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광주

광주시  2024년 주민자치센터 우수동아리 경연대회 성료

광주시 2024년 주민자치센터 우수동아리 경연대회 성료

Apr 19, 2024 | Q기자

 

광주시는 지난 17일 남한산성아트홀 대공연장에서 주민 간 화합과 소통을 통해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한 ‘2024년 광주시 주민자치센터 우수동아리 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방세환 광주시장, 소병훈 국회의원, 주임록 광주시의회의장, 안태준 국회의원 당선인을 비롯한 각 읍면동 주민자치위원장·주민자치회장, 경연참가팀, 주민자치위원, 시민 등 8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대회는 요가, 사물놀이, 기타 연주, 댄스 등 다양한 분야의 동아리 경연 팀이 다촘운 공연을 ..

광주시  2024년 검천 평생학습센터 평생학습자 2기 모집

광주시 2024년 검천 평생학습센터 평생학습자 2기 모집

Apr 19, 2024 | Q기자

 

광주시(시장, 방세환)는 오는 25일부터 5월 16일까지 ‘2024년 검천 평생학습센터 프로그램 평생학습자 2기’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평생학습 프로그램은 ‘여가와 다양한 배움이 공존하는 특성화 교육’으로 시민의 학습권 보장 및 심신의 치유와 힐링을 돕는 프로그램을 준비했으며, ‘시민 모두의 평생학습’의 가치 실현을 목표로 정규 강좌 외에도 가족·주말 및 어린이·청소년기관 일일 체험 강좌를 운영한다. 운영 강좌는 ▲피아노레슨&반주법, ▲반려동물 수제간식 만..

광주시  서울더센트럴치과서 한부모가정 자녀 돕기 성금 기탁받아

광주시 서울더센트럴치과서 한부모가정 자녀 돕기 성금 기탁받아

Apr 19, 2024 | Q기자

 

광주시는 지난 18일, 초월읍 소재 서울더센트럴치과로부터 한부모가정 자녀를 위한 이웃돕기 성금 500만 원을 지정 기탁받았다고 밝혔다. 기탁받은 성금은 저소득 한부모가정 50가구에 10만 원씩 전달되어 자녀들의 교육비 및 양육비로 활용될 예정이다. 서울더센트럴치과 김정환 대표원장은 작년 8월에도 관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300만 원의 성금을 기부한 바 있다. 김정환 대표원장은 “주민들 덕분에 치과가 성장해 온 만큼 관내 어려운 이웃을 돕고 싶었다”며 “앞으로도 주변 이웃들에게 꾸..

광주시 2024 광주 왕실도자 컨퍼런스,  국제적인 도자 문화 대열에 합

광주시 2024 광주 왕실도자 컨퍼런스, 국제적인 도자 문화 대열에 합

Apr 18, 2024 | Q기자

 

이름에는 존재의 본질에 대한 고찰이 담기기 마련이다. 아기 이름을 작명소에서 비용을 내고 좋은 의미의 이름을 짓는 이유도, 시인 김춘수가 꽃은 꽃이라 이름을 불러줄 때 비로소 꽃이 된다고 하는 것도 매한가지 이유에서다. 오는 5월, 문화유산을 지키고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재청이 ‘국가유산청’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새롭게 도약한다. 재화적 성격의 "문화재"에서 문화, 자연, 무형의 "국가유산" 체제로 정비하기 위해서다. 즉, 60여 년간 유지해 온 문화재 정책의 한계를 극복하고, 변화..

광주시 약 봉투에는 감염병 예방 정보가 덤!

광주시 약 봉투에는 감염병 예방 정보가 덤!

Apr 18, 2024 | Q기자

 

광주시는 지난 16일, 광주시약사회와 함께 감염병 예방 정보를 수록한 약 봉투 1만 부를 제작하여 관내 약국 100여 개소에 배부했다고 전했다. 올해 시행된 약 봉투 활용 감염병 예방 홍보 사업은 감염병 예방 전단지 홍보물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버려지는 걸 안타깝게 생각한 감염병 관리과의 한 직원의 아이디어에서 발전됐다. 제작된 약 봉투는 관내 약국 이용자에게 무상 제공된다. 약 봉투에 안내되는 감염병 예방 정보는 ▲열이 나면 의심해야 할 감염병(결핵, 말라리아, 쯔쯔가무시증..

광주시 광남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어린이 선물 지원사업  ‘

광주시 광남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어린이 선물 지원사업 ‘

Apr 18, 2024 | Q기자

 

광주시 광남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6일 광남1동 취약계층 가구 내 아동 25명에게 어린이 선물 지원사업 ‘꽃보다 예쁜 너에게’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광남1동 어린이 선물 지원사업은 광남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으로, 이날 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아이들에게 어린이 종합선물세트와 함께 희망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남기환 광남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은 “생일과 어린이날 등 기념일을 챙김 받지 못해 상처받기도 하는 저소득 가구 아동을 위해 이번 사업을 ..

광주시 지역사회 문제해결 역량 키우는 ‘광주시 지속가능발전대학’ 개강

광주시 지역사회 문제해결 역량 키우는 ‘광주시 지속가능발전대학’ 개강

Apr 18, 2024 | Q기자

 

광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제3기 광주시 지속가능발전대학’이 15일부터 개강함에 따라 18일,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개강식을 개최했다. 지속가능발전대학은 지구 공동의 과제인 지속가능발전 17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행정기관·시민사회·기업 간 끈끈한 파트너십을 토대로 환경 보전, 경제성장, 사회통합에 대한 지역사회 리더를 발굴하기 위해 설립됐다. 제3기 과정은 이달 15일부터 시작되어 5월 16일까지 매주 월·목 10시~12시 주 2회(총 9강)으로 운영되며, 지속가능발전에 대..

광주시  한국4-H광주시본부 기념탑 제막식 개최

광주시 한국4-H광주시본부 기념탑 제막식 개최

Apr 18, 2024 | Q기자

 

광주시는 18일 한국4-H광주시본부가 출범함에 따라 기념탑 제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4-H운동은 지(智:Head), 덕(德:Heart), 노(勞:Hands), 체(體:Health) 이념을 바탕으로 청년 농업인 및 농촌 지역 청소년 등이 4H 이념을 생활화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는 사회교육운동이다. 기념탑은 한국4-H광주시본부 출범을 기념하여 지역 농촌 부흥에 공헌한 4-H정신과 역사를 고취시키고, 지덕노체 이념을 널리 알리고자 건립됐다. 기념탑 정면에는 ‘좋은 것을..

광주시 생활개선광주시연합회, 이웃사랑 열무김치 나눔 행사 개최

광주시 생활개선광주시연합회, 이웃사랑 열무김치 나눔 행사 개최

Apr 17, 2024 | Q기자

 

생활개선광주시연합회는 12일 홀몸 어르신, 조손가정, 저소득층 등 복지 사각지대의 이웃 200여 가구에 생활개선회원들이 직접 담근 열무김치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나눔 행사는 광주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이틀간 열무를 다듬고, 양념을 버무리고 용기에 담는 과정으로 진행됐으며, 시연합회 및 읍·면·지구 임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를 주최한 이성자 생활개선광주시연합회 회장은 “생활개선회 회원들이 직접 재배한 열무도 기부해주시며 이웃사랑의 의미를 더했다. 항상 나눔행사에 기..

광주시  제7대 광주시 자율방재단장에 김민기 단장 임명

광주시 제7대 광주시 자율방재단장에 김민기 단장 임명

Apr 17, 2024 | Q기자

 

광주시(시장 방세환)는 지난 16일 광주시청에서 자율방재단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7대 광주시 자율방재단장에 김민기 단장을 임명했다. 이번 임명식에서는 ‘광주시 자율방재단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제7대 광주시 자율방재단장을 선출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 김민기 신임 자율방재단장은 “앞으로도 적극적이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전문 방재 능력을 키워 일선에서 발생하는 각종 재난 대비 예찰 활동 및 현장 응급 복구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방세환 시장은 “지역..

광주시  공동주택 재활용품 분리배출 경진대회 개최

광주시 공동주택 재활용품 분리배출 경진대회 개최

Apr 17, 2024 | Q기자

 

광주시는 시민들의 분리배출 활성화 및 올바른 분리배출 분위기 조성을 위해 올해 11월까지 관내 공동주택 단지 대상으로 ‘재활용품 분리배출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는 서류평가(50점) 및 현장평가(50점)를 통해 홍보, 분리배출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관내 우수 공동주택 9개소 단지를 선정해 인센티브를 차등 지급할 예정이다. 최우수 2개소에는 각 100만 원 상당, 우수 3개소에는 각 50만 원 상당, 장려 4개소에는 각 25만 원 상당의 종량제 봉투를 지급한다...

광주시  ‘지방세 체납 끝까지 추적’ 새로운 징수 기법 도입

광주시 ‘지방세 체납 끝까지 추적’ 새로운 징수 기법 도입

Apr 17, 2024 | Q기자

 

광주시는 지방세 체납자를 대상으로 화물 유가보조금 지급 여부를 확인한 뒤 체납액을 징수하는 새로운 방법을 도입한다. 광주시가 지난 4월 운송업 종사자 4,000여 명의 지방세 체납 여부를 확인한 결과, 251명이 지방세 체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들을 대상으로 화물 유가보조금 대상 여부를 확인하여 6월 말까지 압류 예고 및 추심, 체납액 납부 독려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더불어 성실납부 의지가 있는 생계형 체납자와 경영 위기를 겪는 체납자에게는 체납처분 유예신청 및 분할..

광주시 도척면, 봄맞이 클린데이 실시

광주시 도척면, 봄맞이 클린데이 실시

Apr 17, 2024 | Q기자

 

광주시 도척면은 지난 16일 이장 협의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도척면 내 기관 및 단체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봄맞이 클린데이’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활동은 봄철 야외활동 증가에 따라 쓰레기 무단투기가 많이 발생하는 주요 도로변과 겨우내 방치된 하천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광주시 도척면은 쾌적하고 청결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매월 1회 클린데이를 지정해 환경 정비를 하고 있다. 행사를 주관한 박봉순 도척면장은 “도척면 기관과 단체가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클린데이’에..

광주시 2024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 성공기원 식수행사 및 자원봉사

광주시 2024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 성공기원 식수행사 및 자원봉사

Apr 17, 2024 | Q기자

 

광주시자원봉사센터와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 조직위원회(위원장 방세환)는 지난 16일 광주시청에서 제20회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 단체자원봉사 참여단체장과 자원봉사 협약단체인 광주시기독교연합회를 대상으로 행사 설명회를 개최하고 성공개최를 염원하는 은행나무를 식재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세계관악컨퍼런스 소개, 자원봉사 주요일정 및 임무 등을 안내하고 자원봉사자가 행사의 성공을 이끄는 핵심으로써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한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

광주시 오포권역 새마을협의회, 사랑의 감자심기로 이웃돕기 실천

광주시 오포권역 새마을협의회, 사랑의 감자심기로 이웃돕기 실천

Apr 16, 2024 | Q기자

 

광주시(시장 방세환) 오포권역 새마을협의회와 새마을부녀회는 지난 14일 소외된 이웃을 돕기 위해 고산동 새마을 농장에서 ‘사랑의 감자심기’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오포권역 새마을협의회·새마을부녀회 회원 80여 명을 비롯해 방세환 시장, 김선영 도의원, 이자형 도의원, 조예란 시의원, 오포권역 동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심은 감자는 올해 6월 중순 수확해 오포권역 내 독거 노인 및 저소득 가정 등 소외된 이웃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오포권역 새마을협의회·새마을부..

광주시 경안동 주민자치위원회, 초등학생 대상「찾아가는 금연교실」 운영

광주시 경안동 주민자치위원회, 초등학생 대상「찾아가는 금연교실」 운영

Apr 16, 2024 | Q기자

 

광주시 경안동 주민자치위원회는 4월 한 달간 매주 금요일에 광주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찾아가는 금연교실」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금연교실」은 2023년부터 운영된 경안동 주민자치위원회의 특화사업으로, 초등학생들에게 흡연의 위험성과 금연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김경일 경안동 주민자치위원장은 “금연교실을 통해 관내 학생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고 지역사회에 금연 문화가 확산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연령층의 주민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건강한 ..

광주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전환에 따라 KD운송그룹과 채용 및 컨설팅

광주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전환에 따라 KD운송그룹과 채용 및 컨설팅

Apr 16, 2024 | Q기자

 

광주시는 시내버스 운영 방식이 공공관리제로 전환됨에 따라 관내 KD운송그룹과 손을 잡고 버스승무사원(150여명) 맞춤형 컨설팅 및 채용 면접을 확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버스승무사원 지원 자격은 1종 대형먼허 및 버스운전 자격증 소지자이며, 경력이 없을 경우 버스운전자 양성교육을 필수로 수료해야 한다. 맞춤형 구직 컨설팅은 경력 유무에 따라 진행되며, 현장에서 KD 운송그룹 면접이 이뤄진다. 채용 면접은 오는 24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된다. 이와 더불어 부대행사로 이력서..

광주시  상반기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추진

광주시 상반기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추진

Apr 16, 2024 | Q기자

 

광주시는 올 상반기 7,520만 원의 예산을 편성해 전기이륜차 33대에 보조금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환경친화적인 교통수단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4월 15일부터 ‘2024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보급사업’을 추진한다. 구매신청일 기준 연속 3개월 이상 광주시에 주소를 둔 개인, 광주시 소재 법인, 공공기관이 신청 가능하며, 1대당 최대 270만 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보조금 지원을 희망하는 시민은 제조·판매 대리점에서 신청서 및 구매계약서를 작성하고, 제조·판매 ..

광주시  교통 소외지역에 대한 통학 여건 개선을 위한 버스노선 개편 추진

광주시 교통 소외지역에 대한 통학 여건 개선을 위한 버스노선 개편 추진

Apr 11, 2024 | Q기자

 

광주시가 ‘광주시 버스노선 체계 개편계획’ 중 일부 개편안을 오는 15일부터 시행한다. 11일 시에 따르면 시는 관내 교통 소외지역의 통학 여건 개선 및 역사 환승 체계 마련을 위해 ‘광주시 버스노선 체계 개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 사업은 출‧퇴근, 등‧하교 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환승 체계 구축과 차고지를 중심으로 한 지‧간선 체계 개편을 주요 골자로 하는 시 자체 사업으로 지난 1월 개편계획을 우선 적용해 태전동 굴다리 하부도..

광주시  2024년 경기도 온실가스 감축 실천활동 공모사업 선정

광주시 2024년 경기도 온실가스 감축 실천활동 공모사업 선정

Apr 11, 2024 | Q기자

 

광주시는 ‘2024년 경기도 온실가스 감축 실천활동 공모사업’에 선정돼 도비 9천만원을 확보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2050년 탄소중립 실현 목표 달성의 토대를 마련하고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시민들 스스로 온실가스 감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시는 기후위기 대응의 필요성을 알리고 탄소중립이 자연스러운 일상화가 될 수 있도록 가족 단위의 체험형 프로그램인 ‘온실가스 제로 캠핑’, 연령별 맞춤형 탄소중립 교육 프..

광주시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르신 정서 지원사업 ‘초월은 청춘 노

광주시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르신 정서 지원사업 ‘초월은 청춘 노

Apr 11, 2024 | Q기자

 

광주시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취약계층 어르신의 정서 지원사업인 ‘초월은 청춘 노리터’를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초월은 청춘 노리터’ 사업은 어르신들이 손쉽게 할 수 있는 그리기, 만들기 등 미술 프로그램과 원예 활동 등 다양한 심리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내면세계를 긍정적이고 창조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노인성 우울증 및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 사업은 월 2회 진행되며 초월읍 주민자치센터에서 강사 및 장소를 제공하고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재료비를 지원하며..

광주시  2024년 상반기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점검 실시

광주시 2024년 상반기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점검 실시

Apr 09, 2024 | Q기자

 

광주시는 아동의 안전한 통학 환경 조성을 위해 광주경찰서, 교통안전공단 관계기간과 합동점검을 실시했다고 9일 밝혔다.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점검은 통학버스 운영자와 운전자가 관계 법령과 규정을 준수해 운행할 수 있도록 매년 상·하반기마다 시행하는 차량 안전 점검으로 개학기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 대책 강화 및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가 의무화됨에 따라 진행됐다. 이에 따라 관내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수련관 및 문화의집 시설 중 점검 대상으로 선정된 시설 차량 총 30대를 ..

광주시  시도 5호선(관음리~우산리 구간) 보행환경 개선

광주시 시도 5호선(관음리~우산리 구간) 보행환경 개선

Apr 09, 2024 | Q기자

 

광주시가 천진암 성지로 유명한 퇴촌면 관음리와 우산리 일대의 보행환경을 크게 개선한다. 시는 오는 2025년 말까지 관음2교부터 천진암 성지를 잇는 4.8㎞ 구간에 100억원 규모의 시도 5호선(관음리~우산리) 보도 설치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관음2교~관음3교~관음5교(L=1.3㎞)까지 이어지는 1구간은 올해 완료되며 관음5교~우산5교(L=0.7㎞) 2구간과 우산5교~우산3교~우산2교~우산1교~천진암 성지(L=2.8㎞) 3구간은 올해 토지 보상을 마치고 내년에 착공해..

광주시  제79회 식목일 나무 심기 행사 개최

광주시 제79회 식목일 나무 심기 행사 개최

Apr 05, 2024 | Q기자

 

광주시는 5일 제79회 식목일을 맞아 곤지암읍 곤지암리 산18 임야에서 나무 심기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주임록 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강석오 광주성남하남산림조합장, 공무원, 산림조합 직원 등 50여명이 참여해 나무를 심었다. 나무 심기가 진행된 곳은 광주시와 광주성남하남산림조합 간 2024년 산림사업 관리업무 대행 사업을 통해 추진하고 있는 조림 사업지 중 하나다. 행사는 ‘숲 속의 삶, 삶 속의 숲’이라는 주제로 참석자들은 광주시 산림의 ..

광주시  2024 제20회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 D-100

광주시 2024 제20회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 D-100

Apr 05, 2024 | Q기자

 

(재)광주시문화재단은 ‘2024 제20회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 광주’ 행사 100일을 앞두고 메인공연 티켓판매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행사 운영을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2024 세계관악컨퍼런스는 메인공연과 강연, WYWO 프로그램, 프린지공연, 전시 등 관악과 관련한 다양한 행사들이 운영될 예정이며 그 중 메인공연은 WASBE 예술위원회 엄선한 미국, 독일, 스페인, 프랑스, 호주, 대만, 싱가폴 등 8개국 13개 팀이 참여해 행사 기간인 7월 16일부터 20일까지 남한산..

광주시 금비신당,  쌍령동에 이웃돕기 쌀 330㎏ 기탁

광주시 금비신당, 쌍령동에 이웃돕기 쌀 330㎏ 기탁

Apr 04, 2024 | Q기자

 

금비신당 서박수씨는 지난 3일 광주시 쌍령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관내 저소득층에게 전달해 달라며 백미 33포(10㎏)를 기탁했다. 서씨는 “작은 기부가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기탁 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권오정 동장은 “따스한 봄바람처럼 이어진 이웃사랑에 감사드린다”며 “기증받은 물품은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 및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뜻깊게 쓰겠다”고 말했다.

광주시  말라리아 퇴치사업단 발대식 및 1차 정기회의 개최

광주시 말라리아 퇴치사업단 발대식 및 1차 정기회의 개최

Apr 04, 2024 | Q기자

 

광주시는 지난 2일 보건소에서 2024년 말라리아 퇴치사업단 발대식 및 1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 및 정기회의는 올해부터 광주시가 말라리아 위험지역으로 지정이 됨에 따라 공무원, 지역 내 특수전학교, 의료기관 및 약사회, 새마을운동 광주시지회, 말라리아 발생 지역 통‧이장을 중심으로 말라리아 퇴치사업단을 구성하고 2024년 말라리아 퇴치 사업의 추진 방향과 기관별 역할 및 민‧관‧군 협력체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회의를 통해 ▲광..

광주시 오포1동, 새봄맞이 클린데이(일제대청소) 실시

광주시 오포1동, 새봄맞이 클린데이(일제대청소) 실시

Apr 04, 2024 | Q기자

 

광주시 오포1동은 지난 3일 행정복지센터 직원 및 마을 주민 등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새봄맞이 클린데이(일제대청소)’를 실시했다. 이번 클린데이는 주민들이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새봄을 맞이할 수 있도록 관내 주요 도로변 및 무단투기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마을 구석구석을 돌면서 각종 생활쓰레기를 중점적으로 수거했다. 또한, 각 마을에서도 자체적으로 마을안길 등에 버려진 쓰레기를 수거해 주민들에게 쾌적하고 청결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마을 대청소를 실시했다. 구정서 동장..

광주시  해빙기 공공건축물 건설현장 품질검수 현장 점검

광주시 해빙기 공공건축물 건설현장 품질검수 현장 점검

Apr 03, 2024 | Q기자

 

광주시는 관내 공사 중인 공공건축물 건설현장 8개소에 대해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해빙기 대비 공공건축물 건설 현장의 안전사고 예방과 시공 품질 확보를 위해 마련됐다. 공공건축물 건설현장 품질검수는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2024년 집중 안전점검을 병행해 건축, 토목, 건설안전, 기계, 전기, 소방 분야 민간 전문가 50명으로 구성된 광주시 품질검수단이 점검반으로 참여했다. 이들은 ▲건설현장 내 경계부 사면, 옹벽·지하 터파기 등 안전성 ▲거푸집 동..

광주시 차세대 경영인협회, 광주시에 백미 기탁

광주시 차세대 경영인협회, 광주시에 백미 기탁

Apr 03, 2024 | Q기자

 

광주시 차세대 경영인협회 이길영 회장은 지난달 29일 광주시청을 방문,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백미 87포(10㎏, 270만원 상당)를 기탁했다. 이 회장은 “이·취임식 때 꽃 화환 대신 쌀 화환을 기부받아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를 하게 됐다”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방세환 시장은 “관내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에게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기탁받은 백미는 도움이 필요한 곳에 쓰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

광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제2회 왕벚나무 가로수길 조성

광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제2회 왕벚나무 가로수길 조성

Apr 03, 2024 | Q기자

 

광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3일 경안천습지생태공원 내에서 왕벚나무 80주를 식재했다. 이날 행사에는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주임록 시의회 의장, 유영두 경기도의회 의원, 구평회 NH농협은행 광주시지부장, 광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회원 등 100명이 참여했다. 이번 나무 심기는 지난해에 이어 기후변화 대응 환경캠페인의 일환으로 탄소중립에 동참하고 공원을 찾는 시민 및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이날 식재한 왕벚나무 80주는 광..

광주시 오포1동, 포몽드 영.유아 용품 선물 세트 전달

광주시 오포1동, 포몽드 영.유아 용품 선물 세트 전달

Apr 03, 2024 | Q기자

 

영유아 침구 전문 브랜드 ㈜포몽드 허진영 대표는 3일 저소득 영유아 가정을 돕기 위한 영‧유아 용품 선물 세트 4박스(300만원 상당)를 광주시 오포1동에 전달했다. 이날 전달된 선물상자에는 유아용 이불·베개 세트, 쿨매트, 러그, 기저귀 가방, 보온보냉 가방 등 영유아 아이들을 위한 물품이 한가득 담겨있어 후원 물품을 전달받은 저소득 영‧유아 가정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허 대표는 “경제적 상황으로 출산 및 육아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출산가정에 조금이..

광주시 오포1동 지보체, 취약계층 해충 ZERO 방역지원 업무협약 추진

광주시 오포1동 지보체, 취약계층 해충 ZERO 방역지원 업무협약 추진

Apr 02, 2024 | Q기자

 

광주시 오포1동과 오포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일 건물관리 전문업체인 한결건물관리와 취약계층의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방역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오포1동은 기초생활수급자, 홀몸어르신, 장애인 등 수급 자격 및 우선순위를 검토해 대상자 관리, 사업 안내를, 오포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도움이 필요한 주거복지 사각지대 대상자 발굴 및 사업 홍보, 대상자 가정방문 및 방역 작업 협조를, 한결건물관리는 주거 취약계층 대상자(30가구) 분기별..

광주시청 펜싱팀 권준성 선수, 한국실업펜싱연맹회장배 전국대회 개인전 정상

광주시청 펜싱팀 권준성 선수, 한국실업펜싱연맹회장배 전국대회 개인전 정상

Apr 02, 2024 | Q기자

 

광주시청 펜싱팀 권준성 선수가 한국실업펜싱연맹회장배 전국대회에서 개인전 정상을 차지했다. 지난 3월 28일부터 31일 전라남도 해남군 동백체육관에서 개최된 ‘제26회 한국실업펜싱연맹회장배 전국 남녀 펜싱선수권대회’ 남자 플뢰레 개인전 결승에 진출한 광주시청 권준성 선수는 성북구청 박유비 선수를 상대로 승리하며 우승의 영예를 안았다. 이로써 광주시청은 지난해 서명철 선수에 이어 권준성 선수가 개인전 우승을 차지하며 개인전 1위 자리를 지켜냈다. 방세환 시장은 “펜싱팀 개인전 우승을..

광주시, 23년 목표 고용률 초과 달성! 24년 13,813개 일자리 창

광주시, 23년 목표 고용률 초과 달성! 24년 13,813개 일자리 창

Apr 02, 2024 | Q기자

 

광주시는 2024년 지역 일자리 목표 공시제로 고용률 73.5%, 취업자 수 22만7천명, 일자리 1만3천813개 달성을 위한 일자리 대책을 공시했다고 2일 밝혔다. 지역 일자리 공시제는 고용노동부의 지역 일자리 활성화 정책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자율적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일자리 목표와 대책을 수립해 지역의 주민들에게 공표하는 정책이다. 광주시의 2023년도 일자리 목표 달성 실적은 15세 이상 인구 중 취업자가 차지하는 비율인 고용률은 73.1%, 여성 고용률은 64.6%, 취업..

광주시, 4월 법인 지방소득세 신고·납부 기간 운영

광주시, 4월 법인 지방소득세 신고·납부 기간 운영

Apr 02, 2024 | Q기자

 

광주시는 오는 30일까지 법인 지방소득세 신고·납부 기간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법인 지방소득세는 사업연도 종료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4개월 이내에 신고해야 하므로 관내에 사업장을 둔 2023년도 12월 말 결산법인은 이달 말까지 과세표준 및 세액신고서와 기타 서류를 첨부해 법인 지방소득세를 신고·납부해야 하며 결손금이 있거나 소득금액이 없더라도 신고는 해야한다. 법인 지방소득세 신고 시 둘 이상의 지방자치단체에 사업장이 있는 경우에는 사업장별 종업원 수와 연 면적에 따라..

광주도시관리공사, 2023년 지방공공기관 일자리 정책  우수기관 표창 수

광주도시관리공사, 2023년 지방공공기관 일자리 정책 우수기관 표창 수

Apr 02, 2024 | Q기자

 

광주도시관리공사(사장 박남수)가 2024년 3월 29일 행정안전부로부터 ‘2023년 지방공공기관 일자리 정책 추진 유공(기관) 표창’에서 지방공공기관 신규채용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행정안전부 장관표창을 수상 하였다. 행정안전부는 공공부문의 안정적 일자리 정책 추진에 기여한 지방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심의를 진행하였으며, 총 4개 부문(신규채용, 청년고용, 청년 체험형 인턴, 사회적약자 채용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한 지방공공기관(15개기관)을 선정하였다. 특히 ..

광주시 동원대학교 헤어뷰티과 교수 및 학생,  곤지암읍 어르신을 위한 이

광주시 동원대학교 헤어뷰티과 교수 및 학생, 곤지암읍 어르신을 위한 이

Mar 29, 2024 | Q기자

 

동원대학교 헤어뷰티과와 광주시 곤지암읍은 지난 28일 곤지암읍 킴스빌리지아파트 경로당에서 해당 아파트 거주 어르신을 위한 이·미용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재능 기부를 통한 지역사회 봉사를 위해 계획된 이번 활동은 해당 학과 교수 및 학생 20여명이 참여해 어르신들에게 염색 및 파마를 해 드렸다. 조미영 동원대학교 헤어뷰티과 교수는 “나의 재능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눠 주는 일이 얼마나 멋지고 아름다운 일인지 새삼 느끼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어르신들에게 이·미용 봉사를 지속적..

광주시에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탁 줄이어

광주시에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탁 줄이어

Mar 29, 2024 | Q기자

 

광주시에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탁이 이어지고 있어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광주시전기공사협의회 김환용 회장은 지난 28일 광주시청을 방문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써 달라며 성금 200만원을 기탁했다. 김 회장은 “힘들게 지내는 이웃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광주시의 어려운 분들을 위한 나눔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기탁 소감을 전했다. 광주시전기공사협의회는 1997년도에 설립해 회원수 34명으로 2021년 성금 300..

광주시  2024 공공부문 사례관리 연계·협력 사업설명회 개최

광주시 2024 공공부문 사례관리 연계·협력 사업설명회 개최

Mar 29, 2024 | Q기자

 

광주시는 지난 27일 송정문화센터에서 통합사례관리 내실화 및 운영체계 구축을 위한 ‘2024 공공부문 사례관리 연계·협력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시 복지정책과를 비롯해 관내 14개 공공기관이 참여했으며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역 내 공공 영역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사례관리 사업의 연계‧협력체계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광주시 공공부문 사례관리 사업은 ▲통합사례관리 ▲아동통합보호 ▲보건복지연계 ▲방문형 서비스 연계 ▲자활&#..

광주시  ‘제27회 광주왕실도자컨퍼런스’ 사전 설명회 개최

광주시 ‘제27회 광주왕실도자컨퍼런스’ 사전 설명회 개최

Mar 29, 2024 | Q기자

 

광주시는 29일 한국도자재단 회의실에서 ‘제27회 광주왕실도자컨퍼런스 사전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관내 도예인을 대상으로 ‘광주왕실도자’만의 역사성과 전통성, 차별성을 강조한 ‘광주왕실도자컨퍼런스’의 기획 의도를 설명하고 축제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올해 축제는 그간 선보였던 도자 체험과 전시, 판매뿐만 아니라 도자기 달빛정원, 대형 달 항아리 조형물 등 왕실 도자의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야간경관 콘텐츠 그리고 가정을 달을 맞이해 준비한 조선..

광주시 쌍령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1회 임시회의 개최

광주시 쌍령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1회 임시회의 개최

Mar 29, 2024 | Q기자

 

광주시 쌍령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8일 쌍령동 행정복지센터에서 ‘2024년 1차 임시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2024년 특화사업 추진 ▲우리 동네 복지 옴부즈만 교육 ▲지역복지 민간 인력 역량 강화 교육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신규 특화사업인 ‘동행으로 함께하는 1:1 돌봄 프로젝트’는 신체‧정신적으로 위기인 홀몸 어르신과 장애인 단독가구 10가구를 선정해 협의체 위원과 1:1 매칭해 주 1회 안부 확인 전화 및 맞춤형 물품 등을 지원하는 것으로 ..

광주도시관리공사,중대물빛공원 부설주차장 이용불편 시스템 개선, 주민 호응

광주도시관리공사,중대물빛공원 부설주차장 이용불편 시스템 개선, 주민 호응

Mar 29, 2024 | Q기자

 

광주도시관리공사(사장 박남수)는 지난 3월 21일부터 중대물빛공원 부설주차장에 주차요금 즉시감면서비스와 QR코드 사전정산 시스템을 개선하여 주차장 이용 고객의 만족과 호응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간 중대물빛공원 부설주차장에는 즉시감면서비스가 도입되어 있지 않아 출차 시 직접 호출버튼을 눌러 증빙서류 등을 제시해야하는 번거로움으로 인해 이용불편 민원이 다수 발생하였다. 이에 공사는 주차장 이용 불편사항을 개선하고자 주차요금 감면대상 차량(장애인, 국가유공자, 경차, 저공해 자..

광주시  스마트도서관 11개소 운영

광주시 스마트도서관 11개소 운영

Mar 28, 2024 | Q기자

 

광주시는 시민들에게 시공간 제약 없는 편리한 도서관 서비스 제공을 위해 11개소의 스마트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스마트도서관은 365일 연중무휴로 운영하며 신간 도서 및 베스트셀러 450여권을 소장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스마트도서관은 경기광주역을 비롯해 삼동역, 초월역, 곤지암역, 이마트, 문화스포츠센터, 광주시민체육관, 남종면 행정복지센터, 중대물빛공원, 회덕1통 마을회관, 쌍령동 행정복지센터까지 시민들이 편히 이용할 수 있는 지역과 문..

광주시 지역자활센터, 자활사업 지원 관내 기업과 맞손

광주시 지역자활센터, 자활사업 지원 관내 기업과 맞손

Mar 28, 2024 | Q기자

 

경기광주지역자활센터는 최근 광주시 직동에 소재한 ㈜미엔느와 전문적인 자활사업 지원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카페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 및 창업 컨설팅, 지역사회 전문 인프라 연계, 후원 물품 지원, 카페 기물 유지보수 관리 등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참여 주민에게 보다 나은 자활 근로활동을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미엔느 유진석 대표이사는 “일할 기회를 제공하는 경기광주지역자활센터와 업무협약을 통해 ㈜미엔느의 수년간 쌓아온 경험과 실력을..

광주시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뽀송뽀송 이불 빨래 지원사업

광주시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뽀송뽀송 이불 빨래 지원사업

Mar 28, 2024 | Q기자

 

광주시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8일 ‘뽀송뽀송 이불 빨래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2024년 신규 특화사업인 ‘뽀송뽀송 이불 빨래 지원사업’은 홀몸 어르신 및 취약계층의 이불 빨래를 수거해 세탁 후 다시 대상자 가정으로 배달하고 대상자 중 청소가 필요한 홀몸 어르신에게는 집 청소까지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해주는 사업이다. 청소 서비스를 지원받은 대상자는 “움직이기 힘들어서 청소는 생각지도 못하고 살고 있는데 이렇게 깨끗하게 청소를 해줘서 고맙다”며 감사의..

광주시  제일레스텍㈜, 탄벌동 저소득 가정을 위해 300만원 기탁

광주시 제일레스텍㈜, 탄벌동 저소득 가정을 위해 300만원 기탁

Mar 28, 2024 | Q기자

 

제일레스텍㈜ 이재일 대표이사는 28일 광주시 탄벌동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 가정에 전달해 달라며 현금 300만원을 기탁했다. 이 대표이사는 “추운 겨울을 지나 설레는 봄을 맞이해 도움이 필요한 가정이 따뜻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후원을 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기업 운영으로 인해 발생한 소득을 사회에 환원함으로서 살기 좋은 탄벌동을 만드는 데 보탬이 되고 싶다”고 기탁 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박혜원 동장은 “관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뜻깊은 나눔을 실천해..

광주시  축산물 전문판매점 지원사업 참여 사업자 모집

광주시 축산물 전문판매점 지원사업 참여 사업자 모집

Mar 27, 2024 | Q기자

 

광주시는 2024년 축산물 전문판매점 지원사업에 참여할 사업자 9개소를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축산물 전문판매점 지원사업’은 축산물 전문판매점을 대상으로 축산물 위생 관리업체를 통한 전문적인 위생관리 서비스 및 위생관리에 필요한 소모품 구입 비용을 지원해 시민들에게 위생적이고 안전한 축산물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지원 대상은 광주시에 소재하고 있는 축산물 전문판매업소 및 식육 포장 처리업소 등 9개소이며 업소 당 자부담 20%를 포함해 최대 100만원(보조금 ..

광주시  방문 없는 전자계약 시스템 도입

광주시 방문 없는 전자계약 시스템 도입

Mar 27, 2024 | Q기자

 

광주시는 오는 4월부터 단 한 차례의 방문 없이 계약부터 대금 지급까지 모든 계약 관련 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전자계약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27일 밝혔다. 그동안 일반적으로 업체에서는 계약 시 광주시청 계약부서 및 사업부서에 최소 3회 방문해 착수계, 준공계 등 계약서류를 직접 제출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또한, 종전에는 계약업체에서 일부 서류가 누락되는 경우 서류를 보완하기 위해 재방문이 필요함에 따라 계약이 지연되는 상황도 빈번하게 발생했다...

광주시  반려견 광견병 예방접종 실시

광주시 반려견 광견병 예방접종 실시

Mar 27, 2024 | Q기자

 

광주시는 오는 4월 1일부터 30일까지 관내 26개소 동물병원에서 ‘2024년 상반기 광견병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매년 상‧하반기(4월, 10월) 생후 3개월령 이상의 개를 대상으로 광견병 예방백신 일제 접종을 시행하고 있다. 동물등록이 완료된 반려견에 한해 접종이 지원되며 광견병 백신은 무상으로 공급하며 보호자는 접종비 1만원만 부담하면 된다. 접종은 광주시 지정 동물병원에 전화 문의로 광견병 백신 잔여량을 파악한 후 방문하면 되며 예방백신..