해 과천시가 노력한 부분이 반영된 성과이다. 신계용 시장은 이를 기념하기 위해 지하철로 새해 첫 출근을 하며, 지하철에서 만난 시민들과 인사를 나눴다. 과천시는 시민의 지하철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해 서울메트로, 코레일 등과 4호선 증차를 위한 논의를 수차례 진행하고, 지난 8월에는 과천시 주도로 ..

과천시, 관내 기업 에스지바이오켐으로부터 기부물품 전달받아

과천시, 관내 기업 에스지바이오켐으로부터 기부물품 전달받아

Dec 29, 2023 | Q기자

 

과천시는 지난 27일 과천지식정보타운에 입주한 제약 원료 유통회사인 ㈜에스지바이오켐으로부터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라텍스장갑 299박스(2천6백만원 상당)을 기부받았다. 기부물품 전달식은 신계용 시장 집무실에서 열렸으며, 윤상석 에스지바이오켐 이사, 구세군과천요양원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기부물품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기탁을 통해 과천 지역에서 사회복지사업을 하는 구세군과천양로원‧요양원, 종합사회복지관, 부림지역아동센터, 꿈나눔과천지역아동센..

과천시, 공공테니스장 운영 개선책 마련 나선다

과천시, 공공테니스장 운영 개선책 마련 나선다

Dec 29, 2023 | Q기자

 

과천시는 공공테니스장에 이용에 대한 민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대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민원을 제기하는 시민들은 시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는 테니스코트가 수탁자들의 무분별한 정기대관으로 인해 공공시설임에도 클럽(협회) 가입자가 아니면 대관 신청 기회가 적다는 점과 과천 시민도 이용하기 어려운 여건임에 반해 관내클럽에 소속된 관외 주민들은 버젓이 이용하는 경우도 많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과천시는 현재 관문체육공원과 문원체육공원, 광창테니스장 ..

과천시 원문동, 나눔에 앞장서는 시민들로 훈훈

과천시 원문동, 나눔에 앞장서는 시민들로 훈훈

Dec 21, 2023 | Q기자

 

과천시 원문동에서는 지난 19일, 원문동 문화교육센터에서 사회단체 송년의 밤 행사를 열어 서로를 격려하며 한해를 마무리하는 시간과 ‘나눔가게’ 참여 상점에 대한 표창 수여, 기부금 전달행사 등을 가졌다. 나눔가게는 원문권역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지난 2018년부터 추진해 온 사업으로, 지역 상점 등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판매 물품이나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하는 것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그동안 꾸준히 나눔가게를 통해 기부를 이어온 목우촌 웰빙마을 과천점, 쌀케이크 가게 라이스마일, C..

과천시 공무원 전화친절도 “우수 등급”

과천시 공무원 전화친절도 “우수 등급”

Dec 21, 2023 | Q기자

 

과천시는 올해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 간 본청과 사업소, 동 주민센터 등 전직원을 대상으로 전화친절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점 88.16점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전화친절도 조사는 외부전문조사기관을 통해 진행됐으며, 민원인을 가장한 전문조사자들이 공무원에게 민원전화를 하는 방식으로 3개 단계, 9개 항목에 걸쳐 평가가 이뤄졌다. 과천시는 전화친절도 조사를 처음 시행한 지난 2021년(82.9점) 이후 계속 우수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평가 지표 중..

과천시 보건소, 간접 흡연 예방 위한 캠페인 벌여

과천시 보건소, 간접 흡연 예방 위한 캠페인 벌여

Dec 20, 2023 | Q기자

 

과천시 보건소는 간접흡연의 위해로부터 시민의 건강으로 보호하고 금연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 18일 관내 직장인들이 많이 찾는 별양동 상가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금연 캠페인을 벌였다. 담당 공무원과 금연 지도원 등은 흡연자들이 중심상가 내 설치되어 있는 흡연구역으로 이동해 흡연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보건소 금연 클리닉 서비스를 안내했다. 오상근 과천시 보건소장은 “이번 캠페인으로 금연의 중요성을 알리고 주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유도하여 건강한 과천시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과천에서 펼쳐진 ‘특별한 가족 사랑의 시간’

과천에서 펼쳐진 ‘특별한 가족 사랑의 시간’

Dec 19, 2023 | Q기자

 

과천시는 크리스마스를 앞둔 지난 17일, 청소년수련관에서 가족들이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크리스마스 행사를 열어 눈길을 끌었다. 행사는 ‘크리스마스 선물 같은 나의 가족’이라는 주제로, 가족 레크리에이션, 크리스마스 케이크, 쿠키 만들기, 크리스마스 파티, 핸드메이드북 다이어리 만들기 등의 다양한 활동이 진행됐다. 행사에는 관내 초중고 청소년이 포함된 20가족 70여명이 참여해 특별한 시간을 만들었다. 서현규(청계초 2학년) 청소년 가족은 "이번 기회로 가족들과 대화도 많..

과천시 가족센터, 사업운영 평가 우수센터로 선정돼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

과천시 가족센터, 사업운영 평가 우수센터로 선정돼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

Dec 19, 2023 | Q기자

 

과천시 가족센터가 여성가족부에서 전국 센터를 대상으로 진행한 사업운영 평가에서 우수센터로 선정돼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사업운영 평가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3년 사업에 대해 센터의 비전 및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 사업 수행의 점검과 관리, 지역사회 협력 및 특화사업 등 총 15개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우수성을 심사한 것이다. 여성가족부에서는 사업 운영의 내실화와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3년마다 사업운영 평가를 시행하고 있으며, 전국 센터 가운데, 상위 ..

과천시 공공 야외스케이트장, 22일 개장

과천시 공공 야외스케이트장, 22일 개장

Dec 19, 2023 | Q기자

 

18일 과천시에 따르면, 과천도시공사는 올해도 문원체육공원 내 분수대 인근에 야외스케이트장과 썰매장을 조성하여 오는 22일부터 내년 2월 18일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과천시에는 지난해 12월 처음으로 공공 야외스케이트장이 조성돼 두 달여간 운영이 됐으며, 해당 기간 동안 누적 이용 인원은 2.5만명, 방문 인원은 5만명을 기록하는 등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또, 스케이트장 운영에 필요한 인력은 시민 우선 채용으로 진행하여 운영인력 36명 가운데 22명이 과천시민으로 구..

과천시, “과천대로 축소 공사 착수 2년여 앞당겨” LH와 협의 완료

과천시, “과천대로 축소 공사 착수 2년여 앞당겨” LH와 협의 완료

Dec 18, 2023 | Q기자

 

과천시는 내년 6월 국도47호선 우회도로 서울 방향 개통이 완료되면 곧바로, 계획된 과천대로 서울방향 도로 축소 공사에 들어가기로 LH와 협의를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국도 47호선 우회도로 개설 공사는 과천지식정보타운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에 따른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지역 내 교통혼잡 해소와 교통환경 개선을 위해 지난 2016년 12월 공사에 들어갔다. 당초 2018년 12월 준공 예정이었으나, 공사 추진 과정에서 토지 보상과 문화재 조사 지연, 소음..

과천시 과천동, 과천새마을금고로부터 온누리상품권 기부받아

과천시 과천동, 과천새마을금고로부터 온누리상품권 기부받아

Dec 14, 2023 | Q기자

 

13일 과천시에 따르면, 과천새마을금고에서는 ‘사랑의 좀도리 사업’의 일환으로 과천동 행정복지센터에 온누리상품권 10만원권 25매를 전달했다. 온누리상품권은 과천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가가호호 이웃사촌 만들기’ 사업의 대상자를 포함한 관내 홀몸 노인가구 등 25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고, 전달할 예정이다. 박종채 과천동장은 “어려운 시기에 온정을 베풀어 주신 과천 새마을금고에 감사드린다. 도움이 필요한 분들께 그 마음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

과천시 적극행정으로 국도47호선 우회도로 건설공사 일부구간에 투명형 방음

과천시 적극행정으로 국도47호선 우회도로 건설공사 일부구간에 투명형 방음

Dec 05, 2023 | Q기자

 

4일 과천시에 따르면, 국도47호선 우회도로 일부 구간의 방음벽이 불투명 자재에서 투명 자재로 변경된다. 해당 도로에는 방음터널 1km, 방음벽 3.8km 구간이 있으며, 방음벽은 높이가 최소 5m에서 최대 15m에 이른다. 당초 방음벽의 하부 2m는 투명 방음벽, 상부는 흡음형 불투명 방음벽으로 계획되었다. 방음벽의 높이가 15m에 이르는 구간이 S6블록과 S7블록 공동주택 인근에 위치하게 되면서, 과천시에는 지난 9월부터 불투명 자재의 방음벽 설치로 인한 공동주택 인근 조망권..

과천시, 공중화장실 59곳에 안심비상벨 설치…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 만든

과천시, 공중화장실 59곳에 안심비상벨 설치…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 만든

Dec 05, 2023 | Q기자

 

과천시는 여성과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범죄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시청, 시민회관, 개방화장실 등 관내 공중화장실 59개소에 안심비상벨 90대를 12월 중순까지 설치한다. 범죄예방 안심비상벨은 112경찰서와 연계로 비상벨 버튼을 누르면 양방향 통화가 가능하고 화장실 문 앞에 경광등이 자동으로 울림과 동시에 112경찰서 상황실에 현장 주소가 표시되어 경찰이 적시에 현장 출동해 골든타임 확보가 가능하다. 또한, 비상벨을 누를 수 없는 위급한 상황에서도 살려달라고 소리를 외..

과천시, 기업 기초컨설팅 지원사업 호응 속 마무리

과천시, 기업 기초컨설팅 지원사업 호응 속 마무리

Nov 15, 2023 | Q기자

 

과천시는 올해 관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경영, 회계, 인사, 법률 등 기업 운영에 필요한 기초적인 사항을 컨설팅하는 ‘기업 기초컨설팅 지원사업’을 14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과천시는 각 분야에서 5년 이상 경력이 있거나 관련 자격증을 소지한 참여자들을 컨설턴트로 채용, 관내 기업 360여 개소를 직접 방문하여 시와 고용노동부에서 진행하는 기업지원 사업 등을 6개월간 홍보하는 한편, 현장 컨설팅과 함께 변호사 등의 전문가와 연계 서비스를 제공했다. 또, 중소기업 등을 대상으로 사업..

과천시, 영상정보 공유 시스템 구축해 재해재난 상황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

과천시, 영상정보 공유 시스템 구축해 재해재난 상황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

Nov 15, 2023 | Q기자

 

과천시가 ‘재난·재해 활용을 위한 영상정보 공유 시스템’을 구축해 재해 및 재난 상황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14일 밝혔다. 과천시는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재해 및 재난 상황 발령 시 CCTV통합관제센터에서 운영 및 관리하는 방범용 CCTV 영상을 재난상황실 및 하천관리 부서에서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과천시는 폭우·폭설·화재 등 재난 발생 시 지역 전역의 피해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돼 효율적이고 즉각적인 초동 조치..

과천시, 6·25 참전용사 유족에게 화랑무공훈장 전수

과천시, 6·25 참전용사 유족에게 화랑무공훈장 전수

Nov 07, 2023 | Q기자

 

과천시는 국방부 ‘육군본부 6·25 무공훈장 찾아주기 조사단’과 연계하여 문원동에 거주하고 있는 故이민호 용사 자녀 이상준 씨에게 화랑무공훈장을 전수했다고 밝혔다. 훈장 전수식은 6일 신계용 과천시장 집무실에서 열렸다. 무공훈장은 전투에 참가하여 헌신하고 여러 전과를 올린 자에게 수여하는 훈장으로서 5등급으로 구분되며, 화랑무공훈장은 4등급 무공훈장에 해당한다. 국방부 육군본부에서는 6·25 전쟁 당시 그 공로를 인정받아 훈장 수여가 결정되었으나 실물 훈장을 전달받지 못한 공로자..

과천시, 과천지식정보타운 도서관 건립 도비 5억원 확보

과천시, 과천지식정보타운 도서관 건립 도비 5억원 확보

Nov 07, 2023 | Q기자

 

과천시는 경기도로부터 ‘과천지식정보타운 도서관 건립사업’을 위한 도비 5억원을 확보했다고 6일 밝혔다. 과천시가 추진하는 ‘과천지식정보타운 도서관 건립사업’은 지난 8월말 행정안전부의 지방재정 중앙투자 심사를 통과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으며, 도비 확보의 전제조건인 중앙투자 심사 통과로 5억원의 도비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과천시는 행정안전부 중앙투자 심사 통과를 위해 개발사업이 진행중인 지식정보타운 내에 문화시설이 전무한 상황과 대규모 도서관 건립에 대한 시민 요구..

과천시, ‘2023년 공간환경계획 우수사례 공모전’ 대상 수상

과천시, ‘2023년 공간환경계획 우수사례 공모전’ 대상 수상

Nov 02, 2023 | Q기자

 

과천시는 지난 10월 31일 환경부가 주최한 ‘2023년 공간환경계획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대상인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해당 공모전은 과학적 데이터 기반의 공간정보를 활용한 우수한 환경계획 사례를 발굴 및 전파하기 위한 것으로, 지자체가 환경계획을 수립할 때 우수사례를 적극적으로 참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국토‧환경 통합관리 차원에서 도시계획과 환경계획의 정합성 요구가 높아지는 추세에서 과학적 데이터에 기반한 환경계획은 더욱 중요해지고 ..

과천시 현충탑에 위패 봉안할 유공자 찾는다

과천시 현충탑에 위패 봉안할 유공자 찾는다

Oct 25, 2023 | Q기자

 

과천시가 현충탑에 봉안되지 못한 유공자를 추가 발굴하고, 위패를 각인하기 위해 조사에 나선다. 과천시는 호국영령의 공훈과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해 중앙공원 내 건립된 현충탑에 위패를 각인하고 봉안하여 현충일과 중요 행사 시 추념식을 통해 그 뜻을 기리고 있다. 과천시는 사망 당시 과천에 10년 이상 거주한 사실이 있는 사람 가운데, 전몰군경과 순직군경, 전상군경, 공상군경 등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대상자를 모집하여 추가로 위패를 각인할 예정이다. 다만, ..

과천시, 생물테러 대비·대응 소규모 모의훈련 실시

과천시, 생물테러 대비·대응 소규모 모의훈련 실시

Oct 20, 2023 | Q기자

 

과천시 보건소는 19일 보건소 보건교육실에서 과천경찰서, 과천소방서 등과 합동으로 ‘생물테러 대비·대응 소규모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생물테러는 잠재적으로 사회붕괴를 의도하고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독소 등을 사용하여 살상을 하거나, 사람에 질병을 일으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테러로, 신속한 초동 대응이 특히 중요하다. 지난 7월 발송자 불명의 정체불명의 국제 우편물이 전국적으로 신고된 가운데, 과천에도 같은 신고가 발생하여 보건소 생물테러 대응요원이 개인보호복(Level C..

과천시, 과천토리유치원 실내체험학습장 조성 지원

과천시, 과천토리유치원 실내체험학습장 조성 지원

Oct 12, 2023 | Q기자

 

과천시는 과천토리유치원(과천대로8가길 20) 내에 실내체험학습장 조성을 위해 학교환경개선사업 보조금 2천7백만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3월 과천지식정보타운에 개원한 과천토리유치원은 교육청에서 관할하는 국공립유치원으로, 현재 총 15개반 100여 명의 유아가 재원 중이다. 해당 유치원 주변은 도시개발사업에 따른 건설공사가 한창 진행되고 있어 유치원 재원생들의 바깥나들이와 놀이 활동이 어려운 여건에 있다. 이에, 과천시에서는 재원생의 안전한 놀이환경 확보를 위한 실내..

신계용 과천시장, 제2경인연결고속도로 교량 하부에 조성하는 체육시설 “원

신계용 과천시장, 제2경인연결고속도로 교량 하부에 조성하는 체육시설 “원

Oct 11, 2023 | Q기자

 

신계용 과천시장은 최근 수도권광역급행고속철도(GTX) C 노선 구조물계획을 하면서, 지상 환기구 시설이 과천시가 수년간 추진중인 ‘제2경인 고속도로 하부 체육시설 조성사업’ 부지 내에 계획된 것과 관련하여, “체육시설이 원안대로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협의하고 있다”라고 10일 밝혔다. 과천시는 관내 체육시설 확충 필요성과 개발제한구역으로 인한 관내 사업부지 확보 어려움 등을 감안하여 2016년부터 제2경인연결고속도로 교량 하부(갈현동 315-3, 74-3 일원)를 활용하여 테니..

설채현 수의사 강의로 진행된 ‘과천시 반려동물 문화교실’, 만족도 높아

설채현 수의사 강의로 진행된 ‘과천시 반려동물 문화교실’, 만족도 높아

Sep 12, 2023 | Q기자

 

과천시가 지난 7일 시민회관 소극장에서 설채현 수의사의 강연으로 ‘반려동물 문화교실’을 개최해 참석한 시민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다. 설채현 수의사는 동물 행동치료와 관련, 국내 최초로 미국의 KPA(Karen Prayor Academy) 의 공인 트레이너 자격증 취득한 동물 행동치료 전문가로 반려동물 관련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설채현 수의사는 강연에서 과천시의 반려동물 관련 정책 가운데 내장형 동물등록을 한 반려견과 반려묘에 대..

과천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 표창 수여

과천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 표창 수여

Sep 11, 2023 | Q기자

 

과천시는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한 공무원 8명을 선발하여 지난 7일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직원 소통의 날’ 행사에서 표창을 수여했다. 과천시는 시민과 실무평가위원으로 구성된 적극행정 평가단을 통해 행정 사례별로 적극성, 창의성, 전문성 등 5개 평가지표에 대해 심사하여, 최종 4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관련 수상자를 선발했다. 이번에 선정된 우수사례는 △지식산업센터 분양피해 예방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정 및 선제적 조치(지역경제과 김..

과천시, 2023년 을지연습 ‘행정기관 소산.이동 훈련’ 실시

과천시, 2023년 을지연습 ‘행정기관 소산.이동 훈련’ 실시

Aug 22, 2023 | Q기자

 

과천시는 국가 위기 상황 대처를 위해 21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되는 을지 훈련과 관련해 행정기관 소산‧이동 실제훈련을 21일 실시했다. 행정기관 소산‧이동 훈련은 시청이 적의 폭격 등으로 사용이 불가능하게 될 경우, 전쟁 수행에 필요한 지휘부 필수 요원과 중요문서 및 행정장비 등을 안전한 대피장소로 소산‧이동시켜 전시에도 행정기능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훈련이다. 이번 훈련에는 과천시 36개 부서, 40여 명의 필요 요원과 관계 공무원..

과천시 맑은물사업소, ‘응집제 자동주입시스템’ 설치 완료

과천시 맑은물사업소, ‘응집제 자동주입시스템’ 설치 완료

Aug 17, 2023 | Q기자

 

과천시는 수처리 약품의 주입량을 실시간 제어하는 ‘응집제 자동주입시스템’을 맑은물사업소에 설치를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해당 시스템은 원수의 수질 변화에 따라 응집제 주입량을 최적화하는 것으로, 응집제 미주입 사고 예방, 응집제 최적 주입을 통한 약품비 및 슬러지 처리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 해당 응집제 자동주입시스템은 과천시가 지난 1월 조달청의 ‘혁신제품 시범구매 사업’에 설치하게 된 것이며, 이로 인해 약 1억3천2백만원 규모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었다. ‘혁신제품 시범..

과천시, 올바른 반려동물 돌봄문화 조성 위한 ‘반려동물 문화교실’ 개최

과천시, 올바른 반려동물 돌봄문화 조성 위한 ‘반려동물 문화교실’ 개최

Aug 01, 2023 | Q기자

 

과천시는 올바른 반려동물 돌봄 문화 정착을 위해 ‘2023 과천시 반려동물 문화교실’을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반려동물 문화교실은 특별 강연과 반려견 산책교육으로 진행된다. 특별 강연은 9월 7일, 시민회관 소극장에서 EBS, SBS 등에서 국내 최초 수레이너(수의사+반려견 트레이너)로 이름을 알린 설채현 수의사가 ‘애완견이 아닌 반려견, 새로운 가족의 이미’라는 주제로 진행한다. 해당 교육은 무료로 진행되며, 8월 1일부터 과천시 통합예약포털 사이트를 통해 선착순 360명 ..

과천시, 지역화폐 보유 한도 150만원으로 축소 운영

과천시, 지역화폐 보유 한도 150만원으로 축소 운영

Aug 01, 2023 | Q기자

 

과천시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지원 사업지침 변경에 따라, 오는 8월 7일 이후부터 지역화폐 ‘과천토리’ 보유한도를 200만원에서 150만원으로 축소한다고 31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지역사랑상품권 보유한도 하향 조정으로 고액 결제를 억제하고, 자금순환과 지역 내 소비 촉진을 도모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현재 150만원 이상 보유 중인 경우, 사용에는 문제가 없지만, 추가 충전이 불가능해 잔액을 소비해야 충전이 가능하다. 과천시 관계자는 “보유 한도 축소..

과천시, GTX-C 노선 ‘전용구간으로 확보’ 성과…배차간격 크게 단축해

과천시, GTX-C 노선 ‘전용구간으로 확보’ 성과…배차간격 크게 단축해

Jul 27, 2023 | Q기자

 

과천시는 올해 말 착공 예정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 전체 노선 중 서울 창동에서부터 과천까지의 노선이 전용구간으로 운행되면서 배차간격이 단축된 것과 관련해 시민의 교통 편의가 크게 증진될 수 있는 성과를 거뒀다고 26일 밝혔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는 공용구간과 전용구간으로 나뉜다. 공용구간은 기존의 전철노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운행중인 전철의 중간 시격에 들어갈 수 밖에 없어 배차간격이 전용구간보다 상대적으로 길 수 밖에 없다. 이에, 과천시는 수도권광역급행전철의 정차대수를..

과천시, 관내 외식업 경영자 전문성 향상 적극 지원

과천시, 관내 외식업 경영자 전문성 향상 적극 지원

Jul 19, 2023 | Q기자

 

과천시는 변화된 외식소비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업소별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해주는 ‘2023년 외식업경영 리더 과정’을 18일부터 4개월 과정으로 운영한다. 해당 과정은 외식업 경영자로서의 전문성 향상과 메뉴 개발 및 운영 개선방안 등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과천시는 관내 외식업 경영자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10명을 선발하여, 연성대학교를 통해 위탁교육을 실시한다. 교육 참가자들은 해당 대학 조리과 교수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메뉴 개발과 맞춤형 진단 ..

과천시 과천동 새마을부녀회, 경로당 9곳에 삼계탕 총 300인분 전달

과천시 과천동 새마을부녀회, 경로당 9곳에 삼계탕 총 300인분 전달

Jul 18, 2023 | Q기자

 

과천시 과천동 새마을부녀회는 3일 지역 어르신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남태령경로당 등 9곳에 삼계탕 총3백인 분을 전달했다. 이날 전달된 삼계탕에 쓰인 닭은 과천동 새마을부녀회와 신금농산 박형완 대표가 함께 마련하였으며, 조리와 배달은 새마을부녀회가 맡았다. 김재순 과천동새마을부녀회장은 “기력이 떨어지기 쉬운 무더운 날씨에 어르신들께서 맛있게 드시고 건강한 여름을 보내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신계용 과천시장, ‘과천 사는 이야기마당’으로 진정성 있는 소통 행보 ‘

신계용 과천시장, ‘과천 사는 이야기마당’으로 진정성 있는 소통 행보 ‘

Jul 18, 2023 | Q기자

 

“말씀 주신 내용은 다시 한번 심도 있게 검토하고, 시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많은 참여와 성원에 늘 감사드립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최근 관내 농협 대회의실과 갈현동 과천 푸르지오 벨라르테 내 작은 도서관에서 열린 ‘과천 사는 이야기 마당’에 참석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겠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과천시는 시민과 시장이 ‘과천에 대한 모든 것’을 주제로 이야기하는 시민 간담회 형식의 일명 ‘과천 사는 이야기 마당’을 지..

과천시, 6·25전쟁 무공훈장 찾아주기 조사단과 지역 내 ‘영웅찾기’ 나

과천시, 6·25전쟁 무공훈장 찾아주기 조사단과 지역 내 ‘영웅찾기’ 나

Jun 30, 2023 | Q기자

 

과천시가 ‘6·25전쟁 무공훈장 찾아주기 조사단’과 협력하여 지역 내 ‘영웅 찾기’에 나선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29일 시청 집무실에서 신기진 6·25전쟁 무공훈장 찾아주기 조사단장을 비롯한 관계자와 업무간담회를 갖고, ‘내 고장 영웅찾기’ 캠페인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신기진 조사단장은 “올해 6·25전쟁 정전협정 70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다. 무공수훈자 대부분이 돌아가시고, 생존하고 계신 분들도 90세 전후의 고령이므로 무공훈장을 찾아드리기 위해서는 지자체의 적극..

신계용 과천시장, 지난해 폭우 피해 입은 지역 점검 나서

신계용 과천시장, 지난해 폭우 피해 입은 지역 점검 나서

Jun 30, 2023 | Q기자

 

신계용 과천시장은 29일 지난해 여름철 폭우로 피해를 입었던 △주암소류지(삼부골) △용마골(삼거리천상류) △스타벅스DT(관문동) △별양동 반지하주택 등을 방문하고, 관계부서에 재난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신계용 시장은 “주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기존 피해지역에 대한 각별한 점검과 예찰, 피해방지대책 추진에 힘써달라”라고 주문했다.

과천시, 수돗물 정보 투명하게 공개…‘수돗물 품질보고서’ 발간

과천시, 수돗물 정보 투명하게 공개…‘수돗물 품질보고서’ 발간

Jun 29, 2023 | Q기자

 

과천시는 수돗물 수질 정보 제공으로 수돗물에 대한 시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2023 과천시 수돗물 품질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과천시는 매년 수돗물 품질보고서를 발간하여 시청 민원실, 동주민센터 등에 배부하고, 과천시 누리집(www.gccity.go.kr)에 게시하여 시민들이 언제든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보고서에는 원수와 정수의 수질검사 결과, 수돗물 생산 공급과정,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신청 방법, 물 절약 실천 방법 등의 내용이 함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